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역사 최전선
허동현·박노자 지음 / 푸른역사 / 200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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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역사 최전선 이라는 책제목은 나의 구미를 당겼다. 박노자라는 조금은 불편한 진보주의자와, 허동현이라는 보수(나는 수구라고 부르고 싶다.)의 논쟁은 어떻게 치열하게 상대방에서 창과 방패를 휘두르는지 궁금했기 때문이다.

 

1. 실망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고, 나는 실망을 금치 못했다. 나의 상상과는 달리 둘다 공자왈 맹자왈 등의 너무도 당연하고 도덕적인 말들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뉴라이트 성향의 교수로 알려진(http://www.nocutnews.co.kr/news/1156588 뉴스 참조) 허동현가 적극적으로 수구파의 논리를 말할 것으로 기대했다. 박노자는 진보라고 하지만, 안중근을 인종주의를 넘어서지 못한자(http://legacy.www.hani.co.kr/section-021109000/2006/12/021109000200612210640012.html)로 평가하는 글들을 보면서 그들의 진정한 본심을 듣고 싶었다.

 

자칭 '건강한 보수'와 '개인주의적 진보'라는 두 사람의 글들은 서신교류(메일)라는 택스트이기에 스스로 자기 검열을 하고 타인에게 공격받을 글들을 쓰지 않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이것이 이책을 읽으면서 내심 실망감을 갖게했다.

 

2. 희망

나의 기대와는 상관 없이, 언론에 비친 그들의 모습일 잘못된 것이든, 아니면, 철저한 자기 검열을 통해서 쏟아진 글이든. 이책 자체는 상당히 건전한 글들로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이 책의 내용과 글들이 이들의 진정한 모습이길 바란다.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시대를 고민하며, 우리사회를 올바른 사회로 만들길 원하는 이들의 치열한 고민과 토론은 기대승과 이황과의 사단 칠정 논쟁을 연상시킨다. 주장은 있지만, 토론과 경청은 없는 우리시대의 자화상을 보며, 절대 대화가 불가능해 보이는 두사람의 토론은, 그 토론 자체만으로도 상당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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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토리아 노바 - 주경철의 역사 에세이
주경철 지음 / 산처럼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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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꺼운 책들을 무겁게 읽지 않고, 산책하며 가볍게 읽을 수 잇는 책이다.

 

참고문헌도, 해당 주제에 1~3편에 불과하다. 이정도의 참고문헌으로 쓴 글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산책하며 가볍게 머리를 식히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강력하게 추천한다.

 

상식으로 알고 있던 주제는 좀 싱거웠지만, 나도 몰랐던 주제들은 너무도 새로웠다. 서양사학자로서 서양사에만 치중되기 쉬운 주제를 한국사를 포함한 세계사의 많은 주제들을 고대부터 현대까지 소개하고 있다.

 

인상적인 몇개의 주제를 하나 소개하자. 머릿속에 떠오르는 것은 칼래의 시민에 대한 새로운 소개이다. 이것이 과장되었다는 사실을 자세히 소개하였다. 그러나, 노암 촘스키가 말했듯이 " 우리가 진실을 알면 때때로 씁쓸해 진다." 노빌레스 오빌리쥐를 이야기 할 때, 근거로 소개하는 것이 바로 칼래의 시민이었다. 그러나, 현실의 불합리를 깨부수기 위해서 과거의 신화를 깨부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리고 주경철의 말을 믿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참고문헌과 기록, 그리고 치밀한 논증이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른 주제들도 5분정도 읽고 머리 식히고 싶을때, 펼처들면 좋은 책들이다.

