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가능한 기독교
케빈 드영 지음, 홍종락 옮김 / 템북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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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 전도할 때 사용하는 간략화된 “복음 소개 책자”와는 달리, 이제 본격적으로 신앙생활을 시작하면 수많은 요구들을 맞닥뜨리게 된다. 성경을 읽고, 기도를 하고, 봉사를 하는 것을 넘어, 기독교인이라면 마땅히 해야 할 일의 목록은 계속 늘어난다. 물론 때로 그런 요구들 중 어떤 것은 별 필요가 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또 중요한 게 분명해 보이기도 하니까.


문제는 우리가 이 많은 요구들을 “제대로” 해 낼 능력이 없다는 것이다. 완벽주의적 목표를 세우면 세울수록, 우리는 더 자주, 더 크게 실패하고 만다. 그리고 이런 실패의 경험이 반복되다보면 자연스럽게 신앙적 패배주의에 젖어들게 된다. 이 패배주의에는 여러 별명들도 붙기도 하는데, 현실은 어쩔 수 없다는 식의 현실주의나 모든 인간은 죄 아래 있어서 스스로 뭔가 이룰 수 없다는, 좀 더 영적으로 보이는 변명이 사용되기도 한다.


이 책의 저자는 이런 태도가 결코 옳지 않다는 점을 강력하게 주장한다. 그리스도인은 죽어라 애쓰다가 결국 실패를 맞닥뜨리고 좌절하는 삶으로 부름을 받은 것이 아니다. 물론 제자의 삶은 고난을 동반하지만, 패배주의와는 분명 다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불가능한 명령(그분의 말씀을 지키고 따르라는)을 하시는 분일 리 없지 않은가.





저자는 그리스도인들이 패배주의에서 벗어나기 위한 몇 가지 지침을 제시하기 이전에 일부의 우려에 대한 단서조항을 붙인다. 그리스도인들이 실제로 하나님의 말씀을 따른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은 믿음이 아닌 행위로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말이 아니라는 것. 지금 말하고자 하는 건 구원을 위한 행위가 아니라, 구원의 삶을 살아가는 방식에 관한 내용이니까.


저자가 강조하는 지점은 그리스도인들이 수많은 “영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자리로 부름을 받은 게 아니라는 것이다. 다분히 이는 교회 내에서 특정한 사역을 강조하기 위한 과장된 수사에서 비롯된 것들이다. 예를 들면 선교는 중요하다. 그러나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당장 타문화권의 사람들을 만나서 무엇인가를 하거나, 그렇게 앞장서는 사람들을 후원해야만 하는 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하나님은 복음 전도가 신실한 기독교를 규정하는 유일한 특징이 되는 것을 의도하지 않으셨다.”


목회자들은 자주 자신들도 미치지 못하는 이상적인 이야기를 떠들 때가 있다. 자신 또한 그렇게 하지 못한다는 고백을 더하기만 하면 얼마든지 교인들의 어깨에 더 무거운 영적 짐을 올려두어도 괜찮은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성경은 시간을 내는 헌신보다 성품을 강조한다.”


또한 우리는 불필요한 죄책감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오늘날 전 세계에서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일어나는 수많은 일들에 대한 과도한 책임을 지우는 것이 진보적인 생각인 것처럼 유행하지만, 성경은 그런 식으로 우리에게 죄책감을 부여하지 않는다. “사도들은 십자가 처형 당시 예루살렘에 있던 유대인들에게 예수님의 죽음에 대한 특별한 책임이 있다고 여겼지만, 그 책임은 모든 고위직 관리나 모든 유대인, 또는 이후 예루살렘에서 살게 되는 모든 사람에게 확대되지 않았다.”






기독교는 우리에게 불가능한 목표를 제시하고 지쳐 쓰러질 때까지 재촉하는 종교가 아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는 명령에 순종하면서 매일 그것을 성취할 수 있고, 그 성취의 결과를 맛보며 살 수도 있다. 물론 우리의 성취가 완벽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사랑하는 자녀의 성취물이 예술가들의 그것에 미치지 못한다고 무시하거나 불쾌해하는 부모는 없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우리 죄에서 구원하실 만큼은 강하지만 죄로 물든 우리 삶을 변화시키기에는 부족한 반쪽짜리 구세주가 아니”라는 저자의 말은 기억해 둘만한 문장이다. 모든 좋은 것들을 다 같다 붙인다고 해서 그 결과물이 좋다는 보장은 없지만, 아쉽게도 교회 안에서는 이런 일들이 종종 일어나는 것 같다.


책 말미에, 바울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축복하고, 격려하며, 그들의 성취를 칭찬했는지를 길게 설명하는 부분이 나온다. 분명 지나치게 현실주의, 패배주의에 젖어 있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필요한 본문일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긍정의 힘 식의 사이비 번영신학과는 분명 다르니 오해하지 말자. 말씀을 따라 사는 것이 가능하다는 주장과, 말씀 따위는 내 이익을 위한 것이라는 주장 사이에는 하늘과 땅 만큼의 간격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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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네 도서관에 반납하러 갔는데....

