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 - 인류가 AI와 결합하는 순간
레이 커즈와일 지음, 이충호 옮김, 장대익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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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265 ~ p354

#마침내특이점이시작된다 #레이커즈와일 #비즈니스북스 #AI #특이점 #과학도서추천 #베스트셀러 #벽돌책완독챌린지 #서평단 #도서협찬 #4주차

이번 주는 5장과 6장으로 일자리에 대한 위기와 의료, 바이오테크, 나노로봇 분야에 대한 이제까지의 발전상황과 내일을 언급하는 장이었다.

기술발전으로 위기의식을 느끼던 과거 산업화 초기 노동자들의 역사와 실제 기술개발과 함께 나아진 임금과 경제 상황을 이야기하고 있다. 다만 이 문제는 임금의 비율이 나아졌음을 통계로 산출하기에는 격차는 간과하는 것인가 싶기도 했다.

1978년부터 2021년 사이에 미국의 CEO 보수는 1,460% 증가했다. 같은 기간에 전형적인 노동자의 임금은 18% 증가했다. CEO는 전형적인 노동자보다 (추산 방법에 따라) 많게는 399배나 더 번다. - [부의 제한선, 잉그리드 로베인스 / P212]

본서의 저자 레이 커즈와일은 기술의 발전이 한시적인 위기의식을 던져주기는 했으나 근본적으로 노동자들의 삶이 극적으로 개선되는 결과를 낳았다고 말하고 싶은 모양이다. 하지만 그의 통계는 사회 개선 사안을 주장하는 특권층의 프로파간다를 바탕으로 하고 있어 보인다.

저자는 ‘지금 AI로 인해 전방위적인 위기를 느끼는 개인들의 두려움은 우견일 뿐이다, 실제로는 산업화 시기 이후의 예와 같이 나아진 상황을 가져올 것이다’라는 식의 주장을 하고 있다. 하지만 AI로 인한 존재론적인 위기가 아닌 경제 변화만도 저자의 주장처럼 장밋빛이리라 기대하는 이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인공지능 개발에 투자한 일부 계층과의 격차는 더욱 커질 것이다. 저자는 신기술의 적용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리라 기대하게 만드는 정부 인사들과 같은 관점을 보여주는데, 실제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면 인간이 충원할 수 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새로운 일자리에 대해서도 견습 기간이 필요한 인간과 몇 초나 몇 분이면 바로 숙련 근로자 모드가 가능한 AI가 경쟁해야 한다는 것이 다를 것이다.

저자가 말하는 AI와 신기술들의 순기능들도 종래에는 인간이 살아오던 기존 세계의 패러다임을 전면 수정하는 향로를 가져올 것이다. 이제까지는 기존의 가치관이 변용하거나 혁신이 있었다고 해도 기존의 패러다임에 추가되는 정도였겠으나 앞으로의 기술 발전은 인간을 대량 생산 가능하고 몸과 의식도 복제 가능하기에 인간관, 수명관, 관계에 대한 관점, 인생에 대한 관점 등이 전면 수정될 것이다. 분명 익사이팅 스포츠와 같은 의도로 화산에 뛰어들거나 낙하산 없이 고공에서 점프하거나 즐기려고 폭탄 자살을 하는 경우들이 즐비할 것이다. 가상 현실은 그에 더해 세계관과 존재관의 변화를 낳을 것이다. CBDC와 같은 암호화폐는 사용에 제한과 유통 기한을 두거나 하는 방식으로 인간을 제약하고 15분 도시제와 탄소발자국 추적 같은 경우는 인간 활동의 전영역을 제한하며 사회주의화에 기여할 것이다. 기존에 살아오던 양식들은 흔적만 남아있지 인간 삶은 총체적으로 변화할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의료와 바이오테크, 나노로봇에 대한 언급을 하며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지만 현재도 특정 질환에 적용되는 약품의 가격이 한화로 15억을 넘는 경우까지 있다. 암이 완치되고 노화 방지와 수명 연장의 혁신을 일으키는 약물이나 기술들이 개발된다고 해도 투자한 계층에서 이것이 저가로 대중화되도록 두지 않을 것이다. 개발한 과학자와 의료진들도 일부 계층에게만 고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나쁘다고 생각할 이유가 없다. 바이오테크 분야도 이제까지 역사를 보면 마진을 크게 남기겠다는 사업 구조이지 사회사업으로 기부 봉사하는 단체가 아니니까 말이다. 인공지능을 오픈소스로 공개하려던 오픈AI사가 이윤추구의 장으로 접어든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이윤추구가 크게 되는 상황을 노리는 것이 당연하다는 말이다. 박리다매를 실천하는 경우도 있다지만 신기술의 경우 고가용과 저자용의 격차를 크게 만드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다. 자본주의니까 말이다.

