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아름다워!] 엽편소설. 소설이라기 보다 자기계발서 같네.

인생은 아름다워!
- 자살을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은 더없이 불쾌하다. 하지만 인생을 아름답게 만들기는그리 어렵지 않다. 인생을 아름답게 만드는 데 도박에서 20만루블을 따고, 예쁜 여자와 결혼하고, 흰독수리 훈장을 받고, 온건한 사상가로 이름을 떨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이 모든 행복은 무상하고, 이내 익숙해지기 때문이다. 슬프고 비탄에 빠진 순간에도 끊임없이 마음속 행복을 누리려면 현재에만족하고, 상황이 더 나쁠 수도 있었음을 자각하고 기뻐할 줄알아야 한다. 이것은 어렵지 않다.
당신의 주머니 속 성냥에 불이 붙기 시작할 때, 그 주머니속에 화약이 없음을 기뻐하고 하늘에 감사하라.
가난한 친척들이 당신 별장을 찾아왔을 때 창백한 낯빛을 비치지 말고 "경찰이 아니라서 다행이야!"라고 환호하며 외쳐라. - P48

당신 손가락이 가시에 찔렸을 때 "눈이 찔리지 않아서 다행이야"라고 기뻐하라.
당신 아내나 처제가 피아노 음계를 치면 아무리 감흥에 젖더라도 냉정함을 잃지 말라. 당신은 들개들의 울부짖음이나 발정난 고양이의 울음소리가 아니라 음악 연주를 듣는 것이다.
당신이 철도마차를 끄는 말이 아니고, 콜레라균이 아니고, 선모충이 아니고, 돼지가 아니고, 당나귀가 아니고, 집시가 데리고 다니는 곰이 아니고, 벼룩 따위가 아님을 기뻐하라……
당신이 똑바로 걷고, 앞을 볼 수 있고,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말을 할 수 있고, 콜레라 환자가 아님을 기뻐하라...… 이 순간 당신이 피고인석에 앉아 있지 않고, 빚쟁이와 대면하지 않고, 투루바)와 원고료에 대해 언쟁하지 않음을 기뻐하라. 당신이 유형지에 살고 있다면, 정말 먼 곳으로 유배되지 않았음을 생각하라. 그러면 정말로 행복해지지 않겠는가?
당신 이가 하나 아프다면 모든 이가 아프지 않음에 미칠 듯이 기뻐하라. 당신이 <시민》을 읽지 않아도 되고, 오수 처리통에 앉지 않아도 되고, 단번에 세 명의 여자와 결혼할 가능성이 없음을 기뻐하라……
당신이 경찰서에 끌려간다면 불타는 지옥으로 끌려가지 않았음을 펄쩍펄쩍 뛰며 기뻐하라.
당신이 자작나무로 얻어맞는다면 다리를 떨면서 "엉겅퀴로 - P49

맞지 않으니 얼마나 다행인가!"라고 외쳐라.
아내가 당신을 배신한다면 조국이 아닌 당신을 배신했음에 기뻐하라.
사람들이여, 내 충고를 따르라. 그러면 당신 인생은 끊임없이 즐거우리라.
(1885) - P50

복권

그는 이미 미소가 아니라 증오심을 띠고 아내를 바라보았다. 아내도 증오심과 적의를 품고 남편을 바라보았다. 아내 또한 자기 나름의 희망찬 공상과 계획과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자기 남편이 지금 무슨 공상을 하는지 아주 잘 알고있었다. 누가 맨 먼저 자신의 당첨금에 손을 내밀지도.
‘남의 돈을 가지고 잘도 공상을 하는군!‘ 그녀의 시선은 이렇게 말하고 있었다. ‘안 돼, 감히 누구 돈을 넘봐!‘
남편은 아내의 시선을 알아챘다. 그의 가슴속에서 다시 증오심이 치밀어 올랐다. 그는 아내에게 적의를 품고 그녀를 약올리기 위해 신문의 네 면을 재빠르게 들여다본 뒤에 의기양양하게 말했다.
"조 번호는 9499, 복권 번호는 46! 26이 아니군!"
희망과 증오, 이 둘이 단번에 사라졌다. 그 즉시 이반 드미트리치와 아내는 자기들의 방이 어둡고 비좁고 내려앉은 듯 느꼈다. 그들이 먹은 저녁도 배를 그득하게 채워 주기는커녕 단지 위를 압박할 뿐이었고 저녁이 유난히 길고 따분하게 여겨졌다....... - P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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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희미한 빛으로도
최은영 지음 / 문학동네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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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은영 작가가 또 나를 울리네. [일 년], [답신]이 특히 좋았다. ‘고통스러웠지만 살아졌고, 그녀는 살아진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다. 살아진다. 그러다보면 사라진다. 고통이, 견디는 시간이 사라진다.’ 나 또한 그랬던 것처럼. 살면 살아진다는 걸 이젠 안다. 세월을 겪으니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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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이석_ 타르콥스기 <희생>

