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명가 : 재계편 - 한국 경제의 개척자들 한국의 명가 4
김덕형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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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보국(事業報國)"이란, 기업을 일으켜[興業] 나라에 보답한다는 뜻입니다. 국가로부터 받은 혜택에 보답하는 방법은 여럿이 있겠으며 어떤 이는 육신의 땀을 흘려 노동으로 갚고, 어떤 이는 지혜를, 어떤 이는 손기술을 써서 사회와 공동체에 효용을 제공하기도 할 것입니다. 그러나 큰 기업을 일으켜 대중들에게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보다 싼 값에 공급하고, 더불어 수백 수천 명의 청장년에게 일거리를 제공하여 생계 수단을 마련하고, 국고를 거액의 세금으로 충만케 하는 것만큼 나라에 기여하는 일이 또 없을 듯합니다. 과거에는 높은 학덕으로 조정 공론을 바른 방향으로 이끌고 능란한 문장으로 외환을 미연에 방지하는 게 애국이었다면 현재는 미국 대통령에게 투자해 줘서 고맙단 소리를 듣기까지 하는 사업상의 공헌만큼 국격을 높이는 애국이 또 없을 듯합니다. 


책 처음에는 "활O수로 독립운동한 민씨 가문과 윤씨 가문" 이야기가 나옵니다. 공교롭게도 민씨, 윤씨 모두 한국 전통의 명가로 꼽히는 성씨이긴 하나 두 분의 가계가 구체적으로 어떠한지까지는 책에 소상히 밝히질 않습니다. 여튼 일제 강점기를 통해 여러 애국 사업가들이 독립 운동을 통해 산업, 군사 양면으로 애국을 해 왔음은 잘 아는 사실이나 동화약품 창업주 민씨 가문이 이처럼이나 광범위하게 만주 일대의 독립운동을 후원해 왔음은 개인적으로 처음 접했습니다. 이런 가문이야말로 조선, 아니 한국 국민 모두에게 존경 추앙받아 마땅한 명가이겠습니다. 사실 체했을 때 활O수만큼 잘 듣는 약도, 개발된지 백 년이 훨씬 넘었지만 여전히 드문 것 같습니다. 


이어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으로 꼽히는 박승직가문 이야기가 나옵니다. 7년 전에도 <박승직 상점>이라는 책을 읽고 리뷰한 적 있는데 이 가문의 입신출세 사연은 읽어도 읽어도 감동적입니다. 다만 두산이 현재 고전하고 있으며 부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하여 많은 주주들을 실망시키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3년 전 두중 두인코의 부진 혹은 롤러코스터타기 때문에 고생한 이들이 많을 것입니다(잠깐 큰 시세가 나기도 했었으며 이때 청산한 사람들은 큰 수익을 보았겠으나). 멍청한 인간은 언제나, 팔아야 할 때 사고 사야 할 때 팔기 마련이죠. 맞는 말을 안 듣고 고작 지멋대로 하는 데에서 쾌감을 느낍니다. 


한국의 명가 하면 인촌 김성수의 가문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인촌의 죽마고우가 고하 송진우이며 그 직계후손(손자)이 ICC 재판관을 역임한 송상현 서울대 교수님이죠. 인촌의 직계후손이 고 이건희 회장의 둘째 사위이기도 하고 인촌 하면 동아일보인데 중앙일보 창업자를 장인으로 둔 이건희 회장이 딸을 동아일보 후계자한테 시집보낸 건 당시에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했습니다만 뭐 가문의 내밀한 사정이 다 있었겠습니다. 인촌은 그 친일 행각이 논란에 오르기도 했으나 그가 일제 강점기 전중반에 민족 문화의 창달을 위해 노력한 공을 감안하면 이는 다소 억울한 면이 있겠다고 저 개인적으로는 생각합니다. 책 저 뒤 p140 이하에 부방 창업자 묵민 이원갑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분이 중앙고보 시절 인촌의 사랑을 듬뿍 받았다고 하며 부방도 인촌의 경방을 모델로 삼고 경영했다는 이야기가 재미있게 나옵니다. 