저자는 인간의 신경 회로의 연산이 초당 1회라고 한다면 앞으로의 칩은 연산이 초당 몇십 억 회일 것이고 곧 그걸 넘어설 거라고 생물체인 인간이 기계를 능가할 수 없다고 정리해 준다. 그래서 이제는 기계와 통합되지 않고서는 인류는 도태되고 만다는 발언도 서슴이 없다. 아마도 향후 대다수가 트랜스휴먼이 될 것은 자명하지 않나 싶다. 저자뿐만이 아니라 미래예측 분야의 모든 저자들의 일관된 결론이기도 하고 말이다. 저자와 같은 이들은 이러한 시대를 진화의 시대로 보는 것 같은데 나로서는 인류세의 끝으로밖에는 보이지 않았다.

이번 주의 장들이 어쩌면 본서에서 가장 흥미로운 대목이 아닐까 싶고 저자의 입장과 견해를 따라가며 읽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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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읽는 요가의 세계 - 신화, 철학, 상징 그리고 실천 체계
이토 다케시 지음, 김재민.김현덕.양경인 옮김 / 김영사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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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의 깊고 넓은 세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리라 미더운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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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쓰는 과학자들 - 위대한 과학책의 역사
브라이언 클레그 지음, 제효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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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유문화사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본서는 실험물리학과 운용과학을 전공한 과학자이자 영국에서 다양한 기관과 부서에서 활약해 오며 40권의 과학 저술을 한 저자가 과학이 저작 형태로 발간되어온 역사를 개괄한 책이다. 이미 출판사가 제공하는 책 소개를 통해 아시겠지만 본서는 과학과 그 저작들이란 주제로 잘 만들어진 연작 다큐멘터리와 같은 느낌을 주는 책이다.

 

책 소개에서 기록되어 있듯 표지와 삽화, 역사적 자료 등 280여 점의 방대한 고화질 도판들과 과학사에 획을 그은 ‘150권의 과학책들이 등장하는 본서는 책으로 발간되었지만 분명 언젠가는 같은 주제의 다큐멘터리가 반드시 제작되리라는 예측을 하게 한다. ‘2500년의 과학 발전이 책을 매개로 소개되어 책들의 출간을 따라가다가 과학사의 흐름과 과학의 획을 그은 인물들 그리고 그들의 업적과 사유를 알게 해 주는 책이기도 하다.

 

본서는 초기 과학이라고 하기 저어되던 시기 이후 코덱스의 발명과 함께 책의 보편적 가치가 재정의되고 인쇄와 출판의 발전과 함께 과학 저작이 어떻게 대중화되었는지 단계적으로 돌아본다. 그리고 근대까지도 더욱이 20세기 초까지도 전문 과학자들의 전유물로 인식되어 오던 과학 저작들이 어떻게 대중적 언어와 대중적 저술로 일반인들도 접근 가능한 학문으로 발전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여기에 양성평등이란 시대 기조에 따라 과학에서 여성의 역할이 적을 수밖에 없었던 문화적 역사적 한계를 언급하기도 하고 아직도 저조하기는 하지만 생물학 분야에서 두드러지는 여성의 유입을 논하기도 한다. -다만 역사적 문화적 한계라고는 하지만 2018년까지 퀴리 부인 이후 단 2명의 여성 과학자들만이 노벨상을 수상한 것은 역사적 문화적 한계와 함께 여성들 스스로가 다양한 과학 영역에 뛰어들기보다 좁은 취향을 유지하고 있어서이기도 하다고 생각된다. 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운운하기도 우습지만) 교육에서의 평등이 보편화된 이 시대에도 공대에서의 여성 비율은 극히 적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걸 남성들이 여성의 진로에 한계를 그었다며 남성에게 책임을 물을 수도 없는 문제가 아닌가 싶다. 여성이 스스로 한계를 짓도록 남성 중심 문화가 아직 여성의 정신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며 남성에게 책임을 묻자고 해도 교육 체계 내에서도 없는 차별로 학자적 진로에 한계를 두는 것을 남성 중심 문화의 탓으로 몰 수도 없어 보인다. 그냥 취향이 근본적으로 다른 건 생리적으로 여성과 남성이 체력의 차이가 있기에 기본적으로 체력이 필요한 학문, 한 마디로 힘든 분야를 다수의 여성은 본능적으로 멀리하기 때문인 이유가 더 크다고 생각한다. 이걸 성차별이나 문화의 억압으로 보면 답이 없을 것 같다. 저자가 양성평등 기조의 서술을 다소하여 조금 사적 견해를 담았다.-

