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실타래: 노하우


큰 일정은 J로 작은 일정은 P로

계획의 큼직한 틀은 짜되 세세한 시간은 놓아둘 것

우연한 만남을 추수하되

다음 이동이 정해진 상태이니

그 인연의 영원하지 않음에 즐겁게 안타까워할 것

그 지역의 바람과 기운을 느끼지 않은 채

컴퓨터 앞에서 제한된 정보로 미래의 시간을 과하게 디자인을 하지 말 것

less is more


예를 들어

외국여행갈 때 출도착 항공권, 숙박지

한국여행갈 때 출발편

그리고 해당 동선 안에 있는 미술관 2-3곳의 휴무,오픈시간,현재전시와 교통편만 살펴보고

현장에 가서 보되 생각했던 것보다 더 전시가 좋을 경우 더 많은 시간을 쏟는다

다음 스케쥴 소화해야하니 허겁지겁 보고 쫄래쫄래 출구로 나가지 않는다

어차피 근시일내에 다시 오지 못할 거라면 눈앞의 만남에 충실하기

시간에 쫓겨서 제대로 보지 못한 경우 아쉬움이 더 많이 남는다

가지런하지만 유연한 여행일정과

무리하지 않는 효율적인 동선계획과

예상치못함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계획변경과

적절하고 충실한 시간할애

4박5일, 9박10일의 여행이 너무 빡빡하면

처음만 좋고 중간은 허둥지둥대다가 마지막에는 제풀에 지친다


현지인처럼 하는 여행

마치 국내여행하듯 하는 외국여행이란?

예를 들어 무비자 90일 범위 안의 일본 일주 계획을 짠다고 생각할 때

공간에 맞춰 시간을 정하는 게 아니라

시간흐름에 따라 공간을 정하기

베르그송이 지적한 거북이 못 따라잡는 제논의 역설 문제와 같다

거리이동과 시간은 다르다고 하였다

당연히 사전패스구매, 현금인출+이동방법, 전시일정 확인은 해야하지만

교통에 숙박까지 싹 다 정해놓으면

"그 도시 그 호텔 예약때문에 지금 가야해"하고 그림 보다가 중간에 끊게된다. 

마치 코스 요리 음미하다가 디시 중간에 떠나는 셈. 뒷맛이 개운하지 않다. 

마치 똥 싸다가 중간에 끊는 셈. 시원하지 않다


대안은?

외국 무비자 가능해도 복귀 항공편이 없으면 반려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out티켓는 필요

이동계획과 루트를 정하고

in/out항공권을 끊고 첫 도착공항과 복귀공항 근처 숙박만 정하고 중간 시간은 자유롭게

그러니 현지에서 교통/숙박을 계속 구매하면서 이동한다

마치 한국에서 국내여행할 때도 고속버스는 10-30분 단위로 있어서 여행 일정을 약간 느슨하게 짤 수 있고 부득이한 경우 숙박도 해볼 수 있는 것처럼 (물론 KTX의 경우 복귀편도 미리 예약을 해야하는데 특히 주말일 경우 더더욱 매진되는 까닭. 그래서 주말에는 지방에 잘 안감)


예컨대 85일차에 OO시로 도착하는 계획. 대략 A도시 3일 B도시 1일 C도시 10일 움직인다 볼 게 없으면 하루 먼저 출발할 수 있고 볼 게 많으면 이틀 더 쓸 수 있다 그러나 85일에는 Z도시까지 도착한다.

이런게 외국여행을 국내여행처럼 하는 것

시간흐름에 맞춰 공간을 세팅하는 것


이런 스타일의 MBTI는?

아마 N을 기준으로 두고 J+P가 결합된 모델

문자를 그림으로 그려보니 I/E, J/P는 호환이 되는군

T와 P는 억지로 된다

N과 S는 호환이 안된다

그럼 그렇지

헛소리다 꿱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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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친 포피코의 글이 스레드에 스쳐지나가는데 스크린에 비친 스친 사진에서 세 사진가가 문득 떠오른다. 


피사체와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면서도 정서적 긴장을 견지하는 사진 연작이 사후 조명되어 뒤늦게 큰 반향을 얻은 미국의 무명 여류 사진가 비비안 마이어와

프레임 속 복수의 시점을 병치하여 시선을 산란시키되 그 시각적 혼돈 속에서 구조적 리듬으로 시선의 질서를 회복하는 아메리칸 사회풍경의 채집자 리 프리드랜더와

극단적인 컨트라스트와 거친 입자감이 묻어나는 흑백표면을 통해 도시의 불안과 생기를 동시에 포착하는 오사카 출신 일러스트레이터-사진가 모리야마 다이도가

떠오른다.


