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 특별 합본판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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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읽어도 흥미로운 소재인 '그리스 로마 신화'. 그 인기를 반영이라도 하듯이 이미 이와 관련된 도서는 너무 많다. 심지어 최근에는 심리학, 인간관계 등과도 연결지어 그리스 로마 신화 속의 등장인물(?)을 분석하는 책까지 등장했을 정도니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제대로된 그리스 로마 신화를 한번 읽어보고픈 마음이 누구나 있을테고 그런 의미에서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특별 합본판)』는 상당히 의미있는 작품이라 생각한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시리즈일텐데 총 5권으로 이뤄진 이 작품이 출간된지가 무려 20주년을 맞았고 이번에 작가 이윤기 타계 10주기 특별 합본판으로 출간이 되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있게 느껴지는데 소위 벽돌책이라 불러도 좋을만큼 두께가 어마어마하다.

 

하지만 초록색과 금색이 절묘한 조화를 이룬 고급진 양장본은 비록 휴대용으로 읽긴 힘들더라도 충분히 소장가치는 있어 보인다.

 

 

원래 시리즈인 5권이 순서대로 제본된 책은 1권에 소개되는 「신화를 이해하는 12가지 열쇠」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관계도를 정립하는 차원에서도 상당히 의미있다. 자연의 상태에서 어떤 관계도를 거쳐 지금의 무수한 신들의 세계가 펼쳐지게 되었는가를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해서 이 부분이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제대로 파악한다면 신화 이야기가 더욱 재미있게 다가올거란 생각이 든다.

 

 

「사랑의 테마로 읽는 신화의 12가지 열쇠」는 사랑을 테마로 신화를 들여다 보는데 사랑이 죄는 아니지만 인간의 잣대로 보아도 너무한다 싶은 신들은 분명 있다. 이는 그들의 탄생이나 관계도만 봐도 어마어마해서 사람이나 신이나 사랑 앞에서는 속수무책인가 싶은 생각도 들면서 한편으로는 인간적이다 싶기도 했다.

 

그리고 사랑을 위해 자신의 능력을 십분 발휘한다고 느낀것이 상대에게 접근하기 위해 기꺼이 변신하거나 또는 그 능력을 발휘해 상대를 자신의 사람으로 만든다는 것이다. 이걸 현재의 관점으로 보자면 충분히 범죄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신들의 마음을 여는 12가지 열쇠」에서는 신화 속 이야기이나 이미 우리가 다른 책 등에서 만나본 적이 있는 그래서 좀더 인간에게 익숙한 내용 그리고 인간의 심리 효과와도 결부된 이야기들이다. 예를 들면 퓌그말리온 효과로 더 알려진 신화 이야기, 니오베의 어리석은 이야기, 아킬레스 건과 관련된 이야기, 그리고 인간을 위해 불을 훔쳐 온 죄로 끊임없는 고통 속에서 살아야 했던 프로메테우스, 천마인 페가소스를 얻었던 벨레로폰의 지나친 등이 그러하다.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은 한 존재를 이렇게 한 권에 담아낼 만큼 무슨 이야기가 많은가 싶은 궁금증이 먼저 생겼는데 읽어보면 의외로 그가 다른 신화 속에 등장하고 그만큼 다른 신들과 연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어서 흥미롭다.

 

게다가 캐릭터 자체가 상당히 스토리를 많은 예술가들에겐 창작의 소재가 될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여기에 책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헤라클레스의 12가지 과업' 또한 그의 존재감을 더욱 나타내는 대목이라 5권 중에서도 분명 특별하게 재미있는 내용일거란 생각이 든다.

 

끝으로 「아르고 원정대의 모험」에서는 이아손과 아르고 원정대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그 원정대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이야기는 뭔가 기행문 같기도 해서 흥미롭다. 이전의 4권까지가 스토리 그 자체에 맞춘 내용이라면 마지막 이야기는 마치 우리나라의 단종과 숙종을 떠올리게 하는 이아손과 펠리아스의 이야기가 흥미롭다.

