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자조론 -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시대를 초월한 인생 지침서 6
새뮤얼 스마일즈 지음, 북타임 편집부 옮김 / 북타임 / 201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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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조론> 사무엘 스마일즈, 북타임


2. 책의 흐름/ 주제단락


  가. 하늘은 스스로를 돕는다는 말처럼 우리 자신의 변화는 외부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힘을 통해서 달라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명심하고 살아가야할 황금언이 있고, 이 책은 특히 '근면', '절약', '자기계발'을 강조하고 구체적인 실천방안에 대해 정리했다.


3. 저자의 생애


 가. 사무엘 스마일즈(1812~1904)

   

   작가, 정치개혁가, 저널리스트, 의사

   

    1812년 스코틀랜드에서 태어났다. 1829년 에든버러 의학부에 입학했고, 1832년 의대를 졸업하고 가는한 이들을 위해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정치개혁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여 '개인 개혁'을 주창하였다.  <자조론(1859)>, <인격론(1871)>, <검약론(1875)>, <의무론(1880)>는 스마일즈의 4대 복음서라 일컬어진다.

 

4. 저자의 주장


 우리 삶을 변화하고 싶다면 외적인 변화보다 내적인 변화가 우선 되어야 하며, 자기 자신을 끊임없이 단련시켜야 이러한 변화가 구체화되어 나타나게 된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달려갈 때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5. 저자의 의도 및 목적


 봉사활동을 통해 가난한 이들의 삶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저자는 이들이 현재의 어려움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단지 물질적인 도움이 아니라 구체적인 행동 변화가 필요함을 역설하기 위해 이러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이 책은 지식이 아니라 실천하기위해 씌여진 책이다.


 6. 주요 내용

 

 가. 자조 정신 : 인생은 자신의 손으로만 열 수 있다


    1) 성장에 대한 의욕과 자조 정신

       가) '외부의 지배'보다 '내부의 지배'


    2)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된다

       가) 최고의 교육은 매일의 생활과 일속에 존재한다

       나) 만약 내가 부자였다면 현재의 나는 없다

       다) 지나친 부는 오히려 독이다


    3) 사람의 우열을 좌우하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

       가) 고난이 사람을 성장시킨다


    4) 인생에 한가한 시간은 없다


 나. 인내 : 새싹은 비바람을 맞아야 강해진다


   1) 상식적이고 참을성있는 사람이 되는 것


   2) 90%의 인생의 진리는 쾌활한 정신과 근면함에 있다.


   3) 역경이 있어야 새싹이 강해진다

      가) 일에 매진하는 열정

      나) 쓰러질 때마다 힘을 내 일어나다


   4) 승부의 열쇠는 '지속력'

     가) 천재를 키워낸 '아침 2시간'

     나) 순서대로 일하지 못하는 사람은 재능의 3/4을 낭비하는 것이다.

     다) '근면'을 자기편으로 만든 사람은 강하다


 다.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 인생의 기회를 꿰뚫어 보는 지혜, 그것을 살리는 지혜


    1) 근면함 속에 길이 있다

      가) 사물의 배후를 꿰뚫어 보는 자세


    2) 현명한 자의 눈은 머리속에 있다

      가) 2,000년의 세월이 지나 피는 꽃이 있다

      나) 천재일우의 기회를 살리는 지혜

   

    3) 독보적인 사람에게 주어지는 기회

      가) 젊은 날의 우연이 일생을 바꾼다


    4) 행운은 가까운 곳에서 기다린다

     가) 어리석은 사람을 큰 인물로 만드는 '한 시간'의 힘


    5) 신념은 힘이다

     가)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하라

     나) 성실하고 겸허하게 살아간다


 라. 직업 : 강한 의욕 앞에 벽은 없다

    1) 무심의 자기 수양

       가) 나는 계속 공부한다

       나) 고통 끝에 얻는 것이야말로 진품

       다) 항상 최선을 다하고, 한 걸음이라도 좋으니 앞으로 나가라


    2) 극기심을 키워라

      가) 성공을 결심하고 노력의 결과에 자신을 가져라

      나) 노력하라! 노력하라! 더 노력하라!

