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와인드 디스톨로지 세트 박스 - 전4권 언와인드 디스톨로지
닐 셔스터먼 지음, 강동혁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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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자> 시리즈로 SF장르의 새로운 맛을 느껴볼 수 있었던 저자의 신작이다.



총 4권으로 이어진 긴 장정의 이번 소설들을 살펴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게 한 작품이기도 한데 마치 현실 속에서 감춰둔 문제점들을 미래의 시간 속으로 들어가 독자들에게 물음을 던진다.



배경은 임신중절을 둘러싼 생명파와 선택파 간에 벌어진 하트 전쟁 이후 합의한 묘한 법안이 '언와인드'로 불리면서 시작된다.








13세부터 18세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가 원치 않을 경우 소급적 적용이란 명목 하에 언와인드 서류에 서명함으로써 자녀들은 죽되 죽지 않은 또 다른 세상을 살아간다는 취지, 즉 그들의 장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넘김으로써 영원히 살아간다는 그야말로 기발한 발상의 차원으로 이끈다.




말썽 부린 코너, 주 시립보호원에서 예산삭감 차원으로 선택된 리사, 종교적 차원에서 십일조 명단에 오른 레브는 주어진 환경에 따라 함께 모였다 흩어지길 반복하면서  목숨 건 언와인드 탈출의 시간을 이어가는 이외에도 많은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







언뜻 보면 청소년들의 성장사, 롤러코스터를 탄듯한 액션들이 넘치듯 여겨질 수 있지만 내용들을 보면 생명에 대한 의미, 부모로서의 역할, 원치 않은 아기를 타인의 집 앞에 놓고 가버리는 일명 황새라는 제도, 여기에 이들의 장기를 하나의 상업수단으로 이용하는 목적을 둔 비 인간적인 이들의 행동들이 정부의 결탁과 군의 비밀스러운 계획 아래 국민들의 눈을 어떻게 흐려놓는지를 극대화시켜 보여준다.








여기에 장기밀매 조직과  폭력범의 죄를 장기 제공으로  피해 입은 자들에게 금전적 보상을 해줌으로써 속죄의 기회를 준다는 발상들, 와인드 된 캠(나는 존재한다가 아닌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로 되어버린 순간) 이란 인물의 고민과 그를 과연 하나의 인간으로 생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 또한 던져놓는 저자의 글들은 고도화된 과학의 발전 이면에 감춰진 이기심의 발로가 어떻게 세상을 뒤바꾸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장면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제도적인 합의하에 이뤄진 법안들이 과연 타당성 있는가에 대한 질문과 생명에 관한 보다 근원적인 접근법에 대해  모두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임을 적시한다.







특히 그 해법을 찾아가는 주인공들의 희생정신, 용기와 먼 훗날 용서라는 이름으로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 올 수 있을까에 대한 희망까지, 여기에 부모의 입장에서 아픈 자식을 살려낼 수 있다면 언와인드 대상의 장기를 사려는 고심들과 함께 고루 담긴 주제 의식과 답을 찾아가는 흐름들이 그야말로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내용들이라 SF소설이라고 부르기엔 현실적인 모습들을 담아낸 소설이란 생각이 든다.




문학에서 얻을 수 있는 뚜렷한 주제의식을 포함하고 있는 이런 내용들을 SF장르를 통해 느껴보는 즐거움도 컸던 책이라 읽어보길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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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늘밭의 파수꾼
도직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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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맨스와 스릴러의 조합으로 짜임새 있는  작품으로 물질적인 것 앞에 인간의 적나라한 욕망들을 드러낸다.



작가인 유민에겐 완벽 그 자체인 남자친구가 있지만 이런 완벽함을 갖춘 이에게 자신은 늘 작아 보인다는 느낌을 갖고 있는데 여기에 탑스타라는 유명인이라면 더 위축될 수밖에...



여기에 슬럼프에 빠진 그녀가 시골 할머니 집으로 잠시 휴식하던 중 마늘밭에서 돈 4억 원을 발견하게 된다.




