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현직 동시통역사에게 직접 배우는 66일 영어회화 비밀과외
장경미(갱미몬) 지음 / 길벗이지톡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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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시 통역사를 꿈꾸던 시골 출신 책의 저자.

그 열망에 맞게 외고를 졸업하고 통번역학과에 들어갔다. 하지만 영어를 못해 낙제생이란 꼬리표가 붙는데 꿈을 이루고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가지 시도를 해본다. 그러다 결정한 것은 현지의 어학, 어학 이라기 보단 무모한 도전의 시작이었다.


 21살에 30만원을 가지고 말도 못하는 호주를 찾은 저자. 무작정 찾아가 일을 하며 영어를 배우려 한다. 간신히 부탁하여 취직하지만 의외로 현지의 생활이 그녀의 어학실력을 키워 준 것이 아니라 아침 청소시간에 간곡히 부탁해서 들었던 MP3 파일로 영어의 폭이 넓어졌다. 그래서 교재보단 다시금 집중 반복하여 듣기 시작한 MP3파일. 그리고 패턴을 따라하며 노숙자에게 샌드위치를 건네며 영어신문과 소설을 읽어 달했다. 그러자 깨달은 어학의 노하우. 뼈대만 잡으면 인풋의 차이이지 영어가 목적이면 굿이 외국에 있는 것이 필요 없음을 깨닫고 1년 비자에 7개월을 남기고 돌아오게 된다. 그리고 찾은 이태원에서 일하며 영어환경에 노출 되려고 했다. 그렇게 자신을 축적하게 되자 귀가 뚫리는 경험을 했다고 하고 그렇게 자신의 고생과 과정을 바탕으로 영어학습에 고민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 책에 사실을 고 한다.

 

사실 영어는 공부가 아닌 습득”, “체득이다.


신기하게도 책은 언어체계를 묻는데 동양인의 인식과 서양인의 사고에서 그 확연한 차이점이 있다. 인식에 대한 관념과 견해의 차이 특장점이 있지만 이를 이해한다면 비슷한 사고 방식으로 그들의 언어에 가까워 질 수 있고 한다. 그리고 필요한 것은 패턴이다. 영어적 사고에 익숙해지기 위한 대화는 패턴. 주어 목적어 구분 없이 하나의 문장으로 따라 하다 보면 특별한 연습 없이 자연스레 체득할 수 있다고 한다. 복잡함 없이 독립체로 리스크 없이 챙겨주는 문장을 읽어보고 사고를 습득하면서 말이다. 다음은 관용어구다. 네이티브의 감각을 채우기 위한 우리의 줄임말과 같은 관용어구 예를 들어 “money talks?” 일반적이면 돈이 말들을 하냐 지만 돈이면 다 된다는 표현이다. 단순 단어의 나열로 안되는 표현들을 간소하고 짧게 함축적으로 말하면 해결 안되는 표현의 사용으로 하면 영어적 사고가 익숙해진다고 한다.


 책의 장점은 상황과 컨셉의 맞는 스토리텔링 내용의 대화로 회화를 말하는데 주로 원어민과 대화할 때 입에서 떨어지지 않는 영어 단어가 특장점이다. 대화를 원활히 할 수 있게 저자는 최대한 현지인에 가깝게 한글로 적어내고 있으며 챕터별로 반복하고 MP3로 들어가는 66일 과정의 영어 회화를 진행한다. 아직은 완주하지 않아 결과는 모르겠지만 기존의 상황 목적별 회화책과는 포인트와 회화의 관점이 달라서 좋다. 문법적으로 생성하며 있지도 않는 상황의 회화가 아닌 그들의 의식에 가깝고 실생활에 많이 쓰여 이해하기 쉬운 실용에 집중한 대화, 66일후를 기대해 봄 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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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밀한 파괴자
로빈 스턴 지음, 신준영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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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간에 이슈가 되었던 가스라이팅 사건’.

내연남과 공모하여 남편을 가스라이팅하고 계곡살인을 이어 졌던 범죄가 있었다. 사람들은 단순 소시오패쓰로 치부하며 치밀함에 혀를 둘렀으나 곧 잊혀지고 말았다. 하지만 이와 비슷한 사건들을 계속 일어났다. 거제 익사 사건, 대구 성매매 사건, 유명 유튜버 사기 사건 등이 발생했다. 각기 다른 내용의 범죄들 같지만 이 사건들의 중심에는 늘 가스라이팅이 있었다.

