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어떻게든 됩니다
박금선 지음 / 꼼지락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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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책정리를 조금씩 하면서 에세이는 저멀리 날려버릴까 생각도 했지만 어려운 책, 피철철이 책을 만나고 나면 에세이로 마음을 정화(?) 시키는 경우가 많아서 그래도 쓰잘데기 없는 잡소리 들어간 에세이가 아니면 만나보기로 했다. 그래서 에세이는 일단 내 책 정리목록에서 삭제. 금방 읽히니 그냥 손에 잡히면 꺼내 읽어보는 걸로~

물론 읽으며 아무 도움 안되면 읽다 말 수도 있겠다만......



이 책은 <여성시대> 라됴 작가의 글이라고 하니 우선 글맛은 나쁘지 않을 듯한 생각이 들었고, 나이대가 얼추 맞아서 나랑 공가대가 많을 듯 해서 들었는데 (뭔가 위로를 좀 받고 싶기도 했고) 생각보다 글 맛이 나쁘지 않아서 오오~ 하며 읽었다.

특히 한의원에서 할머니의 수다를 보며 자신도 나이들면 한의원에 자주 다녀야겠다는 부분에서는 나 왜 공감되니?

우리 시어머니도 한의원 가셔서 이러쿵 저러쿵 하시고, 다른 물리치료 병원가셔서도 이런저런 얘기를 하시는 걸로 아는데 결국 얘기 할 상대가 어쩌면 그 나이대는 필요한게 아닌가 싶은 생각도 든다. 물론 1차가 몸 상태때문에 가는거긴 하지만서도......

간혹 나 역시 물리치료 받으러 가보면 어르신들이 물리치료사분이랑 가정사 운운 하시고 할때마다 약간씩 얘기가 들려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그런 사소한 행위들에서 글로 풀어내는 작가의 에세이는 읽을맛이 난다.

물론 그 후 에피들중에서는 막 크게 와 닿는건 없었던 거 같긴한데 그래도 읽으면서 공감대는 형성됐던거 같다.



읽고 나서 역시 라디오작가라 그런지 글맛이 나쁘지 않네. 이런 느낌....

공감된 에세이 하나 만났으니 그걸로 충분한 느낌.

그래서 힘들게 읽은 전기로 복잡했던 머리가 뭔가 털어내지는 느낌이었다.

일단 뭐 그런 느낌이면 이 에세이는 성공한 걸로...

그나저나 인생은 역시 이러나저러나 어떻게든 되긴 한다.

그걸 좋은 방향으로 받아들여 나아가느냐 힘들게 나아가느냐는 각자의 몫이긴 하지만, 이런 소소한 이야기들에서도 위로 받고 힐링하면 일단 고걸로 된게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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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지의 섬 - 주제 사라마구 철학동화
주제 사라마구 지음, 송필환 옮김, 박기종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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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주제사라마구의 책을 제대로 읽은 적이 있던가?

엄청 유명한 책들이 두어권 있는 거 같은제 사재끼기만 하고 읽지는 못한거 같다.

요즘 한권씩 한권씩 버리며 읽어가기를 하는데 이 책은 내가 사 뒀었는지 기억도 안나는 사실.

와, 진짜 이건 너무하네 싶다.



철학 동화라서 읽으면서 주제에 대해서 생각은 해본다. 하지만 사실 막 어떤 것을 원하는 건지 어떤 내용에서 깊이 사색을 해야하는지 솔직히 잘 모르겠다.

이 나라의 임금은 나라를 잘 돌보지 않고 선물과 아첨하는 꾼들이 드나드는 문만 지킨다. 국민들이 아우성 치는 문은 쳐다도 보지 않으며 계속 임금에게 원하는 것을 청하기 위해 찾아도 귀찮아서 다음 총리에게 패쓰하면 총리도 그 다음의 부하직원들 역시 아래의 아래 직원들에게 시키는 것이다. 결국 그 문을 열게되는 사람은 궁전을 청소하는 청소 아줌마가 열고 말도 그 아줌마가 전달한다. 그러던 어느날 왕을 직접 만나고자 하는 사람이 나타난다. 자신을 귀찮게 하는 사람을 피하고 싶어하는 왕이지만 그의 끈기에 어쩔수 없이 만나게 되고 그는 얼토당토 않게 배를 한 척 달라고 한다.

