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의 미학 - 죽음과 소외를 기억하는 동시대 예술, 철학의 아홉 가지 시선
한선아 지음 / 미술문화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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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공간을 가득 채우는 비눗방울.

천장에서부터 내려온 비눗방울이 관람객의 정수리, 어깨 그리고 두 팔, 신체 곳곳을 가볍게 건드리며 피부 위로 가라앉는다.


"참 아름답죠"

"네, 정말 아름다워요.“


"작가가 그랬대요. 비눗방울들 하나하나가 곧 하나의 신체라고."

"어째서죠?"

"왜냐하면....“


"부검할 시신을 닦은 물.

바로 그것이 비눗방울의 재료니까요.“


"우리는 왜 어떤 죽음에는 애도하고, 어떤 죽음에는 침묵하는가?“


현대 사회에서 죽음은 점점 더 익숙하면서도 낯선 것이 되어가고 있다. 미디어는 매일같이 전쟁, 학대, 폭력, 차별, 소외 속에서 사라진 이들의 소식을 전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소비하는 데 익숙해졌고, 점차 무감각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 무감각함이야말로 우리가 직면해야 할 가장 근본적인 문제일지 모른다.


한선아의 『애도의 미학』은 그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예술과 철학을 통해 사회적 약자의 죽음을 조명하고, 우리가 간과했던 취약성과 애도의 의미를 성찰하도록 이끈다.


이 책은 전쟁, 학대, 차별, 폭력 등으로 사라진 이들의 부당한 죽음을 조명하며, 우리가 애도하지 못한 존재들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진다. 그것은 단순한 죽음의 기록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적 약자로 분류된 이들이 어떻게 구조적으로 소외되고, 인간으로 인정받지 못하며, 결국 애도 받지 못한 채 사라지는지를 탐구한다.


멕시코 예술가 테레사 마르골레스의 '공기 속에서'처럼, 아름다운 비눗방울이 시신을 닦은 물로 만들어졌음을 알게 되는 순간 관람객은 죽음을 마주하는 감각적 충격을 경험한다. 아름다운 것처럼 보였던 장면이 한순간에 비극으로 전환되는 순간, 우리는 무감각한 일상 속에서 잊혀가는 죽음을 새롭게 기억하게 된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애도는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사회적 구조를 바꾸는 행위라는 것을 실감하게 될 것이다. 우리가 기억하고, 기록하고, 말하는 것만이 무너진 자리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며칠전 대전의 한 초등학교 교사가 저지른 끔찍한 사건은 너무 큰 충격이었다. 외면했던 사회적 구조의 문제가 비극으로 치달아야만 그제야 애도하며 수습하려는 모습들이 이런 악순환을 반복하게 만드는 것일까. 우리가 외면했던 죽음, 애도 받지 못한 존재들의 의미를 깊이 성찰할 때, 비로소 사회적 구조 속에서 반복되는 비극을 멈출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사건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우리는 더 깊이 애도하고, 변화의 시작점으로 삼아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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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 들어 어디서 살 것인가 - 건강하고 자립적인 노후를 위한 초고령 사회 공간 솔루션
김경인 지음 / 투래빗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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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는 대한민국, 그 어느 나라보다 고령화 사회로 빠르게 진입하지만, 노인에 대한 이해는 상당히 부족하다. 젊은 세대는 노인을 '틀딱', '꼰대', '연금충'이라는 단어로 비아냥거리며 노인 혐오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그들은 아직 노년을 살아본 적이 없다. 나이가 들면 정신적, 신체적 기능 저하로 일상생활과 공간을 예전처럼 활용할 수 없다. 이건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그 누구도 예외가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럼에도 노인이라는 이유로 젊은 세대들에게 불편한 존재로 여겨지며 고립과 소외의 계층으로 전락하고 있다.

