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부네 똥개 이형진의 옛 이야기 2
이형진 지음 / 느림보 / 200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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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부네 똥개 / 이형진 / 느림보 / 이형진의 옛이야기 2 / 2009.08.06


그림책을 읽기 전


이형진 작가님의 옛이야기 그림책 시리즈에 반했던 기억이 나네요.

네 권의 시리즈를 모으기 위한 나름 애쓰던 마음도 기억나고요.

이렇게 마음을 다 하던 그림책들을 이사를 위해 정리하고 나니 더 아쉬움이 남네요.

남아 있는 그림책들이라도 더 아껴줘야겠어요.





그림책 읽기




동네 사람들은 나더러 똥개라고 놀려. 흥부네 식구들을 그렇지 않은데!

내가 아홉째거든. 내 뒤로도 세 명이나 더 있다고!




불쌍한 우리 막내 흔들이, 어디가 아픈 거니?

그래! 이젠 형이 맛있는 고기 먹게 해 줄게. 더는 아프지 않게.




지붕에서 커다란 박이 떨어졌어!

식구들이 흔들이를 안고 달려 나갔어. 왜 아무도 돌아오지 않지?





그림책을 읽고


흥부네에는 열두 식구가 살고 있어요. 그중 아홉째는 개, 점박이지요.

동네 사람들은 점박이를 ‘똥개’라 놀리지만, 점박이에게 흥부네는 분명한 가족이지요.

굶주림에 익숙한 집안에서 점박이는 따끈한 똥 한 덩이면 배가 부르고,

그걸 내주는 막내 흔들이가 세상에서 제일 좋았어요.


그런데 요즘 흔들이가 이상하지요. 기운 없이 축 늘어져 있고, 늘 익숙했던 똥 맛도 달라졌어요.

아버지가 흔들이를 업고 약방에 다녀온 날, 식구들은 무거운 눈빛으로 이렇게 말해요.

“내일 날 밝는 대로 잡자.”


점박이는 다 압니다. 그 말이 자신을 향한 것이란걸요.

도망치고 싶지만, 흔들이를 생각하면 발이 떨어지지 않아요.

그렇게 스스로를 내어줄 결심을 한 새벽, 지붕에서 ‘쿵!’ 하고 박이 떨어졌어요.


점박이는 기도하지요. 제발 고깃덩어리가 나오기를. 흔들이에게 고기를 먹이고 싶었으니까요.

하지만 박 속에서 쏟아진 건 반짝이는 금은보화였고, 흥부네는 기뻐하며 떠나지요.

점박이는… 거기에 남겨졌지요.


고전 <흥부전>의 외형을 빌려오되, 이 책은 권선징악이나 인과응보의 구조를 따르지 않았지요.

<흥부네 똥개>는 점박이의 시선을 통해 무심한 인간의 본성을, 유머와 슬픔 사이에서 섬세하게 들여다보지요.

이형진 작가는 처진 눈과 혀를 쏙 내민 점박이라는 캐릭터로 무겁고 아픈 이야기를 유머러스하게 풀어내지요.


만화적 드로잉, 2D 애니메이션 느낌의 경쾌한 채색, 거칠고 투박한 삼베 질감이 더해진 화면,

그리고 밝게 시작해 점점 어두워지는 색감의 흐름.

이 모든 요소가 이야기의 정서적 변화와 맞물려 자연스럽게 점박이의 감정선을 전달해 주네요.


풍자는 아프지만, 캐릭터는 유쾌하고, 그림은 밝지만, 끝내 전하는 메시지는 묵직하지요.

점박이는 충직해서 기다린 것이 아니에요.

사랑받고 싶었고, 함께하고 싶었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진심을 지켰던 거예요.

그래서 점박이의 기다림은 저의 마음에 편치 않은 울림을 남겼어요.

그리고 마지막, 책의 뒤표지에서 우리는 뜻밖의 장면을 마주하게 되지요.



점박이가 집 밖으로, 어딘가를 향해 힘차게 달려갑니다.

과연 그 기다림의 끝은 무엇이었을까요? 다시 누군가를 향한 발걸음일까요?