<미지의 섬>을 찾기위해 배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왕은 회의 적이다. 이제 미지의 섬은 없다는 거다. 그러나 그 남자는 당당하다. 우리가 모를뿐 미지의 섬은 어딘가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결국 그는 배를 얻게 되고 청소하던 아줌마도 미래가 보이지 않는 궁전의 청소보다 미지의 섬을 찾으러 가는 그의 배를 따르기로 한다.



새로운 미지의 섬을 그는 과연 찾았을까?

마지막이 좀 뭔가 흐지부지 된 느낌.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지만 깊이가 생각보다 깊지 않은 느낌이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주제도 딱히 와 닿치도 않고...

결국 마지막은 사랑 이야기 련가? 막 이런 생각도 든다.

주제 사라마구의 엄청난 명성에 비해서 이 책은 뭔가 좀 아숩고 심심한 느낌이다. 내가 다 이해를 못해서 더 그런건지도 모르겠지만......

암튼 읽었으나 뭔가 깊이 와 닿는건 없어서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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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암 정약용 전기
정해렴 지음 / 창비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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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 진도 안빠져 고생함. 어차피 전기인데다 한시많아서 각오는 하고있었지만 생각보다 진도가 더 안빠져서 많이 난감했었네.

그래도 국사시간에 이름만 듣고 <목민심서>, <흠흠신서>, <경세유표> 등 이런 책 쓰셨다고 달달 외우기만 하다가 실지 정약용 선생의 삶이 어땠는지 한번쯤은 알고 싶어서 전기가 보이자 마자 겟.

생각했던 것 보다 좀 날카롭게 생기신 듯 하다. 그림상으로 보니.....

개인적으로 평전, 전기 이런 부분을 좋아하는 건 수박겉핥기식으로 알고 있던 인물에 대해서 깊이있게 다가갈수 있는데다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는 기쁨이 있기에 좋아하는 편이긴 한데, 요즘은 어째 이런 책을 들면 읽기가 더뎌서 좀 피하고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실학자의 선두주자 정약용 선생이라면 한번쯤 읽어봐야 하지 않겠나.



태어난 순간부터 한해한해 나이가 들어가는 날들의 일들이 세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어린시절 시를 지어 아버지에게 칭찬을 들은적이 있고, 둘째형 정약전과의 돈독한 형제애가 보여진다. 유독 다른 형제들보다 정약전과 각별했던 듯 하다.

머리가 총명해 급제를 하고 정조임금이 실시하는 글짓기(?)에 1등을 해서 붓과 벼루를 하사받기도 하고, 20대때 본격적으로 정조와 함께 관리로서의 일을 해 나간다. 심지어 암행어사로 갔었던 건 몰랐는데 정조임금의 특별한 부탁이 있어 탐관오리들에 대한 진실을 낱낱히 밝히기도 하는구나. 그래서 그런지 임금이라해도 옳은소리, 바른소리를 하니 사방에 적이 있었다. 정약용의 고발로 관리직에서 물러난 사람들은 하나같이 기회를 엿보며 이를 갈았다고 해야하나. 자신들의 잘못보다 그 잘못을 들춰내 임금께 고한 정약용에 대한 원망만 있는 것이다.

하지만 어진 임금아래 어진신하라 정조임금은 누군가 정약용에서 죄를 뒤집어 씌어 무고한 상소를 올려도 그에 대한 신임은 두터웠다.

심지어 관리직에 임명해도 정약용은 거절하기도 비일비재해서 어찌 이런 분이??? 라는 생각도 들 정도였네.

