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최전선
허동현·박노자 지음 / 푸른역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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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 최전선 이라는 책제목은 나의 구미를 당겼다. 박노자라는 조금은 불편한 진보주의자와, 허동현이라는 보수(나는 수구라고 부르고 싶다.)의 논쟁은 어떻게 치열하게 상대방에서 창과 방패를 휘두르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1. 실망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고, 나는 실망을 금치 못했다. 나의 상상과는 달리 둘다 공자왈 맹자왈 등의 너무도 당연하고 도덕적인 말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 성향의 교수로 알려진(http://www.nocutnews.co.kr/news/1156588 뉴스 참조) 허동현가 적극적으로 수구파의 논리를 말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노자는 진보라고 하지만, 안중근을 인종주의를 넘어서지 못한자(http://legacy.www.hani.co.kr/section-021109000/2006/12/021109000200612210640012.html)로 평가하는 글들을 보면서 그들의 진정한 본심을 듣고 싶었다.

 

자칭 '건강한 보수'와 '개인주의적 진보'라는 두 사람의 글들은 서신교류(메일)라는 택스트이기에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고 타인에게 공격받을 글들을 쓰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이 이책을 읽으면서 내심 실망감을 갖게했다.

 

2. 희망

나의 기대와는 상관 없이, 언론에 비친 그들의 모습일 잘못된 것이든, 아니면, 철저한 자기 검열을 통해서 쏟아진 글이든. 이책 자체는 상당히 건전한 글들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의 내용과 글들이 이들의 진정한 모습이길 바란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를 고민하며, 우리사회를 올바른 사회로 만들길 원하는 이들의 치열한 고민과 토론은 기대승과 이황과의 사단 칠정 논쟁을 연상시킨다. 주장은 있지만, 토론과 경청은 없는 우리시대의 자화상을 보며, 절대 대화가 불가능해 보이는 두사람의 토론은, 그 토론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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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리아 노바 - 주경철의 역사 에세이
주경철 지음 / 산처럼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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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책들을 무겁게 읽지 않고, 산책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잇는 책이다.

 

참고문헌도, 해당 주제에 1~3편에 불과하다. 이정도의 참고문헌으로 쓴 글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산책하며 가볍게 머리를 식히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상식으로 알고 있던 주제는 좀 싱거웠지만, 나도 몰랐던 주제들은 너무도 새로웠다. 서양사학자로서 서양사에만 치중되기 쉬운 주제를 한국사를 포함한 세계사의 많은 주제들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소개하고 있다.

 

인상적인 몇개의 주제를 하나 소개하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칼래의 시민에 대한 새로운 소개이다. 이것이 과장되었다는 사실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그러나, 노암 촘스키가 말했듯이 " 우리가 진실을 알면 때때로 씁쓸해 진다." 노빌레스 오빌리쥐를 이야기 할 때, 근거로 소개하는 것이 바로 칼래의 시민이었다. 그러나, 현실의 불합리를 깨부수기 위해서 과거의 신화를 깨부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주경철의 말을 믿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참고문헌과 기록, 그리고 치밀한 논증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주제들도 5분정도 읽고 머리 식히고 싶을때, 펼처들면 좋은 책들이다.

 

과거 읽었던, 문화로 읽는 세계사에서 느꼈던 재미와 감동에 비해서는 못하다는 느낌든다. 주경철에게 부탁하고 싶다. '문화로 읽는 세계사'와 같은 재미와 감동을 같이 사냥할 수 있는 책을 써주길... 물론, 이 책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 그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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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권을 읽고 난후, 2권을 집어들었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 정조라는 성군을 만났기에 화성을 건설하고,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조가 없는 세상은 해가 없는 하늘이고 달이 없는 밤이었다.