알렉산더와 도메니코 같은 인물의 원형은 러시아 정교의 고행자를일컫는 ‘유로지비‘, 즉 ‘바보 성자‘의 모습에서 찾을 수 있다. 바보 성자 - P474

는 남들의 눈에는 어리석게 보이지만 순수한 믿음을 가진 사람들로, 타르콥스키에게 깊은 영향을 끼쳤던 도스토옙스키를 비롯한 러시아 대문호들의 작품에도 등장하는 인물이다. 도스토옙스키는 "러시아 민중의가장 뜨겁고 가장 근원적인 욕구는 수난, 어디서나 무엇에서나 느끼는끊임없는 수난의 욕구"라고 말한 바 있는데, 이런 수난을 겪음으로써, 즉 자신을 제물로 바침으로써 구원에 이를 수 있다는 점에서 러시아문화에서 이런 수난은 고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 P175

손제민_알리체 로르바케르의 영화

로르바케르가 어느 인터뷰에서 인공지능(AI)이 영화에 활용되는에 대해 얘기한 것을 보면 그가 간단치 않은 감독임을 알 수 있다. 좀 길지만 인용해본다(<헐리우드리포터> 인터뷰).

저는 ‘인공적으로 똑똑한(artificially intelligent)‘ 사람이기보다는 ‘유기적인 멍청이(organic dumb)‘입니다.... 과학에서 정확히 무슨 일이 벌어지는지 다 이해하진 못하지만 그것이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거라는 것은 알아요. 하지만 대체될 수 없는 것들이 존재한다고생각해요. 예를 들면, 미리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소화시켜야 하는 것처럼 날것 그대로의 재료를 마주해야 할 때가 있어요. 그런데 우려스러운 - P186

건, 우리가 극도로 정제된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점이에요.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우리는 그런 이미지들에서 살아갈 영양분을 얻는 것인데, 그런데 이 극도로 정제된 이미지들은 실제로는 죽은 물질들 (데이터)로 만든 것입니다. 살아있는 물질들로부터 만들어진 게 아니에요. 그리고 우리 인간은 마음 깊숙한 곳에서 그 차이를 알아볼 수 있다고 저는 믿습니다. 진짜 음식은 맛으로 느낄 수 있어요. 살아있는 이야기 속에서는 차이를 느낄 수 있어요. 죽은 물질로 만들어진 이미지를 먹었을 때 저는 알수 있습니다. 실수가 있더라도 살아있는 물질로 만들어진 이미지인우에는 그걸 느낄 수 있어요. 그러니까 어쩌면 우리에게 남겨진 과제는완벽하진 않아도, 완벽히 세련되지 못해도 살아있는, 그리고 오점을 갖고 있는 것들을 창조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기계는 실수를 할 수없으니까요. - P187

박혜영_마리아 미즈 <마을과 세계>

그것은 에코페미니스트로서의 자신의 일생이 무엇보다 "마을이 세계고, 세계가 곧 마을"이라는 둘 간의 연결성을 말하고 지키는 데 헌신한 삶이었기 때문이다. - P218

미즈가 경험한 ‘오래된 미래‘의 중심에는 어머니가 있었다. 훗날즈는 여성의 삶과 자연생태계는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으며, 여성을억압하는 가부장제와 자연을 약탈하는 식민주의는 모두 자본주의의 이윤추구와 동일한 착취구조로 이루어져 있다는 에코페미니즘 이론을 제시하는데, 이런 정치경제적 통찰을 어머니를 통해 깨닫게 된다. - P220

우리는 흔히 자급이라고 하면 빈곤이나 저개발 아니면 혼자서 구차스럽게 사는것을 떠올리지만, 미즈에게 자급이란 모든 사회 · 경제 활동의 초점을 상품생산과 이윤이 아니라 이웃과 함께 살아가는 공동체적 삶의 재생산에 두는 것을 말한다. 자급은 좋은 삶에 요구되는 최소한의 물적, 문화적 필요를 여성, 자연, 제3세계를 착취하지 않고 생산해내는 삶의 방식이다. 과잉생산과 과잉소비 속에 과잉풍요를 누리며 자연과 미래세대에게 쓰레기를 떠넘기는 것이 아니라 순환적 생활방식 속에서 필요를절제하는 삶을 말한다. 미즈에게는 "이 세계의 모든 생명체가 좋은 삶을 누리고 좋은 관계를 맺으며 자연의 충만함과 함께하는 것"이 진정한자급의 모습이다. - P222

