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칭기즈칸 천년의 리더십 - 시대를 초월한 생존의 법칙
신광철 지음 / 유아이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역사적인 관점에서나 인물 자체에 대한 주목도, 대중들의 관심사를 보더라도 책에서 언급 되는 칭기즈칸의 경우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영웅호걸일 것이다. 아무래도 대제국을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며 국가 경영의 초석을 다졌다는 점에 있어서도 오늘 날에도 배울 만한 메시지가 많은 위인이다. <칭기즈칸 천년의 리더십> 또한 고난과 시련, 역경 등을 버티면서 극복한 사례를 보더라도 한 개인이 어떤 마인드로 삶을 살아가야 하는지, 그 의미에 대해서도 배울 점이 많으며 이 과정에서 우리는 어떤 형태로 교훈적 메시지를 찾거나 이를 현재적 관점에서도 적용해 봐야 하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생각해 보게 된다.
<칭기즈칸 천년의 리더십> 전쟁사나 군사학 분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칭기즈칸과 몽골제국에 대한 관심도가 높을 것이다. 제국의 시작은 보잘 것 없었지만 강인한 인내과 적극적인 경영 방식을 통해 대제국을 이룰 수 있었고, 그렇지만 군사 분야에만 몰입된 형태도 아닌, 생각보다 개방적인 마인드와 국가 경영의 철학, 원칙 등을 갖고 있었다는 점을 보더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접하며 판단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도 이런 칭기즈칸의 리더십과 리더의 자질, 생애 등에 대해 종합적인 관점에서 소개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어떤 형태로 경영 철학이나 방침, 관리법 등을 가져야 하는지도 함께 접하며 느끼게 된다.

아무리 뛰어난 개인도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없다면 큰 일을 해낼 수 없고 이는 칭기즈칸의 사례를 보더라도 쉽게 목격할 수 있는 부분이다. <칭기즈칸 천년의 리더십> 이 책은 이런 인물 중심의 사건, 사실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전하고 있지만 오늘 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어떤 부분을 배워야 하는지, 또는 기본적인 경영학 및 심리학, 인간관계, 리더십 등에 대해서도 알기 쉬운 형태로 표현하고 있어서 개인마다 원하는 형태로의 학습이나 활용, 모두가 가능한 책이다.
물론 원론적인 의미가 강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워낙 유명한 인물이라서 그런 감정을 느끼게 되는 부분이며 그럼에도 왜 많은 분들이 칭기즈칸에 대해 열광하며 그가 써내려간 역사적 사건이나 사실 등에 대해 주목하고 있는지, 책을 통해 접하며 함께 판단해 볼 필요가 있다. <칭기즈칸 천년의 리더십> 역사 및 세계사적인 관점에서도 절대적인 영향력을 가진 인물이었지만 오늘 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왜 칭기즈칸에 대해 몰입하며 다양한 현실 문제나 고민 등에 대해서도 배우며 적용, 관리해 나가야 하는지, 이 책은 그 의미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고 있다. 책에서 말하는 의미나 조언, 인물에 대한 평가 등은 무엇인지도 함께 접하며 판단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