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을 위한 박학다식 이야기 : 예술 읽으면 똑똑해지는 지식교양 5
좋은생각 편집부 지음, 류재만 외 감수 / 좋은생각어린이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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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는 처음 접하는 책이었는데, 알고보니 시리즈의 5번째 책이었다. 이번 시리즈의 주제는 예술이다. 


 예술 하면 가까이하고 싶지만, 쉽지 않은 분야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내게는 특히 미술이 이해가 어려운 분야인데, 그래서 더 꾸준히 접하려고 노력하는 분야이기도 하다. 다행히 큰 아이는 어린 시절 재미있게 봤던 미술탐험대라는 만화 덕분인지, 나보다 그림에 대해 관심도 많고 흥미도 가지고 있다.  아직은 저학년이지만, 꾸준히 접하는 만큼 더 익숙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던 차에 초등학생을 위한 지식교양 시리즈 초박이!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아이들의 관심사와 흥미를 유도하고, 그 안에 교과서와 연계되는 다양한 분야의 예술 이야기를 함께 넣어두어서 재미와 교양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 시대에 갇혀 있는 예술이 아닌, 다양한 시기의 예술을 현대의 이야기와 접목시키기도 하고 다양한 나라의 예술 이야기를 책 안에 들여놓기도 한다.  


케이팝을 통해 춤을 이야기하면서 고구려 무덤 속 무용도를 접목시키기도 하고. 풍물놀이와 궁중무용 그리고 우리나라에 생겼던 서양식 극장 이야기도 등장한다. 책을 같이 읽으며 나 또한 모르던 지식이 늘어났는데, 무용과 춤이 같다고 생각했는데 그 차이 또한 책을 통해 만나볼 수 있었다.


 음악의 속도를 높여 만든 스페드업 음악과 쇼츠 같은 영상의 이야기도 기억에 남는다. 사실 스페드업 음악을 좋아하지 않아서 그런지, 굳이 원래의 음악을 빠르게 만드는 것도 예술 혹은 문화에 속하는 건가? 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며 그런 내 모습이 정말 아집이고 편견이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빠른 음악, 요약 영상은 어쩌면 작품을 즐기는 새로운 방법일지도 몰라요.


과거에는 예술의 영역을 굉장히 까다롭게 나누었던 것 같다. 물론 음악도 미술도 전 시대의 작품에 대한 반감과 변화를 원하는 방향으로 발전했다고는 하지만, 그럼에도 예술은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는 틀이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의 예술은 많은 부분에서 자유로워진 것 같은 느낌이다. 일부 예술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신만의 예술을 꿈꾸고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이 생겨났다. 


 그런 면에서 이 책 역시 예술의 경계를 일부의 영역으로 나누지 않고 예술이라는 카테고리 안에 다양한 예술을 만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흥미로웠다. 물론 책 안에 있는 내용들을 교과서와 연계해서 만나볼 수 있기에 여러모로 유용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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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게임
마야 유타카 지음, 김은모 옮김 / 내친구의서재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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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탐정놀이를 즐기는 초등 탐정단 5인방 요시오, 다카시, 미치루, 쓰지, 도시야. 이 다섯이 사는 곳이 하마다 정이라는 멘션이기에 탐정단의 이름은 하마다가 되었다. 가미후리 산의 마귀할멈 집이라 부르는 폐가를 아지트로 삼은 탐정단은 그곳을 청소하여 사용하고 있다. 리더인 다카시와 책의 화자인 요시오, 단짝 친구인 미치루와 사토미 , 마귀할멈 집의 열쇠의 비번을 맞춘 도시야는 얼마 전 벌어진 고양이 학살사건의 범인을 찾고 있다. 


 사실 마을에서는 잔인하게 학살당한 고양이 시체가 발견된다. 그중 하나는 미치루가 밥을 주었던 길고양이 하이디였다. 하지만 경찰도 잡지 못한 범인을 초등학생 5명이 잡는다는 것이 쉽지 않다. 사건 이후 아이들끼리 늦게까지 어울리는 것을 자제하는 분위기이기에, 탐정단의 모임도 쉽지 않은 터다. 그래도 탐정단 원인 미치루가 마음을 줬던 고양이기에, 하마다 탐정단은 이 사건을 해결하고자 한다.


