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유산으로 일본을 말한다 - 일본 문화재 이면에 도사린 복제와 조작의 관행을 추적한다
김경임 지음 / 홍익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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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경임을 '클레오파타라의 바늘' 인터넷 강연으로 처음 만났다. 우리 문화재 반환에 대한 탄탄한 놀리와 세계 문화재 반환에 운동에 대한 해박한 지식에 감탄했다. 그후, '약탈 문화재의 세계사1,2'를 읽으며 저자 김경임의 문화재에 대한 애정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그녀가 일본 문화유산에 대한 책을 썼다. 머뭇거림없이 그녀의 책을 읽기 시작했다. 


  그녀의 책을 읽으며 놀라웠던 것은 크게 세가지이다. 일본인과 문화재의 어떤면이 나를 놀라게했을까?

  첫번째는 폐불훼석이다. 일본사 수업준비를 하다가 우연히 일본의 폐불훼석을 소재로한 그림을 보았다. 신불습합 즉, 하치만신상에서 보듯이, 불교의 영향을 받아 신토의 신은 승려의 모습을 하고 있다. 불교와 신토는 서로 융합하였다. 그런데, 메이지 유신을 단행하면서 불상을 부수기 시작했다. 일본에서 불교와 신토는 한몸에 서로다른 얼굴을하고 있었는데, 신토라는 얼굴을 내세우기 위해서 불교라는 얼굴을 부수기 시작한 것이다. 결국, 수많은 문화재가 사라졌다. 신토를 국가 종교로 만들어 천황중심의 국가 이념을 굳건히하기 위한 메이지 정부의 어리석음이 수많은 문화재를 다시는 복구할 수 없게 훼손했다. 일본의 심리학자 기시다 슈는 이를 "'페리 쇼크'로 인해 굴욕적인 개국을 강요당하고 침투하는 서양 세력에 의미 있는 항거 한 번 못해 보고 스스로 선택한 맹목적인 서구 추종의 결과, 자존심과 자기 정체성이 상실되어 나타난 정신분열 병자의 행동"이라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폐불훼석을 그치게한 것은 서구와 맞서기 위해서는 일본만의 고유한 역사와 문화, 전통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중국의 '문물'이라는 단어를 그대로 사용하지 않고, '문화재'라는 단어를 만들어낸 일본은 임신검사라는 일본 최초의 문화재 조사를 시작했다. 더욱이 1873년 빈 만국박람회 출품물 확보를 위해서라도 일본 문화재를 조사하고 폐불훼석을 막아야만했다. 일본의 문화재 정책은 철저히 일본 근대가 만들어낸 정책이다. 일본의 근대화에 걸림돌이 된다면 그 어떤 것도 파괴해야했다. 그러나, 그것이 천황중심의 일본을 만드는데 필요하다면, 손바닥을 뒤집듯이 쉽게 정책을 바꾸어 보존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일본은 보존에서 그치지 않았다. 

  둘째, 일본은 수많은 복제품을 만든다. 일본은 문화재를 복제하여 국내에 전시할뿐만 아니라, 해외에 팔기도했다. 문화재 복제를 단순한 문화재의 보존을 위한 수단으로 여기기보다는 하나의 산업으로 생각해서 많은 문화재가 복제되었다. 과거의 사라진 기술을 문화재 복제 산업을 통해서 계승한다는 의미도 있으나, 문화재 복제를 하나의 산업으로 여기는 일본인의 정신세계가 자못 흥미롭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일본 천황가의 보물이 잠들어 있다고 알고 있는 '쇼소인의 보물 대부분(95%)이 박래품이 아니고, 일본제 복제품'이라는 사실이다. 외부의 선진 문물을 재빨리 복재해내는 그들의 장인정신(?)이 놀랍기도하지만, 더욱 놀라운 것은. 2019년 NHK의 다큐멘터리이다. 