 1944년 미국에 <가스등>이라는 영화가 있었다. 남편이 부인의 재산을 노리고 서서히 정신이상자로 만드는 이야기 인데 미국 정신분석 심리치료사 로빈 스턴은 여기에서 가스라이팅이라는 말을 만들어 낸다. ‘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타인에게 자신의 지배력을 강화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억압하거나 갈취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거창하고 대단한 스킬이 있어야 가능할 것 같지만 사실 가스라이팅은 사소한 말 한마디로부터 시작한다.

 연애관계에서 니가 너무 예민한 것 같아”, “너 때문에 내가 이렇게 힘들어.” 가족 관계에서 다 널 위해서 하는 말이야.”, “네가 잘못 기억하고 있는 거야.” 직장생활에서 네가 잘 못 이해한 거야.”, “다들 잘하는데 너만 힘들어 해.” 친구 사이에서 농담인데 왜 그렇게 진지하게 받아들여?”, “너 진짜 이상해. 다들 그렇게 생각한다고.”

사소한 단어로 일상의 평범한 대화 같지만 이것을 일반적인 대화로 시작해서 상대를 침식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일방적인 가혹 행위 같지만 서로가 동조한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누구를 탓 할 것이 아니며 상대에 대해 맹목적인 응대를 하고 경청을 하며 이해하려 노력하는 것 아닌가 의심을 해 봐야 한다.

 물론 버려 질까 봐, 혼자 남게 될까 봐의 두려움과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상대에게 동조하는 것일수도 있다. 하지만 이를 계속 수용해 준다면 언어와 폭력으로 이어져 본인만 다르고 미숙하다는 감정으로 자아존중감은 한 없이 약해져 극단적인 선택에 이를 수 있다. 그래서 책은 자신도 모르는 가스라이팅에 대한 단계별 심각성과 차단하는 방법, 그리고 해결고리를 말한다. 늘 손해보는 처사만 당하며 자신은 없어지고 논쟁의 고리를 벗어나지 못하며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을 때 당신은 가스라이팅당하는 것은 아닌가 합리적인 의심해 볼 것을 책은 강조하고 있다.

 다양한 사례로 자신도 그 범주에 해당하는가 알 수 있으며 적절한 대처만이 그를 향한 연결고리를 벗어낼 수 있다고 한다. 자신의 감정을 믿고 사실을 기록하며 신뢰할 수 있는 사람과 대화를 해보고 물리적, 정서적 거리를 두면 고통과 질책의 상황에서 벗어 날 수 있을 거라 책은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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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심리학 - 일 년, 열두 달 마음의 달력
신고은 지음 / 현암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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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나아진 모습으로 시간을 마주하길 원하지만 우리는 일년 열 두 달 변화 없이 똑 같은 감정과 마인드로 지나치는 게 현실이다. 마음의 문제인가 아니면 자신만의 편향과 아집이 만들어 낸 산물인가. 그렇게 물으면 능동, 피동, 주관, 이해, 견해를 떠나 우리는 마음이 이끄는 데로 행하지만 나름 올바르다고 한다. 하지만 그것은 지극히 자기만의 편향인과 이해인 데도 우리는 그게 나쁘지 않다고 말한다.

 사회적 촉진, 단위적 편향, 정서적 고립, 흔들 다리 효과, 리플리 증후군 등 우리의 행동을 심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현상이 많다. 하지만 이런 개개인의 행동으로 이 사람을 이렇다, 저렇다 평가되는 절대적 사회 가치는 아니다. 그러나 심리학 측면에서 이런 현상들을 행동활성체계와 행동억제체계의 관점에서 분류하고 본다면 그들이 가진 이해와 사상을 알 수가 있다. 그렇게 타인의 행동과 심리, 관점, 패턴을 종합적으로 통찰해 본다면 우리는 객관적인 사례, 사유를 바탕으로 더 나은 삶을 지향할 수가 있다.

그래서 저자는 알면서도 반복되는 행동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파악하고 심리적인 측면 규정하여 더 나은 삶으로 나아갈 수 있다 한다. 마치 자신의 퍼스널 마인딩 프로그램처럼 일련의 시간별 이해와 통찰, 자신의 행동패턴의 학습내용을 통해서 말이다.

 우리는 1월이 되면 뭔가 변하고 나아져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에 우리는 새로운 계획을 세우는데 미래의 고민에 실천 가능없는 무리한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실천은 진행중이는 말로 자신을 긍정화 하며 처음을 유지할 뿐이다. (에라이 효과, 절제 파기 효과)

불안을 대처하는 솔루션

-살면서 해보지 않은 별 것 아닌 일을 시도하기, 처음 먹는 음식 먹고 , 책상에 작은 실물 두기 등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 세우기

 2, 1월의 계획을 실행해야 한다는 마음에 다잡아 보지만 진행은 더디고 푸르름이 시작하는 3월이 다가온다. 3월이라는 마음 변화의 랜덤박스 같은 계절, 불안함을 다잡아 보지만 다시금 초조함이 앞선다. (피그말리온 효과, 자기충족적 효과)

불안을 대처하는 솔루션

-내가 가장 바라는 것과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을 적어보기.

