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 3>: 죽음 앞 선택의 딜레마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3》는 생존을 위한 잔혹한 게임 속에서 인간에게 끊임없이 극단적인 선택을 강요한다. 삶과 죽음, 죽이는 자와 죽임을 당하는 자, 심지어 스스로 죽음을 택하는 것까지. 마치 밸런스 게임처럼 양 극단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은 숨 막히는 긴장감을 선사한다. 그리고 이 시리즈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라는 본능을 거스르고 '양심'이라는 허구의 가치를 좇아 기꺼이 죽음을 택할 수 있는 존재만이 진정 '인간'이라 불릴 수 있다고 말하는 듯하다.

드라마는 삶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를 억제하고 타인을 위한 희생, 혹은 자기희생을 선택하는 인물들을 통해 인간성의 숭고함을 역설한다. 이러한 선택은 분명 강렬한 감동을 유발하며, 시청자에게 '인간이란 그래야만 한다'는 정해진 답을 제시하는 것처럼 느껴진다. 삶의 벼랑 끝에서 양심을 지키는 행위, 그것이 곧 인간다운 선택이라는 메시지는 강력한 울림을 준다.

 

인간적인 선택의 경계: 누구나 할 수 있을까?

그러나 바로 이 지점에서 《오징어 게임 3》의 가장 큰 갈등과 동시에 현실과의 괴리가 발생한다. 과연 모든 사람이 삶이라는 가장 강력한 본능을 거부하고 양심을 따라 죽음을 선택할 수 있을까? 드라마가 보여주는 희생과 순교에 가까운 '인간적인' 선택은 현실 속 대다수 사람에게 너무나도 멀리 떨어진, 누구나 쉽게 할 수 없는 선택이라는 냉정한 진실을 마주하게 한다.

우리는 《오징어 게임 3》 속에서 생존을 위해 타인을 해치거나, 자신의 안위를 우선시하는 인물들을 보며 때로는 분노하고 욕을 퍼붓기도 한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 내면에는 '과연 나라면 저 상황에서 다른 선택을 할 수 있었을까?'라는 불편한 질문이 떠오른다. 삶에 대한 본능적인 욕구, 즉 생존 본능을 거부할 수 있는 의지는 타고나거나, 혹은 극한의 상황과 고통스러운 성찰을 통해서만 발현될 수 있는 특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평범한 인간에게는 그러한 삶에 대한 본능을 거부할 수 있는 의지가 기본적으로 주어져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오징어 게임 3》에서 생존을 위해 필사적으로 발버둥 치다 죽어간 이들을 쉽게 '악마화'하거나 '악당화'하기 어렵다. 그들은 단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에 충실했던 존재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선택은 비난받을지언정, 우리 또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그들과 다른 선택을 할 것이라고 단언하기는 어렵다. '희생' '순교', 그리고 '인간적이라는 미명' 뒤에 숨겨진 현실적인 본성과는 너무나 큰 간극이 존재한다.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 그럼에도 던지는 질문

결국 《오징어 게임 3》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본능과 숭고한 가치 사이에서 갈등하는 모습을 통해 극적인 재미를 선사하지만, '인간다운 선택'이라는 정의를 너무나도 극단적인 희생으로 몰아세우면서 현실과 동떨어진 판타지가 되어버린 측면이 있다. 모든 사람이 양심을 위해 삶마저 내던질 수 있다는 전제는, 인간 본성의 복잡다단함을 단순화시킨 결과일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징어 게임 3》는 우리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진다. 당신이라면 삶과 죽음의 기로에서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그리고 그 선택이 당신을 어떤 '인간'으로 규정할 것이라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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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드디어 5년 만에 <올드가드>가 돌아왔다. 불멸자 앤디(샤를리즈 테론)와 이를 따르는 불멸자 전사들이 중요 세계사적 사건에서 인류를 위해 힘써왔다는 이야기. 불멸자이기에 빠른 회복 능력(빠른 이라는 말로는 부족. 바로라는 말이 더 맞겠다)을 이용해 벌이는 액션이 돋보였다. 2020년 1편에 이어 2025년 2편이 7월 2일 넷플릭스에서 오픈됐다. 러닝타임 105분. 청불. 