오은영_도갈드 하인 <우리에게 내일이 없더라도>

코로나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 인간이 할 수 있는 것과 없는것을 깨닫게 된 그는 이 상황이 기후변화에도 정확하게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기저기서 기후변화를 걱정하는 사람들은 파국적인 미래를 그려 보인다. 그러나 하인이 보기에 더 심각하고 자명한 사실은기후변화가 해결 가능한 문제이기보다 함께 감수해야 할 곤경이라는점이다. 그러므로 이 책의 원제 ‘폐허 가운데서 일하기(At Work in theRuins)‘가 의미하는 바는 우리는 모두 죽을 것이라는 자명한 사실 앞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만 한다는 것이다. "문제라면 해결책이있다. 문제를 해결하면 상황은 이전 상태로 돌아간다. 하지만 곤경에는해결책이 없다. 곤경은 함께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후변화를 우리가 해결할 수 없는 현실로 인정하고 어떻게 살아갈지를고민할 필요가 있다. - P235

그런데 평화학의 관점에서 본다면, 넓고 곧게 뻗은 큰길과 같은 답을요구하는 것이야말로 근대의 사고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영향 아래에서발생하고 정립된 평화학은 하나의 획일화된 답을 거부한다. 그래서 볼 - P236

프강 디트리히는 그의 책에서 추상명사인 평화를 굳이 복수형(peaces)으로 사용한다. 그렇다면 다양한 주제들을 24개의 장에서 다루면서도굳이 하나의 결론을 끌어내지 않는 도갈드 하인의 작업도 하나의 확고한 답을 거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지 않을까. 책에 하나의 결론, 정답이있을 것이라는 나의 기대야말로 근대성의 산물인 것은 아닐까? "세계는 안정적이고 질서 정연해야 하며, 이를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우리 사고의 배후와 우리 사회가 위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존재하지 않는가?" 이 세계의 종말을 인정하면서 다음의 다른 세계로 넘어가기 위해서는 절벽에서 손을 놓을 용기가 필요한 것은 아닐까생각하게 된다. - P237

이문재

민주주의는 여전히 미성숙 단계입니다. 대의제와 양당제가 민주주의의 핵심이라고 이해하는 한 주권자 시민의 존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선거와 다수결, 주권 위임으로 대표되는 민주정은 사실 과두정과다르지 않습니다. 정치가 소수 엘리트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한 권모술수로 전락한 것입니다. 이들에게 10년, 20년 뒤의 미래는 안중에도 없습니다. 호세 무히카 전 우루과이 대통령은 "지금 우리 인류가 직면한 진짜 위기는 환경위기가 아니라 정치의 위기"라고 갈파한 적이 있습니다.
결국 자본과 권력의 강고한 장벽에 균열을 내는 것은 시민의 각성과 - P252

연대 말고는 없어 보입니다.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일이 ‘사람의 길, 생명의 길, 평화의 길‘을 열어나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입니다, 그러기위해 끊임없이 성찰하고 표현해야 합니다. 공감하고 연대해야 합니다. 이것이 삼보일배와 오체투지가 지금 우리에게 던지는 메시지일 것입니다. - P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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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청나

뭐, 쌀 수입이 어쩔 수 없다고 볼 수도 있겠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의 수입쌀 운용은 큰 문제를 가지고 있다. 우리는 수입된 쌀을국내에서 사람이 소비하는 용도로 유통해왔다. 반면, 우리와 비슷한 시 - P140