셋 모두 구체적인 서사보다는 감각의 인상에 천착했고 거리를 천천히 걸으며 일상의 사물과 사람을 채록하며 도시의 파편을 시적으로 응시했다. 무엇보다 절제된 흑백의 음영을 통해 초점과 구도를 실험함으로써 보는 이로 하여금 보는 행위 그 자체에 대해 화두를 낳는다는 공통분모가 있다. 하나의 사물을 여러 층위로 분절한 이미지로 무엇을 보는지 어떻게 담아냈는지에 대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질문하게 만든다는 뜻이다. 그러한 꼬꼬퀘는 물론 섬세한 시적 감응이 되는 이들에게만 의미있을 것이니, 이것은 핸드폰과 신발을 찍은 사진이야, A는 A이고 B는 B야로 생각의 흐름이 멎는 사람에게는 도통 의미가 없을 것이로다


원래 스레드 2번 사진(이후 원사진)은 1-2번 사진의 비비안 마이어의 관찰자적 시선을 닮았다. 그러나 마이어는 그림자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기도 그 형태 그대로 자기 얼굴을 찍기도 하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시각적으로 끊임없이 질문했다. 인물 연작도 많이 찍었다. 한편 원사진은 사람에게 마이어만큼 관심있지 않다. 오히려 마이어가 셔터 뒤에 숨은 채 사람과 도시 사이의 관계를 다양하게 실험했듯 스마트폰 뒤에 숨은 채 자아와 세계의 관계를 이모저모 궁리해보고 있다. 초점은 피사체의 정서보다는 빛의 궤적에 있다. 반사광에 의존해 주조된 포토는 중간 명도에 머무는 회색조다. 비비안 마이어의 자화상은 각도와 시점의 교체를 통해 정체성과의 긴장을 드러내곤 했는데 이와 달리 원사진은 인물의 윤곽이 배경에 손의 일부가 스며드는 방식으로 자신을 드러낸다. 필름 카메라의 시대에 암실에서 명암과 채도를 실험한 마이어와 달리 스마트폰 카메라 일반 기능을 사용한 원 사진의 채도는 당연하게도 전체적으로 균등하다. 덕분에 시선은 색보다는 구조에 잔류한다. 인물과 배경의 경계가 흐릿해지는 지점에서 오브제의 구분과 감정의 확인은 소거된다. 마이어처럼 인물이 살포시 드러나면서도 자신의 존재를 중심에 두지 않고 주변 공간과 빛의 변화에 더 민감했다는 점이 비슷하다. 뭘 더 잘 쓰고 싶은데 생각이 제대로 표현이 안되어 일단 여기까지만 쓴다.


리 프리드랜더의 사진은 여럿 있는데 하나만 가져왔다. 세 번째 사진. 중저채도의 색면 안에서 필라멘트 빛 덩어리 뒤에 숨어 얼굴의 내용은 지우고 윤곽만 드러낸채 다중 초점 구조를 취하는 사진이다. 프리드랜더는 유리창, 표지판, 거울을 이용해 시선을 겹겹이 배치해서 반사와 투과를 이용해 공간을 분절하곤 했는데 가져온 세 번째 사진은 대상 간의 공간적 분리보다는 동일한 심도 안에서의 병치를 선택한 사진이다. 그러니가 그를 유명하게 만든 사진 본체보다는 그 작품을 통해 표현하고 싶었던 프리드랜더의 주된 특징을 잘 보여주는 덜 유명한 사진을 업로드한 것이다. 명도 대비는 낮은 편이고 사물의 외곽선은 빛에 의해 완전히 드러나지 않으며, 배경 하늘의 구름의 궤적과 해와 달의 부재가 아직 땅거미의 시각적 특징을 주지 않으면서도 시각적 침잠을 유도해 트와일라잇 즈음의 쇠퇴하고 소멸하고 어둠이 찾아오는 관조적 여운을 부여한다. 시선이 충돌하거나 불협화음을 내도록 하는 배치를 반사각으로 실험했던 프리드랜더의 주된 특징과는 달리, 이 세 번째 사진은 하나의 장면 안에 복수의 시선 포인트를 담고 있지만 프리드랜더 특유의 복잡성보다는 정적인 병렬 구조에 가깝다는 인상이다. 그런 병치와 병렬의 관점이 포피코의 원사진에서 드러나는 표현 의도와 동일하다.


