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과 둘만의 파리 자유여행을 꿈 꾸었다. 에펠탑, 세느강 주변에서 돗자리 펴고 커피랑 맥주 마시며 현지인처럼 즐기자고 다짐했다. 날짜는 10일정도 생각하고 추석 즈음에 떠날 생각이었다. 얼마후 사회 초년생인 딸은 10월이면 바쁠거라고 일정 빼기 어려울거라는 말로 흐렸다. 그리고 많이 바빴다. 매일 혼자 남아 야근하면서 점점 지쳐갔다. 같은 부서 주임 두명이 연달아 그만 둔 이유가 컸다. 사기업은 직원을 해고도 하는군. 

나는 "많이 힘들면 그만 둬! 목숨 걸고 일하지 마!" 그녀는 사직서를 내도 회사는 아쉬워하지 않을거고, 들어오고 싶은 사람은 줄을 섰다는 말로 버티고 있었다. 


덜 바쁜 날은 7월 말이라 했다. 눈치를 보니 자유여행은 불가능하겠고, 지인이 예약했다는 베트남 패키지 여행에 합류하기로 했다. 자유여행을 생각한 딸은 난감해 했지만 '엄마가 여행비 전액 부담, 지친 딸을 위한 힐링 여행'이라는 유혹에 넘어갔다. 달랏에 대한 사전지식 없이 우리는 3주전에 예약했고, <해시태그 달랏> 책을 읽었다. 처음 코스는 달랏만이었는데, 출발 2일전에 나트랑까지 가기로 결정한건 황당했지만 나트랑도 좋았다. 
















1일.


7월 26일, 청주에서 출발하는 아침 8시 30분 비행기를 타고 달랏으로 향했다. 

달랏공항은 청주공항보다 작았다. 간단히 점심을 먹고 나트랑으로 향했다. 패키지는 식사에 대한 기대감이 전혀 없어야 한다. 하루 한끼는 한식을 주는 이유가 뭘까? 다행인건 부드러운 상추와 무제한 삼겹살, 된장찌개는 유난히 맛있었고, 낙지볶음도 맛있었다. 물론 이름이 어려운 베트남 음식들도 맛있었다. 


달랏에서 나트랑 가는 길은 제천 청풍문화재단지 가는 길처럼 구불구불했다. 시간은 공항 출발이라 3시간 30분정도 소요되었다. 왼쪽에는 산, 오른쪽은 절벽이지만 완만했다. 가끔 산 꼭대기부터 폭포가 흐르고, 커다란 성모상이 보이는건 지금 생각해도 신기했다. 비행기 5시간 및 버스 3시간 30분 탑승은 피곤한 여정이다. 저녁식사후 전신마사지를 하고 나트랑 해변이 보이는 호라이즌 호텔에서 1박했다. 


2일.


이른 새벽 호텔 창가로 비치는 햇살이 찬란하다.



다행히 오전 10시까지 자유시간이다. 이른 조식부페를 먹고 인근 성당으로 향했다. 성당이 걸어서 3분이라니...

프랑스의 오랜 식민지라는 슬픈 역사지만, 유럽스타일의 성당은 아름답고, 우아했고, 정갈했다.

아쉽게 성전으로 들어갈수는 없지만 창문 틈새로 내부가 잘 보인다. 햇빛에 비치는 스테인드글라스가 쨍하다.

그 와중에 아이는 배달 어플로 '반미 샌드위치'를 주문했고, 우린 성당 벤치에 앉아 맛있게 먹었다.

바게트 빵에 듬뿍 들어있는 치즈, 소고기, 야채들...도 그리울거야. 



 

패키지도 자유여행처럼.

나트랑 해변길 인근에 'beach house'라는 예쁜 카페가 있.었.다. 우리는 바다를 배경으로 사진 찍고, 달달한 베트남 커피를 마시며 행복했고, 충분히 힐링했다. 나트랑은 이 카페에서의 추억이 오래 기억될거야.     



