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의 말들 - 일상을 다시 발명하는 법 문장 시리즈
이다혜 지음 / 유유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먼거리의 여행을 했던건 초등학교(당시는 국민학교지만) 5학년때가 처음이었다.

우리집 뒷집의 언니와 외삼촌이 엄마의 중매로 결혼을 했던 것. 

그런데 결혼식 장소가 내 외가였는데, 문제는 내가 사는 곳은 경상남도 거제도라는 섬의 궁벽진 시골 섬이었고, 외가는 전라남도의 거금도라는 더 궁벽진 시골 섬이었다는거다.

당시 우리 부모님은 외삼촌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그 먼길을 갈 형편이 안되었던듯하다.

그래서 우리집 대표로 12살로 집안의 어엿한 장녀였던 나를 파견하기로 한것이다.

문제는 갈때는 곧 외숙모가 돌 뒷집 언니와 함께 갔지만, 돌아올 때는 나 혼자 와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때 당시 외가를 가기 위해서는

우리집에서 버스를 타고 통영으로, 통영에서 다시 시외버스를 타고 순천으로, 순천에서 다시 시외버스를 타고 녹동, 그리고 녹동에서는 배를 타고 거금도로 들어가서 거기서 다시 털털거리는 버스를 타고 가야 한다는거다. (이 여행이 얼마나 인상적이었으면 나는 아직도 그 경로를 다 외우고 있단말이다.)

갈 때의 기억은 사실 잘 안난다.

오히려 처음 가본 외가가 너무 신기했다.(사실 처음은 외할아버지가 돌아가신 5살 때였으므로 사진으로만 기억에 있지 기억에 남은게 하나도 없으므로 패스!!!)

전라도는 음식의 고장 맞다.

나는 닭으로 그렇게 많은 요리를 할 수 있다는걸 처음 알았고, 보도 듣도 못한 음식들의 향연에 눈이 휘둥그래해질 뿐.

거기다 외가쪽 동네는 김양식을 주로 하는 곳이었는데, 동네 사람들이 대나무 발에 김을 말리는 모습은 너무 신기해서 하루종일 보고 있어도 지루하지 않았다.

지금 생각하면 그 아무것도 없는 동네가 나에게는 마치 엘리스가 들어간 이상하고 신기한 세계였다.

돌아올 때는 녹동까지 누군가 어르신이 데려다줬었다.

그리고 녹동부터 집까지는 몇번의 버스를 갈아타고 어쨌든 나는 무사히 집으로 돌아왔다.

온 동네 어르신들로부터 받은 용돈을 두둑히 안고..... ^^

우리 엄마는 도대체 무슨 배짱으로 어린 나를 그 먼곳까지 혼자 보냈으며, 나는 또 무슨 배짱으로 혼자서 돌아와야 한다는데 겁도 하나 안내고 갔을까? 잘 모르겠다.

다만 돌아오던 길은 경로며 버스안에서 보던 풍경이며, 혼자 다음 행선지 버스를 찾던 내 모습이며가 제법 또렷하게 남아 있는데 하루종일 걸렸던 그 시간들이 지겨웠던 기억은 없다.


그 첫번째 여행이 좋아서였을까?(일단 무사히 왔고, 온 동네 어르신들에게 멀리서 왔다고 귀여움을 잔뜩 받았고 - 그 동네 집성촌이니까 다 친척이다 - 귀여움의 실질적 표현인 용돈도 잔뜩 받았고....ㅎㅎ)

지금의 나는 어디든 떠나는 여행에 대해서는 거의 두려움을 가지지 않는다.

지금의 팬데믹 이전에는 여행을 위해 1년을 산다고 해도 좋을만큼 1년 내내 나는 여행 준비 중이었다.

한달의 여행을 위해서 1년을 쏟아붓는 준비의 수고가 하나도 어렵지 않고 즐겁기만 하다.


사실은 지금도 여행중이다.

책을 읽는다는건 사실은 실제로 몸이 움직이는 여행보다 더 큰 여행이다.

책속으로의 여행은 시간도, 인물도, 생각도, 풍경도 모든 것이 너무나 다양하고, 심지어 내가 그걸 마음대로 고를 수도 있다.

이 책은 100권의 책들 속에서 여행과 관련된 문장들을 뽑고 이다혜작가가 자신의 생각을 옆 페이지에 적은 에세이다.


작가는 책의 첫머리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살아있구나, 여행을 하면서 내가 찾는 경험은 '살아있구나'라는 실감이다. 그게 전부다. 일상이 싫고 여행이 좋아서 여행지에서 진정한 자유를 찾는다는 뜻이 아니다. 아니라고! - 9쪽



내가 이 가벼운 에세이를 좋아하게 만든 문장이다.

여행은 우리 인생 대부분의 일이 그렇듯이 그렇게 극적인 일도 뭔가 대단한 일이 아니다.

쳇바퀴처럼 돌아가는 일상은 생각보다 무겁다.

수많은 책임과 직장이든 집이든 해야할 일들은 늘 쌓여있고, 때로는 기습적으로 큰 일들도 생긴다.

대부분 그 일상은 아무리 무거워도 지고가야지 회피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

내게 여행은 그 일상의 무게를 잠시 벗어나서 내게 다른 시간을 잠시 주고, 숨통을 틔워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어린날 내 첫 여행처럼 이벤트 같은 것.

누군가에게는 여행이 직업이 되고, 여행이 일상이 되는 사람도 있지만 그건 특별한 소수의 누군가들일뿐,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니다. 사실 그렇게 하고싶지도 않고....

그게 이다혜 작가가 표현한대로 살아있구나라는 느낌, 내식대로라면 아 그동안 나 힘들었구나라며 내 머리를 스스로 토닥여주는 느낌이다.


이 책의 에세이들은 그런 평범한 여행의 느낌들에 대해 조곤조곤 얘기해주고 있다.

