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심원단 변호사 미키 할러 시리즈 Mickey Haller series
마이클 코널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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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컨 타운카를 몰고 다니면서 돈이 되는 의뢰라면 누구든 가리지 않고 받고 재판에 이기기 위해서라면 그야말로 인정사정 보지 않는 악명 높은 변호사 미키 할러

스스로 돈을 사랑한다 말하는데 거리낌이 없어 그런 속물적인 면마저 자신의 장점으로 만드는 미워할 수 없는 캐릭터이기도 하다.

그렇지만 내가 범죄 피해를 입는다면 미키의 배다른 형이자 형사인 해리 보슈 같은 경찰이 담당이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처럼 변호사를 선임할 일이 생긴다면 미키 할러 같은 변호사라면 좋겠다고 생각할 만큼 그는 자신이 맡은 재판을 위해선 최선을 다하는... 그야말로 진짜 뼛속까지 변호사다.

이렇게 변호사의 전형 같았던 미키가 언젠가부터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자신이 맡아서 변호해 풀려났던 용의자가 또다시 범죄를 저지르는 것에 점점 염증을 느끼는가 싶더니 변호사가 아닌 질색하던 검찰에서 일을 하다 선출직인 검찰청장 선거에 나서기도 하고 자신이 풀어준 누군가에 의해 희생자가 된 사람들 때문에 죄책감을 느끼기 시작했는데 이런 일은 예전의 미키, 즉 변호사로 승승장구하며 그런 자신에게 스스로 프라이드를 느끼고 있었을 당시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이 모든 일의 바탕에는 자신의 사랑하는 딸이 있었다.

누가 봐도 구제받을 길 없는 범죄자의 편에서 변호를 하고 돈을 버는 아빠의 모습에서 수치심을 느끼고 분노하는 딸로 인해 변호사로서 자신감을 잃어버린 미키는 얼굴을 보지 않으려 하는 딸로 인해 상심한 마음을 술로 달래기 시작했다.

이런때 매춘부를 살해한 용의자이자 디지털 포주인 안드레 라 코세가 그에게 변호를 의뢰했고 그에게 미키를 추천한 사람이 미키가 목돈과 함께 새로운 인생을 살도록 도와줬던 글로리아 데이턴이자 라 코세에 의해 피살된 여자였다.

정황증거는 라 코세에게 불리하지만 그의 무죄를 믿었던 미키는 사건을 조사하다 자신이 생각지도 못했던 또 다른 사건과 이 사건이 엮여있음을 알게 된다.

몇 해 전 글로리아가 카르텔 소속 마약상 핵터 안란테 모야를 밀고 하면서 모야는 무기징역을 구형 받게 된 사건이 있었는데 당시에 모야는 자신이 소지하고 있던 마약은 인정했지만 그에게 가중처벌을 안겨준 총기 소지에 있어서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고 부정했지만 그의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그것 때문에 그에게 평생토록 감옥에서 나올 수 없는 형량이 주어졌었다.

8년이 지난 후 모야는 주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그 소송의 주요 증인이 바로 글로리아였음을 알게 되면서 단순 살인사건으로 보였던 사건이 점차 위험성을 띠기 시작했다.

하늘 높은 줄 모르던 자신감과 자신이 최고라는 프라이드 그리고 돈을 위해서라면 뭐든 할 것 같았던 전형적인 속물 변호사였던 미키가 딸아이가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에 민감해하고 전화 한통에 목매달고 애달파하면서 보통의 평범한 아빠의 모습으로 점점 변해가는 모습이 인간적으로 느껴졌다.

믿었던 사람으로부터 배신을 당한 충격에 휘청이고 자신도 모르는 새 이용당해 사건에 휘말리면서 사건의 본질을 꿰뚫어 보지 못해 헤매지만 그럼에도 역시 미키 할러는 범정에서 최고의 빌런이자 역전의 명수라는 걸 제대로 보여준다.

하나씩 모아둔 조각으로 막강해 보였던 상대에게 강력한 어퍼컷을 날리는 법정에서의 장면은 그가 악당이지만 왜 최고의 변호사인지를 여실히 증명해 보일 뿐 아니라 왜 시리즈가 인기인지를 알려주고 있다.

딸아이로 인해 점점 변해가는 미키의 모습은 앞으로 또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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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의 순간들 - 박금산 소설집
박금산 지음 / 비채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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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즐겨 읽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소설이나 글을 써보고 싶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당연하지만 글을 쓴다는 것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 같아도 누구나 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하다는 걸 잘 알기에 글을 쓰는 사람을 존경 어린 시선으로 본다.

