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그것’이다 : I AM THAT I AM - 바라는 것이 아니라, 존재하라
네빌 고다드 지음, 홍주연 옮김 / 터닝페이지 / 2025년 4월
평점 :



이 책은 색다른 관점에서 우리의 현실과 삶에 대해 조언하는 책으로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인문학적 가치나 교훈적 메시지, 그리고 삶에 대한 자세나 마인드,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인식이나 방식 등에 있어서는 어떤 점을 배우거나 참고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전하고 있어서 긍정적으로 다가오는 면이 더 많은 책이다. <나는 그것이다> 또한 종교적인 의미나 존재론, 가치 등에 대해서도 어려울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최대한 쉽게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부분일 것이다.
<나는 그것이다> 삶에 대한 단순한 자세나 언제까지 긍정과 부정의 영향력이 계속될지도 모르는 현실에서 때로는 배움과 경험적 가치나 내공을 쌓기 위한 수단으로나, 더 나은 삶을 그린다면 왜 사람들이 말하는 철학적 가치를 통해 내 안의 삶을 되돌아 봐야 하는지도 책에서는 자세히 전하고 있다. 누구나 바라는 성장과 성공, 행복 등의 가치나 결과를 이루기 위해선 필수적인 조건이나 기본기가 중요하다는 점도 읽으며 새삼 느끼게 된다. 이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되며 바쁜 일상과 현실을 살지만 왜 올바른 가치관이나 태도, 자세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체감할 수 있어서 괜찮은 의미를 마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것이다> 종교를 믿고, 안믿고의 문제가 아닌 이런 인문학적 메시지가 제공하는 긍정의 의미나 현실에서 적용, 관리 가능한 형태의 방식이 무엇인지, 이에 대한 몰입의 과정이 중요할 것이다. 책의 저자도 이런 현실적인 요건에 걸맞는 키워드와 주제 등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어떤 삶의 태도나 주도적인 방식, 기법 등에 대해서도 함께 배우며 고려해 나가야 하는지도 알아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세상과 사회, 사람 등의 키워드를 대하는 방식이나 개인을 위한 자존감 및 자신감 수업에 있어서도 좋은 메시지를 함께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했으면 한다.
그만큼 요즘 시대에 필요로 한 삶의 자세에 대해 조언하는 책으로 철학적 의미가 가미되었지만 읽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며 어렵게 느껴지는 철학 및 종교철학에 대해서도 어떤 형태로 배우며 판단해 나가야 하는지도 생각해 보게 된다. <나는 그것이다> 다양한 관점에서 삶에 대해 배울 만한 요소도 많고 형이상학이나 존재론, 가치 등의 어려운 키워드가 있지만 이를 현실과 미래를 위한 방향성으로 대입해서 표현하고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그 어떤 형태의 삶을 원하든, 중요한 부분을 통해 전하는 조언과 가이드라인, 구체적으로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도 함께 읽으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