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버블이 온다 - 우리는 진짜 인공지능을 보고 있는가?
아르빈드 나라야난.사야시 카푸르 지음, 강미경 옮김 / 윌북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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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인공지능(AI) 기술이라는 환상에 경각심을 일깨워 준다는 점에서 필요한 시기에 읽어둬야 할 책이 나왔다. 어쩌면 AI 기술이 인간의 고된 노동과 반복 작업으로부터 해방시켜줄 해결책으로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획기적인 신기술이 나올 때마다 AI와 접목하면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농장을 관리하고 위험하거나 건강을 해치는 작업을 하지 않아도 식으로 좋은 면으로만 바라봤다. 이미 AI 기술은 우리 삶과 산업 곳곳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우리는 플랫폼 기반 알고리즘의 노예가 된 지 오래되었고 방송가에선 몇 년 전부터 AI 영상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AI의 발전 속도에 따라 앞으로 어느 수준까지 발전하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워낙 빠르게 버전업되면서 기존의 단점이나 불명확한 점들을 보완하고 있기 때문이다. AI에는 머신러닝(ML), 딥러닝, LLM(거대 언어 모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할루시네이션, 컴퓨터 비전, 자연어 처리(NLP) 등 방대한 영역을 포괄하고 있다. AI를 예측형 AI와 생성형 AI로 나뉘는데 뱀기름과 과장 광고에 따라 유해한 분야를 보니 채용 영상 분석, 부정행위 탐지, 범죄 위험 예측처럼 예측형 AI에서 오류가 발생하거나 데이터 취합 과정에서 편파적인 분석에 따른 잘못된 결과를 내놓을 위험성이 다분하다는 것이다.


분명 AI 기술은 우리의 삶이나 산업 분야에서 적재적소에 잘 활용한다면 사고 위험률을 줄이고 유해한 환경에서 일하지 않도록 하게 할 것이다. 하지만 저자가 경고하는 건 지나치게 AI 의존도를 높이게 될 경우 AI가 야기하는 피해(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와 정확도의 과장, 예측 불가능성 등 과대하게 부풀렸을 때에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문제와 피해는 고스란히 당사자에게 돌아간다는 점이다. AI에게 모든 걸 맡기면 완벽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결과에 대해서도 신뢰할 수 있다는 맹신과 착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어느 분야든 인간 만이 할 수 있는 분야가 있기 마련이다.


이미 AI 기술이 지배해버린 세계다. 어느 곳에서나 AI 기술을 활용하지 않은 분야가 없다. 현재 개발 중인 기술도 미래엔 곧 상용화가 될 것이고 산업 현장의 모습도 많이 바뀌게 될 것이다. 이 책에서 여러 차례 문제점을 지적한 대로 AI로 인한 피해나 문제가 생겨날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경계해야 하는 건 AI 기술 자체가 아니라 AI 과대광고로 위험해질 악영향이다. 도덕·윤리적인 문제와 위험성에 대해 개발자부터 자각하고 AI가 오류 없이 완벽할 것이라는 사실을 경계해야 한다. 최근 AI 기술 커닝이 한 대학교에서 문제가 된 것처럼 AI 기술 또한 인간이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달려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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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 불안, 일본에서 답을 찾다 -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찾은 시니어케어 비즈니스 리포트
나미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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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그 어떤 나라보다 가장 빠르게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이제 곧 닥칠 현실이며 빠르게 노후 불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미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일본이 앞서 2000년 4월에 도입한 개호보험을 시작으로 지역포괄지원센터 설치 및 본격화, '자립 지원형' 개호 개념 강화, 커뮤니티 중심 돌봄 확대, 디지털 헬스케어 및 ICT 기술 활용 정책 추진 등 늘어나는 초고령사회에 발맞춰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다. 오렌지 플랜처럼 치매와 관련해서 사회적 인식 개선과 공생 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이는 아프기 전에 함께 예방하기 위해 지역포괄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연계하여 소외받는 고령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 더 큰 문제로 확대되지 않게 하고 있다.


