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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 - 24년 차 이커머스 MD가 말하는
김태영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MD가 알려주는 온라인 셀러 성공 비결
책을 선택한 이유
2023년 쿠팡 매출액이 이마트를 추월하고, 당기 영업이익도 앞선다.
유통 채널 중심축이 오프라인 에서 온라인 으로 이동하였음이 확연하다.
온라인 이커머스 를 장악하는 것은 사업 성공을 위한 필수 요소다.
온라인 셀러의 마케팅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를 선택한다.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은
1장 하루에도 1억 이상 팔리는 상품의 비밀
2장 처음부터 잘 팔리는 브랜드 만들기
3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기초 편 :
처음부터 잘 팔리는 상품 기획하기
4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마케팅 편 :
1등보다 더 잘 팔리는 2등 되기
5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판매준비 편 :
평생 잘 팔리는 상품을 찾는 법
6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실행 편 :
온라인 셀러로 출발하기
7장 100억 매출 만드는 김 부장의 비밀 노트
8장 온라인에서 무조건 성공하는 실전 플랜
9장 불황 속에서도 살아남는 브랜드 전략
으로 구성되었다.
1장 하루에도 1억 이상 팔리는 상품의 비밀 에서는
MD는 잘 팔릴지, 아닌지를 보면 안다.
MD라는 관문을 통과하고 연결되면 될수록,
브랜드 의 가치와 매출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상품 구성, 가격 설정, 고객 응대를 모를 때는
행사 상품을 기획하고 홍보문구를 정하고
가격을 책정한다면 두드러진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다.
MD와 가까이 지내면서 상품명칭을 정하고,
홍보문구를 선정하고, 상품 상세페이지를 만든다면
더욱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MD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자주 소통하면
고객들이 중요하게 평가하는 항목을 알게 된다.
2장 처음부터 잘 팔리는 브랜드 만들기 에서는
상품을 잘 선정하기 위해서는 상품, 트렌드,
채널, 고객, 시도 라는 5가지 키워드 로 접근한다.
팔려는 상품의 군집을 대상으로 조사 범위를 정하고,
상품군의 트렌드 를 파악하며, 채널을 조사하고,
고객 반응을 살피며, MD에게 의견을 묻는다.
MD와 소통에 공을 들이는 것이 매끄럽게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자리 잡는 길이다.
자기 상품에 대해 간결하게, 꼭 필요한 요소들을 정리해서
MD와 의사소통하면 상품을 효과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내놓을 수 있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시대, 가격 경쟁력에 사람들이
모여드는 건 당연하다.
온라인 유통 시장은 가격 경쟁력을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가격을 최우선으로 고객에게 선보여야 한다.
왜 사야 하는지 명쾌하게 알려주면 고객들은 산다.
새로운 이유, 새로운 만족을 고객에게 줘야,
고객들의 마음을 흔들어놓는 브랜드로 인식되고 전달된다.
타이밍 을 기다려야 한다.
숙성되고 다듬어지려면 시간이 필요하다.
기다림을 잘 견디기 위해, MD와 소통하는 것이 좋다.
이미지 하나에 모든 것이 담겨야 한다.
새롭게, 낯설게 이미지를 만들어 새로이 도전하고 시도한다.
온라인 유통에서 이미지 하나가 주는 임팩트는 엄청나다.
짧고 강렬한 한마디가 많은 정보를 주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
일단 클릭 하고 들어와서 보게 만들어야 한다.
고객이 필요한 상품, 브랜드 를 가진 것이 중요하고,
잘 표현해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온라인 고객들은 오프라인 보다 변심이 심하다.
상품 자체의 효용에 그치지 않게 해야 한다.
고객이 사게 만들어야 한다.
오프라인 과 다르게 온라인 에서만 통용되는
여러 상황을 파악하고 준비하는 브랜드 는
온라인 유통에서 승승장구할 수밖에 없다.
실천할 수 없는 계획은 허상이고 무리다.
직접적으로 바로 행동할 수 있는 계획은
살아 있고 생동감 넘치는 것이다.
사업 KPI 수립은 현실에 맞는 목표를 가져야 한다.
온라인 유통은 변화와 적용이 빠르다.
불황도 트렌드 이고 건강을 더 소중히 생각하는 것도 트렌드 다.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이 준비되어 있어야
자기 사업을 지킬 수 있다.
위기 상황을 견디기 위한 자금 계획, 현금 확보 계획은
꼭 마련해두어야 살아남고 더 잘 될 수 있다.
컨티전시 플랜 은 자금 관리에서 언제든 동원할 수 있는
예비 자금이 있어야 사업이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3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기초 편 :
처음부터 잘 팔리는 상품 기획하기 에서는
장기 불황 시대, 가격 민감도는 갈수록 더 커진다.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한다는
신뢰감을 줘야 한다.
