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 - 2020년 전면 개정판
정목 지음 / 수오서재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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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팽이가 느려도 늦지 않다." 그것은 모든 생명체가 자신의 기준으로 볼 때 상을 짓는 일을 경계하라는 말씀으로 들린다. 사람도 그러하다. 그 사람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일이 우선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양 있고 빛깔있는 것을 마음 속에 받아들이고 그 상이 마음에 찍힐 때 이전의 자신의 업식에 의해 그것을 자신의 기준으로 특정짓고 생각하려하는 성향이 있다. 그래서 그 자신만의 기준으로 상대방을 맞추려 하는 데서 인간관계의 갈등이 생긴다. 우선 이 제목이 주는 교훈만 제대로 알고 살더라도 인간관계에서 오는 갈등의 많은 부분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 한 마디 말이 꽃향기가 되기를

    한 마디 말이 따뜻한 밥 한 그릇이 되고

    한 마디 말이 상처 입은 이에게 신비한 약이 되고

    언어가 지나간 자라미다

    어둠을 밝히는 등불 되소서 "

 

스님의 이 책을 쓴 마음의 동기이다, 그 간절한 원에 의해 이 책은 세상사에서 지치고 힘든 이에게 작은 위로가 되고 작은 휴식처가 되고 또 발심한 사람들에게는 저절로 이런 안목을 가지게 되려면 어떤 마음의 열림이 필요한 지 묻게 될 것이다.

 

  유투브 강의를 몇 개 듣다가 스님의 책을 읽어보고 싶어 가장 대표적인 책 한 권을 구입해서 읽는다. 20대에 법정스님의 책을 처음 대했을 때의 그 감동이 너무 깊어서 또 지금의 내 나이가 스님의 나이 언저리쯤 되어서 그런지 첫 떨림의 깊이는 덜하지만 그래도 어떤 마음가짐에서 이 글들이 나오는지 나름대로의 느낌을 가질 수 있게 되고 마음이 차분해진다. 그래서 직장에 있는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에게도 편히 권할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같이 우둔한 사람들이야 그 원인을 아무 생각도 없이 습관대로 짓고서 그 결과를 두려워하지만 그래도 현명한 사람들은 그 원인을 지을 때 두려워하고 조심한다, 이러한 인연의 일들을 잘 살펴서 지혜로울 때에 이런 글들이 가진 의미가 더욱 분명해지리라 생각한다. 나아가 제행이 무상하고 제법이 무아인 도리를 증오한다면 글들을 매개하지 않고서 평상심의 도를 실천하며 살 수 있겠다. 그러니 우리는 늘 글이 가리키는 마음을 쫓아 공부하는 늦은 달팽이라도 되어야 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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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irth of Plenty (Hardcover) - How the Prosperity of the Modern World Was Created
윌리엄 번스타인 지음 / McGraw-Hill / 200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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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란 무엇인가? 부유해지고 싶은 사람들은 주로 이 책에 관심이 없다. 이 책은 자신의 부를 증대시키는 책은 아니다. 다만 인류 역사에서 어떤 나라들이 부강해졌고 그 원인은 무엇인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90년대에 사회과학을 통해 사회나 국가에 관심을 많이 가졌고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국가들의 권력관계에 관심이 있었던 내게 그 시절에는 해명되지 않았던 몇 가지 점들이 이 책을 통해 시원하게 해결되었다. 이 책은 부의 원인과 그 결과에 대해 거대하게 집대성한 역작이다.

 

  부의 원천으로 이 책은 네 가지를 제시한다. 재산권, 과학적 합리주의, 자본시장의 활성화, 그리고 수송과 통신의 발달을 든다. 이 네 가지 요소가 갖추어져야만 비로소 부국에 들 수 있음을 역사적 고찰을 통해 그 국가들을 대상으로 분석하고 증명한다.

