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3>: 죽음 앞 선택의 딜레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3》는 생존을 위한 잔혹한 게임 속에서 인간에게 끊임없이 극단적인 선택을 강요한다. 삶과 죽음, 죽이는 자와 죽임을 당하는 자, 심지어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 것까지. 마치 밸런스 게임처럼 양 극단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은 숨 막히는 긴장감을 선사한다. 그리고 이 시리즈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라는 본능을 거스르고 '양심'이라는 허구의 가치를 좇아 기꺼이 죽음을 택할 수 있는 존재만이 진정 '인간'이라 불릴 수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드라마는 삶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타인을 위한 희생, 혹은 자기희생을 선택하는 인물들을 통해 인간성의 숭고함을 역설한다. 이러한 선택은 분명 강렬한 감동을 유발하며, 시청자에게 '인간이란 그래야만 한다'는 정해진 답을 제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삶의 벼랑 끝에서 양심을 지키는 행위, 그것이 곧 인간다운 선택이라는 메시지는 강력한 울림을 준다.

 

인간적인 선택의 경계: 누구나 할 수 있을까?

그러나 바로 이 지점에서 《오징어 게임 3》의 가장 큰 갈등과 동시에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한다. 과연 모든 사람이 삶이라는 가장 강력한 본능을 거부하고 양심을 따라 죽음을 선택할 수 있을까? 드라마가 보여주는 희생과 순교에 가까운 '인간적인' 선택은 현실 속 대다수 사람에게 너무나도 멀리 떨어진,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선택이라는 냉정한 진실을 마주하게 한다.

우리는 《오징어 게임 3》 속에서 생존을 위해 타인을 해치거나, 자신의 안위를 우선시하는 인물들을 보며 때로는 분노하고 욕을 퍼붓기도 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 내면에는 '과연 나라면 저 상황에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었을까?'라는 불편한 질문이 떠오른다. 삶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 즉 생존 본능을 거부할 수 있는 의지는 타고나거나, 혹은 극한의 상황과 고통스러운 성찰을 통해서만 발현될 수 있는 특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평범한 인간에게는 그러한 삶에 대한 본능을 거부할 수 있는 의지가 기본적으로 주어져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오징어 게임 3》에서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발버둥 치다 죽어간 이들을 쉽게 '악마화'하거나 '악당화'하기 어렵다. 그들은 단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에 충실했던 존재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선택은 비난받을지언정, 우리 또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그들과 다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희생' '순교', 그리고 '인간적이라는 미명' 뒤에 숨겨진 현실적인 본성과는 너무나 큰 간극이 존재한다.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 그럼에도 던지는 질문

결국 《오징어 게임 3》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과 숭고한 가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통해 극적인 재미를 선사하지만, '인간다운 선택'이라는 정의를 너무나도 극단적인 희생으로 몰아세우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가 되어버린 측면이 있다. 모든 사람이 양심을 위해 삶마저 내던질 수 있다는 전제는, 인간 본성의 복잡다단함을 단순화시킨 결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징어 게임 3》는 우리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당신이라면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그리고 그 선택이 당신을 어떤 '인간'으로 규정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1. 드디어 5년 만에 <올드가드>가 돌아왔다. 불멸자 앤디(샤를리즈 테론)와 이를 따르는 불멸자 전사들이 중요 세계사적 사건에서 인류를 위해 힘써왔다는 이야기. 불멸자이기에 빠른 회복 능력(빠른 이라는 말로는 부족. 바로라는 말이 더 맞겠다)을 이용해 벌이는 액션이 돋보였다. 2020년 1편에 이어 2025년 2편이 7월 2일 넷플릭스에서 오픈됐다. 러닝타임 105분. 청불. 


2. 2편의 끝이 올드가드 영화의 끝이라면 대환장 파티다. 분명 3편이 나와야만 하는 결말. 그런데 이게 또 5년이 걸린다면 누가 이걸 기다릴지..... 2편을 본 입장에서 아무래도 3편도 함께 촬영되지 않았을까 추측될 정도. 차라리 이럴 거면 영화가 아니라 시리즈로 만드는 것이 나을 뻔했다. 솔직히 제작비 측면에서도 초반 액션 시퀀스 빼고는 그다지 큰 돈이 들어가 보이는 곳도 없다. 액션은 줄고 이야기는 길어졌다. 5점/10점 ★★☆      


3. 눈에 보이는 액션은 초반 총격신과 카레이싱 추격. 회복 능력이라는 초능력이 있기에 가능한 장면들이 돋보인다. 특히 자동차 충돌 장면은 압권. 하지만 이번 <올드가드2>편은 초반 화려했던 이 카레이싱 추격으로 액션은 끝이라고 봐야 한다. 중간 중간 결투 장면이 나오지만, 다른 액션 영화들과 큰 차별점은 없다. 총을 쏘면 될 것을 굳이 도끼나 칼 같은 재래식 무기를 사용해 무술을 시전하고 있다는 인상. 그렇다고 그 무술들이 개성이 강한 것도 아니다. 액션 측면에서만 본다면 초반은 강렬, 중후반은 지리멸렬.