아니면, 이제 더는 기다리지 않겠다는 작고 단단한 다짐일까요?

말이 없는 점박이지만, 그 뒷모습 하나로 참 많은 이야기를 전하고 있지요.

가벼운 그림 속에 무거운 현실이 있고, 점박이의 조용한 결심 속에는 말할 수 없는 감정이 숨어 있어요.





- 이형진 작가님의 옛이야기 그림책 시리즈 -



<여우누이>를 사랑이라는 주제로 재해석한 <끝지>

<심청전>을 바탕으로 자아정체성의 문제를 다룬 <비단 치마>

<흥부전>을 ‘인간의 이기적인 욕망’이라는 주제로 재해석한 <흥부네 똥개>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도깨비로 화한 인간의 폭력성을 호랑이의 시각으로 전달한 <호랑이 잡는 도깨비>


현대적인 시각으로 옛이야기를 새로 쓰는 작가 이형진 작가님.

우리나라 옛이야기 그림책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렸습니다.

작가 이형진이 심혈을 기울여 만드는 '이형진의 옛이야기'는 총 10권을 발간할 예정이다.

- 느림보 출판사 책 소개 내용 중


이런 내용들이 책 소개에 있네요. 시리즈에는 4권의 그림책이 출간되었는데 작가님도 출판사도 아쉬웠을 것 같아요. 아니면 작가님이 너무 힘드셨을까요? 그림책 출판을 위한 모두의 노력을 생각하면서 그림책에 더 집중하게 되네요.





- 이형진 작가님의 작품 -



새로운 생각을 심어 주는 그림 작가 이형진

서울대학교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어릴 적부터 그림 그리기를 무척 좋아했습니다. 어린이를 진지하게 바라보는, 쓸 만한 책을 만드는 게 꿈이고,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글도 쓰며 그림책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출판사 작가 소개 내용 중


정말 많은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셨고, 쓰고 그린 그림책들도 많아요.

작가님의 작품 전부를 담지는 못했어요. 그래도 쓰고 그린 작품을 담으려 노력했지요.

가장 최근 출간 작은 <소년병과 들국화>로 2018년의 작품을 이형진 작가님의 그림으로 다시 탄생했네요.

이 작품을 6.25 전쟁 이야기가 담긴 남미영 작가님의 동화이네요.

제가 <흥부네 똥개>를 마무리를 못하고 6월 25일에서야 마무리하면서 이 소식을 함께 전하게 되네요.

느림보에서 출간된 <100개의 귀>가 작가님의 그림책 중 가장 최근 작품이네요. 그림만 보아도 웃음이 나오네요.


출판사 느림보의 이형진 작가님 인터뷰(2010년) : https://blog.naver.com/nurimbo_pub/117118940



2012년 이형진 작가님 인터뷰 : https://www.kyeonggi.com/article/201202130440884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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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꽃
제임스 서버 지음, 강무홍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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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RHK(주니어랜덤)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12차 세계대전 이후, 세상의 문명과 자연, 예술, 사랑은 모두 파괴됩니다.

개들은 주인을 떠나고, 인간성마저 사라진 폐허 위에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그런 세상에서 한 소녀가 우연히 마지막 꽃 한 송이를 발견하고, 한 청년과 함께 그 꽃을 돌봅니다.

꽃은 점차 만개하고, 숲이 살아나며, 둘은 사랑을 알게 되고 새로운 생명이 태어납니다.

인류는 다시 문명을 일구고 예술도 되살아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또다시 전쟁이 시작되고, 모든 것은 다시 무너집니다.

세상엔 오직 한 남자와 한 여자, 그리고 마지막 꽃 한 송이만이 남게 됩니다.


모든 것이 무너진 뒤에야, 어떤 것이 정말 소중한지 깨닫게 될까요?

<마지막 꽃>은 전쟁으로 무너진 세계 속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한 송이 꽃’을 중심으로, 인간과 문명의 되풀이되는 순환을 담담하게 그려냈어요.

모든 것이 무너진 뒤에야, 무엇이 정말 소중한지 우리는 깨닫게 되는 걸까요.

