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노래 우리말

[삶말/사자성어] 진영논리



 진영논리에 매몰되어 있는 사고로는 → 안담에 파묻힌 머리로는

 극심한 진영논리는 중지해야 한다 → 갈라치기는 끔찍하니 멈춰야 한다

 진영논리에 충실한 인물이다 → 고분고분 무리짓는 놈이다


진영논리 : x

진영(陣營) 1. 정치적·사회적·경제적으로 구분된 서로 대립되는 세력의 어느 한쪽

논리(論理)’는 “1. 말이나 글에서 사고나 추리 따위를 이치에 맞게 이끌어 가는 과정이나 원리 2. 사물 속에 있는 이치. 또는 사물끼리의 법칙적인 연관 3. [철학] 바른 판단과 인식을 얻기 위한 올바른 사유의 형식과 법칙 따위를 연구하는 학문 = 논리학



  어느 켠만 바라보면서, 어느 쪽만 감싸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어느 모로는 ‘나란하다·나란한길·나란한빛·나란한북·나란한꽃·나란한풀’이나 ‘나란길·나란빛·나란북·나란꽃·나란풀’로 여길 수 있습니다. ‘나란살이·나란살림·나란삶’에 ‘나란금·나란누리·나란마을’이에요. 또한 ‘하나·한·하나꽃·하나같다·한동아리’나 ‘한울·한울타리’일 텐데, 곰곰이 보면 ‘한통·한통속’이곤 합니다. 저희끼리는 ‘같다·똑같다·마찬가지·매한가지’라 할 얼거리라서, “개나 소나·가재나 게나”나 ‘가르다·갈라내다·갈라치다’로 나타낼 만합니다. 이때에는 ‘금긋다·무리질·무리짓다·끼리끼리·-만’입니다. ‘짝·쪽·쪽가르기·쪽나누기’이지요. ‘닮다·닮은꼴·닮은짓·비금비금·비슷비슷·어슷비슷’이라 할 사람만 모이기에 ‘담·담벼락·돌담·돌담벼락·돌울·돌울타리’입니다. ‘우리·울·울타리’를 ‘숨은담·숨은담벼락·숨은굴레·숨은돌·숨은바위·숨은것’으로 움켜쥔달까요. ‘안담·안담벼락·안울·안울타리’에서 저희만 쥐락펴락하는 틀이니, ‘윗담·윗담벼락·윗굴레’요, ‘하얀담·하얀담벼락·하얀굴레’라고 할 수 있습니다. ㅍㄹㄴ



온몸에 체화된 습관이요 신앙이다. 진영 논리라고도 부르는 이분법은 자신이 속한 진영의 이해득실 차원에서 세상을 보고 판단한다

→ 온몸에 길든 믿음이다. 무리짓기라고도 하는 갈라치기는 저희 쪽 길미로만 온누리를 보고 따진다

→ 온몸에 들러붙은 믿음이다. 숨은담이라고도 하는 금긋기는 저희가 좋으냐 나쁘냐로만 보고 잰다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20) 13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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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말/사자성어] 승자독식



 승자독식 구조를 철폐하기 위하여 → 혼자쥐는 틀을 허물려고

 승자독식은 이분법과 일심동체이다 → 혼차지는 금긋기와 한몸이다

 승자독식이 가속화되는 구조이다 → 더 휘어잡는 얼개이다


승자독식 : x

승자(勝者) : 싸움이나 경기 따위에서 이긴 사람. 또는 그런 단체 ≒ 승리자

독식(獨食) : 1. 혼자서 먹음 2. 성과나 이익 따위를 혼자서 다 차지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이긴 이가 혼자 차지한다면, 이 말 그대로 ‘혼자차지·혼자쥐다·혼자잡다’나 ‘홀로차지·홀로쥐다·홀로잡다’라 할 만합니다. ‘홑차지·홑쥐다·홑잡다’나 ‘혼차지·홀차지·홑일·홑짓기’라 할 수 있고, ‘홀로하다·홀일·홀일꾼·홀로일·홀로일꾼’이라 해도 어울립니다. 혼자 ‘쥐락펴락’하기에 ‘으뜸힘·으뜸하나’입니다. ‘잡다·쥐다·휘어잡다’나 ‘거머잡다·거머쥐다·검잡다·검쥐다’로 나타낼 만하고, ‘움키다·움켜잡다·움켜쥐다’라 할 만하지요. ‘사재기’나 ‘오르다·오름질·올라가다·올라서다·올라앉다’라 할 때도 있습니다. ㅍㄹㄴ



승자독식을 기반으로 하는 이 모델에서 유권자들은 상대적으로 더 반감을 느끼거나 더 증오하는 ‘최악最惡’의 정당을 응징하기 위해 ‘차악次惡’의 정당을 선택하는 투표를 한다

→ 혼자쥐는 이 틀에서 사람들은 더 꺼리거나 미워하는 ‘가장 몹쓸’ 무리를 뭉개려고 ‘덜 몹쓸’ 무리를 고르려고 찍는다

→ 휘어잡는 이 얼개에서 사람들은 더 밉거나 싫어하는 ‘가장 나쁜’ 놈을 밟으려고 ‘덜 나쁜’ 놈을 뽑으려고 한다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20) 9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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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량한 말 바로잡기

