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네와 모네 - 인상주의의 거장들 아티스트 커플
김광우 지음 / 미술문화 / 2017년 10월
평점 :
품절


 

마네와 모네는 인상주의의 거장들이다. 둘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은 사이이다. 그 둘의 관계를 해명한 김광우의 마네와 모네는 아티스트 커플 시리즈의 한 권이다. 저자 김광우는 철학 및 현대 미술, 비평을 전공한 분이다. 저자는 예술가의 창조성은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전제한다.

 

마네와 모네의 특징 중 하나는 방대한 자료들을 실었다는 데 있다. 그래야 예술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에두아르 마네(1832 1883)올랭피아풀밭에서의 오찬으로 유명하고 클로드 모네(1840 1926)는 수련(睡蓮) 연작으로 유명하다.

 

마네는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고 모네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났다. 마네는 인물화를 주로 그렸고 모네는 풍경화를 주로 그렸다. 마네는 모더니즘을 연 사람이고 모네는 최초의 회화 혁명을 체계적으로 일으킨 사람이다. 마네와 모네는 일본 판화의 특징적인 요소들을 응용했을 뿐 아니라 일본 판화를 그림의 배경으로 장식했다.(46 페이지)

 

모네와 마네는 행복한 시간을 공유했다.(171 페이지) 마네는 모네를 끝없이 도왔다. 모네는 마네에게 금전적 도움을 요청했다.(192 페이지) 모네는 마네 사후 마네를 위대한 화가로 기억되도록 적극 나섰다.(267 페이지) 모네는 마네의 작품이 루브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청했다.(268 페이지) 둘의 관계는 고흐와 고갱의 그것과 달리 바람직한 것이었다.

 

인상주의란 말이 처음 생긴 것은 모네의 인상, 일출이란 그림을 본 루이 루르아에 의해서이다. 물론 루르아는 이 그림을 보고 얼마나 자유로운가, 얼마나 쉽게 그렸는가라는 경멸조의 말을 했다.(166 페이지) 모네는 빛이 일기(日氣) 변화에 따라 사물에 일으키는 변화를 파악하고 그것을 영롱한 색조로 나타낼 줄 알았으며 빛이 사물에 닿아 분산되는 것을 상상하면서 순간적인 현상을 빠른 붓질로 캔버스에 담았다.(15 페이지)

 

모네가 항상 같은 시간에만 그림을 그린 것을 쿠르베가 기이하게 여긴 것은 유명하다. 모네는 대상 하나하나에 대한 사실주의 묘사를 중요하게 여긴 것이 아니라 빛이 시시각각 대상에 어떻게 작용하는가에 관심을 두었다.(97 페이지) 모네는 인내심이 많은 화가였다. 그는 바라는 그림이 그려지지 않으면 같은 시각 같은 장소에서 그리고 또 그렸다.(247 페이지)

 

마네의 불로뉴 해변1868년 작품으로 처음으로 인상주의 화법으로 그린 그림이다. 이 그림에서 마네는 사람들을 분명하게 묘사하지 않고 색을 적당히 쓱쓱 문지르는 것으로 처리했다. 이런 화법이 오히려 과학적인데 그것은 시선이 닿는 중심지가 아닌 주변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132 페이지)

 

마네는 많은 예술가들과 어울렸다. 빼놓을 수 없는 사람이 시인 보들레르이다. 마네는 보들레르의 시신이 안장(安葬)되는 모습을 장례식이란 제목으로 그렸다. 한편 시인 말라르메는 마네의 미학적 대변인으로 평가된다. 말라르메는 마네의 10년 연하이다. 보들레르는 마네의 11년 연상이다.

 

조르주 바타유는 마네가 그린 스테판 말라르메의 초상을 보고 위대한 두 영혼 사이의 애정을 표현하는 작품이라 극찬했다.(189 페이지) 모네가 그린 템스 강 풍경 시리즈 석 점은 스케치처럼 그린 인상, 일출에 비해 완성도가 높아진 것으로 평가받는다.(153 페이지) 1872년 모네는 작품의 질과 값에서 큰 결실을 맺었다.(157 페이지) 이런 점은 저자의 의도(예술가의 전모를 파악할 수 있게 하려는..)에 부합한다.