설상가상으로 죽었다고 예상한 연쇄살인범 장수혁까지 마주하고 연인이 유독 수혁에게 집착하는 모습까지 보이니 이 정황에 얽힌 비밀들은 무엇일까?








생각지도 못한 돈다발이 굴러 들어왔다는 설정 하에 마늘밭의 비밀이 연인의 로맨스물이었다가 스릴러로 전환되면서 펼쳐지는 내용은 서로가 물고 물리는 관계란 속성과 예상치 못한 결말까지 이어진 진행은 인간의 욕망과 사랑에 대한 진실들을 생각해 보게 된다.



사랑을 전면에 내세우면서 두 연인들이 서로 느끼고 공유하는 사랑의 온도차, 여기에 마지막까지 긴장감을 놓치지 않고 이어지는 흐름들이 매끄럽게 흐른다.




단순할 것 같으면서도 그 안에 던진 내용들을 살펴보노라면 결코 가볍지 않은 부분들이 들어있고 등장인물들의 각 사연들마다 의문을 던지며 결말을 향해 가는 재미와 단서들을 하나씩 모아서 밝혀지는 진실들이 인상 깊다.




특히 에필로그 부분에서 느껴볼 수 있는 여운은 작품 전체를 통해 많은 여운이 남는다.




스릴러 소설로써 처음 만나보는 작가의 작품으로  다음 차기작이 기대되는 터라 후끈한 여름에 잠시 휴식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즐기면서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 출판사 도서 협차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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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어진 서양
니샤 맥 스위니 지음, 이재훈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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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사란 말을 떠올려 보면 그리스, 로마 신화부터 출발해 현재까지 초강대국이라 불리는 미국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서양 그 자체를 아무런 의심 없이 받아들인다.




역사 속에서 부침이 있긴 하지만 동양에서도 강대국들이 존재했고 그 외 지역에서도 당연히 한 시대를 풍미했던 강대국의 존재가 있었건만 왜 유독 서양사 앞에서는 이 모든 것들이 희미한 역사 속의 한 존재로만 머물까?







이와는 다른 해석을 통해 새롭게 서양사를 다시 되새겨  볼 수 있는 책을 들여다본다.



저자는 혼혈 배경을 지닌 학자로 서양이란 개념이 역사 속에서 어떻게 선택이 되고 편집이 됐으며 여기에 권력의 언어로 자리를 잡았는가에 대해 추적한다.




흔히 역사는 승자의 의해 씌인 것이란 사실이 새삼 이 책을 통해서 다시 느껴보게 됐는데 보통 책에서 다루는 연대기 순이 아닌 소위 말하는 변방에 해당하는 인물 14인의 인물을 통해 서양 안에서 바라보는 시야가 아닌 밖에서 서양을 바라보는 구조로 내용을 다룬 점이 신선했다.



익숙한 이름인 헤로도토스부터 리빌라, 알킨디, 툴리아 다라고나, 필리스 휘틀리, 에드워드 사이드, 캐리 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하며 서양사의 기원부터 당연하게 여겨지고 있던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반대 의견을 제시한 부분까지 지금까지 갖고 있던 고정관념이 이렇게도 무서운 것임을 새삼 다시 일깨운다.







개인적인 의견이란 전제 하에 담은 내용들은 한발 물러나 주류 역사란 둘레를 벗어나 누락된 부분들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면서 새로운 의문 제시와 이에 따른 좋은 지혜를 구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할 거리를 던진다.





오늘날 서양이라고 하면 백인들 위주의 유럽을 떠올리게 되지만 이 책에서는 누군가에 의해 서양사라고 하는 것이 편집되고 선택되었다고 생각하는 더 보편적임을 말한다.



이렇듯 역사란 한 우물만 파헤치며 그 길로 가는 것도 좋지만  변방의 경계에 선 자들의 시선을 통해 다룬 역사의 현장을 살펴보는 것도 의미가 깊다는 생각이 든다.






