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주식투자 필독서 40 - 가치 투자부터 인덱스 펀드까지, 세계 주식 명저 40권을 한 권에 ㅣ 필독서 시리즈 28
차영주 지음 / 센시오 / 2025년 6월
평점 :
가치 투자부터 인덱스 펀드까지, 세계 주식 명저 40권을 한 권에 담은 《주식투자 필독서 40》, 주식투자자가 성공투자로 나아갈 수 있는 혜안을 제시한다.
주식의 가격은 수급뿐만 아니라 탐욕과 투자자의 심리에 따라 주식 시장이 급격히 변하기도 하기에 시장의 변동성은 예측하기 어렵다. 그래서 성공한 주식투자자 다수가 '주식투자는 예술'이라고 말한다. 가치 투자의 원칙을 베이스로 변화무쌍한 세계정세와 환율 리스크, 지정학적 리스크 등 일촉 즉발의 상황에 민감하게 대응하며, 순간순간 요동치는 마음까지 컨트롤해야 하기 때문이다.
《주식투자 필독서 40》는 기본에 충실한 책이다. 저자는 주식투자의 고전 피터 린치의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벤저민 그레이엄의 현명한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 조지 소로스의 <소로스 투자 특강> 을 시작으로, 주식투자 입문자들을 위한 입문서 5권, 성공하는 투자 전략서 8권, 주식 투자 산업 · 종목 분석서 10권, 차트를 읽고 매매의 타이밍을 잡는 '주식 매매 실전서'7권, 주식투자 심리서 5권을 소개한다.
주식 투자자들이 자신의 주식 투자 방식과 수준에 맞는 책을 추천하는 동시에 선정한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 이유를 제시하고, 단순한 주식투자 노하우만 전하는데 그치지 않고, 주식투자 전략과 자신의 해석을 덧붙인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투자란 철저한 분석을 통해 원금을 안전하게 지키면서도 만족스러운 수익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투기다"라며 투자와 투기를 엄격하게 구분하라 당부했다. 투자자들은 주식시장에서 흔히 하는 실수가 바로 시장이 붕괴되어 주식이 매력적인 가격이 되었을 때는 시장이 위험하다며 주식을 매수하지 못하고, 주식시장이 상승해서 위험해졌을 때 매수하며 무모한 투자를 하는데, 자신들이 투기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현명한 투자자라면 안전 마진을 확보하고, 투기가 들끓으는 시장 호황기에는 오히려 적정 이익을 실현함으로써 주식 비중을 낮추고, 투기가 사라지고 공포가 만연한 시장 불황기에 주식 비중을 서서히 늘려 가야 한다.
주식투자자는 공부를 많이 해야 한다. 개인 투자자가 시장에서 승리할 유일한 요소는 '지식'밖에 없기 때문이다.
《주식투자 필독서 40》에서 추천한 책 중 읽은 책은 10권 정도에 불과했지만, 복기하는 유익한 시간이었다.
주식 투자에 관심 있는 주식투자자라면, 《주식투자 필독서 40》 일독하면서 자신은 어떠한 주식 투자자인지, 자신에게 적절한 주식투자 방법은 무엇인지, 어떠한 전략으로 성공 투자를 할 것인지 자신만의 주식 투자 방법을 찾아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