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별한 실패 - 글쓰기의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힘
클라로 지음, 이세진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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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별한 실패 - 글쓰기의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힘

_클라로(지은이), 이세진(옮긴이) / 을유문화사(2025)

 

 

여기서 다루려는 것은 기본적으로 문학이다. 프루스트의 믿음은 옳았다. 문학은 진정한 삶, ‘마침내 발견하고 밝혀 낸 진정한 삶’, 글쓰기가 거추장스레 쉴 새 없이 따라오는 삶이다.”

 

 

이 책에서 제목을 포함해 본문 중에 제일 많이 나오는 단어가 실패이다. 왜 이 책의 지은이는 실패에 집중하는가? 지은이 클라로는 작가이자 번역가이다. 서점원과 출판 교정자로 일하던 중, 얼떨결에 번역가가 되었다고 한다. 첫 번째 번역, 첫 문장에서부터 실패를 느낀다. 그 실패는 좌절로 변했고, 그 좌절에서부터 해결책이 떠올랐다고 한다. “번역은 실패의 명문 학교다. 프루스트 말마따나 질투가 사랑의 진실인 것처럼, 번역이 문학의 진실일 수도 있다.”

 

 

책의 차례 자체가 실패 대잔치이다. 실패란 무언인가?를 시작으로 실패의 첫 번째 초상으로 카프카와 페소아 그리고 콕토가 소환된다. 그리고 지은이 자신의 실패목록이 나열된다. 무척 많다. 저지른 일이 많기도 하다. 지은이는 프란츠 카프카를 실패의 귀재, 그르치기의 흑태자라고 표현한다. 카프카의 전기 작가 라이너 슈타흐는 카프카의 생애와 작품에 대하여 비견할 데 없는 분석을 남겼다. 카프카의 소설들이 겪어야 했던 미완성은 소설 그 자체에 내재하는 결핍 때문이라기보다는 영감의 약동과 집필을 지속해야 한다는 강박감 사이의 간극을 좁히지 못한 탓이라고 해석했다.

 

 

살아가며 실패하지 않는 삶이 있을까? 작가 페소아는 어떤가? 페소아는 참으로 다방면의 문필가였다. 손대지 않은 장르가 없는 것 같다. 작품도 두루두루 많이 남겼다. 그런데 실패의 아이콘이라고? 지은이는 페소아를 실패 개념에 단단히 사로잡힌 창작자들 중 한 사람이었다고 표현했다. 그 이유를 페소아가 편지에서 자신이 실패자라고 언급한 적이 많았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이 걸어온 길이 한없는 실망으로 얼룩져 있다고 느꼈다. 비록 그 도정은 결코 비굴하지 않는 과대망상과 바닥없는 우울의 순간을 오갔지만 말이다.”

 

 

장 콕토를 만나보자. “콕토는 모든 것에 성공했기 때문에 실패했다.” 무슨 소리인가? 콕토가 남긴 글에서 드디어 실패의 미학을 만난다. “실패의 미학이야말로 유일하게 지속 가능한 미학이다. 실패를 이해하지 못한 사람은 이미 졌다. 실패의 중요성은 어마어마하다. 실제로 실패하는 것에 대해 말하는 게 아니다. 실패의 비결과 미학과 윤리를 이해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한 것이며, 영광도 헛되다.”

 

 

삶의 길을 걸어가며, 넘어지지 않을 수 없다. 넘어질 수 있다. 넘어지는 자세를 선택하기는 힘들어도, 다시 일어서는 힘과 자세는 중요하다. 영락없는 실패는 전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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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별한 실패 - 글쓰기의 좌절을 딛고 일어서는 힘
클라로 지음, 이세진 옮김 / 을유문화사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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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길을 걸어가며, 넘어지지 않을 수 없다. 넘어질 수 있다. 넘어지는 자세를 선택하기는 힘들어도, 다시 일어서는 힘과 자세는 중요하다. 영락없는 실패는 전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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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 고전의세계 리커버
존 스튜어트 밀 지음, 김만권 옮김 / 책세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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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 | 고전의세계 리커버

_존 스튜어트 밀 (지은이), 김만권 (옮긴이) 책세상 (2025)

 

 


