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그 가면이 벗겨졌고,

우리의 정치인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짐작도 하지 못한다.

한 가지 이유는 극히 소수의 정치인들만이

대학에서 철학이나 종교학을 전공했다는 것이다.

철학이나 종교학이 충분히 실용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들이 손에 쥔 것은 근시안적 실용주의뿐이다.

- 톰 라이트, 광장에 선 하나님』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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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 서거 50주기 기념판) - 마틴 루터 킹 자서전
클레이본 카슨 엮음, 이순희 옮김 / 바다출판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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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린 시절 동화책을 읽던 시기를 제외하고, 20년이 조금 넘는 내 독서 인생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두 사람은 C. S. 루이스와 마틴 루터 킹이다. 기본적으로 학자였던 루이스의 경우는 많은 책들을 써서 모으는 재미와 함께 다양한 즐거움을 주지만, 목회자이자 대중운동가였던 킹의 경우는 많은 책을 남기지 않았다. 때문에 단편적인 글의 모음 정도만 겨우 읽어왔던 차에 킹의 자서전이라니 이런 게 있었나 하는 반가움에 구입을 했다.

 

     하지만 킹은 실제로 자서전을 쓴 적이 없었다. 자서전이라면 보통 자신의 삶을 돌이켜 볼 수 있는 인생의 후반부에나 쓰기 시작하는 종류의 책이지만, 겨우 30대 후반의 나이에 암살을 당한 그로서는 제대로 준비조차 하지 않았을 테니까. 이 책은 킹의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어온 클레이본 카슨이 킹의 생애와 그가 남긴 글들을 시간 순서대로 늘어놓아 엮은 사후 자서전이다. 물론 일부 편집자의 역할이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킹의 말과 글을 바탕으로 했기에 충분히 마틴 루터 킹을 접하는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만한 책이다.

 

 

     마틴 루터 킹이라면 역시 비폭력저항의 대부로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 것이 그가 비폭력 무저항을 주장했다고 생각하는 건데, 킹은 비폭력주의과 무저항주의를 분명히 구분한다. 생전에도 그를 향해 일종의 정적주의(Quietism)를 선포하고 있다고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오히려 킹의 비폭력주의는 저항을 하기 위한 수단이었다고 봐야 한다. 폭력을 행하는 상대에게 저항을 하되 비폭력이라는 수단으로 한다는 것이다. 이쪽이 도덕적 우월성과 정당성을 드러낼 수 있는 좀 더 강력한 방식이니까.

 

     실제로 그의 생각은 옳았던 것 같다. 흑인들의 지위 향상을 위한 그의 비폭력 투쟁은 비록 자신은 암살로 생을 마감하긴 했으나, 결국 여러 실제적 결과들을 얻어냈으니까. 물론 여전히 미국 사회에서 인종차별이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긴 하지만.

 

     ​또 한 가지 책을 읽으며 새롭게 깨달았던 것은, 그가 모든 영역에서의 비폭력을 주장했던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물론 킹은 베트남 전쟁에서 반전주의의 편에 섰고, 이 때문에 수많은 정적들이 생겨나기도 했다. 하지만 그는 개인 차원에서 자신이나 가족들을 공격하는 적에 대해 자기방어를 포기하라고 말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이를 당연한 것으로 여겼고, 심지어 총도 사용할 수 있다고 보았던 것 같다. 다만 흑인인권운동의 차원에서는 비폭력이 훨씬 더 효과적이고 정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킹은 열정적인 행동가였다. 북미 대륙 이곳저곳을 쉬지 않고 오고가며 그의 힘이 필요한 곳에 있기 위해 애를 썼다. 심지어 오전에 자신이 담임하고 있는 교회에서 사역을 하고, 비행기를 타고 투쟁의 현장에 갔다가, 다시 저녁 예배의 성례식을 위해 돌아오기도 했을 정도니까.

