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미국 미술 - 현대 예술과 문화 1950~2000
휘트니미술관 기획, 리사 필립스 외 지음, 송미숙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 유익하고 재밌으면서도 어려웠다.

책에 등장하는 동시대 예술가들을 다 몰라서 한 번에 직관적으로 확 와 닿지가 않았다.

특히 무용이나 연극, 영화, 소설 쪽은 거의 모르는 사람들이라 이들이 어떤 작품을 만들었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 큰 감흥이 없어 아쉽다.

그럼에도 본문에 나온 작품들이 거의 다 실려 있고 1차 대전 이후 현대 미술을 주도해 온 미국 미술의 방향성을 쉽게 설명해 주고 있어 전체적인 개념을 잡는데 아주 유익했다.

읽다 보니 오래 전에 읽었던 <The American Century>가 다른 출판사에서 나왔다는 걸 알게 됐다.

새로 번역된 책이 아니라 판권을 마로니에북스에서 다시 사서 재출간한 모양이다.

역자도 똑같아 약간 황당했다.

20세기를 미국의 세기라고 할 수 있다면 그 원동력은 맨 마지막에 나온대로 다양성, 다원주의에 있는 것 같다.

여러 미술 사조들을 거치면서 현대 예술은 끊임없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고 주류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그것을 수용해 왔다.

그 범위를 넓혀 이제는 인종, 젠더, 민족, 계층 등 모든 영역을 다 받아들이고 이런 개방성이야말로 미국 미술을 현대 예술의 선두주자로 만드는 힘인 것 같다.

여러 다양한 출신들이 모여서 세운 나라니 혼란스러울 것 같은데 오히려 그 다양함을 수용하여 강점으로 활용하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자유주의 정치 체제에 다시금 놀라는 바다.

지금도 팝아트나 사진의 2차 복제 등에 대해서는 독창성 면에서 거부감이 있긴 하지만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경계를 허물고 아트 대중에서 일반 대중으로 관람객을 넓혔다는 점에서는 큰 의의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또 자본주의 소비문화, 저널리즘 등과 떼놓을 수 없는 분야일 것이다.

기술의 발달로 비디오아트는 물론 직접 영화까지 예술가들이 만들 수 있고 인터넷 등을 통해 보다 널리 알릴 토양이 있으니 과연 현대 미술은 끊임없이 기존의 것을 전복시켜 왔고 지금도 앞으로 나가고 있는 느낌이다.

번역서의 어쩔 수 없는 한계인가 아니면 원래 현대 미학이 난해해서인가 진도가 잘 안 나가는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20세기 후반 현대 미술을 돌아볼 수 있는 아주 좋은 시간이었고 도판도 훌륭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시여행자를 위한 파리x역사
주경철 지음 / 휴머니스트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경철 교수의 책은 언제나 독자의 기대에 잘 부응한다.

어쩜 이렇게 재밌는 도시 안내서를 쓸 수 있는지 감탄하면서 읽었다.

프랑스 역사를 파리라는 도시 안내서에 이렇게 잘 녹여낸 책을 본 적이 없다.

내가 역사를 좋아해서 그럴 수도 있는데, 갈리아 지방에 사람이 살기 시작했을 때부터 21세기 오늘날의 파리까지 일목요연하게 시대별로 잘 설명하고 있어 마치 한 권의 역사책을 읽은 기분이다.

파리가 이토록 오랜 역사를 가진 도시인가 새삼 감탄했다.

작년 여름휴가 때 파리에 갔었는데 벨 에포크 시대의 수도답게 너무나 문화적이고 아름다운 곳이라 정말 좋았다.

뉴욕의 마천루와는 비교할 수 없는 정말 매혹적인 도시였고 볼거리도 너무나 풍성했다.

파리가 그냥 만들어진 도시가 아니라 이렇게 긴 역사를 가진 투쟁의 현장이었는지 책을 읽으며서 새삼 느꼈다.

수준있는 학자들이 대중들을 위해 이런 교양서를 많이 펴내면 좋겠다.

