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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 아토포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문학의 아토포스
진은영 지음 / 그린비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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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도 그랬고, 진은영 시인이 주는 신뢰감도 있었기에 어려울 것을 알았지만도 꼭 읽어고 싶었다. 어떤 결연한 의지처럼. 아이를 키우는 사람으로서 가사일을 해야하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읽을 장소를 찾기가 어려웠기에 몇 번의 양해를 구하고 근처 카페에서 자리잡고 몇 시간씩 읽다보니 신간 평가단이 끝나고도 한참 뒤에야 이렇게 다 읽고 리뷰를 쓰게 되어 송구하지만 읽지 않고 리뷰를 쓰는 것보다는 어떻게든 읽어낸 후에야 어떤 말이든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나름의 의지가 있었다. 따라서 15기는 신청조차 하지 못했다. 나 자신과의 약속은 지켰지만 시스템과의 약속은 어겼으니 당연한 선택이었다.

 

그런데 책을 다 읽어도 내가 쓸 수 있는 말은 없다. 1,2,3,4장을 읽고 1/10을 이해했을까? 괴로움에 뒤에 신형철 평론가의 발문을 읽기로 했다. 그 역시 어떤 평을 하기 보다는 책의 내용을 다시 되짚는 것으로 대신하였다. 그러다 이 책의 백미는 5,6,7장에 있다는 말에 다시 책장을 넘겼다. 중간에 그만 두었더라면 어쩔 뻔 했을까?  5,6,7장은 아름다웠다. 내 비록 그 말의 1/10만 이해했더라도 아름답다는 것은 알 수 있었다.

 

공부하듯이 읽어냈다. 랑시에르, 시오랑, 니체, 낭시, 바티유, 블랑쇼....내겐 새로운 언어마냥 어려운 이름이었지만 역시나 아름다운 이름이기도 했다.  옮길 수 없이 많은 밑줄과 메모들이 가득하고 나름의 이해를 품고 있지만 그것을 풀어놓을 능력이 못된다. 어느 때이건 다시 읽어 진은영에게 더 가까이 가고싶다....

 

이 책의 일부 대신, 이 책을 읽으면서 읽었던 [눈먼 자들의 국가]에 쓴 그녀의 글을 옮기는 것으로 리뷰를 마친다.

 

•누군가 지독한 수치심으로 괴로워해야 할 순간에 그저 울었다는 사실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거룩한 선거에 정치적 의미를 돌려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선거로만 수렴되지 않는 정치적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뿐이다.

 

-진은영 <우리의 연민은 정오의 그림자처럼 짧고, 우리의 수치심은 자정의 그림자처럼 길다> 「눈먼자들의 국가」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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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닷가집 2021-04-02 15:33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글이 그 유명한 유시민의 글쓰기 특강에 인용된 글이군요~!!!

그렇게혜윰 2023-10-12 10:31   좋아요 0 | URL
전 그동안 몰랐네요^^;;;

박서필 2023-10-12 02: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유시민 작가님이 공분과 비슷한 감정을 느꼈다는 서평…! 실제로 보니 반갑습니다.

그렇게혜윰 2023-10-12 10:32   좋아요 0 | URL
그러셨나요? 전 몰랐던 내용이에요^^;;

그렇게혜윰 2024-07-31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가끔 이 글을 찾으러 오시는 분들이 있다. 유시민 작가 책이 읽힐수록 나의 무지가 널리 알려지는 중....글을 인용한다고 미리 말이라도 했으면...뭐 달라지는 건 없겠지....^^;;;;
 
[세 종교 이야기]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 종교 이야기 -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 믿음과 분쟁의 역사
홍익희 지음 / 행성B(행성비)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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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는 무신론자에 가깝고 그래도 꼭 하나 정하라고 하면 불교의 정서에 더 잘 맞다. 역사서 혹은 소설로서 십자군 원정이나 모세의 이야기를 접한 적은 있지만 편편이 이루어져 도대체 서양 세계에서 유대인을 왜 그렇게 박해해왔는지, 그리고 그 유대인의 이스라엘은 왜 지금 이런 전쟁을 계속해나가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몰랐기 때문이다. 물론 책을 통해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관계를 알았고 그래서 그들의 역사속의 엉킴을 알게 되었다고 해서 그들의 행동마저 이해할 수 있게 된 것은 아니다. 전쟁은 언제나 나쁘므로.