p60 이하에는 효주 허만정의 업적이 나옵니다. 구씨와 허씨의 대를 이은 협업은 유명하며 1960년대 럭키와 금성의 유명한 동행이 1990년대에 각자의 이니셜(L과 G)을 딴 대기업이 출범(그전부터 럭키금성은 한 그룹 단위였습니다만)하여 한때 재계 서열 2, 3위를 넘봤습니다. 경상남도 진주와 의령은 인접한 고장인데 전자에서 LG그룹, 후자에서 삼성그룹의 개조(이병철씨 이야기는 p122 이하에 있습니다)가 나온 사실은 지금 새겨봐도 놀라울 뿐입니다. p82 이하에 파트너였던 구인회 창업주 이야기도 따라 나옵니다. LG와 GS(그리고 LS)를 알려면 이 두 파트는 적어도 꼭 읽어 봐야 하겠습니다. 


코오롱그룹의 오운 이원만 창업주의 이야기도 감동적이고 흥미롭습니다. 그룹 이름만 봐도 코리아와 나일론이 새겨져있지만 1950년대 당시 빈곤선 이하에서 허덕이던 한국인들에게 먹고 "입는" 문제의 해결은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였습니다. 코오롱 그룹은 선경그룹(현 SK)과 업종도 겹치고 사세도 비슷했으나 현재는 차이가 많이 나며, 코오롱그룹도 이를 의식한 듯 여러 차례 과감한 혁신, 투자를 시도했으나 그때마다 악재가 겹쳐 뜻대로 잘 안 되는 현황이 안타까울 뿐입니다. 그룹 고문을 지낸 나공묵씨가 쓴 p81의 "상지상 정신"에 관한 글은 두고두고 읽어 볼 가치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작은 인연이 있는 벽산그룹 김인득 창업주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벽산그룹은 현재 사세가 많이 위축되었으나 여전히 뚜렷한 활동 중이며 이 파트를 읽어 보면 대한민국 초창기 한국 대기업들이 주로 어느 업종을 수익원으로 삼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삼성도 시세를 잘 읽고 업종을 영리하게 전환하여 메인 캐시카우로 삼았기에 망정이지 1960년대처럼 식음료에만 집착했다면 지금 CJ만큼의 규모도 안 되었을 것입니다. 대상(구 미원)은 그나마 지금 헬스케어 쪽으로 매진하여 새로운 비전을 전개 중이죠. 


p122에 보면 삼성전무 조홍제씨 이름이 나오는데 책에도 언급되듯 이분은 나중에 효성그룹을 창업했습니다. 재벌 2, 3세 들은 대개 학벌도 휘황찬란한데 효성이라든가 이 책 p244의 한화그룹, p270의 SK 등이 특히 가문 구성원들 학력 좋기로 유명합니다(안 그런 곳도 있고, 아주 안 그런 곳도 있습니다). 훌륭한 가문은 이처럼 모든 면에서 대중의 모범이 되어야 하고 이른바 노블리스 오블리제라는 것도 올바른 지적 각성과 사색의 결과가 되어야만 (얄팍한 대중추수나 선동이 아니라) 그 성과가 생산적이고 진정성을 갖추게 됩니다. 저자분이 현역 기자로 치밀하고 정확한 취재를 통해 저술한 책이라서 더욱 돋보입니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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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던의 마지막 서점
매들린 마틴 지음, 김미선 옮김 / 문학서재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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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문명이건, 그 문명의 전수(傳受), 혹은 정수(精髓)는 책에 달려 있고 담겨 있습니다. 이슬람의 침략군이 알렉산드리아에 침노해 들어왔을 때 헬레니즘 문화의 소중한 유산도 포함한 도서관의 장서는 모조리 불에 탔습니다. 지금 이 소설은 인류 문명사에서 가장 암울했던 한 시기, 나치의 공군과 미사일이 그 반대 진영의 수도를 맹폭하려 들었을 때를 시간적 배경으로 삼았습니다. 런던의 소시민들은 공포에 떨고 있으며, 그 중에는 한 서점의 점원과 고객도 있습니다. 물론 나치가 이 작은 서점의 존재를 알고 그곳만을 노리는 건 아니지만, 소설을 읽는 독자는 여리고 약한 문명의 핵심이 날선 야수의 이빨과 발톱에 찢기기 직전의 모습을 안타까운 마음으로 지켜보는 느낌도 듭니다. 


