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에 집착하는 시대 - 창의성은 어떻게 현대사회의 중요한 가치가 되었는가
새뮤얼 W. 프랭클린 지음, 고현석 옮김 / 해나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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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적 강요와 같은 창의성.

사람들은 변화하는 시대에 자동화가 보편화 되면서 자신의 위치가 두려워 자신만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과정에 집중한다. 바로 독창적인 고유성을 가지며 창의적인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사람에 집중하는데 AI시대는 사람들은 창의성에 몰입하게 시대적 배경을 이끌고 있다.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과 같은 능력이지만 이 능력은 다양한 것들에 대한 수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따라서 필요한 것은 방대한 수용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기본적인 사실의 이해, 다양한 정보의 수용과 같은 문해력의 문제 해결 능력이다. 창의성은 독보적인 위치와 결과로 개인적인 성공에만 적용된다 생각하지만 부가가치의 창출로 사회에도 큰 도움이 된다.

근데 사람들은 창의성 하면 예술적인 면에서 이루는 것으로 국한시킨다. 단순한 아이디어와 무에서 가치를 창조 하나의 이념을 만드는 공유의 영역을 넘어 새로운 문화의 작품을 만들어 낸다 생각하는데 이는 우리 일상에서 사회에서도 통용되는 부분이다. 왜냐면 사회적 문제의 해결이나 통합, 시대의 진화를 위해서는 창의성이 꼭 필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산업혁명과 냉전화 이후 기술의 진보를 넘어 자유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강조되기 시작했는데 이는 개인적인 감성의 관점이었고 시대적 욕망의 표현과 수단을 넘어 사회적 부를 위한 방법으로 취급되기도 했다. 자유민주주의, 경제의 사회에서 자신도 노력하여 새로운 도구로 창의성을 발휘하면 경제적인 수단을 이루고 사회적 위치와 부를 이루는 발판이 된다는 사회적 관념이 개인의 사상에 물들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결과 순수한 이미지나 예술적 창조가 아닌 경제의 도구 일환으로 마케팅 색채가 짙게 물들기 시작했고 경제를 대표하는 자신만의 전략적 수단이 되었다. 창의성의 본질이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퇴색해가는 문화속에 진정한 창의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생산자로 태어나는 것인지 아닌지 사회적 윤회의 고리속에 창의성은 국한되고 그 틀안에서 더욱 좁게 생각하는 관습이 생겨나는 것은 아닌지 책은 묻고 있다. 선함과 악함의 의도를 떠나 우리의 진화를 멈추게 하는 것은 창조란 허울의 창의성인지 아닌지 아니면 사회적 창의성은 우리의 관념을 벗어 난 것은 아닌지 책은 묻고 있다.

국가 간의 종전, 산업발전 과도기 이후 하나의 창조가 아닌 수단으로 경제적 자산이 된창의성. 자율인지 사회의 틀을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구조인지, 자유인지, 자신을 옭매는 규범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스스로가 창의적이지 못해 사회란 틀에 정착하지 못하고 성공하지 못하는가 생각하기 앞서 창의성이란 틀을 사회가 만들고 그 안에 인간을 규정화 시킨 것은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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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로는 알 수 없는 절세 비법 전자상거래
강효정 지음 / 여의도책방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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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온라인 비즈니스의 시작 <전자상거래>.

다양한 강의와 책들이 나오고 플랫폼의 다양화에 사람들의 접근성은 쉬워졌다. 하지만 영세한 운영 때는 신경 쓸 것이 없어 남들의 과정을 답습해도 되지만 그 규모와 성장에 따라 성장한다면 세법은 달라진다. PC로 막연히 창업하고 남들과 같은 과정은 밟아가면 된다는 것이 현실의 이해지만 나중에 돌아오는 것은 막연한 국가의 세금 폭탄이다.