 

     하지만 그는 행동파이기만 했던 것은 아니다. 킹에게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그의 상상력이었다. 흑인은 백인과 함께 앉아 식사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차별정책을 자랑스럽게 유지하겠다고 말하는 권력자 앞에서, 사나운 개와 물대포를 앞세우고 위협하는 경찰청장들을 마주하고 있으면서도 킹은 노예주인과 노예의 후손들이 손을 잡고 함께 나아갈 날을 보고 있었다

 

     어쩌면 이런 상상력이 그로 하여금 불가능해 보이는 행동을 꿋꿋하게 해 낼 수 있도록 만드는 원동력이었을지도 모르겠다. 그의 연설을 듣고 있으면 나도 모르게 그게 보고 있는 것을 보게 되고, 그와 함께 앞으로 나아가고 싶어진다. 탁월한 연설가였다.

 

 

     일단 책 자체도 두툼하고, 이전의 다른 책들에서 봤던 문장들과 글들도 상당수 담겨 있어서, 마틴 루터 킹이라는 인물의 투쟁과 그가 품고 있던 생각을 이해하는 데 좋은 기본 교과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잘 엮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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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종 시대는 각종 과학기술 면에서도 큰 발전을 해냈던 시기이기도 하다. 그리고 여기에는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장영실이라는 인물이 있었다. 물론 많은 이들이 오해하는 것처럼 그 모든 발전이 오직 장영실이라는 천재적인 인물 혼자 이뤄낸 것은 아니고, 집현전을 중심으로 한 많은 학자들과 기술자들이 나선 결과다. 하지만 그래도 역시 가장 잘 알려진 인물은 장영실이니...

 

     근래에 세종과 관련된 작품들이 자주 보인다. 한글의 창제자로서의 면모를 그린 작품들이 대부분이지만, 이번에는 장영실을 주인공의 차원으로 올렸다. 정확히는 세종과 장영실 사이의 브로맨스를 그린 영화라고 할까.

 

 

 

 

     소재는 바뀌었지만(한글에서 천문관측으로), 여전히 구도는 비슷하다. 세종(과 장영실)은 새로운 과학기술을 통해 백성들의 삶을 좀 더 편리하게 만들어주고자 애쓰지만, 명분론과 사대주의에 쩌든 완고한 신하들은 이를 반대한다. 결국 장영실이 명나라로 끌려가게 되는 상황에 몰리고, 세종은 이 모든 것들에 대한 분노를 터뜨린다. 매우 익숙한 그림.

 

     ​실제 역사서에도 장영실은 천민 출신으로 제법 높은 지위까지 올랐다가 어느 순간 갑자기 기록에서 사라진다. 감독은 이 빈자리를 가상의 이야기로 채워 넣으면서, 세종과의 친밀한 인간적 관계를 엮어 넣는 것으로 차별화를 시도한다.(물론 실제로 그랬을지는 알 수 없는 일이다.) 하지만 그렇게 두 사람에게 이야기가 집중되면서, 나머지 인물들과 갈등은 너무 단순화되어 버렸다. 인물들은 입체감이 부족하고, 언뜻 보면 그냥 로맨스영화인가 싶을 정도.

 

 

 

 

     많은 것들을 잘라내고서 세종과 장영실 두 사람에게 집중하면서 감독은 어떤 걸 제안하려고 했던 걸까. 세종대왕은 훌륭한 사람이었다? 장영실의 세종에 대한 충성(혹은 애정)은 진심이었다? 두 사람이 함께 보았던 조선의 하늘은 아름다웠다? 이야기를 너무 감상적으로만 풀어놓은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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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마의 일인자 2 - 1부 마스터스 오브 로마 1
콜린 매컬로 지음, 강선재 외 옮김 / 교유서가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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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편에서 율리우스 가문과의 혼인을 통해 지방민 출신이라는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디딤돌을 놓았던 마리우스는 마침내 집정관으로 선출된다. 벌써 오랫동안 질질 끌고 있는 유구르타와의 전쟁에 나서기 위해 무산계급의 징병이라는 초유의 방식을 선택한 그는 마침내 승리를 거둔다

 

     그러나 다시 로마는 북부의 게르만족과의 싸움에서 고전을 했고, 이를 타개하기 위해 다시 한 번 마리우스를 집정관으로 선출하게 된다. 그리고 그런 마리우스의 곁에서 차근차근 자신의 때를 준비하고 있었던 술라의 이야기가 이번 책의 주요 내용이다. , 그리고 우리에게도 좀 더 익숙한 바로 그 율리우스 카이사르의 아버지가 결혼 이야기 살짝 선을 뵌다. 이제 슬슬 그가 나올 때가 된 건가.