유통 시장, 온라인 채널 의 확대로 고객들의 반응을
더 중요하게 봐야 하는 시대다.
상품을 팔려면 상품군의 가격대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야 한다.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의 가격을 기준점으로 삼고,
그보다 낮게 가격을 책정한다.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 평가로 고객들이 바라는
가격을 만들 수 있다.
고객들이 내 상품, 내 행사에 관심을 두고 사야 하는
이유를 안겨 주어야 한다.
가치와 의미는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고,
상품 명칭, 이미지, 브랜드 로고, 브랜드 명칭 등에
묻어나 고객들이 알게 해주어야 한다.
클리어런스 는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재고를 떨이로 판다.
유연하게 움직이면서 안 팔리는 상품을 정리하고,
잘 팔리는 상품이 재고가 없어 판매 기회 로스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4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마케팅 편 :
1등보다 더 잘 팔리는 2등 되기 에서는
개인화 서비스 는 고객들이 이미 구매한 이력을 통한
데이터 를 활용한다.
고객들의 온라인 몰 체류 시간을 늘리고,
고객의 구매 선택 확률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다.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절대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고객들 개인화 서비스 제공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적의 동향을 파악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온라인 유통시장에서도 무수히 많은 경쟁자, 적이 존재한다.
시장 동향 파악을 한다는 건, 최상의 트렌드 를 리딩하는지,
끌려가는지를 알게 해준다.
잘 노출 되는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가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상품이나 브랜드의 가치가 함축된 명칭,
절대 가격이 낮은 행사가격, 잘 축적된 구매 후기 등을
잘 반복해야 잘 팔리는 브랜드 셀러 가 될 수 있다.
가격 비교 서비스 사이트 에서 제품명을 기재하면
각 온라인 채널별 가격이 나온다.
고가 제품을 구매할 때는 더 가격 비교에 시간을 들인다.
AI 시스템을 적용해 가격 비교 시스템 고도화를 시도한다.
가격 비교 서비스에 노출되면 더 많은 매출과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는 돌발 상황이 생긴다.
평소에 온 힘을 다 써버리면 갑작스레 닥친 일에 전혀 움직일 수 없다.
한발 물러서서 시장을 바라보면 남의 것도 보이고,
시장의 새 변화도 감지할 수 있다.
대체재는 서로 대신할 수 있는 상품이다.
온라인에서 대체제 상품은 인기를 끈다.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고, 구매 고객, 충성 고객들을
잘 관리하고 정성을 다해 응대해야 한다.
꾸준히 지속하는 힘, 노력하는 자세가 계속될 때,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 오래오래 자리매김하는
브랜드 가 되는 것이다.
카테고리별 베스트 코너 를 눈여겨보면,
트렌드 에 잘 맞는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내가 팔려는 상품, 브랜드 가 지금의 트렌드 에 부합하는지,
고객들이 바라는 것과 연결되는지 살펴본다.
5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판매준비 편 :
평생 잘 팔리는 상품을 찾는 법 에서는
소리소문없이 사라지는 유통 채널이 많다.
초기에 매출을 잘 내게 되면, 조금만 부진해도 의욕이 떨어지고,
초기에 매출이 너무 없으면,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하나씩 세워가면서,
목표도 점진적으로 높여나가는 것이 낫다.
새로운 시대, 창의력 있는 상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주머니 사정이 더 팍팍해지고, 소비를 줄일 수밖에 없어,
의미와 가치를 더 추구한다.
직장 내에서 경쟁이 심해, 사람들이 내향적으로 변한다.
자기만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좋아하고,
자기만의 의미와 가치를 덧입힌다.
박리다매 시대는 가고 창의력의 시대가 온다.
사람들은 아주 짧고 강렬한 것에 열광하고 반응한다.
재미가 있어야 한다. 지루한 이미지, 상세설명은 아예 안본다
직관적이어야 하고, 짦고 명확하게 설명해보여야 한다.
튀어야 한다.
딱 한눈에 들어야 한다.
자주 불리고 입에 오르내리기 쉬워야 한다.
촌철살인 상품 명칭을 내놓는 것이 필요하다.
6장 김 부장의 기획 노트 _ 실행 편 :
온라인 셀러로 출발하기 에서는
사업을 하게 되면 각종 신고, 납부도 따라온다.
평생 하겠다는 각오로 시작하지 않으려면,
아예 시작하지 않는 것도 필요하다.
사업자의 명칭이 상호다.
법원 인터넷 등기소에 들어가서, 상호, 상표가
등록되어 있는지를 확인한다.
판매하려는 상품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가
상호, 상표가 되는 것이 좋다.
사업을 시작하면 돈을 벌기 보다, 나가는 일이 더 많다.
매출이 많지 않을 가능성이 크므로,
간이사업자로 해보는 것이 좋다.
