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빌더 - 역경을 성공으로 뒤바꾼 평범한 영웅들
세라 테이트.애나 보트 지음, 김경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슬럼프는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하지만 사람들은 슬럼프를 겪으면 무기력해하고 자신의 한계에 좌절한다. 그리고 슬럼프 자체를 죄악이라 생각한다.

 슬럼프는 노력하는 사람들에게서 많이 나타난다. 사람들은 성취하는 바를 위해 어떤 일에 매진하고 그 이상의 성과와 자신의 한계라는 틀을 깨기 위해 노력하는데 능력이나 쌓은 노력에 비해 이전에 못 미치고 성과를 내지 못한다 느낄 때 슬럼프라고 생각하며 무기력해 한다. 성장기나 과도기에서 슬럼프는 필연이다. 문제는 이를 느끼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자신이란 틀을 깨기 직전에 나타나 자신을 성공하지 못한 사람, 실패자라고 인식하는 것이고 앞으로에 대한 자신감까지 잃어 버리는 것이다. 결과 이는 매사의 확신이 없는 행동과 주장으로 나타나고 다음 일과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이제는 슬럼프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회복과 성장의 계기로 전환해야만 자신의 삶을 리빌딩할 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수많은 유명인사들의 일화와 극복 사례를 통해 우리도 한 끗의 인신의 전환만 있다면 삶의 리빌더로 거듭날 수 있다 말하고 있다.

 슬럼프는 특정인물에게서 나타나는 것이 아닌 불특정 보편적인 이들이 느끼는 공통적인 감정이다. 하지만 누구는 최악과 같은 상황에서 좌절을 계기로 이를 극복 하고 더 높은 곳으로 향하는 발판으로 만들며 자신들만의 성공법칙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저자들은 이들의 공통적인 점을 조사하고 그 방법을 체계화 했는데 그들의 리마인드 계기에서 발견할 수 있었다. 상황에 대한 인식과 겸허하게 수용하는 태도를 보면 이해할 수 있다.

NBA 농구선수를 꿈꾸던 호프 패터슨, 알코올 중독자 아버지와 형제와의 불화 등 어려운 가정환경에서도 농구만이 자신의 성공을 말할 수 있고 정체성을 입증할 수 있다 믿었다. 술과 여자를 멀리하고 좋아하는 스포츠에 매진했지만 비정상적으로 휘어진 척추뼈에 철심을 박아 넣는 수술을 받는다. 그래도 보조기를 빼고 재활치료에 매진하여 여러 대학들에서 러브콜이 들어오지만 재정환경으로 포기하게 된다. 치료에 들어가는 돈과 학업, 농구에 매진할 수 없어 몇 년간은 상실감에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취미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찾았고 그는 전문가 이상의 경험을 쌓게 되며 분야에서 인정받기 시작한다. 좌절의 상태에서 꿈과 현실을 비난하기도 했지만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 어떤 기분 인줄 알기에 스스로 꺾이지 않는 열정으로 찾아 헤맨 결과라고 한다. 슬럼프가 온다는 것은 무언가 사라진 것이 아닌 어떤 식으로 펼쳐지리라 상황을 인식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그래야 열정을 바탕으로 새로운 현실과 이상에 도전할 수 있으며 더 좋은 기회가 찾아올 수 있다고 말한다.

 슬럼프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하며 평생에 걸쳐 실현해야 하는 리빌딩을 말하고 있다. 책에서 중요시 하는 것은 인식, 받아들이는 겸허의 마인드라고 한다. 누군가에겐 고작 반이지만 나에겐 반이상이나 남은 물잔, 타인의 시선에 조급함과 실적을 중시하는 우리의 인생, 모든 길을 실패를 거쳐 나아가는데 불확실성에 확실성만 찾는 사람들 등 다양한 슬럼프의 원인과 이해를 말한다.

