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가 옳았던 이유 - 프로메테우스의 꿈과 좌절
테리 이글턴 지음, 박경장 옮김 / 21세기문화원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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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엔 종말론적 환상이던 것이 오늘날 엔 엄연한 현실주의가 되었다. '사회주의냐 야만이냐' 라는 전통적인 좌파 구호가 이보다 더 단호하게 양극단인 적이 없었고, 이보다 덜 수사적 과장이었던 적도 없었다. 이처럼 참담한 상황에서는 프레드릭 제임슨의 말대로 "마르크스주의는 필연적으로 다시금 진실이 될수 밖에 없다"

부와 권력의 엄청난 불평등, 제국주의 전쟁, 강화된 착취, 점점 더 억압적인 국가 등,이 모든 것이 오늘날 세계를 특정 짓는다면, 그것들은 또한 마르크스주의가 거의 두 세기 동안 행동하고 성찰해 온 문제이기도 하다. (-28-)

계급투쟁은 본질적으로 잉여를 둘러싼 투쟁이다. 따라서 모두에게 양이 충분하지 않은 한 계속될 것이다. 어떤 개인의 잉여노동을 다른 사람에게 이전하도록 강요하는 방식으로 물질적 생산이 조직된다면 언제든지 계급은 출현한다. 이른바 원시 공산사회처럼 잉여가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을 때는 모두가 일을 해야 하고, 누구도 다른 사람의 노역으로 살아갈 수 없으니 계급도 있을 수 없다. (-72-)

하지만 모든 사람이 항상 도덕적으로 훌륭하다고 기대할 필요가 없다면, 마르크스의 목표는 성취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 사회주의는 시민들의 눈부신 미덕을 요구하는 사회가 아니다. 사회주의는 언제나 함께하는 거대한 축제 속에서 서로를 감싸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왜냐하면 마르크스의 목표에 다가갈 수 있게 해 주는 기제들이 실제로 사회 제도 안에 설치되기 때문이다. (-128-)

공산주의 노동자들이 함깨 모일 대, 당장의 목적은 지도와 선전 등이다. 하지만 동시에 그들은 새로운 필요, 즉 교제할 필요가 생기게 되어, 수단으로 보였던 것이 목적이 된다. 담배 피우기, 먹고 마시기 등은 더 이상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이어 주는 수단이 아니다. 이제 그들에게는 사귐, 제휴, 대화 그 자체가 목적이다. 인간의 형제애는 공허한 문구가 아니라 현실이며, 노동으로 다져진 모습에서 인간의 고귀함이 빛을 발한다. (-172-)


마르크스가 자주 비난했던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진의는 도덕적 요소를 선호하고 물질적 요소를 무시한 역사연구에 대한 비난이었다. 여기에 맞는 용어는 도덕이 아니라 도덕주의이다. 도덕주의는 '도덕적 가치' 라 불리는 것을 그것이 위치한 역사적 맥락에서 추출해, 일반적으로 절대적인 도덕적 판단을 내리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진실된 도덕적 연구는 인간이 처한 상황의 모든 양식을 탐구하는 연구이다. (-214-)

사회주의 혁명의 문제점 중 하나는 유지하기 가장 힘든 곳에서 혁명이 일어날 가능성이 제일 높다는 것이다. 레닌은 볼셰비키 봉기에서 이런 아이러니를 알아차렸다. 잔인하게 억압받고 반쯤 굶주린 사람들은 혁명을 해도 잃을 게 없다고 느낄 수 있다.다른 한편, 이미 살펴보았듯이 이들을 반항하게 만드는 후진적 사회 조건은 사회주의 건설을 시작하기에는 가장 최악의 장소이다. (-258-)

마르크스 비판자들은 때로 그의 작업에서 이른바 프로메테우스적인 기질-무제한 인간 진보에 대한 신뢰와 더불어 자연에 대한 인간의 통치권에 대한 믿음-에[ 주목했다. 실제로 그의 저작에 그런 흐름에 있는 것이 사실인데, 이는 9세기 유럽의 지식인에게서 예상될 법한 일이다. 1860년 무렵에는 비닐봉지나 탄소 배출에 관한 관심이 거의 없었다. 더욱이 자연은 때로 정복될 필요가 있다. 꽤 빠른 시일 내에 많은 방파제를 건설하지 않는다면 방글라데시는 사라질 위험에 처할 수도 있다. (-302-)