자식은 제법 낳았지만 4일만에 안타깝게 죽기도하고 네다섯에 죽기도해서 안타까운 마음도 컷다.

해마다 시를 짓고 조상들께 인사를 올리고, 전라도나 경상도로 부임되는 아버지를 따라가 효를 다하기도 했다.

그 와중에 천주교를 접하게 돼 외국에서 온 새로운 문물도 받아들이기도 하고, 천주교에서 말하는 교리를 듣기도 한다. 이때까지만해도 천주교를 그리 배척하는 건 아니었던 상황이다. 그래서 같이 어울리며 교리에 대해 논했던 것이다.



하지만 상황은 정조가 승하하고 순조가 권력을 잡으며 영조의 어렸던 중전이 수렴청정을 하면서 급변하기 시작한다. 그를 눈엣가시처럼 여겼던 관리들이 천주교에 대한 탄압과 함께 정약용과 정약전을 유배 보내야 한다느니, 참형에 처해야 한다는 상소문들이 빗발치기 시작하는 것이다. 어떤이는 천주교때문에, 어떤이는 그가 가진 사상만으로 상소를 올려 무고하니 순조 1~2년 즈음에 결국 유배를 가게 된다. 아마 초반은 경상도 쪽이었던 것 같고 후에 강진으로 옮겨 기나긴 유배 생활을 시작하는 것이다. 강진에서부터 다산초당에서 무려 18년간의 유배생활을 하다니..... 게다가 정약전 둘째형도 흑산도로 유배생활을 떠나 둘은 그때 헤어진 후로 결국 형의 죽음이 찾아올때까지 다시 만나지 못한다. 이런 크나큰 아픔이 있을수가....

정조시대엔 수원성 축조와 관련된 어마어마한 일까지 해 낸 그에게 어느날 갑자기 내려진 유배생활이라니.....

하지만, 그 아픔속에서도 우리는 또 그 유배생활때문에 어마어마한 유산을 물려받게 된게 아닌가 싶다. 아이러니 하게도......

긴 유배생활중이었기에 <경세유표>나 <흠흠신서>등 어마어마한 양의 책들을 완성할 수 있었다. 물론 유배의 고달픔은 상상 그 이상이어서 온 가족을 강진으로 이사시켜 곁에 두려는 생각까지 했다는 것은 몰랐던 부분이라 새롭기도 했다. 형 정약전의 준엄한 꾸짖음으로 그 생각을 접었다하니 형님 정약전의 고언을 대단히 깊이 새겨들었던 듯 하다. 게다가 그도 어쩔수 없는 아버지인터라 두 아들들에게 보내는 편지에는 늘 잔소리가 있을 수 밖에 없었고, 그런 유배생활에서도 찾아와 제자가 되고자 하는 이들이 제법 있었으니 그의 학식이 얼마나 대단한지도 느낄 수 있었다. 그가 지은 <아학편>을 몇년전에 읽은 적이 있는데 꽤 유용했었던 거 같다. 딱 실생활에 맞게 된 한자들만 추려내 <천자문>이 아닌 <아학편> 그 책으로 아이들이 한자공부를 하면 좋겠더만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여진히 지금 한자를 배우는 현재도 <천자문>이 주를 이루지만 말이다.

어쨌거나 선생이 지은 책들의 내용은 그 책들을 한권한권 읽어야 자세히 알 수 있겠지만 간단하게 소개된 부분들은 보니 그 시대적에 일찌기 받아들여 말대로 했더라면 외적의 침입에 더 방비할 수 있었고 어쩌면 나라를 그리 쉽게 뺏기지 않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하게됐다. 그만큼 미래를 보는 혜안 또한 깊었던 것이다.

전기를 읽어보니 한 인간으로서의 정약용 이라는 사람이 더 잘 보여서 역사책이나 국사수업시간에 달달 외우던 그런 주입방식이 아니라 인간대 인간으로서 한발짝 더 다가선 느낌이다. 물론, 사대부의 마음가짐을 가진 꼰대스러움도 적잖이 드러난 것도 사실이지만 그 시대는 그러했으니 어쩔수 없는 상황이고.....