그래서 그곳이 어디든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든 공감할 이야기들을 해주고 있다.

이 책의 단점이라면 이 팬데믹 시대에 지금이라도 여행을 떠나고 싶은 마음을 더 키워주는거랄까?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hnine 2021-08-21 06:00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살아있구나!‘, 맞아요. (무릎 탁 치며 공감) 집와 일을 떠나 편안하다는 느낌보다는 살아있는 나를 확인하게 되고, 계속 살아남아야겠다는 각오를 매순간 다지게 하는 것을 건강을 잃은 순간을 제외하고는 여행 말고 저는 아직 몰라요.
5학년때 혼자 여행을 똑부러지게 해내신 바람돌이님, 그렇게 믿고 보내신 부모님. 저는 집에서 버스로 30분이면 가는 외가집을 버스 반대방향으로 타서 엉뚱한데로 가는 바람에 눈물바람, 콧물바람했던 기억만 있어요 ㅠㅠ

바람돌이 2021-08-23 01:44   좋아요 0 | URL
전 어릴 때부터 겁이 좀 많았던듯요. 그래서 처음 가는 길은 바짝 긴장해서 가는 방법을 다 외우면서 갔던 느낌이에요. 근데 그건 지금도 그래요. 모르는 곳 여행을 가면 골목길까지 죄다 검색해서 머리속에 지도를 다 넣어놓고 가거든요. 뭐 그래도 가끔 길을 잃어버리지만요. ^^
저는 여행에서 살아있다는 느낌도 있지만 일상의 온갖 일들, 밥, 청소 이런거에서 벗어나는 것도 너무 좋더라구요. 그래서 호텔이 좋아요. 다해주니까..... ^^

han22598 2021-08-21 08: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옷! 바람돌이님 거제도가 고향이시구나...저 이번 봄에 한국 가서 부모님이랑 거제도 처음 가봤어요....너무너무 좋더라고요. 깜짝 놀랐어요. 한국에도 이렇게 예쁜 바다가 있는 곳이 있다니...팬데믹 탓인지..사람도 별로 없는 풍경 좋은 거제도 여행이 너무 좋았어요 ^^

잠자냥 2021-08-21 09:30   좋아요 3 | URL
거제도 정말 좋아요. 저도 깜짝 놀랬었다는

바람돌이 2021-08-23 01:45   좋아요 1 | URL
사실 저는 거제도 바다에 별 감흥이 없습니다. 너무 익숙한 곳이라 그런 거 같아요. 중학교 때 다른 지역에서 오신 지리 선생님이 너희들은 정말 행복한 아이들이다. 이렇게 아름다운 곳에서 살다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콧방귀 꼈던 기억이 있습니다. ^^

책읽는나무 2021-08-21 09:1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거제가 고향이셨어요???바람돌이님!!^^
신랑 근무지가 현재 거제에요...워낙 돌아다니는 직업이라 애들 방학이면 아빠 사는 동네 숙소 찾아가 보는 게 좀 재미가 있었는데....거제는 애들이랑 다녀오자마자 코로나 빵~~~~ 그리곤 여적 못가봤어요.
거제는 가족 여행 중 첫 1박 했었던 곳이라 더욱 가슴속에 남는 섬이기도 하구요.몽돌 해수욕장을 밤산책 하면서 들었던 그 독특한 파도 소리가 아직도 귀에 아른합니다.
그 아름다운 곳에서 나고 자라셨군요?^^
왠지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훗날 거제 가서 살까?살짝 고민중이거든요ㅋㅋ
그나저나 5학년때 전라도까지 혼자 여행을???
이슬이의 첫 심부름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첫 독립여행이라 그 기억이 평생 가겠습니다^^
책도 괜찮아 보이네요?일단 보관함으로!!
비가 오지만 그래도 멋진 주말 보내시길~^^

바람돌이 2021-08-23 01:49   좋아요 1 | URL
아 남편분이 거제도에서 일하고 계시군요. 남편분 없이 혼자서 아이들 데리고 생활하시느라 힘드시겠어요. 물론 남편이 없어서 편한것도 당연히 있겠죠? ㅎㅎ
저 내일 거제도 가요. 벌초하는데 따라가요. .ㅠㅠ
저는 거제도가 살던 곳이라 그런지 거제도 가면 여행간 기분이 하나도 안나요. 항상 뭔가 집안일이나 뭐 그런것 때문에 가는 곳이라 그럴까요?
내일 다시 한주가 시작되네요. 좋은 한주 되세요. ^^

파이버 2021-08-21 09:1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우와 바람돌이님께서는 어렸을 때 정말 야무지고 똑똑한 소녀셨군요!
책을 읽는다는것도 여행이라는 말씀 너무 멋지십니다 👍

바람돌이 2021-08-23 01:50   좋아요 1 | URL
책을 읽는게 여행이란건 제 말은 아니고요. 이 책에서도 그렇게 얘기하고 있고, 다른 책에서도 워낙 많이 하는 얘기인지라 살짝 표절입니다. ^^
야무지고 똑똑하다기보다는 겁이 많아서 열심히 외우고 기억하면서 갔다는게 더 맞을 거 같아요. ^^

잠자냥 2021-08-21 09: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열두 살 때 그 먼길을 혼자 돌아오셨다니!! 그리고 그 경로를 아직 다 기억하다니 다 대단하네요. 전 거제도 및 외도 이제까지 딱 한 번 가봤는데 제주도보다 더 좋다~ 막 이럼서 너무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또 가고 싶으나 참 먼곳…;; 그나저나 책읽기도 하나의 여행이라는 말 공감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팬데믹 시대에 여행대신 그렇게 책을 사는….. 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1-08-23 01:52   좋아요 1 | URL
저는 제주도를 더 좋아합니다. ㅎㅎ 부산에서는 거제도가 가까워서 가기 쉬운곳인데 위쪽에 사시는 분들은 사실 너무 멀죠. 저는 오히려 서해 바다 보고 그 넓은 갯벌에 깜짝 놀라면서 신기했더랫어요. ^^
이번 달에는 진짜 책 안사려고 했는데 방금 또 주문하고 와서 거실에 쌓아놓은 책탑 바라보면서 한숨쉬고 있습니다. ^^

