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의 경우, 독자는 '나'에 감정이입하기 쉽다. 특히 작중 화자 '나'가 독자와 동성일 경우, 비슷한 연배일 경우 그런 경향은 더욱 강해진다. 그렇다면 나는 『The Housemaid』의 housemaid, 오늘의 주인공 밀리에게 동일시하는 게 자연스럽다. 밀리는 비밀을 숨긴 채 나타난 사람이고, 고통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사람이고, 새로운 환경에 내던져진 사람이며, 이상한 구조의 다락방에서 오늘 밤 잠들어야 하는 사람이다. 그럼에도, 나는 밀리에게 동일시하지 못했다.
"Who has the time?"
I bite back any kind of judgemental response. Nina Winchester doesn't work, she only has one child who's in school all day, and she's hiring somebody to do all her cleaning for her. (5p)
직업이 없는 여자가 집안일을 소홀히 한다는 비난조의 말투에 턱, 걸렸다. 집안일에 도움을 받기 위해 밀리를 고용했는데, 그러니깐 그런 필요가 밀리에게는 '고용 창출', 의식주를 해결해 주는 중요한 일자리가 되었는데, 밀리는 이 일을 그토록 간절히 원하는데, 그랬는데도 밀리는 자신을 고용을 결정한 니나를 무시한다. 니나를 미워한다. 그런 니나와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앤드류가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직업이 없고 돌볼 아이가 한 명인데도, 집안일에 소홀히 하는 어떤 여자. 왜, 앤드류는 니나 같은 사람과 결혼을...
직업도 있으면서 집안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여성도 있을 테다. 다만, 그런 여성들은 혹실드가 지적했던 second shift, '2교대제'의 녹록지 않은 현실을 예상해야 한다.
'과도기적 결혼(transitional marriage)' 유형은 부부간 동상이몽의 사례로, 부인은 일터와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이 동등하게 인정받기를 원하지만, 남편은 여전히 "일 우선 이데올로기를 고수한다. 부인은 가족생활 밖의 경제 영역으로 이동해 갔지만, 남편은 아직 가족영역 안으로 들어오지 않은 상황인 것이다. 혹실드는 과도기적 결혼 유형이 가장 빈번히 관찰되는 현실이야말로 "정체된 혁명"의 증거라 주장하고 있다. (『앨리 러셀 혹실드』, 15쪽)
그렇다면, 직업도 없으면서 집안일을 소홀히 하는 여자가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가지 방법은 결혼한 이후에도 계속해서 직장일을 병행하는 것이다. 이 경우 '직업도 없으면서'에 해당되지 않는다. 또 다른 방법은 직업은 없지만, 전업주부로서 집안일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다. 완벽한 '가정의 천사'로 사는 것이다.
『경제학이 필요한 순간』은 의사이며 경제학자라는 독특한 이력을 가진 김현철 씨의 저작이다. 의사라서 관찰할 수 있는 지점과 경제학자만의 분석의 조합이 절묘할 뿐만 아니라, 선정한 의제들도 관심을 끌만하면서도 중요한 주제들이다.
<일과 가정의 양립을 꿈꾸다>라는 챕터는 외국인 가사도우미 제도에 대한 부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서울시 오세훈 시장의 제안으로 시작된 사업이다. 홍콩과 싱가포르, 타이완에서 외국인 가사도우미 제도가 긍정적으로 운용된 사례가 소개되는데, 가사 노동의 상당 부분을 이미 외주화하고 있는 사람이지만, 외국인 가사도우미에게 가사, 그중에서도 육아를 전담시킨다는 것이 조금 불편하게 느껴진다. 하지만, 저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대해 읽고 있노라면,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는 이 제도가 얼마나 고맙고, 다행스러운 것으로 여겨졌을까 싶다.
