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골을 찾아서 샘터어린이문고 83
김송순 지음, 클로이 그림 / 샘터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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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전쟁의 상흔을 넘어 세대 화해로, 가슴 저린 여정을 담은 어린이 동화책 <바람골을 찾아서>. 이야기는 주인공 현준이가 병환 중인 할아버지의 보물을 찾아 나서면서 시작됩니다.


할아버지의 회복을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시작된 현준이의 모험은 보물찾기를 넘어, 할아버지의 숨겨진 과거와 한국 현대사의 아픔을 마주하게 되는 여정으로 변합니다.


할아버지가 그린 지도를 가지고 바람골을 찾아가는 길은 결코 평탄하지 않았습니다. 현준이가 바람골에 도착했을 때 느꼈던 어색함은 마치 처음 낯선 문화를 만났을 때의 당혹감을 떠올리게 합니다.





바람골의 집은 민속촌하고 모습이 비슷했습니다. 더벅머리 아이와 총을 든 남자들까지 수수께끼 같은 존재들이 등장합니다. 마치 시간의 틈새에서 미끄러져 나온 인물들입니다. 바람골은 과거 속 공간과도 같았습니다. 그곳은 여전히 전쟁 중이었습니다. 한국전쟁 말입니다.


특이한 옷차림에 현대적 단어에 반응하지도 않고. 무엇보다 여전히 탈영병을 찾아다니는 정찰병까지. 그곳은 역사의 그늘 속에 숨겨진 진실을 상징합니다.


요즘 아이들은 육이오 전쟁이라는 이름만 알 뿐, 그 구체적인 참상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현준이는 그곳에서 공포와 두려움, 낯섦을 마주합니다. 우리 역사의 아픔을 처음 마주하게 된 현준이의 감정이 생생하게 그려집니다.


총소리와 누군가를 쫓는 발소리는 현준이에게 전쟁의 공포를 체험하게 합니다. 작가는 전쟁이 단순히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생존자들의 기억 속에서 끝나지 않은 현재진행형의 트라우마임을 이야기합니다.


바람골에서 현준이 목격한 마을 사람들은 전쟁 속에서 벼랑 끝 삶을 살아가는 민간인들의 모습을 상징합니다. 이데올로기의 대립 속에서 생존을 위해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해야 했던 보통 사람들의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전쟁이 만들어낸 이분법적 세계관인 우리와 그들, 아군과 적군, 도망치는 자와 쫓는 자의 허구성을 보여줍니다.





할아버지는 왜 이곳을 잊지 못했던 걸까요? 할아버지가 평생 동안 간직해온 기억과 보물이 남아 있다는 바람골의 비밀이 서서히 드러납니다. <바람골을 찾아서>는 판타지적 요소와 역사적 사실이 결합된 이야기 구조로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현대사의 아픔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과거를 기억하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큰 애도이며 희망임을 전하는 작가의 바람처럼 현준이가 바람골에서 경험한 하루는 할아버지 세대가 겪은 고통과 상처를 이해하는 계기가 됩니다. 앞선 세대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아야 할 우리의 태도를 일깨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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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 개의 스몰 브랜드
길성구 외 지음 / 비버북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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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브랜드인데도 대기업의 공격적인 마케팅 속에서도 살아남아 고객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는 브랜드가 있습니다.


스몰 브랜드의 성공 비결을 파헤치는 <천 개의 스몰 브랜드>는 길성구, 박요철, 정은진, 홍은비 저자가 다양한 현장에서 얻은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스몰 브랜드가 어떻게 스스로를 세상에 알리고 사랑받을 수 있는지 풀어냅니다.


브랜딩이 중요하다는 말만 내세우지 않습니다. 브랜딩이란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진짜 가치를 제안하는 일임을 강조합니다. 저자들은 "브랜딩은 문제 해결 과정이다"라는 공식을 제시합니다.





브랜딩은 존재 자체를 정의하는 행위라고 합니다. 창업자가 왜 이 일을 시작했는지, 세상에 어떤 질문을 던지고자 하는지 묻습니다. 본질의 발견을 통해 창업자는 자신의 깊은 내면과 대면해야 한다고 합니다.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내가 누구인가’를 세상에 묻는 일과 같기 때문입니다.


