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신 백과사전 - 고전 속에 숨어 있는 우리 귀신 이야기
이현 지음, 김경희 그림, 조현설 감수 / 푸른숲주니어 / 201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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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라국 - 염라대왕이 다스리는 나라. 저승 입국 심사. 심사 결과에 따라 귀신들을 지옥 혹은 극락으로 보냄.  철빙산. 얼음비, 삼도천


극락 - 원천강 유명. 오늘이가 관리

지옥 - 감치불목지옥, 감치조언지옥, 감치기세지옥(뇌물) 

서천서역국 - 인기 좋은 명소. 생명수가 솟아나는 옹달샘. 동대산 깊은 곳 바위 동굴 안 거북 바위에서 흐르는 물. 동수자의 허락 없으면 절대로 구할 수 없다. 신비한 꽃들이 가득한 서천 꽃밭. 동대산 너머. 꽃감관 한락궁이.


대별왕: 저승 다스린다. 동생 소별왕은 지상. 세상을 창조한 천지왕과 총명부인의 맏아들. 태양을 활로 쏘아 떨어뜨렸다. 


염라대왕 - 저승사자를 보내 죽은 이의 영혼을 데려와 심판. 염라국을 다스리는 열 시왕 가운데 우두머리. 대표적인 염라대왕은 경상북도 안동 출신 김치. 한양 출신 박우. 신하로는 다섯 판관과 네 귀왕. 두 동자와 세 저승사자 등.


오늘이 - 원천강에서 사계절을 다스리는 선녀. 부모의 뒤를 이어 이승의 사계절을 보살핌. 정상도령과 매일이 아가씨를 중매해서 결혼 성사.


한락궁이 - 서천꽃감관. 저승 공무원. 원강도령과 원강암이의 외동아들. 싸움싸울꽃과 악심꽃으로 못된 자현장자와 그 가족에게 앙갚음. 싸움싸울꽃을 던지니 서로 싸우고 악심꽃을 던지니 서로 죽이기까지. 


강림도령 - 저승사자의 우두머리. 광양 땅에서 평범하게 살다가 임금의 명령으로 염라대왕을 찾아 나선다. 아내 . 조왕신과 문간신이 저승길 안내. 삼천갑자 동방삭 잡아들였음. 


사만이 - 거지. 백골 극진히 위함. 수명을 다스리는 신이 됨. 

명월각시랑 결혼. 


막막부인 - 해동국 계룡산 지혜로운 여인. 무엇을 물어봐도 막힘 없이 대답. 남편이 하늘나라 목수 황우양씨. 막막부인이 연장 챙김. 황우양씨는 성주신, 막막부인은 터주신. 


동방삭 - 저승사자를 피해 오래 살았다. 삼천갑자 동안. 1갑자가 60년. 18만 살까지 살았다.


서천꽃 - 웃음웃을 꽃, 싸움싸울꽃, 뼈살이꽃, 살살이꽃

바리데기가 노란색 살살이꽃, 빨간색 피살이꽃, 파란색 숨살이꽃으로 백골이 된 아버지 오구대왕을 되살림. 



염라국 입국 안내서

1단계 - 죽은 지 7일째 진광대왕전 - 잘잘못을 따지는 재판. 살아생전 생명을 어찌 대했는지

2단계 - 죽은지 14일째. 초강대왕전. 저울로 죄의 무게를 달아 볼 것. 

3단계- 21일째 송제대왕전. 이승에서 저지른 잘못에 따라 형벌을 받아야 한다. 

4단계- 28일째 오관대왕전 죄의무게와 착한 일의 무게를 따져 봄. 

5단계 -35일째 염라대왕전 변명할 기회. 

6단계 - 42일째 변성대왕전. 이승에 있는 네 가족이나 친구들이 어찌 살고 있는지 살핀다. 

7단계 - 49일째 태산대왕전. 운명이 정해진다. 지옥문. 아귀문. 축생문. 아수라문. 인간문. 천상문. 

