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실력, 장자 - 내면의 두께를 갖춘 자유로운 생산자
최진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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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삶의 실력, 장자》는 철학자 최진석의 장자 수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중국 철학은 잘 몰라도 《장자》에 나오는 나비의 꿈, 호접지몽에 대한 이야기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거예요. 사실 복잡한 철학 이론보다 한 편의 이야기가 더 크게 와닿는 법이라, 김만중의 <구운몽>과 연관지어 장자 철학에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장자의 사상과 철학적사적 의미, 장자에 수록된 문장들이 궁금하다면 이 책이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 같네요.

우선 《장자》는 총 33편으로 구성되어 있고, 33편을 정리한 사람은 곽상이라고 하네요. 내편 7편, 외편 15편, 잡편 11편으로 분류하였는데 곽상이 정리하기 전부터 하나로 묶여 있던 내편 7편을 장자 본인이 쓴 것으로 보고 있어요. 여기에서는 장자라는 철학자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의 생애와 사상에 관한 이야기, 그리고 33편 중에서 <우언> 편, <추수> 편, <소요유> 편, <제물론> 편에 나오는 문장을 통해 장자 사상에서 말하는 덕을 쌓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네요. 현재 우리나라 상황을 빗대어 볼 수 있는 일화가 <열어구> 편에 나오네요. 송나라에 조상이라는 사람이 진나라 사신으로 갈 때 수레 두어 대를 받았는데 돌아올 때는 진나라에서 수레 백 대를 더 주었더래요. 고향으로 돌아온 조상은 장자를 찾아가 궁핍하게 사는 모습을 비아냥댔는데, 이때 장자는, "진나라 왕은 병이 나서 의사를 부르는데, 종기를 터뜨려 고름을 빼준 자는 수레 한 대를 얻고, 치질을 핥아서 고쳐주는 자는 수레 다섯 대를 얻는다고 합디다. 치료해주는 데가 더러운 곳으로 내려갈수록 얻는 수레도 더 많아진다는데, 당신도 그 치질을 치료해 준 것이오? 어떻게 했길래 얻어 온 수레가 그렇게 많소? 당장 꺼지시오!" (65-66p) 라고 말했대요. 저자는 이 일화에 대해, "비단옷만 입혀주면 제사상에도 기꺼이 오르겠다고 하는 너희는 도대체 어디를 빨고 어디를 핥았냐는 것이지요. 그것을 핥는 동안에 너희가 본래 가지고 태어났던 너의 존엄이라는 것, 너의 독립이라는 것, 너의 자유라는 것, 너의 자율성이라는 것은 도대체 어디로 갔느냐는 것이지요. 여기서 자유나 독립이 원래 있던 것이라서 좋거나 중요하다기보다는, 그 독립과 자존과 자유와 자발성이 발휘되어야 창의도 있고 진보도 있고 확장도 있고 발전도 있기 때문에 좋거나 중요한 것이 되는 것이죠. 장자는 인간이 근본적으로 지켜야 할 자존과 독립과 주체와 존엄이라는 것이 지켜지지 않으면, 사회 발전이나 진보도 있을 수 없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66p)라고 풀어내고 있어요. 국민에게 총구를 겨눈 범죄자를 순순히 풀어준 법 집행자들을 보면서 그들이 그동안 빨고 핥아대던 추악한 민낯이 만천하에 드러나고 말았네요. 비단옷을 갈구하는 욕망이 인간이 지켜야할 도리를 넘어설 때, 더 이상 인간이 아닌 거예요. 우리 사회 엘리트라고 불리는 그들의 뒤틀린 욕망이 어디로 향하는지, 이제는 그 몰락의 과정을 지켜볼 차례네요. 장자가 세상은 한순간도 변하지 않을 때가 없는데, 사람은 쉽게 '정해진 마음'에 갇힌다는 것을 강조하면서, 그 틀을 깨고 나와야 '나'의 존엄함과 고유함을 지킬 수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어요. 장자는 우리에게 진짜 나는 어디에 있느냐, 진짜로 어떻게 살다 가고 싶냐고 묻고 있어요. 각성, 자각, 반성 없이는 더 나은 존재가 될 수 없어요. "참된 지식이 있고 나서야 참된 지식이 있다"는 장자의 말처럼 인격 수양이 먼저이고, 우리가 할 일은 자신의 내공을 두텁게 쌓는 거예요. 그러니 스스로에게 '나의 두께는 지금 어느 정도인가?'를 끊임없이 질문해야 해요. 책받침 두께도 안 되는 얇은 틈새를 살아가고 있음을 인지하며 자신의 덕이 선해지는 행위, 내가 할 수 있는 선한 역할을 그냥 하면 되는 거예요. 양심에 어긋나지 않게, 바르게 사는 일, 이 기본을 지키고 있는 사람들 덕분에 희망이 있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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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 - 여성 운전 독립 가이드북
이연지 지음 / 들녘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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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아빠차 오빠차 아니고 언니차》는 여성 운전 독립 가이드북이에요.