브랜드를 키우는 데 있어 중심축은 '핵심 가치'입니다. 핵심 가치란 무엇을 하든 흔들리지 않는 당신만의 기준을 의미합니다. 브랜드의 모든 활동과 의사결정의 기준이 됩니다. 핵심 가치가 명확하면 소비자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고, 내부 구성원들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OOO을 하고 있나요?"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솥두껍은 그저 고기를 파는 곳이 아니라 정성과 든든함을 팔고 있었습니다. 핵심 가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그 너머의 의미를 말합니다. 고객들은 제품이 아니라 가치를 구매한다는 점을 일깨워줍니다.


브랜딩은 시장을 읽는 능력 없이는 완성되지 않습니다. 저자들은 시대의 욕망을 읽어라고 말합니다. 상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시대 사람들이 무엇을 갈망하는지를 정확히 포착해야 한다는 겁니다.


칫솔처럼 평범한 제품이라도 건강한 습관, 구강 건강을 지키는 라이프스타일 파트너 등의 가치를 담아낼 때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관점의 전환이 평범한 제품도 특별한 브랜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양재역 작은 고깃집 솥두껍 사례는 자원과 활동의 중요성을 이야기합니다. 격투기 선수 출신 사장님이 직접 고기를 써는 퍼포먼스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이 되었고 입소문을 불러왔습니다.


고깃집 역전회관은 100년 식당을 꿈꾸며 일관된 품질과 스토리로 고객을 끌어당겼습니다.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은 결국 핵심 활동의 꾸준함에 달려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처럼 운영자의 전문성, 열정, 철학과 같은 무형의 자산이 강력한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시장을 쪼개고, 최고가 되라고 말하는 조언도 인상 깊었습니다. 커스텀 자수 아동복 브랜드 카멜버스 사례는 소규모 브랜드가 어떻게 대기업이 쉽게 모방할 수 없는 독특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공유 오피스 집무실도 수많은 공유 오피스 중에서 집처럼 편안한 업무 공간이라는 컨셉으로 차별화에 성공했습니다.


거대한 시장을 노리는 대신 작지만 열광적인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스몰 브랜드의 생존 전략이라는 점을 실제 사례들을 통해 보여줍니다.


그 외 컨셉과 로고, 네이밍, 스토리, 디자인, 전략, 바이럴 등을 주제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전략을 짚어줍니다. 희소성과 품질을 유지하는 전략으로 스스로 성장을 제한하는 브랜드들에 대한 이야기 역시 반전처럼 다가옵니다.





브랜드의 외부 이미지만이 아니라 내부 문화 역시 브랜딩의 핵심이라는 걸 잊어선 안 됩니다다. 내부 직원들이 브랜드 가치를 체화하고 있을 때 비로소 고객에게 진정성 있는 메시지가 전달된다고 합니다. 외식업을 교육사업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재밌습니다. 일하는 사람들을 먼저 만족시키는 것이 고객 만족으로 이어진다는 유용한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마지막으로 12단계 브랜딩 사례집은 실무자에게 특히 유용한 가이드라인입니다. 브랜드의 핵심 가치 설정부터 타겟 소비자 분석, 컨셉 개발, 네이밍, 디자인, 마케팅 전략 수립까지의 전체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합니다. 각 단계마다 실제 브랜드 사례와 함께 구체적인 실행 방법이 나와있습니다.


작은 브랜드를 시작하고자 하는 창업자, 동네 가게를 운영하는 자영업자, 브랜드를 키우고 싶은 이들을 위한 책 <천 개의 스몰 브랜드>. 예산과 규모의 제약이 있더라도 창의적인 접근법으로 효과적인 브랜딩이 가능하다는 희망적인 메시지를 만나게 됩니다. 작아서 불리하다는 고정관념을 뒤집고, 작기에 더 강할 수 있다는 용기와 전략을 장착하는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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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이 정리가 된다 - 복잡한 생각과 불안한 감정으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법
임철웅 지음 / 트로이목마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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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다양한 감정에 휘둘려 삶의 주도권을 빼앗긴 듯한 느낌을 받는 이들에게 유용한 책 <마음이 정리가 된다>. 국내 유일의 심리대화 전문가이자 공학박사 임철웅 저자가 복잡한 감정의 미로를 빠져나오는 기술을 선보입니다.