 

과거 읽었던, 문화로 읽는 세계사에서 느꼈던 재미와 감동에 비해서는 못하다는 느낌든다. 주경철에게 부탁하고 싶다. '문화로 읽는 세계사'와 같은 재미와 감동을 같이 사냥할 수 있는 책을 써주길... 물론, 이 책도 나름의 가치가 있다. 그것을 부정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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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권을 읽고 난후, 2권을 집어들었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 정조라는 성군을 만났기에 화성을 건설하고, 목민관으로서 선정을 베플 수 있었다. 그러나 정조가 없는 세상은 해가 없는 하늘이고 달이 없는 밤이었다.

  이 암흑의 시대를 정약용은 학문에 대한 열정으로 채웠다. 실학을 집대성하고 500여권의 저서를 남긴 것은 바로 그의 18년 유배생활때문이었다. 그리고 그는 실학의 최고봉이자, 조선 500년 역사 최고의 학자로 남겨질 수 있었다. 이러한 유배를 그에게는 다행이라고 생각해야할 까? 아니면 불행이라고 생각해야할까? 아마도 불행을 정약용이 행운으로 바꾸었다는 표현이 더 어울릴 것이다. 정조가 없는 암흑의 시대를 학문이라는 등불로 밝혀나가고자했던 그의 처절한 몸부림이었다.

  그에 대한 노론 벽파의 공격은 천주교를 트집잡아 시작한다. 그는 천주교를 배격하였으나, 노론 벽파에게는 이 사실보다는 그를 죽이겠다는 표독한 집념밖에 없었다. 그리고 수 많은 인재가 죽어갔다. 이익의 종손인 이가환 부터 시작해서 수 많은 남인들이 죽어갔다. 그리고 그의 형, 정약종도 그 수많은 사람중에 한사람이었다. 단지 정약용 그와 그의 형 정약전이 유배되었음을 다행으로 여겨야할 정도였다. 피바람의 시대, 야만의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이 책은 유배시절의 그의 많은 저서와 민초들에 대한 안타까움, 그리고 형에 대한 그리움으로 채우고 있다. 때로는 너무도 어려운 '주역'이라는 책을 정약용의 저서를 길게 인용하면서 설명하고 있다. '주역'의 '주'자도 모르는 나에게 너무도 이해하기 난해했다. 정약용 그가 '왕필'을 능가하는 '주역'의 대가라는 것 밖에는 머릿속에 남지 않는다. 이덕일이 밉기가지 했다.

  유배지에서의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그의 형 정약전의 '자산어보'의 완성, 탁월한 스님 혜장 선사를 유학자로 만든 일화 등이 정약용의 유학자로서의 탁월함과 그의 형재들의 재주가 사장된 사실에 대한 안타가움을 더했다. 국가의 안보보다는 정권의 안보만을 위하는 노론 벽파의 모습이 치가 덜리기도 했다. 18년 동안의 유배에서 돌아와 고향에 안착한 그에게 서용보가 측은히 안부를 묻는다. 그러나 그는 겉으로는 정약용을 위하면서 조정에서는 정약용을 배척했다. 노론벽파의 광란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익종이 죽기 직전에 그를 불러 치료하게 해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죽고, 치료해도 죽게 만든다. 정약용의 기지가 아니었다면, 그는 또다시 유배를 가거나, 죽음을 맞이했어야 했다.

 광란의 시대! 암흑의 시대! 그 시대를 살아가며 시대를 달관했던 정약용! 18년동안 정조의 곁에 있었고, 18년 동안 유배를 갔고, 18년 동안 유배지에서 돌아와 초야에 묻혀 살아야했다. 너무나도탁월한 그의 재능이 현실에서 너무도 짧게 쓰여진 것이 안타깝다. 언제나 인재는 있지만, 그 인재를 쓸 수 있는 시대가 아니기에 그 인재는 땅에 묻힌 구슬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어찌보면, 노론 벽파! 그들의 광란이 우리의 역사발전을 가로 막았고, 그리고 근대화를 막았으며, 일제 강점의 토대를 만든 것이 아닐가? 그리고 오늘은 과연 그렇하지 안는지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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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혀진 근대, 다시 읽는 해방 전前사 - 이덕일 역사평설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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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덕일의 책을 몇권 읽었던 적이 있다.