 

  재산권은 종교적 권력이나 왕의 전제주의적 권력으로부터 해방되어 일반 시민이 재산권을 획득하고 안정되게 보장되는 사회의 탄생을 의미한다. 네덜란드에서 가장 먼저 경제가 성장한 이유도 이러한 재산권에서부터 찾을 수 있다. 로마에서 부가 성장하고 민주우의가 성장한 이유도 이에서 찾을 수 있다. 자신의 정당한 노력이 재산권으로 보장되는 사회여야만 그 이상의 발전을 이룰 수가 있다.

 

  과학적 합리주의는 과학적이고 현실적인 힘의 논리와 발전방향을 저해하는 왜곡된 사고체계와 권력구조와 사회구조를 포함한다. 지구가 우주의 중심이라는 편견과 국가의 발전은 왕의 권력의 절대화에 달려있다는 편견 등... 이 철폐될 때 현실을 움직이는 힘의 논리를 갖게 되고 그런 국가들에서 먼저 힘이 창출된다. 중세 기사계급을 멸망시켰던 중국으로부터의 화약의 전래와 그 기술의 수용은 유럽의 군사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키게 되었다. 또한 유럽의 총포술을 받아들이고 사회구조를 개혁했던 일본은 세계 최고의 힘과 경제력을 일시적이지만 누렸다.

 

  이러한 사회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성장시키는데 필요한 것이 자본이다. 자본 시장이 효율화된다는 점은 자본시장이 구성되고 그것이 필요한 산업을 성장시키는 돈줄이 되어 혈관의 피처럼 빨리 돌고 돌아 그 생명체를 더욱 성장시키는 역할을 한다. 은행 제도와 낮은 이자율, 구시대 정부의 과도한 세금과 부패한 관료제도는 이러한 자본시장의 활성화를 가로 막았고 그런 국가들은 다음 세대의 세계의 패권에서 멀어져갔음을 역사는 알려준다.

 

  수송과 통신의 발달이 그 마지막 요인이다. 지금의 세계가 이렇게 빨리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그리고 더욱 속도가 빨라질 것은 바로 실시간으로 세상의 정보가 교류되고 상호작용의 횟수가 더욱 빈번해지기 때문이다. 그러면 한 분야에서 창의성이 발휘될 여지가 많아지고 더욱 발전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인간 스스로의 동력보다 말이 말보다 증기기관이 증기기관보다 내연기관이 그리고 인터넷과 가상 공간을 통한 정보의 전달능력과 속도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변화의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 이제 세계 기업들은 실시간 경쟁기업의 상품을 보고 자극받고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

 

  부의 성장이 과연 행복을 가져오는가? 부의 정도가 아주 낮을 때에는 그렇다. 그러나 기본적인 의식주 욕구가 충족될 만큼 높아진 다음에는 부의 정도와 행복과는 큰 상관관계가 없음이 드러났다. 그보다 한 국가 안에서 상대적인 빈곤의 정도가 행복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이 책은 말한다.

 

  또한 사회주의과 자본주의와의 과도한 경쟁이 사회주의를 낙후시켰다는 오래된 논쟁거리도 이 책은 잘 정리해준다. 재산권과 과학적 합리주의, 자본시장의 활성화, 수송과 통신의 발달 측면에서 바라보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된다. 적어도 재산권문제와 자본시장의 활성화 부분에서 사회주의는 더욱 뒤떨어지게 되었고 과도한 사회주의 사상은 과학적 합리주의와도 배치되었음을 우리는 지나간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다.

 

  부의 성장은 우리를 어디로 데리고 갈 것인가? 행복은 직접적으로 부의 성장과 비례하지 않는다는 이 책의 결론을 바탕으로 우리들의 삶의 행복은 스스로 만들어나가야 하는 과제를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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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경제의 메가트렌드에 주목하라 - 월스트리트의 투자 귀재 짐 로저스의 미래투자전략
짐 로저스 지음, 이건 옮김 / 이레미디어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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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짐 로저스는 퀀텀펀드를 운용하여 10년동안 평균수익률이 48%일때 그는 4200%의 성과를 낸 것으로 월가에서 전설로 통한다. 그런 그가 앞으로의 세계의 트랜드 변화에 대해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고 그것은 바로 우리가 사는 이 공간에서 이루어질 미래에 관한 이야기다.