책에 실려 있는 사진들도 무척 잘 나와 책 자체가 참 예쁘다.

마지막에 레지스탕스의 신화에 대한 비판 부분이 인상적이다.

희생을 숭고히 여기는 것은 좋지만 그것 때문에 해방되었고 여기는 것은 다른 문제 같다.

친일파 없애라고 지금도 상대방을 공격하는 명분으로 생각하는데 대중의 감정과 역사적 평가는 다를 수밖에 없는 듯하다.



<오류>

149p

루이 16세의 사촌인 오를레앙 공작 필리프(후일 필리프 에갈리테)가 돈이 필요해지자~

-> 루이 14세의 동생인 오를레앙 공작 필리프 1세 이후로 두 가문이 갈라져 루이 16세는 필리프 에갈리테의 11촌 조카이다.

204p

루이 16세는 사촌인 에스파냐의 왕 카를로스 4세에게 보낸 비밀 편지에서~

-> 루이 14세의 후손들인 이 둘은, 루이 16세가 카를로스 4세의 9촌 조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베를린 - 포츠담 풍월당 문화 예술 여행 5
박종호 지음 / 풍월당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쩌다 보니 이 시리즈를 다 읽고 있다.

여행서로서는 인문학적 예술적 내용이 많아 기획 의도는 신선하다.

저자가 직접 찍은 사진들은 감상하기 좀 어려운 수준이지만 전체적으로 도판의 질은 괜찮은 편이다.

베를린은 독일의 수도인데 왜 바로 가는 직항이 없을까 의아했는데 책을 보면서 의문이 풀렸다.

분단 시기 동안 서독의 중심지가 아니었고 1990년 통일 이후에 비로소 수도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고 있었던 것이다.

베를린은 박물관섬이라는 훌륭한 미술관들이 있어 꼭 가 보고 싶은 곳이다.

통일 후 여러 새 건축물들이 많이 들어서 보는 즐거움이 있는 듯하다.

벌써 통일을 이루고도 30년이 다 됐다니, 우리로서는 부러운 나라다.

과연 북한의 세습왕조는 무너질 수 있을까?

중국이 뒤를 봐 주고 있으니 소련이 무너진 후 독일이 통일된 것처럼 중국 공산당이 무너지지 않은 이상 통일은 힘들지 않을까 싶다.


<인상깊은 구절>

25p

예술은 문명 속에 있고 대부분의 문명은 도시에서 피어나니, 결국 '좋은 도시'는 대부분 예술의 도시일 수밖에 없다. 즉 풍성하고 다양하게 발전한 도시가 예술의 도시가 되는 것이다.

 시민계급이 형성된 이후로 예술의 주도권은 궁정의 성벽을 넘어서 도시의 한복판으로 들어왔다. 그 후로 도시의 품격은 물론이고 도시의 기능과 규모 역시 예술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그러니 사실 그 나라에서 예술적으로 가장 뛰어난 도시란 곧 최대의 도시일 수밖에 없다. 런던, 파리, 로마, 빈, 뉴욕, 도쿄 다 그러하지 않은가? 물론 큰 도시는 아니더라도 유달리 예술의 비중이 강하고 예술에 의존하는 도시들도 있지만 말이다.

(결국 예술은 풍성한 생산력의 바탕에서 꽃피우는 것이니, 자본주의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 같다)

280p

니도 80년대에 대학을 다니면서 민중예술을 접했지만, 거칠고 투박한 민중화들은 솔직히 내 심장을 흔들지 못했다. 그렇게 80년대가 지나면서 우리나라의 참여미술도 함께 시들어갔다. 나에게 민중미술의 기억을 되살려준 것은 콜비츠 미술관이었다. 실로 충격이었다. 80년대 민중미술에서 감동할 수 없었던 나는 3층까지 가득 채운 그녀의 많은 작품들 속에서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다. 왜 우리의 민중 미술은 그러지 못했을까? 그것은 테크닉의 부족이었고, 진실함의 부족이었으며, 인류애의 부족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만일 30년 전에 콜비츠를 만났따면, 내 가슴은 뜨겁게 타올랐을지 모른다.

