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권 입지를 분석할 때 단절 요인을 지도에 표시하며 독점 범위를 시각화해야 한다. 상권 단절 요인으로는 하천이나 둑방, 언덕, 가드레일, 철도, 육교, 학교, 대형 병원, 공원, 주차장, 은행, 관공서, 카센터, 가구점, 좁은 인도, 어두운 골목 등이다. 이렇게 물리적 장애, 지형, 지세, 시설물 위치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점포 브랜딩은 단순히 홍보가 아니라 매물의 스토리와 수치를 결합한 신뢰 확보 전략이다. 브랜딩 요소로는 매각 이유 포장, 운영 지표 제시, 법적 서류 정비가 핵심으로 꼼꼼하게 챙겨야 한다. 권리금 협상은 임대인 조율이 핵심이며 중개인과 함께 절충안을 만들어야 한다. 이렇게 <상권의 정석2>는 예비 창업자들, 초보 자영업자들에게 많은 정보를 알려주며 장사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