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지마 정신줄 완전판 20 - 시즌2
신태훈.나승훈 지음 / 웹툰북스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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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이 웹툰을 소재로 한 초등 영단어 책 시리즈를 만나보았다. 사실 이 웹툰이 얼마나 유명한지도 비교적 최근에 알았고 TV만화로 한 두 편 정도 본게 다여서 얼마나 재미있나 싶었는데 책으로 만난 것은 『놓지마 정신줄!! 완전판 20』이 처음이라 더욱 기대가 되었다.

 

아이가 먼저 읽고 내가 뒤에 읽은 경우인데 책을 가만히 보고 있다 나도 모르게 웃음이 터진 순간 아이가 왜냐고 묻는다. 그래서 딱 그 페이지를 보여주었더니 녀석이 함께 웃는다. 자신이 먼저 본 경우니 내용이 뭔질 아는거다. 그러니 또 같이 웃게 된다.

 

재미있다. 왜 인기가 많은지 알겠다. 에피소드가 하나하나 연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1, 2, 3 정도로 나뉜 경우는 간혹 있지만 대체적으로 어느 에피소드를 먼저 보든 크게 문제는 없을것 같다. 이 책은 완전판 20인데 아이가 보더니 앞의 시리즈를 다 사주면 안되겠냐고 물을 정도로 재밌나 보다.

 

몰랐던 내용인데 지난 6일부터는 시트콤 드라마로 제작되어 방영되었다고도 한다. 책이 워낙에 재미있는 경우라 과연 시트콤으로는 어떻게 제작되었을까 사실 기대가 많이 된다. 뉴스를 찾아보니 싱크로율이 상당히 높다고 하니 조만간 찾아서 봐야할것 같다.

 

이 책 속에 담긴 에피소드는 총 45가지다. 물론 그중에는 1~2, 1~3편으로 이어지는 에피소드도 간혹 나오지만 대체적으로는 하나에서 이야기가 끝난다. 가만히 읽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웃음이 튀어나올 정도로 재미가 있는데 이는 그림도 재밌지만 스토리도 재밌게 잘 쓴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각 에피소드의 마지막에는 이 이야기의 교훈(?) 같은, 상식 내지는 정보가 간결하게 한 두 문장으로 정리되어 있는데 재미도 주지만 너무 가볍게만 넘어가지 않도록 잡아주는것 같아 이 점도 좋은것 같다.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조심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는 나름대로 교훈적인 만화라는 생각도 들기 때문이다.

 

네이버 웹툰에서 무려 1000화가 연재되었다고 하는데 한번도 웹툰으로 본 적은 없지만 이 정도라면 계속 인기가 있을것 같다. 그리고 TV 만화 시리즈로 제작되고 이렇게 책으로 출간되는 이유도 알것 같다.

 

학습만화나 만화 책을 두고 과연 독서의 효과가 있을까하는 우려 섞인 시선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 책은 적어도 흥미 위주만의 책은 아닌것 같아서 괜찮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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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 - 새콤달콤 나만의 홈카페 즐기기
손경희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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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특히나 코로나 사태로 인해 자의반 타의반으로 집밥을 많이 먹게 되면서 집에서 밥을 책임져야 하는 사람은 고민이 이만저만 아니다. 게다가 밥만 먹을 수 있나.

 

날씨가 더워지니 자연스레 시원한 음료에 대한 갈증도 높아진다. 이럴 때 마냥 탄산 음료를 먹기 보다는 이왕이면 건강도 생각한 음료를 마신다면 어떨까?

 

『손경희의 수제청 정리노트』는 바로 이런 시점에서 잘 활용할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특히나 최근에는 홈카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그리고 집에서 브런치 등을 만들어 먹거나 아니면 시중에 판매하는 탄산 음료를 먹기 보다는 제철 과일 등을 활용한 수제청으로 음료를 만들어 먹는다면 여러모로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의 저자는 평범한 가정주부였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서 엄마인 자신은 꿈이 뭔가를 생각할 기회를 갖게 된다. 그러다 자신이 지금까지 그런 생각을 해본적이 없을 깨닫게 나의 꿈은 무엇인가 싶어하다가 자신이 요리를 할때, 생각할 때 행복하다는 것을 알게 되고 발전시켜 온 것이 지금의 모습이라고 한다.

