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부모가 된다 - 17년 교직을 포기하고 좋은 아빠가 되고 싶었던 EBS강사의 이야기
정승익 지음 / NEVER GIVE UP(네버기브업)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EBS 강사 아빠가 알려주는 자녀 교육 지도 방향





책을 선택한 이유



부모는 자녀의 거울이다.


부모가 올바른 방향으로 자녀를 이끌어 준다면

자녀는 바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EBS 강사 출신 학부모가 알려주는 자녀 교육 노하우를 알아보기 위해

"그렇게 부모가 된다"를 선택한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는 부모 역할, 진로 설정,

선행과 현행, 학습 동기 부여, 초등생 공부 습관 기르기,

중학교에서 시행척오를 감수하며 만점에 도전하기,

고등학교에서 내신을 포기하지 않기, 부모의 자세 등을 다룬다.





부모가 되어 보니 공부 잔소리를 안 하는 것이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 알게 된다.


아내와 두 아이를 먹여 살리겠다는 일념으로,

아빠 역할 한 번 제대로 해보겠다고 열심히 살았다.


좋은 아빠가 되겠다는 욕심 때문에 열심히 살았지만

나쁜 아빠가 되어 있다.


변화가 필요한 때라고 느끼자, 학교에 퇴직원을 제출하고,

17년 교직 생활은 끝이 난다.


고등 내신 시험은 엄청나게 많은 시험 범위와 높은 난도를 갖게 되고,

고1 입학하자마자 치러지는 4월 시험에서 인생 최대의 고난을 겪는다.


부모가 된 이들의 종착역은 아이들의 기억이다.

자녀에게 좋은 기억 하나조차 심지 못하는 결말은 원하지 않는다.



인생에 중요한 선택일수록 스스로 해야 한다.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에 얼마나 고민해 봤는지 점검하고,

부모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을 도와야 한다.


자녀가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을 돕는 것은

부모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다.



진로는 공부하는 동력이 된다.


좋아하는 감정은 진로를 찾기 위한 중요한 시작이 된다.


시대가 원하는 것을 쫓아가는 것은 항상 반 박자 늦다.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되고, 시대의 운을 만나면 상상하지 못한 성과로 이어진다.


스마트폰 은 공부 습관을 망친다.

목적의식을 갖고 공부하는 학생은 꿈을 위해서 스마트폰 을 통제할 수 있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기준을 쫓다 보면,

내가 원하는 일인지, 잘하고 싶은지에 대한 확신이 없다.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 나가면 세상이 바뀌어도

자신의 기준을 바탕으로 새로운 일을 하면 된다.



중요한 결정일수록 스스로 결정할 힘을 길러야 한다.


책임이 수반되므로 스스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맞다.

주도적으로 결정하는 연습을 통해 합리적 결정을 할 수 있다.



진로가 선택의 문제라면, 선택은 책임을 수반한다.


최고의 선택은 없다.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다.

선택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책임지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을 최고의 선택으로 만든다.




극상위권 집단을 변별하기 위한 시험의 난도가

더 이상 어려워지기도 힘든 상황이다.


절반 이상의 학생들이 시험에 아예 도전하지도 못하는 것이 더 큰 문제다.



수능 시험의 난도를 대비하기 위해서 초등에서부터 공부한다.



모든 선택에는 책임이 따른다.


적당히 놀면서 공부까지 잘하기를 바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바람이다.

기회비용까지를 고려해서 가정에 맞는 선택을 한다.



현행을 철저하게 따라가야 한다.

중등에서 자신의 노력으로 A등급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현행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정말 꼼꼼하게 성실하게 현행 공부를 한다.


중등에서는 내신 전과목 A등급에 도전해야, 고등 이후를 도모할 수 있다.


고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원하는 성적이 나오지 않아도

실망하지 않고 도전해야 한다.


초중등에서 크고 작은 실패는 실패에 대한 면역을 만든다.



엄마표 교육은 아이의 수준에 딱 맞는 교육을 할 수 있다.


사교육을 안 시키는 것이 엄마표의 본질이 아니다.


사교육을 줄인 시간에 가족이 하나가 되는 소중한 경험의

힘으로 아이는 성장한다.



공부를 좋아해야 오래할 수 있다.


공부를 꾸준히 실천할 학생들만이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다.

당장 책상에 앉는 연습을 시작해야 한다.


더 많이 공부하고 더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달성이 어려운 과업에 도전하기 위해서는

명확한 동기가 있어야 하고 훈련도 많이 해야 한다.



수능 영어 1등급 비율은 전국 5% 내외다.

단단한 각오와 훈련이 필요하다.


공부는 고통이다.

고통을 참을 수 있는 명분, 목적이 있어야 한다.



공부를 잘하고 싶다면 남들이 놀 때 공부할 수 있어야 한다.


공부의 동기를 고민해 봐야 한다.

부모는 아이들이 공부의 목적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고민할 필요가 있다.



목적은 만드는 것이다.

자녀의 인생에 어떤 목적지가 입력되어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순간 도파민이 대량 분비된다.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고 격려해주는

부모님의 인내심이 필요하다.



공부를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몰입해서 해야 한다.

도전 과제 수준이 높고, 실력을 높여야 공부에 몰입할 수 있다.



공부를 잘하게 되면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공부를 제대로, 오래 하고 싶은 학생들이라면 루틴 을 점검해야 한다.

공부 근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꾸준히 앉아서 집중하고 공부해야 한다.



초등의 최우선 순위는 공부가 싫어지지 않는 것이다.


초등학생들은 현행도 어려워한다.


중등에서는 많은 아이들이 최하 등급 E등급을 받으면서 포기한다.

고등이 되면 준비된 사람만 완주가 가능하다.


책을 읽고 생각하는 시간이 없으면 아이는 생각을 발달시키지 못한다.


외부의 도움만으로 공부하면 까다로운 공부를 하는 순간 포기한다.

수준에 맞는 공부를 하면서 하나하나 자신감을 찾아야 한다.



싫어서 억지로 하는 일을 잘할 수 없다.


독서, 공부가 수월한 환경을 만들지 않으면

공부는 더더욱 하기 힘든 것이 된다.


현행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힘겨워하는 상황에서

아이의 수준에 맞지 않는 선행은 의미가 없다.



공부는 행동이다.


하고 싶은 일이 없으면 공부할 이유가 없다.

공부라는 행동을 이끌어주는 부모의 지혜가 필요하다.



어린아이에게 필요한 것은 공부 습관이다.


커리큘럼, 교재, 강의는 기본이 된 다음에 충분히 적용될 수 있다.

기본이 없는 상태에서는 어떤 교육도 효과가 없다.




중학교는 절대평가 방식이다.


최하 등급 E등급을 받는다는 것은 공부를 포기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맹목적인 선행에 대한 정보보다 부모의 지혜를 모으는 것이

E등급을 벗어나기 위해서 더 효과적이다.