현재 미국 및 유럽을 통틀어 서양사라는 역사에 의문을 제시하고 새로운 관점을 통해 역사를 재조명해 볼 수 있는 책이라 서양뿐만이 아니라 모든 역사를 관통하는 관점의 새로운 길을 열어준 책이라 추천한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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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자비의 시간 1~2 세트 - 전2권
존 그리샴 지음, 남명성 옮김 / 하빌리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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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임 투 킬》, 《속죄나무》에 이은 제이크 브리건스가 등장하는 신작 '자비의 시간'이다.



자신의 이력을 토대로 실생활에서 벌어지는 사건을 다룬 글들을 실감 나게 그린 저자의 이번 장편 소설은 기존의 작품 속 주인공 제이크가 다시 펼치는 법정 소설로써 주된 내용은  청소년 살인범에 대한 변호를 맡게 된 이야기다.


갈 곳도 없이 이리저리 생활하던 엄마, 여동생 키이라, 드루 갬블은  엄마가 함께 살게 된 스튜어트 코퍼의 집에서 불안한 생활을 하는 청소년이다.


평소엔 성실한 경찰이지만 술만 마시면 행동에 거침없는  학대와 싸움의 나날들이 연속되는 생활에서 어느 날 그는 엄마와 다투고 엄마는 정신을 잃은 상태로 죽은 것처럼 보인다.


술에 취한 그가 다음에 자신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을 것임을 직감한 드루는 119 신고를 하고 그를 그의 총으로 쏘면서 사건은 일급살인 사건으로 전환된다.


나이에 비해 왜소한 체격의 다 성장하지 못한 듯한 갬블의 변호를 억지로 맡게 된 제이크, 구치소에 수감된 그의 성장사와 그들 가족이 살아온 내력을 훑어보면서 본격적인 법정 준비를 하기 시작하는데 그는  드루의 죄를 어떻게 법정에서 다룰까?


미국의 재판 과정을 찬찬히 살펴볼 수도 있는 이번 작품은 혼합된 모든 이야기들을 드러낸다.


변변치 않은 엄마의 성장과 맞물린 배다른 남매, 일정 직업 없이 소년원과 교도소를 다녀온 이력의 엄마와 아들, 그런 이들의 형편이 좀체 나아질 수 없었던 근간은 무엇이며 미주리주 특성상 흑. 백 인종 간의 보이지 않는 시선들이 이번 법정에서 어떻게 배심원단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설 수 있는지를 긴 흐름으로 보인다.



저자가 그동안 꾸준히 그려온 작품 속 내용들을 생각해 보면 타임 투킬에서 보인 흑, 백 인종 간의 갈등, 유산상속을 둘러싼 이해와 갈등, 그리고 이 작품 속에서 등장하는 공무 수행 중이 아니더라도 살인 사건 피해자로 오른 스튜어트에 대한 1급 살인법 처벌에 대한 인식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보이는가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는 진행으로 흐른다.



저자는 빈부의 백인 편모 가정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꿈꾸던 그들에게 술만 마시면 소위 인간이라고 볼 수 없는 행동을 보인 전직 불명예 퇴직 군인이자 경찰인 스튜어트에 대해 같은 동료란 이유로 가정 내 학대를 못 본 체 넘어가는 경찰 내부에 대한 비판 어린 시선과 더불어 자신의 다음 행보를 염두에 둔 정치적 판사에 대한 처신들은 제이크란 인물을 통해 각기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게 한다.







미국이란 법 체계 자체가 주마다 다른 법을 갖고 있다는 점과 자신들에게 보다 유리한 조건에 맞는 배심원 선정에 대한 치열한 눈싸움과 법정에서 드러난 반전의 이야기는 한 소년의 인생을 걸고 필사적으로 자신의 모든 변호를 쏟아부은 제이크를 다시 바라보게 된다.




경찰관이란 이유로 그가 가정 내에서 어떤 행동을 했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외하고 사건에만 치중해 다루려는 검사 측과 살인은 분명히 하지 말아야 할 일이지만 세상에는 살인에 해당할 만큼 비열한 짓을 저지른 자에 자에 대한 처벌은 과연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 또한 진지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내용들이다.