8단계 - 100일째 평등대왕전. 죄를 진심으로 뉘우친다면 죄를 덜어 줌. 

9단계 - 1년째 도시대왕전 맡은 일을 마음을 다해 행한다면 죄를 덜어 줌.

10단계 - 3년째 전륜대왕전 운명이 정해질 시간. 판결. 저승사자들 기다림. 


원귀 달래는 제사 : 별신제 별신굿 동해안 별신굿, 남해안 별신굿, 하회 별신굿 탈놀이, 제천 오티별신굿, 영해 별신굿놀이. 충청남도 은산 별신제. 


호국신 단군 개천절 강화도 마니산 참성단에서 제사. 봄과 가을에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만든 제단.


흠향: 냄새 맡기. 음복


신라 제25대 진지왕. 바람둥이. 도화랑. 진지왕 귀신. 반인반귀  비형랑 - 귀신감독관. 진평왕의 명령에 따라 귀신들을 시켜 다리를 놓게 만들고, 길달이라는 ㅏ귀신을 왕에게 추천해서 벼슬을 받게 함. 


금오신화 김시습, 설공찬전 채수, 신곡 단테



천예록. 청구야담


베갯머리귀신 - 무서운 꿈을 꾸게 만들고 심하면 가위에 눌러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쿠부스. 스쿠부스. 

야광귀 - 밤에 빛을 내는 귀신. 음력 섣달 그믐밤 민가로 내려와 아이들 신발 신고 간다. 체의 구멍

얼굴귀신 - 달걀처럼 동그랗고 할머니 목소리. 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장난치는 걸 좋아한다. 

절구대귀신 - 절구통 다리. 손에는 항상 절구대를 들고 다닌다. 

외다리귀신 - 어린아이 얼굴 다리는 하나. .

와라진귀신 - 땅속에 사는 귀신 여자를 납치 버드나무 앞에서 꼼짝도 할 수 없음. 

터럭손귀신-거제도 가까운 바다에 사는 물귀신. 손에 털이 수북 

성주신 - 집의 본채 지키는 신. 대들보. 대청마루 큰방 윗목

삼신 - 아기 출생과 양육. 큰방. 성주신과 오누이 사이. 

조왕신 - 부엌신. 부뚜막. 

터주신 - 집터 지키기

문간신 - 대문간 지키는 수문신. 재앙 병마 잡귀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음

안당신 - 대청마루. 거실. 

업왕신 - 곳간


바리데기 - 불라국 오구대왕과 길대부인. 일곱째 아이. 버림받은 자식(바리데기) 바리공덕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양딸. 저승 생명수 동대산.  동수자와 결혼. 서천꽃밭. 오구대왕 살림. 오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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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박태웅의 AI 강의 - 챗GPT의 실체부터 AI의 진화와 미래까지 인간의 뇌를 초월하는 새로운 지능의 모든 것
박태웅 지음 / 한빛비즈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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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기초를 알려주는 책 2025년에 업데이트 되어 나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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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랑이 마을에 어서 와! 사계절 저학년문고 74
안미란 지음, 김민우 그림 / 사계절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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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 동말과 공존하는 법. 너구리 두드리, 멧돼지 킁킁이, 반달곰 반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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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 제도, 조선을 떠받치다 푸른숲 역사 퀘스트
이광희.손주현 지음, 박정제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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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초기에는 양인과 천인 (양천제/자유 유무)으로 구분. 

양인(양반과 상민) 모두 과거 시험 볼 수 있었음. 
양인: 양반 농민 수공업자 상인
천인: 노비 무당 기생 광대 백정 (천한 직업 8가지) / 상속 증여 매매 대상 /승려 
중인: 의관 역관 등 전문 기술직 하급관리 

서얼 : 서자 양반 남자와 상민 여자, 얼자 양반 남자와 천인 여자 
홍길동은 얼자. 서얼은 과거 시험의 꽃인 문과에 응시할 수 없음. 관직에 나가더라도 요직에는 임명되지 못함. 올라갈 수 있는 품계에도 한계.  양반들의 서얼 차별은 특혜와 권리를 만들기 위해서. 서얼들은 교육을 받지만 무과나 잡과 시험 봄. 군인이나 전문직 기술 관리로 진출. 중인 신분. 

