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가
김용주 지음 / 소동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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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전시를 보며 그의 편지를 읽는 동안 관람자 개개인은 편지의'수신인'이 되게 하고 발신자 이중섭은 관람자 각자에게 소중한 '당신이 되게 하자. 발신인 이중섭이 50년 넘는 시간을 훌쩍 뛰어 넘어, 지금 여기 수다한 수신인들의 마음에서 살아나게 하자. (-36-)



전시 공간 기획은 작가와 전시될 작품 분석, 전시가 펼쳐질 공간에 대한 이해 순으로 진행된다.단순히 물리적 구조를 파악하는 데서 그친다면 공간에 대한 이해는 불충분할 수 밖에 없다. 공간이 지닌 인상과 감정까지 읽어내야 한다. 마치 사람을 외면 뿐 아니라 내면도 복합적으로 알아나가듯. (-64-)



발표가 중반에 접어들 즈음 비었던 강의실 좌석은 다시 모두 채워졌고 심지어 뒤에서는 서서 듣는 사람들까지 생겨났다. 엉덩이를 의자 앞에 걸치고 몸을 뿌려 놓다시피 파묻혀 있던 사람들도 테이블에 바싹 붙어 경청하고 있었다. 뿌듯함이 몰려왔다. (-106-)



첫째 기능은 팰릿의 안전성과 확장성이다. 작품의 크기나 형태에 맞게 팰릿을 위로 쌓거나 옆으로 늘려야 하는데 이때 안전성 확보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팰릿의 상하단과 측면에 버튼형의 이음쇠를 만들어 여러 개의 팰릿을 상하좌우로 견고하게 체결할 수 있게 했다. 옷을 여미는 똑딱 단추로 구성하게 한 것이다. (-162-)



나는 전시 평면을 그리드 좌표를 통해 작품이 놓이는 위치와 면적을 배분하고, 작품 사이사이에 문자에 쉼표를 찍듯 공 모양 공기막 구조를 배치했다. 공기막 구조로 인해 공간은 물리적으로 분절되지 않으면서도 다양한 크기와 단위 영역과 흐름을 만들어냈다. 구형 공기막 구조의 높이는 3단계로 나누었다. (-207-)



사진가들은 자연 파괴, 인권 유린, 산업의 몰락 등 21세기 문명의 맹점과 실패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중국 출신의 작가 상단원은 중국 남부 해안 지역, 열악한 조건 속에서 수많은 노동자가 산더미처럼 쌓인 전자 폐기물을 분해하는 일을 해왔다고 말했다. (-246-)



국립현대 미술관 3층 우리 통로에 설치되는 <상사의 항해> 를 위한 전시 플랫폼을 '압축된 시간의 통로' 라는 개념으로 다음과 같이 온도를 디자인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을 시작했다. (-266-)



그리드 영역은 이야기의 출발점인'부재하는 아카이브'에서부터 재해석된 여의도, 세운상가, 구로, 엑스포 70 등 네개의 작품과 한국관 중앙에 위치한 '도래하는 아카이브'를 연결해 이야기의 흐름을 시각화한 영역이었다. 세운상가를 다룬 김성우의 <급진적 변화의 도시>는 주변을 변화시키는 모델(준거점) 역할을 하도록 등장한 세운상가가 오히려 주변에 동화했고, 이제는 역으로 변화의 대상이 되라는 압력을 끊임없이 받고 있는 상황에서 두가지 방식으로 새로운 세운 상가의 역할을 모색한다고 작품을 설명한다. (-314-)



최근 도슨트,전시해설사에 대해 교육을 들으면서, 관련하여,다양한 미술 전시 책을 읽고 있다.미술에 대해서, 무지한 상태에서,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을 읽으면서, 나에게 미술에 대한 이해,전시의 목적이나 기획 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여 나가는 방법을 생각할 수 있다.