새파랑 2021-08-21 10:0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 유유출판사의 말들 시리즈 좋아하는데 이 책 너무 읽고 싶네요.
바람돌이님은 어렸을때부터 바람처럼 다니셨군요. 책을 읽는것도 여행이 맞는거 같아요. 마음의 여행? 🤗

바람돌이 2021-08-23 01:53   좋아요 1 | URL
아 저게 시리즈였군요. 저는 이다혜 작가도 좋아하고 또 소재가 여행이라 냉큼 들고왔는데요. 시리즈인줄은 몰랐어요. 다른 시리즈도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어릴 때는 돈도 없고 상황도 안돼서 못다녓고요. 어른이 되어서 바람처럼 놀러 다닙니다. ^^

페넬로페 2021-08-21 11:0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바람의 언덕‘이 있는곳에서 태어나셔서 ‘바람돌이‘이신가요? 전 바다를 좋아해 하루종일 쳐다보고 있어도 질리지 않은 사람입니다. 거제와 통영도 물론 좋아하고요. 열 두살때 대표로 버스타고 배타고 먼 길 다녀오셨다니~~
정말 대단하네요.
재작년에 다 큰 딸아이가 혼자 제주여행 갔을때 집에 올때까지 마음이 놓이지 않았거든요.
책을 읽으며 여행중이라는 말에 공감하며
이 책도 찜합니다^^

바람돌이 2021-08-23 01:55   좋아요 2 | URL
바다가 하루종일 있어도 안 질리는건 맞는거 같아요. 전 어릴 대 여객선 타고 가면 뱃전에 파도가 막 부서지잖아요. 그걸 한시간이고 두 시간이고 보고 있어도 안 질리더라구요. ㅎㅎ
딸이 혼자 제주여행이라니 당연히 걱정이죠. 혼자는 어떻든 간에 걱정인듯요. 둘이 간다하면 안심이 되더라구요. ^^

붕붕툐툐 2021-08-21 14:56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그럼 저는 펜데믹 이후에 읽겠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
전 평소에는 집순인데 펜데믹 이후 여행이 너무 가고 싶네요. 여행 안가고 개학한게 너무 억울할 정도.
초딩5의 바람돌이님도 완전 멋졌네요~ 역시 멋짐은 타고 나는 건가봐용~👍

바람돌이 2021-08-23 01:57   좋아요 1 | URL
지금 여행 못간지 딱 1년 반입니다. 미치겠어요. ㅠ.ㅠ
작년 코로나 터지기 직전 1월에 대만이랑 발리 갔다왔는데 지금도 계속 그것만 곱씹고 있어요. ㅠ.ㅠ
툐툐님 항상 칭찬해주셔서 저는 맨날 어깨가 으쓱으쓱입니다.
저는 명상하는 툐툐님이 항상 멋짐요. ^^

coolcat329 2021-08-21 15:19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12살에 그 먼거리를 혼자 갔다오시다니...보내신 부모님도 대인배십니다.
저는 거제도 못 가봤어요.ㅠㅠ 부모님도 서울 저도 서울 남편도 서울 ..어릴 때부터 시골가는 친구들 진짜 부러웠습니다.
특히 시골가서 받아오는 두둑한 용돈! 아 정말 그게 참 부럽더라고요~😁

바람돌이 2021-08-23 01:59   좋아요 2 | URL
저희 어머니가 좀 그렇습니다. 뭐 다 그냥 하면 되지 이런 스타일이랄까? ㅎㅎ
좋은 시절에 태어났으면 뭔가 멋지게 사셨을 거 같은데 어려운 시대에 어렵게 사셔서 항상 마음이 짠하네요.
시골 사는 아이들은 도시로 나들이가는거 너무 부러워합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

mini74 2021-08-21 17:2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우와 경상도와 전라도의 만남. 바람돌이님 화개장터같은 존재군요 ㅎㅎㅎ책의 여행 너무 좋아요 ㅎㅎ 5학년에 혼자 여행! 대단하십니다 *^^*

바람돌이 2021-08-23 02:00   좋아요 2 | URL
그래서 제가 전라도를 좋아합니다. 일단 맛난게 너무 많잖아요. 저희 외가쪽 분들 음식솜씨 장난 아닙니다. ^^

희선 2021-08-24 00: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열두살에 먼 곳에 다녀오셨군요 혼자 돌아오는데도 그게 지루하지 않았다니, 어딘가에 가는 거 좋아하실 만하네요 저는 차 타는 거 아주 싫어해서... 어렸을 때는 기차 타면 좋기는 했는데, 기차 타고도 멀미해서... 저는 책으로... 지금 어딘가에 가지 못하는 사람은 답답하겠습니다 다시 갈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희선
 
가와바타 야스나리 - 설국에서 만난 극한의 허무 클래식 클라우드 10
허연 지음 / arte(아르테)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국경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자, 눈의 고장이었다. 밤의 밑바닥이 하얘졌다.


내가 아는 중 안나 카레리나와 함게 가장 유명한 첫 문장. 

고속도로를 달릴 때 경탄하는 순간이 가끔 있는데 터널 이쪽과 저쪽의 날씨가 확 달라질때다.

더군다나 그게 겨울의 하얀 눈이라고 하면 터널을 경계로 아마도 다른 세상에 들어선듯한 환상에 젖어들수 있겠다싶다.

어쨌든 저 문장 때문에 가와바다 야스나리의 설국을 처음 읽는 내 마음은 그냥 설렘이었다.

