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새벽에 눈을 뜨면 <신영복 평전>과 만화 <중쇄를 찍자>를 교대로 읽고 있다.
뭔가 골치가 아프면 만화부터 먼저, 컨디션이 좋아도 당연히 만화부터 먼저 손이 간다.
정말 좋은 건 아껴야 하는 법이니까!

책 속의 체계적이고 상세한 역사의 흐름도 기가 막히지만 
평전에 나오는 작은 에피소드들이 너무 좋다.
중학교 1학년 때 신년식이 끝나고 담임 선생이 반의 모든 학생에게 
각오를 한마디씩 하게 했다.
시간이 지날수록 요령이 붙어"숙제 잘하겠습니다" "심부름 잘하겠습니다" 등 
몇 개의 각오로 압축되어 일사천리로 진행되는 중이었다.

그런데 그 거침없는 리듬을 끊은 친구가 나타났다.
"저는 각오할 게 없는데요?"
각오를 댈 것을 다그치는 선생님에게 그는 이렇게 말했다.
"세월은 강물처럼 흘러가면 그만인 것, 
굳이 1월 1일이라고 무엇을 각오하라는 것이 잘 이해가 안 됩니다."

신영복은 그때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신나게 리듬을 타고 '숙제' 아니면 '심부름'을 댔던 나로서는 
뼈아픈 후회로 남았습니다.[담론]

<중쇄를 찍자>는 5권째인데 책과 관련한 기가 막힌 구절이 나온다.
책에는 경의를 표할 것! 남의 인생을 바꿀지도 모르는 물건이니까.(182쪽)

'책은 남의 인생을 바꿀지도 모르는 물건'이라는 표현에 공감한다.
그 말을 한 책방 주인 카와는 중년여성인데, 어릴 때부터 활자중독에
아이돌보다 불상을 좋아하고 꽃무늬보다 카무플라주와 줄무늬를 좋아하고... 
친구들과는 잘 어울리지 못했다. 
카와는 늘 혼란스런 중에 책을 읽다가 책을 통해 인생에 안착했다. 

엊그제 알라딘의 신간소식에서 제목과 저자만 보고 바로 주문한 책이 한 권 있다.
박홍규의 <내내 읽다가 늙었습니다>.
띠지에 실린 저자의 얼굴을 보니 더욱 가슴이 설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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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31 14:5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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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아침 거실 벽 달력에서 2월을 조심스레 누르고 뜯어내는데 

이상한 단어가 시야에 잠깐 잡히다가 휙 사라진다.

'개뿔'

놀라서 뜯긴 2월을 자세히 살펴보니

'기쁨'이다.


2018년은  안드레이 루블료프나 렘브란트 등의 성화를 담은 

달력이 너무 좋아서 매월 한 장씩 넘길 때마다 입이 벌어지더니

올해 달력은 나무나 풍경 등의 사진에 2월은 기쁨, 

3월은 싹틔움 등의 소제목을 달아놓았다.

달력을 얻으러 어느 교회의 신년예배에 

한 시간을 달려 가는 보람이 있다.


의무감으로 읽는 책도 더러 있었는데

이젠 꼭 읽고 싶은 책만 읽기로 했다. 

그리하여 오늘 주문한 책 세 권!


<망할 놈의 예술을 한답시고>

<삶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

<남겨둘 시간이 없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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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22 12: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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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01 16: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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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5 19:0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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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18 12:43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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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2-20 19:52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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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파리는 많아도, 뿌리는 하나

거짓으로 보낸 젊은 시절 동안

햇빛 아래서 잎과 꽃들을 흔들어댔지

이제 나는 진실을 향해 시들어가네

             

  -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파커 J. 파머의 책(<모든 것의 가장자리에서>)을 읽다가 인용된 예이츠의 시를 만났다.

예이츠의 시집과 모든 저서를 검색하니 품절이나 절판된 것들이 많다.

어렵사리 한 권을 헌책으로 구했고 최근에 발간된 두꺼운 자서전은 

보관함에 담겼다.


'사회적 관심사를 가지고 내면으로 떠나는 여행에 합류하는 길을 찾았다'(98쪽)고 

파커 J. 파머는 쓰고 있는데 1969년 토머스 머튼의 자서전 <칠층산>을 

헌책방에서 구입해 읽고서였다.

어느 친구가 토마스 만의 <마의 산>을 추천했는데 그 책이 꽂혀 있어야 할 

책꽂이에 공교롭게도 <칠층산>이 있었던 것이다.


토머스 머튼은 그 한 해 전 트라피스트 수도원에서 수도사의 신분으로 세상을 떠났다.

1948년 <칠층산>이 출간되었을 때 겟세마네 수도원은 머튼과 함께 수도생활을 하려는 

젊은이들로 넘쳐났다고 한다.

파커 J. 파머는 21년이나 늦게 도착한 바람에 그 대열에 합류하지 못하고

50년 넘게 지금도 토머스 머튼의 모든 저작을 찾아 읽는 중이란다.

"여러분, 영적인 삶을 살기 전에, 삶을 살아야have a life 합니다"는 머튼의 말이

그의 가슴에 내리꽂힌 것이다.

두 사람은 시를 좋아한 것에 그치지 않고 직접 시를 썼다는 공통점도 있다.


<칠층산>을 나는 올해 봄에 읽었다.

토머스 머튼이 일곱 살일 때 어느 교회 오르간 연주자로 취직한 아버지를 따라갔다가

예배실 스테인드글라스 속 '닻' 문양에 마음을 빼앗겨 온세상을 떠돌아다니고 싶었다는 것과,

1930년 15세 즈음에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를 만나 영혼이 흔들리고 

23세에 컬럼비아대학 서점에서 그의 시집을 외상으로 사서 2년 후에 갚았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머튼은 윌리엄 블레이크의 논문을 쓰면서 시인이 생애 말년에 마음으로 받아들인 

가톨릭을 자신의 종교로 결정하고 이윽고 수도자가 되기로 결심한다.