      다) 의지에 불타는 이에게 벽이란 없다


 마. 의지와 활력 : 자신의 사명에 목숨을 걸어라!


    1) 길이 없으면 만들면 된다


    2) 자신의 방향을 결정짓는 '의지의 힘'

      가) 뿌리 없는 생활과 결별하려는 의지

      나) 불가능이라는 말은 어리석은 자들의 사전에나 있는 말이다

    3) 마음을 적시는 진실한 말

      가) 잘 익은 과실을 많지만, 그것을 수확하는 사람은 적다


    4) 성실하게 살아간다


    5) 왕성환 활력과 불굴의 의지 : 위인과 평범한 사람의 차이점


 바. 시간의 지혜 : 실무 능력이 없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1) 비즈니스 수완도 뛰어난 천재들

      가) 돌아가는 길이 진정한 기쁨을 준다


    2)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생활'의 위협


    3) 비즈니스에 성공하는 여섯가지 원칙

       가) 주의력, 근면함, 정확함, 수완, 시간 엄수, 신속함

       나)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다) 시간의 낭비는 마음에 잡초를 무성하게 한다

       라) 시간을 잘 지키지 않는 사람은 성공의 기차를 탈 수 없다


    4) 웰링턴을 훌륭한 장군으로 만든 실무 능력


    5) 정직이 최고의 방법이다


 사. 돈의 지혜 : 즐거움을 위해 땀을 흘려라


    1) 돈은 인격이다

      가) 돈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나) 장래의 이익을 위해 현재의 만족을 희생한다

      다) 역경을 이겨내는 4가지 미덕 

        - 근면, 절약, 절제, 성실


    2) 절약이야말로 자조 정신의 최고 표현이다

      가) 분수에 맞는 생활

      나) 거짓말은 빚의 등에 업혀 여행한다

    

    3) 인생의 전환점에서 실수하지 마라

      가) 우유뷰단이 파멸을 부른다

      나) 가끔 자신의 발자취를 확인할 것!


    4) 지혜는 루비보다 빛난다

      가) 황금보다 지혜를 구할 것이다. 지혜는 루비보다 빛난다. 이 세상에 아무리 비싼 것도 지혜와는 비교할 수 없다


 아. 자기 수양 : 최고의 지적 소양은 매일 매일의 생활에서 나온다


    1) 자신의 땀과 눈물로 얻은 지식만큼 강한 것은 없다

      가) 높은 수준의 지적 소양은 일을 통해서만 탄생한다

      나) 훈련이 지력을 단련시킨다


    2) 철을 뜨거워질 때까지 두드려라

     가) 녹이 슬기보다 닳아 없어지는 편이 낫다


    3) 진짜 지식과 가짜 지식

      가) 정신에 탄력을 주는 독서를 할 것

      나) 젊은 시절에 한 일은 노년에 반드시 돌아온다


    4) 재능을 최대한 살리는 힌트

      가) 사람은 패배를 통해 단련된다

      나) '만약'이란 무능한 자가 하는 말이다


    5) 대기만성의 선조에게서 배운다

      가) 학교 성적으로는 알 수 없는 천부적 재능

      나) 마지막에는 끈기 있는 노력이 이긴다


  자. 멋진 만남 : 인생의 스승, 인생의 친구, 인생의 책


    1) 인생의 지표가 되는 무수한 본보기


    2) 좋은 스승과 좋은 친구는 인생 최고의 보물

       가) 인격자와의 교류는 만 권의 책보다 낫다

       나) '거인'에 대한 심취가 자신의 재능을 깨운다


    3) 후세를 밝히는 용기있는 인생

      가) 인생을 밝히는 '한 권의 책'

      나) 쾌활함은 사람의 정신에 탄력을 준다


  차. 사람의 기량 : 인격은 평생 통용되는 유일한 보물이다!


     1) 인격이야말로 평생 통용되는 유일한 보물이다.

