숲노래 책숲

책숲하루 2025.6.14. 봄이 가면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나는 잘 잊어버리면서 잘 떠올립니다. 나는 잘 잃어버리면서 잘 둡니다. 아주 엇갈리는 두 가지를 아무렇지 않게 하기 일쑤입니다. 어쩌다가 이런 두동진 모습일까 하고 돌아보노라면, 늘 고삭부리로 쓰러지고 앓아눕고 코피를 쏟고 숨막혀서 달포 남짓 끝없는 재채기로 죽을 노릇이던 어린날을 보낸 뒤에, “차라리 군대에서 의문사로 숨을 거두는 일도 나쁘지 않겠구나.” 하고 여기면서 “어느 아이는 스무 살까지만 살고 싶다고 하면서 스무 살을 못 살았는데, 나는 벌써 스무 살을 넘고 스물한 살이잖아? 잘 살았어.” 하는 혼잣말을 하면서 뒹굴었습니다. 그런데 뜻밖에도 강원 양구 멧골짝 ‘완전무장지대(이름은 비무장지대이나 무시무시한 완전무장지대)’에서 용케 안 죽고 살아남아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스물세 살 일입니다. 스물네 살에 대학교 자퇴를 하고서 고졸이란 끈으로 일자리를 찾기란 죽음바다 같으면서도 파란바다 같았습니다. ‘대학교 자퇴’이니까 어렵다고 여길 뿐, 처음부터 ‘고졸 중졸 국졸 무학’이라고 여기면 어느 일자리이건 고마울 뿐입니다. 그래서 스물다섯 살부터는 “학교를 안 다녔습니다” 하고만 말했습니다.


  봄이 지나간 첫여름 밤에 부산에서 《카모메 식당》을 읽으면서 뱃속을 달랩니다. 나는 집밖에서는 그냥 굶으면서 바람과 빗물과 이슬을 마시면서 일하고 싶지만, 이렁저렁 만나는 아름다운 이웃님은 “으째 밥을 안 먹고 일을 한다요? 밥먹자고 하는 일 아닌교?” 하고 묻습니다.


  지난 2024년에 어느 부산 이웃님한테 건넨 책에 적은 넉줄글을 새삼스레 되읽습니다. 속으로 혼잣말을 합니다. ‘어, 내가 이렇게 글을 적어 놓았네? 내가 남긴 글이 맞아? 나는 봄을 사랑하는 마음을 언제 품었을까?’ 소쩍새 울음소리와 풀벌레 노랫가락과 개구리 떼노래가 없는 부산 한복판이되, 고흥 시골집 밤노래가 예까지 울리리가 여기면서 이제 등허리를 펴려고 합니다.


봄이 오면

봄바람이 잎을 깨우고

봄볕이 땅을 녹이고

봄하늘에 제비가 납니다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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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6.13.) 19시에는 부산 <책과 아이들>에서

이튿날(6.14.) 20시에는 부산 <카프카의 밤>에서

여러 이야기꽃을 폅니다.

모레(6.15.)에는 10-15시 사이에 부산 <책과 아이들>에서

이런저런 이야기꽃을 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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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덕 읽는 “이응모임” 14걸음

― 새롭게 있고, 찬찬히 읽고, 참하게 잇고, 느긋이 익히고



때 : 2025.6.14.토. 19시 30분

곳 : 부산 연산동 〈카프카의 밤〉

님 : 숲노래



열넉걸음 : “내 글부터 내가 다 못 고쳐 부끄럽다”


  이오덕 님이 늘그막에 자주 읊은 말씀 한 마디는 “내 글부터 내가 다 못 고쳐 부끄럽다”라고 합니다. 이오덕 님은 오래도록 ‘글쓰기 가르침’을 폈으되, 정작 스스로 어떤 낱말과 말씨를 가려서 써야 하는가 하고 깨달은 때는 1986∼87년이라고 합니다. 예순 살을 훌쩍 넘은 때예요. 이때까지만 해도 ‘몇 가지 일본말씨 부스러기’는 걸러야 하는 줄 느꼈으되, “나(이오덕) 스스로 쓰는 모든 낱말과 말씨를 짚어야 한다”는 데까지는 마음이 미처 못 닿았다고 합니다.