이토록 아름다운 문장으로 시작하는 책이라니, 당연히 이 책은 내게 새로운 세계를 열어줄듯했던 것이다.

마치 검은 밤의 밑바닥이 하얘지는 것처럼, 나의 세계에 새로운 인식의 지평을 열어줄 것처럼......


하지만 실제 설국을 읽은 나는 급속도로 혼란에 빠져버렸으니....

아니 이게 뭐야? 

웬 시시한 한량 하나가 온천마을에 가서 이리 빈둥 저리 빈둥하다가 동네 게이샤랑 썸타고, 또 다른 인물한테도 스리슬쩍 썸타다가 그냥 무책임하게 도쿄로 돌아가는 이야기가 다야?  정말?????

아 정말 취향아님 아주 실망임 등등

무려 노벨문학상을 받은 작가의 대표작에 왜 나는 아무것도 느낄 수가 없지?

이런 경험은 <무진기행>이후 처음이다.

실망의 강도도, 읽고나서 허탈해지는 것도 <무진기행>과 <설국>은 똑 닮았다.

그렇게 많은 사람이 그렇게 난리를 치는 이 작품들에서 왜 난 아무것도 느낄 수가 없었을까?

어떻게 보면 이야기의 플롯까지 비슷한 이 소설들은 그래서 이 작가들을 내 취향 아님이라는 도장을 꽝꽝 찍게 만들었다.


그래서 클래식 클라우드의 시리즈 10권인 가와바타 야스나리를 읽은 이유는 순전히 내 강박이다

이 시리즈를 다 읽기로 했고, 그래서 순서가 되었으니까 읽었을 뿐.....

그런데 결과는 약간 반전이다.

책의 초반부는 설국의 배경인 에치고유자와를 찾아가면서 온통 <설국>을 읽는 법에 할해하고 있다.


<설국>은 줄거리의 소설이 아니라 이미지의 소설이다. <설국>에 나오는 모든 배경은 일종의 논리가 아닌 이미지다. 시마무라가 살고 있는 도쿄라는 현실 세계가 아닌 터널 밖의 세계, 즉 에치고유자와라는 이미지의 세계에 관한 이야기이다. 소설은 도입부부터 우리가 이미지의 세계로 들어가고 있음을 암시한다. 


터널 밖 세상은 환상에 기반한 모자이크 같은 세상이다. 그러다보니 소설은 독자들을 힘들게 만든다. 독자들은 습관적으로 인과관계를 통해 하나의 전체상을 포착하는 습관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설국을 가장 잘 읽는 방법은 한 행 한 행, 시를 읽듯 이미지로 읽어나가는 것이다. - 82쪽


내가 왜 <설국>을 읽는데 실패했는지를 너무나도 명확하게 보여주고 있다.

내가 시를 잘 읽지 못하는 이유와 똑같다.

<설국>의 세계에서 인과관계를 찾고 서사를 찾았던 나의 실패는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다.

그렇다면 <설국>은 그 이미지의 조합을 통해서 무엇을 말하고자 했던 것일까?

이 책의 저자는 그것을 절대미를 추구하는 탐미주의로 이야기 한다. 

<설국>의 도입부가 그렇듯이 책속의 모든 장면은 대비를 통해 보여줄 수 있는 어떤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주인공 중 하나인 요코가 화재가 난 건물에서 떨어져 죽음을 맞는 장면과 은하수가 내 몸속으로 들어와 뿌리내리는 듯한 장면의 대비 역시 한 순간의 정지화면이 되어 이 세상 것이 아닌 절대적인 아름다움의 순간을 만든다.

그러므로 이곳에서는 선악이나 인간의 세속적 기준이 끼어들 곳이 없다.

소설 속 주인공 시마무라는 늘 한 발 물러서서 관찰하는 인간이지 행동하는 인간이 아니다.

그저 관찰하는 인간으로서 그가 순간 순간 느끼는 절대적 아름다움의 순간들이 이 소설을 가득채우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이미지만으로 본다면 아 그럴수도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할만큼 이 책의 저자의 <설국>에 대한 해석은 공감을 불러온다.

이 책을 읽고 <설국>을 다시 읽는다면 저자인 허연씨가 느낀 것을 나도 느낄 수 있을까?

솔직히 말하면 잘 모르겠다.

어쩌면 나와 가와바타 야스나리, 또는 이 책 저자인 허연씨는 완전히 다른 세상에 살고있는 사람일 거 같다는게 더 강하다.

그러면서 생각한게 어쩌면 지금부터 10년 정도쯤 더 지나면 나도 약간 달관의 경지를 느끼고 도인같은 느낌을 풍기는 사람이 될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면 그 때 읽는 설국은 좀 다르게 읽을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잠시 해봤다.

약간은 그런 기대로 <설국>을 10년 뒤에 다시 읽을 책으로 킵해두었다. 


미시마 유키오는 가와바타 야스나리를 가리켜 "어떤 시대관념도 가와바타 씨를 기만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단다.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한창 작가로서 활동하던 시기는 일본의 군국주의가 한창이다가, 2차 세계대전의 패배로 온나라가 피폐해졌던 시기다. 

이런 역사적 시기를 거쳐오면서도 어떤 현실 정치에도 영향받지 않고, 자신이 추구하는 예술 하나만을 추구해온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울끈불끈하는 나같은 사람에게는 이해의 범주를 벗어나는 곳에 존재한다.

이해의 범주를 벗어난다는 것이 호불호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어떻게 평해야 할지 아예 모르겠다는 것이다. 

마치 <설국>을 읽고 당황했듯이, 작가의 삶의 모든 순간들이 나의 인식범위를 벗어난 존재라고나 할까?


하지만 이 책은 좋다.

<설국>을 읽고 당황스러웠던 내게 다르게 볼 수 있는 길을 밝혀주었고, 가와바타 야스나리라는 정말로 독특한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단초도 마련해주는 아주 친절한 안내서이다.