하지만 서로 다른 관점과 이해인 만큼 사람의 성장을 만드는 것은 이런 구체적 상황에 대한 대처와 마인드셋이라고 한다. 큰 결심과 변화가 아닌 목표의 설정과, 과정의 수립, 개선과 집중, 타인의 피드백 수용 등을 실현한다면 당신의 슬럼프도 성장의 밑바탕이 될 수 있다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건너가는 자 - 익숙함에서 탁월함으로 얽매임에서 벗어남으로
최진석 지음 / 쌤앤파커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하크다를 의미하며 반야지혜를 뜻한다. ‘바라밀다완성은 정수 또는 심장을 뜻한다. 따라서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위대한 지혜의 완성과 그 정수를 담은 경이 된다.

 자유로운 자는 건너가는 자입니다.

 독립적인 자는 건너가는 자입니다.

 창의적인 자는 건너가는 자입니다.

 주체적인 자는 건너가는 자입니다.

책에서 말하는 건너가는 자라는 것의 의미는 무엇일까. 근본적인 의미에서 인간은 문화적인 존재이다. 무엇을 만들고 만들어서 변화를 야기하는 사람, 그리고 누군가는 변화를 수용하는 사람 등 다양한 인간상이 존재한다. 만들고 변화를 야기하는 이는 자신의 한계를 확정 짓지 않고 멈춰 있지 않는 사람만이 가능하며 반대로 심리적인 편함을 추구하거나 편협한 확신이나 이념만을 고집한다면 고루한 동네 현자를 벗어나지 못한다고 한다. 따라서 건너가는 자는 시류와 트렌드에 흔들리지 않고 현실의 안주함을 벗어나 새로운 곳으로 발걸음을 내딛는 사람이다. 자신의 편향적인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사람을 뜻한다. 따라서 건너가는 자를 정의한다면 필요한 것을 계획과 기준만 세우지 않는 실천으로 몸소 행하는 자이다.

건너가기 외에 다른 길은 없다.

멈춰 서서 죽음을 기다리지 말고 끝까지 걷다가 죽어라.   -  자코메티

팔정도, 보시 바라밀, 지계 바라밀, 정진 바라밀, 선정 바라밀, 인욕 바라밀, 육바라밀은 다양한 수행과 고통의 인내를 통해 끊임없이 나아가야 함을 말하고 있다. 바라밀은 바라밀다의 준말로  피안에 이른다완성을 뜻하는 단어이다. 바로 인간이 추구 할 수 있는 완전한 구극의 상태, 최고의 상태를 말한다. 불교의 철학처럼 반야바라밀도 세계는 본질로 근거하는 실체가 아닌 인연으로 연합된 무본질의 임을 깨닫는 것이다. ‘이라는 원리안에서 수행해야 이치를 깨닫을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육바라밀이 실천되며 건너가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이치를 깨닫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닌 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실천이 제일 중요한 문제라고 한다. 왜냐면 공이 무엇이라고 설명한다 해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이 아니요 지식으로 깊이 아는 것도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해, 설명, 납득의 문제도 아닌데 실천과 같이 행하지 않는 사람은 지식만으로 지혜가 열리지 않으므로 자신의 이상에 달할 수 없다 말하고 있다.

 반야심경은 주술적인 경전과 같다. 그 외침과 울림을 떠나 공사상을 말하면서 우장한 톤으로 서술하고 진언의 내용이 풍부한 울림으로 마감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붓다가 깨달음을 얻고 경전으로 그 말들을 전하여 했다고 이 안에서만 얽매이면 안된다. 그 틀안에서 헤메이고 깨달음을 구하지 말고 자신을 밝혀주는 등불로 삼아야 한다고 한다. ‘세상에서 고통을 겪는다그 안에서 가르침을 구하기보단 삶의 지혜를 밟혀주는 실천의 도구로 반야심경을 대할 때 인생의 올바른 방향을 향해 건너가는 자가 도리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는 꼬마빌딩 대신 꼬마호텔에 투자한다 - 단 1채로도 10억 버는 무조건 성공하는 투자법
권진수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3년 기준 대한민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은 1,000만 명이다. 하지만 이들을 수용할 숙박시설은 부족한 실정이다. 그런데 2024년에는 2,000만 명이 방문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호텔 하나를 짓는 통상 3년이 걸린다는데 이 사실이 보여주듯 관광산업에서 숙박시설의 수요와 공급은 불균형을 이루고 있다. 정부에선 관광산업의 활성화로 인허가를 단축해 준다고 하지만 오픈까지는 6-7년이 걸리고 시간이 갈수록 높아지는 건축자재비에 준공도 못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대안은 있다. 바로 소규모의 꼬마호텔. 몇 억에서 몇 십억 개인과 투자자들이 모여 적은 비용으로 단기간에 공급을 맞출 수 있다. 기존의 건물을 리모델링 하여 빠르며 6개월 통상 1년이면 오픈이 가능하다.