 

리고 이아손이 쫓겨 나온 자신의 왕국을 되찾기 위한 여정은 그 한권으로 대서사시가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영상으로 만들었을 때 이보다 더 극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원정길에서 마주하는 고비와 원정의 길의 험난함이 저자가 담아낸 사진 이미지와 함께 더큰 재미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언제봐도 재미있을것 같은 작품을 이렇게 멋진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는 흔치 않을테니 만약 그리스 로마 신화를 제대로 읽어보고 싶거나 아니면 다시 한번 읽어보고픈 분들에겐 소장가치도 높은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특별 합본판)』를 추천해주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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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지랄의 기쁨과 슬픔 - 물욕 먼슬리에세이 1
신예희 지음 / 드렁큰에디터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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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지랄'이라는 말이 붙으면 대부분 좋지 않은 의미로 쓰일 것이다. 그런데 여기에 떡하니 '돈'이 붙어 있으니 이는 십중팔구 부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럼에도 책의 제목에 이 단어를 당당히 쓰고 있으면 '기쁨과 슬픔'이 있다고 표현하고 있으니 과연 이것은 무슨 일일까 싶어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책추천과 관련한 서두의 황선우 작가의 프리뷰를 보면 본격적인 이야기가 더욱 흥미롭게 느껴진다. 소비예찬까지는 아니더라도 잘 쓴 돈은 그 돈을 쓴 사람에게 지속적인 즐거움과 만족감을 줄 수 있고 이는 결국 '스스로를 아끼고 잘 대접해 다시 잘 일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한다(p.8)'는 것이다. 

 

그러면서 덧붙이기를 '신예희에게 소비란, 건강하고 단단한 생활의 선순환을 이루는 고리다. 어떻게 해야 소중한 자신을 만족시킬 수 있는지 잘 아는 사람이, 행복의 도구를 능숙하게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그가 권하는 제품이 사고 싶어진다. 다시 말해, 잘 살고 싶어진다.(p.9)'고 말한다.

 

 

이분의 말처럼 책을 읽다보면 신예희 작가가 이야기하는 물건들을 사고 싶은 마음도 생길 수 있고 거기까지는 아니더라도 정확히 어떤 물건일까 싶은 궁금증 그리고 그렇게나 좋은가 싶은 마음은 생길것 같긴 하다.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 성인은 거의 없을 것이다. 현금보다는 카드 사용이 더 많을수도 있을테데 보통 카드를 사용하면 나의 소비 패턴을 보여준다. 어느 곳에서 가장 돈을 많이 쓰는지와 같은. 그래서 나의 소비에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를 추천해주는 기능까지 있다. 

 

이 책도 어쩌면 그런 느낌일수도 있다. 저자가 자신의 소비패턴, 나아가 자신의 무엇을 소비하면서 기쁨을 느끼는가, 내지는 자신이 추구하고자 하는 진짜 욕망이란 무엇인가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남들이 볼땐(심지어 어머니일지라도) 왜 저렇게 돈을 낭비하나 싶은 부분(샐러드를 사 먹는다거나, 로봇 청소기를 산다거나...)도 자신이 만족스럽다면, 그리고 자신의 생활에서 일정부분 돈으로 지불하고 그 지불의 선순환으로 다시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는 기회비용으로 처리된다면 어쩌면 그 돈은 투자라고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싶어진다는 것이다. 

 

돈지랄이라는 표현이 너무 강하게 느껴져서 사실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책을 보고 있노라면 이유 없는 소비는 없어 보인다. 설령 그것이 가성비가 아닌 가심비라 할지라도 그 가심비의 효과가 이후의 수익이나 자신의 건강, 아니면 인생의 만족도까지 높여준다면 이는 충분히 지출 가능하지 않을까 싶다. 

 

물론 분수를 모르고 지나친 과소비를 하는게 문제라면 문제겠지만 그것이 아니라 자신이 감당할 수준에서의 소비라면 그것은 주변인이 왈가왈부할 부분은 아니라는 것이 이 책을 통해 느낀 바이다. 아울러 이런 소비를 통해서 저자는 어쩌면 진짜 자신의 취향을 조금씩 발견해나가고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을 알아가는 기회이기도 할테니 나중에는 소위 말하는 허투루 돈을 쓰지 않고 진짜 자신이 원하는, 자신의 취향에 바로 소비를 할 수 있을테니 한편으로는 이도 한 방법이지 않나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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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김수현 지음 / 놀(다산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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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를 통해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은 김수현 작가의 신작 에세이, 『애쓰지 않고 편안하게』. 사실 전작을 아직도 못 읽어 본 경우라 어떨까 싶었는데 크게 구애받지 않고 읽어도 될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파스텔톤의 책은 흥미롭게도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리고 여러가지 균형에 대한 이야기도. 살면서 참 어렵다고 절로 느끼는 것이 바로 인간 사이의 관계, 그리고 균형을 유지하는 것.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사람 사이의 관계가 어렵다고 느끼는 것은 나중에 안보고 살면 그만이라는 생각을 하기가 어렵고 또 나중에 어디서 어떤 모습으로 만나게 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처세술이라고 하면 다소 거창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균형을 이루는 방법. 그속에서 자존감을 잃지 않으면서도 상대방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한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임에 틀림없다.