이 책의 글을 따라가다보면 내가 모르던 세계 하나를 더 얻는 느낌이다.

마치 터널을 나가면 설국의 세계가 펼쳐지는 것처럼.....

그것을 받아들이느냐 받아들이지 않느냐는 그 다음의 문제이다.



------------------------------

이 시리즈의 특징 중 하나가 중간 중간에 꼭지를 따로 둬서 보충 설명이 필요한 것들을 서술하는 것인데,

가와바타 야스나리 편에서는 가오바타와 오에 겐자부로를 비교하는 대목이 정말 인상적이었다.

둘 다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작가지만 정말 대조적이다.

심지어 오에 겐자부로는 노벨상 수상 연설에서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연설 제목인 <아름다운 일본의 나>에 빗대어 <애매한 일본의 나>라고 붙인다. 그러면서 단호하게 가와바타 야스나리이 '아름다운 일본"을 비판하며, 아름다운 일본은 애매하며, 그 애매함이 일본의 폐쇄성과 연결되면서 아시아 침략으로까지 이어진다는 연설을 한다. 

이 두 작가의 연설을 비교하는 꼭지도 재밌다. 아 물론 나는 오에 겐자부로 쪽이다. 









댓글(21)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잘잘라 2021-08-21 08:2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잎새에 이는 바람에도 울끈불끈!! 🤩 이거는 그냥 못 지나가겠네요. 바람돌이님 짱!!👍👍👍

바람돌이 2021-08-23 01:28   좋아요 0 | URL
아니 그걸 또 콕 찍어내시다니.... 잘잘라님 짱입니다. ^^

페넬로페 2021-08-21 09:23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도 시를 잘 읽지 못하는 사람이라 설국 읽기에 실패히는 것일까요? 두 작가를 비교하는 것이 흥미로워요^^
설국을 읽고 이 책을 읽는게 좋겠죠**

바람돌이 2021-08-23 01:30   좋아요 1 | URL
시를 잘 읽지 못하는 사람은 설국을 저처럼 실패할듯한데요. 그냥 이 책을 읽고 저자인 허연씨가 말하는대로 한번 따라가면서 읽어보는게 더 좋을거 같아요. 그럼 좀 다른 면을 볼 수 있지 않을까싶어서요. 저처럼 실패하지 마시구요. ^^

새파랑 2021-08-21 09:4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설국의 해설집이라고도 할 수 있겠네요~!! 전 설국 정말 재미있게 읽었어요. 뭔가 눈과 온천의 마을에 온 기분. 저도 이 책을 읽고 설국을 다시 읽어보면 더 좋아질수도 있겠군요 😆

바람돌이 2021-08-23 01:30   좋아요 1 | URL
설국은 좋아하시는 분은 정말 좋아하더라구요. 저는 좋아하고 싶은 사람입니다. 첫문장이 너무 멋지잖아요. ^^

scott 2021-08-21 11:33   좋아요 6 | 댓글달기 | URL
가와바타 야스나리 정말 독특한 정신 세계
아베가 처음 총리 되었을때 나의 아름다운 나라 일본 이라는 연설문도 가와바타 노벨상 연설문의 문구를 인용했습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문장이 응축된 시어로 짜여졌습니다 이작가의 손바닥 소설이라는 작품은 딱 한장짜리 스토리로 구성되었는데 사물과 사람을 이미지로 형상화 시켜서 세밀한 묘사에 놀라고 끝까지 읽고나면 한편의 시였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설국은 한 문장 속에 시각-촉각이 혼재 되어있습니다

 [˝거울 속에는 저녁풍경이 흘렀다. 비쳐지는 것과 비추는 거울이 마치 영화의 이중 노출처럼 움직이고 있었다. 등장 인물과 배경은 아무 상관이 없었다.˝]
설국의 주인공 시마무라는 한 발자국 물러서 있는 인물이죠 모든 사물 사람 현상 심지어 기억 조차도 약간 비겁하면서도 자조적이고 무기력한 인간

바람돌이님 십년후 꼬옥 설국 완독 하시길 바랍니다 ^^

바람돌이 2021-08-23 01:38   좋아요 1 | URL
스콧님이 설국 해설서를 쓰도 될듯요. 이 책 저자인 허연씨가 말하는게 바로 그런면이었어요.
저는 그런 감각을 모두 느끼기에 감성이 부족한듯요. ^^;;
한편으로 아베가 야스나리의 연설을 인용했다니 잠시 수긍이 가네요. 나쁜 놈들은 꼭 순수한 예술을 논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가리잖아요. ㅎㅎ

coolcat329 2021-08-21 15:28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소설 인상적인게 고마코 외모 묘사한 부분이에요. 입술이 아름다운 거머리같다거나 양파구근 벗겨낸 듯한 피부 등 유난히 깨끗한 외모를 강조한 그런 묘사가 참 설국스럽더라구요.
한줄한줄 시 읽듯이 장면을 그려가며 읽어야 절대미를 느낄 수 있군요. 저도 언제 다시 읽어봐야겠습니다.

바람돌이 2021-08-23 01:40   좋아요 1 | URL
설국은 장면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를 오감으로 읽어야 되는 소설이라는 말인것 같아요.
저의 오감은 언제쯤 완성될까요? ㅎㅎ 저도 10년 뒤에 다시 읽어보기로요. ^^

mini74 2021-08-21 17:27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미지의 소설. 딱 맞는 말이네요. ㅎㅎ저도 오에 겐자부로쪽입니다 ㅎㅎ

바람돌이 2021-08-23 01:40   좋아요 1 | URL
소설을 읽는 방법이 다르니 좋아하는 작가나 소설도 달라지는거겠죠? 그런면에서 오에 겐자부로는 좋아하기 쉬운 작가인듯요. ^^

그레이스 2021-08-21 18:1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장면이 잊혀지질 않습니다. 분명 텍스트인데 그림으로 가슴에 들어와 버린!

