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권남희 옮김 / ㈜소미미디어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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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책들을 나름 많이 봤는데 이 책은 유명 작품은 아니어서 그런지 손이 잘 가지 않았다.

회사 도서실에 있는 책들 중에 안 본 책을 찾던 중에 나름 평이 괜찮아서 데려왔는데 제목처럼 뭔가

강렬한 사연이 담겨 있는 듯했다. 학교 동창이기도 한 두 남자 유사쿠와 아키히코의 숙명적인 관계와

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기막힌 사건을 다루는데 정말 피할 수 없는 숙명적인 인연이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UR전산의 대표이사인 아키히코의 아버지가 사망한 후 대표가 된 스가이 마사키요가 묘지에서 등에

화살이 꽂힌 채 살해된 사건이 발생하고 살해 도구로 추정되는 석궁이 아키히코의 아버지가 남긴 유산

중에 있다가 사라진다. 아키히코 집안 사람들이 유력한 용의자로 거론되는 가운데 사건 수사를 맡은

유사쿠는 아키히코의 집을 방문했다가 오래 전에 헤어졌던 미사코가 아키히코의 아내란 사실에 충격을

받는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헤어져야 했던 미사코가 학창시절 내내 숙적이었던 아키히코의 아내가

되었다니 정말 얄궂은 운명이라 할 수밖에 없었는데 미사코와 유사쿠는 범인으로 아키히코를 의심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아키히코의 이복동생인 히로마사가 체포되고 어머니를 농락해서 피해자를 죽일

동기가 있었다는 것도 밝혀진다. 그럼에도 여전히 아키히코에게 강한 의혹을 가지고 있던 유사쿠는

미사코에게 아키히코가 숨기고 있는 자료를 꼭 찾아달라고 부탁하고 역시 남편을 의심하던 미사코는

아키히코가 출입을 못하게 하는 그의 방에 몰래 들어가 숨겨져 있던 자료를 결국 찾아내지만 그 장면을

바로 아키히코에게 들키는데...


살인사건 자체는 석궁으로 살해한 듯한 사건 하나뿐이지만 그 배경에는 어린 시절 유사쿠가 잊지 못한

벽돌병원의 사나에의 죽음과 관련한 미스터리와도 연결이 되었다. 의사인 아키히코가 숨기려고 하는

비밀이 도대체 무엇이고 살인사건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사건은 절정으로 치닫는 가운데 전혀 의외의

범인이 등장하고 또 다른 반전이 기다리고 있었다. 마지막에 밝혀지는 진실은 정말 전혀 예상하지 못한

거라 그야말로 숙명이라고 할 수밖에 없을 것 같았다. 살면서 어쩔 수 없는 일들이 종종 일어나곤 하는데

이 책에서 일어난 일들은 인간의 잘못된 욕망이 낳은 비극이라 할 수 있어 단순히 운명으로 치부하기엔

유사쿠와 아키히코를 비롯한 여러 사람들에게 운명의 장난이라 부를 수밖에 없는 결과를 낳고 말았다.   

역시나 히가시노 게이고는 어떤 소재라도 자유자재로 요리해내는 능력자임을 새삼 보여주었는데 아직

안 본 그의 작품들이 많고 계속 새 책을 내놓는다는 게 애독자로선 정말 안 먹어도 배부른 심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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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얼굴의 여우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85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9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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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는 나름 장르문학이 활성화되어 있어 장르문학 안에서도 다양한 스타일의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중에서도 이 책의 작가 나쓰다 신조는 호러 장르를 혼합한 호러 미스터리라는 작가 특유의

스타일을 선보이고 있어 다른 작가들과는 확연한 차별화를 이루고 있다. 지금까지 작가 시리즈사상학

탐정 시리즈, 도조 겐야 시리즈 등 여러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데, 이 책은 새로운 시리즈라 할 수 있는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의 서막을 알리는 작품이다. 이 책의 존재를 전혀 모르고 있다가 우연히 회사

도서실에서 발견하고 냉큼 모셔왔다.