"그리고 사랑 이야기이기도 하죠(p55, p99)." p99에서 잠시 거론되는 고전 <오만과 편견>은 원래 메인 테마가 사랑이지만, p55에 이름이 나오는 <몬테 크리스토 백작> 역시 사랑 이야기였던 줄은 잠시 생각해 보고서야 고개를 끄덕이게 됩니다. 전후방이 따로 있었던 과거의 전쟁과는 달리 바다를 사이에 둔 먼 대륙에서 얼마든지 폭격기과 미사일이 날아올 수 있는 현대에는, 하필 이런 때에 인연을 만나 좋은 감정을 갓 싹틔워가는 연인들에게 더욱 잔혹한 시간입니다. 


이제 막 서점 일을, 그것도 뜻하지 않게 덜썩 맡게 된 어린 그레이스에게는 고객 접대나 책과 친해지는 일이나 모든 게 어렵습니다. 어떤 부인이 존 딕슨 카의 새 미스테리 소설을 찾을 때 그녀는 그 저자와 책 제목이 어떤 분류, 부류에 속하는지 감도 오지 않지만 용케 티를 내지 않고 상황을 지혜롭게 해결하려 애씁니다. 이것은 젊음의 특권입니다. 서툴러도 무지해도 특유의 열정과 애정으로 적잖이 복잡한 미로를 헤쳐나갈 수 있습니다. p50에서 체크무늬 원피스를 입은 부인이 <크루키드 힌지>에 이어 <기드온 폴즈> 시리즈를 언급했을 때는 아마 뭔가를 착각했거나, 혹은 일종의 위트를 표현한 것 같습니다. 딕슨 카가 만들어낸 덩치 크고 해박한 명탐정 기드온 펠의 철자는 Gideon Fell인데, 저 만화 연작 제목에서의 Falls는 하필이면 fell(이걸 동사로 해석한다면)의 3인칭 현재 활용형이기도 하니 말입니다. (작성 중)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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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경제 - 바이두(Baidu), 인공지능이 이끄는 미래를 말하다
리옌훙 지음, 장샤오펑 외 엮음, 이서연 외 옮김 / 버니온더문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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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경제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 시스템으로 변모하여 선택, 결제, 배송 등 모든 면에서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편해진다는 진단은 예전부터 있었습니다. 이 책은 중국에서 첫손에 꼽는 검색 사이트인 바이두를 중심으로, 미래 경제가 과연 어떻게 재편될지를 종합적으로 다뤘습니다. 흔히 스마트 경제의 중심에 구글 같은 글로벌 기업이 있다고들 하지만, 중국 경제는 그와는 또 다른 각도에서 미래를 준비하고 적응하는 역동성을 보여 왔습니다. 한국의 네이버도 이커머스 등 여러 수익원 창출에 골몰하는 지금, 그보다 규모가 훨씬 크고 더 진지하게 향후 진로를 고민하는 바이두가 그리는 미래상(혹은 현재상)이 과연 어떨지가 궁금했습니다. 