 

에밀 졸라의 나나가 출간되기 전 마네가 나나를 그렸다.(215 페이지) 마네는 평생 일곱 개의 화실을 전전했다.(223 페이지) 마네는 벨라스케스를 우상으로 여겼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시녀들)‘는 마네에게 영향을 주었다. 벨라스케스의 라스 메니나스는 프랑스 철학자 푸코가 말과 사물에서 분석한 그림으로 유명하다.

 

마네는 52세까지, 모네는 86세까지 살았다. 마네는 말년을 투병 속에서 보냈다. 마네는 현대 감각을 일깨워주고 떠난 화가로 평가받는다. 마네는 현대적 감각으로 그림의 주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관찰하며 우발적인 변화라도 주의 깊게 살펴보라는 보들레르의 권유를 소중하게 받아들인 화가이다.(244 페이지)

 

반면 모네는 앞에서도 언급했듯 인내심이 많은 화가였다. 모네는 모파상과 친하게 지냈다. 같은 주제를 연속적으로 그리는 연작은 오늘날 많은 화가가 그리지만 모네가 건초더미 시리즈를 그릴 때만 해도 과거에 없던 획기적인 방법이었다.(278 페이지) 물론 모네의 가장 유명한 연작은 수련(睡蓮)‘ 연작이다.

 

프랑스 철학자, 과학자, 시인인 가스통 바슐라르가 꿈꿀 권리에서 다룬 모네론()은 유명하다. 모네는 지베르니(Giverny)를 유명하게 했다. 지베르니는 파리에서 약 75km 떨어진 곳으로 모네가 거주하며 작업한 마을이다. 모네는 종일 수련을 그리고 그렸다.

 

당시 모네는 아들 장을 먼저 떠나 보낸 70대의 노인이었다. 하지만 1차 대전 발발로 작업에 대한 도취는 중단되었다.(305 페이지) 이 장면은 1차 대전이 발발하자 마의 산을 내려오는 주인공 한스 카스트로프를 그린 토마스 만의 마의 산을 연상하게 한다.

 

모네는 오랑주리의 타원형 전시실에 맞는 패널화를 그리려 했지만 백내장으로 시력이 나빠져 계획대로 하지 못했다. 오랑주리는 식물원이었다가 미술관이 된 곳이다.(참고로 오르세 미술관은 기차역을 미술관으로 개조한 곳이다.)

 

모네, 하면 가스통 바슐라르의 꿈꿀 권리의 한 구절이 생각난다. “..클로드 모네처럼 물가의 아름다움을 거두어 충분한 저장을 해두고 강가에 피는 꽃들의 짧고 격렬한 역사를 말하기 위해서는 아침 일찍 일어나 서둘러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네도 거장이었지만 모네를 보며 거장이란 말을 더 떠올리는 것은 작품 때문이기도 하지만 긴 구십에 가까운 나이까지 그림을 그리다가 간 삶 때문이다. ’마네와 모네의 특징은 전기(傳記) 위주의 평이한 글이 인상적이라는 점이다. 같은 저자의 칸딘스키와 클레’, ‘고흐와 고갱’, ‘뭉크, 쉴레, 클림트’,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미켈란젤로등을 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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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4일 백사 이항복 선생을 모신 포천 화산서원과 백사 선생의 묘역을 해설했다. 연천 재인폭포에 온 양주(楊州)의 이** 님과 친구에게 한 해설이었다. 그해 봄 폭포에 온 분에게 지질 해설을 하는 자리에서 제가 서울 해설도 합니다란 말씀을 드렸었다. 그 분은 몇 달이 지난 여름에 다시 폭포에 오셔서 나에게 자신의 조상인 이항복 선생의 묘역과 서원을 해설해 달라고 부탁했고 준비 기간을 거쳐 가을에 해설을 해드린 것이었다. 저녁 식사도 대접받고 즐거운 시간을 보냈던 기억이 생생하다