(예술의 보편적 아름다움에 대해 생각해 본다.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예술로 남지 못하고 사라진 것은 구호가 훌륭하다고 예술적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일 것이다. 미술이 어떤 내용을 주장하든 내용과는 상관없이 관람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어야 비로소 예술 작품이라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오류>

112p

<두 공주> 이 2중 초상 조각의 주인공은 프로이센의 프리데리케 황태자비와 그녀의 동생으로 역시 왕자비가 되는 루이제 자매다.

-> 황태자비가 훗날 프리드리히 빌헬름 3세의 왕비가 된 루이제이고 여동생이 프리데리케이다.

271p

이 교회는 독일 황제 빌헬름 2세가 선친 빌헬름 1세를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어서

-> 빌헬름 2세의 아버지는 프리드리히 3세이고, 빌헬름 1세는 할아버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일본 화가들 조선을 그리다 - 일제강점기 한일미술교류
황정수 지음 / 이숲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40페이지에 달하는 너무 두꺼운 분량이라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을까 걱정을 많이 했던 책이다.

그런데 염려와는 다르게 술술 잘 넘어가서 생각보다 빨리 읽었고 내용도 흥미롭다.

저자가 민족주의적인 시각에 함몰되지 않고 근대화 시기, 특히 일제강점기 때 서양의 화법이 어떻게 한국에 이식됐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무엇보다 제국주의 정책과는 사실 큰 관련이 없었을 일본 예술가들의 역할에 대해 공정하게 평가해 줘서 읽기가 편했다.

정치인이 문제지 예술가들이 무슨 잘못이 있었겠는가.

오히려 그들은 대체적으로 좋은 학교를 나와 화단에서 촉망받는 인재들이었으나 정부의 정책상 조선으로 건너와 오랫동안 주류에서 떨어져 있다 보니 자신의 꿈을 제대로 못 펼친, 어찌보면 불운한 사람들이었다고 한다.

일본 역시 서양화를 받아들인지 얼마 안 된 시점이라 그림을 그린다는 것 자체가 일본에서도 상당히 엘리트 계층이었고 이런 인재들이 조선의 근대 교육 시작 시점에 투입되어 우리 화단을 풍성하게 만들고 우리 유망주들을 교육시켰다.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한 일본인 화가들 밑에서 회화의 꿈을 키운 조선 학생들이 일본으로 유학가 배우는 시스템이었던 모양이다.

일본인들은 서양, 특히 프랑스 유학을 최고의 목표로 삼았는데 조선인으로서는 도쿄미술대학 입학이 가장 큰 목표였다.

책에서 화가들의 약력을 들을 때 그 학교 나왔나 보다, 이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당시에도 도쿄미술대학 입학은 매우 어려웠다고 한다.

특히 징용이 면제됐기 때문에 더욱 경쟁이 치열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근대의 화가들은 조선시대 중인 계층이 아니라 사회의 엘리트로 인정받은 모양이다.

김환기의 부인이 일본 유학 시절 일본의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 애썼기 때문에 일본풍은 없다는 인터뷰에 대해 김영나씨의 책에서 말이 안된다고 비판했던 부분이 이해가 간다.

근대 회화 자체가 일본의 교육에서 시작하고 거기서 대학 교육을 받았는데 어떻게 영향이 없겠는가.

그리고 문화의 교류와 영향은 너무나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이다.

일본 화가의 이름이 지워져 누가 그린 것인지도 모르고 심지어 조선 화가 이름으로 둔갑하기까지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

정치적인 면에서는 일제의 만행을 규탄할 수 있어도 예술은 만국 공통의 보편적인 눈으로 봐 주면 얼마나 좋을까.

그런 면에서 저자의 노력에 박수를 보내고 이 책이 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한다.

조선인 제자들에 대한 일본 선생들의 헌신과 애틋한 정이 눈물겹다.

야나기 무네요시만 한국의 미를 사랑했던 게 아니었던 것이다.

