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이 열리면 클래식 추리소설의 잃어버린 보석, 잊혀진 미스터리 작가 시리즈 4
헬렌 라일리 지음, 최호정 옮김 / 키멜리움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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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멜리움에서 선보이는 <클래식 추리소설의 잃어버린 보석, 잊혀진 미스터리 작가 시리즈> 네 번째 도서가 『문이 열리면』이다. 이 작품 속에서는 이제 스물두 살이 된 나탈리 플라벨이 거액의 유산을 상속받은 인물로 그려지며 그런 나탈리의 주변에는 역시나 백만장자가 된 나탈리 주변에 있으면 그 덕을 조금이라도 보려는 인물들이 존재한다. 그 와중에서도 이복 언니인 이브만이 나탈리의 유산에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는 것 같은데 이복 자매이기 때문인지 유독 이모 샬럿의 편애가 눈의 띄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런 가운데 플라벨 가문의 땅에서 이모 샬럿이 살해된 채 발견되면서 졸지에 가문 사람들 모두가 용의자가 된다. 

한 가족이지만 각기 품은 마음이 다르고 서로를 애틋하게 생각하기 보다는 나탈리가 받은 유산에 기생해서 살아가고 제각각의 이익을 생각하는 가운데 벌어진 살인 사건은 단순히 돈뿐만이 아닌 가족 각자의 미묘한 관계도 존재하는데 이복 언니 이브는 나탈리의 돈에서 자유로운듯 독립해서 살다가 자신의 결혼을 알리기 위해 집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그곳에는 현 나탈리의 약혼자이자 과거 서로에게 감정이 있었던 브루스와 마주하고 결국 샬롯의 죽음과 그녀가 사냥용 엽총에 의해 죽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전혀 관계 없어 보이던 그 살인 사건에서 브루스를 걱정에 졸지에 스스로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되고 둘의 이런 관계를 모르는 나탈리는 또 그 상황에서 어떨지  궁금해진다. 

여기에 브루스는 앞서 말하듯 살인 도구와 같은 총을 가지고 있고 여전히 이브에게 마음이 있어서 과연 이런 상황들이 어떻게 작용할지도 우려되는 상황이며 그외에도 오빠나 다른 인물들 역시 뭔가 의심스러운 모습 투성이다. 

여러 상황들이 설정되어 있고 이 살인사건을 둘러싼 맥키 경감의 수사가 진행될수록 클래식 추리소설의 진가를 발휘하면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이 이런 사건을 불러오게 된 이유와도 무관하지 않아 보여 고전 추리소설, 클래식 추리소설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었던 작품이라 생각한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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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딩까지 천천히 - 미화리의 영화처방 편지
이미화 지음 / 오후의소묘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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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아쉬운 요즘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공감하기란 쉽지 않다. 그건 공감력의 부재일 수도 있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만으로도 참 힌든 시간을 보내는게 대부분이라 남을 신경 쓸 여력이 없다는 말이기도 하다.

그런데 이걸 반대로 생각해보면 나 역시도 누군가로부터 위로 받기도 이해 받기 힘들고 나의 힘듦에 공감을 해주는 이를 만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나마 요즘은 여러 강연들을 어렵지 않은 기회로 만나볼 수 있기도 하고 또 책을 통해서 그런 시간을 가져볼 수도 있는데 이번에 만나 본 『엔딩까지 천천히』 역시도 그런 책일 것이다. 

영화처방사라 불리는 미화리, 이미화 작가는 이 책을 통해 일상의 고민과 인생의 질문들을 마주했을 때 영화 속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하는데 스물다섯 통의 영화처방 편지는 어떻게 보면 이 책에 소개된 사연과 비슷한 사연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더욱 공감하게 될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살면서 경험하게 되는 일들, 고민하게 되는 것들이 어디 스물다섯 가지 뿐일까 싶지만 상징적인 의미일 수도 있고 대표적으로 많은 이들의 공통된 고민일수도 있겠다 싶기도 했다. 

본 영화도 있지만 이 책을 통해 처음 들어보는 영화도 있었는데 세심한 배려가 느껴지는 영화 처방전이 눈길을 끈다. 영화 이야기를 만나보는 재미도 있지만 왜 이 이야기를 처방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영화 속 명대사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해당 고민과 딱 맞는 대사라고 해야 할지 아무튼 그런 코멘트를 읽다보면 알고 있던 영화도 왠지 새롭게 다가온다.