철저히 낮은 자세로 움직이되, 열정 의욕은
그 누구보다 부족함이 없도록 관리하고 챙겨나간다.
오래 평생 머무를 거라고 마음먹으면
더 긴 안목을 염두에 두며 움직이게 된다.
요행, 지름길은 정말 안 좋은 길이다.
평생 할 일이라고 여기고 살아갈 각오를 하는 것이 좋다.
7장 100억 매출 만드는 김 부장의 비밀 노트 에서는
무개념 판매자들은 꼭 사고가 터진다.
MD와 사이가 멀어진 셀러 는 상품을 잘 팔 기회도 잃어버린다.
상대방의 심성, 마음가짐, 됨됨이가 중요하다.
상식을 넘어서는 이들과는 절대 오래가지 못한다.
고객들이 관심을 두는 상황에 맞는 행사를 내놓아야 인정을 받는다.
불황, 불경기가 키워드면 가성비 넘치는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
싸고 질 좋고 오래오래 쓸 수 있는 것이 최고다.
매출이 부진한 상황을 잘 들여다보면 다음 번에 더 좋은 행사를 할 수 있다.
부진할 때, 고객 니즈가 변한 것이 있는지, 시장 트렌드 가 변한 것인지
살펴볼수록 시야도 넓어진다.
판매 채널에서 어떤 판매자들이 활동하는지 살펴보고,
경쟁자들을 차분히 살펴보다 보면 미묘한 차이를 느끼게 된다.
판매 채널에 관한 관심과 공부가 내 브랜드 가치를 지켜주고,
내가 만나고 싶어하는 고객들과 연결되는 첫 시작이다.
쿠팡, G마켓, 카카오스토어, 폐쇄몰 에 대해 알아본다.
브랜드가 어느 유통 채널에 적합한지 결정할 때,
온라인 MD, 오프라인 MD와 소통하면 더 제대로 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내 브랜드로 제조해서 판매하면 마진을 정할 수 있다.
새로운 상품, 고객들의 인기를 끄는 상품을 만들어 가는 길은
철저히 외롭고 힘들지만, 유통 판매자로서 레벨이 한 단계 높아진다.
위탁판매는 판매자가 판매 활동에만 집중하는 방식이다.
제조사, 상품 공급사, 온라인 셀러 가 맡는 영역이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 협의해서 판매 전에 정해둬야 한다.
위탁판매는 최소 자금으로 온라인 셀러 데뷔에 좋은 방식이다.
매입 판매는 마진을 늘릴 수 있지만, 충분한 마진을 남길 수 있을 때,
매입 결정을 해야 한다.
브랜드 는 차별화된 상품을 팔기 위한 상품의 이름이다.
브랜드 상품을 취급하는 이들은 자기만의 브랜드 를
만들 생각이 있다.
자기만의 브랜드 는 자신의 힘이다.
브랜드, 상표는 상세히 설명할 필요가 없다.
브랜드 를 구축하면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간단 명료하게 의미와 지향하는 가치를 정리해서 내보이고,
어떻게 알릴지 고민도 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만의 상품은 고객에게 잘 알려질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
애정과 애착이 생기고 오래오래 지켜보고 키워나가는
마음이 생길 것이다.
온라인 프로모션 은 오프라인에 비해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 은 고객들이 짧은 순간에 구매를 결정하게 만들고,
좋은 구매 후기를 보고 꼬리에 꼬리를 물듯이 더 많은 고객이 몰려든다.
숏폼 은 대세다. 대세이기에 무시할 수 없다.
숏폼 온라인 쇼핑이 확산되면, 충동 구매 후회 때문에,
중장기적인 고객 유치가 어려울 수 있음에 유의하며 접근한다.
온라인 은 오프라인 에 비해 다양한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
증정품 종류를 다양화 하면, 고객들은 따져 보고, 살피면서,
쇼핑 의 즐거움을 느낀다.
틈새 시장을 키우고, 시장 규모를 만들어서 뛰어든다면
새로이 진입하는 브랜드 들도 승산이 있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 잘 통할 나의 행사 방식을 갖추면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구매 한다.
가격 외벅인 부분도 고객들에게 어필 해야 하며,
고객들의 숨은 욕구를 찾아서 끄집어내는 행사를 만들어낸다.
8장 온라인에서 무조건 성공하는 실전 플랜 에서는
플랫폼별 베스트 100, 상품군별 베스트 100 상품을 살펴본다.
새로운 제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하면,
어느 상품군에 집중하면 좋을지도 판단할 근거가 된다.
판매자이면서 구매자라는 입장을 잘 활용하는 것이
온라인 셀러 로 자리매김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내가 파는 상품을
얼마나 제대로 준비해서 내보이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잘 모른다고 생각되면 가만히 있어야 한다.
내게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고, 정보를 활용할지 고민한다.
상황이 안 좋다면 지켜보는 것이 먼저다.
