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도서관


 안 돼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2020.4.1.)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 사진책도서관 + 한국말사전 배움터 + 숲놀이터’



  종합소득세이든 부가가치세이든 홈텍스로 신고를 할 적에 보면 어째 ‘건강보험료’로 나간 돈은 안 뜹니다. 나라에서 솔찮게 떼어가면서 어째 이럴까요? 저는 책 팔아서 글삯으로 살림을 짓는데, ‘글삯’을 모두 세금을 떼고서 받는데, 글삯으로 버는 돈은 ‘근로수입’에 하나도 안 잡힙니다. 제 근로소득은 으레 ‘0원’으로 뜨기 일쑤입니다. 이러다 보니 근로장려금을 아예 못 받기 일쑤입니다. 무슨 나라가 이럴까요? 없는 살림돈을 바닥까지 긁어서 이웃고장 책집으로 마실을 다녀올까 하고 어림하며 찻길을 알아보았습니다만, 아이들 밥 지어서 먹이고, 쑥잎을 덖고, 읍내 볼일을 마치고, 저잣마실까지 한 뒤, 저녁에 찔레싹 훑어서 찔레무침을 차리고 보니, 영 몸을 일으킬 힘이 남아나지 않습니다. 2020년 아르코 문예창작기금도 예전처럼 짬짜미로 흐르는구나 하고 느낍니다. 어째 4월 첫머리부터 모두 ‘안 돼’투성이입니다만, 거꾸로 보면 이모저모 ‘된’ 일이 수두룩합니다. 이 일도 되었고 저 살림도 되었으니, ‘더 될 일을 해보자’ 쪽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그래, 오늘은 모과꽃을 따서 모과차로 말려야겠어요. ㅅㄴㄹ






* 새로운 한국말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한국말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알라딘에서]

 http://blog.aladin.co.kr/hbooks/57845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도서관


 파파라기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2020.3.2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 사진책도서관 + 한국말사전 배움터 + 숲놀이터’



  고흥이라는 고장에 젊은 문화예술인이 자리를 잡고서 뜻을 펼 만한 터를 일구는 일에 마음이 있다는 분이 책숲에 찾아오십니다. 이야기를 가만가만 들으며 생각합니다. 아마 고흥에서 이런 뜻을 밝히면서 차근차근 이바지하고 싶다며 밝힌 분은 드물지 싶어요. 아예 없지는 않았을 테지만 행정을 맡은 자리에서는 거의 처음이지 싶습니다. 삼십 분 즈음 이야기를 하고서 돌아가는 길에 숲노래 책 석 자락을 사십니다. 우리 책숲은 세 가지 돈으로 꾸려요. 첫째는 제 글삯이요, 둘째는 제가 쓴 책을 손수 팔아서 버는 값이요, 셋째는 이웃님 이바지돈입니다. 책을 팔아서 얻은 돈은 5만 원. 크지도 작지도 않은 ‘책 판 돈’을 손에 쥐니 모처럼 순천 헌책집 〈형설서점〉이 떠오릅니다. 작은아이랑 둘이서 순천 낙안에 깃든 〈형설서점〉으로 책마실을 다녀옵니다. 책마실을 하며 쓴 돈은 20만 원. 그러니까 ‘- 15만 원’이 되었습니다. 더구나 값을 치르기 벅차서 눈으로만 살피고서 내려놓은 책이 꽤 됩니다. 《朝鮮古文化綜籃》이란 이름으로 1946∼1966년 사이에 넉 자락으로 나온 두툼한 책을 건사하고 싶었으나, 이 넉 자락을 장만하려면 적어도 150∼200만 원은 써야 했으리라 생각합니다. 속으로 생각했어요. ‘아, 200만 원이 없어서 우리 옛살림을 일본이란 나라에서 알뜰히 갈무리한 아름책을 장만하지 못하네.’ 책은 돈이 있대서 다 장만할 수 있지 않습니다. 돈이 푸짐해도 책을 알아보지 않는다면 아무것도 아니에요. 책은 알아보는데 주머니가 후줄근하다면 언제나 눈어림만 합니다. 살림돈이 가멸차면서 밝은 눈으로 살아가기를, 밝은 눈길을 틔우면서 살림자리를 푸르게 가꿀 수 있기를, 이 두 가지 노래를 부를 만하도록 ‘ㅍㄹㅅ’이라는 꿈그림을 새삼스레 가슴에 품습니다. 책숲 손님이 돌아가신 뒤에 1981년판 《파파라기》를 다시 들추어 보았어요. 이 별에서 짓는 뭇살림길이 누구한테서나 어디에서나 초롱초롱 흐드러지기를 빕니다. ㅅㄴㄹ