  끝까지 어린이 곁에 서서 어린배움터에서 작은길잡이로 일하려는 마음이었습니다만, 전두환은 이오덕 님을 끝까지 괴롭혀서 ‘교장 최초 불명예퇴직’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전두환이 이오덕 님을 어린배움터에서 도려내어 아이들 곁에서마저 떨어뜨린 터라, 한신대학교에서 이오덕 님한테 말씀을 여쭈어서 “대학생한테 우리말로 글쓰기를 가르쳐 주십사” 하는 길을 열었습니다. 그리고 이오덕 님은 대학생을 이태 가르치고 이끌면서 “아무리 어린이를 어질게 가르치고 이끌어 본들, 중·고등학교를 다니며 대학입시에 사로잡히면 그만 모두 망가지는구나!” 하고 느껴서 한숨이 절로 나왔다고 합니다.


  다만, 한숨은 몇날만 쉬고 그친 듯합니다. 이내 《우리글 바로쓰기》라는 책을 바지런히 쓰셨거든요. 거꾸로 본다면, 전두환이 이오덕 님을 안 괴롭혔다면, 모질게 괴롭혀서 아예 어린배움터 길잡이라는 자리마저 빼앗지 않았다면, 이오덕 님으로서는 ‘대학 강의’를 할 일이 없었을 만합니다. ‘하루배움’을 하는 자리는 으레 다녔으나, 똑같은 젊은이를 넉 달씩 맡아서 꾸준히 이끄는 일은 이때까지 없었거든요.


  《우리글 바로쓰기》라는 책을 여미는 이오덕 님은 늘 “내 글이 가장 엉망이고 엉터리이다” 하고 느꼈다고 합니다. 젊은이를 나무라기 앞서 이미 이오덕 님 글부터 ‘안 쉽고 안 바르고 안 깨끗하다’고 깨달으면서 더없이 창피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아이들을 어찌할 것인가》에 실은 글을 꽤 고쳐써서 《참교육으로 가는 길》이라는 책에 새로 실었습니다. 두 책을 나란히 펴면 ‘똑같은 글’이 아닌, ‘이오덕 님 스스로 처음 고쳐쓴 글결’을 살필 만합니다.


  그러나 이오덕 님으로서도 처음으로 느끼고 깨달아서 손질하려는 글결인 터라, 아직 성기고 서툽니다. 이오덕 님도 처음에는 매우 성기고 서툽니다. 그리고 스스로 성기고 서툰 줄 알아보면서 더더욱 갈고닦습니다.


  처음부터 살림을 훌륭히 여미는 분이 있을 텐데, 살림을 훌륭히 여미는 분은 ‘처음 그대로’ 살림을 하지 않아요. 밖에서 보기에는 훌륭할는지 모르나, 스스로 보기에는 어쭙잖게 마련이거든요. ‘훌륭한 살림꾼’도 늘 새롭게 가다듬고 추스릅니다. 끝없이 손질하고 다스려요.


  우리가 숨을 들이쉬고 내쉴 적에도, 두 다리를 척척 내딛으며 걸을 적에도, 두 손을 써서 쥐고 집고 잡고 나를 적에도, ‘익숙하게 할 줄 안다’는 마음이라면 으레 엇갈리거나 얽히게 마련입니다. ‘오늘 새로 마주한다’는 마음일 때에 비로소 차근차근 참하게 잇습니다.