물론 오전에 들른 웅장하고 고풍스러운 포나가르 사원에서 들었던 전통 악기 연주도 좋았다. 

인도를 가보지는 않았지만 인도스러운 느낌이다.  



다시 달랏으로 이동.

안개 자욱한 랑비앙산. 햇빛 쨍쨍한 날의 랑비앙산이면 참으로 좋았겠지만 달랏은 현재 우기이니 햇살 비출때 많이 봐두어야 한다. 아기자기한 포토존, 고지대에서 내려다 보이는 시내 전경도 좋을텐데 전혀 보이지 않는다. 갑자기 빗방울이 세차다.

참고로 달랏의 기온은 봄의 도시 답게 영상 19도에서 21도 사이. 비오는 날엔 가디건을 입어야 한다. 

(얼굴이 흐릿해 올렸어요. 저 입니다만)



달랏 야시장은 인산인해다. 나혼자 산다에서 팜유가 먹었던 길거리 음식인 얇은 빈대떡 같은 '반짱느엉'이랑 아보카도 우유 '껨보'도 맛있다. 구박 받으면서 구입한 짝퉁 버버리 스카프(라고 하기엔 두꺼운)도 요긴하게 사용했다. 


3일.


다딴라 숲에서 탔던 알파인 코스터(루지와 유사)는 2인 1조인데 스릴 넘.쳤.다. 앞에서는 손잡이만 잡고, 뒤에서 브레이크와 악셀을 밟는 구조다. 스릴을 좋아하는 딸내미는 직진한다. 나는 '스톱!, 천천히!'를 외치다 목이 쉬었다. 잠깐 뛰어내리고 싶은 충동도 느꼈다. (바람돌이님의 적극 추천으로 탔는데, 전 겁쟁이라구요!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딴라 폭포는 시원했고, 우린 다시 해맑은 웃음을 지었다.

수국의 도시 답게 가는 곳마다 수국이 많이 피었다. 


소수민족이 사는 꾸란마을은 지프차를 타고 이동했다. 몇십년은 된 지프차는 계곡을 따라 물을 가르며 거침없이 달렸다. 무언가 오지탐험같은 느낌이랄까. 기분 좋은 액티비티 체험이다. 

꾸란마을은 마치 시골 동화마을 같은 느낌이다. 넓은 잔디밭에는 말이 거닐고, 줄넘기 등 민속놀이 체험도 가능하다. 사람들 표정이 해맑다. 입구에서 구입한 고구마는 참 달고 맛있었다. 다시 생각나는 맛이다.

오후에는 인스타 감성 '호라이즌 카페'에서 아이스 코코넛 커피를 마시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냈다.

길거리에는 오토바이가 참 많았다. 신호등도 없는 횡단보도에서는 가이드 옆에 바짝 붙어서 건.넜.다.



4일.


도자기, 유리조각, 생활자기 등 버려진 것으로 만든 '린프억 사원'은 규모도 크고, 아름다웠다. 

사진으로 보았던 가우디의 구엘공원 느낌도 조금 난다. 


  

생각보다 소박했던 달랏 기차역엔 소소한 기념품을 팔았다. 

평범했던 플라워가든에 라벤더를 보는 순간 마음이 환해졌다. 

베트남의 마지막 황제 바오다이가 살았던 여름 궁전은 청남대를 걷는 느낌도 들었다. 

현지 음식인 큼지막한 새우가 들어있는 반쎄오도 맛있다. 


  


3박 5일은 꽉찬 3박 4일이었다. 

굳이 가지 않아도 될 장소, 마지막 오전을 날려버린 의무 쇼핑때문에 패키지 여행을 후회했지만,

노력하지 않아도 가고 싶은 곳에 데려가고, 식사시간에 세팅된 장소에 편하게 앉아 밥 먹었다. 특히 매일 사이공 맥주 한캔과 먹었던 저녁도 좋았다. 우리나라에선 먹기 힘든 과일 망고스틴이랑 두리안도 재래시장에서 구입해 맛있게 먹었고, 조식 부페에서 먹었던 패션후르츠, 잭푸르트, 레드 용과도 신선했다.