현행이 완벽해야 선행을 한다는 것은 당연하다.


중학교 수준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아이는 수능에 도전할 수 없다.

중학교에서 기회를 반드시 잡아야 한다.


초등에서부터 아이의 공부 습관에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 것은 무책임하다.



중학교에서 스스로 노력해서 등급을 올리는 자신감은 스스로 공부하게 한다.



성적이 낮다면 문해력 부족일 수 있다.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수업을 잘 들어야 한다.


고등학교 때 수업에 집중하는 연습은 중학교 때 시작되며,

중학교 때 수업을 잘 듣는 시작은 초등학교다.


중학교 공부의 핵심은 스스로 시행착오를 감수하면서,

모든 과목에 백점에 도전하는 것이다.




고등학교는 1등급을 가려 내는 시스템 이다.


고등학교 내신 9등급제에서 96%는 원하는 등급을 받지 못한다.

내신도, 정시도 90% 이상의 학생들에게는 도전 불가 수준이다.


내신 성적을 올릴 수 있어야 정시에서도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부모는 영원히 아이들과 함께할 수 없다.

함께 하는 시간 동안 더 사랑하고, 더 대화를 나누어야 한다.


부모가 없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잘 살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한다.




한국의 입시 수준은 매우 높다.


초등학교부터 대학 입시를 위해 달려간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부모가 경험한 입시와 자녀가 경험하는 입시의 양상은 다르다.

과거의 경험만으로는 올바른 수험 방향을 지도하기 어렵다.



예나 지금이나 수험 생활은 어렵고 힘들다.


부모는 자녀의 수준에 맞는 교육 방향을 제시하고,

자녀가 올바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는 초등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자녀가 공부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움을 알아보면서,


초등학교에서 바람직한 학습 습관을 갖추고,

중학교에서 전반적인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면서,

고등학교에서 상위권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자녀의 성장 단계에 맞는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공부 동기를 부여하고, 스스로 학습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는 교육 과정에 맞는 적절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자녀를 지도하는 구체적 방법을 제안한다.



한국은 높은 교육열로 학생들의 수준이 높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중학생 절반 가까이가 사실상 학습 포기 상태인 E등급이라는

학교의 현실은 심각하다.



부모는 자녀가 제대로 성장하도록 도울 책임이 있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는 교사, EBS 강사로 활동하면서 경험한

교육 현장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한국 교육의 현실을 솔직하게 파악할 수 있다.



교육 현실이 부정적이라고 불평할 시간은 없다.


한국 교육의 결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학습 방향을 찾아 나가는 것이 현명하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에서 안내하는

2022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내신 변화,

특목고 선택시 고려할 사항, 일반고의 장점,


특목고 경쟁력, 특목고 학원의 특징, 선행의 한계

고교학점제, 내신 5등급제, 2028 대입 변화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자녀 교육 방향 제시에 도움이 된다.



"그렇게 부모가 된다"는 한국의 교육 현실을 이해하고,

학교에서 자녀가 겪게 되는 학습의 어려움을 파악하면서,

효과적 학습을 진행하도록 배움의 방향을 제시하여,

자녀가 대입 수험을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NEVER GIVE UP 과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그렇게 부모가 된다"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자녀교육 #부모교육 #자기계발 #그렇게부모가된다 #서평 #정승익

#NEVERGIVEUP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
전대성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한의원 경영자 마인드






책을 선택한 이유


다이소 건기식 철수 소식이 시끄럽다.


소비자는 부담없는 가격으로 편하게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수 있으나,

약사들의 불매 협박에, 제약회사가 다이소 건기식 납품을 포기하면서,

소비자들은 강한 불만을 보이고 있다.


과거 한의원은 보약 중심으로 매출이 이루어졌지만,

건기식이 한방 보약을 상당 부분 대체하게 되면서,

본연의 진료 영역에 집중하는 것과 대조적이다.


한의원 경영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를 선택한다.





1장 원장론 에서는


개원한 이유가 확고하다면 지속적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


환자들이 와야 하는 이유가 있어야 한다.

특색이 있어야 한다.


목표의 방향이 명확하며, 미션 과 비전 으로 조직 구성원 전체가 움직여야 한다.

모든 직원은 사명감을 가지고 책임감을 느끼며 즐겁게 일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의 중심이다.

원장이 생각하는 핵심가치가 중요하다.


핵심가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임할 것인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원장과 직원 모두가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한의원은 아무리 힘들어도 지치지 않는다.



항상 중심을 잃지 말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3자의 시각에서 모든 판단과 분별을 내려놓고

감정을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신만의 진료 철학과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자신의 본질을 성찰하며 현명한 결정을 내린다면

결국 성공적인 삶을 살게 될 수 있다.


원장은 바위처럼 굳건한 마음가짐으로 일해야 한다.


진료를 하면서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만 그들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원장이 이끄는 게임 이다.


즐겁게 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려운 일이다.

환자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중요하다.

동시에 자신의 감정도 잘 다루어야 한다.



습관이 계속되다 보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다.


독서는 사람을 변화시킨다.

독서는 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 활동이 아니라 두뇌 기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은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기르고

꾸준함과 인내심을 키우는 것과 같다.



명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다.


꾸준히 실천하고 마음을 비우고 맑게 한다.

의식을 집중하여 현재에 머무르게 하고 있는 그대로 느낀다.



기준이 없다면 의사는 혼란에 빠지기 쉽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하기 힘들어진다.


진단은 환자의 전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몸 안에서

무엇이 불균형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찾는 과정이다.


한약이 어떤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지,

환자의 체질에 맞는지 정확히 파악해 약을 처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학의 목표는 인체의 균형을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해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있다.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의 장점을 최대한

잘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돈은 시간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돈의 진짜 가치는 시간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는 데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우선 순위를 잘 설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삶을 위한 중요한 과제다.


시간은 불가역적이다.


최적화된 시간을 찾고, 목표를 위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된다.



정보 과잉의 시대는 역설적이게도 정보 빈곤을 일으킨다.


마케팅 은 궁극적으로 환자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마케팅의 기본은 구전 마케팅 이다.

원내 마케팅 은 원내에 환자들이 관심이 있을 만한 것들을 배치한다.


브랜딩 은 원장의 아이덴티티 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다른 곳에서 잘 하지 않는 치료는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블로그 는 가장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블로그 노출을 높이려면 꾸준히 게시글을 업로드 하고,

댓글을 관리하고 홍보하여 꾸준히 활성화해야 한다.


환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진 시대일수록 잘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2장 환자론 에서는


환자의 유형은 다양한 기준이 있다.


환자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찰과 대화다.


생활 습관과 배경을 이해하며, 환자가 쓰는 용어를 사용한다.

라포 형성은 치료의 성과를 판가름한다.