  이오덕 님은 일본사슬 한복판에 태어나서 배우고 일하던 또래입니다. 옛어른인 터라 “내 글부터 내가 다 못 고쳐 부끄럽다”처럼 스스로 되새기는 말씀을 으레 읊었습니다. 우리는 여태 여러 어른을 지켜보면서 ‘나 스스로 새롭게 서는 어른’으로 오늘을 살아갑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좀 다르게 혼잣말을 할 만합니다. 이를테면 “고쳐써도 부끄럽지만, 또 고치고 즐겁게 고치면서 노래한다”는 마음으로 오늘 이 하루를 웃음꽃으로 피울 만하지요.


ㅍㄹㄴ


글 : 숲노래·파란놀(최종규). 낱말책을 쓴다. 《새로 쓰는 말밑 꾸러미 사전》, 《미래세대를 위한 우리말과 문해력》, 《들꽃내음 따라 걷다가 작은책집을 보았습니다》, 《우리말꽃》, 《쉬운 말이 평화》, 《곁말》, 《책숲마실》, 《우리말 수수께끼 동시》, 《시골에서 살림 짓는 즐거움》, 《이오덕 마음 읽기》을 썼다. blog.naver.com/hbook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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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숲하루 2025.6.8. 허덕허덕 무릎셈틀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지난 2024년 7월 21일에 무릎셈틀이 숨을 거두었습니다. 이태 앞서 2022년 12월에는 자리셈틀(데스크탑)이 숨을 거두었습니다. 자리셈틀이 숨을 거둘 적에는 휘청였고, 무릎셈틀이 숨을 거둘 적에는 새로 장만할 살림돈이 없어서 헌것을 겨우 장만했습니다. 그런데 헌것으로 장만한 무릎셈틀은 내내 말썽이었습니다. 전남 광주에 있는 셈틀집에서는 “잘 쓸 만한 좋은 것”을 판다고 말씀하셨지만, 무게는 가볍되 영 쓸 만하지 않다고 느꼈어요. 그렇더라도 내가 이 아이를 살뜰히 돌보면서 즐겁게 짊어지고 다니면 바뀌리라 여겼는데, 집에서 쓰는 여느 살림과는 다르게 좀처럼 살아나지 못 합니다. 고흥에서 인천까지 들고 와서 저녁에 길손집에서 글을 쓰려고 하는데 자꾸 멎습니다. 닷판째 끄고 켜기를 되풀이하다가 그만둡니다. 마침 길손집에 자리셈틀이 있기에, 이 자리셈틀을 켜서 씁니다.


  새삼스레 겪어 보아야 할 노릇이기에 “안 멀쩡한 무릎셈틀”을 속아서 샀다고 할 만합니다. 살림돈이 빠듯하다는 핑계를 앞세우면서 목돈을 못 모은 탓을 남한테 돌린다고 할 수 있습니다. 땅거미가 지고서 한밤으로 나아가지만, 멧새가 들려주는 노랫가락이 없는 큰고장 한복판에서 곰곰이 생각해 봅니다. 인천뿐 아니라 부산과 서울과 광주와 대구와 대전에서도 밤에는 밤새가 베푸는 노래를 못 듣습니다. 두멧시골 우리집에서는 하루 내내 멧새노래를 들을 뿐 아니라, 깊새벽과 이른새벽과 이른아침과 아침과 한낮과 낮과 늦은낮과 이른저녁과 어스름과 저녁과 앞밤과 한밤에 따라서 늘 다르게 울려퍼지는 새소리를 맞아들입니다. 하루 내내 늘 다르게 새소리를 듣다가, 아무런 새소리가 없다고 할 만한 큰고장으로 나오면 “참말로 징하구마잉” 하는 소리가 절로 나옵니다. 새 한 마리조차 제대로 못 깃드는 터전이라면, 어른도 아이도 어떻게 하루를 보낼까요?