저자는 심리 연구와 1,000건이 넘는 상담 경험을 통해 축적한 지식을 바탕으로 스스로 감정을 이해하고 다스릴 수 있도록 다양한 실습법을 알려줍니다. 읽고 느끼는 책을 넘어 직접 행동하게 만드는 안내서입니다. 복잡하게 얽힌 감정과 생각의 실타래를 풀어내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먼저 우리가 자주 경험하지만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다양한 감정들에 대한 이해를 돕습니다. 감정은 삶을 색칠하는 도구이지, 우리를 억압하는 무기가 아닙니다. 저자는 감정 알아채기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우울함은 서서히 드리워져 좀처럼 지워지지 않는 어둠이라고 표현합니다. 단순한 슬픔이 아닌 무의식적으로 쌓이는 정서적 피로가 우울함으로 진화할 수 있음을 설명합니다. 외로움 역시 혼자 있어도, 함께 있어도 느껴지는 것이라고 정의하면서 사회적 연결의 단절이 아닌 스스로와의 연결 부재임을 짚어냅니다.


특히 분노에 대한 설명이 인상 깊습니다. 저자는 분노를 합리적으로 보고 분석하여 방향을 잡으려면 일단 분노에 붙어 있는 미움을 떼어내고 바라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감정 자체를 나쁜 것으로 몰아가지 말고, 미움과 분노를 구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극단적인 분노 표현을 다시 돌아보게 합니다.


균형 잡힌 삶의 열쇠는 내 마음을 되찾는 데 있습니다. 저자는 인간의 마음에는 두 개의 시소가 있다고 설명합니다. 첫 번째 시소는 안정과 도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며, 두 번째 시소는 성장과 기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룹니다. 이 시소가 균형을 잃으면 삶의 불균형이 오게 되고 그로 인해 불만족과 스트레스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안정은 확실한 것을 추구하는 마음으로, 회사에 들어가고 싶고 집에서 부모님과 함께 지내고 싶은 마음처럼 변화 없는 안정된 상태를 원하는 것입니다. 반면 도전은 불확실한 것을 즐기려는 마음으로, 여행을 가거나 창업을 하고 프리랜서가 되고 싶은 마음처럼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변화를 추구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이 두 가지 중 하나가 없어지면 시소가 무너진다고 설명합니다. 안정감이 충족된 삶을 살다가 갑자기 도전을 추구하면 다시 안정을 추구하는 마음이 생기게 됩니다. 안정이 확보된 상황에서 도전을 추구하고 싶다면, 안정을 버리지 않고 도전할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는 겁니다.


자부심과 수치심, 이 두 감정이 동전의 양면과 같다고도 설명합니다. 자부심은 인생을 바꾸는 열쇠이며, 수치심은 오히려 자부심을 부르는 동전의 뒷면이라는 것입니다. 수치심을 부정하거나 억압하지 않고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오히려 그것이 자부심의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점을 이야기합니다.


본격적으로 자신의 인생을 위한 마음 정리 방법을 다룹니다. 이 부분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자존감입니다.


자존감은 두 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집과 같다고 합니다. 한 개의 기둥은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라는 생각, 다른 하나의 기둥은 자신이 '올바른 사람'이라는 생각이라고 합니다. 두 기둥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자존감이라는 집은 무너져버립니다.


이처럼 불안, 우울, 강박 등의 감정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특히 '사보타지'라는 개념을 통해 우리의 마음속에 숨어 있는 적을 발견하는 방법이 흥미롭습니다.


사보타지는 우리의 목표와 상반되는 행동을 하게 만드는 내면의 저항세력입니다. 변화를 방해하고 우리가 원하는 삶을 살지 못하게 막는 심리적 기제입니다. 저자는 내면의 사보타지를 찾아내고 극복하는 방법을 '마음지도'라는 실용적인 도구를 통해 해결해나갑니다.