 

책에는 저자의 수제청, 수제초, 건조과일 레시피는 물론이거니와 이를 사업화 하면서 겪었던 일들이나 성과 등도 함께 실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꿈을 쫓아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힘을 주기도 할 것이다.

 

레시피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보면 상당히 종류가 많아서 좋다. 그리고 만드는 과정이 간결하다는 점도 좋은것 같다. 주재료를 중심으로 부재료까지도 간단하다. 많지 않으며 과정 하나하나를 사진 이미지를 활용해서 자세히 보여주기 때문에 사진과 설명만 따라가도 만들기에 결코 어렵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 각 과정에서 알아두면 좋을 TIP도 꼼꼼하게 적어두어 마치 저자의 레시피북을 고대로 가져와 보는 기분마저 든다. 계절 과일도 있지만 사시사철 구하기에 어렵지 않은 재료도 많기 때문에 좋아하는 과일을 중심으로 만들어봐도 좋을것 같다.

 

건조과일의 경우에는 그대로 간식으로 해도 좋을것 같고 그냥 물만 마시기 어려울 경우 건조과일을 넣어 차로 마셔도 좋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든다. 만들어두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아서 더욱 좋을것 같은 책이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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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없다의 방구석 영화관 - 영화를, 고상함 따위 1도 없이 세상을, 적당히 삐딱하게 바라보는
거의없다(백재욱) 지음 / 왼쪽주머니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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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영화보기를 싫어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 취미가 뭐냐는 물음에 음악 감상, 독서, 영화 보기 등을 써본 적이 있을 것이다. 물론 지금은 취미도 다양해져서 이런 말 쓰는 경우도 흔치 않을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여전히 영화보기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취미다. 그래서인지 국내 영화 시장의 규모도 점차 커져서 해외 유명 영화, 소위 블록버스터급 영화의 제작진과 유명 출연배우들이 내한을 하는 사례도 많았었다.

 

비록 지금은 코로나 19 때문에, 생활 속 거리 두기 등으로 영화관에서 영화 보기가 겁나고 또 국가간의 이동이 쉽지 않은 상황이긴 하지만 말이다.

 

 

그런 가운데 최근 화제가 되는 것은 '방구석 00', '랜선 00'이다. 비대면, 비접촉이 어느새 일상화 되면서 직접 갈 수 없고 만날 수 없는 아쉬움을 집안에서 인터넷 등으로 달래는 것인데 이번에 만나 본 『거의없다의 방구석 영화관』도 그런 일환의 하나로 이미 상당히 유명한 유튜버이신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유튜브를 하지 않다보니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된 경우다.

 

특히나 이분의 경우 유명하게 된 것이 영화 리뷰라고 하는데 이 영화가 좀 평범하지 않다. 유명한, 소위 성공한 영화가 아니라 망한 영화를 리뷰한 <영화걸작선>으로 이름을 알리신 분이라고...

 

 

이에 대한 이유로 저자는 유명한 영화는 이미 검색만 해봐도 관련 이야기, 리뷰 등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이야기를 해도 이미 나온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그렇지만 그 반대라면 확실히 다를 것이라고.

 

발상의 전환인 셈이다. 그렇다면 '거의 없다'는 무슨 뜻일까? 책에는 이와 관련해서도 작명 과정이 나오니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통해 만나보시길...

 

그렇다면 어떤 영화들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져 있을까? 망한 영화 이야기라고 하니 진짜 쫄딱 망한 영환가 싶지만 책을 펼쳐보면 그중에는 '이 영화가 어때서?!!'라는 생각이 들게 하는 영화도 나온다. 작품성이 있는 경우일수도 있고 또 어떤 면에서는 누군가에겐 인생 영화일수도 있을테니 말이다.

 

그러니 너무 '망한'이라는 키워드에 초점을 맞출 필요는 없을것 같다. 영화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접근법을 만나볼 수 있다는 사실이 더 흥미로운 책이기 때문이다.

 

영화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면서 유튜버로서의 이야기도 들려주는데 이는 그동안 저자가 많은 유저들로부터 질문을 받았던 부분들을 조금씩 이야기 속에 녹아들게 한것 같기도 하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이런 질문들을 총망라한,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는데 여기에서 저자는 재밌게도 강연 등에서 자신을 만났을 때 팬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이 내용을 읽었다면 정말 자신의 팬이기도 하거니와 이미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와 있을테니 또 질문하는 일은 없을거라고 말하기도 한다.