 

 

저자는 자신이 인간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못함을 깨닫게 되고 한편으로는 지나치게 남들의 감정이나 의지에 따라 내 감정이 좌지우지 됨을 이야기 한다.

 

현대 사회인이라면 어쩔 수 없이 맺고 맺어지는 무수한 사람들 사이에서의 관계, 이것이 싫어 나홀로 살겠다고 하긴 쉽지 않다. 그렇다고 내 마음대로 행동할 수도 없다. 그러니 우리는 소위 신경을 쓰게 되고 간혹 이것이 지나쳐 상대방이 나를 함부로 대하는 순간조차도 배려와 이해로 포장한 채 그냥 넘어갈 때가 있다.

 

그러나 돌이켜보면 그런 관계는 나에게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을 나만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저자의 말처럼 관계란 함께 노력하는 것이지 나 혼자만의 노력으로 유지되지 않는다는 것을 생각해보게 만드는 대목이기도 하다.

 

아울러 남의 행복이나 시선을 지나치게 신경 쓰다가 정작 나에 대한 소중함을 잃고 산다거나 때로는 무엇인가 한번 목표를 정하면 무라도 자른다는 심정으로 끝까지 해내려는 마음이 어쩌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말은 의미심장하게 느껴진다.

 

때로는 계속하는 끈기만큼이나 포기할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는 것. 우리의 삶은 계속될 것이기에 설령 계획이 바꾼다고 해서 목표를 잃은 사람이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주변의 소중한 사람들을(특히 부모님)을 실망시켜 드리지 않기 위해서 무엇인가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때로는 그 사람들을 실망시킬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하다는 것은 그야말로 역발상이자 발상의 전환이기도 하여 삶에 대처하는, 그리고 사람 사이의 관계에 대처하는 여러 방향성을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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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 - 구글맵도 찾지 못하는 우리 몸 구조
가이도 다케루 지음, 요시타케 신스케 그림, 서혜영 옮김 / 니케북스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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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과연 내 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 어느 때보다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아진 요즘 TV에서도 책에서도 건강과 몸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그런데 막상 자신의 몸 속 장기에 대한, 그야말로 기초 중의 기초적인 이야기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마치 아이들 그림 그리기 책 같은 표지의 『내 몸의 지도를 그리자』는 바로 그런 취지에서 만들어진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가이도 다케루는 의학박사인 동시에 인기 작가라고 한다. 그런 분이 '구글맵도 찾이 못하는 우리 몸 구조'를 알려준다고 한다.

 

흥미로운 점은 표지에서 뭔가 어린이 책 같은 느낌을 받았다면 그건 우리가 바로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에 익숙하기 때문일 것이다. 국내에서는 『있으려나 서점』, 『이게 정말 나일까?』등으로 잘 알려진 작가인 것이다.

 

 

의학분야의 책이 이렇게 쉬워도 되나 싶게 정말 잘 풀어서, 그리고 재미난 그림으로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책의 초반에는 위와 같이 우리 몸에 대한 공부를 하기 전 머릿속에 떠오르는 내용으로 우리가 평소 몸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테스트해볼 수 있도록 해주고 이어서 공부 전/후로 나눠서 몸 지도를 그려볼 수 있는 페이지를 마련해놓고 있기도 하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수술대에서 개복을 했을 때 그 속에 있는 우리의 몸속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릴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한다.

 

 

서론, 총론, 각론, 개론을 거치면서 진행되는  이야기는 가장 먼저 우리의 몸이 무엇인가에 대한 정말 기본 중의 기본인 질문으로 시작한다. 우리 몸의 성분과 세포부터 시작하는 점도 인상적이다.

 

각 장기의 위치, 기능 등을 어른들은 물론 어린이도 쉽게 이해가 가능하도록 쓰여져 있다는 점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특히 그 장기나 기관이 왜 중요한가를 말하며서 만약 이 부분이 다치게 되었을 때의 기능 손실을 말해주는데 이런 걸 보면 우리가 평소 우리 몸을 잘 알고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할 일과 함께 소중하게 생각해야 함을 다시금 깨닫게 된다.