 

처음부터 공부하는 자세로 읽었다. 전혀 모르는 내용이고 낯선 종교의 영역이고 책의 두께도 그렇고 긴장감을 느꼈기 때문이다. 그래서 페이지 넘길 때마다 밑줄도 긋고 메모도 해 가며 읽었는데 꼭 그렇게 하지 않았어도 글 자체가 술술 잘 읽히는 것이 저자가 나처럼 분야에 전혀 사전 지식이 없는 독자를 대상으로 쓴 것이라고 생각할 정도로 쉽게 쓰여진 책이다.

 

 

역사적으로 모두 아브라함에 기원한 유대교와 기독교 그리고 이슬람교는 그 기원이 유대교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폐쇄적인 성격 때문에 박해를 당하게 되었다. 그들이 애시당초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마찬가지로 기독교도 선교 활동에 적극적이지 않고 각자의 종교를 인정하게 되었더라면 어땠을까? 이슬람교가 우마이야 왕조에서처럼 관용적인 태도로 타 종교를 대했더라면 어땠을까? 많이 달라졌겠지만 이미 많이 지나간 이야기라 확신할 수는 없다. 책에서 읽지 못한 다른 이야기가 숨어 있을지도 모르니까.

 

하지만 영국이 유대인들과 아랍인들에게 이중 약소만 하지 않아더라면 지금의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은 일어나지 않았거나 지금처럼 참혹하지는 않았을 것 같다. 미국이 이스라엘을 지원하지 않더라도 그럴 것이고 UN이 정치적인 태도로 형식적인 제스처에 중재를 대신하는 것이 아닌 진정 평화를 위해 노력하여도 그럴 것이다. 도무지 강대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의 이기적인 태도에 치가 떨리는 세상이다.

 

십자군 원정 당시나 나치 시대의 유대인 학살을 떠올리면 내가 유대인이라고 할지라도 치가 떨리고 분이 풀리지 않을 것이다. 독일인들은 자신들의 역사를 지금도 바로 보게 하여 가르치고 있다고 하는데 십자군 원정 당시의 관계국들은 어떤지 모르겠다. 뭐 남의 탓만 하겠지. 그래서 예루살렘에 있는 쇼아 추모관에는 다음과 같은 글귀가 새겨진 거시 아니겠는가.

 

"용서는 하지만 망각은 또 다른 방랑으로 가는 길이다." -p452

 

어쩐지 지금 우리들의 문제와도 관련이 되는 듯 하다. 힘을 가진 쪽이 힘이 없는 쪽을 탄압할 때의 역학 관계는 언제 어디서나 비슷한 모양이다. 하지만 유대인들은 용서와 함께 어쩌면 망각하는 편이 나았을지도 모르겠다. 그들에게 느꼈었던 동정과 슬픔이 현대의 이스라엘을 보면 쏙 들어가버린다. 동정과 슬픔은 커녕 그 반대의 감정 마저 느껴지는 것이다. 잊지 않되 용서를 했어야 하는데 용서도 망각도 하지 않아 이렇듯 잔혹해졌는가!

 

책을 읽으며 일전에 읽었던 [람세스]나 [십자군 이야기], 그리고 영화 [십계]가 새삼 떠올랐다. 비록 아브라함도 유일신도 믿지 않지만 역사를 알기 위해 그리고 사회를 알기 위해 좀더 알아보고 싶은 분야가 되었다. 이 책으로 시작을 하되, 예수의 존재를 통해 생겨난 유대교와 기독교의 대립과 이슬람교 내의 시아파의 사상이 궁금하다. 나같은 먼 나라의 힘없는 개인이 그것들을 알아 무슨 소용이겠는가 싶기도 하지만 그것은 단순한 지적 욕구도 아니오 읽다보면 그 힘의 관계에서 발견하게 되는 현재 우리 사회의 모습의 씁쓸함을 느끼기 위해서도 아니다. 어두운 일일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인데 그러기 위해 읽어야 할 책은 많다. 이 책은 비록 객관적 서술이 많아 감정을 쏟을 일은 없었는데 아마 다음에 읽게 될 책들은 감정을 쏟아야 할지도 모르겠다. 각오하고 읽으련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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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간평가단으로서 활동하면서 가장 좋은 점은 무엇보다도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의 좋은 책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래서 내가 추천하지 않았어도 좋은 책을 만나게 된다면 참말로 기쁘다. 물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책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내맘대로 베스트를 꼽아보건대 그 선정의 이유는 첫째 내가 잘 알지 못했던 분야이어야 하고 둘째 좋은 책이어야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뽑건대 두구두구두구 둥! 지금 읽고 있는 책 [세 종교 이야기]이다.