* 새로운 한국말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한국말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알라딘에서]

 http://blog.aladin.co.kr/hbooks/57845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도서관


 열네 해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2020.3.22.)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 사진책도서관 + 한국말사전 배움터 + 숲놀이터’



  열네 해 동안 책집 창고에서 조용히 숨죽이던 꾸러미를 조금 받았습니다. 새롭게 문을 연 여러 고장 알뜰한 마을책집 지기님한테 하나둘 나누어 주다 보니 어느새 저한테 몇 자락 안 남은 《헌책방에서 보낸 1년》이란 책인데요, 열네 해란 나날을 끈(기계 벤딩)에 묶인 채 있던 책이다 보니 앞뒤로 눌린 자국이 있습니다. 다섯 자락 가운데 두 자락은 끈으로 눌린 자국이 졌어요. 그렇겠지요. 열네 해 동안 끈으로 묶여서 종이상자에 담긴 채 고이 잠들었다고 하니까요. 눌린 자국이 있어도 속살을 마주할 눈빛이 된다면, 한국에서 처음으로 ‘전국 헌책집 연락처 꾸러미’를 갈무리해서 담아낸 이 책을 읽어낼 수 있겠지요. 2005년 그해에 얼마나 잠을 잊어 가면서 이레 가운데 사흘은 이오덕 어른 글을 갈무리하는 데에 바치고, 다른 나흘은 자전거를 달리면서 이 고장 저 고장 헌책집을 두루 돌았나 하고 새삼스레 되새깁니다. 우리 집 큰아이가 열네 살이 되면 이 두툼한 891쪽짜리 책을 읽겠다고 나서려 할 듯하다고 요즈막에 물씬 느낍니다. ㅅㄴㄹ







* 새로운 한국말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한국말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알라딘에서]

 http://blog.aladin.co.kr/hbooks/57845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도서관


 속물적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2020.3.24.)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 사진책도서관 + 한국말사전 배움터 + 숲놀이터’



  어느덧 한 해 넘게 붙드는 사전 꾸러미가 있습니다. 이 하나만 붙들지 않습니다만, 여태 붙든 사전 꾸러미 가운데 가장 큰 덩이가 되겠구나 하고 생각합니다. 2001년에 붙잡든 《보리 국어사전》은 2016년 《새로 쓰는 비슷한말 꾸러미 사전》에 대면 가벼웠고, 비슷한말 사전은 2017년 《새로 쓰는 겹말 꾸러미 사전》에 대면 또 가벼웠는데, 이들 모두 2019년 《우리말 동시 사전》하고 《우리말 글쓰기 사전》하고 《이오덕 마음 읽기》에 대면 새삼스레 가벼웠어요. 그런데 이 모두를 아울러 가장 높다란 고갯마루를 한참 오르는 길입니다. 저녁에 오늘치 밑글을 어느 만큼 갈무리하고 자리에 누우려 했는데 그만 ‘속물·속물적’이란 말씨가 여느 한국말로는 무엇이더라 하고 실타래를 하나하나 풀다가 그만 날이 넘어갑니다. 아는 분은 알 텐데 ‘속(俗)’이라는 한자는 일제강점기에 일본사람이 일부로 붙여서 널리 퍼뜨렸습니다. 예전에도 이 한자를 썼으나, 오늘 우리가 아는 웬만한 ‘속-/-속’붙이 말씨는 일제강점기부터 뿌리를 내렸다고 할 만합니다. ‘속어·비속어’나 ‘속담·민속’ 같은 데에 붙은 이 ‘속’은 여러 갈래를 품어요. 첫째는 낮추거나 바보스럽다고 할 적에, 둘째는 수수한 들풀 같은 사람을 가리킬 적에. ㅅㄴㄹ