환자에게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해 주어야 하며,

환자의 유형에 맞춤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한의원의 입지에 대한 메타인지가 필요하다.


5초 안에 위치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름은 아이덴티티 가 담겨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환자들을 검색을 통해 한의원에 대한 여러 정보를 취합하고,

한의원에 대한 믿음이 생겨야 한의원을 찾는다.

치료 후기와 리뷰를 부탁해 하나하나 모아 나가는 것이 좋다.



텔레포비아 의 시대는 전화를 걸고 받는 것 자체를 두려워한다.


모든 것이 비대면으로 이루어지는 네이버 예약은 큰 장점이 있다.

예약이 활성화되는 스마트플레이스 는 노출도가 높아진다.



공감은 상대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감정에 함께하는 것이다.

교감은 단순한 상호작용과 연결을 통한 더 깊은 차원의 관계 형성을 의미한다.


교감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에 필수적이다.

환자에 대해서 깊이 이해할수록 더 많은 접점이 만들어진다.


환자가 본인의 질환에 준전문가 수준이 되고,

모든 정보가 명명백백히 공개되는 시대다.


환자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환자 자신이다.

의사는 늘 겸손해야 한다.


잘못된 지식을 이야기할 때는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 줄 수도 있어야 하며,

과거의 선택을 존중해 주되, 지금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칭찬의 재료는 감사다.


칭찬에 대해서 절대로 인색해서는 안 된다.

칭찬은 관심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은 원장과 직원과 환자들의

일상과 관계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피드백 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당일 계획과 실행 내용에 대한 업무일지를 보고하고,

업무일지 하나하나에 빠짐없이 피드백 해 주면서,

업무 능력이 매일 더 일취월장한다.


피드백을 기록한 엑셀 파일이 쌓이면 자산이 된다.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암묵지를 형식지화시키며,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직원이 환자에 대해서 잘 알기 위해서는 원장과 직원이

많은 내용을 공유해야 한다.



스스로 가격을 결정할 수 있는 가격 결정권을 가져야 한다.


희소성이 있다면 평범한 것도 특별한 것이 될 수 있다.

가격은 환자의 마음속에 있다.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그만한 가격을 지불한다.

가격 결정권을 가지기 위해서는 나를 찾는 팬 들이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된다면 기꺼이 돈을 내려고 하는 사람들은 줄을 서 있다.



한약을 짓거나 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하는 불만은

심리적 문제, 기대와 현실의 차이, 이해 부족,

타인의 경험 등이 있다.


치료 전에 예상되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환자의 불안이나 걱정을 이해하며, 해소할 수 있도록

미리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


환자가 필요한 것은 공감이다.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환불이 발생한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도 없고,

연장이 발생한다고 해서 좋아할 필요도 없다.



연장과 환불은 종이 한 장 차이다.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3장 진료론 에서는


완치라는 개념은 매우 주관적이다.


장점을 잘 파악하고, 단점을 잘 보완해 나가야 한다.

기존에 아는 것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야 한다.


자신만의 분야에서는 10점을 쏠 수 있는 한의사가 되어야 한다.



투자는 몇 배, 아니 몇십 배로 돌아올 수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단 시작하고 본다.

일단 시작하고 이후에 보완해 나가면 된다.


투자가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 있다면 과감하게 해야 한다.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면 부와 명예가 따를 것이다.


믿고 치료받는 환자가 있다는 사실은 진료하는 데 큰 힘이 된다.

자신 있는 분야를 깊이 연구하여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보람은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준다.



양극화는 한의원도 마찬가지다.


비슷한 분야에서 성공하기 쉽지 않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면 가격 결정권을 가진다.


하드웨어 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승부를 보아야 한다.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원장과 직원들이다.

전문성을 갖춰야 하며, 가격은 노력과 가치에 기반해 책정되어야 한다.



고금리와 고물가 여파 속에서 가처분 소득이 확실히 줄어든다.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급여 항목의 치료에서 실손보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환자가 가입한 보험이 어디까지 커버 되는지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급여 비중을 높이고, 실손보험으로 환자의 부담을 줄여준다.



차팅 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작성하는 모든 기록과

커뮤니케이션 에 대한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차팅 에 대해 모든 직원들이 업무를 분담하면서,

일의 효율성이 훨씬 더 빨라진다.


기본적인 차팅 외에도 환자가 받은 치료를 세세히 기록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하루의 작은 기억들이 모이면 든든한 방패이자 거대한 성이 된다.



누군가에게 기억되는 한의원이 되기는 쉽지 않다.


신뢰는 단기적인 치료 결과만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리와 관심에서 비롯된다.

한의원은 독특한 브랜드 와 믿음이 생겨야 한다.


찾아오는 환자들 누구나에게 마음속에 깊이 남는 한의원이 되어야 한다.



4장 직원론 에서는


경영은 다른 사람과 함께 어떤 일을 하고,

다른 사람의 마음을 움직임으로써. 한 사업을 운영함을 의미한다.


좋은 직원을 잘 구하는 것이 진료를 잘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


직원과 원장은 다르다.

직원들이 원장만큼 일하지 않는 것은 당연하다.


환자가 가장 먼저 보는 사람은 직원이다.

잘되는 한의원 안에 못하는 직원이 없다.


직원들이 즐겁게 일하는 한의원이 되기 위해서는

마음에서 나오는 동기부여를 가지고 일할 수 있어야 한다.


투명한 성과 체계, 일의 의미,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

잠재력의 발휘 등을 원장이 관장해야 한다.


직원 관리는 단순히 업무 지시를 내리고 성과를 평가하는 것을 넘어선다.

직원들의 성향 차이를 이해하고 개별 직원에게 맞는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한다.


직원들이 동기부여되는 부분은 다들 다르다.

이상과 현실의 괴리로 직원들은 좌절감을 경험할 수 있다.


직원 관리에서 커뮤니케이션 은 핵심적 역할을 한다.


효과적인 소통은 직원들이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이해하고,

장기적인 미션과 비전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돕는다.


원장은 직원들 사이에서 문제가 생길 것 같으면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작은 문제라도 조기에 해결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리더는 직원들에게 잘할 수 있다는 믿음과 용기를 주어야 한다.

변화의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이해시키고, 발생되는 문제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성과 평가에 대해서도 객관적 기준을 마련해야 하며,

피드백 을 전달하는 데 기술이 필요하다.


직원들 간의 갈등을 줄이고, 팀워크 를 높이기 위해서는

각자의 장점을 살려 업무를 배분하고, 성격이 잘 맞는

직원들끼리 팀을 이루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운의 영역에서는 여러 번 시도해서 확률을 높여야 하며,

실력의 영역에서는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


직원을 구하는 것은 운의 영역이다.


정체성에 맞는 직원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장의 정체성을 최대한 잘 드러내야 한다.


직원을 구할 때는 경력보다는 마인드,

말보다는 태도를 보아야 한다.