1. 마르크스주의는 끝나지 않았다

2. 마르크스주의는 도그마가 아니다

3. 마르크스주의는 결정론이 아니다

4. 마르크스주의는 유토피아를 꿈꾸지 않았다

5. 마르크스주의는 경제 환원론이 아니다

6. 마르크스는 기계적 유물론자가 아니었다

7. 마르크스주의는 계급 강박증이 없다

8. 마르크스주의는 폭력 혁명을 옹호하지 않았다

9. 마르크스주의는 국가를 믿지 않는다

10. 마르크스주의는 급진적 운동에 기여했다

이 열 가지는 리스트는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 사상에 대한 대표적이 비판을 나열하고 있으며, 마르크스주의 문화 비평가이자 문학 평론가 테리 이들턴의 답이 각각에 추가하여 설명하고 있다.

책 『마르크스가 옳았던 이유』이 쓰여진 시기는 2008년 서브 프라임 모기지 이후, 미국 사회의 변화를 마주하면서, 그가 생각하였던 마르크스주의가 21세기 이후 탈산업화시대에도 유효하다는 것을 드러내고 있으며, 마르크스 사상을 왜곡하지 않으면서, 본질을 하나하나 짚어 나가고자 한다.

이 책을 통해서, 마르크스 주의에 대해서 정리해 볼 수 있었고,마르크스주의자에 대한 비판이 어떻게 생겼는지 이해를 돕고 있다. 잉여 자원이 생겨나면서,사회계급이 만들어진다. 그로 인해, 지구의 호모사피엔스에게 충분하게 자원이 돌아갈 때까지 계급 투쟁은 이어진다는 것을 엄시하고 있다. 특히 마르크스가 살았던 시대에는 핵무기도 존재하지 않았고, 환경 문제에 대한 심각성과 환경을 보호하고, 탄ㅁ소배출에 대해서 신경쓰지 안않았고,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활동도 도드라지지 않았다. 플라스틱이나, 비닐과 같은 썩지 않는 물질들이 우리 사회를 좀먹는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던 시기다.미세플라스틱 쓰레기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르크스 주의는 시대를 넘어서서, 우리 삶을 지배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 그의 사상은 더 견고하게 유지되고 있다. 조지 부시 때, 나타난 현상에 대해서,마르크스주의자의 관점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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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 - 철학자 박구용, 철학으로 시대를 해석하다
박구용 지음 / 시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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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첫 문장을 쓰는 지금은 2024년 12월 10일입니다. 나는 지금 우리가 "반혁명과 혁명이 극단적으로 충돌하고 있는 사건" 깊숙이 들어와 있다고 생각합니다. (-10-)



그의 관점을 간단하게 말하면'혁명이 아니라 개혁'입니다.그는 전통과 관습에 기초한 점진적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전통을 파괴하지 않아야 안정적인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반면 혁명적이고 급진적인 변화는 추상적인 이사이나 이념 만을 추구하며, 전통적 질서를 파괴함으로써 혼란을 초래한다고 보았습니다. (-33-)



80년대에 전두환이 계엄령을 선포할 때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병사와 중간 간부들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정권 교체도 정권 교체지만 가해자들이 처벌 받은 것을 본 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67-)



우리나라 보수 언론은 필요에 따라 공리주의와 자유주의를 마음대로 오가는데요. 그들의 입장에서 같은 편이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면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박수 치고, 상대편이 하면 자유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합니다. 문제인 정부 시절 의대 정원 확대로 인해 논란이 생기자 업무개시 명령을 내린 바가 있었죠., (-100-)



자기 입장이 극단적 표현이 바로 '격노'입니다. 전통 심리학에서는 화를 내면 화가 줄어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인지부조화에서 비롯된 불쾌감을 인지 왜곡으로 해소하기 위해 화를 내는 경우는 그 반대입니다. 화가 화를 부르고, 분노는 더 큰 분노를 야기합니다. (-132-)