겉으로 드러난 사건의 형태만 볼 것이  아닌 사건 정황 이전에 해당하는 복잡한 이들 가정사와 인간 이하의 죄를 저지른 죽은 자에 대한 연민을 생각할 수 없는 극단의 나쁜 인간이었다는 점은 법정에서 이를 다루는 법조인들의 법 해석과 배심원의 마음을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른 갈림길이 변호사와 검사, 판사의 입장을 대변해 보여주고 있기에 법정 스릴러 대가답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죄일 수도 무죄일 수도 없는 복잡 미묘한 사건의 본질 해석은 미국 법 체계에 대한 보이지 않는 이면을 들여다볼 수 있다는 점, 그런 가운데 드루 사건을 통해 바라본 살인자에 대한 처벌형태를 법에서 다루는 형량대로만 따질 수 있는가에 대한 관점과 이 작품 속에서 보인 빈민 백인 가정의 모습을 통해 미국의 또 다른 사회적인 문제점들을 제시해 보인 작품이라 추리 스릴러의 재미를 배가 시킨다.




이렇게 세 작품을 통해 제이크 등장은 마지막이 될 것 같은데 제목이 의미하는 자비의 시간은 이렇듯 작품을 읽고 해석하는 이들마다 각기 다른 자비의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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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와인드 : 하비스트 캠프의 도망자 언와인드 디스톨로지 1
닐 셔스터먼 지음, 강동혁 옮김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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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확자 시리즈'로 알려진 저자의 작품으로 SF소설 속에 담긴 내용들이 섬뜩하댜.



일명 하트전쟁으로 불리며 두 파가 싸운 가운데 기묘한 합의에 이른 법이 이른바 '언와인드'다.


13세부터 18세 사이의 자녀를 둔 부모가 소급적용으로 중절할 수 있는 이 법은 자녀의 언와인드를 신청한 순간 자녀는 하비스트 캠프라 불리는 곳에 들어가 자신의 차례가 되면 언와인드 된다.



언와인드란 과정이 자신의 장기가 적절히 필요한 이들에게 나눠지되 결국 그 자신은 죽지만 죽지 않은 상태란 이상한 궤변에 합리화한 이 법은 각기 다른 사정으로 인해 언와인드 된 아이 세 명을 중심으로 펼쳐진다.



말썽 일으킨 코너, 주보호 시설에서 자란 리사, 태어날 적부터 십일조로 자신의 모든 것을 내던질 각오로 살았던 레브, 이들은 상황에 따라서 함께 생활하다가 흩어지고 다시 모이는 과정에서 그야말로 생존게임에 참여하는 듯한 긴박함을 던지는 삶을 산다.








읽다 보니 '나를 보내지 마'에서 등장하는 복제 인간 시스템 비슷한 장기 내용, 시녀 이야기를 연상케 하는 디스토피아, 부모가 자신의 아이를 포기할 때 그 아이의 생명권은 누구에게 있는가? 아니 태아로 있을 때부터 이미 생명이라 불리는 그 과정은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들을 던진다.




묘지라 불린 임시 거치소에서도 여전히 권력을 쥐려는 언와인드의 비열한 행동들이나 장기적출을 그린 장면에서는 그 장면들이 연상돼 끔찍하다는 생각을 떠올리게 한다.




여기에 부모가 어떻게 자식을 포기할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게 하면서도(싸움, 마약, 학교에서의 불성실한 생활들...) 실제 이런 일들이 SF가 아닌 현재에도 일어난다면 부모의 입장은 어떤 선택을 내릴 수 있을까?  자녀는 이런 부모를 어떻게 바라보고 그 자신을 어떤 모습으로 받아들일까에 대한 여러 가지 복잡한 생각들을 던지면서 읽게 된다.









마지막 극적으로 살아남은  코너가 다른 이름으로 새롭게 태어나면서 차후 벌어질 이후의 일들이 궁금증을 더하게 되는데 언와인드인 그들의 목소리를 세상에 알리며 자신들의 존재를 드러내 보고자 하는 이들에게 응원을  보내게 되는 작품이다.









첫 장면부터 순간 몰입에 빠질 수밖에 없는 흡입력이 높은 소설이라 이어 연결된 다음 작품도 궁금해진다.








***** 출판사 도서 협찬으로 쓴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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