그래서 전기를 읽는게 재밌고, 즐겁고 배울것도 많치만 또 한사람의 인생에 희노애락이 담겨 더 감동있는 듯 하다. 물론 진도가 안나가는 건 무거운 덤이지만 말이다. 이름으로만 외우던 "정약용" 선생을 한발짝 더 다가서게 한 책읽기가 아니었나 싶다.

아..마지막으로 다산과 사암 모두 호인데 호가 꽤 많았던 듯 하다. 이외에도 호가 엄청많았는데 기억이 다 안날뿐..

우리가 아는 다산이 제일 유명하긴 한데 저자는 사암으로 전기 제목을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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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마 니콜라의 쉬는 시간 꼬마 니콜라 5
르네 고시니 지음, 장 자크 상페 그림,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199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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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페 아저씨와 르네고시니 콜라보였던 니콜라 시리즈.

처음 만나고부터 좋아했어서 니콜라 시리즈를 다 사뒀는데 정작 읽는건 이제서야 서서히 읽어나가는 중이다.

이 책도 세트였는데 나머지는 어디 짱박혀 있는지 몰라서 일단 보이는 것부터 집어들었다.

상페 아저씨 가신지도 몇년 됐고 르네고시니 (아저씨라고 안하는..ㅡ.ㅡ;;;)님 역시 돌아가신지 오래됐고...

그래도 그 두분의 콜라보는 멋졌던 거 같다.



꼬마 니콜라는 자신의 행동이 어떤지, 어른들에게 얼마나 힘듦을 안기는지 모른다. 단지 어린날을 즐기고 있을 뿐이지.....

학교생활에서의 친구들도 정말 하나같이 천진난만을 넘어 골치아픈 아이들이라고 봐야하지만 글을 읽는 나로서는 재미나게 읽을 수 밖에 없다. 물론, 내가 이 아이들의 부모이고 선생님이라면 얼마나 머리아플지 상상만해도 머리아플지경이지만...ㅋㅋㅋㅋㅋ

이게 프랑스식 유머라고 해야할까? 아주 심각한 문제들이지만 아이들의 문제로 은근슬쩍 넘어가는 것이 그저 유쾌하게 읽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니콜라의 반은 정말 쉬는시간마다 뭔가 제대로 넘어가는 일이 없다. 서로 왜 싸우는지는 모르지만 싸우는 걸 구경해야하고, 그 싸움을 구경하는 아이들이 서로 말다툼하다 엉망으로 단체 싸움이 돼 버리는 상황.

이 아비규환을 어쩌리오. 그래도 니콜라반 이녀석들 이뻐라 해줘야하는거지? 그냥 어른들의 눈으로만 바라보면 안되는거 겠지?



책 읽는 독자로서, 상페 아저씨의 그림을 좋아하는 나로서는 책 속의 주인공들이기에 사랑해 줄 수 밖에 없다. 더이상 상페, 고시니 콤비의 새로운 책이 나올 수 없으니 더 아끼고 아끼며 읽는 중이다.

여튼 골치아픈 개구쟁이지만 재밌게 읽고, 보고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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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술은 속삭인다 미야베 월드 (현대물)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소연 옮김 / 북스피어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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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아아~ 내가 얼마나 고대하며 미미여사의 책을 손에 들었던가...

주위에서 다들 미미여사 에도시리즈에 열광하기도 하고 그외 책들에도 찬사가 이어지길래 나는 또 그러면 앞뒤 안돌아보고 그냥 막 지르는 스탈이다보니..ㅡㅡ;;;; 미미여사의 책을 제법 사들였다. 그리고 나눔도 많이 받고...