이미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에 의한 역사주의 비판의 세례를 받은 이후의 학자로서 나는 역사상실을 부추기는 탈현대적 이론 만이 아니라, 현재의 단순한 진보적 역사주의를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새로운 역사철학을 제안했습니다. (-169-)



직업으로서의 정치인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의 국가에는 관료직이나 재화 등을 비롯해 무수히 많은 공적 재원이 잇습니다. 이런 공적인 재원을 획득, 유지 ,확산,행사하려는 행위가 좁은 의미의 '직업으로서의 정치'입니다. 그러니 사적인 재원과 공적인 재원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 모든 인간은 다 권력 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니체는 이것을 '힘에의 의지'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202-)



소크라테스를 가리켜 파르헤지아스트라고 합니다.미셸 푸코에 의해 주요한 개념으로 등장하게 되는 파르헤지아 Parrhesia는 고대 그리스어로,'진실을 말하는 용기'라는 뜻입니다. 고대에서 중세까지만 해도 서양에서는 톹치권자에게 가장 주요한 것이 수사학, 레토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39-)



철학자 박구용은 전남대학교 찰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며, 책 『빛의 혁명과 반혁명 사이』을 쓴 시점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계엄을 외치고 난 이후였다. 그는 이 책을 통해서, 진보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보수세력과 보수 언론의 문제점,그리고 그들의 자가당착적인 시대적 과오를 되짚고자 한다.



2024년 12월 3일, 계엄을 윤석열 대통령은 외쳤다.하지만 국회 해산 명령이 떨어졌고, 그는 2025년 탄핵되었다. 철학자 박구용은 이 책을 통해서, 촛불 혁명의 당위성을 언급하고 있으며,우리가 나아가야 할 철학이 어떻게 정치와 엮이며, 혁명과 반혁명의 충돌과 갈등이 우리 미래 세대에 어떤 변화를 마주하고 있는지 살펴 보고자 한다.



그는 12.3 계엄을 혁명과 반혁명의 극단적인 충돌을 보고 잇다. 지진이 일어날 대,두개의 판이 충돌하는 것처럼,사회적 지진도 보수와 진보, 두개의 판이 흔들리는 것과 같은 상황이다. 보수는 때로는 공리주의를 추구하고, 때에 따라,자유주의를 병용해서 사용한다. 이것은 바꿔 말하면, 진보도 마찬가지다. 진보 세력과 언론 또한 ,때에 따라서,공리주의를 선택하고, 민주주의를 병행하여 쓰고 있다.이런 모순이 우리 사회에 어떤 해악을 끼치는 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의 철학은 헤겔의 법철학을 기초로 한다. 우리 사회가 왜 7공화국으로 바뀌어야 하는지,제 7공화국을 어떻게 준비하고,권력이 우리 삶에 이롭게 나아가려면, 국민의 의식 수준이 어떻게 정치와 권력에 반영되어야 하는지 그 준거점을 이 책을 통헤 확인할 수 있으며, 소크라테스의 죽음 뒤에 숨어있는 '진실을 말하는 용기'가 다시 21세기 우리 삶에 필요하다는 것을 놓치지 않고 있다. 정치와 철학이 서로 씨줄과 날줄처럼 연결되어 졌을때, 우리 삶은 새로운 변화와 국민이 요구하는 올바른 개혁을 마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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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어보면 좋은 시집 - 살아가며 한 번쯤
마뜩한 별 지음 / 한송이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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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간혹 그런 사람이 있다.

분명 당신의 잘못이 아닌데

분명 당신은 잘못이 없는데

모든 일을 자신의 탓으로 돌리는

모든 순간 자신을 숨기며 피하는

간혹 그런 사람이 있다.

한없이 착해 빠져서

자존감이 너무 없어서

내 잘못이라고 말하는.(-13-)



행복의 기준


정해진 답이 없는 수많은 질문들

그 질문의 답을

나만의 생각으로

조금씩 조금씩

채워 나가는 것

어저면 이런 과정이 쌓여

행복의 기준이 되는 건 아닐까. (-19-)



불안감 해소 방법


모든 인간은

불안감을 가지고

태어났다.