 임대업 하면 꼬마빌딩이 대세 였던 때가 있다. 꾸준한 임대료와 지가 상승까지 높은 수익률에 부동산 투자의 최고봉은 꼬마빌딩 이었다. 하지만 팬더믹과 같은 비대면의 초유사태에 근무형태는 바뀌었고 상권조차 변했다. 임차인을 구하기는 어려워졌고 자영업자들은 고물가와 비용에 줄폐업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는 부동산 재테크의 끝판왕은 빌딩임대업이 아니다.

 그럼 꼬마호텔은 어떤가? 수요와 공급에서 봤듯이 여행산업이 활성화를 띄면서 공급은 부족하고 수요는 넘쳐난다. 꼬마 호텔의 장점은 일세를 받듯이 임차료 미지급의 어려움이 없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고 리모델링을 통해 시세차익까지 거둘 수 있다. 아직은 관광산업에 우호적이어서 커다란 정부의 규제도 없다. 따라서 꼬마호텔은 안정적인 부동산 투자처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하기 위해서는 주의할 점이 있다. 첫 번째도 입지, 두 번째도 입지이다. 호텔 하면 대로변의 쉽게 찾기 좋은 곳을 생각하지만 이는 비용만 키울 뿐 관광지에서 가까운 구도심의 한 블록 뒤가 최적의 입지다. 과거와 틀리게 사람들은 스마트하게 어디든지 찾아올 수 있고 교통과 관광지의 중점에서 동선을 커버하기가 좋은 곳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블록 뒤라도 노후화된 건물이라도 관광지 고객대상에 맞는 컨셉의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을 하면 사람들은 선호한다. 저자는 주변상권을 철저히 분석하고 도미토리 같은 개념으로 개인실부터 다인 실 공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했다. 그리고 관광지의 트렌드를 분석하고 주로 찾는 이들의 대상층을 명확하게 하여 휴식, 엔터, 가족, 파티, 배낭여행 등 특정화 된 디자인을 하고 그에 맞는 공간구성과 서비스를 했다. 거기다 남들이 꺼려하는 입지로부터 임대 혹은 매입을 하며 단기간에 인테리어 비용을 빼고 매도하여 차익을 남겼다. 어려운 시기에 건물주가 저자를 찾아와 익선동 건물을 임차해 주길 바랬는데 1억보증에 1,100만원 임차료를 5,000 600만에 임차해 주었다고 한다. 권리금 없이 반값에 임대하게 된 저자는 4,000만원을 들여 인테리어를 하고 월 4,000만원의 매출을 올렸다고 한다. 빠르게 비용을 회수하고 수익을 올리며 나올 때는 없었던 권리금까지 만들어서 나오게 되었다고 한다. 고금리에 적은 비용으로도 할 수 있는 것이 꼬마호텔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저자의 사례였다.

 물론 입지, 건축, 인테리어, 관리부분에서 많은 노하우가 필요할 것이다. 책은 세법, 규정, 지역분석, 사례 등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형식적이다 할 수 있지만 확실한 꼬마호텔의 설립부터 운영, 계획을 말하고 있어 초보자들이 진입하기 쉬운 이해를 풀어냈다. 앞으로 양극화, 양분화 되는 호텔에서 수요보다 공급이 모자라는 이때 수익형 부동산의 대안을 찾고 싶다면 꼬마호텔이 그 미래이고 블루오션과 같은 시장에서 미리 선점하길 책은 권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을 꿰매고 해를 씻기다
노병천 지음 / 들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순신 장군.

