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겨울은 유난히 추운것 같습니다. 다행히 어제저녁은 날이 살짝 풀려서 김재희작가를 만나러가는 길이 가벼웠습니다.

 

 

강남구청역과 학동역 사이에 자리잡은 '221B'카페는 너무나 멋진 곳이었습니다.

추리물 매니아들은 눈치챘겠지만 이 카페는 셜록홈즈가 살던 영국 런던 베이카가의 주소와 같습니다.

셜록의 옆모습이 새겨진 이 카페 오늘 모임과 아주 어울리는 곳이란 생각이 들죠.

 

 

성탄을 기다리는 마음이 카페여기저기에 느껴지는 셜록카페. 오늘 만남이 즐거울거란 예감이 팍팍 듭니다.

 

 

셜록카페답게 셜록의 이미지들이 그득합니다. 저를 책의 세계로 이끌어준 바로 그 소설들입니다.

참고로 오늘 만나기로 한 김재희작가는 아가사 크리스티같은 추리작가가 되고 싶다고 했습니다. 물론 추리물의 바이블같은 그녀의

작품들도 존경스럽지만 여든넷이란 나이까지 집필활동을 했던 그녀의 건강과 재능이 한없이 부럽다고 하네요.

저역시 김재희작가가 한국의 아가사 크리스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미수의 나이까지 멋진 추리작품 저도 끝까지 읽고 싶네요.

 

홈즈의 피규어일까요? 그렇다면 곁에 있는 피규어는 왓슨과 누구인지 궁금해집니다. 저는 피뷰어보다 홈즈의 모자가 더 반갑네요.

역시 셜록 홈즈하면 이 모자죠.

 

 

 

'섬, 짓하다'라는 작품은 예전에는 섬이었지만 지금은 다리가 놓여져 섬이 아닌 섬이 된 삼보섬에서 일어난 연쇄살인사건을 소재로

한 소설입니다. 3명의 여자가 실종되었고 이 사건을 프로파일 하기위해 섬에 내려온 프러파일러 성호와 그의 과거의 비밀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는 추리문학이 좀 부진한 편이라고 생각해왔는데 '훈민정음 살인사건'이나 '경성탐정 이상'과 같은 역사추리물을

썼던 작가가 여성이었다는 것에 놀라고-흠 여성비하는 절대 아닙니다. 작업자체가 너무 어렵다고 들어서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있었던 모양입니다.- '섬,짓하다'의 작품성에 놀랐던 저로서는 오늘 만남이 기대가 컸습니다. 

 

알라딘이벤트 당첨자 명단에서 제 이름이 있어서 참 행복했습니다. 오랜 섬생활로 문화생활을 못했던 저로서는

애인을 만나는 기분이었다고나 할까요.

 

 

오늘 모인 독자들은 시나리오를 쓰거나 드라마작가를 꿈꾸는 실력있는 독자들이어서 놀라웠습니다. 이런 수준의 독자가 좋아하는

작가라면 이미 실력은 검증이 된거나 다름이 없을테니까요.

 

 

참 후덕해보이는 얼굴과는 다르게 엄청 노력하고 프로페셔널한 작가였습니다. 하루 10시간씩 책을 읽고 자료를 모으고 포스트잇을

붙여나가는 작업을 해왔다는 작가의 열정은 재능을 뛰어넘는 것 같습니다.

'섬,짓하다'는 5개월이상의 자료수집과 1년여의 시간을 들인 작품이랍니다. 머리에 쥐가 날정도라고 표현하셨는데 국립도서관을

오가고 범죄 수사에 관한 책들을 부지기수로 읽고 공부하셨답니다. 우스개소리로 일반인들 중에서는 가장 범인을 잡을 확률이

높을정도랍니다. ㅎㅎ 이미 반은 프로파일러라고 봐야겠지요?

 

미리 올려둔 질문지에 수준이 높아서 준비를 많이 해오셨더군요. 작가를 꿈꾸는 독자가 많아 살짝 대담의 수준을 높여서 정말 피가되고

살이 될 것만 같은 팁이 쏟아졌습니다.

추리물을 쓰려면,

일단 A4용지 10매 정도의 분량이 좋겠고 추리물의 틀을 절대 벗어나지 말것 등을 당부하셨습니다.

 

작가와의 만남을 가면 늘 물어보는 질문, 독자들의 리뷰를 읽어보시는지..."아 당연히 읽어봅니다."

독자들은 리뷰 한 장 정말 정성껏 올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부풀리지 말고 솔직한 소통이 그들 작품에 거름이 될테니까요.