 한편, 하마다 탐정단에 들어가고 싶은 히데키는 계속 요시오를 조른다. 사실 요시오와 이와부치 히데키는 절친인데, 이들은 큰 위험을 같이 해결한 사이기도 하다. 과거 캠핑을 갔다가 길을 잃었던 둘은 서로를 의지하면서 결국 길을 찾는 일 이후에 서로를 배신하지 않는 진정한 친구가 되기로 다짐한다. 


 하지만 탐정단에 들어오는 문제는 얘기가 달랐다. 히데키는 하마다 정에 살지 않았다는 게 첫 번째 이유다. 설령 히데키를 끼워준다 하면, 몸이 약한 아이들을 괴롭히는 5학년 스노우치까지도 끼워줘야 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모두의 반대로 히데키는 하마다 탐정단에 들어오지 못하고, 이 일에 마음이 상한 히데키는 요시오에게 절교를 선언하게 된다.


 새로운 전학생 스즈키 다로가 등장한다. 낯선 스즈키와 하필 같이 화장실 청소를 맡게 된 요시오. 하지만 스즈키의 입에서 나온 말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내용이었다. 스즈키는 자신을 신이라고 이야기했다. 재미 삼아 던진 질문들에 족족 대답하는 스즈키. 요시오가 친구들이 푹 빠져있는 디비레인저의 앞으로 이어질 내용을 이야기해 주고, 담임선생님의 불륜 사실에 이어  요시오가 36살에 비행기 사고로 죽는다는 이야기까지 거침없이 한다. 


 스즈키의 말에 묘한 거부감과 호기심이 생긴 요시오는 고양이 학살사건에 범인을 묻는데, 이 또한 스즈키는 거침없이 아키야 가이라는 대학생이라고 말해준다. 과연 스즈키의 말은 모두 맞을까? 


스즈키의 말에 요시오는 자신이 짝사랑하는 미치루가 떠오른다. 요시오는 하이디를 비롯한 고양이를 학살한 범인에게 천벌을 내려달라는 주문을 스즈키에게 하는데, 과연 스즈키는 정말 범인에게 천벌을 내려줄 수 있을까?


  책을 읽어가면서 갑자기 일어나는 사건들 앞에서 당혹스러워진다. 디비레인저의 한정판 티셔츠에 당첨되어 당당하게 학교에 티셔츠를 입고 온 히데키는 그날 하마다 탐정단의 아지트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다. 큰 충격을 받은 요시오는 형사인 아빠에게 도움을 청하고, 경찰이 출동하지만 결국 사고사로 사건은 마무리된다. 하지만 요시오와 친구들은 히데키가 살해당했다고 생각하면서 자신들만의 추리를 시작한다.


  자신들의 방법으로 사건을 풀어가는 탐정단과 함께 스즈키와 대화를 나누는 요시오. 그리고 이들의 대화 후에 일어나는 사고들... 스즈키와 요시오 사이의 이야기를 알고 있는 독자만이 진실을 알게 되기에 요시오와 독자들은 괴로움을 나눠가지는 사이가 될 수밖에 없다. 


 책 뒤편에 쓰인 그 한 줄의 의미는 책을 덮으면서 깨닫게 된다. 정말 이게 진실인 걸까? 그 모든 것을 혼자 감당하기에 요시오는 괴로울 수밖에 없겠다. 모든 진실을 아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차라리 모든 것을 몰랐다면 요시오는 행복하지 않았을까? 적어도 이후의 삶을 조금은 덜 괴로워하면서 보내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흥미롭지만 안타까운 사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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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1 : 나당 전쟁 편 - 본격 체험 한국사 대모험 심용환의 한국사 탈출하기 1
심용환 기획, 우렁각시탈 글, 타니스튜디오 그림 / 서울문화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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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국사를 좋아하는 아이를 키우고 있다. 어린이집 시절 불렀던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이 시작이었다.  설민석의 한국사와 더불어 고궁을 데리고 다니기도 했다. 그렇게 불붙은 한국사에 대한 관심은 학교에 입학하면서 방과후 역사수업을 통해 커졌다. 


 사실 학습만화가 좋지 않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학습만화에 익숙해지면, 나중에 줄글이 나오는 책 자체를 기피하게 된다는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꼭 학습만화가 나쁜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드는 게, 우리 아이 역시 설민석의 한국사를 읽으며 한국사에 대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이후 아이는 2학년이지만, 역사 관련 책을 꾸준히 읽고 있고 내년을 목표로 한능검(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이 책의 기획자는 아마 역사 강의를 들어본 사람이라면 익숙한 이름일 것이다. 사실 이 책이 궁금했던 이유 중 하나가 역사학자이자 역사학박사가 쓴 한국사는 조금 더 깊이가 있고, 정확한 사실을 담고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다.