보고 싶은 새 책들이 뭐 이렇게 잔뜩 들어왔는지.

한참 눈으로만 구경하다가

집에 더 많이 쌓여있는 안 읽은 책을 떠올리고는

결국 빈손으로 복귀.

(집에 와서 세어보니 대충 70권은 되는 듯..;;;)


한참 좀 읽어내서 공간이 좀 생겼다 싶으면

어느 새 사고, 받고 해서 다시 책이 늘어난다.

이거야 말로 오병이어의 재현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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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lla.K 2024-12-20 20: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병이어! 설교 때 인용할 거죠? ㅋㅋㅋ
전 책을 워낙에 오래 읽어서 책 빌리는 일은 거의 못하고 있죠.
역으로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책이 뭐 꼭 읽으려고만 해서 사나요? 만지고 보는 것만으로도 좋은...!

노란가방 2024-12-20 20:56   좋아요 1 | URL
크... 만지고 보는 것으로도 좋은..

비니미니마미 2024-12-21 11: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꽂이에 꽂혀있는 것만 봐도 흐믓하죠^^

노란가방 2024-12-21 11:35   좋아요 0 | URL
동네 작은 도서관인데도, 꽤 훌륭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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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일에서 구하옵소서
벤저민 T. 퀸.월터 R. 스트릭랜드 지음, 오현미 옮김 / 좋은씨앗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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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과 신앙 사이의 연결점을 탐구하는 책은 제법 여럿 나와 있다.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책도 그런 종류의 책 가운데 하나다. 사실 책 초반의 전개는 여느 책들과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직업, 일이라는 것은 소위 영적인 무엇에 비해 열등한 무엇이 아니라는 강조와 함께(1장), 구약과 신약 속에서 일이 어떤 식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지를 언급한다(2-3장).


이 책의 독특성이 본격적으로 드러나는 건 4장부터이다. 책은 하나님의 지혜이신 예수 그리스도라는 성경의 언급을 우리의 인생 전반에 걸쳐 필요한 지혜로 연결시킨다. 인생에는 출발점과 도착점이 있다. 성경에 따르면, 모든 것의 근원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고, 우리 인생의 목표는 하나님과 이웃을 사랑하며 그리스도를 닮아가는 것이다. 이제 중요한 건 이 출발점과 종착점 사이를 어떻게 걸어 가느냐이고, 이 기간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일터라는 공간에서 우리는 성경의 지혜를 구해야 한다. 꽤 흥미로운 논리다.


5장에서는 하나님 나라의 실현이라는 축으로, 제자로서 사는 것과 일터에서 우리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 사이의 연결지점을 살핀다. 흔히 오해되는 것처럼 제자도는 영성에 관한 일일 뿐 아니라, 우리의 삶의 영역 전체를 포괄한다. 제자는 타락한 세상 속에 살면서, 타락 이전의 모습은 어땠을 지를 지속적으로 탐구하면서 자신이 있는 곳을 회복시켜 나가는 사명을 지닌다는 것.




하나님 나라라는, 기독교 세계관의 중심 주제와 연결되면서 일의 성경적 의미가 무엇인지 잘 정리해 내고 있는 책이다. “일은 소명이라는 장갑에 생동력을 불어넣는 손과 같다”는 저자의 말은 일의 중요성에 관한 저자들의 생각을 잘 보여준다. 소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일을 제대로 해 내야 한다.


그런데 오늘날 적지 않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들이 하고 있는 일 가운데 담긴 소명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해봤자 되지 않는다는 식의 패배주의에 젖어 있는 것 같다. 성속이원론은 그렇게 현실주의라는 이름으로 우리 안에 날마다 깊은 자국을 남긴다. 이를 타개할 수 있는 건 절망을 이기는 희망, 그리고 그 희망의 목적지인 하나님 나라, 그 나라에 이르기까지 우리를 붙드시는 성령의 사역에 대한 강조이다. 여전히 하나님 나라는 우리 시대에도 중요한 주제인 것 같다.


작고 얇아서 부담이 적다. 이 주제에 관해서 처음 시작한다면 이 정도 책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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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사람에게 투자하지 못한 결과는 이미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기술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그 기술이 우리 대신 결정을 내려주길 기대할 때 우리는 쉽게 조종당한다.

그래서 알고리즘이 우리를 분류하고 추적하고 분열시키는 방식,

즉 서로 다른 뉴스를 보여주고, 서로 다른 대출 상품을 판매하며,

이웃과는 다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방식을 깨닫지 못했다.

기업가는 스스로 발명한 기술을 비판하기를 꺼리고,

정치인은 수학적 정교함이 부족해 기업가들의 책임을 묻지 못하며,

일반 대중은 기술과 수학의 관계를 생각할 겨를이 없다는 걸

우리는 목격한다.


프랜시스 수, 『참회의 수학』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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