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워런 버핏 바이블 2021 - 버핏이 직접 말해주는 투자와 경영의 지혜 2 : 2017~2021 ㅣ 워런 버핏 바이블
이건.최준철.홍영표 엮음 / 에프엔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워런 버핏 옹이 연말에 은퇴하시기로 발표하셨습니다. 94세의 나이, 확실히 작년보다 더 기력이 쇠해보이셨습니다.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 주주총회에는 지팡이를 짚고 오셨습니다.
언제 은퇴하셔도 이상하지 않을 연세시지만 왠지 죽기 직전까지 계속 일을 하실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뭔가 여러 감정들이 잔잔하게 밀려왔습니다. 존경, 숭배, 안타까움, 걱정 등등. 또 하나의 전설이 지는구나 하는 느낌.
그는 60년간 55만%의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전무후무한 기록이 아닐까 싶습니다. 60년간 연평균 수익률 약20%, 워런버핏보다 짧은 기간 더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투자자는 있지만 워런 버핏만큼 장기간 이정도의 누적수익률을 기록한 투자자는 없을 거 같습니다. 정말 살아있는 전설입니다. 그런 분이 은퇴한다니. 그가 깜짝 은퇴를 발표하자 주주총회에 참석한 모두가 기립박수를 쳤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 애플의 팀 쿡을 비롯해 많은 CEO가 그의 은퇴에 박수를 보내고 존경을 내비쳤습니다.
그는 자신이 가진 전재산 180조원을 기부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의 재산은 버크셔 해서웨이 주식입니다.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식은 계속 가격이 상승할 것입니다. 때문에 그가 순차적으로 기부하는 그의 주식 가치는 200조 이상이 될 것입니다.
그는 검소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60년 넘게 같은 집에 살았습니다. 항상 3달러 내외의 맥모닝으로 아침식사를 합니다. 2020년 애플 스마트폰을 구매하기 전까지 수년간 20달러 짜리 폴더폰을 썼습니다. 차도 중고차를 구입합니다. 아마 차도 10년-20년 바꾸지 않고 계속 타실 거 같습니다.
신용카드보단 현금을 사용하고 할인쿠폰을 씁니다. 버핏이 가장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인 맥도날드에서 빌게이츠에게 식사 대접을 할 때도 할인쿠폰을 사용한 일화는 유명하다고 합니다.
책 이야기 조금 하자면, 2017~2021년 버크셔 해서웨이의 주주총회와 주주서한을 정리하고 해설한 책입니다. 1991~2017년을 정리한 <워런 버핏 바이블>의 두 번째 시리즈입니다. 좋긴했지만 가성비는 <워런 버핏 바이블>에 비해 많이 떨어져서 아쉬웠습니다. 20~21년 주식 붐이 일어서 급하게 나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래도 계속 시리즈가 나왔으면 합니다.
검소한 생활, 자신의 일을 사랑하고 즐기고 누구보다 뛰어났던 CEO, 투자자. 유머있고 쾌활한 성격. 전재산 기부. 워런 버핏은 제가 가장 존경하고 좋아하는 인물입니다.
제가 가장 많이 보유한 주식은 버크셔 해서웨이입니다. 버핏 옹은 은퇴하시지만 저는 한 주도 팔지 않고 계속 버크셔 주식을 모아가겠습니다.
더 일찍 버크셔 주식을 사지 못한게 아쉽고, 버핏 옹이 더 오래 투자를 못하셔서 아쉽습니다. 버핏 옹,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