 

 

대체적으로 그림작가의 그림을 통해 흥미를 가지게끔 쓰여진 책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용까지 가볍진 않다. 핵심적인 정보는 다 실고 있고 또 위와 같이 요약 정리를 해주기도 한다.

 

책의 부록과도 같은 부분에는 우리 몸의 지도를 과연 사람들은 잘 알고 있나(제대로 그리나)를 평가한 것이 나오는데 실제로 중학생도 도쿄대생도 어른들도 의외로 우리의 몸의 지도를 잘 그리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너무나 당연하게 생각해왔지만 정작 제대로 알고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누구라도 확실하게 말할 수 없는 부분이라 나 역시도 이들과 별반 다르지 않을거란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인지 이번 기회를 통해 우리 몸의 지도를 제대로 알고 있어서 다행이다 싶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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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오묘한 심리학 - 그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고, 그 누구도 말해주지 않는
김소희 지음 / 센세이션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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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어려움을 토로하면 당장 아빠도 힘들다, 엄마만 힘든줄 아느냐는 말이 나오기도 하다. 이건 누가 더 힘들다는 말이 아니라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니 힘들다고 말할 뿐인데 이해를 받기 보단 바로 공격적인 말이 나올 때 그 말을 한 사람은 더 큰 좌절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어쩌면 공감이 필요했을 순간이였을텐데 말이다. 

 

모두가 힘든 때에 굳이 편을 갈라 누가 더 힘들고 덜 힘드냐는 평가보다는 이런 상황에 놓여 있어서 힘들었구나를 생각해보고 상대를 이해해주려는 마음이 필요한 요즘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너무나 들었던 책이 바로 『엄마의 오묘한 심리학』 이다.

 

 

보통 여성이 그러하듯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그 아이를 키우면서 자연스레 내 어머니가 날 어떤 마음으로 키웠던가를 뼈저리게 느끼게 되는 순간들. 모두가 다 그런건 아니겠지만 아기가 어리면 밥도 아이를 안고 먹거나 업고 먹고 아니면 아이 잘 때 서서 후루룩 마시다시피 먹는다.

 

화장실에 좀 갈라치면 눈앞에서 사라진 엄마를 찾느라 숨이 넘어가게 운다. 그러면 화장실 문 열고 말대꾸 해주면서(?) 생리적 급한 일을 해결해야 한다. 설마 저럴까 싶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렇게 되더라는 이야기. 어느새 여자라는 존재보다 엄마라는 존재가 더 커져 스스로도 여성성을 존중받지 못하게 되는 순간도 있다.

 

너무 정신없다보니 이런 걸 차마 생각할 겨를조차 없을테도 많지만 문득문득 육아에 지치고 힘들면 이게 뭔가 싶은 순간이 오는 걸 막을수는 없을 것이다.

 

책은 워킹맘으로 세 아이의 엄마로 살았던, 그리고 살아가는 저자의 이야기가 소개된다. 계획에 없던(?) 일이라곤 하나 셋까지 낳고 키우고 특히나 아직 어린 아이들을 줄줄이 키우는게 결코 쉽진 않았을 것이다. 물론 친정엄마 찬스가 있긴 했지만 둘째의 아토피, 엄마와 떨어지기 싫어하는 마음, 그럼에도 떼놓고 일하러 가는 마음... 저자가 선택한 일이잖아라고 말하기엔 아이를 키워 본 엄마라면 공감하게 될 포인트들이 참 많다.

 

 

글을 쓰고 싶었던 자신의 꿈조차 잊고 살다 이제 좀 해볼까 싶은 순간 아이가 생기고 또 그렇게 자신의 꿈은 옆으로 제쳐두어야 했던 순간들. '엄마니깐 당연히'라고 생각했던 것들... 조금 여유를 갖고 생각해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면 받고 조금의 여유 속에서도 충분히 자신만의 시간을 낼 수 있음을 이야기하기도 한다.

 

물론 이또한 개인적인, 가정마다 차이가 있을테니 천편일률적으로 적용하긴 어려운 이야기라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저자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문득 드는 생각이란 엄마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다는 사실.

 

어찌됐든 엄마와 보다 많이 교감하는 아이들이 엄마의 감정 상태에 크게 좌지우지 되는 건 어쩔수 없는 사실이기 때문인데 그걸 보면서 워킹맘이든 전업맘이든 엄마도 자존감이 높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때 아이도 그런 마음이 닿아 정서적으로 훨씬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다시금 느기게 된 책이다.

 

그리고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자신의 꿈을 향해 한걸음씩 나아가는 저자의 모습이 많은 맘들에게 힘이 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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