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을 진 산정에서
미나토 가나에 지음, 심정명 옮김 / 비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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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을진산정에서 #미나토가나에 #비채 #비채서포터즈3기 #일본소설 #서평단 #도서협찬

책을 덮고 기지개를 켠다.
익숙한 느낌. 온다 리쿠의 <밤의 피크닉>이 떠오르는 이유는 아마도 간지럽기 때문인 듯.
누군가는 전화기를 붙들지도 모르겠다. 아마도 갑자기 소환된 그 혹은 그녀와의 오래된 추억에 취해서.

산에 함께 오르면서 '산'은 변하지 않는다고 누군가 말한다.
일부러 그 누군가를 모르는 척 대한 어떤 이는 변하지 않은 것은 '산'만이 아니라 한다. 그것도 두가지나.
하나는 지금 당신이 들고 있는 행동식에 남아 있는 것이 건포도라는 것.
다른 하나는 이 산을 내려가면 알려주겠다고 한다.
아마도...

산을 오르는 두사람.
'둘'이지만 '셋'이다. 두사람은 함께 오지 않은 누군가를 떠올린다. 삼각관계.
서로를 인정하는 사이라 부정출발은 하고 싶지 않다.
같은 마음이라 지금 자신이 품고 있는 마음이 진짜인지 궁금하다. 어쩌면 지금 같이 등반하는 이의 마음보다 더.
노을이 진 산 정상에서 악기를 꺼내고 노래를 한다.

그토록 반대하던 엄마가 등반을 제안한다.
왜 그렇게 산을 싫어 해?
산에 오르다 주기도 해.
아빠는 얼굴조차 모른다. 막연히 산과 관계 있겠구나 짐작만 하고 있었는데...
엄마는 오늘 피해오던 아빠 이야기를 꺼낼 것 같다.
설마 이 산을 함께 왔었어? 진짜?
이 산에서 프로포즈도 받았는 걸.
근데 왜 지금까지 오르지 않았어?
엄마는 이제 산에 오르겠다 다짐한다. 엄마의 배낭을 얻으려면 어떻게 협상을 해야 하지?

오랜만에 쓰는 편지.
너와 함께 오르고 싶었던 산을 나 혼자 오른다.
그간 연락 못해서 미안해하는 친구의 이야기.
그들의 사정.
이야기는 끝이 났지만 그들의 산행은 이제 시작이다.

저자는 초기작 <고백> 이래로 한 사건을 여러 등장인물 각자의 시각에서 교차 편집하며 퍼즐을 맞추듯 전개하는 방식을 고수했었다. 이번 작품집도 그런 전개일 줄 알았는데, 단편소설집이었네.
오히려 신선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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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일록 작전
필립 로스 지음, 김승욱 옮김 / 비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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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일록작전 #필립로스 #비채 #비채서포터즈3기 #영미문학 #서평단 #도서협찬

와... 이 설정 뭐지?

때는 1988년 어느날.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의 우리 작가님. '필립 로스'.

어느날 우연히 이스라엘에 있는 지인의 전화를 받는다.

주목받는 사건의 법정에 참관 중인 화면을 봤다고.

언론에 인터뷰도 했다고.

아니. 지금 여긴 미국이고 내가 '필립 로스'인데.

누군가 필립 로스를 사칭하고 있음이 틀림없다. 어떻게 이런 일이. 그럴리가 없잖아. 지인들까지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지 못 한다고?

끝까지 무시했으면 좋으련만 비행기를 타버렸네.

여기까지 읽다가 이 책의 장르가 SF인줄 알았다.

'도플갱어' 이야긴가?

심지어 이 의심은 '필립 로스'가 '필립 로스'(나중에 진짜가 가짜를 '모이셰 피픽'이란 가명으로 부른다. 이 이름의 유래에 담긴 역사는 본문에서 찾아볼 것을 권한다.)와 대면하던 장면이 한참 진행중인 때까지도 이어졌다.

결론은 '모이셰 피픽'은 가짜가 맞았다. 그럼 의문이 생긴다. 왜? 하필 '필립 로스'인거지?

유대인. 미국에서 성공한 대중 작가.

그럼 여기는? 이스라엘.

그의 작품을 알만한 사람들은 그의 입에서 어떤 말이 나오는지, 그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에 관심을 기울인다.

누군가는 그에게 거금을 내놓기도 한다.