조선 후기: 양반-중인-상민(평민)-천민 / 반상제
양반: 문반+무반. 입신양명이 꿈
진사 생원
장원 급제 (33명 중 갑)
세금 안내고 군대도 안 간다. 귀양, 유배 (위리안치 - 가시 울타리), 시묘살이


상민(보통)
나라 경제의 주인공 / 유교 '농사짓는 백성을 하늘처럼 여기라'
군대(16세-60세) , 세금. 특산물. 
농민은 천하지대본, 조선의 뿌리
사농공상 - 선비, 농사꾼 장인, 상인 직업 
조선 후기 실학자들이 신분 제도 철폐와 노비 해방을 주장한 이유는 직업의 귀천을 나누는 바람에 상업과 기술이 발전하지 못한다는 우려의 시선

노비 - 전체 인구의 1/3
남자 종 '노' 여자 종 '비' 
양반집에 사노비 - 외거 노비 솔거 노비
관청에 공노비 (예 춘향전의 방자) 100일 출산휴가, 남편 15일(세종) / 여자 수사관 포도청의 다모, 가비
외거 노비: 바깥에 따로 떨ㄹ어져 살면서 농사를 짓거나 장사르 ㄹ해서 주인한테 정해진 양만큼 베나 곡식을 바치는 사노비. 재산을 모을 수 있고 혼인해서 가정을 꾸릴 수 있다. 
솔거 노비: 주인집에 살면서 일하는 노비. 가정을 꾸리기 쉽지 않음. 
공노비: 선상 노비(출근), 납공 노비(신공 바침)
일년에 베 두필, 여자 종은 베 한 필반을 신공으로 바쳐야 함. 전체 노비 중 10퍼센트가 공노비. 
노비는 이사, 이직 혼인 금지 / 노비의 자식은 어미니 쪽 주인의 소유. (한 구 두 구)

장례원: 노비문서 보관, 등록

1894년 갑오개혁 노비제도 폐지, 과거제도 폐지

1923년 백정 자녀 학교 입학 거부 - 형평사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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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제도, 조선을 들썩이다 푸른숲 역사 퀘스트
이광희.손주현 지음, 박양수 그림 / 푸른숲주니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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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 시대 958년 광종 고구려 중국의 후주에서 귀화한 쌍기의 건의를 받아들여 과거 제도 시행. 

문과, 무과, 잡과로 나뉜다. 


문과는 예비시험(소과, 생원진사시, 생원과 진사 뽑는 시험) 과 본시험(대과)로 나뉜다. 생원시는 유교 경전을 논술하는 시험 100명, 진사시는 문장이나 시를 짓는 시험 100명을 뽑았다. 
생원과 진사는 성균관에 입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성균관에서는 특별 과거를 수시로 봤다. 본시험(대과)의 경우, 초시(240명), 복시(33명 급제자), 전시(장원급제 왕이 직접 참관해서 치르는 논술시험)으로 뽑았다. 전시에는 갑과, 을과, 병과로 성적대로 나눴고 갑과 일등이 장원이다. 장원급제하면 종6품부터 시작했다.


1894년 5월 한양 마지막 과거 시험을 치렀다. 

1894년 7월 과거 시험 폐지했다. 과거 시험은 중국, 한국, 베트남에서만 시행했다. 서양에서도 뒤늦게 중국의 과거 제도를 수입해 관리들을 시험으로 뽑았다. 일본은 과거 제도를 폐지하고 서양에서 시험을 들여와 '고등 문관 시험'을 실시했다. 이것이 우리 나라 고시로 이어졌다. (그래서 고시의 9급이 과거 제도의 종9품과 유사하다)



과거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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