  "8세기 일본이 이같이 막대한 외국제 보물을 복제한 배경에는 일본의 국가 프로젝트가 있었다는 것이다. 거대 제국 당나라에 맞서려 했던 쇼무천황은 신생 일본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는 획기적 전략으로서 보물을 국산화했다는 것이다.박래품 보물을 대량 복제함으로써 일본을 보물의 제작국으로 재탄생시켰다는 설명인데, 이른바 오늘날 '물건을 만드는 나라'로서 장인정신에 충만한 일본의 원형은 8세기 쇼무천황의 국가프로젝트에 기원이 있다는 것이다."(229~230쪽)


  사료로 뒷받침되지 않는 주장을 펼치는 NHK 다큐멘터리의 대담성이 놀랍고, 복재품을 잘 만드는 일본의 저력(?)을 이렇게 미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에 다시한번 놀란다. 

  세번째, 일본의 이웃나라 문화재 약탈과 활용이다. 일보은 동양의 오래된 문화와 동양문명의 진수를 보존 계승하여 독자적으로 문화를 발전시켜온 맹주라고 말하고 싶었다. 아시아의 변방에 자리잡은 일본은 자신의 바램을 이웃나라의 문화재로 증명하고 싶었다. 청일 전쟁과 러일전쟁은 일본이 이웃나라의 문화재를 약탈하는 호기를 마련해주었다. 한국에서는 임나일본부를 증명해줄 수있는 유물을 찾기 위해서 마구잡이식 발굴이 이뤄졌으며, 중국에서도 도굴과 약탈이 행해졌다. 때로는 파괴되어 없어질뻔한 문화재를 일본이 보관하다 돌려주었다는 선전도했다. 

  일본제국주의자들에 의해서 약탈된 한국과 중국의 수많은 문화재들이 아직도 본국에 돌아오지 못하고 있다. 문화재를 천황제국가 일본의 우수성을 증명하는 도구로, 한국과 중국의 문화재를 그 노획물로 여기는 일본인들의 삐뚤어진 문화재 관념이 바뀌지 않는 이상, 문화재가 본래의 자리를 찾기는 힘들것같다. 


  '워너 전설'이라는 것이 있다. 나라와 교토가 미군의 공습을 피할 수 있었던 것은 워너의 노력 덕분이라는 전설이다. 일본 미술을 존경했던 랭던 워너가 일본문화재 목록을 작성하여 일본의 고도에 간직된 고대 문화재의 중요성을 미국에 호소하여 폭격을 피할 수 있었다는 전설을 일본인들은 듣고 싶었다. 일본인이 듣고 싶어하는 것을 알았던 GHQ의 민간정보교육국 홍보담당관 헨더슨 중령은 일본인들에게 그들이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를 해줌으로서 미군정에 대한 성공적 홍보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문화재는 과거의 것이라기보다는 현재 필요에 의해서 복제되고, 새로 창조되는 것이라 믿는 일본인들의 심성을 어떻게 이해해야할까? 서구인들에게 '저펜이 넘버워(Japas is number one)'이라는 말을 듣고 싶어하는 그들은 필요에 따라서 문화재를 훼손하기도하고, 필요하다면 부수었던 문화재를 다시 복재하여 재탄생시키기도한다. 때로는 자신들의 문화재를 서양인들이 사랑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싶어한다. 내면의 자존감을 키워서 당당히 자신의 본모습을 보여주기 보다는 타인의 시선에 아름다워보이는 자신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일본인들의 애처러운 모습이 안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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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예술, 광기, 운명 - 슈테판 츠바이크 아포리즘
슈테판 츠바이크 지음, 윤순식.원당희 옮김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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츠바이크의 글을 좋아하지만, 문맥을 알 수없는 문장들은 큰 감동을 주지 못했다. 사랑, 예술, 광기, 운명에 관한 츠바이크의 글을 모아 놓는다는 발상은 좋았으나, 문맥을 이해할 수 없는 독자를 위해서 최소한 설명을 덧붙여야했다. 책을 덮고, 필사 노트로 활용하기로 했다. 츠바이크 글은 좋아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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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 - 나를 살리기도 망치기도 하는 머릿속 독재자
데이비드 이글먼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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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라는 책 제목에 매료되어 책을 읽기 시작했다. 심리학에 관한 책으로 판단했지만, 책의 내용은 뇌과학에 관한 책이었다. 정재승 교수의 '12발자국'을 읽었을 때, 뇌과학과 심리학이 통합될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이책을 읽으며, 심리학의 연구 결과들이 뇌과학으로 설명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 책은 나에게 새로운 지식을 많이 선사했다. 그 중에서 몇가지를 살펴보자. 