  이 암흑의 시대를 정약용은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채웠다. 실학을 집대성하고 500여권의 저서를 남긴 것은 바로 그의 18년 유배생활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실학의 최고봉이자, 조선 500년 역사 최고의 학자로 남겨질 수 있었다. 이러한 유배를 그에게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할 까? 아니면 불행이라고 생각해야할까? 아마도 불행을 정약용이 행운으로 바꾸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를 학문이라는 등불로 밝혀나가고자했던 그의 처절한 몸부림이었다.

  그에 대한 노론 벽파의 공격은 천주교를 트집잡아 시작한다. 그는 천주교를 배격하였으나, 노론 벽파에게는 이 사실보다는 그를 죽이겠다는 표독한 집념밖에 없었다. 그리고 수 많은 인재가 죽어갔다. 이익의 종손인 이가환 부터 시작해서 수 많은 남인들이 죽어갔다. 그리고 그의 형, 정약종도 그 수많은 사람중에 한사람이었다. 단지 정약용 그와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되었음을 다행으로 여겨야할 정도였다. 피바람의 시대, 야만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책은 유배시절의 그의 많은 저서와 민초들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형에 대한 그리움으로 채우고 있다. 때로는 너무도 어려운 '주역'이라는 책을 정약용의 저서를 길게 인용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주역'의 '주'자도 모르는 나에게 너무도 이해하기 난해했다. 정약용 그가 '왕필'을 능가하는 '주역'의 대가라는 것 밖에는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 이덕일이 밉기가지 했다.

  유배지에서의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그의 형 정약전의 '자산어보'의 완성, 탁월한 스님 혜장 선사를 유학자로 만든 일화 등이 정약용의 유학자로서의 탁월함과 그의 형재들의 재주가 사장된 사실에 대한 안타가움을 더했다. 국가의 안보보다는 정권의 안보만을 위하는 노론 벽파의 모습이 치가 덜리기도 했다. 18년 동안의 유배에서 돌아와 고향에 안착한 그에게 서용보가 측은히 안부를 묻는다. 그러나 그는 겉으로는 정약용을 위하면서 조정에서는 정약용을 배척했다. 노론벽파의 광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익종이 죽기 직전에 그를 불러 치료하게 해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죽고, 치료해도 죽게 만든다. 정약용의 기지가 아니었다면, 그는 또다시 유배를 가거나, 죽음을 맞이했어야 했다.

 광란의 시대! 암흑의 시대! 그 시대를 살아가며 시대를 달관했던 정약용! 18년동안 정조의 곁에 있었고, 18년 동안 유배를 갔고, 18년 동안 유배지에서 돌아와 초야에 묻혀 살아야했다. 너무나도탁월한 그의 재능이 현실에서 너무도 짧게 쓰여진 것이 안타깝다. 언제나 인재는 있지만, 그 인재를 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에 그 인재는 땅에 묻힌 구슬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어찌보면, 노론 벽파! 그들의 광란이 우리의 역사발전을 가로 막았고, 그리고 근대화를 막았으며, 일제 강점의 토대를 만든 것이 아닐가? 그리고 오늘은 과연 그렇하지 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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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근대, 다시 읽는 해방 전前사 - 이덕일 역사평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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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책을 몇권 읽었던 적이 있다.

 

우리 역사를 과도하게 좋은 시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닌지,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참신한 시각이 좋다.

 

지금 역사학계의 키워드가 1국사를 넘어 시야를 넓혀서 우리의 역사를 보자는 것 같다. 내가 요즘 읽고 있는 책도 이러한 류의 책이다.

'근대를 말하다'(이덕일)과 '고종과 메이지의 시대'라는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었는데,  단순히 1국사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상황을 긴밀하게 살피면서 우리의 근대사를 살피니,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고 이해가되었다. 참으로 참신한 서술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 한국사만 연구해도 힘들텐데, 어떻게 한국의 고대사에서 부터 근대사의 역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일본의 역사도 이해해서 이해하기 쉽게 책을 섰는지 의문스럽기도하다.