이 책은 전시 디자인이며, 어떻게 예술품을 물리적인 공간을 활용하여, 스토리테링할 것인가를 우선한다.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이들이라면, 좀 더 전문적인 전시 디자인을 도모할 수 있다. 미술관이나, 소규모 갤러리,에서 시행되는 예술 작품 전시는 단순하게 배치하고, 개념없이 무질서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관람하고자 하는 이들의 눈높이 ,동선, 전시의 목적이나, 전체적인 분위기, 시선처리, 색상과 온도까지 디테일한 부분을 놓치지 않는다. 더군다나, 특별전시회의 경우,그 전시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전시기획을 중요하게 생각한다.조각을 전시하거나,그림을 전시하거나, 어떤 작가의 소장품을 전시할때,그 목적과 주제,시재적인 의미까지 꼼꼼하게 살펴 본 다면, 전시 디자인을 진행하며, 전시공간의 평면구조를 어떻게 돋보이게 할 것인가를 따져 보아야 하는 이유다, 우리는 문화가 점점 더 중요하제고 있으며, 한국 문화에 대해 관심을 표출하고자 한다. 지자체는 지역의 미술 협회와 연계하고, 협업,상생하는 경우가 많다. 미술에 종사하는 그들이 작업한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특별한 방식과 전시 시각화 하는 과정 하나하나 돌이켜 보면,우리는 기존의 전시 공간,정형적인 전시 디자인을 보면서, 다 나은 전시 공간을 기획,디자인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울 수 있다. 같은 특별전이라 하더라도, 어떻게 전시하느냐에 따라서, 전시의 목적이나 구성, 배치,전시 스토리텔링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스토리테링도 전시 공간에 맞게 평면 그리드에 배열할 수 있다.

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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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을 뽑을 수밖에 없는 면접의 법칙 - 글로벌기업 CHRO가 말하는 합격을 부르는 질문 30
하워드 정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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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기업 CHRO 하워드 정이 쓴 『당신을 뽑을 수밖에 없는 면접의 법칙』은 면접의 기본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글로벌 기업에 취업하고자 하는 예비 취업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여기서 생소한 단어 하나, CHRO란 Chief human resources officer 의 약자이며, 한국과 미국 법인의 인사 최고책임자다.



면접을 하는 궁극적인 이유, 인사최고 책임자의 입장을 우선해야 한다. 기업의 입장이 먼저이며, 기업은 회사의 직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 인재를 요구하며, 서류에서 보지 못하는 요소들을 면접을 통해 필터링하고 있다.즉 면접을 할 때, 취업준비생은 서류에 나온 것을 면접에 언급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 즉 인사담당자는 서류에 있는 정보를 근거로 면접을 진행하며, 행간과 자간을 살펴 보곤 한다. 어떻게 면접을 보는지도 중요하지만,. 회사가 요구하는 인재상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인사 담당자의 송곳 같은 면접 방식 에는 취업준비생의 미흡한 점을 짧은 시간 안에 파악하고, 그 안에서, 취업준비생의 태도와 역량,기술에 대해서 물어본다. 자신의 부족한 것을 알고, 스스로 바뀌려는 의지,성장하려는 노력을 높이 사는 이유다.



회사에 대해서 아는 것, 그리고, 면접을 통해서, 한사람의 다양한 모습을 검증하고 있으며,긍정적인 태도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 친화력 등에 대해서 물어보고, 어떤 상황에 대해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자신의 경험을 회사의 직무와 정확하게 연결하는 것을 우선하며, 개인신상, 학창생활, 대인관계,. 취미생활과 특기에 대해서, 효과적인 답변, 필요한 답변을 준비하고, 합격률이 높은 답변을 꼼꼼히 살펴 보는 것이 이 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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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대박 인생 나에게 물어봐
김정수 지음 / 하움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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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대부분 성공과 실패를 경험하다가, 어떤 이유로,소수만이 초대박의 기회를 얻는다.그 초대박의 기회란 로또 1등을 하거나, 사업을 크게 성공하거나, 부동산 투자로 초대박의 운을 만날 때다. 돈이 모여드는 길목에 서서 돈과 관련하여 성공할 수 있을 때, 스스로 자립의 길, 경제적인 자유와 여유를 얻을 수 있다.



