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행의 순례자 캐드펠 수사 시리즈 10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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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오래전, 그는 다시는 무기를 들지 않겠다고 맹세한 바 있었다. 그래서 어쨌단 말인가? 무기라곤 갖고 있지 않지만, 그리고 관절염 증세가 있긴 하지만 캐드펠에게는 아직 쓸 만한 두 주먹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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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고 그 잔인한 행위에 대해 마음 깊이 속죄해야 하겠으나, 십자군의 사나운 피가 끓어넘치는 지금으로서는 그저 통쾌하기 그지없었다.




다른 편에 비해서 살인 사건이 일어나지 않은 이야기였다.

물론 슈루즈베리와 아주 멀리 떨어진 윈체스터에서 스티븐 왕을 지지하던 성직자가 모드 황후 편 사람들에게 공격을 받을 때 그를 도와주던 모드 황후의 측근 중 한 사람이 살해당한 사건이 있었을 뿐이었다.

스티븐 왕이 모드 황후에게 인질로 잡힌 상태에서 헨리 주교는 모드 황후의 손을 들어준다.

하지만 모드 황후는 과거에 연연해 자신에게 충성을 맹세하는 사람들마저 적으로 돌리기 급급했다.

그런 불안한 정세 속에서 슈루즈베리에서는 성 위니프리드 축제가 벌어지고 수많은 순례자들이 슈루즈베리로 몰려온다.

그 일행 중 맨발로 십자가를 목에 지고 고행을 자처한 순례자가 있으니 그 곁에는 그를 지키며 같이 걸어온 친구가 있었다.

그들의 감동적인 사연은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고 성 위니프리드 성녀의 축복이 내리기를 기원한다.

그 와중에 호시탐탐 남의 물건을 노리는 양아치들이 있었으니 사람들이 많은 곳엔 꼭 그런 인간들이 있기 마련.

휴 베링어는 그런 자들을 잡으려다 놓치고, 남쪽에서는 반가운 손님이 캐드펠을 찾아온다.

바로 <얼음 속의 여인>편에 나왔던 올리비에가 주군의 사람을 찾으러 다니다 슈루즈베리까지 온 것이다.

캐드펠과 올리비에의 만남이 어디선가 이루어질 거라 생각했는데 여기서 만날 줄이야~




여위고 기름한 윤곽에 잘 빠진 언월도처럼 솟은 코, 짙은 눈썹, 부드러운 윤곽을 지닌 입술, 두려움을 모르는 매의 것처럼 빛나는 황금빛 눈, 접힌 날개인 듯 그의 뺨과 관자놀이를 감싼 검푸른 곱슬머리. 아주 젊은 나이에도 분명하게 틀이 잡힌, 동서양의 특징이 절묘하게 조화된 얼굴.






도저히 상상이 안 가서 책에 나온 묘사대로 AI에게 그려달라 요청했더니 이런 모습을 그려줬다.

올리비에 드 브르타뉴.

시리아 출신으로 아버지가 십자군이던 잉글랜드 사람이다. 그는 아버지의 얼굴을 본 적이 없지만 아버지의 발자취를 따라 잉글랜드 사람을 주군으로 모시고 있다. 휴 베링어와는 다르게 모드 황후 편에 있는 사람이다.

그러나 그가 왜 중요하냐면 그가 바로 캐드펠 수사의 아들이기 때문이다!

캐드펠 수사만 알고 있는 사실이었으나 이제 휴 베링어도 알게 되었다.

정작 당사자인 올리비에는 그 사실을 모르지만 캐드펠에게 끌리는 마음을 숨기지 않는다.

언제쯤이면 부자상봉의 절절함을 제대로 느낄 수 있을까?

성 위드프리드 성녀의 기적이 이루어져서 놀라고(그 관에는 다른 사람이 들어 있는데 그럼 그자도 성인일까?)

궁금했던 이브와 에르미나의 소식도 알게 되어 즐거웠고, 모드 황후가 득세해서 스티븐 왕을 지지하는 슈롭서가 어찌 될까 걱정됐는데 그만 하룻밤 사이에 판이 뒤집혀 버리고~ 역시나 모든 것을 초월하는 또 다른 사랑의 열매가 맺어져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이야기가 추위 속에 온기를 주었다.

언제나 읽고 나면 마음이 따뜻해지는 캐드펠 수사 시리즈.

어쩜 이렇게 중복되는 이야기 하나 없이 매번 새로운 이야기와 인물들을 만들어 내는지 작가님의 필력이 부러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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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자의 몸값 캐드펠 수사 시리즈 9
엘리스 피터스 지음, 송은경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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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생명을 위해 두 생명을 바친다..... 그건 결코 공정한 거래가 아니죠."