초고령사회인 일본은 우리가 곧 맞닥뜨리게 될 미래이기 때문에 시스템 구축 및 제도 정비, 지역 사회 연계 서비스 강화 등 각 기관이 유기적으로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1인 가구의 증가, 저출산율에 비해 앞으로 고령 인구는 늘어날 것이다. 가족 내 돌봄이 어려워지면서 건강, 돈, 외로움이 겪고 있는 고령자들을 위한 커뮤니티와 시니어 비즈니스 산업 등 이들을 케어하기 위한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니어케어 비즈니스 리포트인 이 책이 현실적이고 실행 가능한 답을 내놓고 있으며, 절대 간과하거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니어 비즈니스 7가지 체크포인트를 보면 생존이 달린 시급한 문제다.


첫 번째 포인트, 제도적 기반을 점검하라

두 번째 포인트, 세대별 특성을 읽어라

세 번째 포인트, 자산 구조를 분석하라

네 번째 포인트, 불안의 3대 축을 이해하라

다섯 번째 포인트, 기술 접목의 가능성을 확인하라

여섯 번째 포인트, 지역사회와 연결하라

일곱 번째 포인트, 문화와 가치관을 반영하라


우리나라는 과연 고령자의 3대 불안 요소인 건강, 돈, 외로움을 해소하기 위한 서비스 지원이 충분한가.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서비스와 연결하여 사회적 관계망을 회복시키고 심리적 안정을 되찾게 하는 것이 요구된다. 일본처럼 지역포괄지원센터가 중심이 되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관계망을 형성하지 않으면 개별적으로 분산될 수밖에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시급한 과제들이 참 많다는 생각을 했다. 노인이 노인을 케어하고 사회적으로 돌보는 서비스가 부족해지면 고립되고 방치될지도 모른다는 불안을 안고 살아야 한다. 노후 불안에 대한 해법과 정부 차원에서 주도적으로 시니어케어를 위한 개선 방안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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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일주 미술 여행 - 카이로에서 뉴욕까지, 일곱 도시의 미술관을 따라 떠나는 예술 여정
오그림 지음 / CRETA(크레타)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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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세상은 넓고 가볼 만한 미술관이 많다는 걸 보여준 책이다. 카이로&룩소르, 피렌체, 파리, 도쿄, 빈, 뉴욕까지 그 도시에서 세계적인 명소로 뽑히는 미술관을 중심으로 저자가 도슨트가 되어 수많은 작품들을 설명한다. 마치 가벼운 마음으로 여행하듯 시대별로 한 시대를 풍미한 화가들이 남긴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책 순서도 기원전 3,0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이집트 고대 미술부터 시작한다. 그들이 남긴 건축, 조각, 회화 작품이 그리스, 로마 예술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 데다 르네상스와 근대 미술을 거쳐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거대한 문화적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아마 인류 초창기부터 시각적 상상력은 그림을 그려 남기는 것으로 발현되었을 것이다. 문명의 탄생은 예술이 발전해나가는 토양이 되었고 신화와 종교를 만나 찬란하게 꽃피울 수 있었다. 지금 기준으로 봐도 1425~1426년에 완성된 마사초의 <성삼위일체>는 놀랍기만 하다. 원근법을 적용해 그린 그림인데 크기가 어마어마하다. 작품 크기가 6.67m x 3.17m라고 하니 당시 사람들은 얼마나 실감 나게 보였을 것인가. 아래에서 위로 치켜 올라봐야 하는데 마치 실물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켰을 것 같다. 개인적으로 르네상스 시대에 산드로 보티첼리가 남긴 작품을 좋아한다. <봄>, <비너스의 탄생>은 꽤나 우아하면서 심미적으로 아름답기 이를 데 없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처음 알게 된 카라바조가 미켈란젤로 메리시 다 카라바조라는 점이다. 유명한 미켈란젤로 때문에 출신인 카라바조로 불리게 된 인물인데 살인과 수많은 폭력, 범죄를 저질렀음에도 그림을 너무나도 잘 그려서 풀려난 화가라고 한다. 사실 그의 작품을 처음 봤을 때 너무나도 사실적으로 그려서 충격적이었다. 궁정 화가들의 작품도 꽤 볼만했다. 이아생트 리고가 1701년에 그린 <루이 14세의 초상화>는 옷 질감이나 구도, 정치적인 이미지 등 여러 요소들이 태양왕인 루이 14세의 위상을 한 폭의 그림에 잘 표현해 주었다. 실제 박물관에서 실물 크기로 보면 압도당하는 기분일 것 같다.