매일 회사에서 야근중인 친구가 어디로든 떠나고 싶다기에 "편하게 제주도 갔다 와!" 했더니,

우리나라는 다녀오면 하루, 이틀만 행복하지만 해외는 어디라도 다녀오면 한달은 행복하다며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무슨 뜻인지 이제 이해하겠다. 

다음에 또 훌쩍 떠나게 된다면 하롱베이랑 호치민 가고 싶다. 베트남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8-06 14: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요즘 만족도와 비용 면에서 제주도보다 베트남 여행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말을 들었어요.
모처럼 즐겁고 힐링이 되는 여행을 잘하고 오셨습니다. 자신을 행복하게 하는 시간에 투자하는 것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에요.
교육에 대한 투자가 가장 아깝지 않고 그다음이 여행인 듯합니다.
사진이 너무 좋아서 한참 감상했어요.
˝우리나라는 다녀오면 하루, 이틀만 행복하지만 해외는 어디라도 다녀오면 한달은 행복하다며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 그렇군요. 공감이 가네요.ㅋㅋ^^

세실 2023-08-07 09:20   좋아요 1 | URL
페크님 무더위 잘 이겨내고 계시지요?
주말엔 집에서 삼계탕하는데 어찌나 땀이 나던지요....여유로운 밥상을 꿈꾸고 시작했건만.

베트남은 즉흥적인 여행이었는데 다녀온후로 더 애틋해졌습니다. 달랏에서 한 여름에 긴팔을 입다니요. 햇빛과 적당한 비, 바람은 추억만으로 행복해집니다. 액티비티 활동도 당시엔 후회했는데, 지나니 또 아름다운 추억이 됩니다. 아직 한달 되려면 20일 남았으니 더 즐겨보렵니다. ㅎㅎ
한 여름에 달랏도 좋아요. 우기인게 좀 아쉽지만요.

라로 2023-08-17 15: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여전히 아름다운 세실! 하나도 안 변했네!!!😍👍 한미모에 능력까지 겸비한 여성!! 여행지에서도 우아함! 보림이가 벌써 사회초년생!!!!! 정현이는? 자기는 진짜 empty nester가 된 것 같은데?? 좋겠다. 나는 오늘 하루 종일 너무 피곤했는데 집에 오자마자 막내 밤참 챙겨줬어. 내 팔자야. 😭
나도 베트남 너무 좋았는데. 다시 가고 싶다. 내년엔 우리 결혼 30주년이야. 그래서 남편이랑 이태리 가려고 하는데 나는 사실 유럽보다 발리 가고 싶다는. ㅎㅎ
어쨌든 이렇게라도 소식 들으니까 넘 좋다!!😍
북플로 댓글 달기 힘들어도!!ㅎㅎ

세실 2023-08-22 10:38   좋아요 0 | URL
언니 반가워요~~~ 우리 대전에서 만나 하루에 영화 2편 보고 쇼핑하던 때가 생생한데.....
그때 구입한 노란 점퍼는 아직도 걸려 있어요.
여행지에 원피스 한벌은 필수죠? ㅎㅎ
정현이는 이제 3학년 2학기 끝냈어요. 6개월 휴학하면서 자격증 공부 한대요.
조만간 사촌형이 있는 시카고로 여행 갈 예정이예요.

남편과 둘만 있으니 나이 든 부부 같고, 편함도 있고....
이태리도 가고 싶고 발리도 가고 싶고....
베트남도 좋았구요. 가끔 북플에서 뵈어요. 이렇게라도 소식 전하니 좋으네^^
 


지난 금요일, 가족 넷이 모였다. 큰 아이가 하루 휴가를 낸 덕분에 한달만에 완전체가 되었다. 직장인에게 평일 하루는 소중하다. 비 오는 날이지만 아침 일찍 서둘러 새단장한 용인에 있는 호암미술관으로 향했다. 에버랜드, 캐러비안베이는 오른쪽, 호암미술관은 왼쪽! 인터넷으로 예매하니 미술관까지 논스톱이다. 매표소를 지나 조금 올라가면 웅장하고 단아한 한옥 건물이 보인다.