스티븐 왕과 모드 황후를 둘러싼 내전으로 인해 휴는 전투에 참가했다 돌아오지만 그의 상관인 길버트 프레스코트가 그만 적진에 포로로 잡혀버립니다.

상관 대신 슈루즈베리를 지켜야 하는 휴에게 고드릭 포드 수녀원을 약탈하려던 웨일스인들 중 한 명이 포로로 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집니다.

웨일스인 포로는 젊은 청년으로 지위가 높아 보였죠.

휴는 그 포로와 웨일스에 잡혀있는 프레스코트를 맞교환하려 합니다.

그러나 웨일스의 청년 엘리스는 프레스코트의 딸 멜리센트를 본 순간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이미 아버지가 정해준 약혼녀가 있는 엘리스, 그런 줄도 모르고 사랑에 빠진 멜리센트는 아버지가 돌아오지 않기를 바라게 되죠.

사랑은 그렇게 모든 것에서 눈을 멀게 만드나 봅니다...

잉글랜드의 왕위 쟁탈전에 웨일스가 끼어든 상황에서 웨일스의 젊은 청년과 잉글랜드 처녀의 사랑이 어떻게 될지 조마조마하던 차에

프레스코트가 슈루즈베리로 돌아옵니다. 부상이 심해서 거의 죽음 가까이에 다가간 프레스코트는 수도사들의 극진한 간호를 받는 와중에 그만 숨을 거두고 맙니다.

다른 수도사였다면 자연사라고 생각했겠지만 그의 죽음을 확인한 캐드펠 수사는 그가 누군가에게 살해당했다는 걸 알게 됩니다.

프레스코트의 딸은 아버지가 살해당했다는 사실을 듣자마다 범인으로 자신과 눈 맞았던 엘리스를 지목합니다.

사랑에 눈이 먼 엘리스가 멜리센트와의 결혼을 허락하지 않을 프레스코트를 죽였을까요?

아니면 그에게 앙심을 품은 사람들이 때는 이때다 싶게 약해진 그를 공격했을까요?






두 사람은 마치 서로의 거울상 같았다. 동일한 존재의 좌우가 뒤바뀌고 밝은 면과 어두운 면도 함께 뒤바뀌어버린, 그런 거울상 말이다.



엘리스에겐 엘리드라는 젓형제가 있습니다.

사촌 엘리드와 엘리스 그의 약혼녀 크리스티나는 어릴 때부터 함께 자랐습니다.

하지만 크리스티나는 엘리드를 사랑하게 되죠. 엘리드 역시 크리스티나를 사랑하지만 엘리스도 그에 못지않게 사랑합니다.

이 세 사람의 삼각관계는 엘리스가 잉글랜드에서 자신의 짝을 찾으면서 새로운 반전이 맞이합니다.

이 세 사람의 사랑은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질까요?

<죽은 자의 몸값>은 모처럼 쉬어가는 이야기였습니다.

그렇다고 재미없거나, 상황이 평탄한 건 아니죠.

웨일스가 잉글랜드가 왕권 다툼으로 혼란한 틈을 노리고 국경과 가까운 슈롭셔 인근을 약탈하고, 스티븐 왕은 그 와중에 모드 황후편에 포로로 잡히고 맙니다.

웨일스의 오아인 귀네드는 잉글랜드와 척을 지려하지 않지만 그의 동생은 국경 근처에서 잉글랜드 백성들을 약탈합니다.

그런 와중에 벌어진 포로 교환과 자신들을 기지로 물리친 수녀원에 대한 복수가 맞물리면서 네 청년들의 사랑이 몰고 오는 사랑의 파국이 <죽은 자의 몸값>을 이루는 이야기의 뼈대가 됩니다.

사랑에 관대한 캐드펠 수사와 한때 자신의 젊음을 팔아 고상한(?) 세월을 보내다 수녀가 된 매그덜린 수녀가 은근히 활약하는 모습은 독자에게 새로운 재미를 줍니다.

굉장히 많이 쓰인 소재를 가지고 이렇게 새롭게 느껴지는 이야기를 만든다는 건 작가의 필력이 필요한 부분이죠.

그래서 이 시리즈의 이야기들을 무심히 읽기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많은 인물들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툭 튀어나와 새로운 감동을 주거든요.

매그덜린 수녀는 자신의 기지로 수녀원을 지키고 젊은이들의 사랑도 지켜내죠.