 

 나는 따로 믿는 종교가 없다. 독단과 독선에 사로잡혀 나 자신이 종교이노라 하고 말을 하고는 하지만^^; 유치원에 다닐 땐 교회유치원이라 성경도 읽었던 것 같고, 고등학교 땐 절에도 다녔지만 현재는 둘다 지나가는 과정이었을 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굳이 하나를 정해보자면 불교쪽의 정서가 많다. 그러니 유대교든, 기독교든, 이슬람교든 아는 바도 느끼는 바도 없다. 그런 시점에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전쟁을 보니 도무지 왜 그렇게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궁금하고 마음이 아프고 답답해서 알고 싶어졌다. 그런 차에 이렇게 이 책을 받아 읽고 있는데 그들간의 오래된 종교적 문제들을 알아가고 있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때문에 무고한 생명들이 다 죽어가는 이유는 아직 알지 못했다. 책을 다 읽게 되면 알 수 있을까? 저자가 유대교 전문가 인 것 같아 신뢰감이 생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에 대한 책을 찾아 더 읽어보고 싶다. 좋은 책이란 또 다른 이야기를 궁금해하게 하는 힘을 가진 책이라는 생각을 문득 해 본다.

 

 

 

이 책을 포함하여 BEST5도 뽑아본다.

 

 

 

 

 

 

 

 

 

 

 

 

 

 

 

 

 

 

 

 

 

 

 

 

 

 

 

 

 

 

 

 

[힘내라 브론토사우루스]를 쓴 스티븐 제이굴드는 유명한 과학에세이스트라는데 개인적으로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 읽게 된 작가이다. 과연! 이라고 밖에 달리 할 말은 없다. 취약한 분야 중 하나가 바로 <과학>이라는 분야인데 때문에 본격 과학서적보다는 에세이 형식의 책에 도움을 받게 된다. 그래서 최재천 씨의 책을 즐겨 읽다가 어느 순간 한계가 느껴져 읽지 않은 터였는데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이토록 즐겁게 읽게 만드는 사람의 책이라면 다른 책도 믿음직하다는 생각을 해 본다. 이 책 이후로 과학에세이에 관심이 많아져 현재에도 읽고 있고 얼마 전 와우북에서도 한 권을 샀으니 스티븐 제이굴드 덕분이라고 할 수 있다. 땡큐, 브론토 사우루스!

 

[반란의 도시]는 정말 내가 알지 못하는 분야의 이야기이다. 일단 시골서 자랐고 중소도시에서 공부를 했으니 '도시'라는 낱말이 도통 나와는 어울리지 않는다. 하지만 이 책의 도시는 통상 말하는 '도시적'이라는 의미의 도시가 아닌 도시의 권리 '도시권'에 대한 책이다. 월가 점령 운동에서 시작된 작가의 생각은  세계 각지의 도시의 저항성 및 도시권에 대한 이야기로 광범위하되 주제 집약적으로 그려졌다. 그 안에 우리 서울의 이야기도 포함되고 있다. 도시 곳곳에서 진행되는 시위들을 더욱 더 애정어린 시선으로 보게 도움을 주었다. 힘내요, 노란 리본!

 

[투명사회]는 신간 평가단의 선정 도서로 정해지기 이전에 이미 구입해서 읽고 한병철 철학자의 강연회까지 다녀온 터라 이 책이 신간 평가단의 도서라는 것을 이참에 새삼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굳이 신간 평가단의 도서 중이라는 한정된 후보가 아니어도 올해의 인문 서적 BEST로 뽑아도 좋다. 다른 책들에 비해 이해하기가 좀 쉬워진 것은 내가 그의 문체에 익숙해져서인지 그가 좀더 쉽게 써서인지 요즘 우리가 모두 공감하는 이야기여서 그런지는 모르겠다.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기에 점점 투명성을 강요하는 사회, 얼마 전 카톡 사찰도 한몫한다. 한병철 철학자의 책이 그저 독일에서와 같은 시점에 출간되면 더 좋겠다.

 

어제도 책교환전에서 다산에 대한 책을 한 권 얻어왔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 한 권의 다산에 관한 책이 필요하다면 [다산 정약용 평전]이라고 할 것이다. 이 책이 다른 저자에 의해 쓰여졌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이 책을 쓴 사람은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를 비롯해 다산의 책을 많이 번역하고 그에 대한 책을 저술한 다산 전문가이기 때문이다. 어제 얻어온 책도 박석무의 책이었다. 그런 사람이 다산에 대하여 마음 잡고 일대기를 평전으로 쓰는 마음은 다른 저자의 마음에 비할 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애정이 과하다는 평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좋았다.