좋은 직원들이 다 같이 협력하여 일하게 되면 문화를 만든다.

추구하는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들로 팀 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업무분장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게 해주며,

지속적 피드백 을 통해 각자의 업무 능력을 날카롭게 다듬어 간다.


좋은 직원을 만나는 것은 운의 영역임을 알고,

최대한 좋은 직원이 들어올 확률을 높여야 한다.


원장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을 채용해야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속적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인정받고 싶은 욕구, 자기 가치의 실현은 동기부여의 중요한 요소다.


직원을 이해하고, 잠재성을 개발하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면서 직원들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면접을 볼 때 핵심 질문, 수습 기간 등을 통해서 직원 성향을 파악한다.



계속 함께 하는 직원들은 잘 챙겨야 한다.


핵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적절한 직급을 두고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하며, 열심히 한 만큼

성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



급여보다도 연차나 근무 분위기를 더 중요하게 여기는 경향이 증가한다.


월급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조건의 일자리를 찾는다.

좋은 직원이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는 급여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상응하는 물질적 보상이 따라야 하고,

더 높은 직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인센티브 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일을 통한 성장과 가치를 높여,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 밖에서 한의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성장해 나가면서 위임의 단계를 거쳐야 한다.

레버리지 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시스템 을 만들기 위해서, 공유는 협업의 핵심이다.

메신저 를 활용하고, 업무 매뉴얼 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직원이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매뉴얼 은 모든 운영 과정을 담고 있는 지도다.


매뉴얼 을 통해 모든 직원들이 한 목표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일 수 있다면, 원장의 분신이 여러 명 있는 것과 같다.


노션 에 구축한 매뉴얼 은 상세페이지 로 들어갈 수 있으며,

구글드라이브 나 NAS와 연동시켜 바로 연결되게 할 수 있다.


매뉴얼 은 살아 움직이는 매뉴얼이어야 하며, 직원들이 언제나

참여하여 수정하고 보강할 수 있는 매뉴얼이어야 한다.




5장 경영론 에서는


개원이 녹록지 않은 상황에서도 잘되는 데는 잘 된다.


한의원을 표현하는 한 단어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 가치 위에서 잘되는 한의원이 설 수 있다.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며, 보완하고, 트렌드 를 거스르지 않고,

한의원에 수익을 재투자해 환자들에게 혜택이 가게끔 한다.


직원의 기량을 최대할 발휘하게 일에 체계가 잡혀 있고,

일사불란, 능수능란하게 이루어진다.


잘 되는 한의원들은 초점을 환자에게 맞춘다.


환자 스스로 치료하고 싶게 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치료에 만족한 환자는 다음에도 찾게 되며, 소개로 이어진다.


SWOT 분석은 효과적인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브랜드 가치를 살리고, 환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여,

새로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환자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며,

피드백이 계속해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현재의 상황에서 환자의 니즈 를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는 리스크 가 아니다.

많은 실패를 해 보아야 더 큰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한의원 트렌드 는 계속해서 바뀐다.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한의학은 병의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는 장점을 최대한 살린다.

한의학 지식을 결합해 얼마든지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낼 수도 있다.


한의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면,

어떤 미래가 닥쳐오더라도 위태롭지 않을 것이다.



한의원의 본질은 아픈 곳을 치료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한의원이 어떤 곳인지 알게하고,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선택의 폭을 줄여주고, 강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클로징 멘트 는 치료의 장점과 미룰 경우의 불이익을 대비시켜 어필한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장은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환자들이 한의원을 찾도록 만들어야 한다.


환자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이다.

한의학은 치료보다 관리 부분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다.

예방한다는 측면에서 정기적 내원이나 관리를 제시해 볼 수 있다.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유니크 함과 대체불가능성이다.

최고의 진료 과목이 있으면, 필요한 환자는 멀리서라도 찾아 온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 외에도 한의학이 환자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은 정말 많으며, 꾸준히 증명해 나가야 한다.


입원실 운영은 하루에 두 번 치료가 가능하다.


외래에 비해 경비가 많이 들고, 추가 비용도 많이 발생하며,

관리에 손이 많이 간다.


입원실 시스템이 더욱 빠듯해질 것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결정에는 위험 부담이 따르며, 원장이 선택해야 한다.



기회와 욕심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는 법이다.

최선을 다하고 준비되어 있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6장 성공론 에서는


한의원 개원은 고단한 자영업자의 삶이다.


매출을 일으켜 많은 직원들과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무거운 책임을 감당하는 일이다.


초진 수는 외부 인지도와 환자 유입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다.

재진율은 환자의 만족도와 치료 효과를 평가하는 지표다.


환자에 대한 진심 어린 공감과 경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표 환자 수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와 시스템 을 갖춰야 한다.

매출 감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OKR은 효율적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


O 목표, KR 핵심 결과를 설정하고, 해야 할 일을 찾아 정렬한다.

OKR의 핵심은 내가 바라는 목표에 매일 더 가까워진다는 데 있다.

OKR은 새로운 동기부여를 제공하는 좋은 도구다.



나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할 수 있다.


기버 는 현재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법을 찾는다.

성공한 기버 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금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상황에서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과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세무사에게 맡기는 것은 천지 차이다.


경비 처리의 핵심은 적격 증빙에 있다.

세금계산서와 카드 매출은 가장 확실한 적격 증빙이다.



한국 노동법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을 만큼 까다롭고 엄격하다.


고용주에게 지나치게 불리한 조항이 많다.

하루만 일해도 근로계악서를 작성하지 않으면 벌금을 물게 되는 점을

악용해 고용주로부터 수천만 원을 갈취한 대학생 사례가 있다.


리더 는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을 구분해야 하며,

성실하지 않은 직원은 과감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원장과 직원의 가치관을 일치시키고, 조직의 비전 과 미션을 명확히 하며,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요 수요층에 대한 명확한 타깃 설정이 필요하다.


상권의 핵심은 배후수요다.

한의원은 목적형 상가에 가깝지만, 좋은 입지에 저렴한 임대료의

한의원을 선점하거나, 건물을 매수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좋다.



상권은 물과 같다.


저렴한 토지를 매입하고, 인테리어 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훌륭한 진료로 상권을 살린다면 엄청난 자산 가치 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의원을 통해 인맥을 만들고, 자산 가치의 퀀텀 점프 를 결합한다.

아는 분야를 늘리고 기획자로서 장점을 살리면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동산 시장은 가능성이 있다.


사람들이 찾는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계속 오르는 반면,

그렇지 않은 지역의 부동산 가격은 가파르게 하락할 것이다.


한의사는 신축을 하거나 상가 주택을 매수해,

한의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며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자본을 불리는 데 있다.


저평가 된 지역을 발굴하여 개발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해,

건물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은 매우 효과적인 전략이다.