전쟁이 끝나고 방황하던 청년 하야타는 광부가 될 생각으로 시골 기차역에 내리자 모집꾼의 강권에

낚여 혹독한 탄광에 끌려갈 뻔하다가 아이자토라는 남자의 도움으로 위기를 벗어난다. 아이자토가

광부로 일하는 탄광인 넨네 갱에서 취업하게 된 하야타는 일제가 만주국에 세운 건국대학 출신의 나름

엘리트지만 전쟁을 겪으면서 그동안 자신이 배운 것과 장래에 대해 회의감을 갖게 되고 결국 방랑 여행

끝에 광부가 되는데 아이자토와 함께 살면서 광부로서의 삶에 조금씩 적응해간다. 그러던 중 갱에서

낙반 사고가 일어나면서 아이자토만 탈출하지 못하고 이어 기도라는 조선인이 밀실상태인 집에서

목이 졸려 죽은 채 발견된다. 당시 집 앞에서 놀던 아이들은 검은 얼굴의 여우가 집 안으로 들어갔다고

하고 연이어 광부들이 밀실 상태인 자신의 집에서 기도와 비슷한 상태로 죽은 채 발견되는데...


2차 대전으로 일본이 패망한 직후를 배경으로 한 이 책은 당시 열악했던 탄광과 광부의 삶을 여실히

보여준다. 특히 조선인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데 강제징용을 부인하고 있는 일본 정부와는 달리

사실상 강제징용을 어느 정도 인정하는 내용들이 담겨 있어 나름 역사적인 사실에도 부합하려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금줄을 목에 감고 죽은 남자들의 연쇄살인이 계속 벌어지는 가운데 사실상 하야타가

탐정 노릇을 하며 사건의 진실을 추적한다. 아이자토가 하야타를 구해줄 때 생각났다던 조선인 정남선의

수기가 발견되고 피해자들 사이의 연관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하아탸는 자신을 잘 대해주었던 난게쓰가

찾아오자 자신이 추리한 연쇄살인사건의 진실을 차근차근 설명한다. 여러 명의 후보자들이 차례로

소거되는 가운데 하야타가 지목한 범인과 그의 정체는 놀라운 반전이라 할 수 있었다. 그리고 다른

작품들과는 차별화되는 마무리는 진한 여운을 남기는데 왠지 후속편을 예감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역시나 미쓰다 신조의 이름값을 제대로 한 작품이라 할 수 있었는데 특히 우리와 관련성이 짙은 작품이라

남다른 느낌이 들었다. 찾아 보니 모토로이 하야타 시리즈의 후속편들도 이미 출간되어 있는 상태인데

기회가 되면 후속편들에선 하야타가 어떤 모습으로 변신할지 확인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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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없는 양들의 축연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최고은 옮김 / 엘릭시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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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잘 나가는 작가 중 한 명인 요네자와 호노부는 '인사이트밀', '부러진 용골', '왕과 서커스', 

'야경', '흑뢰성'까지 내가 읽은 책들은 다들 만족스러운 작품들이었는데 최근 회사에서 빌려 본 '빙과'에

이어 좀 나온 지 오래된 이 책도 과연 어떤 작품일지 궁금했다. 제목부터 뭔가 의미심장한 이 책은

알고 보니 다섯 개의 단편으로 이루어진 독특한 작품이었다.


다섯 편 모두 지방의 유력 가문과 관련된 젊은 여성이 주인공으로 근현대의 일본을 배경으로 한다.

첫 작품인 '집안에 변고가 생겨서'는 탄잔 가문의 후계자인 후키코 아가씨를 유우히란 하녀의 수기와

후키코의 회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초반에 비밀 책장을 매개로 한 후키코와 유우히 사이의 끈끈한

관계는 각종 콘텐츠에서 종종 보게 되는 풍경이었는데 무엇보다 미스터리 장르의 작품들이 거론되는

점이 흥미로웠다. 특히 내가 오래 전에 읽었던 요코미조 세이시의 '밤 산책'도 등장해 반가웠다. 탄잔

가문에선 연이어 참극이 일어나고 혹시나 했던 직감이 역시나 들어맞았다. '북관의 죄인'도 무츠나 

가문의 첩의 딸인 아마리가 본가를 찾아가 당주인 코지의 형인 소타로가 사실상 감금상태로 있는 북관에

살게 되는 얘기인데 그곳에서도 역시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웠고 소타로가 그린 그림이 이를 증명했다.