건물 가운데 통로 2층으로 올라가면 넓은 벽에 쓰여진 '한 점 하늘 김환기'


김환기 작가는 화가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안락한 지주의 삶을 포기하고일본으로 유학을 떠난다또한 아버지에게 떠밀려 혼인한 아내와 이혼한다지인의 소개로 만난 동림(김향안)과 결혼하며 아름다운 부부로 평생을 함께한다동림은 작가 이상의 아내로 사별하였다두 사람은 결혼 후 일본파리뉴욕에 거주하며 세계적인 화가로 거듭난다김환기 화가의 작품 특징은 추상적이면서도 한국적인조선의 미를 추구한다그는 백자의 아름다움에 반해 작품에 달과 항아리가 많다고향인 안좌도를 떠났지만 섬을 그리워한 마음이 작품‘ 섬 이야기’ 에 담겨 있다항아리를 머리에 이고 있는 여인들알록달록한 빛의 해와 달자연을 닮은 초록 부채들은 포근함과 고향에 대한 향수를 불러온다.

  

그림을 보며 감동으로 울컥하기는 처음이다. 개인 소장품이 많이 전시되어서 그런지 환기미술관보다 알찬 구성으로 보고 싶던 작품을 마음껏 보았다. 김환기 작가의 훌륭함은 파리에서 작품 활동을 했지만 가장 한국적인 미를 추구하는 점이다.

단아함과 적당한 추상, 환한 색채가 좋다. 많은 작품 중에 <섬 이야기>, <달과 나무>, <달밤의 화실>, <꽃가게>, <산>이 특히 좋다.


Whanki in New York: 김환기의 뉴욕일기 


 

  1965. 1. 2.    점화가 성공할 것 같다. 미술은 하나의 질서다.

        1. 10.   종일 강설. 종일 제작, 점화를 전부 뭉개고 다시 시작.

        1. 11.   간신히 점화 <겨울의 새벽별>을 완성, 완성의 쾌감.

                 예술은 절박한 상태에서 만들어 진다. 

        1. 12.   제작 부진. 또 마음이 폈다 가라앉았다. 

                 눈길 강가에 나가 강을 바라보다. 돌아오는 길 허공에 반달을 보다.

        1. 13.   아, 좋은 그림 그릴 자신이 있고 하고 있는 것 같은데

                 세상은 왜 이리 적막할까.

        1. 19.   종일 제작. 명랑한 기분으로 나간다. 

                 미술은 질서와 균형이다

                                                      <김환기 뉴욕일기> 환기미술관, 2019.






1. 섬 이야기

   김환기 작가가 태어나고 자란 전남 신안의 섬 풍경을 그렸다. 

   백자를 사랑한 김환기의 작품에는 백자가 자주 보인다.  




2. 론도




3. 꽃가게




4. 달과 나무

  이보다 더 정갈하고 단아할 수 있을까?




5. 판자집




6. 달과 매화




7. 달밤의 화실




8. 산




9. 우주




그리고 아담한 정원 '희원' 






작은 연못엔 장미셸 오토니엘의 작품 <황금 연꽃>, <황금 목걸이>도 있다.




김환기와 부인 김향안의 책.
