책의 마지막 부분은 앞서 다룬 30가지 주제에 맞춘 30가지 마음 정리 실습을 할 수 있게 돕는 페이지들입니다. 이론적 이해를 넘어 실제로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들입니다.


자존감 높이기, 분노를 다스리는 실습, 사보타지를 찾는 마음지도 작성하기, 원하는 감정을 빠르게 호출하는 심리 스위치 앵커링 기법, 트라우마 극복하기 실습 등 다양한 실습들이 펼쳐집니다.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따라 할 수 있고, 무엇보다 자신의 마음을 정리하는 데 유의미한 효과를 안겨줍니다.


실습이 많기 때문에 단순히 읽기만 하고 넘어간다면 이 책의 절반만 체험한 셈이 됩니다. 적극적으로 연습하고 기록하는 사람에겐 내 인생을 업그레이드하는 매뉴얼이 되어줄 책입니다.


저자는 삶의 주인이 되는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성장과 깨달음이 일회성 사건이 아니라 계속해서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새로운 세계에 적응해 가는 과정인 겁니다.


이처럼 <마음이 정리가 된다>는 우리가 자신의 삶에서 더 많은 선택권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그 선택을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할 것을 조언합니다. 감정을 이해하고 다룰 수 있게 된다면 자신의 잠재력을 깨닫고 더 주체적인 삶을 살 수 있게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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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와 가난을 결정하는 머니프레임
신성진 지음 / 천그루숲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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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누구나 돈을 잘 벌고, 잘 모으고, 잘 쓰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돈을 이야기할 때 소득, 소비, 저축, 투자라는 기술적 요소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진짜 중요한 것은 '관점'이라고 말하는 책이 있습니다. 재무코칭 전문가 신성진 저자는 돈 때문에 불안에 시달리는 이들의 돈에 대한 생각의 틀을 점검하고 바꾸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부와 가난을 결정하는 머니프레임>은 돈에 대한 우리의 인식 체계가 부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당신의 머니프레임을 점검하라고 말이죠. 머니프레임이란 돈을 바라보는 방식을 결정하는 인식의 틀입니다. 사람들은 저마다 돈에 대한 다양한 프레임을 가지고 있고 그 프레임에 따라 돈과 삶을 해석합니다. 그리고 이 프레임 차이가 부와 가난을 가르는 결정적 요인이 됩니다.


저자는 우리의 돈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 프레임을 진단하고 점검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에는 2만 명 이상이 검증한 국내 유일 재무역량 진단 프로그램 Money GPS 진단코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돈에 대한 심리와 역량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자신의 재무 상태와 돈에 대한 심리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목표 없는 돈 관리란 목적지 없는 항해와 같습니다. 신성진 저자는 단순히 부자 되기가 아닌, 자신의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SMART 방식(구체적·측정 가능·달성 가능·관련성·기한 설정)의 목표 설정 방법을 배워 각자가 원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쓸 돈보다 많이 벌고, 쓸 수 있는 돈보다 적게 쓰고, 투자한 돈보다 크게 불리고, 위험으로부터 돈을 잘 지키는 과정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돈의 함정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변화를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현재 위치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현금흐름표와 재무상태표 작성을 권합니다. 이후 본격적으로 돈을 벌고, 불리고, 쓰고, 지키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짚어줍니다.


부자가 된다고 무조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돈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행복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내야 합니다.


저자는 시작하는 힘, 지속하는 힘, 함께하는 힘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통해 돈을 벌면서도 자기다움을 잃지 않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단순히 많이 벌겠다는 목표가 아니라 나의 가치관과 삶의 방향에 맞춰 나다운 수입 만들기를 강조합니다.