'산장비문'에서도 비계관이란 외딴 곳에 있는 아름다운 별장을 배경으로 별장지기인 모리코란 여자가

겨울 산행 중 절벽에서 떨어진 남자를 구조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사건을, '타마노 이스즈의 명예'는

첫 번째 작품과 비슷하게 오구리 가문의 외동딸이던 스미카와 그녀의 전속 하녀 이스즈의 묘한 관계를

다루는데 데릴사위였던 아버지의 형이 살인사건을 저지르며 쫓겨나자 스미카도 후계자의 자리에서

쫓겨나면서 천대를 받게 되는 상황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반전을 보여준다. 책의 제목과 동명의 마지막

작품은 약간 그로테스크한 분위기를 물씬 풍기는데 특별한 요리를 내놓는 요리사의 비밀을 활용한

뒷맛이 묘한 작품이었다. 전체적으로 다섯 편의 작품은 부제로도 사용된 대학 독서 동아리인 '바벨의

모임'이란 공통 분모를 가지고 있었는데 뭔가 느슨하지만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온다 리쿠의 '삼월은 붉은 구렁을'도 연상되었는데 무엇보다 많은 책들이

언급되고 있어 요네자와 호노부가 얼마나 책을 좋아하는지를 유감없이 보여준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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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미와 가나코
오쿠다 히데오 지음, 김해용 옮김 / 예담 / 201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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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술과 관련한 일을 하고 싶었던 나오미는 일단 본점에 미술관이 있는 백화점에 취직하지만 원하는

곳으로는 발령이 나지 않고 외판부에서 주로 VIP 고객들을 상대하게 된다. 오랜만에 대학 동창이자

결혼 후 전업주부가 된 가나코와 약속을 했다가 가나코로부터 갑작스런 취소 문자를 받게 된 나오미는

가나코의 집을 불시에 방문하고 가나코가 폭행당한 흔적을 보게 되는데... 


오쿠다 히데오의 책을 정말 오랜만에 보게 되었다. 엽기 정신과 의사 이라부의 활약상을 그린 '인 더풀',

'공중그네' 등으로 입문했던 오쿠다 히데오는 한때 가장 즐겨 읽는 일본 작가 중 한 명이었는데 확인해

보니 마지막으로 읽은 그의 책이 2015년에 읽은 '마돈나'여서 무려 10년만이다. 사실 이 책도 특별히

생각이 있었던 것은 아니고 회사 도서실에 있는 책 중에서 뭘 빌릴까 고르다가 우연히 발견하게 된

책 중에 나름 평이 좋아서 집으로 데리고 왔다. 제목 그대로 대학 동창생인 여자 친구 두 명이 주인공인

이 책은 가정폭력을 당하던 가나코를 구하기 위해 나오미가 특별한 계획을 세우면서 얘기가 전개된다.

나오미는 가나코에게 남편과의 이혼을 권유하지만 그러면 남편이 자신은 물론 가족들까지 죽일지도

모른다며 이미 체념상태인 가나코를 위해 남편을 제거하는 계획을 세우는데 마침 우연히 알게 된

가나코의 남편을 너무나 닮은 중국인 남자의 등장이 계획 실현에 결정적인 동력이 된다. 주저하던 

가나코도 중국인 남자를 직접 보고 난 후 나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하며 나오미가 주고하는 계획에

동참하고 드디어 두 사람은 계획을 실행에 옮긴다. 하지만 직장을 다니던 남자가 사라지게 되면서 

회사에서부터 남자를 찾기 시작하고 가나코는 모르쇠 작전으로 나가지만 완전범죄로 만들어 줄 걸로

알았던 완벽한 계획은 사실 허술하기 짝이 없었던 것이었다. 오로지 남편과 닮은 남자를 이용하는 

부분에만 치중한 나머지 너무 안이하고 낙관적으로만 생각했던 두 사람은 다시는 일본에 돌아오지

않겠다던 중국인 남자가 다시 나타나면서 위기에 처하게 된다. 게다가 오빠의 실종에 올케를 의심하던

시누이의 집요한 추적으로 두 사람의 음모가 거의 드러나고 두 여자는 이제 필사의 도주를 시도한다.