그에 대한 업적을 꼽으라면 해전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공세를 받아내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승전을 거듭하며 조선 패망 위기에서 벗어나게 해주었다. 하지만 사람들은 한산도 대첩, 명량 해전, 노량 해전과 같이 단편적인 부분에서만 그의 활약과 업적을 기억하고 일부는 와전된 오해로 그의 능력과 업적을 폄하하고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단 한 번의 패배와 한 척의 배도 잃지 않은 해군제독은 없을 것이다. 그것도 정복자와 같은 패권주의가 아닌 나라를 지킨다는 바램에서 비롯되었고 조정의 의심에도 불구하고 백의종군 하였다. 그 부분에서 전 세계의 명장과 비교해도 그의 업적을 비할 수 없고 나라에 대한 충절과 인간적인 고뇌에서도 올바른 길을 보여주었다. 어머니와 막내아들까지 잃어가면서 슬픔과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조국을 위해 끝까지 싸우고 모함속에서도 백의종군하여 성인이라 추대 받고 있다. 이제는 장군으로써 전략적인 부분만 바라보지 말고 용인술과 같은 리더십, 나라에 대한 충정, 구도자와 같이 올바름을 추구했던 삶의 태도에서 이순신이란 인물을 다시 평가해 봐야 할 것이다.

 이순신에 대한 오해. 모 드라마와 영화에서는 그의 전적을 23 23승이라 하였는데 이는 구체적으로 계산한 것이 아닌 대략적인 것이었다. 사람들을 이를 역사적 사실로 알고 있지만 큰 해전과 작은 해전을 나누어 보면 다르다. 모든 해전을 묶어서 평가한 것이 21, 한 번 출전한 기간 중 있었던 전투는 49회다. 이를 통계로 한다면 결코 23 24승은 아니다.

 이기는 전투만 한다? 아니다. 열악한 조건에서도 미래로 이어지는 활로를 찾기 위해 고심과 고심하여 전략을 짰고 그로 인해 승리만 거두었다. 지는 전투를 안 한 것이 준비된 전투만 했다.

이순신 장군은 많은 병사를 죽음으로 내몰았다? 통계로 본다면 사망 이유의 1위가 전염병이었고 2위가 군율을 어겨 처형된 것이었다. 그리고 3위는 전투시 전사로 인한 것이었다. 그는 스스로에게 엄격하고 철투철미 하며 군율을 중시하였다. 손자병법의 손자가 그랬듯 이순신은 군율의 지엄함을 알고 있어 자신에게도 엄격하고 부하들도 두려워서 이를 따를 정도였다.

 사람들은 그의 무패와 같은 전략을 손자병법을 읽어서 그렇게 된 것이라 말한다. 하지만 그는 송나라 병법서 중에 하나인 무경칠서를 읽었고 여기엔 오자병법, 육도, 삼략, 사아, 위료자, 이위공문대, 손자병법이 포함되어 있다. 그가 손자병법을 읽은 것은 사실이나 그의 전략과 활용을 본다면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하며 융통성 있게 대처했다. 근간으로 활용은 하고 전략만 논했을 뿐 그는 전투는 손자병법은 넘는 수준이었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영화에서 미화되어 왜곡하고 있는 사실과 오해를 책은 고증과 문헌을 통해 말하고 있다. 그리고 전략의 기반인 자보전승의 전략을 분석해 그가 해전을 불패로 이룬 방법을 이야기 한다. 구체적인 일곱가지 실용방안을 통해 구체적인 불패의 전략을 세웠으며 전승에서도 완전이 아닌 온전이라는 방식으로 전투에 임했다. 완전의 자세로 임하면 그 피해가 무고한 백성에게 돌아갈 수가 있어 완벽에 가까운 승리를 추구했으며 미래를 대비하는 게 그의 원칙이었기 때문이다.