거동이 불편해서, 치매 증상으로 인해 많은 노인들이 도시로부터 멀리 떨어진 외곽에 자리 잡은 요양에서 마지막 삶을 보낸다. 자식들과 보호자들은 그들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노인들은 그냥 '내 집', 수십 년간 내 삶이 묻어나 있는 공간에 그대로 머물고 싶어 한다. 이 간극은 어떻게 좁힐 수 있을까.

"우리는 정말 나이 들어서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을까?"

『나이 들어 어디서 살 것인가』는 이 절박한 질문에 대한 해법을 제시하는 책이다. 노년 신경건축학자인 저자 김경인 박사는 집과 도시가 노인을 보호하는커녕 오히려 위협이 되고 있는 현실을 조명하며, 고령자가 존엄과 자립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주거 환경을 모색한다.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집과 도시는 젊은 사람들 중심으로 설계되어 있고, 나이가 들수록 점점 더 불편하고 위험한 공간이 되어간다. 화장실조차 안전하게 사용하지 못해 갈증을 참아야 하는 현실, 단순한 문턱 하나가 큰 장애물이 되어버리고 키오스크 사용법을 몰라 먹는 걸 포기해버리는 환경 속에서 노인들은 존엄한 삶을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책은 나이가 들어도 자신의 집과 지역에서 자립적으로 살아갈 방법을 공간, 주거, 도시라는 3가지 관점을 통해 노년의 삶을 새롭게 조망한다.

1장 '집, 나이 들수록 더 위험해진다'
익숙했던 공간이 나이가 들수록 왜 위협적인 환경으로 변하는지를 다룬다.

2장 '노인의 자립, 주거 공간이 좌우한다'
주거 환경의 작은 변화가 노년의 삶에 미치는 깊은 영향을 탐구한다.

3장 '노인을 위한 도시는 있다'
개인의 집을 넘어 지역 사회와 도시 차원에서 노인을 지원할 방안을 제안한다.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점은 실버타운과 요양원이 유일한 대안이 아니라는 저자의 주장이다. 저자는 '에이징 플레이스(Aging Place)', 즉 익숙한 집과 지역에서 자립적으로 나이 들어가는 개념을 강조한다. 거창한 시설을 새롭게 마련하기보다 작은 변화, 예를 들어 문턱 낮추기, 미끄럼 방지 바닥 설치, 조명 개선 등 생활 속 작은 조정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로부터 분리되지 않고 세대 간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무엇보다 중요함을 강조하며 일본의 여러 성공 사례를 소개한다. 주택가에 소규모 자리하며 지역 주민과도 자유롭게 교류하는 '긴모쿠세이 우라야스' 요양 시설은 돌봄을 제공하는 곳을 넘어, 입소자의 자립을 지원하고 그들이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진정한 삶의 터전을 제공한다. 이는 건축적 접근뿐 아니라 삶의 질을 고려한 인간 중심의 해결책임을 잘 보여준다.

"어떤 사회의 진정한 수준은 그 사회가 가장 취약한 구성원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달려 있다."

이 문장이 이 책을 관통하는 핵심 메시지라고 밝힌 저자의 말처럼 나이 드는 것은 특별한 일부의 문제가 아니다. 결국 우리 모두의 미래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미래 멋진 할머니가 되고 싶은 나는 적어도 품위를 잃지 않고 자립적으로 살아가는 노년의 삶을 꿈꾼다.
나이 들어도 내 집에서 행복하고 안전하게 살고 싶고, 다양한 문화생활과 평생 교육으로 자아실현도 이루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어떤 공간을 만들어야 할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단순한 주거 문제를 넘어서 '모든 세대를 위한 디자인'이라는 더 큰 질문을 던지며, 모두가 함께 살아갈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미래의 방향을 이 책을 통해 생각해 보게 된다. 저자가 말하듯 익숙한 공간에서 머무르는 에이징 인 플레이스를 넘어, 공동체와 함께 나이 들어가는 에이징 인 커뮤니티로 나아가는 거. 나이 들면서도 존엄을 지킬 수 있는 주거 환경에 대한 해답을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이 책이 그 해답을 찾아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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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 없이 우리가 법을 말할 수 있을까
천수이 지음 / 부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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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대 중반의 남자가 눈물을 흘린다. 고시원 사장이 이것저것 트집을 잡아 말끝마다 나가라는 소리를 한다. 그러나 남자는 나갈 수 없다. 가족도 없고 사고로 다리를 다쳐 경제적 능력도 없다.