 

 

     ​이번 권에서 가장 인상적인 요소는 마리우스의 군제 개혁(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에서는 이런 식으로 표현했던 것 같다)이 갖는 의의와 그 파장에 관한 설명이다. 전편에서부터 일관되게 저자가 그리고 있는 것은, 이 당시 로마 사회의 양극화, 즉 명문 귀족가문인 파트리키들에 의해 지배당하면서 일어나는 문제였다. 무산계급을 로마군으로 선발하고 여기에 필요한 재정을 국가에서 조달하도록 조치하는 마리우스의 조치는 단순히 병력자원의 부족을 충당하기 위한 것만이 아니었다.

 

     ​책에는 카이피오라는 인물이 집정관이 되어 병력을 충당할 때 벌였던 만행을 묘사하는 장면이 있는데, 여기에는 공화정 초기의 아름다운 선출방식(선택된 지역구민들 모두가 일렬로 서서 몇 명을 뽑고, 다시 다음 줄이 나오고 하는)의 모습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대신 강제 징집과 납치, 징집연령에 해당하지 않는 어린 아이나 노인들까지 끌려나오는 식의 막장 드라마의 한 장면이 있었다. 게다가 군장을 준비할 돈이 없는 이들에게는 재산()을 몰수하는 짓까지 저지른다. 이를 통해 집정관들은 엄청난 재산을 모으는 식.

 

     ​마리우스의 군제개혁은 이런 만행으로부터 로마의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했다는 것이다. 단순히 숫자를 늘어놓고 표를 만드는 것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생생함이 전달되는 부분이다. (확실히 소설은 이런 데서 힘을 발휘한다.)

 

 

     ​마리우스의 군제 개혁에 반대하는 원로원 연설 가운데 이런 구절이 등장한다.

 

늘 그래왔듯, 최하층민은 더 많은 특권을 지닌 우리가 돌보고 먹이고 감내하는 대신에 그 대가로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쓸모없고 배고픈 입들로 머물러야 하기 때문입니다.”  

 

      최하층민들이 먹고 살 수 있도록 도움을 받는 대신 아무런 발언권도 갖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사고가 충격적이다. 이쯤 되면 그건 그냥 사육이라고 해야 할 텐데, 문득 국민들이 개나 돼지와 같다는 식의 발언을 부끄럽지도 않게 내뱉는 특권의식에 쩌들었던 어떤 인간도 오버랩 되고

 

     ​누군가 망상에 가까운 특권 의식 속에서 살든 말든 알 바는 아니다. 다만 그런 모자란 인간들이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자리에 오르지는 않길 바랄 뿐이다. 민주주의에서는 적어도 최소한 제도적으로 그걸 막을 수 있는 기회가 몇 년에 한 번씩을 돌아오니 다행이지만, 또 한 편으로 정말로 그런 사육되는 삶에 만족하는 이들이 많아지지는 않을까, 그러면 또 이 사회는 어떻게 될까 싶은 걱정도 살짝 든다.(이게 기우일까?)

 

 

     ​195쪽에 실린, 길 모퉁이에 있었던 카이사르의 신혼집 구조를 그린 그림이 너무 감사하다. 주요 전투에서 병력의 배치와 전술을 시각화 해 주었던 로마인 이야기도 감사했지만, 카이사르가 어린 시절을 보냈다는 수부라의 집 구조를 이렇게 볼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기회였다.

 

     ​시리즈가 점점 더 기대되는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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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있어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사람은 없다.

 

- 미나토 가나에, N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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