 역사는 해석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편향적인 사실만을 보여주고 있다. 범인(凡人)이 그를 재평가한다는 것이 우습기 하지만 오해와 왜곡속에 그의 인물됨과 통찰력, 리더십은 평가절하 되고 있다. 다양한 모습이 존재했지만 형식적인 영웅의 미화에 그의 진정한 모습과 배워야 할 것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의심해 봐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생을 최고로 사는 지혜 - 어떻게 하면 멋진 인생을 살 수 있을까?
아놀드 베넷 지음, 윤춘송 옮김 / 알파미디어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을 나 답게 사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주변의 의식 없이 자신만의 목적의식으로 나아가야 올바르게 사는 것인가 생각해보지만 의구심이 들 때가 많다. 그것은 방향성이 현 시대의 트렌드와 같지 않다고 생각되는데 소신 있는 의식있는 삶을 한다고 생각하면 현실은 자기 중심적인 목적의식 행하는 삶이다. 나 답게 산다는 것은 자신의 기질을 바탕으로 결심을 통해 소신이 삶을 관철하는 것이다. 이렇게 살고 싶은 게 누구나의 공통적인 목표지만 과정을 떠나 이것이 타인의 입장에서 의미 있다, 보람적이다 하기엔 무리가 있다.

 저자는 소설가이며 사실주의 문학 대표주의자로 그 둘을 잇는 대표자였다. 수준 높은 평론과 철학을 논하면서도 인간 자체에 대한 본질과 고찰, 자기 관리에 대한 실증적인 방법 등을 말한 사상가였다. 하지만 그의 표현은 진부하지 않았고 자연주의처럼 영향으로 평범한 현실을 묘사했으며 사실을 논했지만 깊이 있는 울림이 있었다. 그렇게 다양한 생활철학과 다양한 고전들이 그를 돋보게 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를 대표했던 것들은 자기계발서와 같은 논픽션의 책들이다.

 삶에 대한 인생최고의 열망과 인생론은 무엇 인가. 사람마다의 입장과 현실, 경험, 사상에 의해 최고의 삶음 한정 짓기는 어려울 것이다. 시대마다 요구하는 이상과 사회상이 틀리며 우리는 그 틀안에서 인간관계, 자녀, 가족, 사랑, 습관, 기질을 말하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중도를 지키며 우리가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며 나아가야 한다.  저자가 대중적으로 평가하고 공통적으로 말 할 수 있는 것은 자신의 타고난 감정과 특성의 측면을 조절하는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며 부정적일 순 없지만 기존의 상태와 상황에 대해 의식하며 자신도 모르게 배워 나간다고 한다. 예를 들어 남자는 가부장적으로 권위적이어야 하며 발언을 리드해야 하고 금전적인 면에서 모든 것을 주도해야 하는 게 사회적 인식이다. 결혼 후 남자는 외부에서 경영활동을 해야 하며 와이프인 여성은 집안의 가정을 책임져야 하고 서로에 맞는 역할에 충실히 살아가야 한다. 그렇지만 시대는 변화하고 사회적 다변성에 서로의 역할 변화와 같은 방향으로 유연한 태도와 사고를 원하고 있다. 개인의 관습과 인식을 떠나 사회는 현실적인 특이성을 원하고 있고 우리가 그에 맞추지 못하면 우리는 도태된다고 한다. 가족, 부모, 자녀, 사랑, 연애, 결혼, 직장, 인간 다양한 관계에서도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면 그 관계의 톱니는 어긋나 모든 것을 틀어지게 하고 관념과 관습에 찌든 인과관계를 버리고 새로운 시대에 맞춘 배움을 행해야 관계의 틀과 이해가 확장된다고 말하고 있다. 책은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실천하면서 넓힐 수 있는 해결방안과 인과관계를 제시한다. 욕구에는 만족이 없지만 현실에 자신을 이해하고 절충한다면 더 높이 나갈 수 있다고 한다.

 기질, 서로 개인마다 가지고 타고나는 성격과 반향은 틀린데 이를 부정하고 사회적 트렌드에 맞출 필요는 없다고 한다. 왜냐면 당연히 좋지 않은 결과를 수반하기에. 인생의 긍정과 공평의 관계는 자신의 객관화와 시대에 어울리는 만남, 관계의 배움에서 추구할 수 있으므로 그 부분에 집중할 것을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