가정폭력을 당하는 딸의 이혼 절차를 묻기 위해 어렵게 얘기를 꺼낸 70세 백발의 신사

매번 다른 남자와 살림을 차리는 엄마, 그런 엄마에게 복수하려고 엄마의 남자에게 다가가 그의 아이를 가진 딸

CCTV에 범행 장면이 다 찍혔는데도, 우연히 아들과 닮은 것뿐이라는 강도죄로 구속된 아들의 어머니

아버지를 화장하고 돌아오는 길에, 남은 부의금 600만 원을 어떻게 나눠야 하지 물으러 온 자식들.

하루 평균 예닐곱 명이 찾아오는 이곳은 구청 화장실 앞 복도에 위치한 한 평짜리 무료 법률 상담소이다.

법의 이성이 미처 다다르지 못한 빈틈을 사랑과 공감으로 메우는 한 변호사의 따뜻한 시선을 담아낸 책, 천수이 변호사의 『사랑 없이 우리가 법을 말할 수 있을까』는 단순히 법적 조언을 넘어, 법이 담아내지 못하는 사람들의 고통과 삶의 무게를 보여준다.

이곳을 찾아온 사람들은 노숙자, 폐지 줍는 할머니,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외국인 노동자 등 사회적 약자들이다. 그들은 법의 보호를 가장 필요로 하면서도 그 혜택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사람들이다.

책은 의뢰인들의 사연을 통해 법이 단순히 냉정한 잣대에 머무를 수 없음을 보여준다. 폐지를 줍다 자동차를 긁고 재판에 서게 된 할머니의 이야기는 법적 판단이 아닌 인간적 공감과 도움으로 그 무게를 덜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가족, 친척 전부 형사 고소하고 민사소송을 걸어서 주변에 남은 사람이 하나도 없는 80대 어르신은 대화할 사람이 필요했고, 과거의 폭력에서 도망쳐 새로운 삶을 살아가려는 여성의 이야기는 법이 단순히 정답을 주는 도구가 아니라 인간의 존엄과 회복을 위한 수단이 되어야 함을 상기시킨다.

법은 모든 사람에게 똑같이 맞는 기성복처럼 설계될 수 없다. 대전고등법원의 판결문이 "법의 이성에도 빈틈이 있다"라고 했듯, 법이 채우지 못한 공간은 결국 사람의 손길로 메워져야 한다. 천수이 변호사는 단순히 법적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의뢰인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사랑이 어떻게 법의 역할을 보완할 수 있는지를 몸소 실천한다.

책의 제목이 묻듯 "사랑 없이 우리가 법을 말할 수 있을까"

국립국어원이 정의한 사랑의 또 다른 뜻에는 '남을 이해하고 돕는 마음'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그 사람에게는 무언가 귀중한 사랑의 대상이 있었음을 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우리의 사랑이 필요하다는 것 역시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사랑이 통하지 않는 법이 더 중요한 순간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변호사로서 많은 상담을 하면서 결국 사랑으로 시작한 문제에서는 빈틈없는 법적논리가 담긴 해답보다는 진심이 담긴 사랑이 보다 나은 답이 되는 순간이 많았습니다. _천수이 저자의 편지 내용 중

대단하고 거창하게만 생각했던 '사랑'이라는 것은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어려운 사람에게 손을 내밀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의 차가움을 조금이나마 덜어내는 행동이었다. 법의 냉철함과 인간의 따스함 사이의 균형을 맞추고 그들의 사연을 사소하지 않다며 진심을 다해 경청해 주는 천수이 변호사의 모습에서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랑과 이해가 세상을 더 따뜻하게 만들 수 있음을 깨닫게 된다.