<마지막 꽃>은 전쟁으로 폐허가 된 세계에서 마지막까지 살아남은 '꽃 한 송이'를 중심으로,

인간과 문명이 반복해 온 순환의 비극과 희망의 가능성을 담담하게 그려냈어요.


전쟁을 고발하는 그림책이 아니라 우리가 끝까지 놓지 말아야 할 ‘희망’에 대해 묻고 있지요.

그리고 그 희망은 결코 거창하지 않아요.

손바닥만 한 꽃 한 송이처럼, 작고 여리지만 생명을 일으키는 힘을 가진 것이죠.


<마지막 꽃>은 이야기가 아주 간결해요.

흑백의 드로잉, 절제된 문장들. 하지만 그 안에 담긴 감정은 묵직하고 깊어요.

오히려 비워낸 만큼 더 많은 의미와 여운을 남기는 책, 이 작품이 바로 그런 예인 것 같아요.


무엇보다 놀라운 건 작가의 시선이에요.

12차 세계대전이라는 설정은 단순한 과장이 아니라,

전쟁이 인간에게 반복되는 운명처럼 일어난다는 비극을 예리하게 꿰뚫고 있어요.

한 송이의 꽃, 한 명의 소녀, 그리고 사랑…

이 모든 이미지 안에서 서버는 인간성과 회복, 그리고 되풀이되는 파괴에 대해 이야기하죠.


그림도 놀라워요. 서버는 화가가 아니었지만, 그의 드로잉은 직관적이고 강렬해요.

선은 단순하고 색은 없지만, 그 안에 감정과 상징이 꽉 차 있어요.

말로 하지 않아도, 그림만으로도 이야기의 무게가 전달되지요.


전쟁은 결국 국민이 고통받는 일이지만 사람들은 어떻게든 희망을 찾으려 하지요.

하지만 역사는 반복되고, 전쟁은 다시 일어나지요.

늘 탐욕을 품은 이기적인 권력자들의 말 한마디, 결정 하나가 문명을 무너뜨리니까요.


"우리는 또 무너질 수도 있어. 하지만 다시 사랑할 거야. 또다시 피워낼 거야."

전쟁의 반복은 슬프지만, 동시에 아주 인간적인 희망이 느껴져요.

그 희망은 늘 작고 연약하지만, 꽃처럼 다시 피어나는 힘이 있어요.

무너진 세계에 다시 피어난 그 마지막 꽃처럼요.


전쟁은 무엇이며, 평화는 어떻게 지켜져야 하는가.

1939년 초판이 출간된 지 80여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수많은 언어로 번역되고 있는 그림책이지요.

각기 다른 시대,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독자들에게 여전히 묵직한 질문을 던지고 있는 거죠.

특히 각국의 번역본마다 저마다의 해석과 개성 있는 표지를 담고 있어,

시대와 문화를 초월한 고전의 위엄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게 해주네요.


행복한 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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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서 오세요, 공룡 박사님의 마음 상담소 공룡 박사님의 상담소 시리즈 1
스와프나 해도우 지음, 이팅 리 그림, 엄혜숙 옮김, 엠버 오웬 감수 / FIKAJUNIOR(피카주니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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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KAJUNIOR(피카주니어)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어떤 날은 괜히 울고 싶고, 어떤 날은 이유도 모른 채 짜증이 나요.

가끔 어른인 저도 주체할 수 없는 감정이 올라오는 날엔, 스스로가 낯설고 당황스럽지요.

아이들은 저보다 더 어려울 텐데, 그런 마음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말할 수 있을까요?

<어서 오세요, 공룡 박사님의 마음 상담소>는 그 낯선 감정들에 대해 다정하게 이야기를 건네는 책이에요.


열 마리 공룡 친구들이 저마다의 감정을 안고 ‘디플로 박사님’의 상담소를 찾아오는 이야기로 펼쳐져요.

누군가는 너무 들떠 있고, 또 누군가는 속상함을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몰라 우물쭈물해요.

그런데 박사님은 공룡 친구들의 조각난 마음을 차분히 들어주고, 감정 하나하나에 이름을 붙여주지요.

“지금 이 기분은 분노예요.” “이건 실망일 수도 있어요.”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일, 그 시작만으로도 마음이 조금씩 가라앉는 걸 느끼게 되지요.