       가) 만인을 매료시키는 인격의 비밀

       나) 높이 날고자 하지 않는 정신은 곧 땅에 떨어진다


     2) 이상에 현실을 일치시키려는 노력

       가) 행동도 사고도 반복이 힘이다


     3) 예의범절에는 돈이 들지 않으며, 예를 다하는 것만으로

        도 무엇이든 얻을 수 있다


     4) 진정한 인격자를 가늠하는 척도

       가) 부정을 물리치는 용기를 가져라

       나) 진정한 용기는 항상 친절함과 함께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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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문화사 1 -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 흑사병에서 30년 전쟁까지 한국문화사 한국연구재단 학술명저번역총서 서양편 743
에곤 프리델 지음, 변상출 옮김 / 한국문화사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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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곤 프리델 (Egon Friedell, 1878 ~ 1938)은 <근대문화사 1>에서 흑사병을 근대의 산물로 해석한다. 중세에서 근대로의 큰 변화가 흑사병과 같은 질병의 출현을 불러왔다면, 거의 5년 주기로 발생하는 현대의 대규모 전염병은 어떤 의미가 있을런지. 비록 살상력에 있어서는 과거 흑사병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사람들을 위축시키고 고립시키는 질병의 의미를 우리는 역사속에서 발견할 수 있을까...

우리가 근대의 인간이 맞이한 발전 단면을 '잠복기(Inkubationszeit)'라고 부른다면, 이때 세상에 나타난 새로운 것이 독소(毒素, toxin)였다는 인상을 쉽게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p117)... 나는 근대의 탄생기가 유럽 사람들이 걸려든 중병, 즉 흑사병을 통해 규정될 수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이는 물론 흑사병이 근대의 원인이었다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라고 할 수 있다. '근대'가 먼저 있음으로써 흑사병이 생겨났다.(p118) <근대문화사 1> 中

질병은 예술, 전략, 종교, 물리학, 경제. 연애 및 여타의 생활표현이 그 시대의 산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시대의 특수한 산물이다.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것은 바로 정신이다... '새로운 정신'은 유럽의 인류에게 일종의 발전 질병, 즉 보편적 정신장애와 그 질환의 형태 중 하나를 낳았다. 그중 가장 치명적인 것이 흑사병이었다. 그런데 이 새로운 정신이 어디에서 왔고, 그것도 하필이면 왜 그 당시 그곳에 출현했고, 어떻게 발생하게 되었는가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 세계정신(Weltgeist)으로도 설명되지 않는다.(p119) <근대문화사 1>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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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5 23:3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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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6 09:3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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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6 09:0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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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6 11:2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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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 근대 150년 체제의 파탄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야마모토 요시타카 지음, 서의동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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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급속한 자본주의화의 ‘성공‘과 ‘기적‘은 근대 과학기술 습득 개시의 적시성, 국가의 강력한 지도와 진취적 경영자의 출현, 에도 시대 이래 민중이 높은 문자해독률, 능력도 의욕도 있던 사족의 자제가 능력을 발휘토록 한 효과적인 교육제도의 형성, 재래 직인층 내부 ‘풀뿌리 발명가‘의 탄생 등을 원인으로 열거할 수 있다.(p130)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야마모토 요시타카 (山本義降, 1941 ~ `)는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에서 메이지(明治) 초기 성공적인 근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었던 배경으로 위와 같은 요인들을 지적하고 있다. 국가 주도의 근대화와 이를 뒷받침하는 교육제도와 인적자본. 이것이 일본 근대화의 성공요인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동시에, 이렇게 받아들인 과학기술은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변화된 병영(兵營)사회와 함께 맞물리면서 극단적인 효율을 추구하게 되었고, 그 결과 일본은 관(官), 산(産), 학(學)의 협력을 통해 90년대에 이르기까지 고도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총력전에서는 국민을 인적 자원으로 간주해 물적 자원과 같은 차원으로 취급하면서 효율적인 ˝배치와 활용˝을 지향한 만큼 사회 전체의 합리적 재편성도 필요로 했다... 총력전 체제는 전 인민을 국민공동체의 운명적 일체성이라는 슬로건하에 통합하려고 시도했다... 그것은 인적 자원의 전면적 동원을 위해 실시한 개혁이 사회혁명이 되어 여러 가지 제도의 합리화를 촉진했던 것이다.(p265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그렇지만, 2010년대 들어 세계적인 ‘저출산/고령화‘의 분위기에서 일본의 경제와 과학 발전속도는 예전만큼 빠르게 될 수 없었고, 주요 산업에서 일본은 주도권을 한국, 중국, 대만에게 넘겨줄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위기상황을 2012년에 집권한 아베(安倍)정부는 원자력과 군수 생산을 통해 극복하려 하고 있다.