 

내가 알지 못했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와 아나키즘에 대해서 쉽게 써준것도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는 왜그리도 복잡한지, 읽을 때는 이해가 되었지만, 읽고나서는 다시 혼란스럽다. 너무도 파벌이 심했던 사회주의자들이 밉기도 하다. 이를 일목요연하게 계보도를 그려서 설명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본인이 쓴 대중 역사서에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표로 깔끔하게 사건을 도식화시켜 놓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설명이,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를 설명할 때는 필요할 것 같다.

 

일제의 전쟁기계들에 대한 설명과 이들이 파멸로 이르는 모습은 너무도 흥미로웠다. 내가 일본사 책을 좀 읽었지만,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런데, 일본사 전공자도 아닌 이덕일은 이를 쉽게 설명해 주었다. 흥미롭고 쉽게 서술하는 그의 글이 빛을 발한 것이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다.

첫째, 1930년대 만주에서 활약했던 한국독립군과 조선혁명군의 활약상을 서술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청산리 대첩으로 불리는 대전자령 전투는 다른 책을 통해서라도 서술해주었으면 좋겠다.

둘째,, 글과 사진의 배치가 어색하다.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진이 해당 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쉽부분에 배치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210쪽의 가와시마 요시코(김벽휘) 사진을, 그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208쪽에 배치했다면, 독자가 이해하기에 좋았을 것이다.

셋째, 오타 이다. 369쪽 11줄에 "강원도반 반장이었던 장준하는~"  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 4번째 줄에는 "경기도반(반장 장준하)으로 구성했다."라고 적혀있다. 장준하는 경기도 반이 맞다. 그의 자서전에서도 분명 경기도반이라고 적혀있다. 이러한 사소한 실수를 수정했으면 좋겠다.

 

암튼, 독자에게 좋은 읽을 꺼리를 선사해준, 이덕일에게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 더 좋은 책을 많이 써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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잃어버린 한국 현대사 - 피와 순수의 시대를 살아간 항일독립운동가 19인 이야기
안재성 지음 / 인문서원 / 201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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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웅은 비극적인 죽음으로부터 탄생한다. 사람들은 자기보다 월등한 인간이 행복까지 누리는 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다."-5쪽

  저자 안재성이 머리말 "비극의 아름다움"에서 내뱉은 첫문장이다. 비극적 죽음을 맞이한 영웅을 좋아하는 이유를 저자 안재성은 냉철하게 설명하고 있다. 이순신 장군, 노무현 대통령에서 시작하여 넬슨 제독에 이르기 까지 영웅의 비극적 죽음은 그의 죽음을 안타까워하며 우리 가슴속에 오랫 동안 기억하게한다. 그 이유가 저자의 말대로 자기보다 월등한 인간이 행복까지 누리는 걸 좋아하지 않기 때문일까? 사람들은 이웃이 나보다 잘살기를 바라지 않지만, 그렇다고 그가 죽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저자의 분석에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다시 책장을 넘겼다. 이 책을 읽으며 저자가 던진 화두에 답해보자. 


  저자가 제1장에 배치한 인물은 박헌영이다. 박헌영은 일제강점기 조선공산당을 만들어 항일투쟁을 하다가 광복된 후에는 북한의 부수상까지된 인물이다. 그러나 6.25 전쟁을 획책하여 민족의 비극을 일으킨다. 그 댓가였을까? 미제의 간첩으로 몰려 비극적 죽음을 맞이한다. 그의 죽음에 대해서 조선로동당 중앙위원 겸 평양시다 위원장이었던 고봉기는 다음과 같이 평했다. 


  "일제, 미제가 못 다 죽인 조선공산주의자들을 김일성이 이어받아 하나씩 다 죽여버렸다." -37쪽


  섬뜩한 문장이다. 그래, 김일성이 항일 투쟁을 했다는 사실을 이제는 누구도 부인 못한다. 그러나, 광복 이후, 가장 큰 친일파는 김일성이다. 일제 강점기에는 항일했던 그가, 광복 후에는 대단한 친일파가 되었다니? 무슨 뜻일까? 김일성이 6.25를 일으켜 일본이 전쟁 특수를 누릴 수 있게 했다. 패망한 일본은 김일성 덕분에 다시 일어설 수 있었다. 일제가 그토록 죽이고 싶었던 조선의 공산주의자들을 김일성이 죽여주었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김일성과 스탈린이 그들을 죽였다. 