3, 푸르른 녹음이 펼쳐지는 시작되는 만큼 시작의 불안은 잊고 활력과 관계의 싹이 피어난다. 마치 모든 것을 잊고 부담감을 떨친 것처럼 말이다. (현상유지 편향, 합리화, 부적 처벌)

불안을 대처하는 솔루션

-버리기 고민되는 물건을 한 곳에 모으고 가두기, 감정에 충실한 표현을 실천하기.

이렇게 책은 게절 별로 마주는 감정을 심리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패턴과 특장점을 이야기 하며 극복할 수 있는 자신만의 솔루션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항상 새로이 마주는 새 해의 일년 열 두 달이지만 우리는 바뀐 것 없이 똑 같이 마주하며 똑 같은 생각으로 고민하고 보낸다. 변화를 요구했지만 자신의 구체적인 해석 없이 의무감으로 수동적으로 시간의 변화에 대처하여 반복한 것은 아닐까. 심리학적 측면에서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다면 더 고민하고 나은 모습을 그리며 나아갈 수 있지 않는가. 책은 당신의 더 나은 변화를 위해 심리학이 그 주춧돌이 되어 줄 것이라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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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구석 판소리 - 조선의 오페라로 빠져드는 소리여행 방구석 시리즈 3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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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고, 형님 동생을 나가라고 허니 어느 곳으로 가오리까? 이 엄동 설안에

오래된 노래이지만 40대 이상이면 누구가 알고 있을 육각수의 흥부가 기가막혀의 한 소절이다. 판소리의 음악적 재해석이지만 이는 판소리의 일부분으로 단편소설의 향연을 인용한 것이다. 이렇게 일상에서도 자연스럽게 들어와 있지만 재해석이 아니며 한국의 전통 음악문화이자 고전문학의 해석을 우리는 왜 의미를 깊게 두지 않고 자랑스럽게 이어 나가지 않는 것일까. 아마도 실손 된 전승과 전문적인 문화의 고증, 그리고 대중의 무관심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이미 이 판소리들은 여러 분야에 쉽게 접해 왔다. 역사, 학습, 음악, 문화 등에서 말이다.

 대중적으로 접근이 쉽고 공감할 수 있는 문화가 K-POP이고 음악적으로 한국의 전통을 대표할 문화라고 꼽으라 한다면 바로 오페라와 같은 판소리 일 것이다. 노래하는 소리꾼과 북을 치는 고수만으로 하나의 서사를 이야기 하며 감정을 녹아내는 서정적인 서사시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많은 동화와 고전문학을 통해 스토리를 접하였지만 감정을 녹아내는 구성적인 요소로 이해한 적은 없다. 단순 흥미와 시험, 역사를 인지하는 필수 요소로만 접했을 뿐 리얼리티가 현저히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저자는 오랜만의 접한 판소리를 듣고 잃어버린 접근과 감정, 그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판소리에 대한 사유를 적어내며 우리의 정서에 민족적인 혼과 정신 그 얼을 계승한 판소리가 당신의 인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말하고 있다.

 <수궁가.. 용왕의 병을 다스리고자 토끼를 찾아 나선 거북이의 이야기. 단순 명료하지만 별주부와 토생원의 대화를 듣자면 인간 사회대한 비판과 풍자가 녹아 있다. 권력에 아첨하고 약자와 강자의 대립속에 처세, 그리고 복잡한 관계속에 권모술수. 간단한 스토리지만 판소리 작품의 접근성이 까다로운 이유는 통성과 우조를 사용해서 이다. 그래도 계속 진행되는 대사를 듣다 보면 인간세상의 축소판을 엿볼 수 있다고 한다. 용왕의 병이 노병이 아닌 술병인데 이는 봉건국가의 무능한 왕을 풍자한 것이고 운명과 시대에 저항하는 토끼를 응원하는 이유는 우리가 부조리한 현실의 개탄과 같은 공감이 녹아 있기 때문이다. 현대 시대에서 미련하게 느껴지는 충심, 우리는 목적의식 없이 살아가는 충신들을 이해 관계 입장에서 어떻게 바라볼 것인 것 깊은 사유로 묻고 있다.