그러나 마이어와 원사진은 다중초점과 관찰자적 시각은 동일하되 인물경향성에서 차이가 있고, 프리드랜더와 원사진은 병치와 병렬은 같되 불협화음이나 침잠과 관조라는 점에서는 다르다. 무엇보다 마이어와 프리드랜더에게서는 극단적 콘트라스트나 다양한 검은 이미지의 구성이 발견되지 않는 한편, 원사진의 반사되는 검은 구두의 표면질감과 빛의 부재로 인한 스마트폰 그림자 같은 여러 흑색의 교차가 뚜렷하다. 이는 모리야마 다이도의 사진연작과 비근하다.


4-6번 사진은 다이도의 전형인 고대비 흑백사진, 극적인 명도 스펙트럼이 있다. 암부의 깊이가 시각적 구조를 지탱한다. 다만 원사진쪽이 모리야마와는 달리 강한 채도 대신 톤 간의 완만한 전이를 추구한다. 핸드폰 그림자는 선명하되 위협적이지 않으며 음영은 다층적이고 조밀하지만 인공광원의 인위성이 배제되어 있다. 빛과 어둠의 간극은 명확하지만 감정적 해석은 유예된다. 거친 입자의 표면으로 불안한 나날의 휘영청함을 나타낸 모리야마, 한편 원사진의 에칭감있는 노후된 바닥은 그저 배경으로만 기능할 뿐이다. 밟는 바닥. 무엇보다 기괴한 이미지의 아상블라주와 노이즈와 흔들림을 통해 문명의 불안을 표현한 모리야마처럼 음습하지 않다. 흑암의 중심부를 겨냥해 찌르는듯한 블랙으로 도쿄의 광기를 찍은 모리야마의 거칠고 압축된 명암과 비슷한 대비 구조이나 검은색을 통한 감정적 톤앤매치만 비슷하여 외양은 같되 의도한 바가 다르다는 말이다.


포피코의 사진은 비비안 마이어, 리 프리드랜더, 모리야마 다이도의 사진 계보를 일부 터치하면서 세 명의 차이에서 자신만의 고유한 시선을 오물조물 빚어낸다. 뭔가 더 잘 쓰고 생각을 표현하고 싶은데 필력이 딸린다. 그러니까 이 사진의 소구력은 찍는 자의 존재감을 중심에서 지워낸 채 찍히는 대상의 빛과 구조가 교차하는 지점을 응시하게 만든다는 점에서 비롯된다. 인물은 배경 속에 스며들고 사진가는 나를 찍는 나, 내가 찍은 것, 내가 찍은 화면을 보는 너, 그리고 내가 진짜로 본 것에 대한 성찰적 질문이 스크린에 시각화된다. 다중초점, 거리의 관찰자적 시선과 함께 평면 속에 병렬적으로 정리된 명료한 레이어의 심도가 있고, 이에 다채롭고 짙은 블랙이 생성한 음영의 형체가 화면의 리듬을 조용히 지배한다. 그리고 마이어와는 달리 인물에 대한 관심이 적고, 프리드랜더와 달리 시각적 충돌이 배제되어 있으며, 모리야마와 달리 광기나 불안은 없다. 원사진 속 찍는 자의 존재는 보는 자를 위해 자리를 양보하고, 원사진 속 레이어의 병치에는 침잠하는 회한의 덩어리가 없으며, 사진 속 오픈 스페이스에서 찍되 어둠은 치안이 부재한 도시거리의 위협이 아니라 사유와 성찰을 위한 실내 공간이다. 세 작가의 시선이 한 장의 프레임 안에서 겹쳐지지만 그 접점은 어느 누구의 정밀한 재현이 아닌 자신만의 주체적 창조물인 셈이다. 나라는 지각 주체의 흔들리는 감각은 곧, 보는 행위 자체에 대한 메타포이며 누군가를 찍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비추는 어두운 거울이리라


사진이라는 것은 결국 관찰이라는 행위의 잔류물이다. 혹은 부유물이다. 그러나 예술적 사진은 구질구질한 정념이 제거된 관찰이며 채도, 명도, 음영 등 빛의 존재와 부재를 컨트롤해 동시에 감정을 조절한다. 사진은 말하지 않는다. 어떤 사진도 말하지 않는다. 단지 보는 자를 향해 동등하게 바라볼 뿐이며 그러한 침묵의 대화를 던지는 사진이 이미지의 진짜 목소리다.