누군가 나에게 우리나라에서 가본 미술관중 한 곳을 추천하라면 <호암미술관>이다. 물론 김환기의 작품이 있어서 더 빛났겠지만. 하루종일 머물고 싶은 미술관이다. 아쉬움을 뒤로 한채 밖으로 나오면 소박하고 아름다운 정원 '희원'이 보인다. 정갈한 소나무, 연못에 피어난 분홍빛 연꽃, 이름모를 꽃들, 후두둑 떨어진 매실이 그려낸 풍경 모든 것이 참 좋았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7-09 14: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그림도 풍경도 멋집니다. 세실 님의 글은 맛있는 양념...ㅋ
울컥할 만합니다.^^

세실 2023-07-11 14:06   좋아요 1 | URL
페크님께도 호암미술관 추천드립니다~~
어느 날 가벼운 여행으로 훌쩍?ㅎㅎ
늘 따뜻한 댓글 감사합니다^^
 


1.


코로나로 중단했던 책모임을 올해 1월부터 다시 시작했다.

1년치 회비도 미리 걷고, 월 1회 모임은 중단없이 가기로 했다. 6명 회원중 4명은 열심히 참여한다.

유튜브의 악영향으로 한달에 한권 읽기도 힘들지만 나이 들어도 지속하고 싶은 모임이다.



  

   6월 토론도서는 '죽음의 수용소에서'  

   어제부터 읽기 시작했다. 

   삶의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면 기적이 일어날 수 있음을 여전히 믿는다.  











대부분 알라딘에서 책을 구입하는데 매월 세권은 사는듯. 서재에도, 거실 책장에도 책은 쌓여가지만

함부로 버리지 못하겠다. 언젠가 읽겠지 하는 막연한 희망.




2. 


이번 주말이 결혼기념일이다. 이젠 기념일에 무덤덤한 나이가 되었지만, 

큰 아이는 매년 내 생일과 결혼기념일에 꽃을 보낸다.

처음엔 한 송이 작약이 꽃 피우더니, 하루 사이에 세 송이가 되었다.

요즘은 장미보다 작약에 더 눈길이 간다.

화려한 꽃다발은 부담스럽지만, 한, 두 종류의 소박한 꽃 선물은 언제나 좋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페크pek0501 2023-05-25 22: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죽음의 수용소에서, 를 갖고 있고 정독할 소중한 책이라고 생각했어요. 글을 뽑아 페이퍼로 올린 적도 있는 듯.
그런데 다른 책을 읽느라 완독은 하지 못했어요. 반쯤 읽고 완독하지 못한 책이 꽤 많아요. 하하~~
꼭 완독하고 리뷰를 쓰고 싶은 책 중 하나입니다. 완독하는 그날까지~~~ 꼭 완독하고 말거야 하고 다짐합니다!!!

세실 2023-06-01 13:02   좋아요 0 | URL
‘죽음의 수용소‘ 재미있게 읽었어요~~
악조건속에서도 희망, 미래를 꿈꾸면 기적은 일어난다고....
저도 완독하지 못한 책이 많은데 가끔 다시 꺼내 읽기도 합니다. 언젠간? ㅎ
요즘은 정우철의 ‘내가 사랑한 화가들‘ 읽고 있는데 재미있어요.
파리 오랑주리 미술관에 꼭 가야겠다는 생각이 불끈. 이 책엔 모네가 안나오지만 정우철 작가에게 직접 들었거든요. 파리 가거든 오랑주리에 꼭 가라.
페크님 벌써 목요일입니다. 내일이면 다시 주말이예요.
최근에 읽은 책에서 ˝직장이 재미있고, 출근하고 싶고, 즐거우면 입장료를 내야 한다고....재미없고, 힘들고, 열심히 해야하는건 월급을 받으니 당연하다˝ 맞는 말이네요^^

희선 2023-06-27 04: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책모임을 여섯분이 하시는군요 네 사람이나 잘 한다면 반은 넘네요 빅터 프랭클 책은 못 읽어봤어요 제목은 여러 번 봤는데... 빅터 프랭클은 힘든 일이 있었는데도 긍정스러운 사람이더군요 잘 모르지만, 다른 분이 쓴 글을 보니 그랬습니다


희선

세실 2023-08-04 17:12   좋아요 0 | URL
그쵸? 4명 이상이면 모임은 추진합니다. 7월 모임은 건너 뛰었어요.
저도 빅터 프랭클 책 처음 읽었는데 읽을 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습니다.
 