안타깝게도 '스마일스버거'라는 자산가는 진퉁과 짝퉁을 구별하지 못하고 전자에게 100만 달러라는 돈이 든 봉투를 건낸 후 유유히 사라진다.

음. 짝퉁이 곧 진퉁을 찾으러 오겠군!!

대담하게도 혹은 존경스럽게도 필립 로스는 유대인이 팔레스타인에서 벌이고 있는 분쟁을 비판하고 나선다.

'팔을 꺾는다'는 표현을 쓰는데, 한번 정도는 히틀러에 의해 자행된 학살의 피해자로서 정당성을 부여할 수는 있으나 두번, 세번, 네번에 이어 핵 보유에까지 이른다면 이는 기만적인 피해자 코스프레이자 '홀로코스트'의 '상업화'가 아니냐는 거다.

아무튼, 예상대로 진퉁을 찾아온 짝퉁. 대담하게도 진퉁이 잠시 자리를 비운 틈을 타 진퉁이 머무는 호텔 방 안에 미리 들어가 있었다. 문안과 밖에서 실랑이가 이어지다 결국 안으로 들어간다. 그리고 작가의 고유한 특성을 십분 발휘한 나머지 짝퉁을 잠재우고 급기야는 그를 빈손으로 쫓아버리는데 성공한다. 작가 고유한 특성이란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공감할 듯. 끝없이 이어지는 말. 말. 말.....

그와중에 필립 로스 본인은 짝퉁의 외형적인 특징까지 잡아내는데 성공한다. 그것은 바로 '가르마'의 방향.

역시나 흉내에는 한계가 있다. 훗.

우리는 잊지 말아야 한다. '스마일스버거'라는 인물. 그는 왜 거금을 주었을까?

짝퉁이 진퉁에게 한 제안은? 짝퉁은 그리 쉽게 물러날 것인가? 짝퉁의 매력적인 조력자의 정체와 그들의 인연은?

마지막으로 책의 제목이 <샤일록 작전>인 이유.... 샤일록이 어디에 나온 인물이고, 뭐하는 사람이더라.....

아. 이 책 다 읽었는데도 정리를 못하겠어. 재독 들어갑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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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연 없는 단어는 없다 - 읽기만 해도 어휘력이 늘고 말과 글에 깊이가 더해지는 책
장인용 지음 / 그래도봄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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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연없는단어는없다 #장인용 #그래도봄 #서평단 #도서협찬 #인문교양 #아이와함께읽어도좋은채


사연 없는 단어는 없다.


"세상이 바뀌면 말도 따라 바뀐다. 말은 시대에 따라 다른 뜻으로 쓰기 시작하면 금세 옛 뜻은 사라지고 만다."

21-22쪽 중에서 


장담하는데, 이 책을 읽는 당신은 이 책을 읽으면서 두 세장을 넘길 때마다 감탄사를 발하게 될 것이다. 아니라면 다 읽고나서 내게 따져도 좋다. 

다 알고 있었던 내용이라고? 정말 그렇다면 선생으로 모시겠다. 가까운 곳에 계시다면 밥이라도 사드릴 의향이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지 못할 정도의 식견을 지닌 인물이라면 반드시 배울 점이 있는 인물이라 확신하기 때문이다. 


'심심한 사과'

보는 순간 또 그런 내용인가? 의심될 것이다. 이 책에 등장하기는 하나, 시중에서 언급하는 방식이 아니라 다른 방향으로 접근한다. 한자어를 배우지 않은 사람이라도 문맥을 보고 뜻을 유추해낼 수 있다. 잘못 이해한다면 이것은 한문지식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국어 실력이 부족한 것이라 하겠다. 그리고 저자는 쓰는 이가 굳이 어려운 한자어를 쓰지 않고 알기 쉽게 풀어쓰면 될 일이라 말한다. 


처음에 인용한 구절이 “세상이 바뀌면 말도 따라 바뀐다.”인 것에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단어들인데, 하나하나 파고들면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었는데 모종의 이유로 쓰임이 달라졌다거나, 순우리말인 줄 알았던 단어가 알고보면 한자어였다거나, ‘사돈’이나 ‘순대’같이 익숙한 단어가 사실은 ‘만주어’에서 온 단어라거나 읽다보면 나름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낯설게 다가온다. 