 

  그는 미국의 패권이 중국으로 이동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아메리카나 유럽에서 동아시아 사회로 중심이 이동하고 있다고 한다. 미국 관료주의의 부패, 그리고 경제의 거품, 혁신의 부족 등의 이유로 미국사회는 정체하고 있고 그 사이 중국은 혁신적 기업의 성장과 교육제도의 개선으로 인해 쏟아져나오는 창의적 인재들, 그리고 아시아에 부는 혁신적 분위기로 이 공간이 미래 지구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본다.

 

  그래서 그는 두 딸을 데리고 싱가폴에 와서 살면서 딸로 하여금 중국어를 배우게 하고 한반도의 평화 정착과 통일을 바라보며 일본사회의 몰락과 한국의 대성장을 예측하고 있고 그에 발맞추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조정하고 있다.

 

   역사적 금융위기와 그로 인한 교훈으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전 세계국가의 화폐로 보유해왔고 미국의 투자 제한 정책에 갇히지 않고 성장하는 국가 어디에든 그는 과감히 투자하였고 대부분 성공하였다. 공매도에 대한 이해도 그의 설명에 따라 가진 긍정적 역할을 이해하게 되었다. 우리 주식 시장에서는 공매도로 주식가격의 폭락이 바람직하지 않게 여겨졌지만 그것 또한 시장논리로 볼 수 있게 되었다.

 

  미래에 가장 번영하게 될 곳은 어디이고 또 가장 번영하게 될 산업과 기업은 무엇인가? 오랜 실물적 경험과 여행으로 터득한 그만의 감각으로 투자 천재가 될 수 있었던 짐 로저스의 영감을 이 책을 통해 배워볼 수 있다. 특히 변동금리제 하에서 많은 국가의 큰 부채를 쉽게 해결하는 것이 인플레이션과 화페가치의 하락이라는 점에 착안할 때 그 정책의 피해는 서민들에게 대부분 돌아가므로 이에 대한 이해와 대처방법도 필요함을 생각하게 한다.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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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기, 패닉, 붕괴 금융위기의 역사 굿모닝북스 투자의 고전 5
찰스 P. 킨들버거.로버트 Z. 알리버 지음, 김홍식 옮김 / 굿모닝북스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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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시장은 스스로의 생명력으로 성장해왔다. 이러한 금융시장은 인간의 욕망과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는 괴물이 되어 버렸는데 이러한 자본주의 금융시스템은 인간의 욕망이 과도하게 개입할 때에는 늘 패닉과 붕괴를 가져왔고 그로 인한 피해로 역사속으로 수많은 절망들이 생겼다 사라졌다. 공황기의 금융시장의 붕괴로 호텔의 직원은 "숙박하실 건가요? 아니면 뛰어내릴 것인가요?"하고 묻게 되곤했다.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은 실물경제의 확장에 따른 통화공급이 부족하거나 때로는 너무 많은 통화량이 공급될 때 나타났다. 전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온 신용제도는 보다 많은 통화량의 팽창을 가져와 이러한 패턴의 경제 위기를 자주 만들어냈다. 국가나 은행의 보증으로 인해 부실 금융이 팽창되다가 결국 그 한계에서 폭발하면서 금융 위기는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옮겨갔다.

 

  수많은 금융위기를 겪은 후 경제는 궁극적 대여자를 찾았다. 그게 한 국가내의 중앙은행이나 국가의 채권이 되기도 했고 세계적으로는 국제통화기금이나 기축화폐 등이 그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인간의 일그러진 욕망을 수용하기에는 그 어떤 시스템이나 제도도 충분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였다. 그로 인한 금융시스템의 붕괴와 패닉과 공포는 상호 간의 결과를 더욱 부추키거나 증폭시키면서 역사에서 출몰했다.