저자는 세계를 뒤흔드는 양대 요소를 먼저 거론하고, 이를 기술적 요소와 비기술적 요소(p20)로 가릅니다. 특히 IT의 미래상을 진단함에 있어 비기술적 요소를 중시하는 건 요즘 저술들의 공통적인 트렌드인 듯합니다. 아마도 빅데이터 기반 산업에 속하는 중국 기업들이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바로 광범위한 이용자 패턴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그 방대한 데이터 자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구 수로는 어떤 시장 어떤 나라도 당해낼 수가 없으니 말입니다. 


이미 현실과 가상현실은 그 경계가 모호해졌습니다. 저자는 인공지능의 특징을 두고 "조합, 혼합, 전환, 확대(p23)"를 꼽는데, 인공지능이 발전하는 구체적 양태는 바로 하이브리드 지능(인간/기계의 경계가 모호해짐)인 만큼 이 하이브리드 지능이 더 낮은 비용 소비, 더 낮은 에너지 소모를 지향하며 진화하는 과정은 앞에서 언급한 기술적 요소/비기술적 요소의 경계까지도 모호하게 만들며 한층 생산적인 결과를 낳게 할 것입니다. 앞서 저자는 비기술적 요소를 논하면서 "그건 비기술이 아니라 기술 아닌가?"라는 독자의 의문이 가능하다고도 솔직히 인정했는데, 사실 미래에는 어차피 우리가 아는 모든 경계가 허물어지기에 이런 기존의 틀로 무엇을 분석한다는 자체가 괜한 무리수일 수 있습니다. 


1999년에 타계한 토마스 쿤은 이른바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는 것을 논한 적 있습니다. 저자는 그 1962년의 저술을 인용하며, 기존의 모든 개념틀이 그 존립 정당성과 이유를 상실해 가는 혁신을 바로 AI가 선도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어 저자는 중국 정부 문건에서 과연 어떤 과정으로 스마트 경제가 구체적으로 오늘의 모습을 갖춰 가는지 추적하는데, 이미 2016년 3월에 "인공지능"이 13차 5개년 계획"중에 언급이 되었다고도 합니다. 2016년 5월에 구글 알파고가 처음 이세돌과의 대전으로 세상에 선을 보였으니 중국 정부의 저런 태세가 적어도 시대 흐름에 뒤떨어지지는 않았던 셈입니다.


(작성 중)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를 받고 주관적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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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1980년대에 독자들의 사랑을 받았던 소설가 백용운의 단편집입니다. 모두 열 네 편이 실려 있는데, 그 중 제가 재미있게 읽은 건 "고가(古家)"입니다. 이 "고가"는 1986년 행림출판사에서 나온 <우수단편모음>에도 다른 작가들의 단편들과 함께 수록되었습니다. 후자는 지금 당연히 절판되었고 제가 개인적으로 소장하고 있을 뿐입니다. 


나이 든 노인들에게는 그저 자식들이 유일한 희망이요 보람입니다. 주인공 노인은 시골에 제법 큰 집을 짓고 사는데 전통적인 한옥입니다. 그렇다고 아흔아홉 간 기와집 같은 건 못 되며 다만 정원의 조경이 서양식을 약간 닮은 듯 넓고 아름답습니다. 시골이다 보니 여러 가지가 불편한데 예를 들어 안테나를 단단히 설치하지 않으면 TV 수신이 잘 되지 않습니다. 아마 도시라면, 비록 지상파밖에 안 나온다고 해도 케이블을 설치해 더 안정적으로 방송을 시청했을 것입니다. 


"채널이 하나밖에 안 나오잖아?" 


영감님과 그 마나님은 험한 말로 자주 싸우지만 마음에까지 그리 날이 선 건 아닙니다. 속으로는 늙어가는 배우자에 대한 애틋한 마음으로 가득합니다. 한번은 미국에서 소포가 도착했는데 영감님은 연신 불평입니다. 


"코쟁이 돈은 뭐하러 보냈대?"