막연하게 소설을 쓸려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모르는 것은 차지하고 우선 어떻게 써야 하는지조차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그래서 소설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론이나 글쓰기에 대한 요령 같은 길라잡이 책이 많이 나오지만 그 책을 읽고 요령을 안다고 해서 글을 쓸 수 있다면 누구나 작가가 되었겠지만 이것도 쉽지 않다.

이 책 소설의 순간들은 그런 길라잡이용 책과 같은 방향 즉 소설을 쓸려면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인 설명과 방법을 알려주는 것과 함께 그 단계에 따른 예시를 자신의 작품 25 편을 예를 들어 설명해 주고 있다.

일단 소설을 진행하는 데에는 여러 단계가 있다.

여기에서는 그중에서도 발단과 전개, 절정을 거쳐 결말에 이르는 4단계를 제시하고 있는데 갈등과 위기 같은 단계는 제외하고 있지만 이 구성만 따라도 충분히 멋진 작품이 나올 수 있을듯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단계에 대한 설명은 지금까지 알고 있었던 것과 조금 다른데 훨씬 더 현실적인 조언에 가깝다.

우선 발단 단계에 대한 설명부터 예사롭지 않았다.

발단을 그저 소설의 시작이자 이야기를 끌어가는 서두이며 문제를 제기하는 단계로만 알고 있었는데 발단은 마치 야구에서 9회 말 투 아웃 상황에 있는 투수처럼 긴장된 상태에서 출발해야 한다는 설명이 그것이다.

그러면서 예시하는 스릴러나 미스터리 장르에서 처음 시작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시체가 등장하고 살인사건이 일어나야 한다는 설명을 보면서 왜 그렇게 많은 스릴러나 미스터리 소설이 살인이나 혹은 시체와 함께 시작했는지 이해가 갔다.

단숨에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아 다음 단계인 전개로 넘어가는 데 전개 역시 단순히 상황을 풀어가거나 소재의 확장이 아니라 그것을 따로 떼어놔도 앞뒤 상상 가능하고 그것으로 독자의 흥미를 끌 수 있어야 좋은 전개이며 절정은 그 자체만으로도 좋아야 하지만 무엇보다 결말로 가는 길이 막혀있지 않고 뚫려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침내 결말

결말은 절정에서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고 외길인 결말이 좋은 결말이란다.

이렇게 각 단계마다 쉬운 설명과 함께 예시를 든 소설은 때론 쉽게 이해가 갔고 때로는 이게 왜 그 단계인지 헷갈리는 걸 보면 단계의 명확한 구분에 대해 좀 더 공부해봐야 할듯하다.

그럼에도 글을 쓰고자 하는 사람에게 이 소설집이 상당히 도움이 될 거라는 건 짐작할 수 있었다.

작법에 대한 공부를 위한 게 아니더라도 소설을 읽는 재미만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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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아리 사회보험노무사 히나코
미즈키 히로미 지음, 민경욱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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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지만 일본 역시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이나 대우는 천양지차이라 정규직으로 입성하지 못한 직원들은 상대적 박탈감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늘 고용불안에 시달리는 것도 마찬가지다.

대학을 졸업한 이후 정규직 취업에 실패하고 파견직으로 여러 회사를 전전하며 겪는 부당한 대우와 차별에 스스로 일을 선택하겠다는 굳은 결심을 가지고 각고의 노력 끝에 사회보험 노무사 시험에 합격한 히나코

원래부터 하던 일의 연장이라 곧바로 4명이 일하는 작은 노무사 사무소에 취업해 현장에 투입되지만 그녀가 마주한 클라이언트들의 의뢰 내용은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다.

게다가 노무사라는 직업이 노동자의 편에 서서 노동자의 권익을 위해 일을 하는 직업이라고만 단순하게 생각했었는데 사회보험 노무사라는 게 의외로 회사와 계약을 맺어 각종 노무와 관계된 일이나 임금 문제, 직원의 고용에 있어 따라오는 각종 허가사항을 대행하는 일을 한다는 것부터 오판을 해서인지 책 내용마저 생각했던 방향과 다른 전개를 보이고 있었다는 것이 의외였다.