  경기 성남시에서는 비둘기한테 먹이를 주는 사람한테 값을 톡톡히 매기겠다고 하는군요. 성남시뿐 아니라 적잖은 곳에서는 비둘기이건 작은새이건 큰새이건 먹이를 주어서는 안 된다고 여깁니다. 그런데 우리 겨레뿐 아니라 푸른별 온겨레는 먼먼 옛날부터 겨울이건 가을이건 봄이건 여름이건, 새하고 삶터를 나누어서 누렸고, 먹이도 으레 나누었어요. 우리는 어쩌다가 새 한 마리하고 삶터와 먹이를 못 나누는 갑갑하고 속좁은 굴레에 스스로 갇히는지 안쓰럽습니다.


  새가 날기에 나무가 푸릅니다. 새가 사라지면 나무는 메말라 죽습니다. 새가 노래하기에 풀꽃이 싱그럽습니다. 새가 사라지면 풀꽃도 메말라 죽습니다. 사람이 아무리 거름이며 뭘 주더라도 새가 사라지면 풀꽃나무를 못 살립니다. 더구나 새가 사라지면 ‘비닐집’은 어찌저찌 돌리더라도 해바람비로 일구는 모든 논밭은 죽어버리게 마련입니다.


  무릎셈틀 하나 멀쩡하게 새로 장만하지 못 하며 가난한 주제에 새를 걱정하고 푸른별을 근심하고 서울과 큰고장을 딱하게 여긴다니, 여러모로 바보스럽구나 싶습니다. 아무래도 여태 바보스레 살아왔으니, 바라보는 눈도 글을 여미는 손끝도 늘 바보스러울 테지요.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8525158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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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디자인》이라는 책을 놓고서

두레책(북펀딩)을 한다고 합니다.

다섯째 손길을 내밀어 보았습니다.

앞으로 손길을 한껏 받아야겠네요.


https://www.aladin.co.kr/m/bookfund/view.aspx?pid=2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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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숲하루 2025.6.3. 부족


― 말꽃 짓는 책숲 숲노래 (국어사전 짓는 서재도서관)

: 우리말 배움터 + 책살림터 + 숲놀이터



  채우지 못 하거나 어느 만큼 미치지 못 할 적에, 한자 ‘부족(不足)’으로 가리키기도 하는데, 우리말로는 ‘모자라다·못하다’입니다. 이러한 결은 ‘얕다·낮다’에 ‘적다·설다·잊다’에 ‘고프다·틀리다’에 ‘빈틈·바닥’으로 잇습니다. 그냥그냥 ‘부족’이라는 한자말을 쓸 수 있되, 이 터전에서 이제껏 살아왔고 앞으로 살아갈 길을 헤아리면서, 우리말이 무엇인지 실마리와 뿌리를 캘 수 있어요.


  그동안 손본 대목을 되짚으면서 더 찬찬히 여러 대목을 살핀 끝에 ‘부족’을 더 손질합니다. 너덧새 걸렸습니다. 오늘은 오늘대로 “새로 손질하기”를 마치지만, 몇 달 뒤나 몇 해 뒤에 “다시 손질하기”를 할 수 있어요. 낱말풀이나 글손질은 끝이 없거든요.


  모자라기에 모르고, 모르기에 못하고, 못하니 아직 바보입니다. 바보인 나를 바라볼 뿐 아니라 받아들일 적에 비로소 새롭게 배웁니다. 배우기에 다 알지는 않습니다. 배운 여러 가지를 차분히 삭이면서 녹여내려고 할 적에 비로소 무르익습니다. 물빛으로 익어갈 적에는 바보라는 허물을 한 꺼풀 벗을 테지요. 다만, 한 꺼풀을 벗더라도 바보살림은 끝나지 않습니다. 끝없는 허물벗기를 하다가 어느 날 날개돋이를 이룰 날을 맞이한다면, 바야흐로 조촐히 이슬받이라는 길을 거닐겠거니 여깁니다.


ㅍㄹㄴ


* 새로운 우리말꽃(국어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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