법이 참 미웠다. 법은 권력자와 기득권자들을 위해 만들어졌고, 법을 잘 아는 그들은 미꾸라지처럼 법망을 잘도 빠져나갔다. 법에 대한 불신이 깊어질 때, 천수이 변호사의 법과 사람 이야기를 만난 건 나에게 큰마음의 위안이었다.

난곡 달동네 출신의 변호사가 사람과의 만남을 통해 스스로 성장했듯, 책을 읽는 동안 나는 어떤 태도로 이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지, 서로에게 어떤 존재가 되어야 하는지 묻게 된다. 그리고 단지 책을 읽음에 머물러 있지 않고 행동으로 변화하길 스스로 다짐한다.

차가운 법의 세계 속에서, 우리가 서로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작은 사랑을 나누는 것만으로도 세상은 조금 더 따뜻하고 살 만한 곳이 될 수 있다는걸......

세상에는 나쁜 사람도 있지만 좋은 사람이 더 많다는 게 오늘을 또 살게 만드는 거 같다.
고맙습니다. 따뜻한 당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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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로 대학 가다 - 세계적 명문대에 진학한 남매와 제자들의 확실한 성공 비결
이미영 지음 / 학지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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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내가 왜 이렇게 힘들게 공부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수학학원을 다녀온 딸은 자주 이렇게 말한다. 특히 계산 속도가 느린 딸은 계산기를 사용하면 금방 풀 수 있는 문제를 굳이 손으로 풀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다. 또한 국어에서는 문장이나 단어의 전체적인 의미를 정해준 데로 외워야 하는 점, 영어는 교과서 전체를 암기해야 하는 학습 방식에 대해 납득하지 못한다.

초고도화된 사회로 진입했지만 교육 방식은 여전히 30년 전 그대로 제자리걸음이다. 어린 시절, "미래의 아이들은 지금처럼 공부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라는 막연한 희망을 품었던 나의 생각은 오산이었다. 오히려 더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아이들은 과거보다 더 힘겨운 학창 시절을 보내고 있다. 이 교육 현실에서 딸을 벗어나게 해주고 싶은 마음이 간절하지만, 결국 우리가 살아가야 하는 이곳에서 이렇다 할 뾰족한 대안을 찾기란 쉽지 않다.

우리나라의 교육 체제에는 정말로 대안이 없는 걸까?

이런 나의 고민에 깊이 공감한 듯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는 책을 만났다. 이 책의 저자 또한 나와 같은 고민을 했었고, 자녀의 학업을 위해 싱가포르로 이주했다. 그곳에서 경험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교육은 큰 충격이었다. 정확한 정답만을 요구하는 한국의 주입식 교육과 달리, IB는 열린 질문과 다면적인 접근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있었다.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 스스로 탐구하고 사고하며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고 있었던 것이다.

『IB로 대학 가다』는 이미영 저자가 15년간 IB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을 지도하며 체득한 노하우와 통찰을 바탕으로, IB 교육이 어떻게 글로벌 시대의 인재 양성에 기여하는지 상세히 기록했다. 특히 학생들과 학부모님의 실제 경험담은 IB교육을 이해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된다. 학생들의 인터뷰에서 느껴지는 꿈을 향한 열정과 탐구 정신은 억지가 아닌 즐거움으로 전해져, 우리 아이들에게도 기회를 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에는 IB교육의 배경과 목표, 프로그램에 대한 깊이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지적•감정적•개인적•사회적으로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 열 가지 IB교육의 학습자상이다. (탐구하는 사람, 사고하는 사람, 소통하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성찰하는 사람 등) IB가 제안하는 다양한 활동 중심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의 잠재력과 사회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돕는다.

이는 IB 교육의 강점인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큰 토대가 된다.
1. 비판적 사고와 자기주도적 학습
학생들은 단순히 지식을 암기하는 것을 넘어, 지식을 활용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운다.
2. 글로벌 감각과 협력 중심의 학습
학생들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하고, 다른 배경과 문화를 가진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배운다.
3. 전인적 교육
학생들은 학문적 성취뿐 아니라, 윤리적 책임감과 사회적 공헌 의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한다. 이는 단순한 입시 전략이 아닌,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필요한 교육 철학이다.