예전에 읽었던 기리노 나쓰오의 '아웃'도 연상되는 책이었는데 가정폭력범을 제거한 두 여자의 범행이

조금씩 드러나는 과정과 이에 대처하면서 점점 궁지로 내몰리는 두 여자의 안쓰러운 모습이 손에 땀을 

쥐게 만들었다. 마지막 두 여자의 필사의 도주극이 압권이었는데 살인을 저지른 공범이지만 두 여자의

도주가 성공하기를 내심 기대하게 만들 정도로 몰입감이 좋은 책이었다. 약 10년만의 오쿠다 히데오와의

재회였지만 여전한 그의 유쾌한 필력이 다시 그의 책들을 찾아보고 싶게 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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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목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3
유홍준 지음 / 눌와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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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예술작품은 확실히 안목이 있어야 작품의 가치를 제대로 인식하고 

감상할 수 있을 것 같다.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시리즈로 유명한 유홍준 교수의 이 책은 '국보순례',

'명작순례'에 이은 '유홍준의 미를 보는 눈' 시리즈의 완결편으로 다양한 관점에서의 '안목'을 소개하고

있다. 총 4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안목: 미를 보는 눈', '애호가 열전', '회고전 순례', '평론'으로

어떻게 보면 기존 두 편의 책과는 달리 일관된 소재와 형식이라기보다는 조금은 다양한 주제의 글들을

모아놓은 종합선물세트 성격이라 할 수 있었다.


먼저 첫 장 '안목'에서는 감상 대상이나 분야별로 총 10편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예술에 대한 안목이

있던 사람들을 소개하는데 실학자로 알려진 박규수의 몰랐던 대안목을 알려주었다. 건축과 관련해선

중요한 요소를 순서대로 꼽으면 자리앉음새, 기능에 맞는 규모, 모양새라고 하면서, 김부식과 정도전의

책에 나오는 "검이불루, 화이불치(검소하지만 누추하지 않고, 화려하지만 사치스럽지 않다)"가 백제의 

미학이자 조선 왕조의 미학이며 한국인의 미학이라 말한다. 현재는 국립중앙박물관에 '사유의 방'이

생기면서 국보 제78호와 제83호인 금동반가사유상이 나란히 전시되고 있지만 2015년에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전시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렸던 전시에 일본 중궁사 목조반가사유상이 국보 제78호

반가사유상이 나란히 전시된 걸 소개한다. 사실 전시를 하려면 국보 제83호와 일본 국보 1호인 광륭사

목조반가사유상이 나란히 전시되어야 압권이라 할 수 있는데 광륭사측에서 출품을 승낙하지 않아 성사가

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어 청자, 백자순으로 얘기를 전개해가는데 도자기가 서양미술사에선 공예로 

치부되지만 동양에서는 당당히 미술사의 한 장르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다음으론 화론,

평론, 감식, 서화감정 등 각 분야의 대안목을 한 명씩 소개하는데 평론에 강세황, 감식에 김정희, 서화

감정에 오세창 등 한국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대가들이 차례로 등장하였다.


'애호가 열전'은 어떻게 보면 이 책 제목에 가장 적절한 부분이라 할 수 있었다. 총 7편의 미술애호가

관련 글이 수록되었는데 안평대군을 필두로 박병래, 손재형을 거쳐 간송 전형필로 마무리를 한다.

'회고전 순례'에선 저자가 직접 봤던 5개의 회고전을 소개하는데 변월룡, 이중섭, 박수근, 오윤, 신영복

회고전이 선정되었다. 저자가 소개하는 전시를 직접 보진 못했지만 글로나마 그 주인공들과 전시의

가치를 알 수 있었는데 그나마 이중섭박수근은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열렸던 전시를 본 적이 있어

아쉬움을 달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저자의 평론 3편이 수록되어 있는데 김환기, 대가들의 종이 작업,

1980년대 미술에 관한 것으로 특히 요즘 몸값이 가장 비싼 김환기 작가에 대해선 호암미술관 전시 등을

통해 많은 전시를 통해 친숙하지만 이 책을 통해 그의 진면목을 새삼 꺠닫게 되었다. 이렇게 이 책을

통해 그동안 몰랐던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면서 조금이나마 안목을 키울 수 있었는데 역시 안목을 

키우는 왕도가 따로 있는 게 아니라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많이 보고 접하는 수밖에 없음을 잘 가르쳐

준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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