지금의 많은 노동자들은 결혼조차 불가능한 상태에 놓여 있다. 물건을 만들어도 팔리지 않게 되는 것이고, 금융 완화가 추진되더라도 기업이 국내에서 설비 투자에 적극 나서지도 않는다. 저출산/고령화는 필연이 된다. 이렇게 해서 인구가 감소하는 지금, 미래 시장 확대는 바랄 여지도 없고, 경제성장은 현실적 조건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다.(p340)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이같은 상황에서 현재 일본 정부와 재계가 획책하고 있는 것이 원전 수출과 ‘경제의 군사화‘, 즉 군수 생산의 확대와 무기 수출이다. 아베 정권은 군수산업을 최대 성장 산업으로 지정하고 그동안의 무기 수출 금지정책을 180도 전환했다.(p340)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에서는 이러한 아베 정부의 방향(친원전, 무기산업 중심 발전)을 비판한고 있다. 일본인인 저자는 이들 산업이 미래세대의 자원을 현재세대가 미리 당겨 쓴다는 경제적 입장에서 비판을 하고 있지만, 이 책을 읽는 한국독자들은 일본의 발전이 한국의 희생을 통해 이루어져왔고, 지금도 계속되고 있음을 확인하게 된다.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은 한반도 평화와 탈(脫)원전이 지향하는 바가 일본이 가고자 하는 방향의 대척점(對蹠點)에 있음을 우리에게 일깨워준다.

무기 생산/수출은 현 세대 인간에 대한 범죄 행위임과 동시에 미래 세대에 대한 수탈에 의해 ‘이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장래 세대에 대한 수탈로 성립된다는 점에서는 원자력 발전 역시 전적으로 동일하다.(p346)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일본 과학기술 총력전> 에서 다루고 있는 근대 150여년의 일본사에서 그들의 발전이 우리에 대한 수탈과 탄압의 대가였다면, 이제는 이러한 아픈 역사의 종지부를 찍어야 하지 않을까를 생각하며 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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雨香 2020-02-25 08:0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일본의 상황과 전세계의 상황이 예전과 같지 않은데, 일본은 여전히 그에 대한 해답을 못 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원자력과 군수업을 통해 ... 일본을 이해하는 한 툴을 제공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겨울호랑이 2020-02-25 08:45   좋아요 0 | URL
그렇습니다. 안정적이며 보수적인 일본 사회가 ‘저출산 - 고령화‘와 ‘소득양극화‘라는 사회문제에 적절한 답을 찾지 못하고 결국 극우파가 부상하는 문제 등은 이웃나라인 우리나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우향님, 건강한 하루 되세요! ^^:)

2020-02-25 08:4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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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5 08: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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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염성 질병의 진화 아카넷 한국연구재단총서 학술명저번역 572
폴 W. 이월드 지음, 이성호 옮김 / 아카넷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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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격리된 집단으로 새로운 병원체가 들어와 일어난 훨씬 치명적이지만 일시적인 질병들보다는 집단에서 오랜 동안 존재해온 질병들이 전체 사망과 고통이라는 측면에서 훨씬 더 비중을 차지한다. 해마다 대략 2,000만 명이 간염성 질병으로 사망하고 수억 명이 심한 병으로 고통받지만, 한 지역 내 병원체의 새로움 또는 오래됨이 이런 살상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아니다.(p351)