 

우리 역사를 과도하게 좋은 시각으로만 보는 것은 아닌지, 한편으로는 걱정이 되기도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의 참신한 시각이 좋다.

 

지금 역사학계의 키워드가 1국사를 넘어 시야를 넓혀서 우리의 역사를 보자는 것 같다. 내가 요즘 읽고 있는 책도 이러한 류의 책이다.

'근대를 말하다'(이덕일)과 '고종과 메이지의 시대'라는 책을 읽고 이 책을 읽었는데,  단순히 1국사의 입장에서 한국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과 한국의 상황을 긴밀하게 살피면서 우리의 근대사를 살피니, 역사의 흐름이 한눈에 들어오고 이해가되었다. 참으로 참신한 서술방식이 마음에 들었다 . 한국사만 연구해도 힘들텐데, 어떻게 한국의 고대사에서 부터 근대사의 역사를 이해하고 더 나아가서 일본의 역사도 이해해서 이해하기 쉽게 책을 섰는지 의문스럽기도하다.

 

내가 알지 못했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와 아나키즘에 대해서 쉽게 써준것도 인상적이었다. 그러나,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는 왜그리도 복잡한지, 읽을 때는 이해가 되었지만, 읽고나서는 다시 혼란스럽다. 너무도 파벌이 심했던 사회주의자들이 밉기도 하다. 이를 일목요연하게 계보도를 그려서 설명해 주었다면 더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한다. 일본인이 쓴 대중 역사서에 일반인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도표로 깔끔하게 사건을 도식화시켜 놓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설명이, 일제하 사회주의 운동사를 설명할 때는 필요할 것 같다.

 

일제의 전쟁기계들에 대한 설명과 이들이 파멸로 이르는 모습은 너무도 흥미로웠다. 내가 일본사 책을 좀 읽었지만,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 많았다. 그런데, 일본사 전공자도 아닌 이덕일은 이를 쉽게 설명해 주었다. 흥미롭고 쉽게 서술하는 그의 글이 빛을 발한 것이다.

 

물론 아쉬운 점이 있다.

첫째, 1930년대 만주에서 활약했던 한국독립군과 조선혁명군의 활약상을 서술해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특히, 제2의 청산리 대첩으로 불리는 대전자령 전투는 다른 책을 통해서라도 서술해주었으면 좋겠다.

둘째,, 글과 사진의 배치가 어색하다. 본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진이 해당 페이지에 나오지 않고 쉽부분에 배치되어 나오는 경우가 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210쪽의 가와시마 요시코(김벽휘) 사진을, 그녀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 208쪽에 배치했다면, 독자가 이해하기에 좋았을 것이다.

셋째, 오타 이다. 369쪽 11줄에 "강원도반 반장이었던 장준하는~"  이라고 적혀있다. 그러나, 같은 페이지 4번째 줄에는 "경기도반(반장 장준하)으로 구성했다."라고 적혀있다. 장준하는 경기도 반이 맞다. 그의 자서전에서도 분명 경기도반이라고 적혀있다. 이러한 사소한 실수를 수정했으면 좋겠다.

 

암튼, 독자에게 좋은 읽을 꺼리를 선사해준, 이덕일에게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 더 좋은 책을 많이 써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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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레스타인 100년 전쟁 - 정착민 식민주의와 저항의 역사, 1917-2017
라시드 할리디 지음, 유강은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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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자지구 북부 자발리야 난민촌에서 어느 가장이 폐허가된 건물 잔해 속에서 가족을 위해 음식을 만들고 있다.(2024.06.06.) 힘없이 남편을 바라보는 아내와 물끄러미 아버지를 응시하는 딸과 천진난만하게 주위를 둘러보는 아들의 모습이 애절해보인다. 이스라엘 공군의 폭격으로 수많은 팔레스타인인이 죽었다. 그 중에는 여성과 어린아이들이 많이 있다. 그래도 삶은 계속되어야하기에 가장은 폐허속에서 음식을 만들고 있다. 잔인한 팔레스타인-이스라엘 전쟁은 우리가 반드시 바로알아야할 역사이다. 그레서 팔레스타인 출신 미국인 라시트 할리디의 책을 꺼내들었다. 그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을 '정착민 식민주의'라고 정의한다. 정착민 식민주의는 무엇이며 팔레스타인에 평화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은 있을까?