캐드펠 수사의 영역을 아무렇지 않게 침범(?) 하면서도 그를 꼼짝 못 하게 하는 매그덜린 수녀님의 탁월한 솜씨가 돋보였던 작품입니다.

다음 번 이야기에서는 휴가 새로운 상관을 맞이하게 될까요?

아니면 그가 슈루즈베리를 맡게 될까요?

만약 그렇게 되면 캐드펠과 휴의 관계도 미묘하게 달라질까요? 아니면 더 돈독해질까요?

궁금한 게 많아서 빨리 다음 권을 읽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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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신 들린 아이 캐드펠 수사 시리즈 8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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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뒤에 있는 문을 닫아버리는 아이들의 의도는 둘 중 하나야. 그 너머의 세계에서 도망치려 하거나, 아니면 이 안쪽 세계로 도피하려 하거나. 그 둘 사이에는 분명 차이가 있지. 하지만 당장은 명확히 설명할 방법을 모르겠군."



이번 <귀신 들린 아이>는 끝까지 범인을 찾지 못해서 각인된 작품입니다.

제가 웬만하면 중간에 느낌이 딱! 오는데 이 이야기에서 범인 찾기는 생각만큼 쉽지 않더라고요.

의심한 사람은 많았지만 범인과 이유는 다른 데 있었다는~



중세 시대 수도원엔 자식들을 맡기는 부모들이 많았네요.

보통은 신심으로 자식들을 종교에 봉헌하는 느낌으로 맡겼고, 스스로 수도사의 길을 찾아오는 사람들도 있었죠.

그러나 귀족들 중에서는 재산을 상속받기 어렵거나, 군인으로 참전해서 공을 세울만한 인물이 못 되는 이들이 주로 수도사가 되는 경우가 많았던 거 같습니다.

<귀신 들린 아이>에서도 다섯 살 난 아이를 수도사로 들여보내는 일로 수도원 내에서 찬반의 토론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그 와중에 슈롭셔주의 영주가 자신의 둘째 아들 메리엣을 수도원에 맡깁니다.

본인 의지가 충만한 소년이었지만 캐드펠은 왠지 이 아이가 수도사가 되는 것에 반대하는 마음이 듭니다.

척 봐도 사람을 꿰뚫어 보는 캐드펠 수사의 눈에 이 아이는 자신의 말처럼 수도사가 되고 싶은 게 아니라 강제적으로 온 느낌이 들거든요.

아니나 다를까 그 아이는 얼마 안 있어 밤에 악몽을 꾸기 시작합니다.

온 수도원 사람들을 다 깨워버리는 지독한 악몽이지만 본인은 그걸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때, 비명이 울렸다. 마치 악마의 두 손이 그곳에 있는 모든 이들의 혼곤한 잠을, 밤의 장막 그 자체를 찢듯, 그 소리는 깊은 어둠과 침묵을 날카롭게 가르며 길게 울려 퍼지다가 천장의 들보에 부딪치면서 박쥐들의 울음만큼이나 사납고 음산한 울림이 되어 사방으로 메아리쳤다.



속세에서 어떤 사건이 있었음을 짐작한 캐드펠과 라둘푸스 수도원장은 귀신 들린 아이로 불리게 된 메리엣을 지켜보게 됩니다.

그러나 메리엣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자신의 물건을 압수한 제롬 수사를 그 자리에서 목졸라 버리는 만행(제롬 수사가 당하는 걸 보고 만행이라고 생각한 독자들은 없을 듯. 다들 고소해했을 듯~ 보고 있던 캐드펠도 그랬으니~ ㅋㅋㅋ)을 저지릅니다.

그래서 캐드펠은 메리엣을 마크 수사가 있는 곳으로 보냅니다. 그곳에서 마크 수사의 보호 아래 메리엇을 보살피게 합니다.

지금 정국은 스티븐 왕과 모드 황후로 나뉘어 여기저기서 편을 갈라 대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주교는 슈롭셔 인근 영주들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피터 클레멘스를 파견합니다만 그가 돌아오지 않죠.

메리엣의 가문과 먼 친척뻘인 피터 클레멘스는 메리엣의 집에서 하룻밤을 묵고 떠난 뒤로 행방이 묘연하다 그만 불에 탄 시체로 발견됩니다.

누가, 왜? 피터 클레멘스를 죽였을까요?



그녀가 캐드펠 앞에서 보이는 태도, 가벼우나 치밀하게 계산된 그 모든 동작들은 캐드펠이 이를 제대로 주시하리라 의식한 상태에서 이루어졌다. 매력 없는 날벌레 한 마리까지 기어코 사로잡으려는 거미줄이랄까.