드라마로 재탄생할 '경성탐정 이상'에 대한 애정이 넘쳤습니다. 우연히 글을 읽다가 이상과 구보의 이미지에 꽂혀 소설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역시 작가란 아무나 되는게 아닌가봅니다. 우리는 이런 걸 봐도 그냥 그런가부다 하고 넘어가는데 이렇게 살아있는 작품으로 만들어내다니...부러우면 지는 거라지만 마구 부러웠습니다.

 

 

이상과 구보의 사진까지 복사해와서 우리들에게 보여주며 30년대 이런 패션을 소화하는 사람이 없었다며 이상에게 홀딱 반한 심정을

드러내시네요. 하긴 이 사진이 없더라도 이상 그 자체가 소름끼칠만큼 존재감이 있지만 살짝 곱슬진 머리와 스트라이프 넥타이라니..

글만 잘쓰는 작가가 아니라 패셔니스타였네요.

드라마'경성탐정 이상'에서는 어떤 스타가 이상과 구보를 연기할지 벌써부터 가슴이 두근거립니다.

 

'심,짓하다'를 읽는내내 글보다는 영상이 어른거렸던 이유를 알수 있었습니다.

소설을 쓰기전에 시나리오작가로 활약하셨다네요. 그런 영향이 소설에 녹아있었던 모양입니다. 아마 이 '섬,짓하다'도 드라마나

영화가 되지 않을까요?

참석한 독자들은 김재희작가에게 일본의 추리물들은 연작들이 많은데 '섬,짓하다'의 성호가 다음작품에도 주인공이 되어 연작으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전했습니다.

 

멋진 카페였지만 한 가지 아쉬웠던 건 9시에 폐점을 하다니...

이제 막 불이 붙었건만 아쉽게 막을 내려야했습니다. 너무 짧았던 시간들 다음 작품으로 기약을 해야겠습니다.

그녀의 철저한 작가정신에 존경을 보내며 그녀의 팬으로 열렬히 응원하기로 했습니다.

 

이제 한 달여가 채 안남은 2014년, 그녀와의 만남으로 마음이 푸근해졌습니다.

욕심만 주시고 능력을 주시지 않는 신께 늘 원망을 해온 나로서는 이렇게 작가와의 만남으로 해소를 하곤 합니다.

작가님, 만나서 너무 반가웠고 다음 작품 기대하겠습니다. 건필하세요.!

 

그리고 가는 길에 챙겨주신 선물 잘 간직하겠습니다. 감사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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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덥다는 오늘..새벽부터 준비하고 달려간 상암월드컵경기장! 마라톤 경기장입니다.

어느새 월드컵도 며칠앞이네요. 2002년의 영광을 다시한번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문동가족들이 굳이 손목에 매어준 노란리본까지 달고 준비운동까지 꼼꼼히 했습니다.

 





첨뵙는 선생님의 모습은 연세를 믿지 못할 만큼 젊고 아름답고 순수하고..날씬하고..흠..멋지십니다.

왼쪽분이 아니시고..^^ 오른쪽 선글라스끼신분이십니다.^^ (누구 울겠다)

 





언제난 궂은일 마다않는 문동의 이쁜이들..보이시죠? 

 






기개로만 보면 42.195km 풀코스로 도전할것 같습니다만~

 




 

저희가 도착했을때는 이미 현장요원들도 철수를 하고 느긋하게 누워 쉬고있는 반환점 표지판을 살살 구슬려서 일으켜

세운뒤 인증샷을 찍었습니다. 그런데..넘어질 때 50km중에 0자가 날아가버렸나봅니다. ^^

 



 

히말라야를 넘은것 같이 뻐근한 다리로 돌아온 출발점에서 이벤트행사중인 음료도 마시고 ....공짜는 언제나 그렇듯이

즐겁습니다. 흠 유난히 좋아하는 두사람 보이시죠?  "공짜 좋아좋아"

 





완주기념...(안주기념 아닙니다)금메달을 걸고 우리나라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체사진도 찍고...

 






새벽부터 서둘러 오느라 출출한 우리들을 위해 준비해주신 브런치타임입니다.

 




음식도 맛있고 분위기도 훈훈했습니다. 

 




 

즐거운 시간들을 보내고..헤어지려고 나왔다가 다시 들어가 시원한 맥주한잔 더하고..

정말 귀한 말씀들을 들었습니다. 그동안 쌓였던 먼지들이 씻겨가는 느낌이랄까..

선생님 매주 토요일 11시 평창동 자택에서 하신다는 성경공부...꼭 가시겠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는 선생님의 전화번호와 메일번호 따가지고 왔습니다.