  1948년 5월 15일 나크바(대재앙)가 시작되었다. '대재앙'의 시작은 이스라엘의 건국에서 시작되었다. 홀로코스트를 피해서 약속의 땅에 도착은 그들은 팔레스타인에 살고있는 정주민들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리고 신이 약속한 땅이라는 명목으로 팔레스타인의 주인을 그 땅에서 몰아냈다. 사실 구약의 내용을 역사적 사실이라고 인정하다 하더라도 팔레스타인에는 블렛셋이라 불리는 팔레스타인 선주민이 있었다.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의 첫주인이 아이었다. 그런데, 그들은 이를 무시하고 팔레스타인인을, 그 땅의 주인을 자신의 땅에서 몰아냈다. 히틀러가 저지른 만행의 피해자가 로마가 일으킨 디아스포라의 가해자가 되었다. 다비드 벤구리온은 "늙은이들은 죽고 젊은이들은 잊어버릴 것'이라며 이스라엘의 미래를 낙관했다. 자신들이 2천년 동안 유랑민으로 살았음에도 다시 이스라엘이라는 나라를 세운 것을 팔레스타인인들은 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 것이다. 

  유대인의 디아스포라가 종식되는 날, 팔레스타인의 디아스포라가 시작되었다. 이것은 팔레스타인인에게 트라우마의 시작이며 멀고 먼 팔레스타인 독립국가 건설을 위한 첫걸음이었다. 팔레스타인인들이 다시 땅을 되찾는데는 2천년이 걸릴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그들은 그 길을 걸어가기 시작했다. 

  "정착민 식민주의 기획이 낳은 결과"!! 그렇다. 지금의 팔레스타인을 한마디로 정의한다면, 저자 라시드 할리디가 말한 '정착민 식민주의 기획이 낳은 결과'이다. 그렇다면 '정착민 식민주의'란 무엇일까? 저자는 정착민 식민주의의 사례로 미국과 호주를 든다. 총과 천연두균을 앞세운 유럽인들은 아메리카의 주인인 내이티브 어메리칸들을 '인디언 보호구역'에 몰아 놓고 아메리카의 주인이 되었다. 호주로간 유럽인들도 호주의 주인인 어보리진들의 땅을 빼앗고 학살을 자행했다. 심지어는 어보리진들의 아이들을 납치해서 백인 가정에서 기르게했다. 뿌리뽑힌 어보리진과 내이티브 어메리칸들은 땅의 주인임에도 이방인이되어 레디메이드 인생을 살고 있다. 그리고 팔레스타인인들은 그땅의 주인임에도 불구하고 창살없는 감옥에 갖혀 독립국가 건설의 꿈을 꾸며, 혹은 그 꿈도 없이 죽은 가족의 복수를 꿈꾸며 삶을 이어가고 있다. 그들을 바라보며 일제 강점기 땅의 주인이면서도 일제에게 땅을 빼앗기고 만주로, 연해주로 유랑을 떠나야했던 우리의 역사가 떠오르는 것은 나만이 아닐 것이다. 

  에드워드 사이드는 "그들에게 가장 좋은 팔레스타인인은 죽거나 사라진 팔레스타인인이지요."라고 말했다. 이 말은 1869년 미국의 필릷 셰리든 장군이 '가장 좋은 인디언은 죽은 인디언이다.(The only good Indian is a dead Indian.)'라고 한 말과 유사한 말이다. 유럽인이 내이티브 어메리칸인을 학살하며 땅을 빼앗앗듯이 유대인도 팔레스타인인을 죽이며 그들의 땅을 빼앗았다. 