우리는 감정을 너무 쉽게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나누곤 하지만,

디플로 박사님은 모든 감정이 다 소중하다고, 그 감정들이 나를 더 잘 이해하게 해준다고 말해주어요.

그리고 그 감정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다루면 좋을지, 실제로 해볼 수 있는 마음 챙김 방법도 함께 알려줘서

어떤 감정이 올라오는 날에도 나를 다독이는 연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줘요.


이 책은 감정을 나누는 대화가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보여줘요.

감정이 드러나는 표정, 몸짓, 말투가 섬세하게 표현되어 있어서

자신과 꼭 닮은 공룡 친구를 발견하고, "나도 이런 적 있었어" 하고 공감하게 되지요.

감정을 억누르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연습은, 아이뿐 아니라 어른에게도 꼭 필요한 시간이더라고요.


화가 나는 날, 이유 없이 슬픈 날, 들뜬 마음에 잠 못 드는 밤도 있지만

저는 그중에서도 ‘지루함’과 ‘만족’이라는 감정 이야기에 가장 끌렸어요.

지루함이라니, 뭔가 특별한 일이 일어나지 않아서 그냥 ‘심심한’ 기분이겠거니 했는데…

공룡 친구는 그 지루함 속에서 자신이 놓치고 있던 것들을 발견하게 돼요.

특히 '다섯 가지 감각'을 사용하는 연습은, 지금 이 순간에 더 집중하고

호기심을 갖고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게 도와주는 멋진 방법이었어요.


그리고 '만족'을 이야기하는 스피노사우루스 ‘니노’는 자기 모습을 그대로 좋아하고,

그것만으로 충분히 행복해하는 친구였어요.

그런데 주변의 시선과 반응이 그 행복을 흔들어 놓기도 하지요.

"나도 저렇게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볼 수 있을까?"라는 자문을 하게 되더라고요.


감정을 느낀다는 건, 살아 있다는 증거니까요.

그리고 그 감정을 인정하고, 스스로 마음을 돌보는 힘은 내 안에 있다는 걸 일깨워 주었어요.

아무 일도 없어 보이는 순간 속에서도 마음이 자라는 일이 일어난다는 곳도 알게 되었지요.

아이뿐 아니라, 감정을 말로 풀어내기 서툰 어른들에게도 한 번쯤 꼭 권하고 싶은 책이에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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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분 우주 이야기 5분 이야기
개비 도네이 지음, 별난고래 학술국 옮김, Mona K 일러스트 / 별난고래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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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난고래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우주라고 하면 어쩐지 멀고 어렵게 느껴졌는데요,

<5분 우주 이야기>를 읽는 동안엔 꼭 재미있는 친구 집에 놀러 가듯 편안했어요.

다정한 말투로 들려주는 우주 이야기는 복잡한 지식을 알려주려 하기보다,

우리 곁에 있는 놀라운 사실들을 짧고 선명하게 보여주는 것 같았지요.

말하듯이 쓰인 문장 덕분에 처음 접하는 내용도 어렵지 않게 다가오고,

부담 없이 넘길 수 있는 분량 안에 충분히 흥미롭고 깊이 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었어요.


태양은 왜 저렇게 뜨거울까?

지구 말고도 계절이 있는 행성이 있을까?

해왕성은 왜 파란색일까?

책을 읽기 전 가졌던 궁금증들이 하나하나, 상상보다 더 생생하게 풀려나가요.

특히 각 행성들이 아이처럼 말하고, 자랑도 하고, 서로 비교도 하면서 놀리며

토닥거리는 모습에 그림책 속에서 친구들과 놀고 있는 듯해서 웃음이 나네요.

행성들마다 성격이 다 다르고, 말투도 제각각이라 그 안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어요.


그림 속 행성들은 하나같이 표정이 살아 있고, 감정이 담겨 있어요.

아름다움을 가진 달, 혀를 빼꼼 내민 수성, 호랑이 무늬의 목성, 장난기 가득한 혜성,

위엄 가득한 태양까지 그림만 봐도 호기심과 궁금함을 불러일으켜요.