 구매대행부터 아웃소싱, 자신의 취미상품까지 다양한 판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 솔직히 기본만 알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소스가 인터넷에 즐비하다. 스마트 스토어와 외국시장의 판매 등록부터 물건을 사입하고 직결 직송하는 방법, 그리고 약식의 세무신고와 진행절차, 전자상거래를 꿈꾸는 사람들이면 다들 접해 숙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생각한다. 소득이 발생하면 인터넷을 보고 세금 신고를 하고 인터넷상의 규칙만 잘 준수하면 된다고. 하지만 바뀐 세법과 실행 규칙, 우리가 몰랐던 세제 혜택과 그 수혜 시기, 성장에 따라 바뀌는 세법 비율과 바뀐 세정을 모르는 게 현실이다. 물론 법을 모르면 법무사나 변호사에게 수임을 하고 세법과 세금 신고에 세부규정을 모르면 세무사를 위탁하면 된다. 하지만 가까워서 싸서, 지인 소개 등 감언이설에 우리는 그들을 수임하고 믿고 맡기는 것은 아닌가 자세하게 해주는 것은 아닌가 의심해봐야 한다. 왜냐면 위탁과 수임은 외뢰한 만큼만 해줄 뿐 그 이상의 책임관계 없는 거래이기 때문이다.

 세무사를 찾기 전에 자신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이해들. 시작부터 설립과정 자신의 규모에 맞는 선택, 업종에 대한 이해들로 말하지만 현실적인 세법의 개정들과 자신의 노하우들이 눈에 들어 왔다. 예를 e르어 집을 사업장으로 등록하고 쓰는 사람도 있지만 자가가 아니면 다양한 분쟁의 요소가 된다. 그래서 공유오피스에 주소지만 옮기고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 수도권 과밀지역을 벗어나면 세제 혜택이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한 달에 몇 만원씩 주고 지방에 주소지를 둔다. 하지만 사람들이 이를 악용함을 알고 국가에서는 2024년부터 전담부서를 운용하는데 한 주소지에 사업자등록이 많이 되어 있는 공유오피스가 그 대상이다. 몇 만원을 아끼려고 주소지를 옮겼다가 현 거주지와 다름을 알게 되면 바로 세금을 부과하는 것이 아니라 지켜보다 5년의 과세를 한 번에 물린다고 한다. 인터넷 보고 어설픈 지식에 푼 돈을 아끼 려다 나중에는 세금 폭탄을 맞게 되는 게 일반적이라 한다.

 창업중소기업에 대한 세제 혜택과 청년 고용에 대한 국가지원, 정확한 비용처리의 이해까지 책은 다루고 있다. 접근성에 쉽게 시작하는 전자상거래, 정확한 맞춤형은 아니더라도 체계적인 이해와 실시간 바뀌는 세법의 설명이 실수를 줄여주고 성공적인 사업을 이루게 해 줄 것이라 책은 이해를 넓히며 당신이 성공하길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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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파도를 넘는 법 - 도전과 모험을 앞둔 당신에게
김재철 지음 / 콜라주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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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2녀 중 맏이로 태어난 가난한 집안의 가장 김재철 회장.

우리가 알고 있는 참치캔의 대명사 동원그룹의 명예회장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인들중에 자수성가한 사람들이 많지만 후계자에게 자신의 경험과 과정을 강요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과 노력으로 생각의 계몽으로 이끌어 신사업을 이룩한 사람은 많지 않다. 하지만 저자가 바로 대표적인 인물 <동원그룹>의 김채철 명예회장이다.