불안감 없는

인간은

세상에 없다

그래서 해소법은

더 큰 불안을

스스로 만드는 것. (-22-)



행복의 정의


행복이란 무엇일까

이 심오하고 어려운 질문은

정답이 없기에 오직 나만의

잣대와 기준으로 완성된다.

내가 생각하는 행복은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소소한 만족감을 느끼는 것

작은 행복을 자주 느끼는 것.(-30-)



시집 『읽어 보면 좋은 시집』에서 공감가는 세 편의 시를 담아본다. 세편의 시에서, 나는 한 사람을 기억한다.나와 가까운 사람,나와 가까워지는 사람, 나와 멀어지고 싶지 않은 사람이다. 그 사람은 한없이 착하고,자존감이 낮은 사람이다.치며억인 약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 사람이 가진 강점,장점이 많기 때문에, 그 사람이 잘 되길 바란다. 시 속에서,나는 그 사람의 됨됨이를 찾아보았고,따뜻함을 느꼈고, 상상하였고, 그 사람에게 행복을 되찾아주기 위해서, 내가 해야 할일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생각하였다. 자존감이 낮아서, 그 사람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서,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였다. 


그 사람의 행복을 위해서,내가 채워줄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생각한다. 사람은 각자 자신의 길이 존재한다.그 길이 때로는 선이 되고,길이 될 수 있다. 읽어보면 좋은 시집에는 읽으면 나와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시집이라고 부르고 싶다. 좋은 시집이란, 나와 타인을 행복하게 해주는 따듯한 시다.스스로 비워야 할 것이 무엇이며, 스스로 채워야 할 것이 무엇이며, 선을 넘지 않고, 만족하며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사람은 저마다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자신에게 불편함을 야기하는 사람들이 있다.그 사람과 멀어지고 싶은 게 사람의 마음이다. 나에게 편한 사람, 내 마음과 동화되는 사람들도 존재한다.내 삶을 이롭게 하는 사람이다.그 사람과 가까이하고,그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진다. 사람은 각자 자신의 인생을 다독이며 살아가며,그 안에서 삶의 방식을 만들어 간다. 하나하나 만들어 가다 보면 그 삶의 방식이 나의 인생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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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이라는 착각 - 상처받지 않는 관계를 만들어 나가는 법
황규진 지음 / 북스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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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당신의 높은 공감 능력은 그의 감정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의 필요를 먼저 생각하게 만든다. 그는 당신의 공감 능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불행이나 상처를 과장하며 동정심에 호소하고, 자신의 감정을 돌보고 문제를 해결해 주도록 유도한다.그의 고통에 진심으로 공감하며 기꺼이 그를 돕고자 하지만, 그는 당신의 공감을 당연하게 여기고 끊임없이 당신의 에너지와 자원을 착취하려 든다.따뜻함과 친절함은 그에게 안정적인 정서적 공급원이 되어 준다. 그는 당신의 보살핌과 안정을 통해 자신의 불안정한 자존감을 유지하고 내면의 공허함을 채우려 한다. (-71-)



나르시시스트의 거만한 겉모습 뒤에 숨겨진 깊은 불안과 열등감을 이해하는 것은, 그의 행동을 해석하는 데 실마리를 제공한다. 하지만 이것이 그의 행동을 정당화하거나 용서해야 하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107-)



'내 탓이 아니다' 라는 것을 진심으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그에게 돌려주는 연습이 필요하다. 더 이상 그의 행동을 합리화하거나 변명해 줄 필요가 없다. 그의 비난, 그의 분노, 그의 거짓말, 그의 배신은 모두 그 사람의 선택이었고 책임이다. 아무리 노력했더라도 그의 행동을 바꿀 수는 없었을 것이다. (-205-)



내 주변에 나르시시스트, 리플리 증후군을 가진 이들이 있다.그들은 눈도 깜짝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고,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게 한다. 한 사람의 이미지를 한순간에 무너뜨리고, 내면의 갈등을 갉아 먹어 버리는 게 읿반적이다. 사람에 대해서 믿음과 신뢰를 무너트리게 한다.