 

일종의 찐팬 감별 장치인가 싶다. 개인적으로 감동적으로 봤던 영화도 있고 재미있게 본 영화도 나온다. 그리고 저자의 이야기를 읽고서 저자의 언급한 포인트를 따라 다시금 보고 싶은 영화도 있다. 다시 본다면 내가 느꼈던 감상과는 또다른 감상을 느낄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이 들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내가 놓치고 그냥 흘려보냈던 부분을 재감상을 통해서 발견할 수도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이 분야에서는 나름 유명하신 분인것 같다.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도 출연하셨고 강연도 많이 하시는것만 봐도 수백만명의 구독자를 가진 왠만한 유튜버보다 유명한게 확실히 맞는것 같다. 현재도 유튜브 <영화걸작선> 채널을 운영 중이라고 하는데 영화에 대한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이 채널을 구독해보는 것도 좋을것 같다.

 

그리고 만약 어떤 영화를 보면 좋을지 고민이 된다면, 얼마나 많은 영화를 리뷰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결코 적지 않을 숫자를 리뷰했을것 같은데 그 작품들 중에서도 이 책에 따로 담아냈을 정도로 어쩌면 이 작품들에 대한 애착도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서 이 책에 소개된 영화부터 시간이 있을 때 감상하는 것도 한 방법일거란 생각을 해본다.

 

개인적으로는 이 책을 보고 난 뒤 <밀리언 달러 베이비>를 보고 싶어진다. 분명 이 영화 봤는데 리뷰된 내용을 보니 마지막 장면이 잘 기억나질 않아서 조만간 다시 봐야 하지 않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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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아씨들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
루이자 메이 올콧 지음, 강미경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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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조금 그 인기가 약해진것 같지만, 영화 <작은 아씨들>이 오랜만에 리메이크된다는 소식, 국내 개봉된다는 소식, 그리고 아카데미 시상식에 여러 분야에 걸쳐 노미네이트 되었다는 소식 등으로 인해 국내 출판계에서는 가히 『작은 아씨들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 열풍이 불었드랬다.

 

여러 출판사에서 앞다퉈 다양한 버전으로 이 작품을 출간했는데 그때 아마도 가장 인기가 있었던 것은 최근 출판계에서도 화제가 되고 있는 리커버북, 그리고 초판본 커버였을 것이다. 그것도 한 차례가 아니라 다른 연도에 따라 몇 가지가 있었는데 이번에 소개할 책은 그중에서도 곽명주 일러스트 에디션으로 나온 조금은 다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책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똑같은 책이란 없을 것이다. 설령 출판사가 같고 내용마저 똑같아도 이 책처럼 다양한 커버를 지녔다면 또 그 책들 각각을 소장하고 싶어지는게 당연지사. 이 책은 그중에서도 좀더 현대적인 느낌이 들고 한편으로는 리메이크된 영화 속 네 자매의 한 장면을 담아낸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정말 오래 전 명작도서로 이 작품을 읽었는데 그 당시에는 그 내용이 전부인줄 알았는데... 사실은 그 내용은 1부에 해당하는 것이였다. 즉, 네 자매의 아버지가 전쟁터에 나가고 자매와 마치 부인이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주변을 챙기고 서로를 챙기면서 꿋꿋하게 아버지를 기다리는 그 과정이 전부였다고 생각했지만 이건 1부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많은 작가들에게 『작은 아씨들』 에 나오는 네 자매 중 조는 우상이였던것 같다. 특히나 이 캐릭터가 이 작품의 작가이기도 한 루이자 메이 올컷의 분신 같은, 그래서 이 작품이 작가의 자전적인 이야기라는 사실에서 더욱 그럴지도 모르겠다.

 

사실 어린 마음에는 조와 이웃집 부유한 할아버지의 손자인 로리가 잘 되기를 바랐던 것도 같다. 어쩌면 전형적인 신데렐라 스토리를 바랐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 당시 작품 치고는 조는 독립적인 모습을 보인다.

 

네 자매인 메그, 조, 베스, 에이미는 제각각의 꿈을 가지고 있다. 결혼을 해서 화목한 가정을 꾸미는 것도 또 예술가나 작가로서의 삶을 꿈꾸는 것처럼 말이다. 무려 150년 전의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지금이나 그때나 여성이기에가 아니라 여성도 꿈이 있었다.