 1세대 기업인 치고는 시작은 빠르지 않고 거대하지 않은 분야에서 성공을 이루었다. 그는 일제강점기시대에 태어나 가난한 환경을 극복하고 성공을 위해 학업에 뜻을 두었다. 소위 깡촌에서 공부만으로 간 서울대 사람들은 사회적 분위기에 농과대를 추천했지만 한 교사의 이야기에 힘을 얻고 그는 수산대에 들어간다. 졸업 후 나이가 어리고 경력이 없다는 이유로 승선을 거부당하지만 각서와 같은 자신의 의지표명으로 최초 원양어선 지남호를 승선하게 된다. 최초란 수식어에 맞게 원양에 대한 지식도 부족하고 고된 일과 어획량에 그는 노력을 하기 시작한다. 보급지에서 사람들은 술과 유흥을 일삼지만 그는 중고서점에서 어획에 관련된 중고책과 다양한 경제 내용의 책들을 사들인다. 학습과 더불어 탁월한 실력으로 인정받기 시작하고 선장과 선단장을 지내다 자신의 회사를 설립한다. 1969년에 4명과 설립한 동원산업수산에 그치지 않은 해양을 바탕으로 성장하기 바란 산업이란 사명이 들어간 회사였다. 그는 성장을 위해 최고경영자과정을 이수하고 하버드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는다. 그리고 금융이 중심이 될 것이란 본질을 파악하고 남들이 관심을 갖지 않는 증권업을 눈 여겨 보게 된다. 1982년 한신증권을 인수하고 금융업에 진출 고려상호신용금고, 안흥상호 신용금고를 인수한다. 회사를 넘는 자금력의 투자에 무모한 도전이라 사람들은 지탄했지만 성공을 일구어 내고 한국투자 금융지주로 성장하게 된다. 20년만에 동원은 원양을 넘어 다양한 부가가치 산업의 회사가 되고 세계 1위의 참치 제조업체인 스타키스트도 품에 안게 된다. 현재 금융은 첫째 아들 김남구씨가 동원은 차남은 김남구씨가 승계 받았다. 하지만 명예회장으로 저자는 해양수산국으로 위광을 넓히고자 다양한 산업면에서 교류하고 아직도 확장을 꿈꾸고 있다.

 저자가 사업가로 바탕을 두어야 할 것을 대표적으로 말하라 하면 호기심, 현장일 것이다. 아들들도 원양어선에 태워 보내며 현장을 중시했고 새로운 미지의 분야에 대한 학습과 이해의 끈을 놓지 않았다. 자신을 정의하고 발상의 전환으로 새로운 선택을 꿈꾼 저자. 젊음이란 시간을 가진 우리에게 어떤 인식으로 인생을 대해야 할지 많은 것을 책을 통해 시사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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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속 노화 리셋 - 40이 되기 전에 느리게 나이 드는 몸을 만드는 면역 습관
이이누마 가즈시게 지음, 오시연 옮김 / 북라이프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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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하면서 인정하지 않는 노화.

당신은 얼마나 알고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 그 경우의 수와 이해를 책은 묻고 있다.

 사람들에게 노화를 묻는다면 60대 이후의 벌어질 일이 아닌가 자신과는 관계없다 생각한다. 그러나 노화는 그 연령대부터 시작이 아니다. 30-40대부터 일수도 있고 우리가 모르게 잠식하는 20대 일수도 있다. 사람들은 외형적인 면에서 노화를 인지하고 대비한다. 하지만 노화는 우리가 모르는 생체 시계속에서 이미 시작되고 있다.

 20대의 나이에도 불구하고 젊지만 육체가 피로하다, 관절이 아프다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과연 신체적 노동의 강도와 스트레스에 의한 육체의 반응일까. 아니다. 이것은 노화의 징조이고 시작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현상을 간과하고 무시한다.

 몸의 노화는 20세를 지나면서 시작된다고 한다. 생물 성장의 정점과 번식의 시기가 지나 눈에 보이지 않는 세포가 퇴화하기 때문이다. 세포내 미토콘드리아가 약해지고 활동정지와 다양한 질병의 유발이 시작된다. 유전자 노화를 늦추어 주는 텔로미어시르투인이란 유전자가 있는데 이들은 세포가 분열할 때 염색체를 보호한다. 하지만 분열 할수록 그 길이가 점점 짧아지는데 한계치에 이르어 짧아지면 더 이상 분열하지 못한다. ‘텔로미어길이 기준으로 120세가 이론상 한계치의 수명인데 개인적으로 다른 환경과 상황에 노출된다면 그 수명은 현저히 짧아진다. 따라서 우리가 일상적으로 즐기는 음주, 과식, 흡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염증성 발발 요소로 우리의 기대 수명치를 감소시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면역체계가 우리를 바이러스부터 지켜준다 생각하지만 그 수량이 감소하고 노화된 세포를 공격하기 시작하면 우리의 노화는 급속화 한다. 그에 대한 대비로 우리는 다양한 질병에 대해 인지하며 자신의 몸을 객관적으로 해석하고 올바른 신체나이에 맞는 노화의 가속을 예방해야 한다. 적절한 운동과 소식이 주는 세포의 활성화, 그리고 일상에서 놓치기 쉬운 나쁜 생활 습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자세로 말이다. 책은 디테일 하게 지방 세포의 활성화를 막는 노폐물 리셋과, 음식과 수면, 적절한 살균과 소독의 이해를 말하는 습관 리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장건강을 위한 면역체계 맞는 다양한 음식의 이해와 식생활법의 장 리셋을 다루고 있다.