처음 생각에는 일을 하면서 노동자가 기업으로부터 겪는 온갖 부조리한 일과 부당한 처우에 대해 노동자를 대신해서 기업에 항의하고 이의를 제기해 통쾌한 한방을 날리거나 시원한 결과를 가져오는 사이다 같은 스토리를 예상했었는데 그런 식의 전개가 아니라 오히려 일을 하면서도 몰랐던 노동자의 권리를 무시하거나 혹은 기업이 당연히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 기업이 행정 위반이나 법적인 제재를 받을 수 있다는 걸 각성시키고 바른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해 설득하는 정도에서 그칠 뿐이고 그런 과정에서 근로자들이 받을 수 있는 부당한 대우를 개선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권고사항일 뿐 강제성이 없을 뿐 아니라 그것조차도 기업의 입장에 서 있다는 것이다.

책 속에서 히나코가 클라이언트인 기업의 의뢰를 받아서 문제를 들여다보면 대부분 우리 역시 흔히 겪는 문제들이 대부분이기에 이런 전개보다 뭔가 속 시원한 결말을 원했던 것인지도 모르겠다.

겉으로는 다른 문제로 보이지만 알고 보면 그건 그냥 표면상의 문제일 뿐 그 속에는 직장 내 괴롭힘이나 여성들에게 가해지는 성적인 차별, 정시 퇴근할 수 없는 구조 문제 혹은 출산과 육아에 있어 늘 불이익을 당하는 여직원들의 문제 등등

그렇다면 클라이언트인 기업의 편에 서서 일을 해야 하는 사회보험 노무사라는 직업의 특성 때문에라도 이렇게 노사 간에 문제상황이 발생 시 노동자의 편을 들기 힘든데 왜 하필 사회보험 노무사를 주인공으로 내세웠을까 하는 의문이 든다.

차라리 마음껏 을인 직원의 편에 서서 부당함에 목소릴 내고 억울한 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노조를 내세워 기업을 상대로 시원하게 한방 날려주는 편이 휠씬 더 시원함과 카타르시스를 주지 않을까?

여기서 주인공인 히나코가 병아리라 불리는 사회보험 노무사로 초짜라는 점이 변수로 작용한다.

그만큼 노무사로 일한 경험이 적고 자신 역시 언제 잘릴지 모르는 파견사원으로 일한 경험이 있는 히나코는 다른 사람이라면 그냥 넘어가거나 무시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게 위해 남다른 열의와 정성을 보임으로써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는 문제를 발견해 적극적인 중재를 하는 걸로 업무 미스터리를 해결해나간다.

그럼으로써 기업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를 보여주고 그 문제에 법적인 조항을 알려줌과 동시에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하는 적절한 균형을 보여주고 있다.

재미와 정보를 동시에 잡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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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8호실의 원고
카티 보니당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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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물던 호텔의 탁자 서랍에서 우연히 발견된 원고를 읽고 단숨에 매료된 안느 리즈

다른 사람들처럼 그냥 읽고 마는 걸로 끝나지 않고 그 원고 속에 쓰인 주소로 원고와 함께 편지를 보내면서

이 우연이 믿을 수 없는 인연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128호실의 원고는 안느가 원작자로 추정되는

살베스트르에게 편지를 보내면서 시작하는 것처럼 처음부터 끝까지 편지로만 주고받는 서간체 소설이다.

서간체 소설로 유명한 작품이 몇 있는데 서로 간에 느끼는 감정이나 사건들을 편지로만 묘사하는 것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여차하면 단순하게 사실들을 나열하는 것처럼 평이해질 수 있어 독자의 시선을 잡는 것 역시 쉽지 않아서인지 서간체 소설이 많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이 책 128호실의 원고는 캐나다에서 잃어버렸던 원고가 어떻게 프랑스의 그 호텔 서랍에 있을 수 있었는지 그리고 누가 그 뒷이야기를 이어서 썼는지를 알 수 없는 미스터리와 우연히 원고를 읽었던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드라마적인 요소에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까지 여러 장르가 다양하게 섞여 단숨에 책 속으로 빠져들게 하는 흡인력이 있다.

편지에 수수께끼와 드라마틱 한 사랑 이야기가 섞인 또 다른 소설 건지 감자껍질 파이 클럽이 생각나기도 하지만 둘 다 재밌는 소설이라는 것과는 별개로 2차 대전이라는 무거울 수 있는 시대적 배경에 비해 2000년대를 배경으로 한 이 책이 좀 더 현실적으로 느껴지고 내용 역시 부담 없이 읽기엔 좋은 것 같다.

오래전 한창 피 끓는 나이에 소설을 쓰고 그 소설을 평가받기 위해 캐나다로 향했다 어이없이 원고를 잃어버리고 그 이후 글을 쓰는 것에도 의욕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던 살베스트르에게 느닷없이 이름도 모르는 여성으로부터 당신의 원고를 읽었다는 편지는 얼마나 큰 놀라움을 안겨줬을지 짐작이 간다.