 

물론 지금처럼 여러면에서 제약을 있었을 테지만...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조와 로리의 사랑이 결실을 이루기를 바랐을테지만 의외의 전개로 에이미와 이어지고 또 조가 결국엔 작가로서의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을 보면서 어쩌면 그때는 왜 이런 결말이...라는 아쉬움을 느꼈을지도 모르나 지금 생각해보면 진짜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선택한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시대를 넘어 오히려 더 이 작품이 지금 더욱 주목받고 리메이크 되면서 이런 부분이 좀더 부각이 되었던게 아닐까 싶다.

 

확실히 그때 읽어 보았을 때의 감상과 지금의 감상은 다르다. 어느 것이 맞고 틀리다가 아니라 작가가 뭘 말하고자 했는가를 조금이나 가깝게 느꼈다고 보면 좋을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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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형공장
엘리자베스 맥닐 지음, 박설영 옮김 / B612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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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 드라마 판권이 계약된 작품이라고 한다. 가능하다면 보고 싶어진다. 특히나 『미니어처리스트』를 재미있게 본 사람으로서 이 책에 대한 기대감이 생기는 것도 사실이다. 『인형공장』에 대한 이야기다.

 

특히나 이 작품이 흥미로웠던 것은 실존인물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했다는 점 때문인데 아무래도  이 부분은 작품에 대해 더욱 기대감을 갖게 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는것 같다. 실존했던 엘리자베스 시달은 그림을 그리는 것에 대한 갈망이 있었지만 당시는 여성이 모델이 될지언정 그림을 그리기란 쉽지 않았다고 한다.

 

 

『인형공장』에서는 아이리스라는 인물로 등장하는데 그녀는 인형 가게에서 일하고 있지만 진짜 그녀가 하고 싶은 일은 화가가 되는 것이다. 아이리스와 함께 주요 등장인물로 나오는 이가 바로 사일러스다. 사일러스라는 인물 역시도 평범함과는 거리가 먼데 그는 지금으로 봐도 기괴하기 짝이 없는 물건들을 모아 박제를 하는 인물이며 박람회에 출품을 하고 이후 박물관을 만드는 것이 꿈인 인물이다.

 

시대는 1850년대의 런던으로 사회적으로 어두운 뒷골목에서 사일러스는 자신이 주로 거래를 하는 이를 통해서 지금이라면 분명 불법일수도 있는 온갖 이상하고 해괴망측한 것들을 조달받는다.

 

어딘가 모르게 불안정해 보이는, 그러나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만큼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다. 그리고 아이리스. 그녀는 로즈라는 언니와 쌍둥이이다. 아름다운 로즈와는 달리 이리스는 다소 기형적인 모습이고 이로 인해 로즈는 인기가 있었으나 어느 날 천연두로 인해 그 미모를 잃게 된다. 그리고 이후 성격이 변하면서 아이리스에게 분풀이를 하기도 한다.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가 사라진 후 이제는 상대적으로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아이리스에 대한 질투가 느껴질만도 하다. 이런 두 자매는 셜터부인의 인형가게에서 일을 한다.

 

그림에 대한 갈망이 있던 아이리스에서 어느 날 루이라는 남자가 다가온다. 그는 아이리스에게 모델 제의를 하면서 그림을 가르쳐주겠다고 말하고 이에 당시 여성 모델과 화가에 대한 인식, 지위 등을 생각하면서도 그림에 대한 갈망 때문에 떠나게 된다.

 

여기에 사이러스가 등장하고 아이리스를 본 그는 그녀에게 병적으로 집착하게 된다.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여성이기 때문에 제대로된 교육의 기회조차, 아니 뭔가를 배울 기회조차 제대로 주어지지 않았던 시대에 아이리스는 주변의 불온한 시선과 냉대에도 불구하고 그림을 배우고자 하는 마음을 접지 못한다.

 

그리고 사이러스의 삐뚤어진 사랑(이라고 말하는)이 과연 이런 아이리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궁금증을 마주한다면 이 책은 분명 마지막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일거라 생각한다.

 

시대적인 분위기를 과연 드라마가 어떻게 그려낼지, 기괴한 분위기의 사이러스와 아이리스의 모습은 또 어떻게 표현해낼지도 기대되는만큼 드라마도 기회가 닿는다면 꼭 보고 싶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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