작가 김정수, 그는 강제 퇴직 후 8년 동안 주식투자로 12번 손핼를 보았다. 코로나 19 팬데믹으로 주식 투자에 실패하였고, 주식 투자로 13억원의 손해를 보았다. 좌절하게 되었고, 자신의 인생을 다시 돌아보게 된다. 그는 스스로 벽을 깨는데 5가지 핵심 요소를 발견하였으며, 그 다섯가지를 Must, Like, Well,Routine, Luck로 요약하고 있다. 그 핵심 요소들은 누구나 해낼 수 있으며, 싫패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하기 위해서,내가 해야 할 일들을 찾는 것이다. 그 다음 목표를 위한 루틴을 만들고, 행운이 내 앞에 놓여질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그는 철저하게 자신을 관리하였고, 목표를 위해 나만의 루틴을 만들었으며, 포기하지 않았다. 항상 스스로 돌아보고, 남들보다 더 나은 선택과 결과를 마주했다. 그리고 스스로 해야 할 일을 찾았고,그것이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의 길을 만들어 갔다. 어떤 목표가 있다면,그 목표를 위해서,내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다. 



누워서 감이 떨어지길 바라는 어리석은 핸동은 하지 않아야 한다. 스스로 돌파구를 찾아내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낸 다음, 나만의 루틴과 계획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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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명 분석 노하우 - 시그니처 하나로 읽는 당신의 성격
홍진석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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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서명 분석 노하우 1』에는 서명 필적 분석의 10가지 기본 유형이 소개되고 있다. 글씨를 보고, 여백, 간격, 기울기, 크기, 영역, 각도, 펜 압, 속도와 길이, 가독성으로 서명 필적을 분석한다는 것이 놀라웠다.공자는 '글씨는 마음의 기름자'리고 했다. 중국 서예의 대가인 왕희지는 '글씨는 마음의 소리다'라 했다. 즉 사람마다 성격,기질, 글을 쓰는 습관이 다 다르며, 필적을 보면 그 사람의 성격이 나온다는 말이 허언이 아닌 셈이다. 특히 인간의 불안과 공포, 두려움, 심리적 상태 뿐만 아니라.,내향적인지 외향적인지도 확인할 수 있다.



어려서부터 서예학원에 다니고,글씨 쓰는 연습을 반복한 이유는 내 마음을 가다듬기 위해서다. 즉 자신의 마음 깊숙한 곳에 숨겨진딘 감정이나, 기질을 숨기고 싶다면, 필적을 고치는 것이 우선이며, 내면의 마음을 타인에게 얼마든지 숨길 수 있다. .



시그니처 하나로 상대나 연인이 어떤 사람인지 알수 있고, 회사 CEO 라면 인재 채용 시 적합한 사람인지 알 수 있다. 비즈니스에서 파트너와 적합성 여부를 알 수 있으며, 자신의 사업 성공 여부도 확인할 수 있다. 재물을 모이는 사람, 공부를 잘하는 사람, 인내심과 창의력이 있는지., 내 인생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는 서명 필적을 통해 간파할 수 있다. 즉 나의 글쓰기 습관 하나 바꾸면 내 인생이 바뀌고,나의 마음과 감정에 변화가 즉각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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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엔 누룽지나 오차즈케로 - 삶의 중요한 순간마다 함께했던 혀끝의 기억
후카자와 우시오 지음, 김현숙 옮김 / 공명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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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재일동포 2세인 어머니는 전후 잠시 민족학교에 다니긴 했지만, 그 후 전학 간 일본 학교에서 수많은 차별을 받았던 경험들과 아버지 가 관동 대지진 당시 자경단에게 거의 죽을 뻔했던 경험 때문에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최대한 숨기며 살아왔다. (-21-)



한국 체류 중에 상짱 아재가 인두암으로 사망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나는 아버지께 청해 다시 한 번 다방으로 갔다. 우리 외에는 다리 손님도 없는 조용한 다방에서 아버지와 마주보고 조용히 인스턴트커피를 마셨다.