근데 진짜 지금까지 막상 미미여사의 책을 제대로 읽은게 없더란 말이지. 동화책 한권 정도를 만난거 같은데 그걸로 어찌 필력과 재미를 알겠냐고..... 그래서 묵은지 읽어가는 요즘 한달에 한권 미미여사의 책과 게이고옹 책 도장깨기를 시작하기로 했다. 그 첫책이 요 책 이구만...



그런데 말이다. 글 좋다. 오~~ 미미여사 책 좋아. 나쁘지 않아. 막 내 스탈이라고 할 순 없지만 잼나.

그런데 말이다. 왜 진도가 안나가냐~!!!! 왜!왜!

내가 심지어 이 책을 보름을 들고있어야 했단 말인가?? 재미없었냐? 응? 재미없었냐고..아니쟎아. ㅠㅠ 근데 왜 미미여사 책 진도는 휙휙 안 빠지냐. 이거 참 이상할 노릇이다. 문제는 재밌는데 막 범인이 그리 궁금하거나 트릭이 궁금하지도 않다는 희한한 진실...

물론 첫번째 책이라 적응 안돼서 그럴꺼야. 게다가 이 책이 언제적이야. 20년이 다 돼 가는...쿨럭~ ㅡㅡ;;

그니까 아마 이번책만 그럴것 같다. 내가 요새 걷기에 재미들려서 책을 막 그리 많이 읽지 못해서 그런것 같다. 그런것이야. (아, 여기서 쓰잘데기없는 이야기는 끝내고..책 얘기나 하자.)

신문기사에 여자 둘이 스스로 생을 마감했다는 기사를 스크랩 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경찰은 그 사건은 그렇게 종결되고 만다. 하지만 뭔가 있는 듯한 느낌의 이상하리만치 다른 시선.

마모루는 어릴적 아빠의 횡령과 실종으로 엄마와 시골에서 살지만 주위의 따가운 시선과 사람들의 따돌림으로 나름 힘듦의 시간을 견뎌야 했다. 엄마가 돌아가시고 이모의 집으로 이사하게 되면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와중에 택시운전사 이모부가 차로 뛰어든 여자를 치여 사망케하자 또다른 시련들이 닥친다.

사건 조사로 온가족이 고통스러운 가운데 여자의 뛰어듦이 이해 안되는 부분들이 속속등장. 게다가 이상한 전화까지 와 점점 그녀의 사건과 관련된 일들이 미로속으로 어질어질 해지는 지경이다.

왜 그들은 스스로 자신의 목숨을 버렸는가? 스스로의 의지인 듯 하지만 아닌듯한 느낌. 그런 의문속에서 이야기를 파헤져 가는 스릴러라고 해야할까나...



분명 뭔가 눈속임이 존재하는 사건임은 자명하다. 단지 그 실체가 보이지 않을뿐...

그 사건의 중심에 마모루라는 고등학생이 등장해 뭔가 해결해 가는 과정이 어색하지 않다. 트릭이 존재하지만 억지스럽지 않은 느낌이다. (물론 마술로 블라블라 사건이 터지는건 억지로라는 느낌이 있을수도 있지만....) 미미여사의 필력이 그런걸 없애주누나. 이야기는 나쁘지 않다. 글맛도 좋고...

단지 나는 왜 이책을 이렇게나 오래 들고있었는지..그게 의문일뿐.

뭔가 범인의 정체가 확~!! 궁금하지 않았다는게 아무래도 아쉬움으로 남지 않았나 싶다. 물론 나는 범인이 누군지 추리하지 못했고 짐작도 못했지만 막 다른 추리, 스릴러 소설에 비해 궁금증이 심하게 일지 않아 아마도 책 읽기가 더 더뎠던게 아닌가 싶다.

이렇게 끝날 순 없숴~!!! 미미여사의 다른 책을 조만간 다시 한번더 만나봐야겠다. 어차피 이러나저러나 나는 집에 있는 미미여사의 책을 다 읽겠지만 빠른시간에 다시 만나봐야지 그럼 그녀의 글 매력을 더 알 수 있지 않을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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