꿈꾸고 도전하는 사람들, 그러나 그 과정에는 성공만이 존재하지 않이기에 쉽지 않다. 그런 사람들을 향한 영화 이야기가 나오고 나 그리고 인간관계 속에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영화 이야기, 일과 직업에서 고민하는 사람들의 위한 영화 이야기 그리고 힘들고 어렵지만 그럼에도 오늘을 살고 내일을 살아야 할 이유를 영화에서 찾아낸 이야기도 있다. 

결국 어느 것 하나 쉬운 건 없고 정답이라고 할 수 있는 것도 없지만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들을 찾아 오늘 하루도 자신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길 바라는 미화리의 따듯한 위로와 응원을 느껴볼 수 있었던 책이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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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지영 교수의 언어감수성 수업 - 관계의 거리를 좁히는 말하기의 힘
신지영 지음 / 인플루엔셜(주)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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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에 대한 중요성, 조심성에 대한 표현은 속담이나 고사성어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고 일상에서도 상대가 어떤 말과 표현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기도 한다. 

꼭 유식한 표현을 쓰라는 의미가 아니다. 오히려 말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제대로된 소통을 하고 나 역시 상대방으로부터 언어적 상처를 입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가 먼저 소통할 수 있는 언어, 품격있는 언어 사용이 필요한 것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언어감수성 수업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총 35가지의 제언을 통해서 새로운 관점에서 말하기에 대해 배울 필요성을 강조한다.


옥스퍼드 영어사전 한국어 자문위원 3년 연임하고 국립국어원 국어규범 정비위원 선정이라는 이력만 봐도 저자가 대단해 보이는데 필연적으로 맺게 되는 인간 관계 속에서 올바른 소통법, 어느 특정 세대에 국한되지 않은 모두를 아우르는 품격의 언어 사용을 위한 35가지 제언이기에 더욱 적합한 저자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기본적으로 우리들에게 왜 언어감수성이 필요한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우리가 맺는 관계 속 말의 중요성 강조하면서 다양한 방면에서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던 단어나 표현의 잘못된 방향을 바로 잡아 불통이 아닌 소통, 저질이 아닌 고품격, 나아가 공감어린 언어 사용을 통해 언어감수성을 어떻게 기르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우리말과 우리 사회의 문화적 특수성, 급변하는 시대 속 언어 사용의 오남용, 언어의 진정한 의미와 좋은 방식으로의 사용이 불러오는 효과까지 입 밖으로 나가면 주워담을 수도 없고 없었던 일로 지울 수도 없는 언어에 대해 다시 한번 조심성과 올바른 사용을 생각해볼 수 있었던 책이였다.


-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리뷰를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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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노블로 읽는 수학 이야기 쉽고 재미있는 인문학 3
인동교 지음 / 시간과공간사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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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를 지나 고등학교 직전에 이르면 수포자와 영포자라는 말이 생겨난다. 요즘도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우리 때는 그랬던 것 같다. 지금 생각해보면 모든 과목이 다 그런 경향이 크지만 수학과 영어는 기본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더 나아갈 수 없어서 결국 어느 시점이 되면 어려워 포기하고 마는 것이다. 

애초에 좀더 쉽고 재미있게 교과목을 접할 수 있다면 그게 제일 좋겠지만 우리나라의 교육현실, 대학 진학을 위한 좋은 점수를 받고자 하는 현실적인 교육 목적을 생각하면 모두의 수준을 고려한 수업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래서 결국 포기할 사람은 포기해버리고 어떻게든 따라갈 사람은 힘을 내보게 되는데 수학과 관련한 내용들을 시간이 걸리더라도 좀더 쉽고 재미있게 인문학적인 관점으로 들어가보는 이야기를 담오 있는 책이 바로 『그래픽 노블로 읽는 수학 이야기』이다. 


청소년 도서로 분류되곤 있지만 수학 이야기에 관심이 있는 성인이 읽어도 좋을 책이다. 무엇보다도 제목에서처럼 그래픽 노블로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좋다.