미래 개발할 백신에 맞춰 자신의 진화 경로를 변경하는 병원체의 잠재력을 평가한다는 것은 다분히 이론적이다... 장기간에 걸쳐 병원성 적들을 효과적으로 다루려면, 그들을 덜 위험한 생명체로 진화시키기 위해 그들에 대해 우리가 가진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p353)

과거에는 항생물질과 백신을 무기 삼아 즉각적인 위협인 병원체들로부터 개인들을 보호하는 것에 우리의 노력을 집중해왔다. 진화학적 전술을 사용함으로써 우리는 한때 병원체들이 그랬던 것과는 달리 더 이상 대단한 적이 되지 않도록 병원체를 바꿀 수 있을 것이다.(p364)... 질병에 대한 진화학적 접근의 한 가지 실제적인 이익은 과거의 미신이 현재의 불완전한 지식으로 남아 있는 공백을 채우는 경향에서 유래한다. 호기심은 진화학의 전망을 통해 곧바로 설명될 수 있다. 호기심은 지식을 향상시키고, 향상된 지식은 생존과 번식을 높일 것이다.(p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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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3 22:0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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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2-23 22:2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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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소외양간, 돼지우리라도 널찍하고 곧아서 법도가 있지 않은 것이 없고, 장작더미나 거름구덩이까지도 모두 정밀하고 고와서 마치 그림과 같았다. 아하! 제도가 이렇게 된 뒤에라야만 비로소 ‘이용‘이라 할 수 있겠다. 이용을 한 후에야 ‘후생‘을 할 수 있고, 후생을 한 연후라야 ‘정덕‘을 할 수 있다. 쓰임을 능히 이롭게 하지 못하고서 삶을 두텁게 하는 것은 드문 경우이다. 삶이 이미 스스로 두텁게 하기에 부족하다면 어찌 자신의 덕을 바로잡을 수 있겠는가?(p69)

(의주) 만상 중에서 ‘한(씨)‘이나 ‘안(씨)‘과 같은 자들은 해마다 북경 출입하기를 마치 제집의 문과 뜰을 드나들듯 하여. 북경의 장사치들과는 서로 짝짜꿍이 맞아서 물건을 조종하고 값을 올리고 내리고 하는 것이 모두 그들의 손아귀에 달려 있다. 중국 물건의 값이 날로 오르는 이유가 실상은 그들 때문인데도, 온 나라 사람들은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역관만 탓하고 나무란다.(p59)

정묘, 병자호란의 국치 이후 백년이 지났지만, 명나라 숭정의 연호를 사용하며 청나라를 인정하지 않는 조선. 그렇지만, 그동안 경제적으로 청은 동아시아 경제의 패권국이었고 조선은 이에 의지할 수 밖에 없었다. 또한 연암의 눈에 조선의 많은 제도는 청의 그것에 비해 개선할 점이 많아 보였다. 이러한 하부구조의 부실함을 인정치 않고, 성리학의 질서를 구현하려는 ‘북벌‘은 얼마나 비현실적이었는가를 독자들은 짐작할 수 있다.

후세에 땅의 경계를 상세하게 알지 못하고서 한사군의 땅을 모두 압록강 안으로 한정해 사실을 억지로 합치시키고 구구하게 배분하고는, 그 안에서 ‘패수‘가 어디인지 찾으려 하였다... 이는 조선의 옛 영토를 전쟁도 하지 않고 줄어들게 만든 격이다.(p84)

여기에 더해 우리 역사도 제대로 고증하지 않는 당대의 학문풍토는 우리의 상부구조 역시 빈약했음을 입증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효종이 더 오래살았다한들 북벌이 성공할 수 있었을 것인가. 「연암일기 1」에서 우리는 옛 영토이자 국경지대인 요동지역을 통해 북벌의 한계와 이른바 ‘강건성세 - 강희, 옹정, 건륭 -‘를 통해 전성기를 구가하는 청나라의 실상을 생생하게 접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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