2. 2편의 끝이 올드가드 영화의 끝이라면 대환장 파티다. 분명 3편이 나와야만 하는 결말. 그런데 이게 또 5년이 걸린다면 누가 이걸 기다릴지..... 2편을 본 입장에서 아무래도 3편도 함께 촬영되지 않았을까 추측될 정도. 차라리 이럴 거면 영화가 아니라 시리즈로 만드는 것이 나을 뻔했다. 솔직히 제작비 측면에서도 초반 액션 시퀀스 빼고는 그다지 큰 돈이 들어가 보이는 곳도 없다. 액션은 줄고 이야기는 길어졌다. 5점/10점 ★★☆      


3. 눈에 보이는 액션은 초반 총격신과 카레이싱 추격. 회복 능력이라는 초능력이 있기에 가능한 장면들이 돋보인다. 특히 자동차 충돌 장면은 압권. 하지만 이번 <올드가드2>편은 초반 화려했던 이 카레이싱 추격으로 액션은 끝이라고 봐야 한다. 중간 중간 결투 장면이 나오지만, 다른 액션 영화들과 큰 차별점은 없다. 총을 쏘면 될 것을 굳이 도끼나 칼 같은 재래식 무기를 사용해 무술을 시전하고 있다는 인상. 그렇다고 그 무술들이 개성이 강한 것도 아니다. 액션 측면에서만 본다면 초반은 강렬, 중후반은 지리멸렬.


4. 하지만 이야기는 길어졌다. 구구절절 불멸의 존재에 대한 설명이 이어진다. 최초의 불멸의 존재자와 최후의 불멸의 존재자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마녀사냥을 최초의 불멸자 디스코드(우마 서먼)와 앤디의 동반자 꾸인이 인류에 대한 배신감을 느끼는 사건으로 그린다. 이 사건으로 극도의 분노와 인류 멸절이라는 목표를 갖는다는 게 와 닿지는 않지만, 이야기의 전개는 다소 얼개를 갖추기 시작했다. 


5. 불멸의 존재에게 시간은 어떤 의미를 가질까. 시간의 소중함은 끝이 있음을 아는 이들에게만 느껴지는 걸까. 진시황 이래 인류는 불멸의 꿈을 꾸고 있지만, 정녕 불멸하게 된다면 인간은 진정 행복할 수 있을까. <올드가드>는 지금 이렇게 흐르고 있다고 느껴지는 시간이 어떤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를 묻는다. 


6. <올드가드2>에서는 여러 나라의 도시들이 나온다. 특히 대한민국의 서울도 잠깐 등장해서 깜짝 놀라게 된다. 그런데 다른 도시들과 달리 서울의 랜드마크가 재래시장인지 아쉬움이 남는다. 이곳저곳의 한글 간판들만 보일 뿐 시장의 모습은 태국에서도 베트남에서도 중국에서도 볼 수 있는 풍경처럼 보이는데 말이다. 서울을 떠올리게 만드는 랜드마크가 무엇일까 고민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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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베리 삽목을 한지 17주차에 접어들었다. 작은 화분으로 옮겨 심을 시기를 저울질 하고 있다. 지난 주 AI에게 물어봤을 때, 뿌리가 흙을 움켜쥐면 옮겨 심어도 좋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그래서 삽수 하나를 조심 조심 뽑아 보았다. 흙을 한 움큼 꽉 움켜쥘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법 흙을 잡고 있었다. 살짝 아쉬움이 남는 정도. 다음 주 정도 옮겨 심으면 되지 않을까 싶다. 



장마 기간임에도 비가 온 날은 그리 많지 않다. 오히려 수분이 부족할 새라 틈틈이 물을 주어야 할 정도이다. 작은 화분으로 옮겨 심어서 무럭무럭 자라주면 좋겠다. 


한편 블루베리 수확은 이제 마무리에 접어 들었다. 의도한 바가 아니라 강제적이다. 새가 몰려와 다 쪼아먹고 있기 때문이다. 오전, 오후 해가 떠 있는 동안 밭을 관리하지 못하고 있기에, 새 피해를 막는 방법은 없다. 해가 저물 무렵 차를 타고 밭에 도달할 때 쯤에 참새 30여 마리와 직박구리 20여 마리, 까치 10여 마리 정도가 블루베리 밭에서 줄행랑을 친다. 아, 이 정도의 새떼들이라면 정말 블루베리가 남아 돌지 않을 정도다. 수확 초반부터 새 피해가 있어 절망에 빠져 들었지만 다행히 2주 정도는 그 피해가 크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새들의 식사 기간이 된 것이다. 



그나마 남은 것이라도 얼른 따서, 잼이라도 만들어야 겠다. 뭐, 잼을 만들 수 있는 성한 블루베리가 얼마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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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8월 개봉하는 영화 <발레리나>는 존 윅 유니버스에서 파생된 스핀오프 작품이다. 존 윅 3편과 4편 사이 어디쯤으로 여성 킬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다. 미국에서는 6 6일 개봉했고, 박스오피스 2위로 출발했다. 존 윅의 여성 버전이라는 측면에서 기대가 크다. 실제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액션 영화의 경우 체격에 따른 힘에 차이가 느껴지는 경우도 많고, 스턴트 배우의 대역과 확연한 차이가 나서 실망하기도 한다. 그럼에도 오랫동안 기억에 남는 여성 킬러 또는 여성 액션 영화는 꾸준히 제작됐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진화해왔다. 내 마음대로 그 계보를 한 번 더듬어본다.