* 새로운 한국말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한국말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알라딘에서]

 http://blog.aladin.co.kr/hbooks/57845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숲노래 도서관


 아뇨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2020.3.20.)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 사진책도서관 + 한국말사전 배움터 + 숲놀이터’



  저더러 “왜 사진을 그렇게 찍어?” 하면서 말을 놓는 일흔 살 아재가 있습니다. 이 아재는 전교조 교사로 오래 일하셨고, 꽃 사진을 누구보다 잘 찍는다고 스스로 믿으십니다. 제가 풀꽃나무를 찍은 사진을 비롯해서 골목이나 사람을 찍은 사진을 보고서 “그러면 멋이 안 나지. 왜 아웃포커스를 안 해? 왜 조명을 안 써? 왜 명암을 안 둬?”처럼 이래저래 가르치려고 하시지요. 이때마다 저는 빙그레 웃으면서 대꾸해요. “왜 그렇게 해야 하지요? 굳이 그렇게 해야 하나요? 그렇게 찍으면 풀꽃나무가 좋아하나요?” 몇 벌 찍어 보다가 더는 안 찍는 사진 가운데 하나는 ‘아웃포커스’입니다. 필름사진을 한창 찍을 적에 너무 어두워서 도무지 안 되겠구나 싶어서 어쩔 수 없이 조리개를 적게 열고 셔터빠르기를 높이려고 하면서 이따금 아웃포커스를 했지만, 나중에는 셔터빠르기를 1/2초로 둔다든지, 0.06초로 열고서 세발이조차 없이 찍는 길로 갔습니다. 저로서는 차라리 셔터빠르기를 낮추되 조리개값을 낮출 수 없더군요. 사진기에 눈을 박으면 찍으려고 하는 풀꽃나무나 책이나 사람뿐 아니라, 뒤쪽에 있는 풀꽃나무나 책이나 사람도 같이 보였거든요. 고등학교만 마친 배움끈이기에 저한테는 딱히 스승이라 할 이가 없기도 합니다만, 저는 언제나 하는 말이 “아뇨.”입니다. 왜 이미 틀에 박힌 그 길을 가야 할는지 하나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이 별에 구태여 태어나서 오늘을 살아가는 뜻이라면 ‘틀에 박힌 하루’가 아니라 새롭게 스스로 짓는 하루를 아름답게 노래하는 사랑을 찾으려는 뜻이지 않을까요? 어제도 오늘도 저는 “아뇨.”라고 말합니다. ‘아닌 책’을 보면, ‘아는 말글’을 들으면, ‘아닌 삶’을 보면, 언제나 하는 말은 한 가지입니다. 그래서 저 스스로 좀 아니다 싶은 바보짓을 하면 곁님이며 아이들이 저한테 대놓고 “아버지도 아닌걸요.” 하고 말한답니다. “아뇨.”라 말하면서 스스로 배우고, “아뇨.”란 말을 들으면서 다시 스스로 익힙니다. ㅅㄴㄹ





* 새로운 한국말사전 짓는 일에 길동무 하기

http://blog.naver.com/hbooklove/220188525158


* ‘사전 짓는 책숲, 숲노래’ 지기(최종규)가 쓴 책을 즐거이 장만해 주셔도 새로운 한국말사전을 짓는 길을 아름답게 도울 수 있습니다 *


[알라딘에서]

 http://blog.aladin.co.kr/hbooks/57845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