바람돌이 2021-08-23 01:41   좋아요 3 | URL
설국의 모든 장면이 그렇게 그림으로 시각화해서 읽어야 할 듯하네요. 그레이스님은 오감충만자!
전 마지막 장면도 혼자 도쿄로 튀는 나쁜놈 하면서 읽었거든요. ㅎㅎ

그레이스 2021-08-23 05:20   좋아요 5 | URL
은하수가 그녀에게로 쏟아져내리는..
장면도 !
압권입니다.
죽은 사람을 안고 있는 여인 위로 은하수가 쏟아져내리는 밤하늘의 아름다움이 전달된다는게 놀라울 따름이죠!
이 작품에서 보여주는 유미주의의 끝판왕!

바람돌이 2021-08-24 01:51   좋아요 1 | URL
바로 그 장면이 이해가 안가는 사람이 접니다. ㅎㅎ

그레이스 2021-08-24 05:15   좋아요 0 | URL
^^

물감 2021-08-23 15: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시에 엄청 약한데, 이런 책은 읽다 덮을지도 모르겠군요...ㅜㅜ

바람돌이 2021-08-24 01:52   좋아요 1 | URL
책의 분량이 적은지라 읽다 덮지는 않을듯해요. ^^

희선 2021-08-24 01: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는 이 책은 봤지만 《설국》은 아직이군요 이 글을 쓴 사람처럼 못 볼지도 모를 것 같아서... 가와바타 야스나리는 어렸을 때부터 죽음이 가까이 있었더군요 그게 글을 쓰는 데도 영향을 많이 미쳤겠습니다 가와바타 야스나리 책 하나도 못 봤다고 생각했는데, 하나 읽었어요 《명인》 명인이 마지막으로 두는 바둑을 바라보는 이야기... 명인은 바둑을 예술로 여기는데 다른 사람은 그렇지 않다 그건 가와바타 야스나리가 실제로 본 바둑 대국을 바탕으로 쓴 거더군요


희선

바람돌이 2021-08-24 01:54   좋아요 1 | URL
저는 달랑 설국 하나 봤는데 명인은 바둑 대국 이야기군요. 저는 웹툰 미생 보면 바둑대국기 나오잖아요. 그거 보면서 와 바둑대국기가 예술이다 하면서 봤어요. 바둑 둘줄 모르는데도 글이 정말 유려하더라구요. 야스나리의 명인도 그렇지 않을까 뭐 그런 느낌이 드네요. ^^
 

음을 삶으로 옮기기는 쉽지 않다. 가장 어려운 수행은 일상을 새로운 마음으로 매일매일 살아가는 일이다. 이상적인 장소에서는불가능이란 없어 보이지만, 현실은 어떤가. 그렇다고 떠남이 무용하다는 말은 아니다. 혼자 나 자신과 지내 본다. 회의하고 절망했던 외부의 모든 것으로부터 시선을 돌려 내 안에서 고칠 수있는 것을 들여다본다. 언제나 제자리인 것 같은데, 열심히 발걸음을 놀리면 어느새 멀리 와 있다. 그걸 잊지 말고 오늘도 걸으면된다.
- P139

여행이야말로 쓸모없음의 쓸모를 추구할 때 가장 값진 것이다. 왜 여행을 다니느냐, 차라리 그 돈을 저금하라는 말을 자주들었다. 모든 일에 쓸모를 따지고, 나의 쓸모를 극대화하기를 사회에서 늘 요구받는다. 모든 일이 좋을 때는 괜찮았지만, 그렇지 않을 때는 여행 없이 살 수 없었다. 우열이 아닌 다름으로 삶을 가늠하는 유일한 방법은 우열을 재는 시선에서 놓여 나는 것뿐이다.
- P179

여행지에서는 쉽게 너그러워지곤 한다. 나도 모르게 웃고있다. 평상시에는 나도 모르게 이를 악물고 있는데,
이상적인 나에 더 가까워지는 방법이 여행이다. 시간을 넉넉하게 쓰고, 좋아하는 일로 하루를 채우고, 많이 걷는다. 숲 근처로, 강이나 바다 근처로 걷는다. 그게 여행에서 돌아와 다시일할 수 있는 힘이 된다. 여행, 그게 다예요.
- P189

할 수 있다‘와 ‘하고 있다‘는 다르다. 일상을 책임지는 일과여행이 불화하지 않는 삶을 살고 싶다. 당신에게도 여행이 그랬으면 좋겠다.
- P197

여행 마지막 날 아침에 눈뜨면서 늘 하는 생각이 있다. 벌써마지막 날이네. 왜 여행에는 끝이 있을까. 끝이 없으면 여행은방랑이 되고 일상이 된다. 그러면 아름다움을 잃겠지, 여행도.
- P201

못할까. 해 본 적이 없다면 해 보면 된다. 처음 한 번이 어렵지 그다음은 수월하다. 자녀에게 자연스럽게 건네는 격려의 말을 세상의 어머니들이 자신을 위한 응원으로도 받아들일 수 있으면 좋겠다.
- P2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밤중에 알라딘에 들어와 새로나온 책을 쭉 보는데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에서 나와 닮은 캐릭터를 찾는 테스트 발견!

이런 건 또 절대 지나치지 않는다.(아래 주소 클릭)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빌런MBTI (munhakdongne3.netlify.app)



그런데 결과가.....ㅠ.ㅠ





일단 가장 희귀한 유형이라는데서 뭥미????

나 그렇게 가장 흔한 성격의 가장 앞뒤가 다 투명한 사람이라고 자부하고 살았는데 말이야.

약간 헷갈리던 거에서 다르게 해봐도 여전히 나는 라파엘!! 


그런데 나는 라파엘이 누군지 모르고....