1. 초기 (1980년대~1990년대 초): 모성애를 지닌 강력한 전사

《에일리언 2(Aliens, 1986): 제임스 카메론 감독. 리플리(시고니 위버)는 에일리언에 맞선 강력한 전사이자 어머니의 모습으로 그려진다. 여성 액션 히어로의 상징적인 존재가 되었다.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1991): 사라 코너는 아들 존 코너를 지키기 위해 혹독하게 자신을 단련한 '여전사'로 나타난다. 근육질의 몸과 뛰어난 전투 능력은 물론, 미래를 바꾸기 위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며 여성 액션 히어로의 새로운 전형을 제시했다고 할만하다.

2. 1990년대: 스타일리쉬한 액션

《니키타》(Nikita, 1990): 뤽 베송 감독. 사형수에서 정부의 비밀 요원으로 훈련받는 니키타(안느 파릴로드)의 이야기. 냉혹하면서도 인간적인 내면을 가진 킬러의 모습을 보여준다. 스타일리쉬한 액션과 암울한 분위기가 특징이다. 뤽 베송 감독의 이런 스타일은 《안나》(Anna, 2019)에서도 다시 드러난다. 이 영화는 러시아의 한 소녀가 KGB의 비밀 요원으로 훈련받아 패션모델이라는 신분을 위장하고 킬러로 활약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주인공 안나(사샤 루스)는 화려한 런웨이를 걷는 톱모델로서의 모습과 동시에, 냉철하고 잔혹한 킬러로서의 이중생활을 펼친다. 모델로서의 우아함과 킬러로서의 민첩하고 강인한 액션을 동시에 보여주는 것이 이 영화의 큰 특징이다.

《지.아이.제인》(G.I. Jane, 1997): 데미 무어가 해군 특수부대 훈련에 참여하는 여성 역을 맡아 강인한 여성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여성의 신체적 한계에 대한 편견에 도전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3. 2000년대: 다채로운 장르의 확장

《킬 빌》(Kill Bill Vol. 1, 2003 & Vol. 2, 2004):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브라이드(우마 서먼)의 피의 복수극을 그린다. 동서양의 다양한 액션 영화 스타일을 오마주하며 독특하고 폭력적이면서도 미학적인 액션을 선보인다. 총은 물론 긴 칼을 사용하며 강한 인상을 남겼다.

《언더월드》(Underworld, 2003): 뱀파이어 전사 셀린(케이트 베킨세일)이 늑대인간 라이칸족과 싸우는 이야기를 다룬 다크 판타지 액션 영화이다. 고딕적인 분위기와 화려한 총격 액션이 돋보인다. 시리즈로 스핀오프 등을 포함해 총 5편이 제작되었다.

《레지던트 이블》(Resident Evil, 2002): 비디오 게임을 원작으로 밀라 요보비치가 주인공 앨리스 역을 맡아 좀비와 싸우는 액션을 선보였다. 게임 원작인 영화 중 성공한 영화로 평가받는다. 여성 액션 히어로의 대표적인 프랜차이즈로 자리매김했다. 밀라 요보비치가 주연으로 나온 시리즈는 총 6편이다.

4. 2010년대 이후: 진화된 액션, 깊어진 캐릭터

이제 액션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캐릭터 자체에 대한 묘사도 깊어진다. 캐릭터의 내면과 서사에 집중하고, 다양한 인종과 배경을 가진 여성 캐릭터들이 전면에 나선다.

《아토믹 블론드》(Atomic Blonde, 2017): 냉전 시기 베를린을 배경으로 MI6 요원 로레인 브로턴(샤를리즈 테론)의 스파이 액션을 그린다. 스타일리쉬한 영상미와 격렬하고 현실적인 액션 시퀀스가 호평받았다.

《올드 가드》(The Old Guard, 2020): 불멸의 전사들이 시대를 초월하여 인류를 구원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샤를리즈 테론이 팀의 리더 안디 역을 맡아 강렬한 액션을 선보인다. 샤를리즈 테론은 여성 액션 스타로 더욱 굳건해진 듯 보인다. 올해 7 2 2편이 나온다.