저자 이연지 님은 '여성운전 프로젝트 언니차'를 운영하는 대표이자, 현재 한국도로교통공단 교통안전교육지도사라고 해요. 여성의 이동 독립권 확대와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한 목소리를 높이고 있으며, 이 책에서는 당당한 여성 운전자들을 위한 꿀팁, 노하우와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언니차'는 '오빠 차', '아빠 차'가 아닌, 스스로 운전하는 여성을 위해 만든 프로젝트팀입니다. 지난 2020년 초 여성가족부의 청년 성평등문화 추진단 사업에 선정되어 활동했고, 지원 기간이 끝난 지금도 경정비 클래스와 세차모임, 사고 시 대처법과 안전운전 및 내 차 관리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이야기는 물론 스스로 운전하는 삶에 관심 있는 여성과 늘 함께하고자 합니다." (11-12p)

우리나라는 유독 여성 운전자에 대한 편견이 큰 것 같아요. 한때 온라인에서 비상식적인 운전 실수를 하는 여성을 콕 집어서 '김 여사'라며 비아냥대며 관련 영상이 퍼졌는데, 이런 분위기 속에서 여성 운전자의 입지는 좁아질 수밖에 없어요.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통계에 따르면 전체적으로 남성 운전자가 많다는 점을 감안해도 여성의 사고 비율은 높지 않다고 해요. 초보 딱지를 떼는 일은 성별과 무관하고, 운전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대로 익히면 되는 일이에요. 그래서 저자는 첫 운전을 위해 알아둬야 할 지식들을 차근차근,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요. 운전하게 될 내 차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도로의 규칙, 눈비나 야간에도 안전 운전할 수 있는 방법, 사고 예방을 위한 준비와 사고가 났을 때 현장 대처법, 자동차보험과 자주 일어나는 사고 유형별 과실, 각종 단속 및 범칙금&벌금, 차량 경고등 및 이상 증상에 대처하기, 평소 차량 관리법, 어려운 코스 운전하기까지 실전운전에 필요한 핵심 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어요. 또한 '운전하는 삶, 이야기' 코너는 여성 이동 독립권이 중요한 이유, 불편한 운전석, 1종 면허와 여성, 자동차안전도시험과 여성, 은행나무 에피소드, 첫 사고의 경험, 로드킬, 전기차와 내연기관, 초보운전과 돌아가는 길에 대한 흥미롭고 유익한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네요. 지금 당장 운전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을 담고 있어서, 이것만 알면 도로 위에서 쫄지 않아도 된다는 것, 여성 운전자들을 위한 책이지만 초보 운전자인 모두를 위한 책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자동차와 운전에 관한 지식을 배우는 데에 성별과 나이를 따질 필요는 없잖아요. 사회에 만연한 편견과 차별에 대해 우리 스스로 바꿔나가야죠. 도로 위 안전은 운전자들 모두가 함께 지켜나가야 할 일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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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말 기본기 다지기 - 바른 문장, 섬세한 표현을 위한 맞춤법 표준어 공부
오경철 지음 / 교유서가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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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우리말 공부가 절실한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아요.

당연히 일상생활에서 늘 사용하고 있으니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착각이었네요. 언젠가 글을 쓰다가 '이 단어가 맞나, 바르게 썼나?'라는 의문을 드는 순간, 아차 싶었어요. 어쩌면 아주 기본적인 맞춤법, 표준어도 헷갈리다니... 언어는 말과 글, 읽고 쓰고 말하기 위한 수단이지만 꾸준히 갈고 닦지 않으면 녹이 스는구나, 더군다나 인공지능이 술술 글쓰기를 대신해주는 세상에서 나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다면 주체적인 언어 사용자가 될 수 없을 것 같아서, 이 책을 읽게 되었네요.

《우리말 기본기 다지기》는 우리말 공부를 위한 기본서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책은 한글 맞춤법과 표준어 규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깔끔한 우리말 사전 방식으로 정리해놓았네요. 발음이 같거나 비슷해서 헷갈리는 말, 의미가 전혀 다름에도 혼용되는 말, 비슷한 듯하지만 구별해서 써야 하는 말, 옳은 말과 그른말, 잘 띄고 잘 붙여야 하는 말, 품사가 다른 말, 다른 말에 붙는 말과 활용하는 말로 나누어 소개하고 있어요. 이미 알고 있다고 여겼던 것들이 갑자기 헷갈리는 이유가 뭘까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온라인 세상에서는 틀린 말들을 교정하는 장치가 없기 때문이 아닐까 싶어요. 일부러 소리나는 대로 적는 경우도 있고, 알 수 없는 신조어까지 맞춤법과 표준어를 무시한 말들이 넘쳐나서 스스로 교정하고 정화할 능력이 없으면 틀린 말을 따라 쓰는 지경이 되는 것 같아요. 노래 제목인 <미소를 띄우며 나를 보낸 그 모습처럼>에서 '띄우며'가 아니고 '띠며'가 맞는 말이고, 유재하의 노래 <가리워진 길>도 사실은 '가리어진 길' 혹은 '가려진 길'이라고 해야 우리말 어법에 맞는데, 시적 허용으로 통용되다 보니 틀린 말이 굳어진 사례가 되었네요. "어떤 분야를 대표할 만하다"라는 뜻을 지닌 단어는 '내로라하다' (164p) 인데 발음하기 쉬운 '내노라하다'가 더 널리 쓰이고 있고, '도리어'의 준말은 '되려'가 아니라 되레'라는 것도 종종 헷갈리는 단어네요. 제목처럼 우리말 기본기, 적어도 책에 나온 말들은 헷갈리지 말고, 틀리지 말고, 잘 사용해야겠어요. 우리말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바른 말, 옳은 말을 익히고 사용하자는 다짐을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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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 책 번역이 쉽다고?
김서정 지음 / 책고래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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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어렸을 때 읽은 동화책이 아직도 기억나네요. 표지와 속에 그려진 그림들...