 

본서는 초반과 후반의 내용이 가장 인상적인데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역사적으로 과학이 하나의 학문으로 정의되기 시작해 가는 흐름과 문자의 발명에서 책의 출간이 대중화되기까지의 여정이 초반의 흥미를 끌기에 적절했고 후반에 가서는 과학도가 아닌 이들이라도 충분히 들어보거나 읽어본 또는 소장하고 있는 저작들이 언급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본서는 방대한 과학서들과 저술한 과학자들이 등장하기에 그들 개개인의 업적과 사유를 깊이 구체적으로 알기에는 부족할지 모른다. 하지만 과학사의 흐름을 따라 150권의 책이 등장하며 간추려지는 과학적 업적과 그들 개개인의 통찰과 발견이 저자의 유려한 필체 그리고 번역가의 능력과 만나 제법 몰입하며 완독할 수 있게 한다. 과학에 애정이 있거나 다독하며 자신이 읽은 과학책들에 깊은 인상을 받은 분들이라면 과학사 흐름에 맥락을 책이라는 주제로 짚어보게 하는 본서가 선뜻 끌리기도 하지 않을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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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티스트 웨이 : 30주년 기념 특별판 아티스트 웨이
줄리아 캐머런 지음, 박미경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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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즈덤하우스로부터 도서협찬을 받아 자유롭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30주년 기념 특별판]이 출간될 정도로 긴 역사와 함께 실제적 효용을 담은 이 책을 나는 어쩌다 이제야 알았을까? 지난 30년간 40개국에 번역 출간되며 많은 이들에게 창작력을 일깨우는 삶과 다른 어떤 길도 아닌 예술 창작의 길을 제시해온 저작이 [The Artist’s Way]라는 본서다.

 

저자 줄리아 캐머런 씨는 소설가, 시인, 시나리오 작가, TV 프로듀서, 영화감독, 문예창작 강사, 작곡가 등 다양한 장르에서 예술적 재능을 펼치고 있는 분이라고 한다. 저작에 간간이 등장하는 그의 이력은 때론 경력을 직접 제시하여 보여주기도 때론 본서의 실효를 위한 예시로 등장하는 인물들을 예로 들며 엿보이기도 한다.

 

본서를 통해 저자는 예술가 내지는 창작자라는 이들은 재능을 타고난 범상치 않은 인물인 게 아니라 자신의 재능을 깨달은 누구나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대부분 예술적 재능을 저지당하는 이들이 가장 자주 듣는 말이 그게 아무나 하는 거니?” 일 것이다. 저자는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있으며 특별한 특정인에게만 주어지는 축복이 아니라고 선언하고 있다. 본서는 그 누구에게나 있는 창의성이란 재능을 회복시켜주는 루틴이 담긴 책이다. 본서의 제안은 현실적이기도 해서 저자는 창의성이란 나선형으로 발전한다고 이야기하며 뒷걸음질하는 것 같은 순간에도 포기하지 말라는 조언을 하기도 한다.