한의원 운영에서 얻는 수익은 일정하지만,

건물 가치 상승은 기하급수적이므로, 부동산 공부를 놓지 않아야 한다.



한의학으로 치료가 잘되는 질환들이 많다.


성대 치료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한의학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성대 치료를 소개한다.



기록하는 습관은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이 생기고,

자기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감사 일기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갈망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선택 일기는 도움이 되는 선택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메시지, 콘텐츠, 비즈니스, 투자의 사분면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향을 찾고,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7장 인생론 에서는


초년의 성공은 위험하다.


자만심은 성장을 멈추게 하고 도태를 초래한다.

실패의 기회를 제한하면 실패를 극복할 힘과 지혜를 기를 기회를 놓친다.


성공의 기준이 왜곡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이룬 성공은 더욱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본분을 다하고 매일 열심히 일상을 살다보면

돈과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고 것이다.



목표를 이루는 것 자체보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얻는

경험과 배움이 더 큰 가치로 남게 된다.


지금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과정 속에서

성장하게 되고 미래의 나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목표를 간절히 원하고 이루었다고 믿으며 행동하면서,

긍정적 생각과 신념은 행동을 이끌고 결과를 만들어낸다.


운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면의 힘과 가능성을 일깨워 주며,

동기부여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도 새로운 자극이 필요하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은 언제나 좋은 자극을 준다.


명리학은 사람의 개별성을 더 깊이 이해하고,

성격이나 생각의 차이를 존중하며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새로운 만남과 새로운 자극은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루함을 덜어준다.

변화와 새로운 경험은 사고를 확장시키고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하도록 돕는다.



초진 환자가 계속 찾는 환자가 되게 만드는 것은 의사의 몫이다.


한의원을 찾는 문턱을 낮춰야 한다.

아플 때 언제든지 생각나는 한의원 원장이 모든 한의원을 잘되게 한다.



한의학은 수천 년 동안의 임상 경험 데이터가 장점이다.


미래의 한의학은 전통적 임상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치료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이 갈 수 있는 분야는 무한하다.

세계를 무대로 접근할 수 있는 아이템 을 생각해야 한다.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 의 성공 법칙을 한의원에 적용해 본다.


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하고, 구체적 목표를 세우며,

강렬한 열망을 가슴에 품고, 최선의 노력을 하며,

매출을 늘리고 비용을 억제하고, 가격 결정권을 가지며,


강한 의지를 가지고, 불타는 투혼으로 승리하며,

용기를 가지고 일에 임하고, 창조적으로 일하며,

성실하게 모두를 대하고, 긍정적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8장 전대성 원장의 팁 에서는


팀워크 향상에 도움이 되는 구글 드라이브 활용,

네트워크 데이터 저장 장치 NAS 활용,

원격으로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구글 원격 데스크톱 활용,


실손보험 청구를 위한 보험청구 앱 활용,

전자차트 손상을 막는 원내 보안관련 SW,

자동 백업 도구 구글 데스크톱 드라이브,


게시물 작성과 알림톡을 작성하는 미리캔버스 활용,

경제적으로 문자를 전송하는 알리고 문자의 활용,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챗GPT의 활용,


진료를 시각화하는 Atlas앱과 Muscle premium 앱 활용,

환자에게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설진의 활용,

연봉 협상에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는 매 분기 성과표 활용,


OCR 텍스트 스캐너와 ClrScanner, 모바일 팩스 앱 활용,

업무에 사용하는 원내 스마트폰 개설,

네이버 예약 & 톡톡 개설, 유튜브 매체 활용,


스프레드시트 를 이용한 경비 계산, 노무관련 업무,

효율적으로 일을 진행할 수 있는 네이버 메모의 활용,

신상정보를 관리하는 신규직원 온보딩 프로세스,


비대면용 설문지, 비대면 결제 앱 활용(결제선생 등)을 소개한다.




한의사는 보약 장사 라는 말은 옛 말이다.


양질의 건강기능식품의 등장으로,

한의원은 보약처방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


건강기능식품의 인기는 한의학에 대한 관심과 무관하지 않다.

한의사는 본연의 치료 업무로 신뢰를 얻어야 한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원장이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겪는 상황을

원장, 환자, 진료, 직원, 경영, 성공, 인생을 주제로 설명한다.



원장은 한의원의 중심이다.


핵심가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임할 것인지를 규정하는 중요한 기준이다.


원장과 직원 모두가 미션과 비전을 가지고 핵심가치를

실현해 나가는 한의원은 아무리 힘들어도 지치지 않는다.


항상 중심을 잃지 말고 올바른 판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만의 진료 철학과 핵심 가치를 정립하고,

자신의 본질을 성찰하며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한의원 경영은 결국 원장이 이끄는 게임 이다.


환자의 감정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면서,

자신의 감정도 잘 다루고 즐겁게 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렵다.



습관이 계속되다 보면 당연한 것이 되어버린다.


독서는 전문가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이다.

운동은 단순한 신체 활동이 아니라 두뇌 기능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명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다.



진단은 환자의 전체적인 상태를 파악하고 몸 안에서

무엇이 불균형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찾는 과정이다.


한약이 어떤 약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는지,

환자의 체질에 맞는지 정확히 파악해 약을 처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의학과 예방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의 장점을 최대한

잘 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한다.



돈의 진짜 가치는 시간 선택의 자유를 제공하는 데 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우선 순위를 잘 설정한다.


최적화된 시간을 찾고, 목표를 위해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면,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지름길이 된다.



마케팅 은 환자의 입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원내 마케팅 은 원내에 환자들이 관심이 있을 만한 것들을 배치한다.

브랜딩 은 원장의 아이덴티티 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환자들의 선택지가 넓어진 시대일수록 잘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블로그 는 가장 큰 비용을 들이지 않고, 손쉽게 작성할 수 있다.



환자의 유형을 파악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관찰과 대화다.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고, 맞춤식으로 접근한다.


좋은 입지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의 위치를 5초 안에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이름은 아이덴티티 가 담겨 있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치료 후기와 리뷰를 부탁해 하나하나 모아 나가는 것이 좋다.


네이버 예약이 활성화되면 스마트플레이스 노출도가 높아진다.



교감은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 구축에 필수적이다.


환자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사람은 환자 자신이다.

의사는 늘 겸손해야 하지만 정확한 지식을 전달해 주며,

지금 무엇을 도와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



칭찬은 관심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은 원장과 직원과 환자들의

일상과 관계를 더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피드백 은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업무일지를 보고하고, 빠짐없이 피드백 해 주면서,

업무 경험을 통해 얻어지는 암묵지를 형식지화시키며,

자연스럽게 공유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가격 결정권을 가져야 한다.


충분한 가치가 있다면 그만한 가격을 지불한다.

최고가 된다면 기꺼이 돈을 내려고 하는 사람들이 줄을 선다.