사냥할 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사냥할 시간이 오기 전의 시간을 견디는 힘이 필요하다.
정보를 빨리 캐치 하고, 잘 기다려야 하며, 사냥을 끝내고 쉬어야 한다.
매일 긴장하고 정신 차리고 살아야 한다.
돈이 없으면 언제든 궁지로 내몰린다.
철저히 돈을 비축하고 오래오래 견딜 힘을 길러두어야 한다.
아끼고 절약하며 지내야, 어려울 때도 도전할 힘이 생긴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면 길은 열리는 법이다.
사람과 관계 맺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
많이 상처받고 괴로워하는 일이 늘어날 수 있다.
비대면에서 더 많은 사람을 만나지만, 괜찮은 사람을 찾기 어렵다.
내가 상품을 가졌고, 어떤 행사를 기획할 수 있는지
최대한 간결하게 알아듣기 쉽게 말해야,
상대방이 내 바람대로 움직여줄 것이다.
셀러 와 MD 사이의 이야기 나누는 시간 양에 따라
온라인 사업이 자리 잡는다.
세상에는 온갖 사기꾼들이 넘친다.
만나자마자 신뢰를 쌓기는 어렵다.
확실한 건 정성과 노력이다.
초기에는 성실함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묵묵히 시간을 축적해나가고 관계 형성에 정성을 다한다.
운이든 실력이든 노력만 있으면 생기기 마련이다.
잘 기다리면, 운이 없는 이에게도 행운은 오게 마련이다.
예의 있게, 신뢰 있게 행동하면,
평생을 가는 긴 인연이 될지도 모른다.
의사 전달이 명확하면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메신저 에 메시지 를 남기는 것을 병행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고, 더 어필 할 수 있다.
남을 속이다 보면 나중에는 자기 자신도 속인다.
부정한 방법을 쌓아가다 보면 스스로 무너질 거리를 만들게 된다.
배우려는 자세가 안 되어 있고,
절박하지 않은 행동을 보이면 금새 외면받는다.
찾고 또 찾으려는 모습이 계속되면 분명 해답은 나오기 마련이다.
작은 디테일 을 챙기고 거래 관계자와 공유해야,
상대방의 수준이 내 눈높이에 맞게 조정될 수 있다.
횡설수설 이야기하는 스타일은 곤욕스럽다.
참으며 말하는 것을 지켜보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잘 모르는 남과 맞추면서 협력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다.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맞춰가다 보면 장기적 신뢰 관계가 될 수 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온다.
대단하고 멋있어 보이는 것은 가짜이고,
허름하고 답답해보이는 것이 진실일 가능성이 크다.
욕심부리는 순간 손해가 생긴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만드는 것이 대단한 일이다.
불편한 이야기에 귀 기울일 때, 망하지 않을 수 있다.
정말 낮은 자세로 지내야 한다.
내야 할 세금은 계속 늘어나고, 나갈 돈은 많다.
자리 잡기 전까지는 철저히 소비를 줄여야 한다.
말은 간단명료해야 알아듣기 쉽다.
상대방을 배려한다면 필요한 말만 쉽고 짧게 한다.
본질, 핵심에 집중해, 핵심을 바로 이야기 하고,
말 많이 하는 이들과 효율적으로 이야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생각은 행동으로 이어지는 밑바탕이다.
냉정하게 현실을 객관적으로 바라봐야 한다.
되는 이유와 안 되는 이유를 같이 보는 모습이 필요하다.
철저히 분석하고 행동으로 옮길 준비를 해야 한다.
현실 앞에 홀로 설 수 있어야 한다.
잘못을 받아들여야 하며, 자신을 성찰할 기회로 봐야 한다.
고통의 이면에 담긴 많은 가치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본질을 보려고 애써야 한다.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고 차분히 공을 들이면,
삶은 조금씩 나아질 수 있다.
아집과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게 항상 반성해야 한다.
힘들어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더 큰 가치와 의미가 될수도 있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충실히 하고, 자기 가치관과 소신대로,
최후까지 생존을 지속할 수 있어야 한다.
영원한 아군도 적군도 없다.
경쟁자나 적은 나 자신을 조심하게 하고,
성실히 노력하게 자극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누구에게든 열린 마음을 보이면,
험난한 세상을 잘 헤쳐나갈 수 있다.
상황 자체를 냉철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조심하는 태도는 필요하지만, 선입관 때문에
기회에서 멀어지는 일은 방지하는 것이 좋다.
항상 경계하고, 최대한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 노력해야 한다.
균형 잡힌 생각은 언제든 초기화하고 새로 시작할 수 있다.
전문가라고 불리는 이들의 말은 안 믿는 것이 좋다.
남의 말은 철저히 참고하는 정도로만 삼는다.
모르는 건 아예 하지 말아야 한다.
불확실한 일을 남의 말만 믿고 결정할 수 없다.