 

본서의 주 내용은 창의성을 밝혀줄 남다른 팁을 제시한다기보다는 저자가 이미 누구에게나 있는 것으로 묘사했듯 이미 누구에게나 있는 것이 창의성이기에 그 창의성이 드러나는 걸 막는 문제들을 인식하고 장애물들 또는 그림자 또는 훼방을 제거하는 법을 주로 전달하고 있다. 이런 장애와 그림자와 훼방은 타인이 악역을 맡기도 하지만 분명 자신의 마음 역시 그 악역을 담당하기도 한다. 본서의 12주간 팁과 과제와 점검은 결국 내 안에 창의성이 빛나는 걸 막는 요소들을 잠재우거나 제거하는 과정이다. 그렇다고 창의성을 일깨우는 팁은 전혀 없느냐고 한다면 그렇지 않다. 매일 자신의 창의성에 불을 지피는 3페이지씩의 글쓰기 루틴인 모닝 페이지와 자신에 창의성의 성장을 자각하기 위한 아티스트 데이트가 있기도 하며 12주간 매주 네다섯에서 열 가지씩의 과제가 주어지기도 하며 매주 점검이 뒤따른다.

 

이런 과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저자의 경험과 성찰에서 나오는 조언들 그리고 책의 여백에 있는 창의성을 북돋우는 명언들의 역할도 적지 않다. 책을 읽으며 이 책은 비단 예술을 하겠다는 이들에게 창의성만 일깨운다기보다 삶에 대한 태도를 바꾸는 책이라는 시각도 갖게 되었다. ‘창조성을 회복하는 과정에는 역설적인 측면이 있다자신을 가볍게 여기는 태도를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일깨움에서 그랬다. 삶을 놀이로 보라는 저자의 말은 [호모루덴스]의 요한 하위징아가 연상되기도 했고 [신의 가면]의 조지프 캠벨의 말들이 떠오르기도 했다. ‘우리는 우리가 표현하는 것의 원작자라기보다는 전달자에 가깝다는 말에서는 칼 융의 저작들에서의 인용한 것은 아닌가 싶은 여운도 받았다.

 

본서를 창의성을 키우는 교재라고 생각하기보다 창의성을 가로막는 장애들과 자신을 정체시키는 자기 선언들을 파훼하는 자신의 태도를 만들고 변화된 자신으로 살아가도록 해주는 인생의 지혜를 배울 기회로 삼는다면 참 나은 자신으로 변화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아티스트웨이 #줄리아캐머런 #모닝페이지 #창조성회복 #모닝루틴 #내면영감 #서평단 #도서협찬 #위즈덤하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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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침내 특이점이 시작된다 - 인류가 AI와 결합하는 순간
레이 커즈와일 지음, 이충호 옮김, 장대익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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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161 ~ p264


#마침내특이점이시작된다 #레이커즈와일 #비즈니스북스 #AI #특이점 #과학도서추천 #베스트셀러 #벽돌책완독챌린지 #서평단 #도서협찬 #3주차

 

이번 주의 독서는 공감과 아쉬움이 교차했다. 기술 발전에 대해 전반적인 개략을 보여주기도 하고 저자가 보기에 유의미한 발전 상황과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개선되지 않았거나 낙후된 지역들에 대해서 기술의 문제가 아니라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라는 평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AI 전문가이지만 보편적인 상식으로만 무장한 지식인의 단정으로 느껴져 다소 아쉬운 대목들도 있었다.

 

생물학과 유전자학의 발전으로 의학적 개가를 이루고 있다는 그의 평이나 3D 프린팅 기술로 펼쳐질 상황들, 인간의 마음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고 복제할 수 있는 미래상들은 미래예측서들을 즐겨 읽으시는 분들에게는 낯설지 않은 이야기들이었던 것 같다. 그래서 큰 이론이 없음과 동시에 공감이나 배움의 자세로 임하기에 적절했었지 않나 싶다.

 

하지만 그가 대부분에 상황을 기술 발전과 함께 민주주의가 더 나은 미래를 가져다줄 것만 같이 묘사하는 장밋빛 전망은 다소 블랙코미디가 아닌가도 싶게 다가왔다. 클린에너지, 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해 긍정적으로 묘사하는 그의 견해에는 이미 다수 국가들이 근래까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시 원자력에너지로 돌아가는 양상에서도 다소 현실과는 괴리가 있지 않나 싶은 부분도 있었다. 물론 장기적으로는 향후 클린에너지와 재생에너지 사용의 전망이 더 커지겠지만 저자가 이야기하듯 효용을 과장할 정도는 아니지 않나 싶기도 했다. 환경 문제에 있어서도 사용 후 폐기하는 태양광 패널 처리에서 오히려 환경파괴가 극도로 심각하게 더 커다란 상황이다. 이건 발전이라기보다는 아직 과도기인 상황인 것이다.