환자의 불만은 심리적 문제, 기대화 현실의 차이, 이해 부족,

타인의 경험 등이 있다.


치료 전에 예상되는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명확히 설명하고,

불안이나 걱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



환자가 필요한 것은 공감이다.


환불이 발생한다고 해서 아까워할 필요도 없고,

연장이 발생한다고 해서 좋아할 필요도 없다.

환자가 만족할 수 있는 한의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장점을 잘 파악하고, 단점을 잘 보완해 나가야 한다.


기존에 아는 것에 매몰되지 않고 새로운 것을 배워 나가면서,

자신만의 분야에서는 만점이 되어야 한다.



투자는 몇 배, 아니 몇십 배로 돌아올 수 있다.


일단 시작하고 이후에 보완해 나가면 된다.

좋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는 확신 있다면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된다면 부와 명예가 따를 것이다.


대체 불가능한 나만의 색깔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최고가 되는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과 보람은

삶을 더욱 가치 있게 만들어 준다.



하드웨어 가 아닌 소프트웨어로 승부를 보아야 한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라면 가격 결정권을 가진다.

원장과 직원들이 전문성을 갖추며, 가격을 책정해야 한다.



환자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


급여 항목의 치료에서 실손보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환자가 가입한 보험이 어디까지 커버되는지 정확히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차팅 은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작성하는 모든 기록과

커뮤니케이션 에 대한 모든 행위를 의미한다.


직원들이 차팅 업무를 분담하면, 효율성이 빨라지고,

기본적 차팅 외에도 환자가 받은 치료를 세세히 기록한다.



신뢰는 장기적인 관리와 관심에서 비롯된다.


한의원은 독특한 브랜드 와 믿음이 생겨야 한다.

환자들 마음속에 깊이 남는 한의원이 되어야 한다.



좋은 직원을 구하는 것은 진료 이상으로 중요하다.


환자가 가장 먼저 보는 사람은 직원이다.

잘되는 한의원 안에 못하는 직원이 없다.


원장은 투명한 성과 체계, 일의 의미,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분위기,

잠재력의 발휘 등을 관장해야 한다.



직원 관리는 직원들의 성향 차이를 이해하고 개별 접근 방식을 취한다.


직원 관리에서 커뮤니케이션 은 핵심적 역할을 한다.

직원들 사이 작은 문제라도 조기에 해결하는 게 정말 중요하다.


리더는 변화의 필요성을 직원들에게 이해시키고,

발생되는 문제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


각자의 장점을 살려 업무를 배분하고, 성격이 잘 맞는

직원들끼리 팀을 이루게 한다.



정체성에 맞는 직원을 구하기 위해서는

원장의 정체성을 최대한 잘 드러내야 한다.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들로 팀 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업무분장은 해야 할 일을 정확히 알게 해주며,

지속적 피드백 을 통해 각자의 업무 능력을 날카롭게 다듬어 간다.


원장의 정체성을 파악하고, 핵심 가치에 맞는 직원을 채용해야 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지속적 피드백을 해주어야 한다.



직원을 이해하고, 잠재성을 개발하여,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면서 직원들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



핵심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적절한 직급을 두고 더 많은 급여를 지급하며, 열심히 한 만큼

성과를 가져갈 수 있도록 동기부여를 해줘야 한다.



월급에 한계가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조건의 일자리를 찾는다.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에게 상응하는 물질적 보상이 따라야 하고,

더 높은 직급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도 필요하다.


인센티브 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일을 통한 성장과 가치를 높여,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원장은 한의원 밖에서 한의원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위임의 단계를 거치며 레버리지 를 최대한 활용하며,

공유는 협업의 핵심이다.

모든 직원이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뉴얼 은 모든 운영 과정을 담고 있는 지도다.


모든 직원들이 한 목표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게 한다.

매뉴얼 은 살아 움직이며, 직원들이 언제나 참여하여

수정하고 보강할 수 있어야 한다.



한의원을 표현하는 한 단어가 있어야 한다.


브랜드 가치 위에서 잘되는 한의원이 설 수 있다.


잘 되는 한의원들은 초점을 환자에게 맞춘다.

환자 스스로 치료하고 싶게 하고,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다.



현재의 상황에서 환자의 니즈 를 해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많은 실패를 해 보아야 더 큰 실패를 예방할 수 있다.


지금의 상황에서 최선의 방법을 찾고,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한다,.


한의원이 어떤 곳인지 알게하고, 관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게 하며,

선택의 폭을 줄여주고, 강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면 사람들의 심리를 잘 파악해야 한다.


환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장은 항상 깨어 있어야 한다.



환자들이 한의원을 찾도록 만들어야 한다.


예방 측면에서 정기적 내원이나 관리를 제시해 볼 수 있다.

치료 외에도 한의학이 환자의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증명해 나가야 한다.



입원실 운영은 장단점이 있다.


입원실 시스템이 더욱 빠듯해질 것임은 분명하지만,

모든 결정에는 위험 부담이 따르며, 원장이 선택해야 한다.



기회와 욕심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오르막이 있으면 내리막도 있는 법이다.

최선을 다하고 준비되어 있다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한의원 개원은 고단한 자영업자의 삶이다.

직원들과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는 무거운 책임을 감당하는 일이다.


환자에 대한 진심 어린 공감과 경청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목표 환자 수와 매출을 달성할 수 있는 구조와 시스템 을 갖추고,

매출 감소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급선무다.



나의 이익과 타인의 이익을 함께 추구하는 사람이 진정으로 성공한다.


현재 상황에서 긍정적인 방법을 찾고,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타인의 성공에도 관심을 갖는다.



세금 경비 처리의 핵심은 적격 증빙에 있다.

세금계산서와 카드 매출은 가장 확실한 적격 증빙이다.



한국 노동법은 고용주에게 지나치게 불리하다.

노동법을 악용해 고용주로부터 거액을 갈취하는 일이 벌어진다.



리더 는 열심히 일하는 직원과 그렇지 않은 직원을 구분하고,

성실하지 않은 직원은 과감하게 정리할 수 있어야 한다.


원장과 직원의 가치관을 일치시키고, 조직의 비전 과 미션을 명확히 하며,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권의 핵심은 배후수요다.


좋은 입지에 저렴한 임대료의 한의원을 선점하거나,

건물을 매수하거나 투자하는 것이 좋다.



상권은 물과 같다.


저렴한 토지를 매입하고, 인테리어 를 통해 부가가치를 높이고,

훌륭한 진료로 상권을 살린다면 엄청난 자산 가치 상승을 이끌어 낼 수 있다.


한의원을 통해 인맥을 만들고, 자산 가치의 퀀텀 점프 를 결합하며,

아는 분야를 늘리고 기획자로서 장점을 살리면 더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


신축을 하거나 상가 주택을 매수해,

한의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면서,

건물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부동산 투자의 핵심은 자본을 불리는 데 있다.