  권력을 위해서라면 대의명분도, 신념도, 도덕도 져버리는 것이 독재자들이다. 독재자들은 비극의 시대를 살다가 영웅을 죽음을 선물하여 아름답게 만들었다. 

  저자 안재성은 박헌영을 비롯한 국내 공산주의 계열의 독립운동가에 대한 깊은 연민을 가지고 있다. 다음 문장에서 그가 박헌영을 비롯한 국내 공산주의자들에 연민을 갖는 이유를 엿볼 수 있다. 


  "박헌영이 이 시대에도 가치를 갖는다면, 전 생애를 바쳐 민족의 자유와 민중의 평등을 위해 싸웠다는 점일 것이다."-15쪽


 모든 독립운동가가 그러했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일제에 맞서 싸웠다. 그리고 "광복 이후에 어떠한 나라를 만들 것인가?"라는 질문에서 갈라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박헌영에게는 그런 연민이 들지 않는다. 6.25를 일으켰다는 것 이외에 외눈박이 국제 정세 인식이 거슬린다. 

  경성제대 국문과 교수 김태준이 소련이 폴란드를 합병하고 고려인을 중앙아시아로 강제이주 했으며, 1930년대 중후반 대숙청을 한 것에 대해서 질문했다. 박헌영은 언제나 소련의 입장에서 대답했다. 이것이 그의 한계였다. 소련이한 모든 일이 옳다고 복 자녀와 부인의 이름도 소련식으로 지었다. 박헌영은 소련의 폴란드 합병을 "제국주의적 합병은 아니고 공산주의적인 것이며 일 보 일 보 세계 혁명을 진행하는 일환"으로 평가했다. 그렇다면, 소련이 북한을 합병해도 박헌영은 이를 "세계 혁명을 진행하는 일환"이라 말할 수 있을까? 스탈린은 김단야를 포함한 수많은 조선인 공산주의자를 간첩혐으로 처형했다. 그가 믿은 소련, 그가 만든 북한은 결국 그를 배신했다. 그리고 그는 미제의 간첩이라는 죄목으로 최후를 맞이한다. 

 박헌영이 6.25 이전에 죽었다면 그에 대한 평가는 달라졌을 것이다. 특히 북한에서 더욱 그러했을 것이다. 죽은 영웅은 김일성에게 위협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그의 가족도 무사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일찍 죽지도 못했으며, 김일성과의 권력투쟁에서 패배한 댓가는 너무도 참혹했다. 그와 그의 가족에게는....

  박헌영과 김일성이 일으킨 6.25 전쟁 중에 수많은 항일 투사가 죽었다. 이 책에 소개된 이관술과 이주하만이 아니다. 민족주의 계열의 독립투사들은 남쪽에서 빨갱이로 몰려 죽임을 당했고, 공산주의 계열의 독립투사들의 보도연맹원으로 학살당했다. 책장을 넘기면 넘길수록 박헌영이 용서가 되지 않았다. 저자 안재성이 그토록 연민을 느끼는 박헌영이건만 나는 그를 용서할 수 없다. 그가 김일성에게 전쟁을 종용했다. 그 결과 수많은 생명이 사라졌다. 그의 항일 투쟁이 과연 그의 6.25 전쟁 발발의 책임과 수많은 생명을 앗아간 것에 면죄부가 될 수있을까?

  박헌영의 죽음은 그와 인연을 맺고 있는 남로당계 인사들의 죽음으로 이어졌다. 이승엽과 이강국은 미군정 짹에 포섭된 간첩이다. 박헌영이 미군정의 간첩이 아닌 것에는 동의하지만, 미군정 문서에 의해 밝혀진 사실을 저자 안재성은 반박하지 않고 이승엽이 인천방어전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것을 근거로 이승엽 간첩설을 반박한다. 