개인이든 집단이든, 어떤 사람의 행동 자유에 개입할 수 있는 유일하고도 정당한 목적은 자기 보호(self-protection)뿐이다. 다시 말해, 문명사회의 구성원 중 누구에게라도 본인의 의지에 반하여 권력을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는 유일한 목적은 타인에게 가해질 해악을 막는 데 있다. 물리적이든 도덕적이든 개인 자신의 이익은 정당한 근거가 되지 않는다.” (P. 33)

 


존 스튜어트 밀은 영국의 사회학자, 철학자, 정치경제학자이다. 밀은 논리학체계, 정치경제학 원리에 이어 1859년에자유론을 출간했다. 이미 국내에 자유론이 수없이 많이 번역 출간되었으나, 이번에책세상출판사에서 책세상문고/고전의 세계시리즈2018년도 출간본이 새로운 번역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다. 이 책을 옮긴이는 정치철학자인 김만권 교수이다. 옮긴이는 들어가는 말과 함께 “21세기에 왜자유론을 읽는가?”를 타이틀로 친절한 해제를 붙였다. 해제에는 존 스튜어트 밀, 개인의 삶’, 평론가, 정치가, 저술가로서의 삶,자유론자유가 의미하는 것, 사회가 할 수 있는 일 : 개별성을 존중하라, 정부가 할 수 있는 일 : 개인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마련하라 그리고 다시 , 지금자유론인가?”로 마무리했다.

 


그 어느 때보다 개인의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요즈음이다. 밀에 의해 160여 년 전에 쓰인 책이지만, 최근 신간도서로 소개되어도 무방할 정도의 내용이 많이 실려 있다. 그 긴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식의 선한 변화는 미미하다는 이야기다. 밀은 이 책의 주제는 자유의지(Liberty of the Will)가 아니라고 한다. 자유의지는 철학적 필연성과 서로 대립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한다. 따라서 밀은 이 책에 시민의 자유 또는 사회적 자유(Civil, or Social Liberty)'를 담았다고 한다. 개인을 상대로 사회가 정당하게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의 본질과 한계를 살펴보자는 것이다. 지금 우리 정치, 사회에서도 꼭 필요한 질문이 아닌가?

 


책 내용 모두 마음 기울여 읽었지만, 4사회가 개인에게 행사할 수 있는 권위의 한계에 대하여에 특히 집중했다. 밀은 글 초두에 이렇게 묻고 있다.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정당한 주권의 한계는 어디까지인가? 사회의 권위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인간의 삶에서 얼만큼을 개인성에 할당해야 하며, 얼만큼을 사회에 할당해야 하는가? 밀은 사회가(또는 특정 집단이) 정당한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 많은 사례를 들었다. 그 사례들 중, 현시대에서도 거침없이 저질러지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일례로, 자신들과 다른 종교적 신념을 가진 이들이 단지 자신들의 종교적 관습, 특히 종교적 금기를 지키지 않는다는 이유로 품는 반감은 현재진행형이기도 하다. “개인의 취향과 자기 자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공중이 간섭할 권리가 없다.” 개인적인 소견이지만, 사회에 해악을 끼치지 않는 전혀 개인적인 문제는 당연히 침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자유론이라는 책 제목은 역사와 전통이 오래 되었다. 원제는On Liberty이다. 책 제목이 3글자밖에 안되지만, 무겁다. 원제를 살짝 비틀어서 자유란 무엇인가’(최근 ~무엇인가 시리즈는 많이 나오기도 했지만)로 시작했으면 독자들의 진입장벽이 훨씬 낮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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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 고전의세계 리커버
존 스튜어트 밀 지음, 김만권 옮김 / 책세상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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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이라는 책 제목은 역사와 전통이 오래 되었다. 원제는『On Liberty』이다. 책 제목이 3글자밖에 안되지만, 무겁다. 원제를 살짝 비틀어서 ‘자유란 무엇인가’(최근 ~무엇인가 시리즈는 많이 나오기도 했지만)로 시작했으면 독자들의 진입장벽이 훨씬 낮지 않았을까하는 아쉬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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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바이블 - 단 한 번에 합격하는 자소서 작성 방법
고요한.강건욱 지음 / 북카라반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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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으로 ‘자소서’ 작성 도움 받느라 지갑을 여느니, 이 책을 구입하면 두고두고 활용하고 지인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겠다. 내가 지원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자소서의 성격을 달리해야한다는 것은 불변의 진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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