기에 역시 쌀을 전면 개방한 일본은 자국의 쌀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않도록 수입쌀 유통을 관리해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수입쌀의 96%가밥쌀용 또는 가공용으로 쓰인다. 사람이 먹는 용도인 것이다. 반면 일본은 26% 정도만 가공용으로 쓰일 뿐 나머지는 해외 원조 또는 사료용으로 사용한다. 두 정책의 차이는 명백하다. 우리나라로 들어온 수입쌀은 가공식품 등에서 우리 쌀을 밀어내며 결국 우리 쌀의 지위를 위협하게 되었지만, 일본은 여전히 자국 내의 소비를 자국 내의 생산으로 충족할 수 있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위해 가공식품의 가격을 낮추기 위한 정책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최근의 ‘햇반‘ 사태는 결국 수입쌀 운용 정책이 대기업의 배를 불리는 데 이용되었다는 걸 보여줬다. 실제 2022년 CJ제일제당은 국내산 쌀을 사용하는 대신 수입쌀로 ‘햇반‘을 출시한다. 원재료의 가격은 3분의 1로 낮아졌지만 소비자 가격은 그대로였다. 2022년 국정감사를 통해 밝혀진 내용이다. 만약 우리도 일본처럼 수입된 40만t의쌀이 사료용으로 사용되었다면 지금의 논란은 있을 수 없다. 기후위기시대에 ‘남는 쌀‘ 운운하며 이런 시간 낭비는 하지 않을 것이었다. 세계평균 곡물자급률은 102%를 훨씬 상회하고, 선진국인 호주 270%, 캐나다 195%, 미국은 130%이며, 우리와 비슷한 수준이었던 일본도 30%가 넘어갈 정도로 국제적으로 식량주권을 위해 힘을 쏟는 시대에, 정작 우리 정부는 주식인 쌀의 감축을 농민들에게 강제하고 있다. - P141

하승수

전기는 보내주고, 폐기물은 받아들여라?
수도권 도시지역과 농촌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것이 산업·의료 폐기물이다. 서울에는 폐기물 처리시설이라고 해야 생활폐기물 처리시설정도가 있다. 재건축·재개발을 그렇게 많이 해도 건설폐기물 처리시설이 서울에는 없다. 대신 농촌과 산촌에 산업폐기물들이 밀려든다. 건설폐기물 정도가 아니라 하수·폐수에서 나오는 오니, 소각장에서 나온재, 폐플라스틱, 폐합성수지, 폐석면, 폐산, 폐알칼리, 폐유, 광재, 분진등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만큼 다양한 산업폐기물이 농촌에 밀려들고 있다.
산업폐기물이 대량 발생하는 건 물론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폐기의 시스템이 갈수록 확대돼왔기 때문이다. 온갖 물건이 더 많이 생산되고, 여러 생산공정을 통해서 만들어진 최종 소비재의 편익을 누리는 사람들이 몰려 있는 곳은 도시이지만 그들의 쓰레기는 농촌, 산촌에 떠넘겨지고 있는 것이다. - P151

돈이 되는 폐기물 처리사업
이제 농촌은 지대를 추구하는 자본이 침범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인구가 빠져나가고 고령화되면서 반대할 힘이 없는 농촌에 각종 오염시설이 밀려들게 되었다. 이명박 정부는 때맞춰 농지와 농촌을 파괴할여러 입법을 했다. 대표적인 것이 ‘산업단지 인허가 절차 간소화에 관한 특례법‘인데, 이명박 정부의 규제개혁 1호 법안으로 2008년에 추진된 이 법은 우리 농촌에 산업단지가 무분별하게 들어서게 된 결정적 요인이다. 산업단지는 원래 주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가 조성하는 것이고, 농촌이라면 농공단지 정도를 생각할 수 있었다. 그런데 이 법에 따라서, 일반산업단지가 민간 영리기업들에 의해 추진되기 시작했다. 기업들은 심지어 강제로 토지수용도 할 수 있다. 업체가 산업단지 부지를결정하고, 특례법에 의해 간소화된 인허가 절차를 밟으면, 주민들의 반대는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산업단지는 많은 경우 산업폐기물 매립장까지 포함한다. 처음에는산업단지가 들어와서 일자리와 인구가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했던 주민들이 나중에야 폐기물 처리시설이 들어오는 것을 알고 반대에 나선 경 - P153

우도 있었다. 산업폐기물 매립장이 수백, 수천억 원대 이권사업이 되면서 산업단지가 아닌 곳에서도 폐기물사업을 추진하려는 업체들이 생겼다. 업체들의 몸집도 커졌다. 인허가만 받으면 이윤은 보장되다시피 하니 최근에는 사모펀드나 대기업들이 산업폐기물, 의료폐기물 사업을장악해가고 있다. 문제는 산업단지, 산업폐기물에 국한되지 않는다. 토건사업, 재개발이나 재건축을 추진하면서 필요한 골재는 늘어났지만 바다와 강에서 골재를 채취하는 일이 갈수록 어려워지자 영리업체들은곳곳에서 석산 난개발을 하고 있다. 발파로 인한 소음과 진동, 돌가루에 시달리는 마을이 늘어나고 있다. 농촌마을의 고통은 심해져간다. - P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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쫀득하갱 팥데이 - 1개 (45g) 쫀득하갱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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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자주 사는 간식 아이템. 등산용 간식이다. 당 떨어질 때 먹기 좋다! 너무 작다는 게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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