이 외에도 빈센트 반 고흐, 폴 고갱, 클로드 모네, 피터르 브뤼헐, 구스타프 클림트, 에곤 실레, 살바도르 달리, 앤디 워홀, 에드워드 호퍼 등 수많은 화가들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었다. 대부분 서구권 화가들을 중심으로 다루고 있긴 하지만 인류 역사에 길이 남을 족적을 남긴 화가들이다. 아마 지면 관계상 책에 싣지 못한 작품들이 훨씬 많을 테고 보너스 스폿에서 주변 명소와 미술관을 짧게 다뤘다. 한 도시의 한 미술관만 제대로 걸으면서 관람해도 족히 반나절 이상은 걸리지 않을까 싶다. 미술관 규모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책 덕분에 잠시나마 그 수고를 덜고 다 읽을 즈음에 세계 일주를 다녀온 느낌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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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스트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67
알베르 카뮈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1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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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인 알베르 카뮈의 대표작 중 하나인 <페스트>를 드디어 완독했다. 지난 2019년 11월 17일 중국에서 최초 보고된 이후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전 세계로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2023년 5월 5일 세계보건기구에서 해제 발표되기까지 3년 4개월 동안 공식적으로 6억 8,700만 명 이상의 확진자와 약 690만 명의 사망자를 발생시켰다. 이런 경험을 가진 채 읽어보니 오랑 시의 대처는 거의 흡사한 부분이 많았다. 페스트라는 무서운 전염병 앞에 인간은 무기력해질 수밖에 없는 존재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오랑 시를 폐쇄한다거나 혈청을 개발하는 등 갑자기 닥친 재앙에 사람들은 속수무책으로 운명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페스트균(Yersinia pestis)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전염병. 인수공통전염병이다. '페스트'는 독일어인 'pest'의 독음으로, 영어로는 'plague'라고 한다. 흔히 '흑사병(black death)'이라고도 부른다.


천연두와 함께 인류 역사상 최악의 전염병으로 꼽힌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흑사병'의 뜻인 '검은 죽음의 병'을 그 정도로 답이 없고 무서운 비유적인 명칭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나 이는 비유가 아니라 실제 증상이다. 혈관 내에 피가 응고되어 부패하고 신체 말단이 괴사하면서 실제로 피부와 근육이 검은색으로 변하는 것이다.


페스트균은 현재 주로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에 부분적으로 분포해 있다. 페스트균은 숙주 동물인 쥐에 기생하는 벼룩에 의해 사람에게 전파된다. 흑사병의 주요 형태는 가래톳 흑사병(bubonic plague), 패혈증형 흑사병(septicemic plague), 폐렴형 흑사병(pneumonic plague) 등이다. 중세에 유럽에서 크게 유행하여 인구 7,500만~2억 명 남짓이 희생됐다. 국내에서는 근래에 발병이 보고된 바가 없다.

나무위키

일단 페스트에 감염되면 치료가 불가능하고 곧 죽음에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라 공포와 절망이 도사릴 수밖에 없었다. 시가 폐쇄되었기 때문에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수단은 전보 외는 없었고 철도나 선박도 끊겨버렸다. 총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부에서 쥐 소동으로 인한 혼란스러운 상황으로부터 이야기는 시작된다. 마치 중세 시대를 연상시키기라도 하듯 쥐 벼룩이 흑사병을 전파시킨 공포가 오랑 시에 엄습하고 있었다. 1부 2장부터 주요 등장인물들인 베르나르 리유(의사), 장 타루, 파늘루 신부, 랑베르(신문기자), 조제프 그랑(시청 말단 공무원), 코타르, 리샤르, 카스텔, 수위 미셸 영감 등 속속들이 등장한다.


서술자의 관점에서 주로 베르나르 리유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쓰였지만 장 타루의 수첩에 적힌 부분도 상당히 많은 지분을 차지한다. 각 등장인물들이 전대미문의 전염병에 맞서 어떤 생각과 행동을 보이는지 잘 보여준 책이다. 특히 파늘루 신부의 설교 논조가 바뀐 시점이 극적이다. 아무 죄도 없이 페스트에 걸린 오통 판사의 자녀가 고통스럽게 죽음을 맞이한 이후였기 때문이다. 또한 신문기자인 랑베르는 잠시 머문 오랑 시를 탈출하기 위해 백방으로 알아보다 포기하고 보건대에서 활동하는데 이 소설에서 유일하게 행복한 결말을 맞이한 인물이다. 페스트가 종식되고 시의 문이 열린 뒤 열차 플랫폼에서 그토록 사랑하던 연인과 재회하고 뜨거운 포옹을 나눴으니 말이다.