발자크의 이 소설을 안읽었을 뿐이고....

그래서 기분이 좋아야 하는지 나빠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욕망이 실현될때 마다 가죽을 소유한 자의 수명이 줄어든다고? 그럴 때 나의 선택은?

수명이 만약 10년씩 확확 줄어든다면 당연히 저 가죽을 확 던져버릴거고,

수명이 1년쯤씩 줄어든다면 소원을 한 3개쯤 빌고 가죽을 버릴 것이다.

봐 나는 이렇게 투명한 사람이라고....



재미삼아 내가 선택한 것과 정반대로 한번 해봣더니 결과가




나는 잘생기고(예쁘고, 성전환을 하고싶은 생각은 없으므로) 머리도 비상하고 돈까지 많은 독신 하고싶다.... 

그런데 나랑은 정반대

그러니까 나는 못생기고 머리도 나쁘고 돈까지 없는 유부녀인것이었어......ㅠ.ㅠ








댓글(3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희선 2021-08-20 03:0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나귀 가죽 라파엘 모르지만 저 책에 조금 관심이 가기도 하는군요 이건 두 가지에서 하나 고르는데도 여러 사람이 나오는가 봅니다 저는 예전에 했을 때 《1984》에 나오는 윈스턴이었어요 가장 처음에 나오는 말은 호기심이 많다인데, 그 말은 좀 아닌 듯... 아주 없지 않을지도 모르겠지만... 바람돌이 님, 라파엘과 비슷한 면도 있겠지요


희선

바람돌이 2021-08-21 00:13   좋아요 3 | URL
이 테스트가 딱히 맞다는 생각은 안드는데, 저 책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은 하게 하니 문학동네 광고로는 성공적인듯합니다. ^^ 그런데 라파엘을 설명한 중에 저랑 비슷한 대목은 하나도 안보인다는..... ㅎㅎ

han22598 2021-08-20 06:0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바람돌이님 제가 좋아하는 스타일이시네요 ㅎㅎ 따듯하면서 냉정한 스타일....이런 사람 정말 좋아하고, 저도 이런 사람 되고 싶어요!!!

바람돌이 2021-08-21 00:13   좋아요 2 | URL
불행히도 저는 라파엘 스타일이 아닙니다. ㅎㅎ

새파랑 2021-08-20 06:59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저는 예전에 했을때 오만과 편견의 엘리자베스 였던거 같은데 😅

잠자냥 2021-08-20 10:43   좋아요 2 | URL
이거 새로운 버전이에요. 버전2. 다시 해보세요. ㅋㅋㅋㅋ

새파랑 2021-08-20 11:54   좋아요 1 | URL
전 신버전 못찾겠어요 ㅜㅜ 예전 버전 있어서 다시 해보니까 또 오만과 편견의 앨리자베스 ㅡㅡ

바람돌이 2021-08-21 00:14   좋아요 2 | URL
위쪽에 주소 링크해놧어요. 엘리자베스 좋은데요. 적어도 성별은 같잖아요. 심지어 저는 성별마저 달라.... ㅠ.ㅠ

새파랑 2021-08-21 00:32   좋아요 2 | URL
저도 성별은 다르다는 🙄 근데 성격은 그글에 쓰인 설명하고 비슷해서 놀랐어요 ㅎㅎ

바람돌이 2021-08-21 01:43   좋아요 1 | URL
앗 새파랑님 남자분이셧어요? 우와 전 왜 일도 의심없이 여자분이라 생각했을까요?
가만 생각해보니 굳이 성별을 안 밝히면 알라딘인은 다 여자라고 생각하는 제가 문제인듯요.
갑자기 확 반성하고 있습니다. 뭐 성별과 상관없이 새파랑님을 좋아하지만요. ^^

새파랑 2021-08-21 09:20   좋아요 1 | URL
ㅋ 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제가 이전에 테스트 했던건 옛날버전 이었고,바람돌이 님이 올려주신 새로운 버젼으로 하니까 ˝베르테르˝가 나오네요. 이번에는 성별하고 성격까지 맞는것 같아요 😄

잠자냥 2021-08-21 09:38   좋아요 1 | URL
바람돌이 님 ㅋㅋㅋㅋㅋㅋ 알라딘은 다 여자라고 생각하신 부분에서 빵 터졌어요. 폴스타프 님 여자라고 생각하니까 갑자기 웃음이 나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oolcat329 2021-08-20 11:2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이건 어디서 하나요?

바람돌이 2021-08-21 00:15   좋아요 2 | URL
위쪽 본문에 링크 걸어놓았습니다. ^^

coolcat329 2021-08-21 12:04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

coolcat329 2021-08-20 11:2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라파엘...저 <나귀가죽> 읽었는데요..욕망의 늪에 빠져 질척대는 가여운 인간으로 기억합니다...ㅠㅜ

바람돌이 2021-08-21 00:15   좋아요 1 | URL
아 싫어 싫어 욕망의 늪에 빠져 질척대다니..... 저는 현실은 질척이지만 이상은 항상 쿨하게인데 말이죠. ^^

vita 2021-08-20 11:40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괴물로 나오네요 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1-08-21 00:16   좋아요 1 | URL
혹시 프랑켄슈타인의 그 괴물인가요? ^^ 비타님보다는 제가 낫군요. 그래도 저는 사람이걸랑요. ㅋㅋ

페크(pek0501) 2021-08-20 12:3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 이 테스트를 하고 왔어요. 오만과 편견의 엘리자베스, 라고 나오는데
이 책을 읽은 지가 오래돼서 어떤 유형인지 생각이 안 난다는...ㅋ 어쨌든 님 덕분에 재밌는 테스트 했어요.