오늘 뉴스를 보고 포천에 백사 이항복 기념관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해설 당시 있던 건물이 아니라 해설 이후 2년 정도가 지난 시점(2024117)에 신축된 건물이다.(가산면 금현리 1082 일대). 당시 경주 이씨 중앙화수회 고문인 이종찬 광복회장이 참여해 축사를 했다. 이를 보며 연천에도 미수 허목 선생의 기념관이 건립되기를 희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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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0년 대학가요제 은상 수상곡인 마그마의 ‘해야‘를 부른 보컬 조하문은 당시 연세대학교 지질학과 3학년이었다고 한다. 그렇기에 폭발 직전의 바위 녹은 물인 마그마를 팀의 이름으로 삼았다. 조하문은 2002년 목사 안수를 받고 현재 목회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1969년 데뷔한 프랑스 프로그레시브 록 그룹 Magma는 어떤 배경으로 팀의 이름을 정한 것일까? 프랑스 그룹 Magma의 사운드에 크게 공감하던 때가 있었다.


마그마의 음악은 폭발하는 마그마의 힘을 보여주는 것 같고 Magma의 음악은 화산쇄설류의 도도한 흐름을 보여주는 것 같다. 뜨거운 가스, 화산재, 암석 등이 섞인 화산쇄설류는 용암보다 더 빠르다고 한다. 지질학을 전공한 사람이 목회를 하면 어떤 유형의 목회를 하는지 궁금하다. 지질학이라는 과학의 한 분야와 기독교 신앙의 관계를 어떻게 보는지도 궁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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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강응섭의 자크 라캉과 성서 해석이 내가 읽은 첫 새물결 플러스의 책이다. 이 때만 해도 출판사 이름을 의식하지는 못했다. 당시 책을 읽은 것은 정신분석에 대한 관심에 따른 것이었다.(강응섭의 책은 자크 라캉과 성서 해석다음으로 첫사랑은 다시 돌아온다를 읽었다


이 책 역시 자크 라캉 또는 정신분석을 알기 위해 읽은 책이다.) 그 이후 우종학의 과학시대의 도전과 기독교의 응답‘, 랠프 스티얼리 외 여러 저자의 그랜드 캐니언 오래된 지구의 기념비등의 새물결 플러스 출판사 책을 읽었다


이제 새물결 플러스 출판사의 책 가운데 안용성의 현상학과 서사 공간’(2018년 출간)을 읽어야 할 필요를 느낀다. 2월 나온 문혜원의 현상과 언어는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오규원 시인의 시세계를 다룬 이 책은 제목을 통해 알 수 있듯 현상학적 독법을 접하고 익힐 수 있는 책이다


현상학이라는 어려운 분야를 다 익힐 수 있으리라고 생각하지는 않고 글쓰기에 영감을 얻을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읽으려 한다


현상과 언어에는 어떤지 모르지만 현상학과 서사공간현상학이라는 생소한 말에 이 책을 집는 데 주저했던 독자가 있다면 과감히 책을 집고 저자의 친절한 설명을 따라가 보라고 말하고 싶다. 중간 중간에 나오는 적절한 비유와 요약 및 정리 단원은 독자들에게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서평을 믿고 도전해 보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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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베카 솔닛의 ‘야만의 꿈들‘은 장소성에 대해 알게 해주는 책이다. 이 책에서 솔닛은 장소 자체가 자신의 글쓰기 스승이었다고 말한다. 솔닛은 네바다 핵실험장은 자신에게 글 쓰는 법을,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희망을 품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고 말한다. 
솔닛에게 네바다 핵실험장은 대학교 같은 장소, 요세미티 국립공원은 대학원 같은 장소였다. 본문에 인용된 하이젠베르크의 말이 인상적이다. 과학이란 단순히 자연을 기술하는 것이 아니라 과학자와 자연 즉 과학자와 ’우리의 질문 방법을 통해 노출되는 자연‘ 사이의 상호작용을 기술하는 학문이라는 말이 그것이다. 
솔닛은 정부와 정부 소속 전략가들은 물리학자들의 발상(상보성, 불확정성원리, 상대성이론)이 아닌 발명에서 원하는 것을 취해 갔다고 말한다. 
나는 어떤 장소를 글쓰기 스승으로 삼을 수 있을까? 장단(長湍)군의 한 지역이었던 연천군 장남(長南)면의 장소들 – 고랑포구, 경순왕릉, 호로고루, 괘암, 임강서원 터 – 로부터 영감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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