"좀 있으면 한여름인데 세타(스웨터)는 또 뭐여? 제 부모가 돈이 없어 굶나, 추위에 떨기라도 하나?"


이것은 불평이 아니라, 먼 이국 땅에서 한번 찾아오지도 않고 선물만 보내는 아들에 대한 야속한 마음의 표현입니다. 지들 살림에나 보태지 이런 건 뭐하러 부담되게 보내냐는, 뭐 지금이라고 해도 크게 다를 것 없는 부모님들의 한결 같은 마음씀입니다. 참고로 시대 배경은 1980년대 중반쯤으로 보입니다. 


저 즈음에 북미 대륙으로 이민을 간 중산층도 많지만 소설을 더 읽어 보면 그런 케이스가 아니라, 놀랍게도 외무고시에 합격해 외국 대사관에 근무하는 첫째 아들의 사정인 듯합니다. 당시 외무고시는 몇 명 뽑지도 않았는데 이런 시험에 합격했다면 대단한 수재였겠고, 나중에 나오듯이 영감님은 그런 아들 자랑이 자자합니다. 


이처럼 자녀들이 잘 풀린 노인도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자녀들이 옹색한 삶을 사는 데다, 그들로부터 대접도 제대로 못 받는 이들도 있습니다. 아침부터 까치가 울어대기에 혹시 아들이나 딸들이 찾아오지 않을까 기대했는데, 손님이 오기는 왔습니다. 노인의 오랜 동년배 친구입니다. 행색도 그렇고 왠지 느낌이 좋지 못합니다. 


이런 친구를 향해 주인공은 마치 상대방 속을 뒤집어 놓기라도 하겠다는 듯 자식 자랑을 시작합니다. 

"첫째놈은 뭘 시키지도 않았는데 지가 혼자 공부해서 젊은 나이에 외시에 덜컥 붙었지."

"그건 마나님이 머리가 좋아서야. 자식 머리는 원래 모친을 닮는다잖아?"

"둘째는 대쪽 같은 성미라서(이게 이럴 때 쓰는 표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가 원하는 상대 아니면 시집 안 간다고 사흘을 굶었지. 딸 하나 없는 셈치고 그냥 시집 보냈는데, 그 집안이 그렇게 일어날 줄 누가 알았나? 셋째는 부잣집에 시집을 갔고, 넷째는..." 

----(중략)---

"아니 그걸 어떻게 알았나?" "자네가 입만 벌리면 떠드는 자랑질인데 이 동네 사람 중 모르는 놈이 있나 어디?"


반면 친구 노인은 자기 신세를 축구공과 같다며 한탄합니다. 자식들이 모시지 않으려고 서로 미룬다는 뜻이겠습니다. 친구 노인은 서럽게 주인공 고가의 대들보를 치며 웁니다. "쥑이소, 쥑이소..." " 이 사람아 죽이긴 누굴 죽이란 말이여?"


친구 노인은 알고보니 자식들로부터 가출 신고가 되어 있었습니다. 행방을 안 그 막내아들이 멋쩍은 표정을 지으며 밤늦게 고가를 찾아옵니다. 그런 아들이라도 친구 노인은 막상 얼굴을 보니 좋은가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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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인의 비상구
강난경 외 지음 / 한글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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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난경 작가는 기독교 관련으로도 여러 작품을 쓴 분입니다. 이 책에는 그의 단편 아홉 작품이 수록되었습니다.


책프 25기 17주차에 "막상 찾고 보니, 마냥 반길 수만은 없었던 이산가족" 이야기를 다룬 <하늘만큼 먼 나라>를 리뷰했었습니다. 이 책에 실린 아홉 단편 중 "순금 촛대"도 이산가족에 살짝 얽힌 이야기입니다. 


주인공인 치과의사는 범죄자인 친동생이 출옥한 날 자기 집으로 데려오면서 부인과 크게 싸웁니다. 