바람돌이 2021-08-21 00:16   좋아요 2 | URL
오 알라디너분들은 엘리자베스가 많은가요? 오만과 편견은 영화만 봤는데 엘리자베스 매력적이잖아요. ^^

붕붕툐툐 2021-08-21 00:3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설명으로만 봐서는 로돌프가 더 맞는 거 같은뎅~ 저도 바람돌이님이 엄청 솔직한 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라파엘이 맞다면 솔직한 연기를 하고 계셨다는?!!!!! 소오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바람돌이 2021-08-21 00:53   좋아요 4 | URL
호불호가 분명하고 그에 대한 표현을 별로 거리끼지 않는다는 걸 냉정하다고 한다면 맞아요. ㅎㅎ
하지만 가면은 없음. 그냥 저는 보이는 그대로 투명한 인간임. 뒷말도 안함. 맘에 안들면 앞에서 그냥 말함.
그니까 툐툐님 저한테 소름돋지 마시고 그냥 우리 계속 친하게 지내요. ^^

붕붕툐툐 2021-08-21 00:56   좋아요 4 | URL
ㅋㅋㅋㅋㅋㅋ제 안목이 틀리지 않았군요ㅋㅋㅋㅋ
한시름 놓이네요~ㅎㅎㅎㅎ

잠자냥 2021-08-21 09:41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이번 버전은 좀 빌런 캐릭터에 초점을 맞춘 거 같아요. 여러분들 다 좋겠어요. 전 <동물농장> 나폴레옹 나왔단 말이에요. 스탈린을 모델로 했다는 그 독재자 돼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그레이스 2021-08-21 10:43   좋아요 3 | URL
저 지금 헷갈리던 한 항목 바꿨더니 나폴레옹 나오던데요
우리가 갖고 있던 캐릭터에 대한 편견이 아닌 강점만 설명하고 있어서 내용은 좋던데요^^
아! 한가지 맘에 안드는 항목, 당신의 눈밖에 난 사람은 단단히 조심해야 합니다!;;

붕붕툐툐 2021-08-21 11:57   좋아요 4 | URL
잠자냥님이 더 초점을 맞춘 건 스탈린일까 돼지일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레이스 2021-08-21 10:0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정글북 발루

coolcat329 2021-08-21 12:0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 저는 죄와벌의 로쟈가...

별족 2021-09-08 17: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캉디드가 나와서 책을 찾아 읽었는데, 다시 했더니 베르테르가. 쿨럭
 

살아 있구나, 여행을 하면서 내가 찾는 경험은 ‘살아 있구나‘라는실감이다. 그게 전부다. 일상이 싫고 여행이 좋아서 여행지에서진정한 자유를 찾는다는 뜻이 아니다. 아니라고!
- P9

하지만 팬데믹을 정통으로 경험한 세대가 세상을 인지하는 방식은 완전히 달라지리라. 그리고 여행 방식도, 이 책을 쓰는 동안 나는 여행하는 방식을 바꾸었고, 독서는 더 즐거운 여행의 체험을 제공하게 되었다. 장소보다 ‘보는 눈‘을 키우는 여행 패턴. 방 안에 앉아서 화성보다 먼 곳까지 여행하는 책 읽기의기쁨.
- P21

소리를 내어 좋아하는 시의 제목을 읽어 본다. "나는 내 인생이마음에 들어." 이 말은 어쩐지 약간의 용기를 필요로 한다. 나는내 인생이 마음에 들어. 문장의 마침표가 내 귀에 들어오기도 전에 이렇게 말해도 되는 걸까 근심에 잠긴다. 나는 아직, 그렇지만 나는, 나는 사실, 내가 내 인생을 좋아할 수 있을까에 대한 답을 찾지 못했다.
가끔은 여기가 끝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
그럴 때면 이 시를 생각한다. 나에게는 아직 건너 보지 못한교각이 있고, 던져 보지 못한 돌멩이들이 있다. 이 시에는 이런문장도 있다. "텅 빈 미소와 다정한 주름이 상관하는 내 인생!"
느낌표가 있다. 이 느낌표가 나는 사랑스럽다.
- P27

꿈만 같다. 오늘은 여기 있지만 내일은 그곳에 있을 것이다. 오늘은 여기 있지만 어제는 저기에 있었다. 갑자기 나는 한국어가한마디도 들리지 않는 곳을 하루 종일 걸어 다니는 사람이 됐다.
있는 장소가 바뀌면 나도 바뀌는 기분. 그러니 집에 돌아오면 모든 게 없던 일이 되는 기분.
- P33

여행 화집에서 키스하는 사람, 눈물 흘리는 사람을 볼 때 동의를 구했을까 궁금해진다. 하지만 개와 고양이, 새라면 언제든안심이다. 그들의 휴식을 방해하지 않으려 애쓰며 조심스레 사진을 찍는다. 타인의 삶은 구경거리가 아니다.
- P59

사치란 무엇일까.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게 사치라고 생각하다.
사회생활 연차가 쌓이자 하고 싶지 않은 걸 하지 않는 것이 사치구나 싶다. 하고 싶지 않은 건 하지 않고 살려 하면 일상이 잘 돌아가지 않는다. 매일 싫은 일을 하면서 하루를 밀어낸다.  - P91

그리고 때로는 길을 잃었을 때 내가 아는 첫 출발점으로 돌아가야 한다. 종종 삶이 벅찰 정도로 문제를 양산할 때 역시 원점으로 돌아갈 필요가 있다. 한없이 갑갑하게 느껴지는 상황에서어딘가로 여행을 떠나 ‘환기‘를 하려고 시도할 때가 있다. 하지만어쩌면 일시적 환기가 아니라 원점이 어디인지 차분하게 찾아내실타래를 다시 풀고자 노력해야 하는지도 모른다. 시간이 이미흐른 뒤에 원점은 원점이 아니게 되어 버린다. 내가 지금 머무는이곳이 원점이 된다. 그때 다시 시작하는 용기를 잃지 않기, 때로 여행은 답이 아니다.
- P10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