부지런히 자신의 시간을 쌓아가고, 노력해야 한다.
쉽게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조용히 지루하게 살아야 안전해질 수 있다.
막장 인간들이 늘어나, 괜한 봉변을 당할 수도 있다.
아무도 나를 지켜주거나 도와주지 않으므로 조심하며 살아야 한다.
내 이야기를 줄이고, 함부로 돈을 내놓아서는 안 된다.
사람을 조심하고, 돈을 우습게 생각하지 않으면
나아질 길은 분명 온다.
삶은 생각보다 길고 지루하다.
산다는 것이 쉬운 일로 가득 차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
내 생각이 전부가 아님을 인정하고 실망, 절망을 넘어선다.
지금 하는 일이 적성에 맞고 천직에 가깝다면,
자신이 부족한 분야에 역량을 키우기 위해,
남들보다 1시간 더 시간을 투자한다.
독서는 숨겨진 가능성을 찾게 돕는다.
돈과 시간을 절약하며, 고정관념, 편견에서 깨어날 수 있다.
함부로 남을 믿지 말아야 한다.
나 자신이 스스로 힘이 되어 줘야 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뿐이다.
끝까지 가면 나를 제대로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 조심이 최우선이다.
약점을 잡아서 돈을 뜯어내려고 혈안이며,
가까운 사람부터 뒤통수쳐서 한몫 잡으려고 난리다.
비정상적인 일들이 너무 많다.
더욱 사람을 보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함부로 만나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키우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
생업에 집중하고 투자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쉽지 않은 시간을 견디면 내공이 쌓인다.
사기당하지 않고 평범하게 사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인생이라 생각해야 한다.
허영기 있는 이들은 언제든 사기꾼으로 돌변할지 모른다.
돈 버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조급한 마음을 가지면 먹잇감 신세다.
돈 벌기는 어렵지만 빚지는 것은 금방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자기 힘으로 실력을 기르고 사업을 지켜내야겠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
빚내어서 사업하겠다는 마음을 먹으면 안된다.
몸을 더 움직여서 일할 생각을 해야 한다.
돈 없으면 없는 처지에서 할 수 있는 것을 궁리해야 한다.
힘들고 어려울 때는 나 자신을 되돌아본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무던히 노력해서
나의 업을 잘 지키고 발전시킬 각오를 한다.
사기꾼들은 과시하고 드러내며, 선망의 모습을 연출한다.
쉽게 돈 벌었다고 말하는 이들은 사기꾼이다.
열심히 땀 흘리고 노력하는 이들만이 잘살아갈 수 있다.
잘난 사람은 생각처럼 나가지지 않으면 금방 나가버린다.
꾸준히 견디고 성실한 이가 가장 오래 살아남는다.
우직하게 오래 머물면 분명 길은 열린다.
온라인 유통에서 잘 되는 이들은 살아남은 존재다.
잔머리 굴리면 오래 갈 수 없다. 성실하게 지속해서 일한다.
아주 더디게 나아갈지도 모르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세상에 공짜 없다.
큰 목표보다는 실현 가능한 목표를 하나씩 세워가는 것이 좋다.
자기 체력과 여건에 맞게 평생 꾸준히 할 수 있는 모습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의 수고와 고생이 버팀목이 될수도 있다.
뜻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는 여유를 가지고,
처지, 상황을 두고 보면, 나은 존재가 될 수 있다.
9장 불황 속에서도 살아남는 브랜드 전략 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 을 결합해 고객들에게 어필 해야 한다.
매출과 이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채널 을 더욱 활용해야 한다.
온오프라인 채널의 특장점을 활용해서 듀얼 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불황의 시대에, 초저가, 가성비 상품은 사람들이 알아서 구매하러 온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제품은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이다.
가격 경쟁력이 확보된 상품을 구비하면, 고객들에게 쉽게 알려질 수 있다.
악성 재고 대응 가이드 를 만들어야 한다.
악성 재고를 계속 가지고 가는 건, 더 큰 손해를 부른다.
손실을 어떻게 줄여나갈지에 집중해야 한다.
악성 재고 소진 활동은 항상 계속되어야 한다.
온라인 시장에서 서두르지 말고, 자기만의 속도로
앞으로 전진할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돈이 줄어들고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불황의 시대 변화의 상황 하나하나를 트렌드 로 인식하고,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 서비스 와 응대를 더 확대하면서,
오래오래 살아남는 브랜드 와 상품으로 자리매김한다.
생각지도 못한 충격 위기가 소중한 자산이 될 수도 있다.
수많은 실패를 극복한 다음에야 의미 있는 성공을 만날 수 있다.
관심이 가고 좋아하는 일이면 한결 집중할 수 있다.
남의 것을 베끼기만 해서는 나은 성과를 내지 못한다.
독창성이 있어야 평생의 내 일로 가져갈 수 있다.