선명하고 따뜻한 색감, 부드러운 선과 통통 튀는 디테일 덕분에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작은 우주를 탐험하는 기분이 들었지요.


시인이자 과학자, 방송 작가이자 각본가인 개비 도네이의 글이라 가능한 매력이에요.

12개의 짧은 이야기에는 5분 안에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는 생생한 우주 이야기가 담겨 있고,

각 이야기의 끝에는 주제와 연결된 간결한 과학 정보도 함께 실려 있어요.

어린이에게는 우주의 첫인상을, 어른에게는 잊고 있던 호기심을 다시 열어주는 책이지요.

무언가를 알아가는 시간이 이렇게까지 설레고 즐거울 수 있다는걸,

<5분 우주 이야기>를 통해 꼭 느껴보셨으면 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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앗! 자전거 북극곰 꿈나무 그림책 122
고작 지음 / 북극곰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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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곰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소녀는 아빠로부터 예쁜 노란 자전거를 생일 선물로 받고 세상을 다 가진 듯 행복했지요. 풀밭을 씽씽 달리며 환하게 웃던 그 순간, 갑작스러운 비가 내리자 자전거는 풀밭에 남겨둔 채 집으로 돌아오게 되지요. 그리고 밤. 침대에 누운 소녀는 문득 자전거를 떠올리죠. 불 꺼진 방, 이불 속에서 소녀의 마음은 잠들지 못해요. 망가지면 어쩌지? 누가 가져가면 어떡하지? 걱정과 불안이 꼬리에 꼬리를 물며, 아이는 뜬눈으로 아침을 맞이하지요.


그리고 책을 뒤집는 순간,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지요. 밤의 숲을 걷던 곰이 노란 자전거를 만나지요.

곰에게도 자전거는 특별했어요. 마치 자기 생일 선물처럼 느껴졌지요. 곰은 조심스럽게 자전거를 타고, 달리고, 예쁜 꽃으로 꾸미고, 산딸기를 담아놓기도 하지요. 그렇게 곰도 자전거와 함께 아침을 맞이하지요.


그리고 결국, 소녀와 곰은 자전거를 사이에 두고 마주하게 되지요.

두 존재가 자전거를 바라보는 시선은 엇갈리지만, 그 안에는 ‘소중히 여기는 마음’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자전거는 단지 물건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간절한 순간 같은 것이었어요.


정말 놀라운 건, 두 존재가 마주한 순간 이야기는 멈추지만, 진짜 이야기는 그때부터 시작된다는 거예요.

다른 이야기를 가진 이들이 서로를 마주하는 그 찰나,

한밤의 상상과 행복한 진심이 연결되어 또 다른 세계를 여는 열쇠가 되었지요.

이 책은 열린 결말을 넘어, 독자가 직접 이야기를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시작을 선물을 받은 것 같아요.


<앗! 자전거>를 앞으로도 읽고, 뒤로도 읽는다는 말에 처음부터 마음이 동했어요.

어릴 적, 책장을 반대로 넘기면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질 것만 같았던 그 상상을 떠올렸어요.

<앗! 자전거>는 그런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낸 그림책이에요.

한 권 속에 두 이야기가 나란히 담긴 이 구조는, 마치 하나의 세계를 두 눈으로 번갈아 바라보는 것 같았어요.

같은 자전거지만, 누군가는 소중함으로, 누군가는 설렘으로 바라보았지요.

한 장 한 장 넘길 때마다 그 모든 것을 만나러 가는 시간이 참 특별하게 느껴졌어요.


한밤의 소녀 상상은 흑백으로, 곰의 현실은 컬러로 표현되었어요.

보통은 그 반대일 텐데, 이 책은 감정에 따라 색을 입혔다는 점이 인상 깊었지요.

소녀의 상상은 흐릿하고 불안한 감정으로 가득한 반면, 곰의 밤은 분명하고 생생하니까요.

특히 마지막, 자전거를 사이에 두고 마주 선 장면의 플랩은

유쾌함과 놀라움을 더해줘서 아이들과 함께 보면 더 즐거울 것 같았어요.


행복한 그림책 읽기! 투명 한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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