 

  사실 역사는 반복된다. 이러한 패턴에 능숙한 사람이라면 이를 활용해서 부를 모을 수도 있고 또 일을 꾸며낼 수도 있다. 하지만 거품처럼 생겨난 부의 증폭은 반드시 시간이 흐르면 그 거품이 빠지기 마련이고 그 생겼다 사라지는 거품 속에 인간의 욕망도 부풀어오르거나 터져서 사라져버릴 운명이었다. 지금도 보라 4G 통신망이 갖춰지면서 페이스북, 유투브 등의 굴지의 회사들이 생겨나서 엄청난 영업활동을 하고 있고 큰 이익을 남기고 있다. 5G시대가 도래하면 자율주행, 가상현실, 교육, 사회에서의 더 깊고 더 넓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며 예외없이 더 큰 광기와 패닉 그리고 붕괴의 곡선을 타고 무수한 희노애락의 금융시장의 변동이 뒤따를 것이다.

 

  역사는 되풀이된다. 과거를 공부하면서 우리가 미래를 다시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금융시장의 주기 속에 크게 상처받지 않고 인생을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소한의 상식은 가지고 예측가능한 삶을 준비하고 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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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용성의 금강경 강의 - 벼락같이 진리를 꿰뚫는 통찰
백용성 지음, 김호귀 풀이 / 어의운하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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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성스님이 풀어쓴 금강경이다. 금강경을 아침 저녁으로 수지 독송하고 있으나 그 진정한 가치에 대해 아직 모르고 그래서 삶에 체화시키고 살고 있는지 의문이다. 하지만 항하사의 몸으로 보시한 공덕보다 금강경 수지독송의 공덕이 더 크다 하였는데 그것은 금강경의 본 뜻을 알아 그 진리 속에 살아가는 것의 가치가 더 크다는 의미일 것이고 또 그 진리의 길을 가는 데 실천하는 길인 금강경 수지독송의 공덕도 또한 이와 다르지 않다 할 것이다.

 

  용성스님의 금강경 강의는 매우 단박하고 특징이 있다. 그것은 다른 어떤 금강경 해설서와 다르게 자신의 마음으로 깨달은 바를 부처님과 수보리의 문답 속에 수보리의 기청과 부처님의 답변이 서로 논리적으로 맞물려가게끔 이야기로소 연결되어 풀이되고 있다는 점이다. 우리같이 어둔 사람들에게는 이런 책들이 이정표가 되어 금강경 수지독송의 마음을 점검한다.

 

  수보리의 '선현기청분'은 대승 경전으로서의 금강경의 지위를 잘 보여주고 있다. 소승으로서의 개인의 깨달음이 아니라 모든 선남자 선여인이 부처님과 같은 위없는 깨달음을 얻기 위해 어떻게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는 지와 또 어떻게 마음을 머물러야 하는지에 대해 묻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3분에 나와 있는 모든 일체중생을 제도하여 부처님의 세계에 들게 하려는 강력한 보살의 서원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의정종분'에서 모든 일체중생을 제도해서 멸도케하리라 하는 마음으로 항복받고 어느 곳에도 머물지 않는 마음에 주하라고 설명한다. 그런데 아직 '응무소주 이생기심'의 당처를 잘 모르는 어둔이는 그저 부처님 하는 마음에 대고 마음을 바칠 뿐이다. 그런 마음 속에서는 아상도 인상도 중생상도 수자상도 자리 잡을 틈이 적기 때문일 것이다.

 

  지극한 공경심이야말로 금강경을 수지 독송하는 기본 자세이어야 한다. 나아가 모를 뿐인 마음을 견지하며 바르고 고요한 마음으로 부처님의 면전에서 설법을 듣는 자세로 아침 저녁 금강경 수지독송 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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