아이의 엄마, 돌보는 일을 전적으로 맡을 것을 강요받는 기혼 여성이 박사 과정을 밟고 있을 때, 학업을 계속하고 논문을 써야 할 때, 외국인 가사도우미 제도는 완벽한 해결책이 되어주었을 것이다. 특별히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이 제도를 활용할 수 있을 때, 돕는 손길이 간절한 고용인 입장에서는 외국인 가사도우미를 '임금 착취'로 고통당하는 '제3세계 여성'으로 보기보다는 도움을 주는 고마운 사람이며, 금전적으로는 내게 도움을 받는 사람으로 인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여하튼, 외국인 가사도우미들은 그 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요는 직장을 그만두고 제 아이를 직접 키우고 싶어 하는 여성과 남성이 '아이를 직접 키울 권리'를 마음껏 누리게 하자는 것이다. 자아실현과 커리어, 그리고 소득의 이유로 직장 생활을 계속하길 원하는 여성과 남성이, 워킹맘 혹은 워킹대디로 일하는데 불편함이 없는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다. 사회 전체가 아이의 보육과 교육에 투자하고, 아이의 성장과 건강한 삶을 위해 아이와 부모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고민하자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시행되고 있지만, 노르웨이를 비롯한 북유럽 모델처럼 아이를 양육하는 가정에 대한 현금 지원을 대폭 상향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고, 양쪽 부모가 육아 휴직을 신청, 이용할 뿐만 아니라, 그 기간의 임금을 보전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오은영 씨가 텔레비전에 나오기 훨씬 전, 혹은 이렇게 유명해지기 전에 읽었던 그의 책이 있다.
불안을 다룰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을 솔직히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리고 오해하지 말아야 한다. 일하는 엄마라면 '나는 사회적 성취와 경제적인 것이 굉장히 중요한 사람이구나' 하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것이 아이를 일보다 덜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스스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전업주부인 엄마도 '나는 아이와 함께하는 시간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람이구나'라고 인정하고, 이렇게 살면 자신의 삶이 도태될 거라는 오해는 버려야 한다. 인정하고 오해하지 않아야 불안이 해결된다. (『불안한 엄마, 무관심한 아빠』, 236쪽)
오랜 시간 전업주부였던 나는 아이들 때문에 내 삶이 도태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물론, 새로운 직장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로 일하다 보니, 도태된 건 맞는 것 같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사회 구성원 중에 한 명으로서 사회 속에서 내가 아무런 자리를 갖고 있는 못하다는 게, 내가 아이들에게 그런 모습으로 보인다는 게 좀 아쉽기는 했다. (아, 그게 바로 삶이 도태되었을 때의 모습인가?) 오랜 시간, 나의 이런 상황이 자발적 선택이 아닌,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있었다. 다른 무엇보다 내 체력을 고려했을 때, 그 '어쩔 수 없음'은 너무나 당연한 선택이었는데도 말이다.
이제 아이들은 내 품이 필요 없는 나이가 되었고, 부모로부터 적당한 거리가 필요한 사춘기를 거쳐, 이제 성인이 되었다. 요즘이라면, 아이들에게 더 필요한 건 엄마가 아니라, 용돈일 수도 있겠다. 이렇게 한 시절이 지나간 것에 대해 기쁘게, 그리고 감사하게 생각한다.
과거의 결정을 부정하는 건 힘든 일이다. 공들였던 시간과 에너지를 부정하는 것 역시 합리적이지 않다. 내 생각은, 내 마음은 자기합리화와 변명으로 가득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건 또 그것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최선이라 생각했던 나의 선택이 내게 선사했던 기쁨과 웃음이 거짓이었다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하지만 암담함과 두려움 역시 여전히 내 몫이라는 걸 안다. 세상이 두려운 중년 여성, 잘하는 게 하나 없는 경단녀가 되었지만, 적어도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어떤 일이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만족한다.
하우스메이드 시리즈를 아주 재미있게 읽고 있다. 유려한 문장과 치밀한 구성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어쩔지 모르겠지만, 좀처럼 스릴러를 읽지 못하는 독자에게는 적당히 무섭고, 꽤나 재미있는 소설이어서, 다른 책들도 연달아 읽어야겠다 생각이 든다. 핫가이가 계속 나온다. 아플 때 아니면 사시사철 '아이스!'를 외치는 철없는 나도 핫가이가 좋다. 가이라면 역시 핫가이. 게다가 스윗한 핫가이다.
파란 6월이 가고 있다.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