4. 하지만 이야기는 길어졌다. 구구절절 불멸의 존재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최초의 불멸의 존재자와 최후의 불멸의 존재자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마녀사냥을 최초의 불멸자 디스코드(우마 서먼)와 앤디의 동반자 꾸인이 인류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는 사건으로 그린다. 이 사건으로 극도의 분노와 인류 멸절이라는 목표를 갖는다는 게 와 닿지는 않지만, 이야기의 전개는 다소 얼개를 갖추기 시작했다. 


5. 불멸의 존재에게 시간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시간의 소중함은 끝이 있음을 아는 이들에게만 느껴지는 걸까. 진시황 이래 인류는 불멸의 꿈을 꾸고 있지만, 정녕 불멸하게 된다면 인간은 진정 행복할 수 있을까. <올드가드>는 지금 이렇게 흐르고 있다고 느껴지는 시간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묻는다. 


6. <올드가드2>에서는 여러 나라의 도시들이 나온다. 특히 대한민국의 서울도 잠깐 등장해서 깜짝 놀라게 된다. 그런데 다른 도시들과 달리 서울의 랜드마크가 재래시장인지 아쉬움이 남는다. 이곳저곳의 한글 간판들만 보일 뿐 시장의 모습은 태국에서도 베트남에서도 중국에서도 볼 수 있는 풍경처럼 보이는데 말이다. 서울을 떠올리게 만드는 랜드마크가 무엇일까 고민하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듀얼 브레인 - AI 시대의 실용적 생존 가이드
이선 몰릭 지음, 신동숙 옮김 / 상상스퀘어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은 머지않아 AI가 점령할 것 같은 분위기다. 생활 곳곳에 AI의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곳이 없어 보일 정도다. 두려운 것은 AI의 영향력이 미치고 있음에도 그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허다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AI와 함께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이 책 이선 몰릭의 <듀얼 브레인>을 읽고 나면 AI를 맹목적으로 신뢰할 이유도, 반대로 거부할 이유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AI와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삶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실감한다.


이런 생각은 특히 이 책에서'운전석에서 잠들기라는 비유로 나타난다. 한 비교 연구를 통해 성능 좋은 AI에 대한 맹목적인 신뢰가 오히려 인간의 노력과 비판적 사고를 마비시켜 역량 저하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반면, 부족한 AI를 사용했던 이들이 더 주의 깊고 비판적으로 AI를 활용하며 스스로의 역량을 키웠다는 점은 AI 시대에 인간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명확히 보여준다고 할 것이다.


AI는 이제 단순한 도구를 넘어 인간의 사고를 강화하거나 대체하는 '공동 지능' 역할까지 맡고 있다. 이는 코딩부터 마케팅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엄청난 생산성 향상을 가져오고 있으며, 우리 삶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범용 기술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AI는 인간의 윤리관이나 도덕관을 준수하지 않을 수 있다는 극단적인 위험도 내포한다. "클립을 최대화하는 AI" 사례(클립을 최대한 만들기 위해 장애물이 된 인간을 없애는)처럼, AI의 성능에만 매몰될 경우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우리는 AI를 무작정 두려워하거나 맹목적으로 의지할 것이 아니라, 운전석에서 잠들지 않는 현명한 운전자'가 되어야 한다. AI를 우리 삶과 역량을 향상시키는 파트너로 인식하고, 비판적인 사고와 끊임없는 학습을 통해 AI와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역량은 AI를 잘 활용하는 '운전 기술' '윤리적 나침반'이다. 이 둘 모두 개인은 물론 정부와 기업을 넘어 세계가 함께 정립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부분이다.


이 책은 AI를 바라보는 이런 통합적인 시선과 함께 AI를 잘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프롬프트 활용법에 대한 팁도 얻을 수 있다. 실제 이 팁을 잘 사용한다면 AI를 도구에서 파트너로 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넷플릭스 <매드 유니콘>. 태국. 리미티드 시리즈 7부작. 매 회 1시간 내외. 15세 이상. 드라마. 태국의 첫 유니콘 기업 '플래시 익스프레스'의 탄생을 소재로 드라마적 요소를 가미해 재미있게 그려내다. 믿음이라는 연료를 가지고, 배신이라는 역풍을 뚫고, 유니콘이라는 목표로 끝까지 항해하는 창업가를 자연스럽게 응원하게 된다. ★ 8점/10점

  

2. 태국의 가난한 산골마을에서 태어나 모래채굴장에서 일하던 산티. 명석한 두뇌를 갖고 있던 덕분에 망해가던 채굴장을 살려내고 돈을 더 많이 벌기 위해 도시로 향한다. 여행가이드를 하면서 마주친 사업의 기회. 하지만 콘도를 팔려던 계획은 오히려 사기를 당한다. 그렇다고 좌절하고 있을 수 만은 없던 산티는 대그룹 총수 카닌을 만나면서 전화위복이 된다. 중국에서 택배 물류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발견한 산티는 태국에서 카닌의 지원을 얻어 물류사업을 시작한다. 그의 창업은 성공할 수 있을까.