 질병 사망의 일위인 염증성 세포의 증감은 면역체계의 감소와 활성화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건강에 역행하는 습관을 유지하며 신체가 주는 시그널을 무시하고 살아갈 것인지 다양한 면역체계의 이해를 바탕으로 보이지 않는 내적 신체를 챙기며 건강한 노후를 꿈꿀 것인지, 선택은 우리의 이해와 실천에 달려 있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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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벽
요로 다케시 지음, 정유진.한정선 옮김 / 노엔북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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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번 생은 처음이라.. 처음 마주하는 불안과 혼돈, 좌절의 인생속에서 우리는 진정한 자아 찾기를 최우선으로 한다. 하지만 조화롭고 자연스러운 일상에서 찾기보다 타인의 객관적인 시선에서 자신을 규정하려 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게 인정받고 규격화 된 틀에 맞추어 가면 삶의 질은 어떻게 되는지 진정한 자아 찾기의 방법은 무엇인은 책은 묻고 있다.

 근원적인 생각, 나는 누구인가, 나의 특장점은 무엇이고 사회와 타인과 어떻게 융합할 것인가 생각하는 것은 누구나가 고민하는 문제일 것이다. 그렇게 융합을 꿈꾸면서 자신의 이해는 부족하고 자신이 뱉은 행동과 견해에 대해서 달리 대하는 것이 인간이다. 몰라서 그런 것이 아닌 경험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게 인간이어서 그렇다.

 예를 들어 인간은 자신을 편애한다. 깊게 생각할 것 없이 어린아이와 같은 시선에서 순수하게 돌아 보자면 자신의 입안에 머무는 침은 괜찮고 깨끗한데 내 뱉으면 더럽다고 생각한다. 아무리 자기의 신체에서 생성된 부분이지만 사회적 이해의 부분에 더럽다 생각하면 합리화 시키는 것이 인간이기 때문이다. 결론은 자신을 편애한다는 것으로 귀결되는데 이는 뇌의식이 여기서부터 여기 까지가 자신이다 한정 짓기 때문이다. 자아의 범위가 이것을 넘어가면 부정으로 바뀌고 사람은 지극히 이기적으로 된다. 그런 인식의 사회는 변화해가고 우리는 그런 사회를 살며 모순적으로 그런 관점에 깊이 빠져들고 있다.

-      자신과 다른 존재를 인식하며 관습적인 통념에 젖지 말고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라. 상황은 서로 다른 대처에서 바라보는 관점이지만 서로 저마다의 무게와 입장에서 상황을 대하는 것을 잊지 말라. 진정한 자아를 찾는 것에서 우리는 자신의 방향성에서 알 수가 있다.

 책에서 말하는 것은 진정한 자아 찾기 이다. 인식과 통념에 물들어 우리의 본질과 개성을 잃는 것은 아닌지 진정한 자아 찾기에 대해 의구심을 심어주며 다른 관점에서 통찰력을 바탕으로 진정한 자아 찾기를 해야 한다고 말한다. 일본인 저자가 다양한 일본의 사회적 현상에서 풀어 말하기에 우리의 현실과 다르기는 하지만 문제들의 근본을 대하는 태도는 한결 같아 우리도 공감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만의 확고한 관점을 바탕으로 현상의 본질을 파악하는 이해력. 그에 관련된 방법의 강구가 진정한 자신을 찾는데 도움을 줄 것이라 책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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