책을 읽는 동안, 당장 올해부터 시행되는 보여주기식 디지털 교과서가 아닌, 아이들이 탐구하고 사고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입시제도 개혁, 교사 양성, 사회적 인식 변화라는 거대한 과제가 있지만, IB 교육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임이 분명하다. 이제는 말로만 글로벌 인재 양성을 외칠 것이 아니라, 오래된 교육의 틀에서 벗어나 학생, 학부모, 교육 관계자들이 함께 글로벌 시대에 맞는 교육을 고민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시길 바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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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밤은 스웩이 넘칠 거야 2 - 잇츠 쇼 타임! 우리학교 소설 읽는 시간
강경수 지음 / 우리학교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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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웩이 어마어마했던 밤 이후, 그들이 다시 돌아왔다.
이상한 애더 이상한 애진짜 이상한 애아예 존재부터 이상한 외계인그리고 고양이

강경수 작가의 #오늘밤은스웩이넘칠거야 를 펼쳤을 때, 황당무계한 설정과 B급 코미디를 연상시키는 전개, 과장된 캐릭터와 장르를 넘나드는 이야기는 한마디로 "황당하다"였다. 여전히 '브로'와 '유남생'을 남발하는 말리와 준호의 스웩넘치는 우정, 그리고 새로운 사랑과 치매걸린 외계인까지. 뭐하나 적응하려면 툭하고 튀어나오는 예상치 못한 전개에 헛웃음이 지어진다.

그런데 이 모든 황당한 상황과 허세 가득한 농담 속에 지금 청소년들이 느끼고 있을 불안과 고민이 녹아 있다. 꿈을 꾸지만 그것이 현실적일리 없다는 것을 어렴풋이 알고 있는 두 소년, 하지만 그럼에도 '가슴 뛰는 모험'을 포기하지 않는 모습은 대책 없어 보이면서도 묘한 공감을 자아낸다.

열여섯이라는 나이가 얼마나 어설프고, 그래서 얼마나 귀한 시기인지 그 시절을 살아온 우리는 안다.

'자식은 현재를 살지만, 부모는 그 모습에서 자식의 미래를 본단다.'

준호를 기다리며 문자를 보낸 엄마의 메시지는 자식이 지금의 삶을 온전히 즐기길 바라면서도, 그 모습 속에서 미래의 가능성과 어려움을 동시에 바라보는 복합적인 감정이 같은 부모로서 느껴졌다. 어쩌면 돌아가신 준호 할아버지의 말처럼

'인생이란 초콜릿 상자와 같다고, 그런데 젠장, 너도 알잖니. 내겐 당뇨가 있어. 인생이 초콜릿 상자라는 걸 당뇨가 걸린 다음에 알게 되다니. 그래서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뭐냐면 당뇨에 걸리기 전에 초콜릿도 많이 먹자는 거야. 그리고 두려워말고 계속 달려 나가거라.'

어른들은 청소년들에게 늘 '나중에'를 이야기하지만, 이 책은 지금 당장의 즐거움과 모험이 얼마나 중요한지 되묻는다. 여전히 난 아이들에게 자유로움을 강조하지만 그에 따른 현실적인 방향을 요구하고 있는 모순을 보인다. 나 또한 이 혼란스러운 사회에서 현실과 타협하며 살고 있고, 그걸 알기에 아이들에게 마냥 지금 하고 싶은 대로 즐기라고 말하긴 어렵다.

하지만 이 책 속의 아이들처럼 그곳에 담긴 진심은 안다. 비록 어른들 눈에 황당하고 유치할지 모를 B급 감성이지만 아이들은 어른들의 진심 어린 A급 응원을 기다릴지 모른다. 우린 그저 빛나는 응원봉을 들고 A급 진심을 보여줄 준비만 하자. 우리도 진짜 어른이 되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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