메리엣은 형의 약혼자 로즈위타를 연모하고 있었죠. 캐드펠 수사의 눈길마저도 놓치고 싶어 하지 않는 로즈위타.

메리엣의 수도원행은 과연 로즈위타뿐일까요?

도대체 범인이 누구인지 아주 궁금해하며 읽었던 <귀신 들린 아이>

어리석은 젊음의 치기

다 가졌으면서도 다 가진 줄 모르는 젊음의 어리석음.

모두의 기대를 독차지하는 사람의 그늘에서 시들어가는 젊음.

그 그늘을 알아보고 사랑하기를 주저하지 않는 강단 있는 아름다움.

그러나 어릴 때부터 속속들이 안다고 생각했던 사람의 마음이 과연 내마음과 같을까요?

욕심 앞에선 우정도 사랑도 없는 법입니다...

사랑을 갈구하는 아이를 이해하지 못하는 부모 마음도 같은 건지 모르죠...

그러나 진실은 어떡하던 드러나기 마련!

콩깍지가 떨어져 나가면 비로소 보이는 진실이 <귀신 들린 아이>가 말하고자 하는 바가 아닐까요.

우리 모두 콩깍지를 씌운 눈과 색안경을 낀 눈을 가지고 있죠.

같은 듯 다른 그 콩깍지와 색안경을 벗고 본인의 맑은 눈으로 세상을 보는 법을 배워야겠습니다.

캐드펠 수사 시리즈를 읽으면서 법이라는 게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배우는 중입니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모든 사정을 알아내서 그에 걸맞은 죗값을 치르게 하는 중세 시대의 관용의 법이 왜 이리 뭉클할까요...

법은 있어도 법이 없는 이 현실에서 잠깐이라도 놓여나게 되는 시간이 한없이 달갑기만 합니다.

잔인한 폭력과 치졸한 법 다툼 없이도 공정하게 벌과 보상을 내릴 줄 아는 캐드펠 수사 시리즈.

그래서 자꾸 이 시리즈를 읽게 되는 거 같습니다.

현실에 없는 따뜻한 공정의 시선이 고파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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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 쓰는 법 - 이야기에 강력한 긴장감을 불어넣는 스토리 창작법 예비 작가를 전업 작가로 만드는 작법서 시리즈 1
조단 E. 로젠펠드 지음, 정미화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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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쓰려는 사람이라면 작법서 하나쯤은 읽어봤을 것이다.

각종 글쓰기 책들이 다양하게 나와있기에 골라 읽는 행운도 누릴 수 있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 쓰는 법>은 같이 읽는 분들과 온라인 독서모임으로 함께 했다.

온라인 독서모임은 처음 참여했었기에 나에겐 재밌고 설레는 시간이었다.

함께 읽는 분들 모두 글을 잘 쓰시는 분들이어서 그분들의 글을 읽으며 나의 부족함을 깨달을 수 있어서 좋은 경험이었다.




매일 방장이 정해주는 분량을 읽고 정리하고, 방장이 내주는 제시문으로 한 편의 글을 썼다.

같은 제시문에서 다양한 이야기들이 나올 수 있다는 게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하루의 시간이 주어짐에도 불구하고 다들 열심히 기발한 글들을 올려주어서 짜릿했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이야기 쓰는 법>은 각 챕터의 설명마다 예시문을 들어서 그 설명에서 말하는 게 무엇인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고, 글쓰기에 있어 이야기를 흥미롭게 만들고,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고, 어떻게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야 하는지, 멋지게 글을 다듬으려면 어떤 것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긴 설명보다는 예시문을 통해 저자가 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찰떡같이 알려주기에 글을 쓸 때 많은 참고가 되었다.

무엇보다 한 챕터가 끝나고 나면 체크 포인트를 뽑아 놓은 요약 부분이 아주 유용하다.

글쓰기 책을 읽었다고 모두 글을 쓸 수 있는 건 아니지만, 글쓰기 책을 같이 읽는 사람들이 같은 책을 어떻게 요약하는지, 같은 발제문으로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내는지를 매일 대하다 보니 혼자서 책을 읽을 때보다 다양한 경험을 해서 즐거웠다.

혼자서 쓰는 것도 좋지만 그것을 누군가와 공유했을 때 좀 더 책임감이 생기고, 더 잘하고 싶어지는 마음이 생기는 거 같다.

매일 글쓰기 습관을 들이기 위해 참여한 독서모임이었는데 이 느낌을 죽 이어가야겠다.

이건 온전히 나의 몫이기에 나만 열심히 하면 될 일이다.