사진출처

https://www.dostreetphotography.com/blog/vivian-maier

https://fraenkelgallery.com/portfolios/lee-friedlander-self-portraits#lee-friedlander-self-portraits_s-5

https://loeildelaphotographie.com/en/daido-moriyama-a-diary-pp/

https://www.polkagalerie.com/en/news-daido-moriyama-a-diary-exhibition-at-fondation-foto-colectania-barcelona..htm

https://bldmiraishokuhin.jp/user_dat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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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페이퍼가 이상하게 핸드폰으로 작성이 안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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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선넘지 마라

우크라이나: 어쩌라고

러시아: 못 참아!

우크라이나: 왜 때려!

푸틴: 젤렌스키 잘못이야

젤렌스키: 푸틴 잘못이야

당선 전 트럼프: 내가 해결한다. 하루만에 퀵솔루션!


(...안 끝남... 안 만남... 대화 안함.. 개무시)


당선 후 트럼프: 개짜증나 진짜, 너네 둘 이제 만나서 합의보라고!


푸틴: 침묵


5월 11일

푸틴: 너네들이 그렇게 날 만나고 싶어하니 그럼 튀르키예에서 만날까?


5월 12일

젤렌스키: 드디어! 15일에 먼저 가서 기다린다 너 꼭 나와라


5월 13일

트럼프: 목요일 튀르키예 잊지마. 내가 그 미팅 성사시켰어. 내가 한거라고. 둘이 만날거라고 믿는다! 쫌!


푸틴: 침묵

젤렌스키: 트럼프도 온대

트럼프: 상황봐서 갈 수도.. (돈되면 말야)


이대로 10대 여자아이들의 SNS단톡에 적용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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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김영민 교수 강연에서 자기는 단 한 번도 무당에게 간 적이 없다면서

대부분 대화의 흐름이 이렇다고 지적한 바 있다

들어오자마자

"너네 집 감나무 있지!" 하고 기세좋게 기선을 잡는데

이에 대해

"헉! 어떻게 아셨어요?"라는 반응과

"아닌데요" 두 개로 나뉘게 된다

윽박이 먹히면 용한 점쟁이가 되고

윽박이 안 먹히면 "그럼 가서 심어!" 라고 말한다고

그럼 왜 감나무냐?

당시 감나무는 대부분의 집에 있었기 때문

요즘 같으면 이런 흐름이겠다

"너네 집 아이패드 있지!"

"헉! 어떻게 아셨어요?"

"아닌데요? 그럼 가서 하나 사!"

안나 카레리나에서 모든 행복한 가정은 하나의 이유로 행복하고

모든 불행한 가정은 저마다 이유가 있다고 말한 바 있다

행복하고 화목한 자는 점을 보러 오지 않는다

문제가 있는 자만 점을 보러 간다

삶의 형태는 제각기인데 이상하게도

고민의 종류를 비슷하다. 재물, 건강, 학업, 아이, 출산 등등

오래 사람을 대면하다보면 경험 데이터가 축적돼

걸음거리나 들어오는 것만 봐도 안다

이건 면접위원도 체험하는 거다. 20년 이상 어린 학생들이 문 열고 들어오는 것만 봐도 합격인지 아닌지가 갈린다. 20대는 공감 못하겠다고? 유치원생을 보면 얘가 무슨 생각하는지 다 보이지 않은가?

게다가 고민은 나이, 직종, 성별에 따라 고민의 패턴은 비슷할 수밖에 없다

미혼 20대 여성이 아이의 학업 문제 고민을 갖고 올리는 없지 않은가?

대부분 애정, 학업, 진로문제겠지

기혼 40대 남성이 고민과 사별한 60대 여성의 고민이 같을리 없지 않은가?

어떤 의미에서 고민은 잡초와 같다. 자연적으로 계속 발생한다.

천연자원 같은 이 사람의 고민들을 어떻게 정제하고 처리하느냐로 돈을 번다

빙수가게, 과일통조림 공장, 방앗간, 정유산업이 돈을 버는 원리와 같다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자연에서 계속 과일의 열매가 맺히고 벼가 익고 원유가 펑펑 쏟아져 나온다

채취보다 가공단계에서 돈이 된다

사람의 고민도 끊임이 없고 이 사람이 가면 저 사람이 고민을 들고 온다

멍석 깔고 앉아 간판을 걸고 있으면 누군가는 찾아온다

잘 되는 자는 잘 상담해주고 마음을 편하게 해주고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다