먼저가신 몇분들이 많이 아쉬울 듯 합니다. 그리고..우리는 약속을 했습니다.

비밀입니다. 힌트! 돼지껍데기..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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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바람이 살랑거리고구름이 살짝 내려앉은 토요일(27일) 아침..

서울역사박물관에서 열린 인문학강좌-정조의 비밀편지 강연회에 다녀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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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고 다니면서 읽기에 딱인 알토란 같은 키워드 한국문화 시리즈 두번째 강연회입니다.

조선의 역대왕들중 세종과 더불어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정조의 비밀편지가 발견된것이 거의 1년쯤전이었습니다.

TV에서 정조이산이라는 드라마가 끝난지 얼마되지 않을 때여서 이서진의 모습이로 기억된 '정조'가 사실은

삼국지에 나오는 장비의 모습과 비슷하다느니...다혈질에 욱하는 성질이었다느니..해서 조금은 실망했다고 할까.

그러나 이책을 읽으면서 왕으로서 한인간으로서 정조 이산을 깊게 들여다 볼 수 있었다는것은 얼마나 다행이었는지요.

저자인 안대회 교수님은 국어국문학을 전공하시고 지금은 성균관대 한문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의 한시나

조선의 문헌들에 대한 저서가 많이 내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족해도 넉넉하다'(http://blog.naver.com/hjmjkklll/20088902226)에서 한시(漢詩)의 깊은맛을 느꼈던 터라

마치 지인을 만나는 것 같은 마음으로 뵈었는데...자그마한 체구에 날씬한(?)몸매..그리고 부끄럼을 타시는듯한

미소가 친근하게 느껴지는 분이다.

 

정조의 비찰(秘札)이 350여통이나 발견된것은 그야말로 기적과 같은 일이라는 것과 사료로서의 가치를 지닐만큼

잘 정리될수 있었던 것은 반드시 태워 없애라는 정조의 당부에도 불구하고 정적으로서의 뒷날에 대한 염려와

받은 일시와 봉투까지도 꼼꼼하게 기록하고 보관해온 심환지 덕분이라는 것은 책에서도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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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에 기술되었던 내용들을 요약하여 보여준 슬라이드에서는 어찰 한장만 있으면 벼슬한자리는 보장받을만큼 귀하게

대접받던 조선시대에서 태우라고 했던 비밀편지가 이렇게 많이 발견된 것과 서예가의 글씨라고 할만큼의 서체솜씨와

문장가로서의 능력의 탁월함때문에 학문적 예술적으로 그格이 달랐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국왕의 모든 명령문과 교서는 신하를 통해서 이루어진 시절에 하루에 10여통을 쓸만큼 속필과 달필을 자랑했던

정조는 일방적인 명령보다는 서로 교감하는 균형감각을 지닌 훌륭한 왕이라는 것과 조선뿐만 아니라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일에 대해 알고자 하는 욕구가 강했던 왕으로서의 다양한 면모가 비찰을 통해 알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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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살설에 시달릴만큼 정조의 정적이었던 벽파의 우두머리 심환지에게만 비찰을 내렸을까?

사실은 체제공과의 서찰이 더 많았을거라고 추측은 되나 전해지지 않은듯 하고 보관의 필요성을 느낀 심환지에 의해

살아남은 정조의 편지에는 자유로운 형식의 소품체의 글이 많다. 신하들에게 정도의 문체를 엄하게 감독한 정조지만

조정에서의 공무가 아닌 글..이를테면 본인을 포함하여 개인적인 사사로운 글에서는 자유롭게 구사하므로써 실리주의

정조의 면모를 다시금 확인할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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뒤주속에 갇혀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난 아버지 사도세자를 그리워하며  당쟁에 시달리고 워커홀릭이라고 할만큼

일중독에 빠져있던 정조가 짧은 생을 마감한 것은 극심한 스트레스와 건강을 헤친 이유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심환지의 초상을 보면 타협을 모르는 꼿꼿한 선비 그대로의 모습이 느껴지는데...이런 심환지를 정적으로서 만이

아니라 동지로서 신하로서 예우하고 상생하는 정치고수의 정조가 아니었던가 싶다. 이런 심환지가 굳이 정조를

독살하였을까?  한중록을 쓴 정조의 어머니 혜경궁 홍씨의 안테나에 걸리지 않고 정조를 독살하기란 사실 거의

불가능하였으리라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라고 한다.