그리고 그 이후 그가 보인 반응 즉 그녀에게 원고를 찾아준 것에 고마움을 전하지만 그녀가 그 원고를 추적하는 것에는 회의적일 수밖에 없는 그의 심정도...

여느 사람들이라면 여기서 멈추겠지만 안느라는 여자는 다르다.

그녀는 평소 적극적이고 궁금한 것을 못 참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지고 참견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다소 오지랖이 있는 사람이었을 뿐 아니라 사람들에게서 쉽게 협조를 얻어내 그 원고의 여정을 쫓는데 적극적으로 동참하게 한다. 이제 그 원고는 작가 한 사람의 원고가 아니라 모두의 원고가 되었고 그런 그녀의 관심이 언젠가부터 사람들과의 관계를 멀리하고 사람들을 피해서 은둔자처럼 생활하던 살베르트르를 변화하게 하는 힘이 된다.

그녀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그 원고의 여정을 쫓아가는 데에는 그 소설이 너무나 매력적이어서 과연 누가 그 뒷이야기를 쓴 건지에 대한 궁금증이 컸던 탓이기도 했다.

그렇게 또 다른 작가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살베르트르의 원고가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위로와 위안을 주고 삶을 변화시키는 힘이 되었는지를 보여주는데 그 하나하나의 사연을 따라가는 것 역시 편지를 읽는 재미와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그 소설은 은둔자였던 살베르트르를 자신의 거주지에서 벗어나게 했고 안느의 친구이자 이 과정의 또 다른 조력자인 마기가 남편과 아이를 잃어버린 상처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사랑을 받아들이게 했을 뿐 아니라 누군가 가슴 아픈 사랑의 비밀을 밝혀내기도 한다.

원고를 찾기까지의 긴 세월이 말해주듯 그 세월을 거치면서 원고를 접했던 사람들의 변화된 삶도 그리고 그들 각자의 사연도 잔잔한 감동을 주지만 이 원고의 여정을 쫓으면서 서로 몰랐던 사람들이 새로운 인연을 맺어가는 과정도 아름답게 그려져있다.

누군가에게 새로운 사랑을 할 수 있는 용기를 누군가에게 상처를 돌아보고 마주할 힘을 주는 원고는 또한 중요한 일은 내일로 미뤄선 안된다는 교훈도 주고 있다.

한 편의 소설이 어떻게 다른 누군가의 인생을 바꾸는지 그 여정을 따뜻하게 그려내고 있는 128호실의 원고

잔잔한 감동을 주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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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지 첩보전 2 - 안개에 잠긴 형주
허무 지음, 홍민경 옮김 / 살림 / 2020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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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자신 역시 쓰다 버릴 장기판의 졸이었음을 죽음의 순간 깨닫게 되는 진주조의 가일은 생각지도 못한 한선의 도움으로 죽다 살아나지만 너무 많은 비밀을 알게 된 그를 조비가 살려둘리 없고 결국 상관의 도움으로 위를 떠나 동오로 오게 되면서 이곳 오나라에서 그가 보고 겪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것이 2편이다.

그의 재능을 귀히 여긴 오나라 오후 손권의 여동생 손상향의 발탁으로 이곳 동오에서도 해번영의 도위로 적을 두지만 당연하게도 적이었던 그를 받아들이지 않아 겉돌고 있다.

오나라 역시 겉으로는 평온을 유지하고 있지만 내부로는 회사파와 강동파로 크게 나눠 세력 다툼이 치열하고 그런 와중에 회사파의 이인자인 감녕장군의 암살 시도가 일어난다.

그런 시도를 눈치챈 가일의 활약으로 암살 시도는 실패로 돌아가지만 가일의 행동은 오히려 의심을 사게 되고 오랫동안 적으로 그와 싸웠던 해번영의 우청을 비롯한 사람들은 이 기회에 그를 제거하려 한다.

하지만 여기서도 뜻하지 않은 도움을 받아 오히려 의심을 벗어났을 뿐 아니라 감녕장군의 암살을 조사할 권한을 가지고 가장 의심스러운 서촉의 관우와 그 주변을 조사하기 위해 형주로 향한다.

형주는 한나라의 황실을 곁에 두고 막강한 힘을 과시하는 조조의 위나라를 견제하기 위해 손권과 유비가 동맹으로 맺은 곳이자 현재는 촉의 관우가 책임지고 있는 곳이기도 할 뿐 아니라 오랜 세월 동맹관계를 유지한 이유로 형주 사족과 강동파의 관계가 특히 돈독한 곳이고 사건의 증거인 촉나라의 연노가 가리키는 곳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감녕의 암살 미수 사건을 조사하는 데 있어 회사파와 강동파 어느 쪽에도 속하지 않을 뿐 아니라 오나라의 사람도 아닌 가일이 가장 객관적으로 사건을 해결할 수 있는 적임자이기도 하다.