이런 맛이었던가! 이번에는 그다지 맛이 없었다. 나는 생크림이 가득 올라간 코코아와 제빙기의 얼음을 아련하게 떠올렸다. (-42-)



언니가 죽은 것은 1975년 7월 21일의 일이었다. 장례식을 끝내고 유골이 된 언니가 집으로 돌아왔다.

그 즈음 우리 집은 도쿄도 시나가와구 하타노다이의 단독주택에서 임대로 산지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때였다. (-64-)



일본에서 더 이상 민주화운동을 못 하게 되었다고는 해도 김대중 씨를 지원했던 아버지는 그 이후로도 늘 감시당하고 있었다. 박정희 정권의 시절 KCIA 에 이어 전두환 정권의 안전기획부 사람들이 한국대사관의 공사 또는 영사관의 영사라는 신분으로 재일 한국인의 행동을 감시하고 있었다. (-120-)



2023년 , 한국 서울에 갔을 때는 이전보다 공정무역 커피나 초콜릿이 눈에 많이 띄었다. 세련된 카페나 초콜릿 숍이 공정무역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는 것은 선진 의식이 패션이나 트렌드에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아주 바람직하다. (-193-)



이런 생각과는 달리, 지금껏 밝혀 왔듯 내 연애가 결혼으로 연결되는 일은 없었다.

그래서 결국은 '나도 재일코리안 사회 속에서 살아갈 수밖에 없는가' 하며 체념을 하고 선을 보기로 했다. (-238-)



기분좋게 남은 포테이토를 먹으며 레모네이드를 홀짝거렸더니 옆 테라스석의 여성들이 이제야 눈에들어왔다.비슷한 나이대라는 것을 깨닫고 시선 끝으로 관찰하기 시작했다. 바질 치킨이 들어간 샌드위치와 포테이토를 안주로 해서 맥주를 마시고 있었다. (-291-)



우카자와 우시오씨는 1966녀 도쿄에서 태어났으며, 일본에서 가장 주목 받는 재일교포 소설가다. 2012년 소설 <가나에 아줌마> 로 '여성에 의한, 여성을 위한 R-18문학상' 대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재일 한국인,재일코리아인 임에도 일본에서 살면서 자신의 정체성을 꽁꽁 숨겨왔다. 90대가 된 아버지와 외할아버지가 일본에서 겪었던 끔찍한 자경단 사건 때문이다.1923년 일본 관동 대지진 당시 일본은 재일 한국인을 색출하여, 학살을 자행한 바 있다. 이런 아픈 기억이 대를 이어서, 우카자와 우시오씨의 삶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책 『마지막엔 누룽지나 오차즈케로』은 그녀의 음식 에세이다. 한국의 음식에 대한 맛을 기억하고 있으며, 어릴 적 먹엇던 김치를 잊지 않고 있다.일본에 기거하고 있지만, 틈틈히 한국에 다녀옴으로서,서울의 변화, 부산의 변화를 눈으로 보고 , 느끼고,경험하였다.치킨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눈에 비친 한국은 일본에 비해 변화가 매우 빠른 편이다. 생겨났다가 사라지는 게 다반사였고,물가가 비싼 일본보다 더 비싼 것도 존재했다.이런 상황을 그녀는 이 에세이집에 담아놓았으며, 1970년데 언니의 죽음은 저자의 인생관에 영향을 끼치고 만다. 엄격한 부모 밑에 자라면서, 족쇄 아닌 족쇄를 경험하며 살아왔다. 탈출하고 싶은 마음도 존재햇으며, 그 당시 20대가 되면, 결혼을 꼭해야 하는 상황에 내몰렸다. 다행이 중매로, 서른이 안된 나이에 결혼하였고, 지금껏 재일 한국인으로 살아오고 있다. 그녀의 소설 작품 곳곳에는 재일한국인의 정서가 반영되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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