읽으면서도 정말 코로나-19 때처럼 사람들이 취한 행동과 상당히 유사해서 놀랐고, 조그만 전기 자동차 2대가 천막 사이로 커다란 냄비를 싣고 다니는 장면도 특이했다. 감염 의심자를 수용소 같은 곳에 격리시키고 혈청 실험을 지속하는 부분도 상당히 흡사하다. 무엇보다 감염되었을 때 보이는 증상을 아주 세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후반부에 가면 주요 등장인물이 하나둘 죽음을 맞이하는 부분도 상당히 의미심장하게 쓰였다. 종교와는 무관하게 전염병은 누구에게나 예외 없이 닥쳐오는 질병이며, 혈청 맞는 시기를 넘기거나 부주의한 순간 언제든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뛰어난 묘사와 유려한 문체 등 번뜩이는 문장들이 많았음에도 이상하게 완전히 몰입해서 읽지는 못했다. 뭔가 머릿속으로 떠오르는 장면보다는 등장인물에서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 것도 있고 뭔가를 장황하게 설명하려고 한 부분에서 맥을 놓친 것 같다. 전반적인 소설을 이해하려면 우선 작품 해설을 정독하길 추천한다. 이 작품에서 등장하는 페스트가 전쟁 상황과 상당히 유사하게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이라고 하니 지나친 부분도 새롭게 보인다. 인간이란 존재는 예기치 못한 존재에 대해 느끼는 공포감이 상당하다. 그것이 죽음으로 직결되는 전염병이고 시가 폐쇄된 상황이라면 과연 우리는 온전하게 버틸 수 있을지 생각해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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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 픽사 베스트 컬렉션 : 소울 Soul Disney·Pixar Best Collection 시리즈
라이언 박 해설 / 길벗이지톡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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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쓴 후기입니다.


<디즈니, 픽사 베스트 컬렉션 : 소울>은 9번째로 소개된 책이다. 이 시리즈의 특징은 지금까지 디즈니 픽사에서 개봉한 명작 애니메이션으로 영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다. 애니메이션 전체 대본집과 디즈니 추천 성우가 녹음한 오디오북으로 지루하지 않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 책 구성은 스크립트북 + 워크북 + 오디오북으로 되어 있다. 스크립트북은 말 그대로 전체 대본집인데 지문과 배경 설명까지 포함되어 있다. 워크북은 스크립트북에서 중요한 표현 100개를 선정해 어떻게 활용되어 쓰이는지 자세하게 설명한다. 오디오북은 등장인물이 서로 주고받는 대화로 스크립트북을 보면서 활용하면 좋다.


사실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실력과는 별개로 하다가 끊기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자신이 좋아하는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한다면 집중도도 높아지고 오디오북을 더욱 귀 기울여 듣게 되는 효과가 있다. 챕터별로 반복해서 들으면 영어 특유의 리듬에 익숙해지고 오른쪽 자막을 보면 뜻도 빠르게 이해할 수 있다. 암기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해가 되지 않고 연음 때문에 잘 들리지 않지만 계속 듣다 보면 어느 순간부터 들리기 시작한다. 대본집을 읽는다는 생각으로 듣고 자막을 보면서 다시 들으면 그 상황에서 주고받는 대화를 이해하게 된다. 역시 반복해서 들어야 한다는 걸 절감한다.


이 책으로 알게 된 <소울(Soul)>이란 작품은 제93회 아카데미상과 제78회 골든 글로브상에서 장편 애니메이션상과 오리지널 음악상을 수상한데다 전체적으로 평이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삶에 대한 교훈적인 의미도 담고 있어 재미있게 영어 공부하기에 좋은 애니메이션이다. 총 28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디오북 전체 길이는 84분이다. 이왕 영어 공부를 한다면 따분하지 않고 재밌어야 한다. 애니메이션이 가진 특성상 대화가 길지 않고 짧고 쉬운 단어로 이루어져 있다. 워크북에서 따로 선정한 100개의 표현으로 깊이 있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 지금 영어 공부를 재미있게 배우고 싶다면 디즈니 픽사 베스트 컬렉션 시리즈를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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