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집단 착각 - 인간 본능이 빚어낸 집단사고의 오류와 광기에 대하여
토드 로즈 지음, 노정태 옮김 / 21세기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인간의 본능이 지닌 어두운 면과 해결책, 희망을 함께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평균의 종말>, <다크호스>의 하버드대학 교수 토드 로즈다. <평균의 종말>은 재밌고 통념을 깨주는 책이었다. <다크호스>는 아직 보지 못했지만 꼭 읽어보고 싶다.
<집단 착각>은 제목 그대로 '집단 착각'에 대해 다룬다. 쉽게 말해 잘못된 고정관념, 통념들이다. 우리는 본능적으로 타인이 믿는 것을 믿는다. 그게 진실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같은 믿음을 공유한다는 사실이 중요하다. 그것이 집단을 결속시키고 연대하게만든다. 그리고 다른 집단에 대해 배타적으로 만든다. 어두운 진실이다.
이 책은 왜 우리가 집단 착각을 일으키는지 심리학적 원인들에 대해 살핀다. 그리고 여러 사례들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해결책을 제시한다.
집단 착각은 우리의 본능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을 막기 어렵다. 하지만 집단 착각의 오류와 광기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알아차리고 경계해야 한다. 왜? 라고 묻고 침묵하지 말고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
<휴먼 카인드>와 <넥서스>, <사피엔스>가 생각나는 책이었다.
과거 '타진요', '마녀사녕', '할례' 등이 집단 착각의 예이다. SNS의 발달로 집단 착각이 더 쉽게 생기고 파급되는 세상이 되어버렸다. 어렵지만 한 명 한 명이 높은 수준의 지성과 검증을 갖추고 사회적으로도 제도적 개선이 시급하다.
아래는 집단 착각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실험이다.
성공적인 인생이란 무엇일까? 여러분은 다음 중 무엇을 정답이라 택할 것인가?
A: 본인의 관심과 재능에 따라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성취를 이룰 때 성공적인 삶을 산 것이다.
B: 부자가 되고 사회적으로 높은 커리어를 쌓거나 유명인사가 될 때 성공한 것이다.
여러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엇을 답이라 택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p17
두 가지 질문이 있다. 본인은 성공적인 인생이 A, B 중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두번째는 대다수의 사람들은 무엇이라 답할 것인지이다.
결과는 충격적이다. 응답자 중 97퍼센터는 A가 성공한 삶이라 답했다. 동시에 92퍼센트는 대다수가 B를 답으로 택할 것이라 응답했다. 나역시 같은 생각이었다. (한국에서 설문조사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궁금하다)
집단 착각은 이와 같다. 본인은 A라는 사실을 믿지만 대다수는 B라는 사실을 믿을 것이라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이것은 꽤 위험할 수 있는 일이다.
과거 종교, 공산주의, 전체주의, 잘못된 사회적 관습들이 이랬다. 본인은 체제, 시스템이 엉터리, 엉망이라 생각하지만 대다수 그 시스템에 순종하고 따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 목소리를 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이런 시스템의 특징이기도 하지만. 시스템은 시스템에 반하는 목소리를 극도로 싫어한다. 그런 목소리들이 모여 시스템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오늘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우리가 함께 생각하고 고민해나가야할 문제다. 당신이 믿는 지식, 신념, 가치관이 시대에 반할지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이득이 되고 논리적으로 옳다면 당신이 믿는 것이 옳을 가능성이 높다. 다른 사람들과 이에 관해 이야기 나눠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