 8구체 향가로 전해지는 <처용가>, 구전이 어떻게 전통이 되는지 사실 관계에 대해 초연하게 대처하면 일면을 엿 볼 수 있었고 <황진이와 소세양의 이야기>를 통해 서는 인연과 만남, 사랑의 본질을 생각해본다. 그 구절 <소요월야사하사>는 가수 이선희씨의 <알고 싶어요> 가사 모티브가 되었 다니 내용의 깊이를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단순 과거가 아닌 문학적 이해와 흥미, 정서를 일깨우며 익숙했지만 잊고 지낸 구절들, 깊이 있게 곱씹어 본다면 과거의 유산이 아닌 당신의 삶에 녹아 앞으로 만들어 나갈 자신 삶의 이야기에 깊이와 성찰을 더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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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카피 누가 쓴 거예요?
이태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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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피라이터 하면 사람들은 전문직의 영역이라 생각하고 자신과는 관계가 없다 생각 한다.

하지만 비단 전문직만의 영역은 아니다. 인플루언서나 크리에이터도 콘텐츠에 비중을 두지만 가장 관심을 갖고 신경 쓰는 것이 멘트이기 때문이다. 같은 말이라도 사람들의 관심과 니즈에 부합하는 언어를 하냐에 따라 자신의 팬덤과 같은 유입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더구나 개인조차 퍼스널 브랜딩을 생존전략으로 찾는 이 시대에 타인과의 소통과 공감에 자신을 대표할 특장점이 필요하다. 바로 업적이나 캐리어가 아닌 말로 말이다.


 현재도 그렇지만 과거의 카피라이터는 창작의 영역에 비중을 두었다. 무언가 참신한 문구로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는 간결하지만 강렬한 없던 문구를 만드는 게 일이었다. 지금도 카피라이터는 분야가 창작의 영역이지만 그 현재의 접근 방법은 다르다. 각자의 언어와 회사의 이미지로 대중성을 말하며 사람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밈과 같이 뇌리에 깊숙이 박히는 좋은 카피 만드는 게 일이다. 현직 브랜드 마케터로 일하는 저자는 과거와 선을 긋는 것은 아니지만 그 구분이 명확해야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고 한다. 무엇을 말할지, 어떻게 말할지 말이다.

 책은 고객의 다양성과 감수성을 바탕으로 두 캐릭터 주축으로 그 대립과 대처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다. MBTI와 같이 분류한다면 T(이성형)F(감성형)의 마케터로 서로의 다른 관점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카피를 제시하고 있다. 이성형은 성격처럼 논리, 구조 측면에서 접근하고 감성형은 인간의 감정과 본연의 내재된 이야기 스토리텔링에 집중하고 있다. 이들이 일하는 회사에 자신 브랜드만의 특징을 가진 회사가 의뢰하면 어떻게 훌륭한 결과물을 도출하고 반복적인 과정에 어떤 공식이 있는지를 이야기 하며 무엇과 어떻게 측면에서 규칙을 말하고 있다. 10개의 협의의 과정은 보여주기의 사례가 아닌 합리화로 이르는 방법과 어떤 부분을 집중해야 강화 시킬 수 있는지 트레이닝적 요소도 말하고 있다.


 명확한 숫자가 제시하는 신빙성과 강한 임팩트. “1분에 한 대씩 팔리는 스마트 모니터경쟁사와 차별을 두는 과감성 별도 콩도 질렸다면”, 신기술 분야와 업적에 대한 선도성 우리의 자부심이 한 층 더 높아집니다”, 자신만 소외되면 도태된다는 감정을 유인 요즘 음악 만져봤어?”, 설득과 협박 합리적인 결론을 제시 입맛이 없는 게 아니라 피로한 거에요를 무엇에 관해 말할 것인가 방법의 예시로 들고 있다. 첫 번 째는 삼성, 다음은 맥카페, 롯데타워,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아로나민골드의 대표카피 이다. 이것들은 WHAT의 측면에서 반대는 HOW 반복, 말장난, 격차, 반전, 이익의 관점에서 말하고 있다. 과거처럼 대상의 규정화로 만드는 문구가 아닌 스토리텔링의 공감과 흥미, 그리고 쉬운 트렌드적 이해로 접근할 것을 말한다. 말로 이해시키고 설득하는 법 단순하지만 명확한 이 요소들이 중점이라 말하고 있다.


 과거는 치밀적 요소와 전략이 카피의 중심이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쉽근 접근성과 이해, 뇌리에 남는 흥미가 아닐까 본질을 놓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책은 묻고 있다. 업계의 실무자들을 넘어 다양한 접근을 통해 자신을 어필하는 시대, 확실한 성공의 요소를 원한다면 읽어 볼 것을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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