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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덕 위의 빨간 지붕
마리 유키코 지음, 김은모 옮김 / 나무옆의자 / 2025년 7월
평점 :

일본 다크 미스터리의 선두 주자인 마리 유키코 신작, 그동안 자신만의 작품 결을 고수하며 출간한 작품들을 떠올려 보면 이 작품 또한 읽으면서 그 느낌을 더 강하게 받을 수 있다.
18년 전 의사 부부가 자택 근처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신체에 가해진 많은 상처를 낸 흔적과 그 시체들을 굳기 전 콘크리트 통에 담갔지만 발견된 사건은 범인이 그들의 딸인 사야코와 연인인 히데유키란 사실로 밝혀진다.
이에 법정에서 히데유키는 사야코가 주도한 상황에 맞춰 따랐을 뿐이라 주장을, 사야코는 가스라이팅 당했다는 주장을 했다는 점인데 결국 법은 히데유키에게 사형, 사야코는 무기징역을 선고한다.
이후 시간이 흘러 문학 신인상을 받은 신인 작가가 차기작에 대한 고민을 한 끝에 한 주간지에 이 사건을 모티브로 한 소설을 연재하기로 하면서 과거 속의 사건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당시 사건을 다시 취재하면서 만나게 되는 법정의 증인들의 말과 주변 이웃들의 평가, 하나같이 모두가 그럴 듯 하지만 진실은 저 멀리 묻혀있는 것처럼 모호한 안갯속을 걷는 듯한 진행으로 인간의 추악한 면을 드러낸다.

언덕 위의 빨간 지붕과 그 아래의 평범한 주택가의 현실적인 경제적인 부와 시선들, 환경이 어떠한 곳에 있는가에 따라 함께 생활하고 주류의 이웃들의 교류들은 물론 학군과도 연결되고 부모의 희망사항들이 자녀들에게 어떤 마음으로 다가오는지를, 그렇다고 이 사람이 범인이구나를 생각하면서 읽기보다는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이유를 먼저 생각하며 읽어보게 되는 소설이다.
특히 신인 작가가 모티브로 삼은 사건을 출판사 편집진과 이에 관계된 자들의 각자가 추구하는 출세지향의 욕망과 오로지 판매 부수에만 신경을 쓰는 세태를 통해 글쓰기의 방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전혀 생각지도 못했던 이들의 결정적인 행동들이 반전의 맛을 그리는 이 작품의 특성은 일본말로 ‘이야미스(イヤミス)’로 대변된다.
‘읽으면 기분이 나빠지는 미스터리’를 가리키는 용어란 뜻이라는데 그래서 그런가 수위 높은 장면과 뒤끝이 영 개운하지 못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 내용이라 이런 감정을 느꼈다면 저자의 입장에서는 독자들의 마음을 흔드는 데 성공했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다.
뒤틀린 욕망과 성공의 가도를 추진하면서 교묘하게 계획을 틀어잡은 편집부의 생각도 놀라웠지만 최종적으로 전체 사건의 내막을 이토록 기막히게 주도한 이의 반전 또한 놀라움을 안겨준 작품이다.
반전의 흐름 속에 범인이 누구인가를 맞혀보는 것도 이 무더운 여름에 게임을 즐기는 방법도 될 수 있지 않을까?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