 

 

 

다섯 권을 뽑고 보니 아직 덜 읽은 참이라 뽑지 못한 [문학의 아토포스]나 흥미롭게 읽은 비리의 세계 [피파 마피아]가 아쉽다. 좋은 책을 만나게 된 기회에 고마움을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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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신간평가단 2014-10-28 13: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게혜윰님, 정성스런 페이퍼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감동 ㅠ_ㅠ)

신간평가단 도서들이 그렇게혜윰님께 다른 책들로 나가는 좋은 발판이 된 것 같아 기뻐요!
좋은 책과 함께하는 좋은 계절 보내시길 바랄게요!!

그간 좋은 활동 보여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그렇게혜윰 2014-10-29 12:06   좋아요 0 | URL
마지막 책이 많이 어려워서 고생하고 있지만 꼭 읽어보고 싶어서 리뷰가 늦는 게 마음에 걸리지만 그래도 끝까지 읽어보려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 또 기회가 있으면 함께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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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쓰는 닉네임의 일부인 '혜윰'은 순우리말로 '생각하다'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나는 여자다. 이 책의 제목을 보는 순간 외면하고 싶었다. 저자의 전작이 '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이니 요리 보고 조리 봐도 나는 시방 위험한 짐승인 게다!!! 생각 안하는 여자가 얼마나 위험한지 모르는구나?라며 저항하여 보지만 실상 생각하는 여자의 위험성을 스스로 알고 있기에 이 책을 애써 외면하려 했던 것은 아닐까 짐작해본다. 나보다 더 위험한 여자와 덜 위험한 여자들을 만나봐야겠다.

 

 

 

 

 

 

 

 

 

 

 

 

 

시인이자 니체 전공자인 진은영의 새 책이 출간되었다. 그녀의 시가 주는 무게감도 좋았지만 언젠가 강연회에서 그녀의 말을 들었을 때의 설레임이 아직도 남아있다. 그것은 그냥 좋았다라기 보단 듣는 내내 설렜다는 말이 더 정확하다. 그녀가 문학의 아토포스를 이야기하는 책이 출간되었다. 뭐? 아토포스? 아토피 아니고?^^;; ‘ 아토포스(atopos)’는 장소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토포스’에서 유래한 말로 ‘비장소성’ 정도로 번역된다고 한다. 그러니까 이 책은 '문학의 비장소성'이라고 번역할 수 있겠다. 문학에 장소가 없다는 이 제목이 어쩌면 그녀의 문학과 행보를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 본다.

 

 

 

 

 

 

 

 

 

 

 

 

 

나는 무신론자이기에 그동안 종교에 관한 책은 거들떠 보지도 않았다. 그런데 요즘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전쟁 문제를 비롯하여 종교는 종교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알고 싶어졌다. 오랜 옛날부터 왜 사람들은 종교를 가지고 다투는 것인지, 종교가 무엇인지,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른지 말이다. 종교인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보여준 프란치스코 교황도 궁금하고(하지만 너무 많이 책이 나오는 터라 고르는 게 일이다. 조금더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선택했다.), 특히 유대교의 역사에 대한 궁금증은 근래에 크게 생겼다. 그래서 이에 관한 책을 몇 권 골라본다. 무신론자이지만 굳이 따지자면 불교의 정서에 가까운 내가 고른 책이라니, 사람은 알다가도 모르겠다^^

 

 

 

 

 

 

 

 

 

 

 

 

 

 

 

 

 

 8월은 인문학 하기 좋은 달이었던가, 좋은 책들이 정말 많다. 계간지 [말과 활]이 출간되기도 하였고, [인문의 향연]이라는 계간지가 창간하기도 하였다. 창간호라고 하니 한 번 사 읽어봐야겠다. 도서관에서는 단행본이든 잡지든 사람들이 알아서 사 볼 책들만(베스트셀러, 어디에서 추천하는 권장도서 등) 주로 구입하는 터이니 이런 책들은 직접 사서 봐야한다. 줏대있는 도서관 사서를 만나고 싶다~~!!는 소망을 비치며 이만 글을 마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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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곰생각하는발 2014-09-02 10: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 ! 혜윰은 그런 뜻이 있었군요 ? 그러니까 그렇게 혜윰은 그렇게 생각한다, 라는 뜻이네요.