 사실 만화라고 하지만, 책의 담겨있는 역사의 지식은 생각보다 깊다. 나 또한 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지금까지 꾸준히 역사관련 책이나 강의, 다큐 등을 자주 보는 편인데 낯선 내용이나 이름들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한국사 VR 체험이라는 상황 역시 요즘 아이들 입장에서는 익숙하고 재미있게 여기는 내용일 것이다. 바로 그런 내용 속에 나당전쟁이라는 큰 사건을 접목되어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나당전쟁 앞뒤로 왜 나당전쟁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내용도 주인공들이 역사 장면 속으로 스위치 되어 직접 체험을 하게 되는데, 역사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 심오한과 그의 두 친구 아라한과 한율이 함께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게, 역사퀴즈 대회에 수상 경력이 있는 오한의 등장이다. 오한은 주변과의 대화를 통해 현 상황이 어느 시대의 어떤 상황인 지를 누구보다 발빠르게 떠올린다.  무엇보다 오한은 역사적 사실을 바꾸지 않는 선택을 하기 위해 고민한다. 독자는 바로 이 상황을 함께 보며 오한이 처한 상황에 대해 이해하게 되고 역사적 지식을 늘릴 수 있다.



각 장의 시작은 해당 내용을 시대별로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역사흐름도식표가 등장한다. 역사 흐름표를 통해 앞으로 나오는 장면에 대해 개괄을 마주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어려운 용어들의 경우는 별도의 각주를 통해 단어의 뜻도 알 수 있도록 정리되어 있기에 문해력도 함께 늘릴 수 있다. 역사 상식 페이지와 조금 더 깊이 있는 내용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심심역사질문과 심각역사인물을 통해 인물들의 관계도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내는(스위치 되어) 오한과 친구들의 활약상 덕분에 더움 흥미진진하게 나당전쟁과 삼국의 관계를 접할 수 있었다. 역사를 어렵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에게도 충분히 동기부여가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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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안 브레인롯 대도감
이준하 지음, 서우석 그림 / 소담주니어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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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동안 아이가 알아듣지 못한 외계어 같은 말을 계속 해대서 당황한 적이 있었다. 공룡을 말하는 건가? 알아들을 듯 괴상한 말 이후에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조합의 캐릭터를 보여준다. 아니 세상에! 상어가 신발을 신고 걷고 있다니? 꼭 판의 미로에서 본 것 같은 무시무시한 얼굴을 가진 나무를 보고 도대체 이게 뭘까? 싶었다. 


 알고 보니 아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이탈리안 브레인롯 이라는 이름의 캐릭터들이었다. 아니 근데 이 캐릭터는 어떻게 생긴 거고, 누가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일까? 그 이름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 싶어서 검색을 해봤다. 우선 캐릭터는 AI를 활용해 여러 동물과 물체를 합성해서 만든 것인데, 실제 이탈리아어는 아니란다. 이탈리아어처럼 보이는 말이 들어갔을 뿐, 실제 이탈리아풍의 음성을 이름으로 붙여준 것이다.


 책 안에 등장하는 캐릭터 중에 그나마 내가 알아볼 수 있었던 것은 신발을 신고 걸어 다니는 상어 트랄랄레로 트랄랄라와 공룡 이름으로 착각했던 퉁퉁퉁퉁퉁퉁퉁퉁퉁 사후르(퉁이 9번)가 전부다. 비슷한 이름의 사후르들(퉁퉁퉁, 타타타, 테테테)은 알고 보니 친구였고, 이름을 3번 불러도 대답을 하지 않으면 굉장히 흉포하게 변해서 대답하지 않은 상대를 끝까지 쫓아가서 응징을 하는 아주 무서운 캐릭터였다. 



낯선 이름이지만, 판의 미로에서 본 것 같은 나무의 이름은 브르르 브르르 파타핌이다. 알고 보니 코주부원숭이와 나무 그리고 발을 조합한 캐릭터라고 하는데, 보는 것처럼 무시무시하지는 않다고 한다. 아마 책에 담겨있는 이미지는 퉁퉁퉁 사후르 때문에 화가 난 상태여서 그런 게 아닐까?