기대를 최대한 낮춰야 한다.
크든 작든 성과를 차분히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오래 견디고 버틸 수 있어야 하며, 기회를 대비해야 한다.
오래할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는 말은 참 어려운 말이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평생 한다는 마음가짐만으로도
남들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안전을 추구해야 한다.
위기에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세상의 변화에 적응하도록 애쓰고,
낙오하고 도태되지 않기 위해 구체적인 실천을 해야 한다.
원하는 것을 이룰 때까지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가짜와 사기꾼들이 넘쳐난다.
내가 처한 상황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 활동들을 잘 만들어나간다.
MD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구축하고 자주 소통하면서,
상품 구성, 가격 설정, 고객 응대, 행사 상품 기획, 홍보문구,
가격 책정, 상품명칭, 홍보문구, 상품 상세페이지를 만든다면
브랜드 의 가치와 매출은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
상품을 잘 선정하기 위해서는 상품, 트렌드,
채널, 고객, 시도 라는 5가지 키워드 로 접근한다.
팔려는 상품의 군집을 대상으로 조사 범위를 정하고,
상품군의 트렌드 를 파악하며, 채널을 조사하고,
고객 반응을 살피며, MD에게 의견을 묻는다.
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시대에 온라인 유통 시장은
가격 경쟁력을 무조건 확보해야 한다.
고객에게 왜 사야 하는지 명쾌하게 알려준다.
타이밍 을 기다려야 한다.
온라인 유통에서 이미지 하나가 주는 임팩트는 엄청나다.
이미지 하나에 모든 것이 담겨야 한다.
짧고 강렬한 한마디가 많은 정보를 주는 것보다 나을 수 있다.
고객이 필요한 상품, 브랜드 를 가졌음을 표현해서 전달한다.
고객이 사게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 고객들은 오프라인 보다 변심이 심하다
상품 자체의 효용이 아닌 고차원의 느낌이 들게 해야 한다.
실천할 수 없는 계획은 허상이고 무리다.
직접적으로 바로 행동할 수 있는 계획은
살아 있고 생동감 너치는 것이다.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가용할 수 있는 현금이 준비되어 있어야
자기 사업을 지킬 수 있다.
위기 상황을 견디기 위한 예비 자금이 있어야
사업이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장기 불황 시대, 가격 민감도는 갈수록 더 커진다.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제공한다는
신뢰감을 줘야 한다.
지속적인 고객과의 소통, 평가로 고객들이 바라는
가격을 만들 수 있다.
고객들이 내 상품, 내 행사에 관심을 두고 사야 하는
이유를 안겨 주어야 한다.
클리어런스 는 공간 효율을 높이기 위해 재고를 떨이로 판다.
개인화 서비스 는 고객들이 이미 구매한 이력을 통한
데이터 를 활용한다.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절대 매출을 늘리기 위해서는
고객들 개인화 서비스 제공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적의 동향을 파악하는 건 매우 중요하다.
시장 동향 파악을 한다는 건, 최상의 트렌드 를 리딩하는지,
끌려가는지를 알게 해준다.
잘 노출 되는 자리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 가 경쟁력이 있어야 한다.
상품이나 브랜드의 가치가 함축된 명칭,
절대 가격이 낮은 행사가격, 잘 축적된 구매 후기 등을
잘 반복해야 잘 팔리는 브랜드 셀러 가 될 수 있다.
가격 비교 서비스에 노출되면 더 많은 매출과 고객 확보에 도움이 된다.
온라인 유통 시장에서는 돌발 상황이 생긴다.
한발 물러서서 시장을 바라보면 남의 것도 보이고,
시장의 새 변화도 감지할 수 있다.
대체재는 서로 대신할 수 있는 상품이다.
온라인에서 대체제 상품은 인기를 끈다.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하고, 구매 고객, 충성 고객들을
잘 관리하고 정성을 다해 응대하는 자세가 계속될 때,
오래오래 자리매김하는 온라인 브랜드 가 된다.
카테고리별 베스트 코너 를 눈여겨보면,
트렌드 에 잘 맞는 상품을 만들 수 있는 안목이 생긴다.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지는 유통 채널이 많다.
실현 가능한 목표를 하나씩 세워가면서,
목표도 점진적으로 높여나가는 것이 낫다.
새로운 시대, 창의력 있는 상품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박리다매 시대는 가고 창의력의 시대가 온다.
자기만의 핸드메이드 제품을 좋아하고,
자기만의 의미와 가치를 덧입힌다.
짧고 강렬한 것에 열광하고 반응한다.
재미가 있어야 한다. 직관적이어야 하고, 짦고 명확하게 설명하며,
한눈에 들어야 한다. 자주 불리고 입에 오르내리기 쉬워야 한다.
평생 하겠다는 각오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상호는 판매하려는 상품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키워드가 되는 것이 좋다.