불리기 편에서는 수식어가 '게으르게'입니다. 게으르게 불린다는 건 시장을 이기려고 애쓰기보다 시장 전체의 흐름에 올라타는 것을 뜻합니다. 게으르지만 효과 있는 투자로 자산을 안정적으로 불려나가는 겁니다.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각종 자산관리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이들에게 도움되는 내용이 가득합니다. 1등 기업에 투자하기, 지수에 투자하기, 분산투자 등 구체적 전략과 함께 장기 복리의 힘을 짚어줍니다. 투자에 겁이 많은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냅니다.


돈을 잘 쓴다는 것은 쓸 때 쓰고 안 쓸 때 안 쓰는 거라고 합니다. 단순히 아끼는 것이 아니라 어디에, 언제, 어떻게 써야 후회하지 않을지를 아는 것이 중요한 겁니다.


1분 지출가계부, 예산 수립법, 4개의 통장시스템 등의 관리를 통해 지출을 막연히 참기보다 체계적 시스템을 구축하며 나다운 소비를 실현하도록 방향을 끌어줍니다. 사회초년생 자녀에게 건네고 싶은 이야기들을 대신해주고 있어서 유용했습니다.





돈을 잘 벌고, 잘 모아도 지키지 못하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저자는 관계적 위험, 신체적 위험, 제도적 위험, 사기적 위험이라는 네 가지 리스크를 중심으로 보험, 계약서, 세금, 건강 관리 등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리스크 관리 방법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돈을 다루는 궁극적 목표는 단순한 축적이 아니라 나눔이라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경제적 여유가 생겼을 때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드는 것은 나눔의 경험입니다. 돈을 통한 자유와 충만, 환대의 가치가 진정한 부자 삶의 완성이라고 저자는 말합니다. 머니프레임의 궁극적인 완성 단계인 겁니다.


재테크 책을 읽어도 실천이 어려웠거나, 경제적 자유와 삶의 의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이들에게 필요한 <머니프레임>. 꼭 읽어야 할 인생 재무 코칭 책입니다. 스스로 돈에 대한 관점을 재구성하고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방법론을 통해 삶 전체를 재설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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균은 어떻게 세상을 만들어 가는가
조너선 케네디 지음, 조현욱 옮김 / 아카넷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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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영웅도, 정복자도 아닌,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 ‘균’이 인류 문명의 숨은 주인공?


사회학자 조너선 케네디는 『균은 어떻게 세상을 만들어 가는가』에서 과학, 역사, 고전문학과 영화까지 넘나드는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으로 인간 중심의 역사관을 통쾌하게 전복합니다.


우리가 배워온 역사의 큰 장면들—호모 사피엔스의 생존, 로마 제국의 흥망성쇠, 중세 흑사병, 아메리카 대륙의 정복, 아이티 혁명, 산업화와 도시 위생의 탄생—그 중심에는 언제나 ‘균’이 있었습니다.





호모 사피엔스는 왜 살아남았을까요? 저자는 인지혁명보다 면역력을 손꼽습니다. 수백만 년 병원균에 노출되어 발달한 면역체계가 네안데르탈인과 다른 종들을 밀어냈다는 것. 로마를 지킨 건 군대가 아니라 말라리아였고, 아이티의 독립은 황열병이 이끌었습니다.

그야말로 ‘균, 균, 균’의 행진입니다.


전염병은 단순한 질병이 아니라, 정치·경제·사회 시스템을 재편하는 핵심 동력이었습니다. 14세기 흑사병은 농노제를 무너뜨리고 도시와 임금 노동을 성장시켰으며, 산업혁명 이후 도시의 콜레라와 결핵은 현대 위생 인프라의 기초를 만들었습니다.





후반부에 이르면 케네디는 더 날카로운 통찰을 던집니다. 균은 사회적 약자를 더 먼저, 더 깊게 침범한다고 말입니다.


불평등과 빈곤이야말로 오늘날 전염병의 진짜 촉매제이며, 팬데믹은 기술이 아닌 구조적 개혁으로만 대응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사피엔스』와 『총·균·쇠』를 흥미롭게 읽으셨다면, 이 책은 그 연장선에서 더 깊은 생물학적, 사회학적 질문을 던집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는 사실 미생물의 세계이고, 인간은 그 속에서 잠시 머무는 존재일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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