 십장생 十長生


 십장생의 종류로 → 열꽃으로 / 오래꽃으로

 소나무는 십장생의 하나로 → 소나무는 오래열꽃으로

 십장생을 모티브로 하여 → 오래빛을 밑감으로


  ‘십장생(十長生)’은 “[민속] 오래도록 살고 죽지 않는다는 열 가지. 해, 산, 물, 돌,우리는 열 가지를 가리키는 이름을 우리말로 지을 만합니다. ‘열빛·열꽃’이라 하면 됩니다. ‘오래열·오래열꽃·오래열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오래·오래오래’로 나타낼 만하고, ‘오래꽃·오랜꽃·오래빛·오랜빛’이라 해도 어울립니다. 구름, 소나무, 불로초, 거북, 학, 사슴이다”처럼 풀이하는데, ㅍㄹㄴ



나는 십장생 중 하나인 학이야. 신선이 타고 다니던 새지

→ 나는 열빛 가운데 두루미야. 멧님이 타고다닌 새지

→ 나는 열꽃 가운데 두루미야. 숲님이 타고다닌 새지

→ 나는 오래열에서 두루미야. 멧지기가 타고다닌 새지

→ 나는 오래열꽃에서 두루미야. 멧사람이 타고다니지

《십장생을 찾아서》(최향랑, 창비, 2007) 1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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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말/사자성어] 군주주의



 군주주의의 망령에서 탈피하지 못하다 → 사슬나라 허깨비에서 못 벗어나다

 장구한 군주주의의 역사가 있어서 → 기나긴 꼭두나라로 흘러와서

 구시대적인 군주주의 발상이다 → 낡은 고삐이다 / 고리타분한 굴레이다


군주주의(君主主義) : [정치] 군주가 그 나라의 정치를 아무 제재(制裁)도 받지 아니하고 행하는 주의 = 군주전제주의

군주(君主) : 세습적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최고 지위에 있는 사람



  ‘군주’만 바라보고 섬기고 높이는 굴레이기에 ‘군주주의’라고 합니다. 임금 하나에 얽매이면서 갇히고 억눌리고 갑갑하게 숨막히는 터전입니다. 틀에 박힌 채 마구잡이로 흐르는 터전이요, 빗장을 걸면서 임금 멋대로 망탕인 사슬이고, 이런 곳에서는 끝없이 쌈박질이 일어날 뿐 아니라, 총칼로 짓누르거나 괴롭힙니다. 이런 여러 모습을 헤아림녀서 ‘틀넋·틀나라·빗장·빗장걸이’나 ‘나라바라기’라 할 만합니다. ‘마구잡이·마구나라·막하다·막질·망탕’이나 ‘만무방·망나니·개망나니’라 할 테고, ‘고랑·고삐·굴레’이기도 합니다. ‘사슬·사슬터·사슬나라’나 ‘꼭두나라’이기도 하지요. ‘싸우다·싸움·싸움나라·싸움틀·싸움판·싸움밭·싸움수렁’으로 옮길 만합니다. ‘총칼틀·총칼나라·총칼수렁·총칼굴레·총칼길’이나 ‘칼나라·칼누리·칼수렁·칼굴레’라 할 해도 어울립니다. ㅍㄹㄴ



이 말을 뒤집으면 “문재인 정당에서 누가 나와도 찍는다”는 말일 텐데, 이건 민주주의라기보다는 ‘군주주의’다

→ 이 말을 뒤집으면 “문재인 무리에서 누가 나와도 찍는다”일 텐데, 이는 들꽃나라라기보다는 ‘마구나라’다

→ 이 말을 뒤집으면 “문재인 두레에서 누가 나와도 찍는다”일 텐데, 이는 바른길이라기보다는 ‘사슬나라’다

《쇼핑은 투표보다 중요하다》(강준만, 인물과사상사, 2020) 95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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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말/사자성어] 해안지방·해안지역



 해안지방에 상륙하여 → 바닷마을에 올라 / 바닷고을에 내려

 해안지방은 파랑주의보가 내려서 → 갯마을에 너울날씨가 내려서

 해안지역을 일주하는 도보여행을 한다 → 바닷가를 도는 걸음마실을 한다


해안지방 : x

해안지역 : x

해안(海岸) : 바다와 육지가 맞닿은 부분 ≒ 연해안·해서(海?)

지방(地方) : 1. 어느 방면의 땅 2. 서울 이외의 지역 ≒ 주현(州縣) 3. 중앙의 지도를 받는 아래 단위의 기구나 조직을 중앙에 상대하여 이르는 말

지역(地域) : 1. 일정하게 구획된 어느 범위의 토지 2. 전체 사회를 어떤 특징으로 나눈 일정한 공간 영역



  바다와 닿은 곳이나 마을이나 터라면 ‘바닷가’입니다. 민물과 짠물이 만나는 곳이기에 ‘갯마을’이나 ‘갯골·갯고을’이기도 합니다. ‘바닷마을’이요, ‘바닷골·바닷고을’이고요. ㅍㄹㄴ



해안 지방에 사는 모든 개들에게 고난의 조짐이 보이고 있었다

→ 바닷가에 사는 모든 개한테 가시밭길이 닥치려 한다

→ 바닷마을에 사는 모든 개는 곧 가싯길을 맞을 듯하다

→ 바닷마을 모든 개는 이윽고 바람서리를 맞을 듯하다

《야성의 부름》(잭 런던/햇살과나무꾼 옮김, 시공주니어, 2015) 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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