 

국어와 역사를 공부하는 학자로서 이러한 사료를 바라보는 시각이 편중되거나 과도하지 않아야 한다는 소신이지만

간혹 해석이 들어가지 않거나 오독이 없을 수 없으나 문헌을 근거한 학문적인 입장에서 해석하려고 애쓴다는 말씀도

아주 공감했던 이야기였다. 왕조실록이나 승정원일기도 사실은 완벽하게 진실이라고 얘기하기 어렵고 해석에 따라

사관이 달라지는 어려움속에서 '정조의 비밀편지'를 해석하는 일이 만만치 않았음을 느끼게 된다.

단순히 번역자의 입장에서만 설 수 없는 학자로서의 고민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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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가 좀 더 오래 살았더라면 조선의 역사가 달라지지 않았겠는가 하는 점에서는 몇년을 더 산다고 해서 크게 달라지기

어려웠을거라는 저자와는 달리...나는 여전히 정조가 할아버지 영조만큼 오래 살았더라면 뒤의 역사는 다르게 쓰여질수

있었을거라는 믿음을 버릴 수 없었다. 책에는 소개되지 못했던 또다른 어찰에서 친족인 삼촌과 어려서 갔던 도봉산의

아름다움과 국화꽃을 보니 그시절이 생각나 달려가고 싶지만 아쉽고 삼촌이 그립다는 내용과 여덟살 이전 원손시절에

큰외숙에게 보낸 편지를 보니 정조의 따뜻함과 인간으로서의 외로움이 느껴져 가슴이 뭉클해진다.

아무리 천하를 호령하는 군왕이어도 인간임은 어쩔수 없지 않은가.

긴 시간속에 숨어있던 정조의 편지를 세상속으로 이끌어내준 심환지와 그의 후손들..그리고 저자이신 안대회교수님께

깊은 감사를 느낀 소중한 강연회였다.

 

교수님 사인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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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이별'이라는게 있을까요? 책 제목을 보면서 지나온 이별들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잠시 만나고 스쳐가는 인연들을 빼고는 좋은이별이라고 말할 이별이 없었던것 같습니다.

가슴아팠고 용서할 수 없었고 진저리 쳐지는 이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좋은이별'이란 무엇일지 참으로 궁금했었습니다.

 

어제는 연이은 추위가 물러가고 모처럼 푸근한 겨울저녁이었습니다.

일찍 도착하여 MBC PD 쌀집아저씨가 썼다는 아프리카기행집을 읽고 있었는데요.

장소를 못찾아서 헤맸다는 작가님이 일찌감치 도착하셨네요.

 

첫인상은 뭐랄까 자그마한 몸집에 아주 귀여운(?)인상이 편하게 느껴졌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자기표현과 마음을 치유하는 법'입니다.

 

마음을 치유하는 법은 자기얘기를 하는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의사를 처음 만나고 와서 하는 얘기가

'의사가 아무것도 하는게 없어. 그냥 듣기만 해'그럽니다.

심리치료의 본질은 아무도 몰래 눌러놓은 무의식의 자아를 찾아내는것.

정작 자신은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감정이 무엇인지...꺼내놓아야 할것이 무엇인지

알지못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표현하는가...처음에는 얘기하는 법을 잘 모릅니다.

그저 일상적인 얘기를 ..하다보면...자기내면(성찰)을 발견하게 됩니다.

 

윌리엄 스타이런의 '보이는 어둠'이란 책에는 많은 우울증환자에서 돌아 올수 있었던

사람들의 사례가 실려있는데..

우울증은 둘중에 하나입니다. 빠져나오거나 목을 매달거나..

우울증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의 공통점은 '탐구심'이거나'호기심'이었습니다.

'우울증의 본질은 무엇이지?' 그러다가..자기를 돌아다 보고..내면을 발견하고

결국은 그곳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저는 작가님의 얘기에 고개를 끄덕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병을 앓고 있는데

정작 자신은 무슨병인지 모르거나 대단치 않을거라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치유의 첫걸음은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것을...

저도 언제부터인가..누구에겐가 자신을 얘기하지 않게 되면서..병이 시작되었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미카엘 엔데의 '모모'처럼 귀를 열고 누군가의 얘기를 진지하게 들어준다는

일이 직업이 되어버린 시대가 되어버린 지금..나도 간절하게 누구에겐가 제얘기를 하고 싶어한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점에서..작가님의 저 자그맣고 고운 자태와 마음을 끄는 말한마디 한마디가

얼어붙은 내마음을 녹이는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독자들이 그녀의 글에 치유가 되는것이 아닐까요?

그래서 어느순간..좋은 이별도 생길것 같고 용서도 해줄것 같은 여유가 찾아오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

강연회였습니다. 아름답고 소박하고 단아한 모습이 인상적인 작가님..좋은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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