  "현실 공산국의 역사에서 이른바 '간첩' 또는 '밀정'의 생산 작업은 거의 필연적인 것처럼 보인다." -106쪽


  남한의 독재정권도 반대파를 "빨갱이"라고 몰아 붙여 죽였다. 그런데, 북한은 남한보다 더욱 철저하게 김일성 반대파를 숙청했다. 유독 북한에서 남한보다 철저한 숙청이 이뤄질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전체주의 속성이 공산주의에 더 강하기 때문일까?

  철저한 숙청의 칼바람을 피해간 사람이 있다. 그 대표적인 사람이 홍덕유이다. 그는 일찍죽는 행운을 얻었기에 미제의 간첩이라는 누명도 쓰지 않았다. 그는 행복하게 두눈을 감을 수 있었다. 


  "그가 진정 행운이었던 것은 저 끔찍한 한국전쟁과 조선공산당 주류에 대한 숙청을 보지 않은 채 죽었다는 것, 남한에서도 아직 좌익의 기세가 드세던 1947년에 죽을 수 있었다는 사실이다." -244


  일찍죽는 것이 행운이라니... 이것이 우리 현대사의 비극이다. 더러운 꼴 보기 전에 저 세상에 먼저가는 행운을 누리지 못한자들은 살아남은 댓가를 가혹하게 치뤄야했다. 반면 일찍 죽은 행운을 누린자는 그 가족들도 행복했다. 박진홍의 두자녀가 '혁명 유가족'이 될 수 있었던 것은 아버지 김태준과 어머니 박진홍이 일직 죽어서이다. 부모의 죽음은 어린 자녀에게는 불행일 텐데, 이 시대에는 행운이었다. 만약 김태준과 박진홍이 일찍 죽지 않았다면 그들의 자녀는 노동교화소에서 일찍 세상을 등졌을 것이다. 


  영웅은 비극적인 죽음으로부터 탄생한다. 그러나, 이것이 사람들이 자기보다 월등한 인간이 행복까지 누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일까? 이 책에 소개된 19명의 항일투사들의 죽음은 안타까움만을 더할 뿐 그들에 대한 질투심이나 안도감은 느끼게하지 못했다. '독립운동 열전 2'를 읽었을 때의 기억이 다시 머리를 스치고 지나간다. 일제의 탄압을 피해서 공산주의자들의 피난처 소련으로 갔지만 많은 공산주의 계열의 독립운동가들이 스탈린의 숙청의 칼날 앞에 목숨을 잃었다. 그때 "이러려고 일제에 목숨을 걸고 싸웠는가?"라는 질문이 연이어서 들었다. '잃어버린 한국현대사'를 읽으면서도 같은 생각이 들었다. "이러려고 목숨걸고 항일투쟁을 했는가?" 일제가 죽이지 못한 그들을 김일성이 대신 죽였다. 그들의 죽음이 안타까운 것은 '자기보다 월등한 인간이 행복까지 누리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다. 영웅이 실현하고자 했던 웅대한 이상이 좌절되었기 때문이다. 이순신이 한놈의 왜놈도 살려보내지 않겠다는 결의를 실천 못했으며, 임난 이후의 조선을 이순신이 개혁하지도 못했다. 노무현이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화된 힘을 구축하기 전에 죽었다. 그들이 그 이상을 실현했다면 우리의 삶도 변했을 것이다. 그들의 이상이 실현되지 못한 안타까움이 영웅을 그리워하며 그들을 우리 가슴속에서 지우지 못하는 이유이다.


ps. 옥의티

"공산주의와 동거하느니 영구분단을 하거나 아니면 북진 통일을 하겠다는 이승만과 김구 세력들을 상대" -317쪽

=> 김구는 분단을 막기 위해서 남북협상을 했다. 사실을 왜곡하고 백범을 모욕하는 표현을 수정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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