철저히 낮은 자세로 움직이되, 열정 의욕은
그 누구보다 부족함이 없도록 관리하고 챙겨나간다.
요행, 지름길은 정말 안 좋은 길이다.
평생 할 일이라고 여기고 살아갈 각오를 하는 것이 좋다.
MD와 사이가 멀어진 셀러 는 상품을 잘 팔 기회도 잃어버린다.
상식을 넘어서는 이들과는 절대 오래가지 못한다.
고객들이 관심을 두는 상황에 맞는 행사를 내놓아야 인정을 받는다.
매출이 부진한 상황을 잘 들여다보면 다음 번에 더 좋은 행사를 할 수 있다.
판매 채널에 관한 관심과 공부가 내 브랜드 가치를 지켜주고,
내가 만나고 싶어하는 고객들과 연결되는 첫 시작이다.
내 브랜드로 제조해서 판매하면 마진을 정할 수 있다.
새로운 상품, 고객들의 인기를 끄는 상품을 만들어 가는 길은
철저히 외롭고 힘들지만, 유통 판매자로서 레벨이 한 단계 높아진다.
위탁판매는 판매자가 판매 활동에만 집중하는 방식이다.
매입 판매는 마진을 늘릴 수 있지만, 충분한 마진을 남길 수 있을 때,
매입 결정을 해야 한다.
브랜드 는 차별화된 상품을 팔기 위한 상품의 이름이다.
브랜드 를 구축하면 구구절절한 설명 없이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
온라인 프로모션 은 오프라인에 비해 다양하게 진행할 수 있다.
숏폼 은 대세지만, 숏폼 온라인 쇼핑이 충동 구매 후회 때문에,
중장기적인 고객 유치가 어려울 수 있음에 유의하며 접근한다.
온라인 은 오프라인 에 비해 다양한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
틈새 시장을 키우고, 시장 규모를 만들어서 뛰어든다면
새로이 진입하는 브랜드 들도 승산이 있다.
가격 외벅인 부분도 고객들에게 어필 해야 하며,
고객들의 숨은 욕구를 찾아서 끄집어내는 행사를 만들어낸다.
새로운 제품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관찰하면,
어느 상품군에 집중하면 좋을지도 판단할 근거가 된다.
고객의 입장에서 바라본다면, 내가 파는 상품을
얼마나 제대로 준비해서 내보이고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잘 모른다고 생각되면 가만히 있어야 한다.
사냥할 때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정보를 빨리 캐치 하고, 잘 기다려야 하며, 사냥을 끝내고 쉬어야 한다.
철저히 돈을 비축하고 오래오래 견딜 힘을 길러두어야 한다.
포기하지 않고 계속 도전하면 길은 열리는 법이다.
사람과 관계 맺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
셀러 와 MD 사이의 이야기 나누는 시간 양에 따라
온라인 사업이 자리 잡는다.
묵묵히 시간을 축적해나가고 관계 형성에 정성을 다한다.
예의 있게, 신뢰 있게 행동하면,
평생을 가는 긴 인연이 될지도 모른다.
의사 전달이 명확하면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메신저 에 메시지 를 남기는 것을 병행하면,
오류를 줄일 수 있고, 더 어필 할 수 있다.
찾고 또 찾으면 해답은 나오기 마련이다.
작은 디테일 을 챙기고 거래 관계자와 공유해야,
상대방의 수준이 내 눈높이에 맞게 조정될 수 있다.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만드는 것이 대단한 일이다.
불편한 이야기에 귀 기울일 때, 망하지 않을 수 있다.
내야 할 세금은 계속 늘어나고, 나갈 돈은 많다.
자리 잡기 전까지는 철저히 소비를 줄여야 한다.
말은 간단명료해야 알아듣기 쉽다.
본질, 핵심에 집중해, 핵심을 바로 이야기 하고,
말 많이 하는 이들과 효율적으로 이야기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생각은 행동으로 이어지는 밑바탕이다.
되는 이유와 안 되는 이유를 같이 보는 모습이 필요하다.
철저히 분석하고 행동으로 옮길 준비를 해야 한다.
현실 앞에 홀로 설 수 있어야 한다.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고 차분히 공을 들이면,
삶은 조금씩 나아질 수 있다.
영원한 아군도 적군도 없다.
경쟁자나 적은 나 자신을 조심하게 하고,
성실히 노력하게 자극해주는 역할을 해준다.
상황 자체를 냉철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항상 경계하고, 최대한 있는 그대로 바라보려 노력해야 한다.
균형 잡힌 생각은 언제든 초기화하고 새로 시작할 수 있다.
전문가라고 불리는 이들의 말은 안 믿는 것이 좋다.
모르는 건 아예 하지 말아야 한다.
불확실한 일을 남의 말만 믿고 결정할 수 없다.