《하트 오브 스톤》(Heart of Stone, 2023): 갤 가돗이 국제 평화 유지 비밀 조직의 요원 레이첼 스톤 역을 맡아 화려한 액션을 선보였다. 첩보 액션 스릴러 장르로, 글로벌 스케일의 액션과 첨단의 기술력이 돋보인다.


윅 유니버스의 《발레리나》는 이러한 여성 킬러/액션 영화의 계보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할까. 존 윅 시리즈 특유의 스타일리쉬한 액션이 잘 표현된다면 새로운 액션 스타가 탄생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가 크다. 안나 디 아르마스의 액션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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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크냄새 2025-06-27 21:4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리플리와 사라 코너가 다른 캐릭터보다 압도적인 느낌입니다.
 


블루베리 삽목 16주차. 넉 달이 다 돼 간다. 삽목한 가지는 이렇다 할 변화가 없다. 언제 화분으로 옮겨 심을지가 관심사. AI에게 위 사진을 제공하고 물어봤다. 


다음은 AI 답변


사진으로 보내주신 블루베리 삽목묘 상태를 보니, 잎도 파릇파릇하고 새로운 가지도 제법 나와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직 화분으로 옮겨 심을 시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현재 상태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짚어보자면:

  1. 새잎은 많이 나왔지만, 뿌리 활착은 미지수: 사진상으로 잎이 많이 나와 있다는 것은 삽수가 살아있다는 신호이긴 하지만,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잎이 나는 것은 삽수 자체에 저장된 양분으로도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운 뿌리가 충분히 자라 흙을 잡고 있는지입니다.

  2. 흙의 종류: 사진상으로 흙이 조금 단단하고 일반 밭흙처럼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흙이 피트모스 기반의 삽목용 흙인지 아니면 일반 상토나 밭흙인지가 중요합니다. 만약 일반 흙이라면, 뿌리 내리기가 더 어려웠을 수 있습니다.

  3. 뿌리 활착 확인 방법 (가장 중요):

    • 현재 상태에서 뿌리가 충분히 내렸는지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삽수 하나를 조심스럽게 들어보는 것입니다.
    • 삽수를 살짝 당겨보았을 때, 저항감이 느껴지면서 흙 덩어리가 삽수에 붙어 올라오면 뿌리가 충분히 내렸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쉽게 뽑히거나 흙이 거의 붙어 있지 않다면, 아직 뿌리가 약하거나 덜 내린 상태이므로 좀 더 기다려야 합니다.

결론 및 앞으로의 관리 제안

사진상으로는 아직 뿌리가 흙을 단단히 잡고 있다고 확신하기 어렵기 때문에, 급하게 개별 화분으로 옮겨 심기보다는 현재 상태에서 조금 더 뿌리가 내릴 시간을 주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제안하는 관리 방법:

  1. 뿌리 활착 상태 확인:

    • 가장 튼튼해 보이는 삽수 1~2개를 조심스럽게 살짝 들어올려보세요. (손가락으로 삽수 주변의 흙을 살짝 눌러주면서 들어올리면 뿌리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흙 덩어리가 삽수에 단단히 붙어 올라오는지 확인합니다.
    • 만약 흙이 거의 안 붙고 쉽게 뽑힌다면, 아직 옮길 때가 아닙니다. 다시 조심스럽게 심어주고 2~4주 정도 더 기다려야 합니다.
  2. 차광 유지:

    • 현재처럼 잎이 풍성하게 나왔어도, 아직 뿌리가 완벽히 활착되지 않았다면 강한 햇빛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차광막은 계속 유지해주세요.
    •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어 새로운 가지가 왕성하게 자라는 것이 확인될 때까지 차광은 필수입니다. (이전 답변에서 말씀드린 점진적 차광 제거 과정을 따르시면 됩니다.)
  3. 물 관리:

    • 흙이 마르지 않도록 촉촉하게 유지하되, 과습은 절대 금물입니다. 흙의 겉면이 마른 것을 확인한 후에 물을 주세요. (특히 장마철에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4. 비료 금지:

    • 뿌리가 충분히 활착되기 전까지는 비료를 주지 마세요. 지금 비료를 주면 뿌리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사진만으로는 아직 충분한 뿌리 활착을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조심스럽게 뿌리 활착 여부를 확인하신 후, 흙 덩어리가 붙어 올라올 정도로 뿌리가 튼튼하다면 그때 개별 화분으로 옮겨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마도 2~4주 정도 더 기다려보시는 것이 안전할 듯합니다.


이렇게 친절할 수가 있을까. 한 주 더 기다렸다 잎이 잘 자란 삽수 한 가지를 뽑아봐야겠다. 뿌리가 흙을 잘 움켜쥐고 있는지 확인하고, 화분으로 옮겨 심을 시기를 결정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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