3. 실제 태국에서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된 물류회사 '플래시 익스프레스'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시리즈이다. 주인공 산티는 플래시 익스프레스의 창업가와 닮아 있지만, 극적 재미를 끌어내기 위해 허구가 많이 가미된 인물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미소를 잃지 않는 모습이 시리즈를 보는 중간중간 때론 거슬리게 다가오기도 하지만, 캐릭터를 이끌어가는 힘이기도 하다. 산티가 회사를 키워가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최대의 적은 바로 대기업 카닌. 그의 성공을 가로막기 위해 카닌은 온갖 방해를 저지른다. 시리즈의 재미는 이 방해를 어떻게 이겨낼 것인지를 지켜보는 것에 있다. 


4. 태국도 완전히 자본주의 사회임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돈을 버는 것이 최고의 목표이기도 하고, 명품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는 것이 자랑인 듯 보여진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일도 마다하지 않는다. 아마도 이런 기류를 감독도 눈치챈 듯 돈 보다는 아니더라도 돈 만큼 귀중한 것도 있음을 얼핏 보여주기도 한다. 가족애, 우정, 사랑 등등. 그럼에도 결국은 산티의 우정과 사랑의 지킴 보다 그의 성공을 바라는 마음이 더 큼을 느낀다. 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너무나도 극명한 삶의 차이를 가져오기에. 


5. 시리즈를 이끌어 가는 각종 사건의 밑바탕에는 믿음과 배신이 깔려 있다. 각자 저마다의 사정이 있겠지만, 주인공을 좌절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배신이다. 하지만 반대로 그를 일어서게 만드는 것은 믿음이다. 믿을 수 있는 사람이 주위에 있다는 것이 진정한 인생의 성공일지도 모를 일이다. 산티의 성공은 믿음을 먹고 자랐다. 그의 성공이 그를 믿었던 많은 이들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기를 희망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1. 넷플릭스 시리즈 <탄금>. 25년 5월 16일 오픈. 11부작. 미스터리, 멜로, 액션, 사극. 이재욱, 조보아 주연. 김홍선 연출(루카:더 비기닝, 종이의 집:공동경제구역 등). 클리세로 가득한 멜로는 빼고 미스터리에 집중했으면 좋았을 것을. ★★★ 6점/10점


2. 조선 최대 상단의 외동아들인 홍랑은 어렸을 적 실종되었다. 이복누이 재이는 성인이 될 때까지 홍랑을 찾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해 왔다. 가끔 홍랑이라며 찾아오는 이들이 있었지만 죄다 가짜였다. 그러던 어느 날 진짜 홍랑이 찾아 왔다. 

상단은 민연의의 소유이지만, 실제 상단을 이끌고 있는 것은 남편 심열국이다. 심열국은 양자 심무진에게 자신의 힘을 넘길 생각이지만, 민연의는 돌아온 홍랑에게 상단을 물려줄 심산이다. 상단을 둘러싼 부부간의 권력 싸움과는 별개로 심열국을 도우면서 조종하고 있는 한평대군의 야망도 상단의 앞날을 좌우할 수 있다. 

한편으론 재이와 홍랑, 심무진 사이 가늠할 수 없는 애정의 삼각관계가 형성된다. 


3. <탄금>의 재미는 실종되었던 홍랑이 돌아오면서 이 홍랑이 진짜 홍랑인지가 밝혀지는 과정에 있다. 진짜와 가짜라는 구분은 상단의 중요 재물 중의 하나인 그림이 진짜인지 가짜인지와 맞물려, 흥미진진한 구도를 이끌어 간다. 자꾸만 가짜인 것 같은 증거가 쌓여가면서도, 혹시 진짜일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희망이 엇갈리며 긴장감을 높여간다. 

하지만 이 미스터리한 재미는 진짜와 가짜의 판명이 난 이후 급속히 떨어진다. 이 미스터리가 홍랑이 찾고 있는 화공이 누구인지와 왜 화공을 찾는지를 밝혀지는 과정으로 발전해 가야 하는데, 화공에 대해 미리 짐작 가능하고, 왜 라는 이유는 그다지 궁금증을 크게 유발하지 못한다.


4. 반면 홍랑과 재이는 이복 누이이지만, 묘한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다. 이에 더해 양자이자 오라버니인 무진은 재이를 가족으로서가 아니라 연인으로서 좋아하는 감정을 내비친다. <탄금>을 이끌어가는 멜로라는 다른 물줄기이다. 

하지만 이 물줄기는 너무나 상투적이어서, 손발이 오그라들 지경이다. 게다가 작가의 무엇인가 멋진 말을 늘어놓고 싶은 욕망이 적나라하게 드러나 주인공에 대한 감정이입을 완전히 빼앗아 버린다. 이들의 사랑이 너무나 애달프고, 간절하다고 소구하지만, 보는 이의 마음은 차갑게 얼어붙어 있다. 이들이 사랑하고 이별하고 희생하고 이해하는 모습이 전혀 와 닿지 못하는 것이다. 


차라리 사랑 이야기는 빼 버리고 미스터리에 집중했더라면 훨씬 재미있는 사극이 되지 않았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