부지런히 자신의 시간을 쌓아가고, 노력해야 한다.
쉽게 속내를 드러내지 않고, 조용히 지루하게 살아야 안전해질 수 있다.
내 이야기를 줄이고, 함부로 돈을 내놓아서는 안 된다.
사람을 조심하고, 돈을 우습게 생각하지 않으면
나아질 길은 분명 온다.
자신이 부족한 분야에 역량을 키우기 위해,
남들보다 1시간 더 시간을 투자한다.
독서는 숨겨진 가능성을 찾게 돕는다.
돈과 시간을 절약하며, 고정관념, 편견에서 깨어날 수 있다.
함부로 남을 믿지 말아야 한다.
나 자신이 스스로 힘이 되어 줘야 한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나 자신뿐이다.
사람 조심이 최우선이다.
더욱 사람을 보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함부로 만나지 않고, 자신의 재능을 키우고 열심히 살아야 한다
생업에 집중하고 투자는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
사기당하지 않고 평법하게 사는 것만으로도
성공한 인생이라 생각해야 한다.
허영기 있는 이들은 언제든 사기꾼으로 돌변할지 모른다.
돈 버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에 현혹되지 않아야 한다.
자기 힘으로 실력을 기르고 사업을 지켜내야겠다는 각오를 해야 한다.
힘들고 어려울 때는 나 자신을 되돌아본다.
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으면 무던히 노력해서
나의 업을 잘 지키고 발전시킬 각오를 한다.
사기꾼들은 과시하고 드러내며, 선망의 모습을 연출한다.
열심히 땀 흘리고 노력하는 이들만이 잘살아갈 수 있다.
꾸준히 견디고 성실한 이가 가장 오래 살아남는다.
우직하게 오래 머물면 분명 길은 열린다.
온라인 유통에서 잘 되는 이들은 살아남은 존재다.
아주 더디게 나아갈지도 모르지만 포기하지 않는다.
세상에 공짜 없다.
뜻대로 흘러가지 않을 때는 여유를 가지고,
처지, 상황을 두고 보면, 나은 존재가 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은 온라인 을 결합해 고객들에게 어필 해야 한다.
매출과 이익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채널의 특장점을 활용해서
듀얼 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하다.
초저가, 가성비 상품은 사람들이 알아서 구매하러 온다.
가격이 저렴하면서 품질이 좋은 제품은 매출이 더욱 늘어날 것이다.
가격 경쟁력이 확보된 상품을 구비하면, 고객들에게 쉽게 알려질 수 있다.
악성 재고 대응 가이드 를 만들어야 한다.
악성 재고를 계속 가지고 가는 건, 더 큰 손해를 부른다.
손실을 어떻게 줄여나갈지에 집중해야 한다.
온라인 시장에서 서두르지 말고, 자기만의 속도로
앞으로 전진할 생각을 하는 것이 좋다.
불황의 시대 변화의 상황 하나하나를 트렌드 로 인식하고,
오래오래 살아남는 브랜드 와 상품으로 자리매김한다.
관심이 가고 좋아하는 일이면 한결 집중할 수 있다.
남의 것을 베끼기만 해서는 나은 성과를 내지 못한다.
독창성이 있어야 평생의 내 일로 가져갈 수 있다.
오래 견디고 버틸 수 있어야 하며, 기회를 대비해야 한다.
오래할 수 있는 것을 추구한다는 말은 참 어려운 말이다.
절대 포기하지 말고 평생 한다는 마음가짐만으로도
남들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안전을 추구해야 한다.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
가짜와 사기꾼들이 넘쳐난다.
내가 처한 상황에서 잘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 활동들을 잘 만들어나간다.
온라인 플랫폼 의 급성장 뒤에는 수많은 온라인 셀러들의 치열한 경쟁이 존재한다.
누구나 뛰어들 수 있지만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란 매우 힘들다.
온라인 유통 MD는 온라인 유통 마켓에서 수많은 온라인 셀러 들과
일하면서, 성공과 실패를 지켜본다.
온라인 유통의 특징을 이해하고,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팔아야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은
온라인 유통 채널 에서 명멸한 셀러 들을 지켜보면서,
성공하는 셀러 와 실패하는 셀러의 차이를 비교하고,
성공하기 위해 가져야 할 마인드를 기르게 한다.
잘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 전략을 세우며,
온라인 셀러 로 성공하며, 불황을 이겨낼 수 있도록 돕는다.
현업 온라인 MD를 하면서 깨닫게 된 다양한 경험은
온라인 판매를 도전하려는 사람에게 유용한 도움을 준다.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은
온라인 유통 시장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를 통해,
온라인 셀러 성공을 위한 마음가짐과 행동을 생각하게 한다.
두드림미디어 와 컬처블룸 서평단에서
"온라인 마켓, 매출 100억 비밀 노트"를 증정해주셨다.
감사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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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