가장 근원적인 물음으로 수학을 왜 배워야 하나, 사직연산 정도만 알아도 문제없지 않나? 학자가 될 것도 아닌데 사는데 지장 없을 정도만 되지 않냐고 물을 수도 있는 물음들에 의외로 수학의 효용성을 주장하면서 수학이 단순히 수리적 개념이 아닌 사고력, 사유능력과도 무관하지 않다는 점을 책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그러면서 고대 그리스 시대 수학의 시작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수학은 잘 못해도 각종 개념을 통해 이름을 들어봤을 수학자들에 대한 언급이 소개된다. 그들이 어떤 수학 개념을 발견했는지, 어떤 과정에서 발견했는지를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의 내용에 보다 쉽게 이해가능하도록 그림을 그려 알려주기 때문에 좋은 책이다. 

각 시대별 수학자의 이야기, 그들의 모습, 그들의 업적 등이 비교적 간결하게 그리고 생동감있는 그림을 잘 그려져 있고 무엇보다도 내용이 구구절절하게 많이 언급되지 않고 깔끔하게 핵심을 담고 있어서 깊이있는 수학적 이해를 요하기는 어려울지 모르지만 적어도 시대별 대표적인 수학자와 그들의 대표적 수학 개념을 이해하는데에는 많은 도움이 될 책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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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의자들
정해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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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학의 자리』, 『유괴의 날』등으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정해연 작가가 새롭게 선보이는 스릴러소설 『용의자들』. 재밌다. 정말 재밌다. 순식간에 읽히고 모두가 범인 같은 가운데 가장 범인은 뜻밖의 인물이지만 책의 마지막 장에 다다르면 과연 이 살인사건의 진짜 범인은 누구인가 싶게 만드는 반전소설이기도 하다. 

고등학교 3학년생으로 전교 1, 2등의 우수한 성적에 교우관계가 원만하고 예쁘기도 해서 남녀 학생 모두에게 호감이며 선생님들에게도 호감인 현유정이라는 여학생이 실종 소식이 알려진 이후 시체로 발견된다. 

목이 졸린 채 건축이 중단된 폐건물에서 발견된 유정, 성폭력을 의심케하는 차림새에 학교는 물론 언론도 관심의 대상이 된다. 작품은 유정의 살해 이후 유정을 둘러싼 다섯명의 유력한 용의자이자 핵심 관계자들을 중심으로 그들이 과연 유정의 죽음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죽은 유정에겐 어떤 일이 있었는지와 함께 진범을 밝혀나가는 이야기가 그려진다.


특히 죽은 자는 말이 없고 남겨진 다섯 명이 자신의 입장에서 유정의 죽음과 관련한 그 날 전후의 개인사가 전해지는데 유정과 가장 친한 친구부터, 유정의 담임, 유정의 아버지, 유정의 남자 친구와 그 남자친구의 엄마까지.

모두가 의심스럽고 그들의 이야기가 진행될수록 그들에겐 하나같이 유정을 죽일만한, 유정이 죽었을 때 유리한 이유가 있었다. 

누군가에겐 유정을 향한 악의가 있었고 누군가는 자신의 인생을 위해 유정의 침묵이 필요했고 누군가는 자식의 미래를 위해 유정의 부재가 절실했던 상황들, 그런 상황에서 다섯에게서 조금씩 발휘되는 이기적인 마음과 지저분한 욕망과 탐욕이 한데 어울어져 그 누구도 유정의 입장에서, 유정을 위하지 않는 태도를 보인다. 

작품 속에는 상당히 사실적인 요소들이 많이 등장한다. 고3 수험생을 둘러싼 성적 지상주의, 그 성적을 얻기 위한 부도덕한 행위, 가정폭력, 진정한 어른의 부재와 가정의 붕괴, 청소년들의 일탈과 이를 부추기는 사회... 그리고 가장 중요한 인간의 이기심과 욕망이 만들어낸 탐욕의 결과가 아이러니하게도 그와는 가장 먼 유정에게 칼날이 되어 돌아온다. 

의외의 인물이 범인이다 싶었지만 한편으로는 직접 죽이지 않았지만 이 정도면 이 모든 사건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이가 밝혀지는 순간, 다시금 사람이 가장 무섭구나 싶으면서 (처음부터는 아니였을지언정) 악의에서 시작된 결말에 강렬한 반전이란 이런 것이구나를 느끼게 하는 대단한 작품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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