저평가 된 지역을 발굴하여 건물 가치를 상승시키면,

자본 수익은 기하급수적이다.



감사 일기는 이미 가지고 있는 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갈망에서 벗어나도록 도와준다.


선택 일기는 도움이 되는 선택을 객관적으로 돌아보며,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메시지, 콘텐츠, 비즈니스, 투자의 사분면에서,

자신만의 성공 방향을 찾고, 정체성을 명확히 규정해야 한다.



나이가 들어 성공하면 더욱 강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된다.


인생의 오르막과 내리막의 과정 속 경험과 배움으로 성장한다.

지금의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배울 수 있는 것들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운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내면의 힘과 가능성을 일깨워 주며,

동기부여의 마중물이 될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을 시도해 보는 것도 새로운 경험을 쌓는 좋은 방법이다.

새로운 것을 배우는 일은 언제나 좋은 자극을 준다.



미래의 한의학은 전통적 임상 경험을 새로운 방식으로

재해석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치료의학으로서의 한의학이 갈 수 있는 분야는 무한하다.

세계를 무대로 접근할 수 있는 아이템 을 생각해야 한다.



한의학은 전통 의학으로 한국 의료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대부분의 한의원은 의원급 규모로 크지 않으며,

체계적으로 운영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과거와 같은 치료에 급급한 한의원으로는

사회가 요구하는 트렌드 변화에 대처하기 쉽지 않다.


경영 마인드 를 갖추고 성장하는 한의원들이 증가하면,

한의학에 대한 이해가 증가되며, 가치를 높일 수 있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의원 원장이 경영 마인드 를 갖추고 한의원을 운영하도록 한다.


원장은 환자 치료를 담당하면서, 한의원의 경영과 운영을 담당한다.


환자를 잘 진료하는 명의, 직원을 잘 관리하는 관리자,

안정된 수익을 유지하는 경영자, 자산을 늘리는 투자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리더가 되어 한의원의 핵심가치를 구현하기 위해

구성원을 동기부여해야 한다.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직원들의 채용을 유도하고,

직원들의 가치를 개발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환경을 만든다.


환자를 중심에 두는 진료로, 환자를 팬 으로 만들고,

재방문과 고객 소개를 유지해야 한다.


한의원 특유의 유니크 함과 대체불가능성으로 구축하고,

브랜드 로 만들어 나가야 한다.


세금, 노무 등 한의원 경영시 고려할 사항을 세밀히 파악하고,

한의원의 방향성을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의원 원장은 한의사이자 경영자이며, 리더 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오랫동안 경영하면서,

자신만의 한의원 브랜드 를 구축하게 된 이야기를 소개한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한다.


예방을 중시하는 한의원에게는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한의원도 시대에 따라 발전해 나가야 한다.

성공적 경영 전략을 도입하고,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면서,

시대의 요구에 따라 도약해야 한다.



구글 드라이브, NAS, 구글 원격 데스크톱, 보험청구 앱,

보안관련 SW, 구글 데스크톱 드라이브, 미리캔버스,

알리고 문자, 챗GPT, Atlas앱, Muscle premium 앱,


매 분기 성과표, OCR 텍스트 스캐너, ClrScanner,

모바일 팩스 앱, 원내 스마트폰,

네이버 예약 & 톡톡 개설, 유튜브 매체 활용,


스프레드시트, 노무관련 업무, 네이버 메모,

신규직원 온보딩 프로세스, 비대면용 설문지,

비대면 결제 앱 등 한의원 업무를 효율화하도록 돕는

다양한 도구 사용법을 안내하므로, 업무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는 한의원을 운영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경험을 소개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므로,


성공적으로 한의원을 운영할 수 있도록 돕고,

새로운 도전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한다.


군자출판사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동네한의사로 성공하기"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동네한의사로성공하기 #전대성 #서평 #군자출판사 #컬처블룸 #컬처블룸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경험하라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지털 시대를 대비하는 경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 편 - 영업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을 경험하라
황창환 지음 / 라온북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온북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데이터 가 바꾸는 영업의 패러다임




책을 선택한 이유



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세상을 변화시킨다.


코로나 는 감염력에 비해 치명적이라고 보기 어려운 질병이지만,

감염병 공포가 극대화되면서, 전 세계적 사회, 문화의 변화로 이어진다.


펜데믹 사태 이후 디지털 사회로 성큼 다가선 것은 괄목할 만하다.

디지털 시대 경영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해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을 선택한다.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은

모바일 시스템 도입을 통한 판매 효율성 혁신,

AI 패턴 분석을 통한 업무 프로세스 혁신,

통합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의한 데이터 기반 협업,

하이브리드 영업 시스템 을 통한 디지털 과 아날로그 의 결합,

디지털 교육 전략 등 기업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하고,


고객 심리를 이해하는 7단계 구매심리 프로세스,

실시간으로 영업 지표를 파악하는 영업 대시보드,

AI기반 수요 예측 시스템을 설명하며,


디지털 시대 영업 리더의 역할, 데이터 기반 영업 조직 변화,

고객데이터 기반 영업 전략, 영업조직 구축 방향을 다룬다.





실시간 재고 현황 파악은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모바일 시스템 은 불필요한 시간을 줄이는 촉매제가 된다.


영업의 본질은 결국 사람이다.


영업 현장의 경험과 직관을 데이터가 뒷받침해주면서,

데이터 기반 영업은 영업의 본질을 되찾는다.





디지털 도구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고객의 니즈 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솔루션 을

제시하는 영업의 기본이 가장 중요하다.


데이터 기반의 고객 관리 시스템 을 만들어

고객 구매 패턴 을 분석하고, 업무 시간을 단축한다.


가장 시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도구부터

선택과 집중으로 도입한다.


파일럿 프로젝트 를 진행하고, ROI를 꼼꼼히 분석한 후

도입을 결정한다.



정보 공유는 영업 조직의 생존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오픈 보이스 는 실질적인 대화가 오가기 시작하며,

오픈 보드 는 영업사원의 활동을 투명하게 공개한다.


실시간 성과 관리 시스템 은 정보 공유를 체계화하고,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인사이트 로 변환된다.


투명한 정보 공유, 실시간 피드백, 끈끈한 팀워크 가

시너지 를 이룰 때 강한 영업 조직이 완성된다.



통합 데이터 플랫폼 시스템 의 핵심은 실시간 협업 모듈이다.

STAR 프레임워크 는 데이터 를 상황, 과제, 행동, 결과 의 형식으로 정리한다.



투명한 데이터 공유는 진정한 팀워크 의 시작이다.


투명한 데이터 로 강한 팀워크 를 만들고,

실시간 피드백 으로 팀원들의 성장과 협력을 이끈다.