그렇게혜윰 2014-09-02 10:20   좋아요 0 | URL
그렇게 생각한다는 뜻도 있고 사투리처럼 그렇게하라는 뜻으로 그렇게혜윰~~이라고도 하고 그냥 '그렇게'라는 말과 '혜윰'을 단순히 합친 것일 수도 있습니다. 곰곰혜윰발님!!

비로그인 2014-09-09 19: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헤윰이란 말, 그 단어에 그런 뜻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그렇게혜윰 2014-09-10 12:41   좋아요 0 | URL
헤윰은 헤엄치다라는 순우리말이구요
전 혜윰을 씁니다. 저도 첨엔 몰라서 헤윰으로 한동안ㅋㅋㅋ
 
[피파마피아]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피파 마피아
토마스 키스트너 지음, 김희상 옮김 / 돌베개 / 2014년 6월
평점 :
절판


 

한때 '돈'을 너무 밝히면 천박한 사람 취급을 받았던 시대도 있었더랬다. 그래서 돈을 밝히면서도 어느 정도 사회적으로 대접을 받을 만큼의 행동을 해야했던 시절이었다. 그러다 언제부터인가 '돈을 밝히는 것'이 그리 쉬쉬할 일이 아니라는 분위기가 형성되었고 그것 역시 자신의 성향을 드러내는 것의 하나로서 존중받았었다. 하지만 지금은 어떤가? 나랏님이 나랏돈을 제 주머니에 넣어도 뻔뻔하게 나라를 위해 그리했다고 말하는 시대가 아니던가! 앞의 두 시절이 더럽게 만나 '돈을 대놓고 밝히면서도 자신은 천박하지 않다고 말하는 더러운 시절'이 되어버렸다.

 

지인 중에 월드컵이 시작되는 즈음의 어느 새벽녘인가에 기사 하나를 본 적이 있다고 한다. 정몽준과 2002월드컵에 대한 기사였는데 좀 볼라 치니까 어느 새 기사들이 다 사라져서 제대로 못 봤다고 한다. 그때 얼핏 들은 내용이 [피파 마피아]에 들어있었다. 2002 월드컵이 일본 단독 개최가 아닌 한일 공동 개최가 될 수 있었던 이유, 당시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했던 우리가 깔깔 대며 흉내내고 웃었던 모레노 심판이 이후 큰 부를 얻게 된 까닭들이 이 책에 담겨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한국인이 한국피파협회장을 저격하며 쓴 책이 아니다. 정몽준의 역할이 피파 내에서 적은 것은 아니지만 더 깊고 넓고 더러운 돈구덩이에 처박힌 사람이 더 많았다. 어떻게 그들이 운영하는 단체가 그토록 오랜 시간 막대한 권력과 부를 유지했고 현재에도 유지할 수 있는지 가슴 답답하고 씁쓸하기가 그지 없다.

 

피파의 문제로만 보게 된다면 그래도 속이 덜 답답할텐데, 피파의 문제로 읽다가도 어느 순간 내가 속한 사회의 모습의 문제로 다가와 직접적으로 화가 나게 된다. 피파의 문제로만 보자면, 그까짓 월드컵 이제부터 안보고(말은 이렇게 한다만 이 책을 읽기 전 어찌나 월드컵 타령을 했던지 민망하고 씁쓸하다 ㅠㅠ) 아디다스 신발 안 신는다(삼선 운동화를 이제는 포기할 것이야!!!)고 하면 그만이련만 나의 직장, 나의 지자체, 나의 국가, 나의 지구를 생각하면 그것은 곧 내 문제가 되니 화가 나는 게 당연하다. 조직을 운영하는 기관장이 갖추어야 할 수많은 덕목 중에 돈냄새 맡는 능력과 그 돈 내 주머니에 넣는 능력만 갖추고 있다는 사실은 수치스럽고 비참하다. 아마 우리 사회는 그 사실을 믿기가 싫어서 그것을 모르는 척 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그들은 그것마저도 노리고 있다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았다. 그들은 오직 그 두 능력만 존재한다. 수치심 따위는 무덤에 미리 묻어둔 모양이다.

 

피파가 없어지던지 피파 그 상위의 기관이 그들을 징벌하지 않는 한 그 안에서 아무리 노력해봐야 더러운 구덩이가 쉽사리 깨끗해지지 않는다는 사실은 너무나 속이 상한다. 하지만 이 책을 비롯하여 비리를 파헤치기 위한 크고 작은 움직임들이 꾸준히 일어나야 한다는 사실만은 명확하다. 우리 사회에서도 국가, 단체의 비리를 들춰내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개인과 단체가 있다.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그들이 존재함에 감사한 마음을 가져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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