트라피스트 수도회의 겟세마네 수도원에서 평생을 기도와 명상과 집필에 몰두하다가

병으로 입원했을 때 한 간호사에게 마음을 빼앗겨 세상으로 나올까 고민도 했다는데!

(그런 점에 더욱 이끌린다.)


<모든 것의 가장자리에서>에는 '애착의 아이러니'라는 저자의 친구 

샤론 샐즈버그의 글을 통해 달라이 라마의 일화가 각주로 가볍게 소개되어 있다.

트라피스트회에서 만든 치즈를 받고 "과일 케이크'를 받았으면 더 좋았을 뻔했다"고 

달라이 라마가 한마디 한 모양인데...

(2015년 그녀가 겟세마네 수도원을 방문했을 당시 전해 들은 이야기인 듯.)

파커 J. 파머는 그 말에 기쁨을 감추지 못하고 이렇게 덧붙인다.

"버번에 재운 트라피스트 과일 케이크 몇 조각이 삶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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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2 17:4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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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02 23:4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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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1-29 22:4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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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3 14:26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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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08 09:38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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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2 13:37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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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3 11:0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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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2-19 13:2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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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01 18: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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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3-02 21:5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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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오후 4시에서 6시 사이에 책상자가 도착한다는 알라딘의 반가운 카톡.)

 

며칠 전 오랜만에 책을 주문했다.

신간알림 메일을 보고 알라딘으로 건너와 책을 주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5만원을 채우고 2천원의 적립금과 사은품까지 챙기는 경우는 아주 드물다.

 

만화 <고독한 미식가> 원작자가 쓴 목욕탕과 술에 관한 쾌락 에세이,

<낮의 목욕탕과 술>(구스미 마사유키).

사노 요코의 책 100자 평에 썼듯이 내게 있어 독서는 쾌락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요즘 그 쾌락에 자주 제동이 걸린다.

 

장바구니에 너무 오래 두고 있는 소설집 <너무 한낮의 연애>와 <씨네21>과 함께

결제를 하려는 순간, 마음이 흔들렸다.

장바구니로 돌아가 목록을 훑어보는 순간 깨달았다.

<시인 신동문 평전>이 있었지!

그의 시 <내 노동으로>를 줄줄 외울 정도로 좋아한다.

(밑에 몇 줄...)

 

달포 전 한 텔레비전의 다큐 프로그램에서 신동문 시인의 문학과 삶을 다룬 걸

우연히 보았다.

평전이 나왔다는 걸 알고 컴퓨터 앞으로 달려와 검색했다.

 

내 노동으로
오늘을 살자고
결심을 한 것이 언제인가

머슴살이 하듯이
바뀐 청춘은

다 무엇인가

 

돌이킬 수 없는

젊은날의 실수들은

다 무엇인가

......

 

- 신동문 시 <내 노동으로> 중에서

 

김금희의 소설집을 뺐다.

베스트셀러라니 관리사무소 안의 작은 도서관에 있을지 모른다.

갖고 싶은 손창섭의 전집 중 단편소설집 한 권을  새로 넣었다.

<낮의 목욕탕과 술>은 결국 밀려났다.

(아니, <낮의 목욕탕과 술>이 어때서!)

 

몇 달 전 메일을 보고 홀린 듯 들어와 주문한 책들은 버릴 게 하나도 없었다. 

조성기의 <우리는 아슬아슬하게 살아간다>와 권여선의 <주정뱅이여 안녕>은

한 번 더 읽으려고 가까운 책꽂이에 모셔두었다.

 

조성기의 <우리는 아슬아슬하게 살아간다>는 책 장정이 한마디로 '근조(謹弔)'이다.

복사집에서 날림으로 제본한 듯한 장정, 그리고 검은색 속표지의 책을 펼쳤을 때

한마디로 부고장을 받은 것 같았다.

세월호가 침몰하던 날 하루를 실시간으로 전하는 듯한 그의 단편이 책 제목이 되었다.

 

몇 년 전 읽다가 만 카를 융의 자서전 <기억꿈사상>을 꺼내봤더니

검정색 속표지는 같은데 느낌은 사뭇 달랐다.

<우리는 아슬아슬하게 살아간다>를 쓴 역자에 대한 무한한 신뢰감으로

<기억꿈사상>을 한달에 걸쳐 정독했다.

 

그뿐 아니다.

'작가의 말'에서 그가 극찬한 젊은 소설가의 이름과 작품에 주목했는데

관리사무소 도서관 책꽂이에서 어느 날 발견했다.

손아람의 <소수의견>.

소설이 영화보다 더 박진감 있고 재미있어 단숨에 읽혔다.

웃긴 건 나중에 확인했더니 작가가 칭찬한 건 황정은의 <백의 그림자>.

(무엇 때문에 손아람과 황정은을 착각했을까? ...짐작되는 게 있다.)

 

저녁에 도착할 책상자를 기다리며 사부작사부작 책 이야기를 늘어놓자니

문득 옛날 그리운 어느 날로 돌아간 것만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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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12 20:54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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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하지 않습니다 - 격하게 솔직한 사노 요코의 근심 소멸 에세이
사노 요코 지음, 서혜영 옮김 / 을유문화사 / 2016년 3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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받자마자 허둥지둥 책을 펼쳤더니 `독서는 나태한 쾌락이다`라는 제목이 눈에 딱 들어온다.
분하지만 그 쾌락만큼 좋은 게 별로 없어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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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3-21 18:00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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