  역사를 전공한 나로서는 잔다르크가 측두엽 간질환자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흥미로웠다. 측두엽 간질 환자의 경우, 과종교증, 하이퍼그라피아를 겪는다. 특히 신의 목소리를 듣기도한다니 놀라울 따름이다. 100년 전쟁을 공부하면서 잔다르크의 존재를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난감했다. 역사에서 신이한 것을 그대로 믿는다는 것은 우수운일이다. 그런데, 고대의 일도 아니고, 역사적 기록에 나와있는 잔다르크의 신이한 일을 어떻게 무시할 수 있겠는가? 그런데, 뇌과학이 이를 설명해주었다. 한편으로는 나의 고민을 해결해주었다는 기뿜이 밀려왔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뇌과학이 종교적 신비성을 없애버렸다는 아쉬움이 밀려왔다. 뇌과학이 이렇게 발전하다보면, 역사를 다시써야하는 일이 벌어지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심리학을 공부하면서, 인간은 합리적 인존재라기 보다는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뇌과학은이를 증명해주었다. 저자가 리드 몬터규와 한 실험에서도 무작위로 카드를 피험자가 고르고나서도 "뇌가 분리된 환자나 질병불객증환자 처럼, 그들은 자신의 할 수 있는 최고의 설명을 내놓는다." 인간의 뇌는 자신이 한일을 합리화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존재이다. 인공지능의 환각현상처럼 존재하지 않는 것을 합리적으로 설명하려한다. 이것은 역으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뇌와 비슷하다는 놀라운 증거가 아닐까?

  어찌보면 인간의 뇌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지도 못한다. "뇌는 시간과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미리 여러 짐작과 가정을 하고, 꼭 필요한 만큼만 세상을 보려한다."(81쪽) 시각을 잃고서도 자신이 세상을 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안톤증후군 처럼, 인간은 세상에 대한 정보로 세상을 미리 그려 놓는다. 맹점이 있음에도 맹점을 우리 뇌가 채워 놓듯이 두개골 안에 갖혀있는 뇌는 세상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모습을 그려 놓고 있다. 보는 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보이는데로 보는 것이라는 말이 진리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확증편향도, 선입견도 이러한 뇌의 지나친 효율성 추구 때문일 것이다. 지나친 효율성 추구는 역설적으로 세상과의 소통을 저해하기도한다.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지만, 우리의 뇌는 부지런히 움직이고 있다. "방금 좋은 생각이 났어"(17쪽) 라는 말을 하기 이전에 몇시간, 몇달, 몇년 동안 정보를 통합하고 새로운 조합을 시험하는 작업을 시행했다. 무의식의 세계에서 이루어진 부단한 정보 조합의 결과 의식 세계에서 좋은 생각이 탄생한 것이다. 의식과 무의식의 상호작용과 협업이 나를 많들고 있었다. 

  무의식의 힘을 알 수 있는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법률가 성으로 Law, Lau, Att가 많으며, 의사의 성으로 Doc, Dok, Med가 많았다. 또한 철물점주인 첫글자로 H가 많았다. 의식의 세계는 의식하지 못하고 있지만, 우리 뇌의 무의식의 세계에서는 끊임없이 성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흔히, 좋은 이름을 지어야한다는 말을 미신으로 치부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무의식의 세계를 이해한다면, 이것은 미신이 아니라 우리가 몰랐던 과학이었다. 우리가 설명할 수 없다고,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정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행동인지를 뇌과학은 말해주고 있다. 