  1948년 4월 9일 데이르 야신 마을에 이르군과 하가나의 공격 대원들이 들이 닥쳐서 주민 100명을 도살했다. 이중 67명이 여자와 어린이, 노인이었다. 유럽인들은 여자와 어린이를 학살하는 것을 야만인들이나하는 것으로 여기며 맹비난을 한다. 인도의 세포이 항쟁 시기 세포이들이 백인 여성과 아이들 학살한 것을 들먹이며 영국인들은 자신들의 학살을 정당화했다. 그런데, 유대인들에 의해서 이루어진 팔레스타인 인종청소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는다. 역사는 강자의 약속인가보다. 

  저자 라시드 할리디는 1982년 이스라엘이 레바논의 수도 베이루트를 폭격할 때 그곳에 있었다.라시드 할리디는 임신한 아내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두 딸을 폭격과 폭렬이 난무하는 그곳에서 탈출 시키려 발버둥을 쳤다. 그곳에서 믿을 수 없는 일들이 벌어졌다. 반쯤 완공된 8층짜리 아파트에 최소 100명이 거주하고 있었다. 아라파트가 이곳을 다녀간 직후 폭격이 있었고 아파트는 주저 앉았다. 더 끔찍한 일은 잠시 후, 그곳에서 차량폭탄이 터졌다. 모사드가 "잔해더미 속에서 사랑하는 가족을 찾으려 애쓰는 가족을 도와주는 구조대원을 죽이려 설치해둔 폭탄"(217쪽)이 터진 것이다. 모사드 장교는 이를 "살인 자체를 위해 살인하는 무기"라 불렀다. 여성과 어린이가 있는 아파트를 폭격한 것에서 더해서 사랑하는 가족의 유해라도 찾으려 다가간 사람과 그들을 구조하려는 구조대원을 죽이려는 모사드의 잔혹한 만행은 분명히 테러이며 인종청소이다. 그럼에도 세계는 이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만행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 다 1982년 8월 팔레스타인 해방기구가 베이루트에서 철수한다. 그들은 미국을 통해서 베이루트에 남아있는 팔레스타인 가족의 안전을 보장 받았다. 


  "베이루트에 남아 있는 법을 준수하는 팔레스타인의 비전투원들과 철수한 사람들의 가족은 평화롭고 안전하게 거주하도록 승인을 받을 것이다." -227쪽


  레바논 외무장관이 전달한 미국 문서를 받아든 팔레스타인 해방기구의 대원들은 미국과 이스라엘의 양심을 믿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종이 쪼가리는 그들의 가족을 지켜주지 못했다. 9월 14일 이스라엘은 베이루트 서쪽을 장악한다. 이스라엘은 조명탄까지 쏘면서 '레바논 부대' 민병대가 민간인을 도살하도록 도와준다. 1,300명이 이들에 의해서 도살된다. 이러한 만행을 아우슈비츠의 만행을 겪은 피해자들이 한 것이라고는 믿을 수 없었다. 이스라엘의 베긴은 그들의 인종청소를 다음과 같이 변명한다. 


  "용감한 군대가 무고한 민간인들 사이에서 히틀러와 그 심복들이 지하 깊숙한 벙커 속에 은신해 있는 베를린을 상대하고 있는 느낌"-216쪽


  묻고 싶다. 베긴이 히틀러와 닮았는가? 아니면 아라파트가 히틀러와 닮았는가? 무고한 민간인을 죽이고는 아무렇지도 않게 그들을 히틀러에 비유하는 그들을 보며 몸서리가 쳐진다. 이스라엘이 우리의 이웃이 아닌 것이 다행으로 여겨진다. 