 다양한 캐릭터의 이름을 보면 유난히 같은 글자가 많이 들어가서 마치 우리나라의 의성어 같은 느낌을 자아내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영어와 비슷한 이름들도 있어서, 이름만 봐도 대략 이 캐릭터가 어떤 합성인 지 보이는 경우도 있다. (침판지니 바나니니 = 침팬지+바나나, 카푸치노 아사시노= 카푸치노+닌자, 블루베리니 옥토푸시니= 블루베리+문어) 물론 전혀 못 알아봄직한 이름들이 더 많긴 하다.(이탈리아어를 조금 알면 좀 편하게 캐릭터를 이해할 수 있을까?)


  각 캐릭터별 힘의 세기(공격력, 방어력, 스피드)를 표로 보여주는 걸 보면, 역시 한동안 유행했던 이탈리안 브레인 롯 카드로 대결을 펼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 책은 이탈리안 브레인롯을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도 좋겠지만, 나처럼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궁금한 부모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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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2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2
나민애 지음, 이정태 그림, 김혜련 글 / 겜툰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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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두 번째 만나는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 1권을 너무 재미있게 읽었던 터라, 2권을 빨리 만나고 싶었는데 보통 후속작이 나오는 데 시간이 걸리기에 언제 나올까? 싶었는데 생각보다 2권을 빨리 만날 수 있어서 더 반가웠다.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엄마 역시 여러 가지 고민과 걱정이 시작된다. 문해력 역시 그중 하나다. 수학은 알지만, 문제를 해석하지 못해서 틀린다는 말은 농담이 아니었다. 그래도 어려서부터 책을 많이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한 번씩 모르겠다고 문제집을 들고 올 때면 당황스러울 때가 있었다. 


 결국 문해력 향상은 책만 읽는다 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단어의 뜻을 아는 것은 기본이고, 그 단어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그런 면에서 나민애의 문해력 게임은 실제 게임 안에 등장인물들과 함께 문제를 풀어가면서 직접 단어의 뜻을 이해하고, 조합과 활용을 직접 해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앞에서 말한 문해력 향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볼 수 있다.


  1권에 비해 깊이가 한층 상승한 2권은 성인이 풀기에도 만만치 않은 문제들이 종종 보인다. 1권은 읽으면서 답이 바로바로 보였는데(마치 2권의 등장인물들이 문제를 풀 때 자신만의 스킬을 찾아 활용했던 것처럼), 2권은 헷갈리는 문제들도 꽤 된다. 공부였다면 바로 내려놨겠지만, 저자의 말처럼 단맛 나는 영양제 느낌의 게임처럼 보이는 문해력 책이기에 한결 편하게 접근할 수 있다. 




사실 이렇게 말하는 나 역시 국어를 어려워하는 사람 중 하나였다. 2권 내용 중 중심 문장을 찾는 퀴즈가 있었는데, 덕분에 아픈 기억이 떠올랐다. 고등학교 국어 수업 시간에 단락의 중심 문장 혹은 주제를 찾는 문제가 출제되었는데, 하필 선생님이 나를 지목한 것이다. 솔직히 문장 내용도 파악하기 힘들 정도로 지문이 길고 어려운 내용에서 주제를 찾는 것은 정말 힘들었다. 


 다행히 책 안에 나오는 문장들은 (어른이 보기에는) 어렵지 않은 수준이지만, 아이들 입장에서는 쉽지 않을 지도 모르겠다. 그럼에도 중심 문장을 찾는 법 등이 정답 아래 해설로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보자면 나름의 스킬을 또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지도 모르겠다.


 우리의 주인공 큐라 팀과 밉상이지만 문해력 실력만큼은 뛰어난 서늘의 대결도 흥미진진하지만, 1단계 강등의 위기 때마다 등장하는 이순수님 덕분에 매번 위기를 넘어서는 큐라 팀들과 함께 책을 마주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문해력도 성장할 수 있다. 앞에서 나온 문제들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장도 있고, 중간중간 난센스 퀴즈나 수수께끼도 출제되니 지루할 틈이 없다.


 문해력 게임의 주최 측 안에서도 잡음이 발생하는 상황 속에서 3권에서 큐라 팀은 과연 게임을 계속 이어나갈 수 있을까? 재미와 문해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는 흥미로운 책 덕분에 벌써 3권이 기다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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