  인간은 무의식에 의해서 의식세계가 작동한다면, 인간에게서 의식이란 우리가 생각하듯이 커다란 의미가 있을까? 더 나아가서, 뇌과학의 연구가 더 발전하여 많은 사람들이 자유의지가 없다는 것이 밝혀진다면 그러한 사람이 저지른 범죄를 처벌할 수 있을까? 인간의 자유의지를 인정하고, 그 위해서 책임을 묻는 현행 법률체계는 커다란 혼란을 겪을 것이다. 그런데, 저자 데이비드 이글먼은 "모든 범죄자에게 처벌을 면제해주는 것은 지식 추구의 미래도 아니고 목표도 아니다."(239쪽)라고 단언한다. "우리는 처벌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처벌 방식을 더 다듬을 것이다."(239쪽)라고 예견한다. 그렇다. 전전두엽훈련을 통해서 범죄를 저지르지 않도록 하는 새로운 처벌방식을 다듬을 필요가 있다. '무의식은 어떻게 나를 설계하는가'라는 책은 뇌의 작동방법을 설명하는데서 나아가서, 뇌과학이 계속 전한다면 우리가 부딪히게 되는 문제에 대한 새결방안까지 모색하는 심도 깊은 책이다. 같이 읽고 저자 데이비드이글먼의 제언을 함께 곱씹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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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르시아.이란의 역사 - 신비한 천일야화의 탄생지 생각하는 힘 : 세계사컬렉션 6
최승아 지음 / 살림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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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중에 아랍에 대한 책들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런데, 이란의 역사에 대한 책들은 찾아보기 힘들다. 설령 이란에 대한 책을 구해서 읽는다하더라도, 특정 인물이나, 현대 이란에 대한 서술만 자세히 설명할뿐이다. 페르시아 제국에서부터 현대 이란의 역사를 쉬우면서도 체계 적으로 서술해 주는 책을 찾았다. '페르시아 이란의 역사'를 꺼내들면서도 큰 기대를 하지 않았다. 그때는 내가 그토록 원하던 책이었다는 사실을 몰랐다. 쉬우면서도 엘람왕국에서 부터, 메디나를 거쳐서 페르시아제국에서부터 현대 이란의 역사를 쉽게 쉬우면서도 체계적으로 서술해주었다. 그동안 단편적으로 알았던 이란의 역사가 하나의 씨줄과 날줄로 연결되었다. 저자 최승아의 쉬운 설명에 더하여 좋은 사진자료와 친절한 지도가 곁들여져 독자의 이해를 더욱 쉽게해주었다. 

  유대인들이 2천년 동안 나라없는 민족으로 세계를 유랑했음을 아는 사람은 많다. 그러나, 이란인들도 800여년 동안 타국의 지배를 받으며 민족성을 지켰다. 보통 800년 이라면 타민족에 동화되어 민족 자체가 사라질 수도 있는 시간이다. 그러나 이란인들은 민족성을 잃지않았다. 페르시아 문화의 자부심을 가지고 그 기나을 버티었다. 아니, 아라비아인들과 튀르크인들이 세운 나라의 행정을 도맡아하면서, 페르시아문화를 그들에게 전해주었다. 그리고 다시 페르시아는 부활하였다. 

 그 이란이 이슬람 공화국을 만들어 이슬람세계의 주도권을 장악하려한다. 이스라엘,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쟁쟁한 나라들이 이란의 용트림을 두려워하고 있다. 이란은 그들을 어떠한 역사를 써나아갈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800년을 인내한 민족이다. 현재의 고통도 그들은 인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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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 인생수업 : 석가모니가 세상에 남긴 삶의 지혜 인생수업
석가모니 지음, 김지민 엮음 / 하이스트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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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석가모니 인생수업'이라는 제목에 마음이 끌리어 서가에서 책을 펼쳤다. 석가모니의 주옥같은 말들을 읽어가며 마음을 다스려보자. 

  

1. 싯다르타여 나는 당신의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싯다르타의 말이 모두 옳은 것은 아니다. 수행자들에게 한 말이 일반 대중에게 적합하게 적용되기 힘들고, 시간과 공간이 다르기에 그때의 말을 맹목적으로 추종해서도 안된다. 싯다르타의 말들 중에서 동의할 수 없는 몇가지를 살펴보자. 

