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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대감댁 여인들 - 세 자매가 선사하는 따스한 봄바람
이지원 지음 / 바른북스 / 2025년 5월
평점 :

그림을 그릴 때면 모든 잡생각이 사라지고 제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마음이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현실을 도피하는 방편은 아닌 것 같습니다. 한 가지 확실한 건 그림을 그릴 때 큰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지요. 행복으로 나를 채우는 것. 그것이야말로 내가 추구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얕은 소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p.47)
이전에는 어린 마음에 예흔 언니가 수용사에서 느끼는 행복이 커질수록 저와는 더욱 멀어지는 것 같아 온전히 기쁘지만은 않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런 서운함이 하나도 없습니다. 언니가 발게 웃으니 제 마음도 밝게 빛나는 듯 합니다. (p.267)
얼마전 구덕이에서 옥씨부인으로, 스스로의 삶을 개척한 여인을 그린 드라마, 『옥씨부인전』은 많은 이들에게 큰 귀감을 주었다. 하지만 그러면서도 조선시대에 그런 여인은 없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훨씬 많아 슬픔을 안겨주기도 했고. 그러나 그런 여인이 정말 없었을까? 이혼과 유학, 유교사회에서의 자유로운 사랑까지를 해낸 나혜석 화가나, 천주교 도입을 위해 재산과 생명을 아까워하지 않은 강완숙 골롬바 순교자, 수많은 여성 독립운동가들을 생각해보면 그렇지만도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우리가 모를 뿐, 분명 민가에도 스스로의 삶을 사랑하고 변하기 위해 노력하며 살았던 여인들은 수없이 많았을 것이다.
바른북스의 신간 소설, 『홍대감댁여인들』역시 그런 면모의 여인을 만날 수 있는 소설이다. 물론 전반적인 모티브는 조선시대 시대극로맨스이지만, 한편르로는 평범한 이들의 삶과 애정 등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었던 것 같다.
『홍대감댁여인들』이라는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듯, 몇몇 여인들이 중심이 되어 이야기가 전개된다. 젊은 나이에 과부가 되는 장녀와, 사랑에 상처받아 비구니의 삶을 택하는 차녀. 구방여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불만이 많은 셋째까지. 이들은 쉽게 벗어날 수 없는 처지의 삶이지만 그 억압속에서도 사랑을 하고, 성장을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낸다.
특히 이야기에 등장하는 수용사는 이들의 안식처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데, 그들은 이 안에서 성장하기도 하고 깨닫기도 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그 안에서 “그 사람이 내가 갖고 있는 힘듦을 모두 해결해 줄 것이라 믿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 대한 믿음이라는 것을 한참 뒤에야 깨달았지요. 허나 모든 것을 떠나 서서히 식어가는 게 사람의 마음 아니겠습니까. 사그라드는 자체로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p.267)”라는 깨달음을 얻는 장면에서 이것은 단순히 사랑이 아닌 개인에 대한 성장, 내면의 발전 등을 잘 다루는 이야기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어쩌면 유교사회라는 강한 억압과 전통이 있었기에, 우리에게 조선시대를 배경으로하는 시대극, 조선시대소설들이 이토록 다양하게 사랑받는지도 모르겠다. 아무런 제한이 없었더라면 그들의 자유의지는 결코 스토리가 되지 못했을테니까. 사실 대부분의 소설들이 사랑받는 것도 그 때문이지 않나. 현실에서 이룰 수 없는 것을 갈망하는. 신간 시대극로맨스 『홍대감댁여인들』에서 만난 시절이 포용하지 못한 여인들의 모습을 읽으며, 이토록 제한된 사회에서도 이토록 성장하는 것이 사람임에 감동을 느꼈다. 더불어 현실의 우리들은 너무 편안해서 오히려 안주하며 살지않나 하는 것도.
분명 『홍대감댁여인들』는 그 이상의 로맨스 소설 그 이상의 서사가 있었고, 우리의 모습이 있었다. 서로의 아픔을 보듬고 이해하는 성장 로맨스소설, 『홍대감댁여인들』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