 

그리고 빈곤에 대한 그의 낙관이 납득할 수 없는 선이다. 세계인구는 증가했지만 빈곤율은 90 하고도 몇 퍼센트는 더 감소했다고 이 모든 게 풍요로운 경제와 민주주의의 승리인 양 묘사하는 그의 낙관은 오류라고만 보기에는 자기기만이 아닌가 싶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는 다른 서술을 하기보다 두 권의 책에서 인용하려 한다.

 

일례로 2020년에서 2022년 사이에 전 세계 상위 1%는 나머지 99%가 얻은 소득과 부의 두 배 이상을 얻었다. - P44 [부의 제한선, 잉그리드 로베인스]

 

많은 경제학자가 빈곤선을 2011년 미국에서의 구매력을 기준으로 하루 7.40~15달러 선으로 잡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로버트 앨런은 현재 빈곤선인 하루 1.90달러로는 19세기 미국 노예만도 못한 생활 수준밖에 유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 더 현실적으로 10달러를 빈곤선으로 삼으면 어떻게 될까? 세계 인구의 10%가 아니라 무려 3분의 2가 여전히 극빈곤에서 살아가는 것으로 나타난다. 다시 말하지만, 2011년에 미국에서 10달러로 구매할 수 있었던 것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 P67 [부의 제한선, 잉그리드 로베인스]

 

물가 상승률과 달러 절하를 무시하고 빈곤의 기준을 하루 1.25 달러의 수입으로 책정한데 대하여 저자는 이 선으로는 기대 수명이 5세 미만일 때나 가능하며 하루를 겨우 연명하기도 힘든 비용이라고 지적한다. 기대 수명과 최저 생계를 보장하는 적절한 비용은 적어도 1.25 달러의 4배에 해당하는 5달러라고 한다. 1.25 달러를 빈곤 기준으로 삼을 때 세계의 빈곤 인구는 10억 명이 넘는 정도인데 이것 역시 1980년대와 지금의 차이가 없는 인구이다. 그런데도 세계은행이라던가 국제기구들은 비율적으로 빈곤에서 벗어난 인구가 많은 것으로 광고한다고 한다. 게다가 중국처럼 개도국이 빈곤에서 탈출한 경우가 많은 1980년부터 1990년을 기준점으로 다시 잡거나 빈곤을 탈출한 개도국 빈곤 인구만을 기준 삼는 통계 꼼수를 부려 통계를 산출하고 있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절대수로는 그대로이지 않은가 하는 것이 저자의 말이며 실제 빈곤 기준일 수 있는 5달러를 기준으로 다시 책정하면 세계의 빈곤 인구는 43억 명이 된다. - [제이슨 히켈의 격차를 인용한 본인의 리뷰 중에서]

 

레이 커즈와일은 이 시대의 보편적인 상식으로 빈곤은 사라지고 있다고 말하지만 인용한 내용들과 같이 현실은 보편적 상식과 배치된다. 이 시대에 단지 빈곤 기준을 5달러로만 다시 책정해도 43억 명이 빈곤층이라는 현실을 대부분은 외면하거나 대중이 눈치 못 채도록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인류는 발전만 해오지 않았다. 정체되고 퇴보하는 권역도 적지 않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커즈와일이 긍적적인 의미로 말해오던 것을 역설적으로 되짚어 말하자면 그가 말하는 그 정치때문이라는 말이다. 낙관적인 시야에 갇히도록 대중을 호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본주의의 민낯을 그리고 우리의 현실을 대중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하려는 골이 깊은 야료가 담긴 때문이 아닌가 싶다.

 

어쨌건 교육의 확대로 우리가 어떤 현실에 처해있는지 전 세계 시민들이 접근할 수 있게 된 것만큼은 사실이기에 현 시대를 전방위적으로 문제 상황이라고 말하고 싶지는 않다. 사실과 진실은 결국에는 드러나게 되고 대중이 허위가 아닌 사실과 진실에 눈을 돌릴 때가 분명 오리라 믿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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