도판도 전부 컬러라 보는 즐거움이 있다.

확실히 산수화도 일본의 신남화는 색채감과 서양의 원근법이나 비례감이 더해져 우리 정서와는 좀 다른 느낌이다.

오히려 서양화의 수채화라고 해야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일본미술명품 - 양장본
국립중앙박물관 엮음 / 솔출판사 / 2002년 5월
평점 :
절판


오래 전부터 읽고 싶었던 책인데 드디어 빌리게 됐다.

2002년도에 한일월드컵 기념으로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한 모양이다.

도록이 도서관에 있어서 읽을 수 있었다.

책 판형도 크고 두꺼워 어려울까 걱정했는데 도판이 주라고 빠른 속도로 읽을 수 있었다.

일본 여행 갔을 때 교토와 도쿄의 국립박물관을 갔는데 일본 문화를 잘 모르고 한글 설명도 많지 않아 이런 문화재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제대로 감상이 어려워 아쉬웠다.

이 도록을 봐도 자세한 양식 같은 건 모르겠지만 그래도 일본 전통문화의 미의식이라던가 공예 제품, 회화 등이 갖는 독특한 개성과 미적 완성도는 약간은 이해가 간다.

일본 문화라고 하면 인상파에게 영향을 미쳤던 우키요에만 생각했는데 그것은 아주 최근의 에도 시대 목판화이고 수천 년에 걸친 전통 문화들이 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달았다.

특히 조몬 토기는 우리나라 빗살무늬 토기와는 아주 다른 미감이라 신기했다.

또 서구 조각과는 다르게 목조각 전통이 신선하게 다가온다.

우리나라는 대체적으로 부처처럼 숭배의 대상이 아닌 이상 인물상을 조각하지는 않는 것 같은데 일본에서는 나무로 아주 사실적인 인물 조각이 많아 신기하다. 



<인상깊은 구절>

26p

이상과 같이 아스카, 나라 시대에는 불교미술이 중심이었으며, 그 추진력이 된 것은 다수의 도래인들이었다. 또한 일본이 동아시아 문화권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작가하고 그 문화의 소화, 흡수에 노력한 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34p

그리스 미술 이래 인체에 지속적으로 많은 관심을 보여왔던 서양예술과는 달리 인체미에 무관심하였던 것은 동아시아의 일반적인 경향일지도 모른다. 서양에서는 상징주의가 발달하여 추상적인 개념을 선호하여 희화화시켰지만, 동아시아에서는 그과 같은 표현이 별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도 공통된 경향이다. 조몬 시대에 대담한 여성표현을 담은 일본미술은 대륙 문화의 유입 이래 여성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을 잊어버린 듯 하다. 그러나 헤이안 시대 미술의 주니히토에의 장미나, 허리에까지 닿을 만큼 길고 숱이 많은 검은 머리를 애호하였던 감각은 에도 우키요에에서 머리 형태나 옷의 문양 및 질감에 강하게 구애되었던 것과 같은 미의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는 티치아노와 부셰와는 전혀 다른 여성미의 탐구가 이루어진 듯하다.

 또한 모모야마 시대 장벽화에서의 거목과 화면 가득히 표현된 파도 등, 자연의 일부만을 크게 잡아내어 작품을 구성하는 표현도 일본미술의 독자적인 특징이다. 모모야마 시대의 칠공예와 에도 시대의 린파 등도 같은 취향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는 브뤼겔이나 바르비종파는 물론, 중국이나 한국의 산수화가들과도 전혀 다른 조형 감각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나 더 예를 들자면 '파조의 미'라고 하는 용어이다. 일본인은 대칭성과 균일성을 좋아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화면에 모티프를 질서정연하게 늘어놓는 것보다는 의식적으로 좌우 어느 쪽에 모티프를 집중시켜 화면에 조밀의 차를 확연하게 하고 많은 여백을 남기기도 한다. 채색과 먹의 농담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하여 화면의 균형을 깨는 모험, 즉 최소의 균형을 유지할 정도의 곡예적인 화면을 높이 평가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