잘 안되는 자는 그걸 못하는 자다. 가끔 공장이나 방앗간도 망하니까

그러니 심리상담산업 전체는 대면을 통한 데이터 축적, 전달 미디어 선택이 관건이다

미디어는 집단별로 선호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다르다

신점 = 기면 기고 아니면 아닌 시원한 대답을 좋아하는 사람(사주 같이 복잡한 분석 안 좋아하는 사람)

타로 = 시각문화에 익숙한 10-20대, 여성 타겟. 해석, 썰을 푸는 능력, 전달력이 관건

사주 = 4-60대 중년타겟 (특히 남성은 고급공무원, 교사, 공직 등 출세문제아니면 기업 인사과)


아까 어떤 SNS에서 오늘 자정 전에 자야하는 좋은 기운을 받는다고 했다

이후에 좋은 일이 생기면 이 사람에 찾아가서 상담을 받고 수익을 올릴 것이다 좋은 일이 안 생기면? 사람들은 그냥 잊는다

그러니까 이런 프로모션은 하는게 이득이다

남발하면 신뢰를 잃지만

맞지 않아도 크게 잃은 건 없다

좋은 일이 없었다고 따지고 클레임 거는 사람은 없으니까

그런데 문제는 왜 좋은 기운 받는지 이유를 안 알려준다는 점에 있다



실제로 천문데이터에 근거해 오늘 23시 22분부로 명리학적 상징이 하나 바뀌는 것은 맞다. 무토에서 경금으로 바뀐다. 지난 달 진월부터 1달 이상 무토 구간이었기 때문에 에너지 흐름이 달라질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무작위로 모든 사람에게 의미가 있는가? 그것은 아니다.

사령 구간의 변경은 봄에서 여름으로 바뀌고, 꽃이 피고 지는 정도의 우주의 에너지 변화를 동양학적 관점에서 표현한 것에 불과하다.

물리학적 현상변화의 표현이다. 어떤 사람은 여름에 좋고 어떤 사람은 겨울에 좋은데 모두 동등하게 일괄적으로 좋다고 말할 수는 없다

왜 좋은가? 자정 전에 자면 다음 날 일찍 일어나서 개운하다. 생리학적으로 말하면 23-01시가 멜라토닌 분배가 잘 되어서 다음날 컨디션이 좋다.

그정도의 말이다


당연히 11시 전에 자는 건 좋은 일이지

그런데 다들 너무 많은 기대를 하고

"좋은 기운 받는다"에 투머치 의미부여를 한다.

물론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르고, 같은 시도를 한 수많은 사람들 모두 그런 결과를 얻는 건 아니다. 좋은 일이 생긴 이유는 알 수 없다.

평소 행실이 좋고 베풀어서 적덕했던 카르마의 인과일 수도

원래 성실하게 살았기 때문에 좋은 일이 생긴 것일 수도

우연에 의해 좋은 사람을 만나고 좋은 기회를 얻은 것일 수 있다

이는 마치 약제 효과를 트레킹하는 어려움과 같다

A약을 먹으면 생기는 B효과에 대해, 생길 가능성이 높다,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 라는 말밖에 할 수 없다

반드시 A면 B다라는 엄밀한 의미의 인과관계는 어렵다는 말이다

왜냐? 저마다 백그라운드가 다르고 생활을 완전히 컨트롤 할 수 없는 등

약섭취라는 변인 외에 엄청나게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일란성 쌍둥이를 아예 굶기고 약 하나만 먹이는 극한실험을 할 게 아니라면 말이다

그러니

오늘 11시 이전 잠자면 → 좋은 기운 받는다

라는 말은 여러 부분에서 미싱링크가 많은 것

무슨 좋은 기운? 모두가? 왜? 내가 원하는 그 좋은 일? 아님 그냥 꿀수면?

그렇지만 사람들은 이런 말 듣고 싶지 않아하고 설명도 원하지 않는다

원하는 것은 그냥 행운과 복이니까

그러니 그냥 선승처럼 알쏭달쏭한 말 던지고, 점쟁이처럼 단답을 외친다

"좋은 일 생긴다"

사람들은 환호한다 "와우!" "내게도!"

실제로는 시간이 흐르고 물리적 현상이 바뀌고 기온이 오르고 날씨가 변화하며 사람들의 에너지파장이 바뀌는 것

좋은 일이 생기면 "용하네!"

안 생기면 "아쉽네!" 그리고 망각

원래 광고 카피라이팅은 핵심만 전달해야지

설명이 필요없다. 참 좋은 프로모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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