십수 년간 동맹으로 인해 편안하게 보이는 형주는 사실 관우 오직 한 사람의 힘으로 유지되고 있던 것이나 마찬가지인 것이 유비와 관우가 저물어가는 왕조인 한나라를 위해 조조를 척결하고자 하는 충의로 부단히 일어나 왕조를 위해 전쟁을 하고 있지만 그런 그들의 충의는 자신들의 이익과 안위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는 형주 사족의 반발을 사고 있을 뿐이었고 전략과 전술에는 탁월하지만 음모와 모략에는 약한 관우는 그런 은밀한 움직임에 대해 준비가 되지 않았다는것이 패착의 원인이자 삼국의 균형이 깨지는 밑바탕이 된다.

이런 복잡한 사정에 손권의 동오에서는 그의 곁에서 회사파의 일인자로 강동파를 견제하고 오랫동안 권력을 유지해오던 여몽이 와병 중이며 다음 실권을 강동파에게 넘기려는 손권의 의지가 있었다.

당연하게도 회사파에선 다음 실권을 감녕에게 넘기려 하고 이런 치열한 권력 다툼에 감녕 암살사건을 수사하기 위해 가일이 끼어든 형상이지만 어느 쪽에서도 그런 그가 눈에 가시로만 여겨질 뿐... 이곳에서도 가일의 위치는 바둑판의 졸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위치라는 걸 이제는 자각하는 가일은 스스로 살길을 도모한다.

사건을 수사하던 중 그가 데려간 해번위의 사람들을 비롯해 위에서 온 사절단까지 암살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이번에는 어찌해볼 도리 없이 간자로 몰려 도망치는 신세가 되지만 한선의 도움으로 번번이 위기를 벗어난다.

사건을 캐들어가면 갈수록 모든 혐의는 강동파와 형주 사족의 협잡으로 드러나지만 동맹관계인 그들이 굳이 이런 위험을 무릅쓰는 이유를 알 수 없을 뿐 아니라 번번이 간단한 지령과 함께 꼭 살아남으라는 명을 내리는 한선의 정체와 그들의 목적에 대한 궁금증은 커져만 간다.

그리고 마침내 드러나는 손권의 야욕은 평화로웠던 형주를 안갯속 정세로 몰고 갈 뿐 아니라 전쟁에서는 더 이상 영원한 동지도 영원한 적도 없다는 걸 깨닫게 해주고 굳건하던 명장 관우가 어떻게 죽음으로 내몰렸는지 그 과정이 아주 치열하면서도 세심하게 그리고 그 속의 복잡한 정세의 변화를 흥미진진하게 그려내고 있다.

이미 기울어져버린 왕조를 지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것을 던지는 유비와 관우의 충의에 대한 평가가 뜻밖에도 냉정하다는 것과 비굴한 모사꾼으로 흔히 묘사되던 조조의 냉철한 판단과 왕조가 아닌 백성들의 배를 불리기 위해 노력하는 실리적인 정치에 대해 호의적이라는 것이 우리가 알던 삼국지에서의 인물과는 많이 달랐다는 점이 의외로 느껴졌다.

우리에게 익숙한 삼국지의 그 유명한 명장들이 아닌 교위라는 보잘것없는 지위를 가진 가일을 통해 권력자들의 시선이 아닌 아무것도 모른 채 언제든 죽음으로 쉽게 내몰리거나 그저 작전을 위한 돌처럼 쉽게 쓰이고 내버려질 힘없는 평민들의 시선에서 천하를 내 건 패권전쟁을 보고 있다는 점이 삼국지와는 또 다른 재미를 주고 있다.

아무도 믿을 수 없고 그 누구에게도 쉽게 속을 드러내 보일 수 없는 치열하고 치밀한 정보전

그리고 그 속에서 매미가 되기 위해 칠 년을 땅속에서 숨죽이고 살아야 했던 것처럼 뜻한 바를 얻기 위해 오랜 세월 인내하고 참아내 마침내 원하는 것을 손에 쥐는 한선이라는 조직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머리는 영민하지만 보잘것없는 가일이 과연 그 한선의 정체를 밝혀낼 수 있을지... 그걸 지켜보는 것도 이 책의 또 다른 재미가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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