그때는 단순히 재미있고 좋다는 느낌뿐이었는데, 크고 나서 다시 보니 아동문학 장르가 참으로 대단하다 싶어요.

어린이 책이라고 해서 번역이 쉬울 거라는 편견은 전혀 없고, 오히려 번역이 더 어렵지 않을까라는 궁금증으로 이 책을 읽게 됐어요.

《어린이 책 번역이 쉽다고?》는 어린이 책을 500권 이상 번역해온 김서정 작가님의 책이에요.

저자를 아동문학의 길로 들어서게 만든 가장 중요한 길라잡이가 된 책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라고 하네요. 대학 신입생 시절에 영어 공부 삼아 원서로 읽다가 문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얻게 되었다고 하네요. 얇은 번역본 동화책 말고 완역본을 다시 읽으면서 굉장히 감탄했었는데, 저자 덕분에 원서로 보는 느낌이 궁금해졌네요. 저자는 번역가로 일하면서 세 가지 목표가 그림 메르헨, 안데르센의 동화,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를 번역하는 것이었는데, 이 중 그림 메르헨과 안데르센 동화는 완역은 아니고 니콜라우스 하이델바흐라는 걸출한 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림을 그린 선집들을 텍스트로 번역했는데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는 매우 어려웠다고 고백하네요. 원서에서 단어가 세 번 되풀이되면서 만들어 내는 뉘앙스를 우리말로 고스란히 전달하려면 비슷한 울림을 주는 단어를 찾아야 하는데 아무리 봐도 못 찾겠더라는 거죠. 이럴 때 어떻게 알맞은 단어를 찾아가는지, 와우, 그 과정이 녹록치가 않네요. 쉬운 일이 아닌 줄은 알았지만 번역의 세계를 살짝 들여다 보는 것만으로도 놀랍고 존경스럽네요. 언어의 장벽을 넘어 우리에게 아름다운 외국 책들을 전해주는 번역가님들에게 새삼 감사하다는 생각을 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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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비콰이어트! - 내 몸에 새로운 생각을 입혀라
김가영 지음 / 재재책집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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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몸에 대한 인식, 나조차도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건 누구나 선망하는 멋진 몸을 가진 사람들조차 자기 몸에 대한 불만을 갖는 거예요. 세상에 완벽한 몸이 존재하긴 하는 걸까요.

《다이어트, 비콰이어트!》는 우리 몸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는, 몸에 대한 인문 교양서라고 하네요.

저자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바디 리터러시' 개념을을 주창한 '바디 리터러시 개척자'이자 '몸 인문학자'로서, "우리 모두의 몸을 응원한다!"라고 외치고 있어요. 먼저 바디 리터러시, 몸에 대한 문해력의 개념부터 알아야 해요. 바디 리터러시는 한마디로 내 몸을 읽는 법이며, 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문화적, 기술적 맥락에서 몸을 바라봐야 해요. 몸의 가치는 우리가 사회화되는 과정에서 변화되고 형성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몸의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요. 저자는 '내 몸은 없고 이상형 몸만 있는 현실'(33p)을 지적하면서 바디 리터러시를 통해 몸의 주체성을 회복해야 한다고, 바디 리터러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어요. 바디 리터러시 교육의 핵심은 비판적 사고와 자기 주체성이며, 몸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태도가 개인의 자존감 회복과 사회적 포용성을 증진시키는 밑거름이 된다는 거예요.

이 책은 기존 미디어가 보여주는 일방적인 이미지를 몸의 기준으로 여겼던 고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문제점들을 짚어내고 있어요. 패션, 뷰티, 미디어, 스포츠, 산업, 문화 전반에 걸쳐 이상적인 몸매를 강요하는 문화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없는 건 아니었기 때문에 긍정적인 몸 문화 변화의 움직임이 낯설지는 않네요. 철학적 관점에서 몸의 가치를 탐구하고, 그것을 위협하는 문화적 요소들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야 몸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지니고, 내 몸을 사랑하며 지킬 수 있는지, 다양한 방법과 도전 과제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내 몸의 주체성을 회복할 수 있어요. 새로운 시대에 새로운 몸 문화를 만드는 몸 문해력 교육의 첫걸음이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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