"훈장질이나 하던 당신 집안..." "그래요, 잘난 당신 집안은 의사 가문이었다고 치죠. 그런데 돌팔이 의사도 의사인가요?" "아니 뭐야?" 이처럼, 흔한 부부싸움도 두 당사자가 아니라 출신 집안을 들먹이는 순간 크게 번지고 맙니다. 


자리를 잡지 못하는 친동생도 그렇고(당일로 바로 내보냅니다), 자신의 마음을 알아 주지 않는 아내의 불화도 불화이고 해서 주인공은 며칠 간 반 가출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 마을에는 떠돌이인 언어 장애 처녀가 한 명 있는데, 삯바느질을 포함해서 이런저런 허드렛일로 먹고삽니다. 주인공은 나이가 상당히 많지만 이 처녀와 우연히 마음이 맞게 되고, 기어이 같이 밤을 보냅니다. 지금 같으면, 아니 당시 기준으로도 사회적 지탄을 받을 일입니다. 


동생은 막노동을 포함해 호구책을 찾지만 전과자를 누가 써 주지도 않는데, 이상하게도 그 장애인 처녀에게 눈길이 자주 갑니다. 동생이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은 아주 질이 나쁜 부류라서 이들 중에 못된 마음을 품는 놈도 있지만 동생이 그녀에게 품는 마음은 100% 순수한 것입니다. 웃기는 건, 그 형이 품은 이기적인 욕정은 저 밑바닥 불량배 친구들의 그것과 하등 다를 바가 없다는 점입니다. 주인공은 겉으로야 번듯한 사회적 지위와 재력을 지녔지만 그 한심한 내면은 바닥을 치는 수준이며, 오히려 전과자인 동생이 적어도 저 여자를 향헤서는 깨끗한 순정으로 임한다는 게 아이러니입니다. 


문제는, 처녀가 배고 낳은 아이는 주인공인 형의 핏줄이며, 동생은 이런 사정도 모르고 여인과 아이를 돌본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타고난 나쁜 천성과 습관을 완전히 버리지는 못해서 이 부부는 (남편 탓에) 여전히 가난하게 삽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여인이 그 형을 잊지 못해, 남편인 동생을 버리고 방황하다 길에서 죽었다는 점입니다. 그 진짜 이유를 남편인 동생은 알 수 없으나 형은 혹 진상이 드러나 자신의 사회적 평판이 모두 무너질 것을 두려워합니다. 지극히 이기적이고 속물적이며 심지어 범죄적이기까지 합니다. 죽은 아내를 모욕한 불량배 친구와 술을 먹고 시비가 붙은 끝에 동생은 살인을 저지르게 되고 다시 감옥에 들어가지만 사태의 진상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알면 정말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모를 판입니다. 


조카, 아니 자신의 소생이 맡겨진 고아원에 매번 거액을 후원하는 주인공에 대해선 칭찬이 자자합니다. 그러나 진정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고 감옥에 가야 했을 사람은 동생이 아닌 저 형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1987년 KBS에서 극화되었는데, 이산가족 상봉 프로그램을 제작 방영한 곳이 이 방송국이었건만 극중에는 "이산가족" 언급이 전혀 없다는 게 특이합니다. 형 역에 김기섭씨, 동생 역에 장기용씨, 질 나쁜 동생 친구 역에 <태조 왕건>에서 파달 장군 역(이 역도 무식하기 짝이 없는 캐릭터)을 맡았던 개성파 연기자 기정수씨, 그리고 말 못하는 거지 처녀 역에 몇 주 전 타계한 강수연씨가 나옵니다. 제작 방영이 1987년이므로 그 전년도에 베니스 영화제 여우주연상을 탔으며 따라서 이미 월드스타가 된 상황에서 이 역을 맡았습니다. 어찌보면 임권택의 <씨받이>에서 그 타이틀 롤과도 (운명에 휘둘리는 비운의 여성이라는 점에서) 성격이 닮았다고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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