지인 중에 한숨을 푹푹 쉬는 사람이 있다. 주변에 나르시시스트가 많아서, 그들에게 이용당하는 지인이다. 친절하고,다스하고,배려와 관용을 베풀여,예의바르고 착한 사람이다. 나무랄 때 없는 그사람은 왜 주변에 나르시시스트가 있는 건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원인이나 대책도 알 길이 없었다.



하지만 그 원인을 『운명이라는 착각』에서 찾을 수 있었다. 내 앞에 놓여진 나쁜 악연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강력한 공감 능력과 친절함에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사람의 공감능력에 반하게 된다. 하지만,나르시시스트는 그 장점을 약점화하고, 그 사람을 이용한다. 누군가에게는 좋은 면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이용할 가치가 있는 무언가에 불과하였던 것이다.그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스스로 바뀌어야 하는지, 나르시시스트와 거리를 두고, 멀어지기 위해서, 삶에서, 자책과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면서,행복하고,자유롭게,나답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책 한권을 통해서 얻을 수 있다. 상처받지 않는 따듯하고, 건강한 관계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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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계속하는 힘 - 자신만의 성공 리듬을 만드는
손민규 지음 / 북스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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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생각해 보면 나는 오히려 누군가의 소소한 경험담에서 더 큰 울림을 느꼈던 적이 많았다. 그저 담담하게 내 이야기를 적어 내려가는 것, 내가 어떻게 살아왔고 살고 있는지 솔직하게 이야기하는 것., 그런 진솔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는 작은 울림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었다. (-5-)



결국 아버지는 이 성적으로는 원서 쓸 곳도 없다고 하면서 바로 재수 기숙학원에 들어갈 것을 권했다. 정말 가고 싶지 않았지만 나는 이미 집에서 죄인이었고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 (-20-)



디테일한 계획이 세워졌다면 그 다음은 실천해야 한다. 매일 아침 8시에 학교 도서관에 도착해 예습과 복습을 했다. 공강 시간에는 여지없이 도서관으로 향했고, 수업 사이에 어정쩡하게 남는 5분, 10분마저도 공부 시간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하루의 모든 수업이 끝나면 다시 도서관으로 가서 공부를 했다. (-31-)



변리사는 매력적인 선택지였다.마지막 숙고의 시간을 가지며 신중하게 시험에 대한 정보를 탐색하고 모았다. 이 시험은 나에게 단순한 직업 선택 이상의 의미를 가질 터였다. 나 자신의 한계를 시험해 보는 한편, 그동안 잊고 지내던 꿈과 삶의 의미를 되찾을 기회라고 생각했다. (-56-)



네번의 수능과 세 번의 대학 입학, 두 번의 자퇴를 통해서, 자신 만의공부법을 터득한 손민규 작가다. 처음 재수를 할 때는 죄인과 같은 기분이었다.자신의 선택이 아닌 아버지의 선택에 따라서, 재수 기숙학원에 들어가고, 대학에 입학하였지만, 자신이 가고자 하는 길이 아니었다. 건축과를 가도,그것이 자신이 원하던 길은 아니었으며, 변리사가 되기 위한 과정에 불과했다. 공부법 전문가이며 현직 변리사로 일하고 있는 저자는 공부에 있어서,꿈과 목표,동기의식이 없더라도 , 누구나 성공할 수 있고,자신이 원하는 길을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세상이 보는 실패가 나에게는 실패가 아닐 수 있다. 성공은 편한 길, 똑바른 길만 찾아가는 것은 아니다. 두번의 자퇴를 선택한 그가 자신 있게 나만의 공부법, 인생의 의미, 삶의 목표를 위해서, 진로 선택에 대해서 말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포기하지 않는 것, 넘어지지 않는 것,새로운 길을 걸어가면서,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 일을 만들어 내는 과정,그것이 쌓이고 쌓여서 경험이 되고, 실패의 경험조차도 다음의 성공이 될 수 있다고,그는 진솔한 자신의 경험을 한 권의 이야기에 담고 있었다. 



포기하지 않는 것, 스스로 극복하고, 용기를 내어서, 희망을 만들어 내는 과정 하나하나가 나에게 새로운 긿을 걸어갈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사람들에게 나는 자신있게,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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