부제가 ‘일기만 해도 어휘력이 늘고 말과 글에 깊이가 더해지는 책’인 것은 이유가 있는 것이다. 

‘뜻이 바뀌어 새로이 쓰이는 말’, ‘뜻이 역전되는 말’, ‘유래를 알면 더 재밌는 말’, ‘한자로 바꾸나거 구별하여 오해를 부르는 말’, ‘우리말이나 진배없는 말’, ‘공부가 쉬워지는 말’, ‘종교에서 유래한 말’ 총 7부로 구성되어 있다. 어떤가? 어떤 내용을 다루고 있을지 '감'이 오는가?

필히 책을 펼쳐 확인하시라. 그 '감'이 그 '감'이 아닐지 모른다.


이 책을 받은 후 조금 읽었을 때부터 ‘아이와 함께 읽으면 좋을 책’이라고 생각했는데, 이건 아이들이 물어볼 법한 질문에서 시작하는 내용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들으면 ‘그것도 모르냐’며 타박할 것 같은 질문인데, 막상 설명을 하자면 ‘그건 당연히 그거지. 무슨 설명이 더 필요하냐’며 뭉게고 넘어갈 수밖에 없는 상황. 그럴 때 필요한 책이다. 

아이가 질문할 때 얼버무리며 도망하지 않고 답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부모로서의 권위를 지키는 데도 유용하다.


“너 그거 알아?”하면서 이야기하기 좋은 책. 누가 알았을까. 표지만 보면 핵심만 간결하게 짚어질 것 같은데 말이지. 내용은 더할 나위 없이 친절하고 유익하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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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 게이고의 무한도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소미미디어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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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가시노게이고의_무한도전 #무한도전 #히가시노게이고 #소미미디어 #솜독자3기 #서평단 #도서협찬


히가시노 게이고의 무한도전!

무한도전이라 쓰고 무(모)한도전이라 읽는다.


워낙에 다작하는 작가라서 두문불출하며 글만 쓸 줄 알았는데, 웬걸. 스포츠맨이었다.


책 표지를 보면 설원과 스노보드가 등장한다. 40이 넘었을 때 새로운 것에 도전을 한다는 것 자체로 멋지다고 생각했는데, 인간미(허당미)의 정점을 찍을 줄이야.


먼저 이 책은 2018년에 출간된 책의 개정판이다. 실려 있는 글의 작성시기는 대부분 2002년부터 2004년경까지 작성된 글. 어? 시기를 보아하니 2002년이면 한·일 월드컵이 개최된 해? 맞다. 등장한다. 그것도 준결승전과 결승전이. 그것도 직관!!


읽다보니 야구도 등장한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야쿠르트 스왈로우즈’ 사랑에 이어 히가시노 게이고의 ‘한신 타이거즈’ 사랑을 확인할 수 있다. 2003년에 뜬금없이 우승을 했는데, 일찌감치 순위를 확정짓자 한참동안 우승과는 거리가 멀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지금 찾아보니 그후로 두 번 정도 더 우승을 했네. 가뭄에 콩나듯 하지만 그래도 우승을 하는 팀을 응원하는 거였어. 최근 우승은 2023년인 듯 하다.


뜻밖의 종목이 등장한다. 바로 ‘컬링’. 엥? 이런 반응이 나올 줄 알았다. 그 이름이 대중성을 획득하는 시점은 그로부터 10여년이 훨씬 지나서이니까. 스노보드를 탈 때도 다치지 않은 양반이 여기서 꽈당 넘어졌다. 별거 아닌 것처럼 묘사되는데, 치료를 받은 내용을 보니 이거 심각했던 것 아닌가? 20년 전에 40이 넘었던 아저씨가. 그래도 앰뷸런스의 내부구조를 관찰하면서 언젠가 작품에 써먹겠다고 벼르는 것을 보면 작가는 작가다. 

하긴 스노보드를 배운 경험도 몇 년 지나지 않아 ‘설산 시리즈’로 녹여냈다.


일본소설을 자주 읽는 독자들에게 익숙한 이름도 등장한다. 하세 세이슈, 누쿠이 도구로, 구로다 겐지(사실 다른 사람은 작품을 읽어봤는데, 이 분의 이름은 생소하다). 짧은 등장이지만 캐릭터가 분명해서 인상적이었다. 역시 히가시노 게이고. 산문도 잘 쓰는 군.


책의 중간과 마지막에 실린 단편소설도 인상적이다.