최소한의 선의
문유석 지음 / 문학동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5월 책모임 토론도서는 문유석 판사의 ‘최소한의 선의‘
법의 규율은 필요한 최소한에 그쳐야 한다는,
함께 살아가기 위해 이것만큼은 꼭 지키자고 약속한 최소한의 선의.
도서 ‘공정하다는 착각‘ 보다 쉽게 읽힌다.

5월초엔 부산, 제천 출장으로 분주했다. 꽉 짜여진 연수 일정이지만 해운대, 옥순대교를 보는 즐거움도 누렸다.





어제, 친구 둘이랑 뒷동산 산책길에 펼쳐진 찔레향을 맡으며 문학소녀 친구가 읽어준 문정희의 시 ‘찔레‘ 첫 구절에 가슴이 콩닥거렸다.

꿈결처럼
초록이 흐르는 이 계절에
그리운 가슴 가만히 열어
한 그루
찔레로 서 있고 싶다.

사랑하던 그 사람
조금만 더 다가서면
서로 꽃이 되었을 이름
오늘은
송이송이 흰 찔레꽃으로 피워 놓고

먼 여행에서 돌아와
이슬을 털 듯 추억을 털며
초록 속에 가득히 서 있고 싶다.

그대 사랑하는 동안
내겐 우는 날이 많았었다.

아픔이 출렁거려
늘 말을 잃어 갔다.

오늘은 그 아픔조차
예쁘고 뾰족한 가시로
꽃 속에 매달고

슬퍼하지 말고
꿈결처럼 
초록이 흐르는 이 계절에
무성한 사랑으로 서 있고 싶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5-14 17: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문유석 판사의 책 하나 갖고 있는데 아직 못 읽었어요. 위의 책은 아니고요.
이 리뷰 보고 생각났어요. 깔깔~~

세실 2023-05-15 20:09   좋아요 1 | URL
책은 소장하고 있으면 언젠가는 읽을거니까요^^ 저두 그런 책이 수두룩합니다. 페크님 행복한 한주 되세요!

2023-05-14 17:3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15 20:13   URL
비밀 댓글입니다.
 

                    

            














비 오는 연휴, 덕분에 책 읽는 휴일을 보내고 있다. 도서 ‘외로움 수업‘ 의 저자 김민식은 MBC에서 명퇴후 여행, 독서, 강의로 제2의 삶을 살고 있다. 에세이라 부담없이 읽는데 소개하는 책, 인용 문구에 눈길이 머문다.
그는 자발적 외로움을 즐긴다. 술, 담배를 전혀 안하고 어울림보다 혼자 노는걸 좋아한다. 나는 아직 혼자보다는 더불어 함께를 좋아하는데, 편한 관계를 찾는걸 보면 조금씩 제한적이 되나 보다.  

밑줄친 부분에 공감한다. 타인과의 여행은 배려와 긍정성이 중요하다. 얼마전 대학친구 넷의 제주여행에서 피로도가 높았다. 
˝나 힘들어, 알아서 어디든 가줘. 난 몰라˝로 일관하는 친구에게 쓴소리 했다. 오랜 시절 함께해서 얼마 지나 잊겠지만 이 친구들과 다시 여행갈 수 있을까? 고민했다. 가족만큼 희생정신을 발휘하기엔 내 그릇이 작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읽으며 공감하고, 반성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페크pek0501 2023-05-14 17: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반성하는 일이 많답니다.실수, 반성, 실수, 반성. 그렇게 사는 것 같아요.

세실 2023-05-15 20:15   좋아요 0 | URL
어른이 되면 실수도, 반성도 덜 할거 같은데 더 하게 됩니다. 속이 더 좁아지는 느낌? 들어요. 굿 나잇! 페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