코로나 사태 이후 비대면 디지털 거래가 급증하지만,

대면 영업에 익숙한 현장은 디지털 전환을 두려워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워크숍 을 열어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을 공유한다.


디지털 러닝 로드맵 에서 연령대별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디지털 멘토링 제도로 젊은 직원과 베테랑 을 한 팀으로 구성해

서로의 강점을 공유하게 한다.


디지털 플레이그라운드 는 실제 상담 환경과 똑같은 가상 공간에서

직원들이 자유롭게 연습하게 한다.


디지털 과 아날로그 의 장점을 결합하면서,

영업사원들은 디지털 헬스 컨설턴트 가 되어

데이터 에 기반한 전문적 건강 상담 전문가로 거듭난다.



고객 감정 읽기 시스템 은 인공지능 기술로 메시지 에 담긴

감정을 파악하고, 적절한 답변을 했는지 평가한다.


고객 정보를 얼마나 정확하고 자세하게 기록했는지 평가하고,

고객이 언제, 어떤 제품을 살지 예측하고 제안 했는지 본다.


성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동료 평가, 고객 평가단 평가를

성과 기록표에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한다.


디지털 기술 도입은 회사의 문화와 평가 방식을 새롭게 바꾸며,

공정한 평가와 보상은 변화가 계속 이어질 수 있게 한다.



하이브리드 영업 시스템 은 AI 분석 도구를 활용해

고객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필요한 제품을 파악한다.


맞춤형 건강 스토리 작성은 데이터 분석 결과와 실제 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각 고객만의 건강 이야기를 만든다.


디지털 도구의 활용을 통해 영업사원들은

제품 판매자가 아닌, 디지털 시대의 건강 파트너 로 진화하면서,

고객 서비스의 질적 향상으로 이어진다.





기술은 능력을 확장해주는 도구이지만,

의미 있게 활용하는 것은 결국 사람의 몫이다.



교육 프로그램은 단계별 맞춤 학습으로 영업사원의 경력과

디지털 활용 능력에 따라 교육 내용을 다르게 구성한다.


실전 중심 교육으로 이론 교육을 최소화하고 실제 상황을

바탕으로 한 사례 학습을 주로 한다.


디지털 도구와 경험의 조화로 베테랑 영업사원들의 노하우를

디지털 시대에 맞게 재해석한다.



디지털 영업 혁신의 중심에는 디지털 과 아날로그 역량을

모두 갖춘 전문가로 거듭난 영업 직원이 있다.



7단계 구매심리 프로세스 는 고객 심리 패턴을

불안, 불신, 부적합, 불급, 예산초과, 불만족으로 나눈다.


디지털 도구 는 고객의 모든 접점에서 데이터 를 수집하고 분석해,

각 단계별로 고객의 심리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데이터 통합 분석은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정제, 패턴 분석,

인사이트 도출 단계를 통해 개별 니즈를 하나로 연결하면서,

새로운 상품 개발 기회를 발견할 수 있다.


영업 대시보드 는 영업 담당자와 관리자가 주요 영업 지표들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AI 기반의 수요 예측 시스템 은 과거 판매 데이터뿐만 아니라,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며, 잠재적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경고한며,

더 나은 의사결정을 돕는 도구다.


리더 는 팀원들을 통제하고 관리하는 역할에서,

팀원들의 자발적 성장을 돕는 코치 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진다.


데이터 기반 리더십 은 숫자 너머에 있는 고객의 이야기를 읽어내고,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수치화의 진정한 가치는 예측 가능성에 있다.


각 단계별 전환율을 정확하게 파악하면, 최종 목표 달성을 위해

초기 단계에서 얼마만큼의 활동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



데이터 는 조직의 지속적 성장을 가능케 하는 핵심 자산이 된다.


성과가 뛰어난 영업 직원들은 자신만의 고객 데이터 를 수집한다.

개인의 노하우 를 조직의 체계로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데이터 수집의 궁극적 목적은 고객 맞춤형 전략 수립이다.


데이터 는 최적의 타이밍 을 찾는 데 도움이 되며,

작은 변화를 감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현대 영업의 핵심은 데이터 를 통해 고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성공을 돕는 것이다.


고객의 동향을 실시간으로 감지하며, 영업 조직은 거듭나야 한다.


데이터 중심의 의사결정은 의미 있는 데이터 를 선별하고,

실제 의사결정에 활용하는 체계를 만드는 것이다.



과거의 데이터 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한 도구가 되어야 한다.

지속 가능성은 장기적으로 유지될 수 있는 성장 구조를 만든다.


데이터 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접근과 인간적 가치의 조화는

미래 영업 조직의 성공 열쇠가 된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시대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영업 환경은 급속히 변화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의 변화를 읽고,

고객과 신뢰를 쌓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데이터를 활용하면서 업무 프로세스 를 혁신하고,

정보를 실시간 공유하면서, 시너지 를 창출해야 한다.


데이터 를 통합하고, 투명하게 공유하면서,

유기적인 협업으로 팀워크 는 향상될 수 있다.



데이터 의 중요성을 대부분 알고 있지만,

데이터 를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조직은 아직 많지 않다.


데이터 를 사용하지 않은 현업 직원들의 경우

디지털 혁신에 거부감을 갖기도 한다.


데이터 활용의 중요성을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자발적으로 참여하지 않으면 변화는 어렵다.


변화가 가져올 어려움을 선제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변화 방향으로 유도해야 한다.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은 일렉트로닉스, 테크솔루션,

헬시라이프 등의 디지털 전환 사례를 소개하면서,

영업의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게 된다.


디지털 도구를 이용해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면,

개개인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조직을 강하게 만든다.



디지털 시대의 영업은 개인의 능력과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데이터 를 통해 객관적으로 성과를 측정하며, 디지털 과 아날로그

역량을 모두 갖춘 전문가로 거듭나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을 이용해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시대 변화는 가속화되고 있다.

영업 환경의 변화에 뒤쳐지지 않고 앞서가기 위해서는

선도적인 기업의 사례를 배우고 연구해야 한다.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은 디지털 전환에 성공한 기업들의

디지털 변화 과정을 알아보고, 성공 원인을 분석하면서,


구성원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거부감을 이겨내고,

효과적으로 디지털 전환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아본다.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은 기업들의 상황에 맞는

디지털 기술을 도입하면서, 데이터 활용을 통해

조직 문화를 혁신하고, 영업에 활용하는 법을 통해,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영업 조직을 갖추고,

고객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맞춤형 영업 전략으로

경쟁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한다.


라온북 과 리뷰어스 클럽 서평단에서

"컨설팅 경영 : 강한 영업"을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경영 #영업 #데이터 #강한영업 #디지노믹스 #경영노하우 #마케팅 #컨설팅경영강한경영편

#라온북 #컨설팅경영 #강한경영 #황창환 #디지노믹스 #리뷰어스클럽 #리뷰어스클럽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험생의 멘탈관리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