무엇이든 쓰면 뭐라도 될 거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쓰는 것이 나의 일이라는 생각을 놓치지 말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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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소의 참새 캐드펠 수사 시리즈 7
엘리스 피터스 지음, 김훈 옮김 / 북하우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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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약간의 생각과 끈기, 인내, 그리고 교묘한 꾀로 인해 그 모든 남자와 여자의 운명이 하루아침에 뒤바뀔 수도 있는 법이다.



1140년의 평온한 봄날 자정.

새벽 기도를 하고 있는 슈루즈베리 성 베드로 성 바오로 수도원에 갑자기 폭도들이 들이닥친다.

목숨을 구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해 수도원으로 피신한 사람은 떠돌이 광대 릴리윈.

살인자를 쫓아 수도원으로 쳐들어 온 마을 사람들은 소리 높여 살인자를 내놓으라 하고, 라둘푸스 수도원장은 수도원으로 피신해 왔으니 하나님의 품에 들어온 자를 내줄 수 없다고 대치하는데...





특정한 누군가 악당으로 낙인찍히면, 그다음부터는 희생양이 필요할 때마다 다들 자신들의 판단이 옳다는 확신을 갖고서 그에게 모든 죄를 뒤집어씌우기 마련이다. 특히 자기네 무리에 속하지 않는 이방인, 뿌리도 친척도 없는 사람은 더없이 좋은 표적이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이성의 목소리가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리라.



스크루지만큼 돈에 인색한 아우리파버가 사람들.

새신랑 대니얼은 동네 유부녀와 바람피우는 사이고, 새 신부 마저리는 결혼 첫날부터 시아버지가 다치고, 시댁의 금고가 털리고, 그 소식에 심장마비를 일으켜 쓰러진 시할머니와 집안의 곳간 열쇠를 가진 나이 많은 시누이가 있다.

엄마가 죽고 실질적인 안주인이 된 수재나는 할머니에게 받은 곳간 열쇠를 차고 다니며 집안의 대소사를 모두 감당했으나 시집온 지 며칠 되지 않은 올케에게 곳간 열쇠를 달라는 요청을 받는다.

아우리파버가의 하녀 래닐트는 결혼식 피로연에 공연을 하러 온 릴리윈과 사랑에 빠지지만 그가 살인 누명을 쓰고 수도원으로 피신해 있는 바람에 애가 탄다.

그런 찰나에 아우리파버가에 세 들어 살고 있던 볼드윈 페치가 시체가 되어 발견된다.

이 집안에 어떤 액운이 있는 걸까?



"내가 어쩔 수 없이 나락으로 떨어져야 한다면, 혼자 그렇게 되지는 않을 거야."

"죄 없는 다른 인간들까지 몽땅 끌어안고 갈 거라고."



누군가의 희생이 당연한 게 되어버린 일상.

사람 보다 돈을 더 귀하게 여기는 사람들.

여러 가지 불안한 여건 속에서도 자신이 있어야 하는 자리를 지키거나 찾아내는 사람.

그로 인해 탄탄할 거 같았던 자신의 자리가 무너진 사람.

아무런 보상도 없이 쫓겨나야 하는 사람의 울분과 분노.

남의 비밀을 캐러 다니는 사람.

입을 잘 못 놀려 자신에게 해를 입히게 되는 사람.

이 모든 것들을 이겨 버리는 '사랑'

그럼에도 버리지 못하는 '욕심'

그냥 도망치지 그랬니..

그랬으면 끝까지 쫓아가진 않았을 텐데..

거기서 머뭇 거리는 바람에 도망갈 시간을 놓쳤잖아...

나는 응원했었다.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이번에도 캐드펠 수사가 기지를 발휘해서 무사히 그들의 사랑을 지켜줄 거라 믿었다.

이번엔.

아니었다...

인생은 타이밍이야.

고집만 부리지 않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현재까지 캐드펠 수사 7편을 읽었는데 그중 가장 안타까운 이야기였다.

.

.

.

라고 생각했다가 되짚어 보니 '진정' 죄를 짓고 무사히 풀려난 사람은 없었다.

어쩌다 우발적이거나 정당방위였던 사람들이 캐드펠의 '특혜'를 받았을 뿐이지.

그러니 죄의 대가는 반드시 주어지는 법이다.

중요한 건 착하게 사는 것. 그러나 만만하게 보이지 말 것.

쉽지 않은 일이나 실천하며 살아야 하는 생활 방식이다.

그리고.

내 삶을 그리 만든 건 바로 나라는 사실을 또 한 번 깨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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