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 - 삶의 방향을 놓친 당신에게 전하는 11가지 처방
멘탈리스트 다이고 지음, 최지현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5년 4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여기까지가 첫 번째 과정이야. 두 번째는 행동 분석! 너의 목표를 망가뜨리는 행동이 무엇인지 적었지? 이제 그 행동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할 거야. 방법은 간단해. 4개의 칸을 만들고 각각의 칸에 단기적 장점, 단기적 단점, 장기적 장점, 장기적 단점을 적어."(-28-)
할 일을 미루고 옆길로 새는 이유는 의욕이 없기 때문이다. 불필요한 일에 동기부여를 하고 있지 않은지 점검하라. 해야 할 일을 못 하게 만드는 행동은 무엇인지 고민해보라.(-33-)
작은 행동으로도 기분 좋은 변화의 움직임이 느껴진다.(-49-)
창업할 때 불안이 적절한 수준이라면, 사업계획서 작성, 자금 조달 계획 세우기, 시스템 구축, 위기 관리 등에 힘을 쏟아 철저하게 준비할 수 있어. 하지만 지나치게 걱정하면 결국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평생 똑같은 인생을 살게 돼.(-63-)
자신을 지나치게 책망하다 보면 자신의 좋은 부분, 재능, 성과는 안 보이기 마련이야. 자신을 비하하는 마음을 가지고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당연히 나보다 상대가 뛰어나다고 생각하게 되지. 그래서 쓸데없이 자책하고 마는 거야. 실제로는 그럴 필요 없는데도. 알았어? (-80-)
단계를 너무 세세하게 쪼개면 근본적인 목적 자체를 잊어버릴 때가 있어. 앞으로 나아가는 게 의미 없어 보이고, 의욕도 사라질 때가 오지. 그러니까 때때로 ‘내가 무엇을 위해 이런 노력을 하고 있었더라?’라며 처음에 목표로 삼은 큰 지점을 되돌아보는 것도 중요해.(-111-)
어느 날 멘붕이 온 일이 있었다. 사람에 대한 배신, 세사에 대한 원망이 조냊했다. 그 순간에 모든 것을 다 내려놓고, 멈추고 싶었다. 내 앞에 놓여진 모든 것을 미루고 싶을 정도였다. 그 어떤 동기부여도 나에게 위로가 되지 않았다. 내 인생에 용기나 도전 따위가 큰 의미 없게 느껴졌다. 사람에 대한 불신이 깊어졌기 때문이다.
책 『당신 인생에 용기 따윈 필요 없다』를 읽다가 그때 당시가 떠올랐다. 임간이 비워졌던 그 기억들. 인생의 나침반을 잃어버렸던 그 시점이 갑자기 기억났다. 이 책에는 행동 분석이 나온다. 내 앞에 어떤 행동이 내 인생에 영향을 끼치고, 그 행동으로 인해 많은 것을 내려놓고 멈추게 된다는 것. 즉, 우리가 어떤 것을 하고자 할 땐, 그것이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 하나하나에 대해서, 장기적으로 바라볼 것인가, 단기적으로 바
라볼 것인가를 이해하고 느낄 필요가 있다.나는 이걸 왜 이제서야 할게 되었는지,그 때 알았다면,지금과 다른 인생을살았을 것이다.
어떤 일에 대해서, 행동 분석이나 심리 분석 없이 일을 진행하다 보면, 그 일이 산으로 갈 수 있다. 즉 삶의 방향을 잃어버리고 스스로 무너진다. 내 앞에서, 스스로 무엇을 해야 하고, 불필요한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놓칠 수 있다. 즉, 용기도 도전도 내 인생에 크게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을 해결할 수 있어야 내 삶의 방향과 나침반을 잃어버리지 않기 때문이다.포기하지 않는 것, 미루지 않는 습관, 불필요한 일에 매달리지 않는 것, 내 일상에 방해가 되는 것들을 하나둘 제거한다면, 내 삶은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이 될 수 있고, 사람들에게 내 인생이 무시당하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