  첫째, "나의 결점을 알려주고 꾸짖어 주는 이를 만나거든 보물지도와 같이 대하라."(30쪽) 전혀 동의할 수 없다. 타인의 결점을 누가 꾸짖을 수 있는가? 단지 그가 성인이라면 깨달을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기회를 줄 뿐이다. 타인을 꾸짖는행동 자체가 꼰데나 할 수 있는 행동이다. 혹은 소시오패스가 마음 약한자를 가스라이팅하기 위한 행동일뿐이다. 

  타인 꾸짖음을 보물단지로 여기기 보다는 광활한 대지에 깊게 뿌리박은 나무처럼 자신의 확고한 주관을 가지고 그의 꾸짖음을 들어야한다. 그의 꾸짖음이 나를 길들이기 위한 가스라이팅인지, 자신의 한소연인지, 진심어린 충고인지를 판별해야한다. 이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면 보물지도를 가장한 독배를 마쉴뿐이다. 

  둘째, "우리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의 결과물이다. 마음이 모든 것이다."(48쪽) 언듯 들으면 너무도 아름다운 말이다. 이렇게 생각했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를 둘러싼 물적 토대가 만들어 놓은 결과물일 수도 있다. 종교적 관념론에 빠지느냐, 마르크스의 유물론에 빠지느냐는 본인의 자유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생각할까? 마음과 물적 토대의 역동 속에서 나는 만들어지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내 마음이 내가 생각하는 세상을 만들려고 하기도하지만, 나를 둘러싼 조건들이 나를 만들어 가기도한다. 마음과 물적토대의 역동 속에서 나는 대지에 굳게 뿌리 박은 거대한 나무처럼 나의 삶을 살아가려한다. 그것이 쉽지만은 않겠지만....


2. 석가모니여 당신의 말씀이 옳습니다.

  석가모니의 주옥같은 말들이 감탄을 한다. 그중에서 너무도 아름다운 몇가지를 함께 살펴보자. 

  첫째, "견고한 바위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현명한 자는 칭찬과 비난에 흔들리지 않는다."(45쪽) 그렇다, 타인의 한마디에 놀라지 않는 바위과 같은 사람이 되자. 그 누구가 나의 눈과 나의 귀를 현혹시킨다하더라도, 굳건하게 대지를 지키는 바위처럼 살아보자꾸나!

  둘째, "나무는 꽃을 버려야 열매를 맺고, 강물은 강을 버려야 바다에 이른다."(74쪽) 인간은 과거로 되돌아가고 싶어한다. 지금은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며 과거에 이러했다면 나는 나았을 것이다. 혹은 어린시절에 머물고 싶어하는 갈만을 갖기도한다. 과거에 집착하며 퇴행적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과감히 나무가 꽃을 버리고, 강물이 강을 버리듯이 과거를 버려, 열매를 맺고 바다에 이르자. 과거에 대한 집착을 버려야 참다운 나를 발견할 수 있는 미래로 나아갈 수 있다. 

  셋째, "타인의 삶과 비교하지 말라. 해와 달은 서로 비교하는 법이 없다. 그들은 단지 그들의 시간대에서 빛나고 있을 뿐이다."(127쪽) 우리는 선진국과 비교하며 발전을 이루었다. 비교하지 말라는 사람들은 타인 혹은 타국과 비교하지 않고 어찌 발전이 있을 수 있느냐며 반박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제는 타인의 뒤를 쫓는 개발도상국이아니다. 이제는 우리가 타국의 모범이 되어야한다.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타인의 삶을 모방하기 보다는 자신의 진짜삶을 모색해야한다. 해와 달이 자신의 시간대에서 빛나는 것처럼, 우리도 우리의 시간대에서 빛나자.,


  석가모니의 좋은 글들을 가려뽑아서, 저자 김지민의 사색을 덧붙였다. 그가 덧붙인 사색보다는 석가모니의 글을 직접 음미하는 것이 더 좋은 책이다. 언젠가는 석가모니의 진리가 담긴 불경을 읽어보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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