  그 이후에도 이스라엘의 팔라스타인인에 대한 공격을 계속된다. 2014년 7월 가자 시티 슈지이야 폭격에 대해서 "미국의 한 퇴역 장군은 이스라엘의 포격을 <균형이 전혀 맞지 않은 보복>"이라 규정했다."(320쪽) 불행히도 균형이 맞지 않은 보복은 지금도 진행중이다. 이스라엘은 팔레스타인인과 평화로이 살기보다는 그들을 박멸하길 원한다. 유럽인들이 내이티브 어메리칸인들에게 했듯이 말이다. 

  어떤이는 말한다. 팔레스타인 해방기구의 부정과 부패, 무능을 탓한다. 이를 부인할 수는 없다. 그들은 부정 부패를 저지르고 무능하기까지 하다. 그러나, 그들이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었다. 이스라엘의 모사트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의 요인을 암살했다. 이라크 바트당의 아랍해방전선, 아부 알아바스가 이끄는 팔레스타인해방전선 이들에 의해서도 팔레스타인해방전선의 핵심 인재들이 암살 당했다. 지도부가 현명하지 못한 판단을 내리는 원인은 이스라엘과 아랍의 독재국가 지도자들이 자신의 입맛에 맞지 않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요인을 암살했기 때문이다. 불쌍한 팔레스타인이여! 그대들에게 신은 너무도 멀리있고, 이스라엘은 너무도 가까이 있구나!

  1972년 7월 카나피니는 17살짜리 조카 라미스나즘과 함께 모사드의 차량 폭탄 공격으로 암살당했다. '하이파로 돌아가다'의 저자이자 산문 작가인 그를 모사드가 암살했지만, 17살짜리 소년과 함께 암살했지만 이스라엘은 테러국가로 지목받지 않는다. 강자의 폭력은 전쟁이고, 약자의 폭력은 테러라고 말한다. 그러나, 강자인 이스라엘은 강자의 폭력과 약자의 폭력을 가장 약한 팔레스타인인들에게 사용한다. 그들이 소년일지라도....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이 있다. 팔레스타인 해방기구에는 국제법 전문가도 없었으며, 탁월한 지도자도 점차 줄어들고 있었다. 오랜 시간 동안 유랑생활을 했던 팔레스타인 해방기구 요인들은 고향에 돌아가고 싶었을 것이다. 그들은 오슬로 협정에 서명한다. 우리는 오슬로 협정을 탁월한 평화 협정으로 기억하고 있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에게는 탁월한 협정이지만, 팔레스타인인에게는 최악의 협정이었다. 

  이스라엘의 점령 상태는 무한정 유지되었고, 군사통치가 종식되지도 않았으며, 불법적인 유대인 불접 정착이 동결되지도 않았다. "이스라엘 군사 정권 아래사는 불만에찬 말레스타인인들을 단속하는데 팔레스타인인 자치국이 이스라엘을 돕는 <안보협력>"(289쪽)이 채결된 것이다. 아라파트는 팔레스타인인들의 나라가 세워질 것이라 낙관했으나 그도 이스라엘에 의해서 창살없는 감옥에 살다가 비참하게 죽어갔다. 


  책을 덮었다. 팔레스타인인들의 100년 동안의 전쟁에 가슴이 아파왔다. 시집살이를 당한 며느리가 시어머니가 되어서는 새며느리에게 더 가혹하게 시집살이를 하듯이, 히틀러의 박해를 받은 그들이 팔레스타인인들에게 그 이상의 박해를 가하고 있다. 팔레스타인인들이 평화의 희망을 찾기 위해서는 미국의 양심있는 시민에게 호소해야한다. 베트남 전쟁에서 미국이 패한 이유가 전쟁무기가 형편없어서가 아니다. 미국의 양심있는 시민의 마음을 얻었기 때문이다. 팔레스타인의 평화를 우리 모두가 바란다면, 양심있는 친구에게 팔레스타인의 진실을 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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