하긴 저자의 이름이 들어간 책은 뭐가 되었든 중간 이상은 했으니까. 이 책도 믿고 볼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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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한국의 노동자들 - 노동인권 변호사가 함께한 노동자들의 법정투쟁 이야기
윤지영 지음 / 클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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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_한국의노동자들 #윤지영 #윤지영변호사 #클 #출판사클 #노동인권 #법정투쟁 #에세이 #도서협찬

"밥은 먹고 다니냐?"
영화 <살인의 추억> 대사입니다.
굳이 이 대사로 시작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굶어죽기 딱 좋은 직업 중에는 허우대 좋아보이는 변호사라는 직업도 한자리 차지합니다.
어떤 분야를 주로 하는지에 따라 수입이 달라질 수 있고, 주로 선임하는 의뢰인이 누구인지에 따라서도 수입이 달라질 수 있지요.
저자는 두개의 타이틀을 전부 갖고 있네요.
'노동인권 변호사'. 노동 + 인권이라니요.
그것도 15년이 넘게 한길만 팠답니다.

의지가 있어도 오래 할 수 없는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이 책에 등장하는 11개의 사건을 찬찬히 뜯어보면 그 이유를 조금쯤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 사건에 들이는 저자의 시간과 노력은 결과에 비례하지 않습니다. 법원에 제출한 서면의 페이지 합계라는 구체적인 수치가 등장합니다. 한 사건에 제출한 준비서면의 쪽수가 200이 넘는다거나(증거서류 제외), 항소이유서를 70쪽 넘게 작성했다가 10쪽을 줄여서 제출한다거나.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는데, 굳이 저자가 언급한 이유가 있겠지요. 그 서면을 작성하기 위해 리서치를 하고 분량을 뽑고 다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잘라내고 새로운 쟁점을 부각하고, 일면식도 없는 관련분야 권위자에게 메일을 보내고 전화를 하고 협조를 얻어내고.
순전히 업무에 관련된 일만 나열했는데, 가장 중요한 일이 남아있습니다. 사건당사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안부를 묻고 안심시켜주는 것.

11개의 사건 중 쉽게 종결된 건은 없습니다. 어떤 사건은 소장을 접수한 시점부터 10년이 넘게 계속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역사가 쌓입니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어느 순간 자기의 역사가 되었습니다. 어쩌면 당사자보다 더 사건에 이입합니다. 이쯤되면 대리인이 아니라 당사자라 보아도 무방할 듯.

변호사라면 공익소송을 하는 경우는 가끔 있습니다만 저자처럼 전업으로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저자가 공익인권법재단 공감에 합류했을 때는 그가 대형법무법인 소속 변호사로 3년 이상 재직한 이후였다고 하니 수입이 현저히 줄어드는 것을 실감했을 것 같아요. 있다 없으면 더 크게 느끼는 것이 인지상정인데.
배우자와 자녀에게 할애하는 시간보다 사건에 쏟는 시간이 훨씬 많아보입니다.
이 부분이 언급되긴 합니다. 서문에 자신을 인정해주는 짝에게 감사한다는 부분이요.

저자는 분야를 가리지 않고 사건에 뛰어듭니다. 사람을 만나는데 주저하지 않습니다. 제도에 막혀서 실질적인 구제가 이뤄지지 않은 것에 좌절하기보다 결과에서 더 나아진 점을 찾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가능했을까요.
저는 그가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 찾았습니다.
빛나는 사람이라 표현하는 이가 있습니다. 잘못된 것을 그대로 넘어가지 않는 사람, 그로인해 발생할지 모르는 불이익을 기꺼이 감수하면서도 포기하지 않는 사람.
덕분에 힘을 얻고 계속할 동력을 얻었다고 표현합니다.
사람으로부터 얻는 힘이라니.
변호사라기보다 활동가라는 타이틀이 더 어울릴 듯 합니다.

뒷표지에 여러 유명인들의 추천사가 보입니다. 추천의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큰 울림을 주었던 추천사는 책의 말미에 실린 고인이 된 케디의 언니가 남긴 글이었습니다. 꼭 찾아보시기를.

지금은 직장갑질119의 공동대표.
여전히 현장에 있네요. 저자의 건강을 기원합니다.

덧) 정치한다고 하셔도 납득할 것 같아요. 응원하겠습니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은 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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